일본인의 한류수용에 따른 한국인식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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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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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지역개발연구제 44 권제 1 호 ( 통권 58 집 ) 년 6 월. pp 도쿄 ( 東京 ) 코리아타운한류 ( 韓流 ) 확산과영향에관한연구 임영언 *1) 이연구의목적은일본에서한류문화가확대되면서일본인들이접촉한한류문화, 접촉시기, 접촉동기등한류

일본을 방문하던 중국 등 외국인이 여행목적지로 일본 대신 한국을 선택했기 때문이 다. 그러나 일본 원전사고가 아니더라도 중국인들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이웃나라인 한 국에 대한 여행수요 증가는 쉽게 예경된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일인당 국민소득 5천 달 러에서 1만 달러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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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151역사지도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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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한국콘텐츠진흥원일본비즈니스센터귀하 이보고서를 [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설문조사분석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년 12 월 11 일 조사기관 : 콘텐츠미디어포럼 책임연구원 : 이홍천콘텐츠미디어포럼대표 도쿄도시대학부교수 연구원 : 김승미콘텐츠미디어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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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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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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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목차 < 표 1-1> 연구대상자 2 < 표 1-2> 한류연구의경향 8 < 표 1-3> 탈북자조사참가자개요 9 < 표 2-1> 한류의발전단계 11 < 표 2-2> 2005년드라마수출국가별순위현황 15 < 표 2-3> 분야별세계콘텐츠시장규모 16 < 표 2-4> 한류문화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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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지수정본-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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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하나로 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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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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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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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지-교회에관한교리

Transcription:

일본인의한류수용에따른한국인식의변화 한영균 1) ( ),.,. 2000,,,,.,, ( ) ( ). 2014 3 5,.,,,.,,., * ( ) Comtecs

,,.,,,, 차례 한국과일본은 1965년국교를수립한이래, 안보및경제적측면에서긴밀한협력관계를유지해왔음에도불구하고과거일본의제국주의에의한식민지지배라는역사문제에기인하여, 양국간갈등과마찰을지속해왔다. 독도를둘러싼영토문제와일본군위안부배상문제, 역사교과서왜곡문제, 그리고야스쿠니신사참배문제등과같은역사관련쟁점들은단순한과거사문제가아닌, 오늘날의양국관계를강력하게규정하는정치적현안으로위치하고있다. 이러한양국간의역사문제는, 정부간외교문제는물론이며, 국민간의불신및반감이라는부정적상호인식을야기해왔다. 한국사회의뿌리깊은 반일 ( 反日 ) 감정은물론, 전후일본사회의기저에존재해온

혐한 ( 嫌韓 ) 감정이라는상호반감으로인해, 한일양국관계는흔히 가깝고도먼나라 로표현되어왔다. 전적으로과거사에대한기억에기인하는한국사회의반일감정에비해, 일본사회의전후세대간의혐한감정은역사인식의부재및 ( 의식적인 ) 무관심 1) 에기인하는바가컸다고볼수있는데, 이는역사왜곡이라는쟁점을되풀이하는원인이되기도했다. 한편, 양국정부간의정치적견해및역사인식이좀처럼차이를좁히지못하는상황에서, 2000년대중반일본에서일어난한류 ( 韓流 ) 현상은민간차원의교류를통해양국간의심리적거리감을단축시키는계기가되었다. 이시기수많은관련연구와보도를통해일본사회의한국및한국인에대한인식이긍정적방향으로변화하는사실이전해지며, 한류현상은기존양국간의빈약했던일방향성문화교류의틀을깨고민간차원의상호이해를통해새로운한일관계를구축해나가는데도움이될것으로기대를모았다. 하지만한류현상은이후융성과침체, 부흥등다양한전개의양상을보이며사회적파장과영향력에있어서도시기별로현저한위력의차이를보여왔다. 또한한류는 혐한류 ( 嫌韓流 ) 라는반동현상을수반하여논쟁을일으켰는데, 일본사회에내재되어있던반한 ( 反韓 ) 감정이한류에의해촉발되어, 한류의전개양상에따라 혐한류 담론또한그궤를같이하여전개되어왔다. 2) 결국한일관계개선에대한한류의긍정적인기능은여전히향후의과제로남아있으며, 그효용성에대해서는다양한평가가엇갈리고있다. 2010년대에들어서, 이제한류는 K-Pop 으로불리는대중가요장르를중심으로이른바 신한류 3) 라는새로운도약의시기를맞이하 1) ( ), ( ) (, :,, 1995, 13 ). 2),, 48, 2013, 444. 3) 2001,

며, 여전히일본사회에강한존재감을피력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혐한류또한인터넷에국한되지않고반한류시위나한국상품불매운동등적극적인형태로전개되며일본사회내에다양한혐한류관련담론을발신하고있다. 특히, 2012년 8월한국의이명박 ( 전 ) 대통령의독도방문을계기로, 일본의혐한류는더욱거세게전개되고있으며기존의역사문제와결부되어고조되는일본내반한감정의심각성이대두되고있다. 한편, 이러한상황속에일본의한류현상에관한연구는주로대중가요를중심으로한신한류의경제효과및한국문화의세계발신에초점이맞추어져, 민간부문의한일관계, 즉양국민의상호인식에대한연구실적은거의소강상태에이른것으로여겨진다. 이에본연구에서는, 한류라는민간차원의문화수용이지금까지일본인의대 ( 對 ) 한국인식에긍정적으로기능하는정도의한계에대해알아보고자한다. 본문에서는일본내한류현상을 2000년대중반드라마중심의제 1차붐과, 2010년대에들어대중가요중심으로전개되며신한류라불리는현재를제 2차붐으로구분하여, 1차붐시기의선행연구를고찰한뒤, 2차붐에해당하는시기에필자가실시한그룹인터뷰조사의결과분석을통해, 1차붐과 2차붐의시간경과에따른한류수용자의한국인식의변화에대해고찰해보고자한다. 특히이과정을통해, 기존에지적되어온일본인의역사인식의부재가한류수용에따라최근어떻게변화되어있는지를살펴보고, 향후한일관계의개선에기여할수있는올바른문화교류의방향수립을기대해본다.,,.

제 차한류붐의전개 한류는 1990 년대말주로중국, 대만등중국어권지역을중심으로 세력권을형성한뒤, 2000 년대중반일본에서붐을일으키며전성 기를구가하였다. 이후태국, 베트남등아시아지역을넘어, 현재에 는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미주, 유럽등세계각지에서다양한장 르와형태로수용되며그세력권을확대해가고있다. 하지만여전히 한류의가장큰소비시장은일본으로, 2012 년콘텐츠산업의지역별 수출액을살펴보면, 대일수출액이 13 억 4,789 만달러로, 대만과홍콩 을포함한중국과의격차가다소줄어들었다고는하나여전히전체 수출총액 (44 억 5,991 만달러 ) 중 30.2% 의비중을차지, 점유율 1 위 를유지하고있다. 4) 한류현상의전조가일본에서보이기시작한것은 2000 년대초반으 로, 먼저강세를보인것은영화부문이었다. 2000 년 1 월일본전국 의 150 개극장에서동시개봉한한국영화 쉬리 ( 강재규, 1999) 가 관객동원 140 만, 흥행수입 18 억 5 천만엔의성적을거두고, 이후개 봉한 공동경비구역 JSA( 박찬욱, 2000), 엽기적인그녀 ( 곽재영, 2001) 등이잇달아좋은성적을올리며주목을모았다. 이후월드 컵한일공동개최에동반하여, 2002 년 2 월에는한국배우원빈과일 본배우후카다쿄코 ( 深田恭子 ) 가주연을맡은한일첫합작드라마 프렌즈 ( フレンズ ) 가 1 부 14.1%, 2 부 15.3% 라는비교적높은시청 률을올리는등, 5) 한국의대중문화에대한일본내관심이높아지 기시작했다. 이후, 본격적인일본의제 1 차한류붐은드라마 겨울연가 ( 冬のソナタ ) 와주연배우인 배용준 의인기로부터비롯된다. 2003 년 4 월 NHK BS2 를통해일본에첫선을보인드라마 겨울연가 는당시시청률 1.1% 로, 위성방송인 BS 로서는비교적좋은반응을얻었으며, 방송 4), 2013, 2013, 75. 5),,, 2002, 59.

