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페이퍼인쇄본( 호)국내외음악산업과 인디음악의 오늘(서정민갑)_인쇄확정.hwp

Similar documents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목차 3.1 음악산업전체요약 음악산업매출액현황 음악산업수출입액현황 음악산업종사자현황 음악산업부가가치액구성현황 43 표목차 < 표 3-1> 음악산업분류 1 < 표 3-2> 음악산업총괄 2 < 표 3-3> 음악산업사업체별평균매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Music Industry WHITE PAPER 국내음악산업현황 제 1 절 조사개요 1. 조사목적 본백서의국내음악산업동향의통계자료는문화체육관광부와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발간한 2013 콘텐츠산업통계 (2012 년기준 ) 1) 를기준으로재작성하여반영하였다. 20

< C0BDBEC7BBEABEF7B9E9BCAD5FBAB0BBF6C6C72E687770>

<2833B1B3292D B4EBC1DFC0BDBEC7BDC7C5C2C1B6BBE7BAB8B0EDBCAD E687770>

**09콘텐츠산업백서_1 2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_¸ñÂ÷(02¿ù)

2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음악이용자실태조사결과 02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MOBIS 12<110B><116F><11AF>_<110E><116C><110C><1169><11BC>.pdf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4D F736F F D B3E22034BFF92032C1D6C2F75FB1B9B3BB20B5F0C1F6C5D020C0BDBEC7BDC3C0E5C0C720BBF5B7CEBFEE20BAAFC8AD5F F5F >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3 호 ) 프랑스음악산업동향 작성취지 - 프랑스음악산업의주요현황및동향을소개하고자함 작성순서 1. 프랑스음악시장개관 2. 음악시장동향 3. 주요정책이슈 4. 주요기업및디지털음악플랫폼 출처 - 프랑스음반산업협회 (SNEP) - 1 -

041~084 ¹®È�Çö»óÀбâ


Ⅰ 년 3 분기음악산업 INSIGHT 1.1. 음악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음악산업의 13년 매출규모를살펴보면, 1조 946 억원이며음악상장사매출액비중은 25.4%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3 년 에전년동기대비 17.0% 증가하였으나전분기대비

Ⅰ 주요 이슈 및 전망 1.1. 음악산업 분석 및 전망 매출 및 수출부문 음악산업의 14년 1분기 매출규모는 약 1조 1,878억 원이며 음악 상장사 매출액 비중은 23.9% 를 차지 - 상장사 매출액 분석을 살펴보면, 14년 1분기 전년동기대비 28.3% 증가하였고

목 차 Ⅰ. 조사개요 2 1. 조사목적 2 2. 조사대상 2 3. 조사방법 2 4. 조사기간 2 5. 조사사항 2 6. 조사표분류 3 7. 집계방법 3 Ⅱ 년 4/4 분기기업경기전망 4 1. 종합전망 4 2. 창원지역경기전망 5 3. 항목별전망 6 4. 업종

197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ÃѼŁ1-ÃÖÁ¾Ãâ·Â¿ë2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음악산업분석및전망 매출및수출부문 14년 4분기매출규모는약 1조 1,089억원이며, 음악상장사매출액비중은 27.5%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은 14년 4분기전년동기대비 1.0% 감소하였고전분기대비 2.7% 상승하였으며, CBI 분석결과 4분기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C4DCC5D9C3F7BBEABEF7C5EBB0E85FB3BBC1F62033C2F72E687770>

MUSIC INDUSTRY WHITE PAPER 해외음악산업통계조사 01 들어가기 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과주요국음악산업을살펴보기위해 제1 장해외음악산업규모및전망 에서는 PwC의자료를사용할것이며, 제2장세계및주요국가별음악산업동향과이슈 에서는 IFPI 의자료를사용할것이다.