종료이후 NHK의시청자게시판에문의가폭주하자 NHK측은연말에재방송을결정, DVD 대여를병행하게된다. 이듬해인 2004년 4 월에는시청자들의요청을수렴하여지상파인 NHK종합에서세번째방영을개시, 이를계기로동월에는해당드라마의주연배용준이일본을방문하는데이때공항에모인약 5천명의팬들의모습을일본의각종언론이대서특필하면서일본사회전체의주목을얻게되었다. 지상파에서의세번째방영에서는평균시청률이관동지방에서 14.4%, 관서지방에서 16.7%, 최종회는관동지방에서 20.6%, 관서지방에서 23.8% 라는놀라운기록으로화제를남겼다. 6) 이후드라마의반복시청과관련상품의구입, 조직적인정보공유와촬영지방문등, 주로중장년여성층을중심으로한겨울연가및배용준의팬들의다양한팬덤과소비실태는일본의각종미디어의관심속에일종의사회현상으로까지취급될정도로사회적파장을야기했다. 이러한상황속에 2004년 12월의시점에서이미겨울연가라는하나의작품이가져온경제효과는일본에서 1,225억엔, 한국에서 1조1906억원으로추정되었으며, 7) 배용준은 욘사마 ( ヨン様 ) 라는애칭으로통용되며막대한인기속에각종관련상품의판매가조기품절을기록하는등다양한일화로연일일본의미디어를장식했다. 겨울연가 와배용준을필두로, 여타드라마와영화, 대중가요등다양한한국의대중문화장르및한국연예인들이일본시장에진출하여인기를얻으며, 일본의한류붐은방송뿐아니라다양한분야로파급되었다. 2004년 NHK교육TV의 한글강좌 ( ハングル講座 ) 의텍스트판매부수는약20만부에달해, 영어를제외하고가장많이팔린외국어텍스트의자리를차지했으며, 이시기일본의대학에서는제2외국어로한국어를선택하는경우가급증하기도했다. 관광산 6),,,,, 2004, 20-21. 7),

업에있어서도 2004년도한국을찾은일본인관광객수는 2,443,070명으로, 전년대비 35.5% 의증가율을보이는등, 일본내한국에대한관심이급증하는것이가시화되었다. 이러한일본내한류현상의열기는한국의미디어를통해서국내에알려지게되어, 국내의한류에대한관심과인지도또한이시기를통해높아지게되었다. 제 차한류붐에의한한국인식의변화 한류는다방면에걸친경제효과이외에도, 대중문화의경쟁력이나시장규모등에서한국보다항상발전해있던일본시장에서한국의대중문화가높은평가를받았다는점으로인해한국의문화적자긍심을높이는계기가되었다. 또한배용준을비롯한한류스타들이일본팬들의열광적인지지를얻게되자, 국내미디어에서는일본의한류현상의경제효과및각종팬덤에대한보도외에, 한류소비자들을중심으로변화하는일본사회의대 ( 對 ) 한국및대 ( 對 ) 한국인이미지에대해깊은관심을나타내기시작했다. 예를들어 2004년 11 월, 동아일보는 용사마 의힘 8) 이라는제목의사설에다음과같은내용을싣고있다.,. ( )...... 8) 2004 11 27.

... 위사설외에도, 한류붐이한창이던 2004년중반이후에는경향신문의기사 일본여인들의한국戀歌 -욘사마열풍, 김치광등친한파 9), 한국일보의사설 욘사마열풍 경제효과를넘어서 10) 등한류현상을통해변화하는일본사회내한국인의위상을다루는내용이, 한류의경제적효과를다루는기사와함께관련보도의주류를이루게되었다. 비록 1차붐의한류팬은주로중장년여성층에국한되어있는경향이강했으나, 한류스타에열광하는일본팬들의모습, 그리고전반적인한국의이미지가개선되는양상은전후일본사회에장기간유지되어오던부정적인한국관을고려해볼때, 일본사회에있어서도일대의변혁이며크나큰인식의전환으로여겨지게되었다. 11) 미디어의관련보도뿐아니라, 한일양국의학계에있어서도, 일본의한류현상이가져온사회적파장, 특히일본내한국및한국인에대한인식의변화에대한연구는관련연구의한축을담당하고있었다. 한류관련연구는, 1차붐의주요한류수용자층이중장년여성층이었음에, 초기에는주로중장년여성들의팬덤의특성, 특히기존에문화소비의주체로서는주로주변부에위치되어있던중장년여성들에대한 새로운발견 12) 에초점이맞추어져있었다. 또한기존의한일관계를둘러싼담론이주로남성의입장에서논의되어온것에반해, 과거정치적화자 ( 話者 ) 의입장에서제외되어온여성층이한류이후새로운한일관계의담론을생성하는주체로대두된정황역시일본사회의변화로서자각되며 13), 한류를단순한소비문 9) 2004 7 5. 10) 2004 11 29. 11),,,, 2005, 55-56. 12),, 2004.. 13),, ( ),

화를넘어선사회현상으로인식하는배경을제공하게되었다. 이러한연구동향은중장년여성층의한류소비를통한한국에대한관심과인식의고양에수반하여, 이를연구하는문화인류학및사회학등의다양한영역에서도한류및한국에대한관심을증폭시키는계기가되었다. 2000년대중반, 1차한류붐이후일본내에서도다양한한류관련연구에서는한류수용자를중심으로일본사회의대 ( 對 ) 한국관에대한변화를다루고있다. 예를들어, 모리요시타카 ( 毛利嘉孝 ) 14) 는 2004 년당시드라마 겨울연가 의시청자즉, 한류수용자들을단순히수동적소비자로치부하며다소멸시적인관점에서바라보던일본의미디어등의경솔함을지적하며, 시청자들의능동적인소비행동분석을통해과거에중장년여성들이문화실천자로서는주변부에위치되어왔던사실에대해반성의필요성을역설한다. 해당연구에서는겨울연가시청자들과의그룹인터뷰조사를통해한류수용을통한한국관의변화에대해언급하고있는데, 조사대상자들은드라마시청을통해과거한국에대한무관심과무지에서벗어나고, 혹은금기시되고억압되어있던한국에대해보다사적인언급이가능하게되었으며, 특히전쟁이나징병제, 반일시위와같은부정적인인상이드라마시청을통해개선되어한국을보다친근하게느끼게되었음을밝히고있다. 본연구에서는이러한 한류수용자의능동적인문화실천과그로인한자아성찰이, 향후한일간의문화나정치관계에있어영향을미칠수있는가능성을내포한다 고결론짓는다. 히라타유키에 ( 平田由紀江 ) 15) 역시 2004년 겨울연가 의시청이후드라마촬영지를찾아한국을방문하는일본인관광객들을대상으로실시한인터뷰조사를통해, 한류이후변모하는일본사회내한,, 2007, 76-77. 14), 2004,. 15), ( ),,,, 2004.