2012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Ⅰ 주요 이슈 및 전망 1.1. 음악산업 분석 및 전망 매출 및 수출부문 14년 3분기 매출규모는 약 1조 1,555억 원이며, 음악 상장사 매출액 비중은 25.7%를 차지 - 상장사 매출액 분석은 14년 3분기 전년동기대비 6.5% 증가하였고 전분기대비 10.2% 상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목 록( 目 錄 )

02-1기록도전( )

03-1영역형( )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더바이어102호 01~09

< C0BDBEC7BBEABEF7B9E9BCAD5FBAB0BBF6C6C72E687770>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태국자동차산업현황 2 1. 개관 5 2. 태국자동차생산 판매 수출입현황 우리나라의대태국자동차 부품수출현황 Ⅱ. 태국자동차산업밸류체인현황 개관 완성차브랜드현황 협력업체 ( 부

경제지표 월간 동향 문화체육관광 산업 경기는 전년도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일시적인 수출부진이 소비자동향지수 나타났으나 소비 등 내수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생산 고용도 개선되는 모습 16년 기준 / 전년동월(동기) 대비 증감 1.4% 11

5...hwp

Microsoft PowerPoint 년 제품소개-BIO.pptx

표지 모았어요

내지1-41

< C0BDBEC7BBEABEF7B9E9BCAD5FBAB0BBF6C6C72E687770>

(0720)대중음악 글로벌 경쟁력 세미나(토론 요약).hwp

□ 개요

2016(2015 년기준) 콘텐츠산업통계조사는 2016년 9월 1 일 ~ 2016년 11월 30일 까지진행된실태조사에응답한 10,230 개사업체를집계, 분석한결과임. 본조사의기준시점은 12월 31 일임. 본조사는 콘텐츠산업통계조사결과콘텐츠산업으로분류된사업체및 통계청전국

01정책백서목차(1~18)

Ⅰ 주요이슈및전망 1.1. 음악산업분석및전망 매출부문 14년 2분기음악산업매출규모는약 1조 991억원이며이중상장사매출액비중은 24.5% 를차지 - 상장사매출액분석을살펴보면, 14년 2분기전년동기대비 16.8% 증가하였고전분기대비 5.4% 하락 수출부문 14년 2분기음악

보고, 듣고, 부르고, 노는 음악콘텐츠온 - 오프전략 호 ( 통권 109 호 ) 발간 : 작성 성미경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1. 모바일 First로재편되는음악콘텐츠이용 2. 기술이견인하는음악콘텐츠와플랫폼의변화 3. 음악에

3¿ù.PDF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기업분석(Update)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 lobal M arket Report 북미온라인유통시장진출방안 - 미국편 -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목차 Ⅰ Ⅱ (2013)

2013 년글로벌디지털음악시장현황 요약문 리뷰리포트 전세계디지털음악시장은지난 2013년전년대비 4.3% 성장한 59억달러를기록하는등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다. 기존다운로드형태의서비스에서유료가입형스트리밍서비스나광고기반의무료스트리밍서비스, 인터넷라디오에제공하는등다양한방식의서

KOTRA 자료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39BFF95F3134C0CF5FBAEAB8AEC7CE5FC0DAB7E12E687770>

1111

03 주요음악페스티벌동향 제 1 절 투모로랜드전자음악페스티벌 제 2 절 빅마운틴뮤직페스티벌 제 3 절 스트로베리뮤직페스티벌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녹색생활문화정착으로청정환경조성 2. 환경오염방지를통한클린증평건설 3. 군민과함께하는쾌적한환경도시조성 4. 미래를대비하는고품격식품안전행정구현 5. 저탄소녹색

<B0E1B0FABAB8B0EDBCAD2E687770>

1220½É¹Ì¾Èâ27È£º»¹®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B5F0C1F6C5D0C0BDBEC7BDC3C0E528C0E7C6EDC1FD20C3D6C1BE2928C3D6C0E5B0FC29284B E687770>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4.3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이드 중 갤럭시그랜드 2 SM-G7

<B5F0C1F6C5D0C0BDBEC7BDC3C0E528C0E7C6EDC1FD20C3D6C1BE2928C3D6C0E5B0FC29284B E687770>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슬라이드 1

<37BFF920B1E2BEF7B0E6B1E2C1B6BBE720B0E1B0FA2E687770>

untitled

•••••1301(•••).pdf

< B8B8C8ADBBEABEF7B9E9BCAD5FBAB0BBF6BABB28BFEB292E687770>

7월2일자.hwp

<31302EB9DAC3B620B1E8C0CEB1D420C0FCBCF6BFAC28BCF6C1A4BABBBBE7BFEB292E687770>

Ä¡À翬º¸15±Ç2È£

iOS5_1±³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 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C7D0B3E2B5B C0B6C7D520C7D0BDC0B5BFBEC6B8AE2031C2F720BCB1C1A4C0DA20B8EDB4DC2E786C7378>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ㅇ ㅇ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Transcription:

2015-14 호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부천문화재단이슈페이퍼 서정민갑 ( 대중음악의견가 )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부천문화재단이슈페이퍼 서정민갑 ( 대중음악의견가 )

발행처 부천문화재단 발행인 이진선 편집인 손경년 연구기획 이윤이 문화정책팀장 신정호 문화정책팀 박효빈 문화정책팀 발행일 2015. 12. 이보고서는최근문화예술전반의이슈를다루는내용으로부천문화재단의공식의견과는다를수도있습니다. 수록된내용을전재하거나활용하고자할때는부천문화재단과협의하여주시기바랍니다.