국의표상을고찰한다.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걸쳐한국을찾는 일본인관광객은그주체가주로남성으로, 양국간경제규모의차 이를배경으로당시유행하던 기생관광 16) 의예와같이, 한국에대 한표상에는일본남성으로부터한국여성에대한일종의젠더불균 형과국가적우월감을내포하는시선이지배적으로기능하고있었 다. 히라타는 1990 년대에들어기존의틀을깨고한국을찾는관 광소비의주체로서등장하기시작한여성의존재가한일양국간에 있어융화적인역할을수행하게된것이최근의한류현상의토대를 마련해왔다 고지적한다. 하지만인터뷰조사당시일본여성들의기 존한국관은여전히기생관광, 반일감정등부정적, 혹은무관심의 태도로일관되는경향이있었는데, 겨울연가의시청이나한국관광 이, 한국의문화와사회의현실을이해하고나아가본인이과거에 가졌던한국에대한편견과무지에대해자기반성적인태도를견지 하게되는계기가되었음을밝히고있다. 이외에도이시기에설문조사등을통해한류와한국이미지의변 화의관계를밝히고자하는실증적인연구가다수존재한다. 미츠야 케이코 ( 三矢恵子 ) 17) 는 NHK 종합채널의세번째 겨울연가 방영직 후인 2004 년 9 월에전국의 15 세부터 79 세까지남녀 2,200 인을대 상으로하여무작위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그결과, 겨울연가라 는드라마는일본사회에널리알려져있으나, 실제로드라마를지속 적으로 ( 반이상 ) 시청한사람은 30% 정도에지나지않고, 한번에서 몇번의시청으로끝난경우가 50% 를넘고있었다. 물론이러한결 과에서겨울연가가일본사회내에일정한인지도를구축하고있던 것은확인할수있으며, 드라마시청을통해한국에대한이미지가 긍정적으로변화했다는사실도유추되고있다. 하세가와노리코 ( 長 谷川典子 ) 18) 는 2004 년 10 월에성인남녀를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 16), 1970. 17),, 12, 2004, 12-25.

사의결과를통해, 조사대상자들이 겨울연가 를비롯한한류드라마 의시청으로인해한국및한국인에대한심리적거리의단축과관 심의증가, 이미지개선등의변화를경험한다는사실을확인하였 다. 이상의연구결과에서보는바와같이, 일본의한류현상이한류소비 자를중심으로일본인의한국관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고있는것 이거의기정사실로받아들여지는분위기속에, 한류붐이한창이던 2005 년은마침국교정상화 40 주년을기념하여 한일우정의해 2005 로지정되어, 양국의우호친선을다지는문화, 예술, 스포츠, 학술등각종분야의행사가기획되었다. 하지만이러한양국간의 관계개선에대한기대에도불구하고, 2005 년에는일본시마네현 ( 島 根県 ) 에의한 다케시마의날 ( 竹島の日 ) 의제정에대한한국정부의 강경대응을필두로, 역사교과서왜곡문제를둘러싼외교마찰, 일본 내 만화혐한류 ( マンガ嫌韓流 ) 의출간으로촉발된혐한류현상등의 갈등관계가지속되기도하였다. 이후일본의지상파방송국들이일 제히한류드라마편성을축소하고한류콘텐츠의대일수출액이감소 하는등한류를둘러싼부정적상황이겹치면서한류는일시적으로 침체기를맞이하였으나, 이러한상황속에서도한류현상과일본내 한국인식을결부시키는관련연구는지속적으로행해져왔다. 오사카에이코 ( 櫻坂英子 ), 오쿠야마요오코 ( 奥山洋子 ), 이즈미치하 루 ( 泉千春 ) 의공동연구 19) 에서는 2005 년일본의수도권에거주하는 성인남녀를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결과를토대로, 한류수용자 측이한류를소비하지않는조사대상에비해한국및한국인에대 한관심이높은것으로나타나고, 남성보다는여성측이한류로인 한한국인식의변화의폭이큰것으로나타나는점등기존연구들 과일치하는결과를다시확인시키고있다. 또한, 하세가와유키코 18),,, 2, 2005, 15-30. 19),,, 70, 2007, 335-345.

( 長谷川由起子 ) 20) 는 2007년 2월에오사카외국어대학학생들을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에서, 한류붐을전후로한국인식의변화를묻는질문에한국의어느특정분야에관심을가지게되었다는대답과한국을다소의식하게되었다는대답의비율이가장높아, 일본의한류현상이젊은세대들에게있어서도한국에대한관심을높이는계기가되었음을밝히고있다. 한편, 조사대상자들의혐한류에대한반응은대부분모르거나관심이없다는입장으로, 당시한국사회의민감한반응과는달리실제로일본내에서혐한류의영향력은미비한것으로결론짓고있다. 이외에도, 2007년 7월에서 8월에걸쳐설문조사를실시, 한류가 50대이상의보수적인연령층에대해서도한국과한국인, 그리고재일코리안 21) 의이미지를긍정적으로변화시키고있음을밝히고있는황혜경의연구 22) 를비롯하여, 수많은한일양국의관련연구들이한국및한국인의이미지개선에대한한류의긍정적기능을입증하고있다. 하지만, 위에서살펴본연구들은각방법론및조사상황에따라결과및분석의관점에다소의차이가존재하는것은사실이나, 거의공통적으로일본내한국인식의개선이라는한류의기능이일정의한계를내포하고있음을시사하고있다. 우선한국및한국인에대한이미지혹은인식의개선이확인되는것은주로한류수용자층에국한되는경향이강하므로, 이러한인식의개선에한류소비라는전제가선행되어야한다. 하지만, 일반성인남녀를대상으로실시한연구의경우, 적어도조사가행해진해당시기를기준으로볼때, 한류에지속적으로접촉하는수용자층은전체조사대상자대비일부에지나지않는다. 물론, 적극적인한류수용자라할수없는경우를포함한조사대상자의 20),,, 4 1, 2007, 189-234. 21) ( ),,. 22),,, 42, 2009, 267-290.

대부분이한류의존재를인지하고있으며, 이러한일상을통해발신되는한류에본인의의지와는관계없이접촉하는경우가많아, 결과적으로많은일본인이한국을의식하게된것은부정할수없는사실이다. 과거한일관계속양국민의상호인식의흐름은, 주로한국인의일본에대한강한의식과, 일본인의한국에대한무관심으로대표될수있었는데, 이러한기존의한일상호인식의불균형이최근의한류현상으로크게변화되었다고할수있다. 다만, 1차붐시기의한국에대한관심은한류스타에대한동경을비롯하여, 한국의대중문화와관광, 패션이나화장등주로소비문화에국한되어피상적인단계에머무르는경향이강해보인다. 앞서언급된미츠야나하세가와등의관련연구에서보는바와같이, 한류소비자들조차한국에대한관심의증가가한국의역사나한일간의정치적인현안에까지미치는경우는극히드물어, 그간한국내에서지적되어오던일본인의역사인식의부재 23) 가한류로인해해결될것이라기대하기에는, 해당시기를기준으로는이른감이느껴진다. 제 차한류붐의현황 2000년대중반의제 1차한류붐이후수년간, 일본의한류현상은일시적침체를맞아미디어의관심이나그열기가소강상태에이르러있었다. 이러한시기에도한류는기존의영상콘텐츠중심에서대중가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산업등비교적새로운장르의성 23) ( ) 2011 11 12 4-5 1.