국내음악산업현황 세계음악시장현황 한국인디음악시장의현황과전망 저자소개서정민갑 ( 대중음악의견가 ) - 2004~ 현재한국대중음악상선정위원 - 2005 광명음악밸리축제프로그래머 - 대중음악웹진 가슴 편집인, 보다 기획위원 - <Red Siren> 콘서트, < 권해효와몽당연필 > 콘서트, 서울와우북페스티벌등공연과페스티벌기획 / 연출 - 대중음악의이해 공저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7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1. 국내음악산업현황 1) 국내음악산업의기본구조 [ 그림1] 국내음악산업의구조 1) 2) 매출현황 2013년음악산업의매출액은 4조 2,771억원으로전년대비 7.1% 증가했으며, 2011년에서 2013년까지연평균 11.8% 증가 3) 사업체및종사자수 2013 년의국내음악산업사업체수는총 36,813 개로 2012 년대비 0.7% 감소 했으며, 종사자수역시 77,456 명으로전년대비 1.2% 감소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대중음악산업실태조사보고서, 8 쪽

8 2015 이슈페이퍼 < 표 1> 음악산업의매출현황 2) 4) 업종별매출현황 음악제작업매출액 : 2013년 7,714억원으로전년대비 13.9% 증가, 최근 3년간연평균 11.9% 증가 음악및오디오물출판업매출액 : 2013년 150억원으로전년대비 2.8% 증가, 2011년에서 2013년까지연평균 5.2% 증가 음반복제및배급업매출액 : 2013년 1,078억원으로전년대비 4.6% 증가, 최근 3년간연평균 3.1% 증가 음반도소매업매출액 : 2013년 1,533억원으로전년대비 1.5% 증가, 2011년에서 2013년까지연평균 1.0% 증가 온라인음악유통업매출액 : 2013년 10,590억원으로전년대비 11.2% 증가했으며, 최근 3개년연평균 9.7% 증가 음악공연업매출액 : 2013년 6,679억원으로전년대비 14.9% 증가했으며, 2011년에서 2013년까지연평균 12.0% 증가 노래연습장운영업매출액 : 2013년 1조 5,024억원으로전년대비 0.6% 감소했고, 최근 3년간연평균 0.6% 감소 5) 최근국내음악산업매출상승의키워드 : 공연, 기획 제작, 인터넷 모바일 음악공연업과음악제작업을중심으로한성장 중분류중전년대비매출액증가율이가장높은업종은음악공연업으로나타났으며 (14.9% 증가 ), 다음으로음악제작업의매출액증가가높았음 (13.4% 증가 ). 3년간연평균매출액증가율역시음악공연업이 12.0% 증가로가장큰폭의성장세를보였으며, 다음으로음악제작업이 11.6% 연평균성장률을기록하였음. 최근국내음악공연산업은전반적인호조세를유지하고있음. 국내공연매출액은 2013년약 3,880 억원으로전년대비 13% 의증가를보임. 공연매출액의 90% 비중을보이고있는콘서트와뮤지컬의작품수는 2013년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대중음악산업실태조사보고서 9 쪽,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9 10,060편으로지난해대비 296편늘어남. 다양한뮤지컬이기획 제작되고공급이증가하면서경쟁이치열해짐 : 뮤지컬부문에서는대형뮤지컬을중심으로신작들의경쟁이격화되었고, 글로벌라이선스대형뮤지컬의호응과함께국내외중형창작뮤지컬도양적및질적성장으로경쟁력확보. 국내외 한류 확대에따라아이돌그룹멤버들의뮤지컬데뷔로공연시장이용자저변확대에긍정적으로작용. 음악시장은제작및유통에전문성이요구되고높은진입장벽으로인해일부업체들의시장독점적구조가강화되어왔지만, 최근들어인터넷과관련된미디어제작및유통기술의발달로인해음악시장진입이다소용이해짐 : 음원소비의패러다임변화에따라음원서비스시장에서기존사업자및신규사업자간경쟁확대가능성기대. 6) 음악산업수입수출현황 2013년음악산업수출액은 2억 7,732만달러로전년대비 18.0% 증가했고, 2011년에서 2013년까지연평균 18.9% 증가하였음. 2013년음악산업수입액은 1,296 만달러로전년대비 0.2% 감소, 연평균 1.7% 증가 2013년음악산업수출액은기존아시아권중심의 K팝인지도가유지되는가운데, 아이돌그룹들의중국, 북미, 유럽, 동남아활동유지및확대를기반으로함. 2013년음악산업지역별수출액은일본이 80% 로비중이가장높은것으로나타남. 일본다음으로는동남아가 13.7% 로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는데, 특히동남아는전년대비 22.5% 의증가를보여한류의쇠퇴우려에비해성장세를지속하고있음. [ 그림 2] 음악산업업종별연도별매출액현황 3)