장을통해, 지역별로는일본을비롯한동아시아시장중심에서벗어나중앙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미주등세계의다양한지역으로확장을거듭하고있었다. 붐의직후인 2006년에는한류콘텐츠상품의대일수출액의증가세에제동이걸리며한류업계에위기의식이고조되기도하였으나, 이러한시기에도해외수출총액은 129,216만달러로, 방송, 영화등의부진에비해게임, 캐릭터산업등의선전으로전년도 122,104만달러에비해소폭이나마증가하고있었다. 24) 이후, 장기적불황을보이고있는영화부문을제외하고, 2008년부터는한류콘텐츠의대일수출액도어느정도증가세를회복하기시작했다. 각방송사들이한류드라마의편성을재개하여, 궁 ( 宮 ), 꽃보다남자 ( 花より男子 ~Boys Over Flowers), 미남이시네요 ( 美男ですね ) 등의드라마가 20-30대의젊은여성층사이에서인기를얻었으며, 특히 미남이시네요 의주연배우장근석은 제2의배용준 이라불리며각종 CM을석권하는등, 현재까지도높은인기를구가하고있다. 25) 그리고 2010년 2월에는지상파민영방송 TBS가수요일오후9시라는, 이른바 골든타임 시간대에한국드라마 아이리스 ( アイリス ) 를방영하여, 사상첫골든타임대해외드라마의방영이라는이례적인경우로화제를남기기도했다. 26) 한편, 무엇보다이시기에주목할사항은일본내 K-Pop이라불리는대중가요부문의약진이다. K-Pop이란, 2000년대후반동방신기를비롯한, 주로대형기획사소속으로일본및해외에진출해인기를얻고있는아이돌위주의한국대중가요를의미한다. 일본내 24),,,,,,,,,.,. 25) :, 2012, 75-79. 26) ( ) 2010 2 23.

K-Pop의유행을선도했다고할수있는동방신기와빅뱅, 초신성등의활약에, 2010년에는소녀시대, 카라등걸그룹의폭발적인인기가가세해, 이후 CN Blue, 장근석, 2PM, 4Minute 등다양한아티스트들의활약으로일본내 K-Pop 붐이거세지며, 콘서트를관람하기위해한국을찾는일본인관광객수가증가하는등, 전반적으로침체해있던한류가다시금활기를띠게되었다. 이러한제 2 차붐을국내미디어에서는 신한류 라명명하며, 한류가새로운도약의시기를맞이하였다고평가하기도했다. 27) 이렇게 K-Pop의인기를토대로음악산업부문은 2009년이후수출증가에힘입어비약적인성장을이룩하고있다. 이시기음악산업의수출액규모 28) 를살펴보면, 대일수출액의경우, 2010년도에는전년도의약세배에달하는 6,726만달러를기록하여전년대비다소위축된방송산업의수출액 4,971만달러를처음으로초과한이래, 지속적인증가세를보이며 2012년에는 1억8,951만달러로역대최고치를경신하여 1억1,208만달러인방송산업과더욱격차를넓히고있다. 참고로 2012년의음악산업해외수출총액은 2억3,509 만달러로이중일본시장이해외시장전체의약 80% 에달하는비중을차지하고있어, 일본내 K-Pop 의인기가최근세계로확장하는 K-Pop 붐을견인하고있음을시사한다. 1차한류붐의주력이드라마나영화와같은영상콘텐츠중심이었던것에비해, 음악산업의수출액의증가율에서알수있듯이, 2차붐 ( 신한류 ) 의주력장르는대중가요, 즉 K-Pop이다. 1차붐의주요소비자층이중장년여성에국한되는경향이강했다면, 최근의소녀시대와카라등 K-Pop 아티스트들은젊은여성층, 남성층까지폭넓게수용자층을확보하고있다. 이들 K-Pop 아티스트들은각종음악차트의상위에랭크되어음악프로그램은물론각종 CM, 오락프로그램등에출연하며, 다양한잡지및기사의지면을연일장식하고있다. 27) 2010 10 25. 28), 2013..

또한기획사가주최하는아이돌그룹의대규모콘서트에서개개인의가수레벨로행해지는소규모라이브까지, 활발한공연활동이일본내에서이루어지고있으며, 한국내공연이나기획사를보기위해방한하는팬들이급증하여관광산업역시호황을누리고있다. 동경내코리아타운으로유명한신오쿠보등지에는한류상품및한국먹거리를판매하는상점가가밀집하여일본여성들사이에서인기를올리며새로운명소로각광을받기시작했다. 29) K-Pop에열광하는젊은세대의가세로인해, 2차한류붐은수용자층의확대에성공했다. 하지만여전히 2차붐의시기에도한류에대한반동현상이존재한다. 주로젊은세대들이사용하는매체인인터넷상에서는, 최근 K-Pop에대한각종정보공유의장으로기능하는동시에, K-Pop을비롯한한류의인기가한국정부및한국과이해관계로얽힌방송국등에의해날조되었다는주장이나한류스타를비방하는내용등, 혐한류 담론이한류의인기와더불어다시금증폭되고있는실정이다. 1차한류붐시기의 혐한류 는그명칭에한류를포함하고있으나, 실제로는한류에대한언급보다는한국및한국인에대한배격을주요내용으로하여, 단순히한류의화제성에편승하고있는경향이강했다 30). 이에비해 2차붐시기의혐한류는인터넷상의논쟁이나관련서적의출간뿐아니라, 후지TV의한류편성에반대하는보이콧운동 31) 이나신오쿠보등지에서한류소비의중지를호소하는시위활동등에서볼수있듯이, 익명성의가상세계에서나와직접적으로한류를배격하며보다적극적으로전개되고있는양상이다. 32) 이러한일본내혐한류의움직임 29), 2012.. 30),, :, 92, 2006, 10-19. 31) TV( ) 2011 8. 32), 2013..

은 2012 년 8 월이명박 ( 전 ) 대통령의독도방문을계기로더욱증폭 되어, 일본극우단체들을중심으로조직적인가두시위를전개하며 일본사회내에반한 ( 反韓 ) 담론의폭넓은발신을꾀하고있다. 제 차한류붐이후한류수용자의한국인식 발생초기부터끊임없이회자되던한류의지속여부를둘러싼논쟁도소강상태를보이는가운데, 2000년대중반의 1차붐으로부터수년이지나 2차붐을뒤로한한류는이제일시적유행현상의범주를벗어, 하나의서브컬쳐장르로서일본사회에정착했다고보는관점이일반적이다. 이제약 10여년의역사를맞이하며일본사회의일상속에발신되는한류는, 기존중장년층이상의세대가중심이던드라마팬의건재에젊은세대중심의 K-Pop팬이가세하여보다폭넓은수용자층을형성하게되었다. 이미 1차한류붐이일본사회내한국에대한관심과인지도를높이는데일조했다는점은, 과거수많은관련연구를통해입증되었다. 다만이러한관심이주로대중문화나관광과같은소비문화를중심으로나타나는피상적인현상에머무르는경향이강했었고, 이후한류현상의심화와발신폭의증가에도불구하고, 한국에대한관심이일본인의역사인식즉, 한일과거사에대한관심을환기시켜양국의역사갈등을둘러싼오해와민족주의의충돌에완충제역할을수행할가능성에대해서는여전히의문의여지를남기고있다. 이에필자는 2014년 3월에서 5월에걸쳐동경과서울에서일본인한류수용자를대상으로그룹인터뷰조사를실시했다. 조사대상자는전원이여성으로, 연령별로는 20대 5명, 30대 4명, 40대 5명, 50대 7명, 60대가 4명으로구성되어총 25명이었다. 장소별로동경에서는한류관련동호회회원을중심으로 8명을섭외했고, 서울에서는시내소재연예기획사를찾는관광객에게협력을구한결과, 17명이섭외에응하였다. 조사는주로 3-4명씩그룹별로행해졌으며, 수