10 2015 이슈페이퍼 < 표 2> 음악산업업종별매출액현황 4) 7) 음악산업구조 2013 년현재국내음악산업관련사업체는 36,863 개가운영되고있으며업체당 평균매출액은약 1 억 1 천 6 백만원정도로나타남. 음악시장은부문에따라소규모업체들이경쟁에참여하고있는완전경쟁시장의 모습속에일부대형업체들에의해시장이주도되고있는과점적경쟁시장의특 성을동시에가지고있음. 매출액이 100 억원이상인업체는 7 개사이며, 이들의매출액총합은 3,164 억 2,600 만원 기획, 제작및유통부문에전문성이요구되면서일부업체들의시장독점적 구조가강화되어실질적인진입장벽이높아지고있음. 3) 한국콘텐츠진흥원, 14 콘텐츠산업통계,151 쪽 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대중음악산업실태조사보고서,10 쪽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11 음악기획및제작업의경우 2013 년기준 1,116 개업체가운영되고있는데, 업체당 평균매출액이 6 억 4 천 9 백만원정도이며, 82% 인 912 개업체가소규모업체에해당. 8) 디지털음악시장현황 [ 그림 3] 국내디지털음악매출규모 < 표 3> 온라인음원서비스시장점유율 < 표 4> 모바일음악서비스애플리케이션월간이용자추이 5) 5)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대중음악산업실태조사보고서, 51 쪽

12 2015 이슈페이퍼 국내음악시장은고속인터넷의이용보편화등음악수요환경의변화에따라기존 소유 의개념에서 소비 로의변환이가속화되고있음. 2004년멜론의출시는음악시장에있어기존의음반등오프라인위주의시장구조에서디지털음원시장으로변화하는시발점이되었다고평가할수있음. 스마트기기이용확대와 LTE 네트워크망의확대로음원시장에서모바일이용이급속히확대되는추세를견인하였음. 2. 세계음악시장현황 세계음악시장은최근 10여년간소비환경의변화로급격한위축을겪으며마이너스성장을이어와 2013년전년대비 0.4% 감소한 474억 1,500만달러의규모를보이고있지만 2013년을기점으로점차이전시장규모로회복될것으로전망되고있음. 초기음악시장을선도하던레코드판 (LP) 이나 CD의실물형태의오프라인음반시장은 2000년초반부터디지털기술환경도래와소비패턴의변화로그시장규모가감소하기시작하여 2013~2018년연평균성장률이 8.0% 를기록하면서전체적인음악시장의성장률을끌어내리는데기여하였고향후에도지속적인위축예상. 인터넷보급과함께음원사이트를통한 MP3 파일의공유서비스가일반화되면서기존매출의대부분을차지하던실물음반의판매량이급속히감소하였고, 또한 2002년이후애플의아이튠즈 (itunes) 등디지털음원을제공하는유료서비스가새롭게등장하면서음악산업의수익다변화를가져오면서오프라인음반시장의감소세는더욱빠르게나타나고있음. 2013년현재세계음악시장은공연음악시장이 56.3% 의점유율을보이며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오프라인음반이 23.8%, 디지털음원이 19.9% 의비중으로그뒤를잇는것으로나타나고있음.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13 < 표 5> 세계음악시장규모및전망, 2009-2018 [ 그림 4] 세계음악시장규모및성장률, 2009-2018 [ 그림 5] 2013 년디지털음원시장규모

14 2015 이슈페이퍼 [ 그림 6] 세계주요국의오프라인음반시장성장률, 2009-2018 [ 그림 7] 세계디지털음원시장성장률, 2009-2018 [ 그림 8] 세계디지털음원서비스의비중변화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15 [ 그림 9] 세계공연음악시장성장률, 2009-2018 [ 그림 10] 2013 년공연음악시장규모 [ 그림 11] 2013 년세계음악시장분야별비중

16 2015 이슈페이퍼 [ 그림 12] 2013 년세계음악시장분야별비중 3. 한국인디음악시장의현황과전망 2015년올해는한국인디음악 20주년이다. 대개 1994년에클럽드럭이생기고, 1995년 4월 5일드럭에서커트코베인 1주년기념공연을연것을한국인디음악의기원으로보는데그로부터벌써 20년이지난것이다. 당시그공연에참여했던밴드들과음악팬들은 20년뒤한국에인디음악이이처럼울울창창한숲으로성장할것이라고예상이나했을까. 한국인디가싹튼 1990년대중반은서태지와아이돌을중심으로한아이돌음악과김건모, 박진영, 박미경, 녹색지대등의팝스타, 그리고김광석, 안치환, 강산에등의언더그라운드뮤지션들이공존하던시대였다. 서대문, 신촌, 종로, 대학로등의소극장과음악감상실등을중심으로록과헤비메탈기반의언더그라운드음악문화가함께유지되고있었으나이흐름은 1980년대로부터계승된전통이었다. 당시세계를강타한너바나 (Nirvana) 등의얼터너티브, 브릿팝음악열풍은이전세대와 1990년대세대를단절했고, 새로운세대는그들만의공간을요구했다. 그때주목받은지역이바로서울홍익대학교앞이었다. 홍익대학교미술대학등의영향으로미술, 퍼포먼스, 영화등의분야에서새로운움직임들이펼쳐지는지역이었던동시에당시핫플레이스였던신촌, 대학로, 압구정등에비해임대료가저렴했기때문이었다. 드럭, 롤링스톤즈, 블루데빌, 마스터플랜, 스팽글, 잼머스등의클럽들이연달아홍대앞에문을열었고, 그공간에서주류도아니고언더그라운드도아닌이들이뛰어놀기시작했다. 그들은스스로를인디라고칭했다. 대자본으로부터독립된음악을하고스스로제작한다는의미였다. 때마침등장한피시통신은이들의네트워킹과커뮤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17 니케이션의기반이되었다. 가요사전심의가폐지되고, 1999년클럽에서공연을할수있도록식품위생법이개정된것도큰도움이되었다. 새로운음악에목마른이들이몰려들었고, 인디레이블과합주실, 악기전문점이계속둥지를틀었다. 음악평론가들과언론이주목했으며, 크라잉넛과델리스파이스등의밴드들이 < 말달리자 >, < 차우차우 > 등의인디대표명곡들을선보이면서인디는하나의명확한흐름이되었다. 어떤이들은인디에서비주류대안문화의가능성을엿보고, 어떤이들은다양한음악문화의공존을기대했으며, 어떤이들은또다른시장을꿈꾸었다. 당시대중음악시장은 10대를기반으로한아이돌시장이중심을차지해버렸고, 30대이상의세대가들을만한음악은드물어졌으며 1980년대비주류음악의대명사였던언더그라운드음악역시힘을잃고있는상황이었다. 홍대앞에자리잡은인디는자의보다타의에의해비주류가되어버린수많은장르와뮤지션들이기댈수있는유일한신이자공간이될수밖에없었다. 그리고 20년의시간이흐르는동안인디는다양한장르의음악과뮤지션을배출하며대형연예기획사에서생산해내지않는다른음악들을쏟아냈다. 테크놀로지의발전으로인해홈레코딩이가능해지면서소규모, 소자본으로음악을하기가쉬워졌고뮤지션의데뷔역시간편해진것이큰동력이되었다. 이처럼긍정적인상황이겹치면서특히 2005년이후좋은음악들과트렌디한음악들이인디신에서더많이생산되었고, 인디신을주목하는이들이더욱늘어났다. 인터넷은음악의유통과전파를획기적으로변화시켰고, 대형음악페스티벌과방송등을통해인디음악이소개되면서인디음악을접하는이들이갈수록늘어났다. 인디는더이상변방의음악으로만존재하지는않게되었다. 브로콜리너마저, 장기하와얼굴들, 10cm 등의인디음악출신스타가나왔고, 홍대앞에대한관심역시폭주했다. 홍대앞의클럽과카페가늘어나고맛집들이몰리면서홍대의소비문화는핫한라이프스타일이되었고, 홍대앞은힙스터들이가장주목하는핫플레이가되었다. 결정적으로 2010년공항철도가개통되면서부터는외국인관광객들이폭발적으로증가했다. 그러나이러한변화가인디신에긍정적인역할만한것은아니었다. 온라인음악서비스중심으로변화한음악소비패턴은그렇지않아도어려운창작자들의생활에큰도움이되지못했으며, 홍대앞에몰리는인파는홍대앞라이브클럽의임대료가계속올라가게만들었다. 그러다보니임대료상승을견디다못한라이브클럽은문을닫거나이전하는사례가이어지고있다. 사실홍대앞을근거지로한인디신은단순히음악과뮤지션만으로구성된생태계가아니었다. 레이블의제작자와뮤지션이홍대앞라이브클럽이라는무대와음반매장을