시간에걸쳐자유로운회화형식으로전개한결과, 1인당약 1시간정도의발언시간이할당되었다. 한류스타의팬클럽에가입하였거나연예기획사를찾아한국을방문할정도로한류에관심이많은조사대상자인만큼, 모든조사대상자들이지속적으로한류를소비하고있었다. 특히총 25명중 11명은 2000년대중반의 1차붐의시기로부터지속적으로한류를소비해왔는데, 연령별로는 40대 2명, 50대 6명, 60대 3명으로구성되어, 1차붐의한류팬이주로중장년여성층을중심으로형성되어있다는선행연구와동일한결과를보이고있다. 한편, 20대와 30대전원을비롯한나머지는최근수년이내에한류에관심을가지기시작하였다고한다. 2004 2005,..,. 2NE1 CD. YG. YG CD. (M, 20 )... 3,4. 2NE1. (K, 30 ).

비교적최근에한류를수용하기시작한 14명중, 20대의 4명, 30대의 3명등 10명이최근의 K-Pop을계기로한류를수용하게되었음을밝히고있다. 이들은공통적으로 2000년대중반의 1차붐의시기에는전혀한류에대해관심이없었으며, 이중 20대 3명을비롯하여, 주로젊은세대의 6명이당시한류에대해강한거부감을느끼고있었다고한다. 거부감을느낀이유는 가족 ( 주로어머니 ) 이너무한류에빠져들어있는모습이싫어서, 갑자기방송이나잡지에서매일같이한국사람들이나오는것에이유도모르게거리감이느껴져서, 한류는나이많은사람들이보는거라는인식때문에 등으로, 이는한류콘텐츠자체에대한문제점이라기보다는당시한류붐의양상, 그리고그양상을둘러싼일본사회, 특히미디어의다소부정적이었던관점에기인하는것으로보인다. 제 1차붐의시기에일본의미디어들이당시한류의주요소비자층이었던중장년여성층에대해다소멸시적인시선을견지하며비하하는발언을서슴지않았던것은많은관련연구 33) 를통해확인되는사실이다. 이러한당시의일본사회내에존재하던 한류팬 = 드라마에빠져가족을버려두고한국을찾는중장년여성 이라는공식과도같은부정적인시선들이젊은세대들의한류인식에투영되어최근까지유지되어온것으로보인다. 이는오노다마모루 ( 小野田衛 ) 가 최근젊은세대중심의 K-Pop팬들은종래의드라마중심의한류팬들과자신들을구분하고싶어한다 34) 고지적한것과일맥상통하는결과라할수있다. 실제로, 비교적최근에 K-Pop을계기로한류소비를시작한 10명중 6명이여전히한국드라마나영화등은전혀보지않으며, 1차붐의시기부터드라마와영화를중심으로한류소비를지속해온 11명중 40대 1명을제외한 10명은최근인기를끌고있는 K-Pop 에는전혀관심이없다고하여, 기존 1차붐시기의한류팬과최근 2차붐시기의한류팬은서로독자의소비영역을가지고분리되 33),, 2004 ;, 2007.. 34),,, 2011, 26.

어있는것으로보인다. 한편, 최근에한류를수용하기시작한조사대상자를비롯하여 25명중 1명을제외한 24명이일본의한류현상을긍정적으로평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K-Pop을계기로한류를소비하게된주로젊은층의경우에도, 1차붐의시기에본인이한류드라마를시청하려는마음은없었으나주변의가족이나지인이한류에몰입하는것에대해반감은없었다는의견이대부분이었다. 또한한류의소비로인해한국사회나한국문화등한국에대한전반적인관심이증가하였다는점을조사대상자들과의인터뷰를통해젊은층을포함하여공통적으로확인할수있었다. K-Pop. K-Pop.. (Y, 20 ). 2년전에처음으로서울을찾은 20대의대학원생 Y씨는그뒤로매년한국을방문하고있는데, 동경과비교해거리의풍경은크게다르지않지만훤칠하고아름다운젊은남녀들의모습에깊은감명을받았다고한다. 공항직원이나상점의점원부터, 거리에서길을물었을때일반인의반응도대단히친절해, 한국에대한호감이굉장히높아졌다고한다. 확실히 Y씨를비롯하여, 비교적젊은층의조사대상자들은한국인의훌륭한외모와고급상점가가즐비한거리의풍경, 맛있는음식과따듯한인심등주로소비문화에국한되어있는언급이많고, 한국의역사나한일관계의복잡한갈등에대해서는일정의거리감을두거나의식하지않고있었다.

.... (I, 30 ). 이러한젊은세대의한류와한국인식의관계에대한의견은, 이전한류로인해증대하는한국에대한관심이피상적인부문에그쳐있다는지적이여전히유효할수있음을시사하고있다. 하지만과거한국에대해무관심과무지로일관해온일본의일상속에, 오늘날다양한한국문화의요소에접할기회가증가한것자체로도충분히긍정적인평가가가능하다고생각할수있다. 한편, 연령대가높은 40대이상의조사대상자들중많은경우는한국에대한관심이한국의역사와전통문화에까지확대되어, 보다적극적인문화수용의자세를보이기도했다...,. (K, 40 ). 40대의평범한주부인 K씨는 1차한류붐의열기가식고미디어상에서한류보도가줄어들무렵인 2008년, 일본의대형 DVD대여점에즐비한한류코너에서우연히고른한국의역사극에매료된이래, 지금도주 3~4회, 하루 2시간정도를할애하여한국의역사극을찾아보고있다고한다. 과거 2005년에드라마 대장금 ( チャングムの誓

い ) 의인기로일본내한국의사극붐과함께한국의역사에대한관심이증대한경위가있었는데, K씨또한, 역사극의매력으로인해한국의역사, 특히고대사에깊은관심을가지게되었다고한다. 역시한국의역사극의팬인또다른 40대직장인 W씨도한국의역사에대한관심으로인해최근에는조선시대의역사에대해공부하고있다고한다. 초등학교교사인 50대의 M씨또한, 한류드라마의영향으로한국에대해깊은애정과관심을갖게되어, 수년간익혀온한국어실력을바탕으로, 시간이허락하는대로역사극에서보던명소와유적지등을찾아기차여행과역사탐방을즐긴다고한다..,.. 10.... (M, 50 ). 제 1차붐의시기부터일찍이한류를수용해온 M씨임에도불구하고그녀는한국을너무늦게알게되었다고아쉬워한다. M씨는한류소비의즐거움과그로부터비롯된한국의사회와문화, 역사에대한탐구열이, 단순히개인의생활의활력을가져올뿐아니라이웃나라에대해이상할정도로시선을향하지않았던일본사회에성찰의기회를제공하며, 나아가복잡한한일관계의개선에도움이될것이라믿고있다. 그렇기에 M씨를비롯한많은조사대상자들은, 늦은감은있지만최근한국에대한인식을바꾸고있는일본의한류현상이한국뿐아니라일본을위해서대단히고무적인현상이라고평가하고있다. 하지만조사대상자의일부는한류로인한양국간의역사문제에대한관심의환기가도리어한국사회의민감한역사인식에위화감을

느끼게만들었다고한다. 과거, 역사문제는전적으로일본의잘못이며양국의정치가들사이에서해결할문제라여기어, 일종의죄책감을느끼며굳이관심을피해왔다는 60대의 T씨는, 최근 한류가민간외교의역할을수행하고있다 는문구를자주듣게되면서한류팬으로서본인도한일관계에정면으로마주하며보다관심을가져야한다는자각에, 역사문제를주제로한보도나방송을열심히지켜보게되었다고한다........ (T, 60 ).,..,.. ( ).., (K, 50 ). 위와같이조사대상자들몇몇은역사문제에관심을가지고일본내관련보도에귀를기울인결과, 양국의역사갈등에는쌍방의문제점이존재하며, 일방적으로일본의잘못임을주장하는한국측의태도에다소문제가있음을인식하게되었다고한다. 전세대로부터전해들은단편적지식에근거한막연한죄책감에서벗어나, 이제현

실을직시하고시비를가려관계의정상화를바라던그들은, 양국의 인식차이를마주하며새로운혼란에빠져들었다고한다. 물론이러 한조사대상자들이갖는한국측의역사인식에대한불만과비판은 민간차원이아닌한국정부나일부정치가의발언을향한것이며, 본 인들이접하는한일역사문제에대한정보가일방적으로일본측에 서제공된점또한인지하고있어, 일본측의주장에다소오류가있 을가능성도염두에두고있었다. 결론적으로는, 역사문제가양측의 충분한대화와쌍방이해를통해숙지되고해결되어야한다는성숙 한의식을보이기도했다. 한편, 조사대상자들대부분은최근수년간지속되는일본내반한 분위기의고조나 혐한류 의움직임에대해서는비교적침착하고냉 정한반응을보이고있었다.,...,.... (S, 30 )? 2차한류붐이후더욱현저해진일본내반한분위기의고조는, 적어도조사대상자들의인터뷰결과로볼때, 사태의심각성은크게느껴지지않았으며최근 혐한류 의적극적인공세또한공감대를전혀형성하지못하는것으로나타났다. 단, 혐한류에대한인식에관해서는, 우선조사대상자의성향이대체로한류에대해긍정적인태도를견지한다는조건을전제로생각할수있으므로일본사회의일반적인관점으로해석하기에는다소한계가있다고여겨진다. 한편, 인터넷에자주접속하는젊은층의경우, 순수하게한국에대한관심으로접속하게된한국의인터넷게시판에서, 극단적인반일주제의게시물이나, 일본에대한험담과인신비방의모습을목격한

뒤, 친절한한국인의모습과괴리감을느껴큰충격을받았다며, 혐한류이상의배타적민족주의가한국사회에만연해있음을지적하기도했다. 각종웹의번역서비스를실시하고있는인터넷매체의발달로인해, 국경을넘는정보교류가가능해진것은한일간의민간커뮤니케이션에일조하는한편, 발신자의정보와의견이검증과여과의과정을생략한채수신자에게직접전달되는인터넷매체의특성으로인해, 최근의인터넷은한일간민족주의가충돌하는논쟁의장으로사용되기도한다. 이러한정황에서, 2005년 만화혐한류 의출간으로한국에서화제가된일본의혐한류현상이실제로는일본에서주류의입장을대변하지않는것으로 35) 일단락된것과같이, 한국의도를지나친일본비방과인신공격역시, 일본에서는한국을극단적인반일사회로서일반화시키는근거가될수있는것이다. 이상의인터뷰조사결과를정리해보면, 조사규모를고려할때쉽게일반화하기는어려우나, 한류수용자들사이에서는한국에대한전반적관심이한류소비이전에비해비약적으로증가할수있음이재차확인되었다. 개개인의차는있을수있으나, 대체로연령대가낮은층에비해높은층의경우에있어서, 한류로인한한국에대한관심이피상적인범위를넘어한국의전통문화나역사, 정치, 사회등보다폭넓은분야로전개되는경향이강했다. 이러한관심의심화는한류가일본내일상속에정착함에따라향후더욱발전적으로전개될가능성을내재하고있다고여겨진다. 단, 주로젊은층의경우한류의수용을양국간갈등의장이라할수있는정치적관점의개입으로부터자유로운, 순수한문화소비로인식하고자하는성향이강하므로, 한류로인해한일관계를개선하고자하는한국사회의일방적인기대와는부합하지않는부분도있음을고려하여야한다. 한편으로, 한류로인해증대하는한국과의다양한경로의접촉및 35),,,, ;, 92, 2006.

정보취득이, 한국에대한친밀감을높이는효과를가짐과동시에, 소녀시대 의정보를얻기위해한국의인터넷게시판에접속했다가일본인에대한극단적인험담을목격하고충격을받았다는 30대 I 씨의경우처럼, 양국간의편협한민족주의의충돌에의한위화감을불러일으킬수있다. 또한앞서인터뷰내용에서살펴본바와같이, 한류가일본내한일관계및과거사에대한관심을환기시키는것자체는바람직한현상일수있으나, 역시양국간갈등과마찰의현장을직시할때에행여왜곡된정보에노출될경우, 도리어새로운반목과대립관계를증식시킬가능성을내포하고있음에주의를기울여야한다. 1990년대이후냉전의종결과글로벌화의추세를배경으로, 과거군사력과경제력이큰비중을차지하던국제사회의역학관계는이제문화의힘이라는새로운체계를통해재정비되고있다. 당시 21 세기를맞이하며한나라의문화와정치, 정책등이타국의호감과매력을끌어낸다면국제사회에서유리한입지를선점할수있다는논지의소프트파워 36) 담론이세계적으로화제가되었던것도, 문화의힘을활용한타국시민과의관계개선을통해외교의장에서자국의이익을확보하려는공공외교 ( 문화외교 ) 37) 의효용성이강조되던것도, 문화라는화두를통해국제질서가새롭게개편되기시작하고있음을보여주는단면들이었다할수있다. 이렇게한나라의문화가자국의국가이미지형성에지대한영향을미친다는전제하에, 미국이나영국을비롯한선진국들이저마다문화외교를전개해왔 36) Nye, Joseph S, 2004, Soft Power : The Means to Success in World Politics, Perseus Books Group(,,, 2004). 37) Melissen, Jan, 2005, The New Public Diplomacy : Soft Power in International Relations, Palgrave Macmillan( ;, :,, 2008).