18 2015 이슈페이퍼 기반으로활동하면서자생하고성장하는것이인디신의기초생태계이자순환구조인데라이브클럽의임대료상승은인디신의생태계한축을뒤흔들게만들었다. 그이유로충무로와신림등지에서새로운활로를모색하는이들도생겨났지만아직새로운대안이되지는못하고있다. 그래서최근홍대앞라이브클럽의터줏대감가운데하나였던프리버드가오른임대료를감당하지못하고문을닫는사례는많은이들의우려를사고있다. 자칫하면홍대문화, 인디신의주축을이루었던라이브클럽문화가쇠퇴할지도모른다는염려때문이다. 실제로홍대앞의임대료상승으로인한젠트리피케이션현상은서촌, 경리단길등의지역에서동일하게반복되면서사회문제가되고있다. 하지만홍대앞라이브클럽의어려움을모두임대료상승만으로보기는어렵기도하다. 임대료상승이가장결정적인역할을하고있는것은사실이지만기존의라이브클럽들이대체로록음악을중심으로한공연장이라는사실에도원인을찾을수있다. 과거인디신의초중기에는록음악이인디음악을대표했지만이제는포크, 팝, 일렉트로니카등의장르들이각광을받으면서기존록음악중심의라이브클럽과정서와스타일이잘맞지않는문제도있다. 지하에위치해있고어두컴컴한분위기의클럽에서록음악이외장르의공연을하기에는어울리지않는것이다. 또한기존의라이브클럽들이시설과장비를업그레이드하지않거나폭넓어진홍대인입인구의취향을반영하지못하는것도라이브클럽의어려움을부추기는면이있다. 과거에비해인디신의시장이성장하면서팬이늘고출연료가오른뮤지션들이클럽공연을꺼리게된것, 그만큼뮤지션과레이블의힘이세진것도라이브클럽의어려움을가중시키는요인이되고있다. 그래서최근홍대앞의라이브클럽들은라이브클럽데이같은자체기획프로그램을신설하고있지만이같은방식이얼마나돌파구가될수있을지를아직확신하기는어렵다. 과거에비해음반이많이팔리지는않지만공연이나행사등으로더많은수익을벌어들이는인디뮤지션들이늘어났고, 인터넷을활용해서마케팅을할수있게되었으며, 혁오처럼 TV를통해스타가된소수의뮤지션들도있지만인디신의상황은여전히녹록치않다. 사실현재인디신은한두뮤지션이나레이블로단언하기어려울만큼다양한음악과공간으로분화되기도했다. 이러한변화에도불구하고 20년의역사를거치는동안인디신이현재한국대중음악의다양성과예술성을일정하게담보하고있다는것, 그리고자생적이거나대안적인생산과유통의가능성과의미를지켜가고있다는것을부정할수는없다. 이럴때인디신이계속의미있는작품을생산할수있는구조와

국내외음악산업과인디음악의오늘 19 더큰사회적영향력을확보하기위해서는어떠한활동과지원이필요할까? 만약 20년에걸쳐축적한홍대기반의신이무너진다면다시그만한공간을축적하기는결코쉽지않을것이고, 지금처럼뮤지션의헌신과창작의지를쥐어짜게하는재생산구조가개선되지않는다면기어이대중음악인으로살아가겠다고다짐하기도어려울것이분명한현실이다. 그래서인디 20년을맞는우리에게필요한것은의미와성과의확인보다더많은질문이아닐수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