으며, 한국정부또한 2000 년대중반의한류붐이후, 세계로발신 하는한류를한국의소프트파워자원으로활용하고자하는 국가브 랜드 정책을전개하고있다. 이러한한국의문화외교정책의수립에있어한류가큰비중을차 지하게된배경에는, 일본내한류의제 1 차붐이후, 한류소비를 통해한국의이미지가개선되고있다는다양한연구결과및미디어 의보도가크게작용하였다. 38) 한일양국의불행한역사를배경으로 복잡하게전개되어온양국의갈등과마찰의관계는, 1965 년국교 정상화이래맺어온국가안보및경제적측면의긴밀한공조와협 력, 양국수뇌부의정상회담때마다언급되던관계개선을향한의지 의표명으로도좀처럼해결의기미를보지못한채, 과거사현안이 대두될때마다양국민의민족주의의대립을증폭시킬뿐이었다. 이 제새로이국제질서를규정하는역학의중심으로문화가대두되는 시기를맞이하여, 때마침양국간빈약하고일방적이던기존문화교 류의불균형을종식시킨한류의존재가양국의관계개선을위한새 로운대안으로제시되었다. 제 1 차한류붐의시기에국내미디어에 서공공연하게회자되던, 주일한국대사 100 명이해도힘든일을 욘사마 ( 배용준 ) 혼자해냈다 는평가에서보는바와같이, 한류가 한국및한국인의이미지를개선하고한일관계에긍정적인영향을 미치고있다 는인식은, 한일우호를갈망하는사람들이한류에대해 가지는기대를더욱증폭시켰다. 하지만이러한한류가새로운한일관계의지평을열것이라는기대 와함께, 한류의정치적기능은일정의한계를내재하고있었다. 예 를들어수년전에정수영 39) 역시, 한류가한일간의현안을평 화롭게해결하기위한단초로서의역할을수행할수있을지에관해 긍정적의견과부정적의견이병존한다 고논하며그원인으로, 첫 38),,, 50, 2014, 436. 39), :,, &, 11, 2009, 86-87.

째한국의경우와는달리일본에서는대중문화소비가정치적관계 와무관하게전개되는경향이강하며, 둘째한류의당시주수용자 층인여성이정치의장에서주변인의자리에위치해왔다는점 을 지적한바있다. 대중문화의소비와한일관계즉정치의영역을별 개로인식하려는경향은본연구의인터뷰조사에서도주로젊은세 대를중심으로확인할수있었는데, 이는한국내일본대중문화의 소비에있어서도주로젊은세대를중심으로강하게나타나는성향 이다. 1998 년의일본대중문화의개방을전후로하여, 수용찬반에관 한연구들을참조해보면, 일본문화의유입에강한거부감을나타내 는기성세대에비해, 식민지지배의역사적경험의의식을공유하기 힘든젊은세대는일본문화의수용에비교적긍정적인태도를보이 는경향이강했었는데, 이러한일본문화에대한접촉이이후로는일 본에대한호감을높이는결과를보이고있다 40). 따라서한일관계와 같이정치적갈등이심화된상황에서는, 이러한문화소비와정치의 영역의분리가, 도리어상대국문화를거부감없이수용하는분위기 를형성하여, 결과적으로는상호간의갈등해소를촉진할수있는 가능성을높인다고볼수있다. 한편, 와타나베사토루 ( 渡辺聡 ) 와이시이켄이치 ( 石井健一 ) 의비교적 최근에행해진공동연구 41) 에서는, 최근의한류동향을살피어, 일 본의한류수용이일부일본인의한국인식을개선시키는한편으로, 또다른일부에게는반감을일으키는경우가있음 을지적하고있 다. 이러한한류의수용및거부의태도를결정하는요인으로애초 에한국에대한이미지가크게작용하여, 한국에대해부정적인식 을가지고있는경우한류를수용하여그로인해한국에대한이미 지가긍정적으로바뀌는경우는기대하기어렵다는것이다. 덧붙여 와타나베와이시이는한류가향후일본내한국의이미지를호전시 40),,,,, 2010. 41),,, 11 1, 2012, 194-215.

킬수있는가능성을인정하는한편, 한류가일본내에완전히정착했다하더라도지금까지일본의한류수용의역사는불과 10년도채지나지않는시간에불과하며, 그에비해오랜시간을통해복잡하게얽혀온양국의갈등의역사가대중문화의힘만으로단기간내에반전시키기는어려울것 으로전망한다. 물론, 십년안팎의일본내한류역사를통해부정적인상황역시동반되어왔음을인정하지않을수없다. 한류의인기에촉발된혐한류의대두, 일본내반한분위기의고조와한류박멸운동등이한류의전개와궤를같이해왔으며, 한류붐이절정에달한 2005년당시에도역사교과서문제와독도문제등의외교마찰이끊이지않고갈등을심화시켜왔다. 하지만바꾸어말하면, 이러한한류를둘러싼정치적, 사회적으로부정적인상황속에서도한류는소멸되지않고지난 10년의역사를통해일본의일상속에안착했다. 비록부정적인시점을포함한다하더라도, 전후일본사회에있어한류만큼한국에대한관심을환기시키고전반적인인지도를높인사건은찾기어렵다. 1965년의한일국교정상화이래, 일본의대중문화가한국에공식적으로개방되기까지 30년이상, 단계별개방조치를고려할때실질적인완전개방까지는약 40년이걸렸다. 이기나긴기간을통해일본은정책적으로는한국의대중문화의수입금지조치를취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 그동안한일양국의문화교류는주로비공식적으로빈약한차원에서행해졌으며, 일방적으로일본에서한국으로흐르는불균형성을띠고있었다. 불과십년도채걸리지않는시간을통해, 한류는이러한한일간의문화교류에균형을가져왔으며, 이제정치와경제에이어문화의측면에있어서도양국관계의정상화가도래했다. 본연구의인터뷰조사결과에서는, 40대이상의몇몇조사대상자뿐아니라그들의주변가족, 지인들이한류이전에는한국에대해알수없는거부감혹은과거사문제에서기인하는죄책감에의식적으로한국으로부터거리를두거나외면하는경향이있었다고고백하는경우가있었다. 하지만한류붐이후다

른나라와마찬가지로자연스럽게한국을마주하고, 관광지로선정 할수있게되었다는고백에서알수있듯이, 일상속의한류는과 거한국을바라보는일본인의관점에전반적으로깔려있던거리감 과죄책감, 혐오감등의부정적요소를제거하고, 보다보편화된시 선으로한국을바라보게되는계기를제공한다. 이러한관계의정상 화와관점의보편화를수행하기시작했다는점에서한류의역할은 매우중요하며, 이러한역할의수행은아직시작단계에불과하지만 반목과대립으로반복되어온한일관계에대해반전의가능성을충 분히시사하고있다고볼수있다. 이와부치코이치 ( 岩淵功一 ) 42) 는 최근동아시아지역에서활발히행 해지는대중문화의교류가, 국경을넘는상호이해를촉진하고지금 까지존재하지못했던새로운관계성을구축하는, 새로운 대화 의 가능성을내포하고있다 고논하며, 문화는정치가수십년이걸려 도넘지못했던벽을간단히넘어서는힘이있다 는말이결코과 언이아님을역설한다. 일본역시자국의대중문화를동아시아지역 에발신하는것으로과거사로갈등을맺고있는타국과의관계개선, 동아시아지역에서의일본이미지의개선을획책한바있다. 과거한 국내일본대중문화의공식수입이금지되어있던시절, 반일감정을 기조로내세운기성언론이국내청소년의일본대중문화에대한접 촉을우려했던점 43) 도, 대만에서 합일족 44) 의대두에역시기성언 론이일본의문화식민지화에대해강한경계를표명한것 45) 도, 이러 42),,,,, 2011, 1-2. 43),, ( ),,, 2005, 233-234. 44) 1990,,.,,,,,, 2001. 45), 2001., 28.

한문화의힘을의식한것에서비롯된결과라할수있다. 한류의일본내전개에는앞서살펴본것과같이많은부정적인요소가존재하기는하나, 문화의교류가국경을넘는이해와관계구축을촉진하는효용성을가진다는점은본연구의인터뷰조사를통해서도확인할수있었다. 이미 1차붐이후한류를통해일본내한국에대한관심의환기, 한국을바라보는관점의보편화가시작된이래, 2차붐을통해일본내일상에안착한한류가, 향후다양한경로로수용자와의접촉을통해앞서열거한기능의수행을일본사회전반으로확대해나갈것으로기대된다. 제 1차한류붐직후인 2005년, 만화혐한류 의출간을계기로일본내 혐한류 및반한담론이국내미디어를통해큰화제를남겼으나, 정작일본내에서는사회전반의공감대를형성하지못한채, 한류의침체에동반하여혐한류를둘러싼논란도일단락되었다. 최근의제 2차붐과재개된새로운 혐한류 의움직임역시조직적활동과적극적인공세에도불구하고, 본연구의인터뷰조사결과등을포함하여, 여전히일본내주류의입장을대변하고있지는않은것으로여겨진다. 하지만이러한혐한론을전개하는세력의의도는논외로, 최근우경화로치닫는일본정국의방향에수반하여, 일반시민의민족주의역시강화되어반한분위기가고조되고있다는보도를쉽게접할수있다. 이와부치는미디어문화가사회의다원성을표현하고공유하는공공성을내포하고있음에도, 이러한미디어문화를활용하여국익증진을도모하려는경향이심화함에따라, 국경을넘는문화교류의장에서도리어저마다의애국심에호소하는배타적민족주의가고양되고있음을지적하고있다 46). 이러한민족주의적태도의심화는, 혐

한류와는별도로, 타국의문화특히일본의경우정치, 외교적으로마찰을맺고있는한국문화에대해배타적인자세를견지하는배경이될수있다. 앞서정수영이지적했듯이, 일본의소비자들은문화수용과정치적갈등관계를독자의영역으로분리하여생각하는경향이강하다고는하나, 비 ( 非 ) 한류수용자, 특히평소대중문화를적극적으로소비하지않는부류에있어서는, 미디어를통해전해지는한류의일본진출에대한반감을살수있다는점에서, 한류의일본진출을위한전략에더욱세심한주의를기울일필요가있다. 또한, 일본사회전반의우경화및민족주의의심화는, 한류로인한일본내한국에대한관심의증가, 나아가한일관계및역사문제에대한자각을통해양국공통의역사인식을구축한다는, 한국측의입장에서기대하는한류의정치적기능의전개와는부합하지않는결과를가져올수있다. 과거 2007년에필자가일본에서한류수용자들을대상으로실시한한류소비와한국인식의관계를주제로한인터뷰조사 47) 에서, 조사대상자들의대부분이한일양국간의역사문제나외교문제에관심을기울이지않고있었다. 당시독도의영유권을묻는질문에, 조사대상자들의대부분이 관심이없거나잘모르겠다 며대답을회피하던것이기억에선명하다. 그에비해, ( 동일한조사대상자는아니지만 ) 이번 2014년도의인터뷰조사에서는, 총 25명중 14명이일본외무성의홈페이지에게재된정보를근거로독도 ( 다케시마 ) 가확실한일본의영토라고답변했다. 나머지중 7명이향후양국의주장과그근거를좀더살펴보고결정할문제라며답변을보류했으며, 4명이관심이없다며답변을회피했다. 앞서언급한, 한류로인해한국의역사및한일관계에관심을가지게되었다는 40대이상의조사대상자들은거의대부분이독도가일본의영토라고인식하고있었 46), 2011., 6. 47) 2007 8 12, 20 60 26 ( 9, 17 ).

다. 물론본연구는독도의영유권문제를확실히하기위한것이아니며, 연구내인터뷰조사의목적또한독도가한국의영토임을확신시키기위한것이아니다. 국익을위해문화의힘을이용하여, 한류수용자들이한국에대한호감을높이고그결과무조건적으로한국측의정치적주장에순응하기를기대하는것도아니다. 다만한국및한국인에대해깊은호감을가지고있는한류수용자들이한국측의견해와는상이한역사인식을가지고있는현상황을, 굳이부정적으로받아들일필요는없다. 한류수용자를중심으로나타난변화중, 한일관계및양국간역사문제에대한관심의증대는분명미래지향적인양국관계를위해고무적인현상이다. 한류를비롯한민간교류를통해양국민이보다적극적인자세로자아성찰과타자이해를이룩하며, 사실에근거한역사인식과상호공유가가능하다면, 현재복잡하게얽혀있는과거사문제를청산하고우호적인한일관계를구축할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이제막한류를계기로한일관계및역사문제에관심을갖기시작한일본내한류수용자들의역사인식의현관점이비록한국측의입장과견해에반목하는경우가있더라도, 이러한관심과의식의고양은, 향후정확한정보를바탕으로올바른역사관을구축해나간다는전제하에, 보다긍정적인방향으로나아가는또다른단계라할수있다. 일본내한류수용에따른한국인식의변화와, 그에따른결과로양국관계가개선될가능성이현시점에서더욱가시화되고있는바, 향후한류의전개에귀추가주목된다.

논문투고일 : 2014. 6. 67 심사완료일 : 2014. 7. 30 게재확정일 : 2014.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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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流現象は 単なる文化商品の輸出の意味を越え 韓国文化を世界に発信し 国際社会における韓国の認知度やイメージを高める効果を持つ この働きに対する評価から 韓流は 不幸な歴史を背景とし 外交摩擦を繰り返して相互否定的な認識を維持してきた日本との関係改善に肯定的な影響を与えるという期待を集めてきた 実際に 2000 年代半ばの韓流ブームの当時 韓国人の日常と社会 文化を表象するドラマの受容が 日本内の韓国に対する関心を喚起させ 韓国との心理的距離を縮め さらには戦後の否定的な韓国人イメージを払拭するということが 様々な関連研究を通じて確認された しかしながら このような韓国に対する関心の喚起と認識の変化は主に消費文化に限るものであり 皮相的なレベルにとどまっているという限界が指摘され また最近の嫌韓流の展開と反韓雰囲気の高まりもあって 韓流の効果に対する疑問が提起される よって本研究では 2014 年 3 月から5 月にかけ 日本の韓流受容者を対象とした 韓流と韓日関係に関するグループ インタビュー調査を実施した その結果 年齢の若い世代は文化消費と政治の領域を分離しようとする傾向が強く 年齢の高い世代では韓流の影響から韓国に対する関心が韓国の歴史と政治 両国間の歴史問題などまで拡大されていた 一方 韓流が引き起こした歴史認識の強化が両国間のナショナリズムの衝突の場と向かい合うとき 政治的な観点では韓国に対する反感を覚えさせる場合があることも確認できた しかし数年前と比べ 韓流受容者の年齢層の拡張と韓国に

対する関心分野の拡大は好ましい現象であるといえる 日本の韓流が引き起こした歴史認識に対する関心の増加が 正確な情報に基づいた正しい歴史観を打ち立て両国間の共有が出来れば 韓日間の歴史葛藤が緩和し 未来指向な両国関係も期待できるのであろう 韓流 嫌韓流 大衆文化 韓日関係 歴史認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