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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복음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What is the judgement l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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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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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9월도서관웹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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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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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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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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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8:9-13 Exegesis 로마서 8:9-13 까지공부를하십시다 까지먼저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 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9] But ye are not in

2. 어떻게 가르칠까? 1) 한 눈에 보기 (1) 준비물: 펜 (2) 순서 및 구성 순서 구성 제목 준비물 1 소개 주제 (제목, 본문, 암송구절) - 2 도입 밭 가꾸기 여러 피난처 펜 3 말씀 보기 씨앗 심기 나의 피난처 펜 4 말씀 이해 꽃 피우기 피난처를 향해

II. 예수의세족식과그의미(13:1-30) 1. 요한복음 1-12 장에서예수님은주로 유대인들 혹은 바리새인들 이라고불리는사람들과 대결을벌였습니다. 예수님은표적을행하셨지만, 그것을믿지않는이들의반대에직면했습니 2. 이제 13:1 에이르러예수의대화상대자가바뀌었습니다. 바로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소원대로계시를받는자외에는아버지를아는자가없느니라. ( 마 11:27) 친히사람의속에있는것을아시는분... ( 요 2:24,25) 편재하심 : 두세사람이내이름으로모인곳에는나도그들중에있느니라. ( 마 18:20) 볼찌어다. 내가세상끝날까지너희와항상함께있으리라. ( 마 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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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해 목차 1. 평일회합길잡이 사용안내 사순 1주 사순 2주 사순 3주 사순 4주 사순 5주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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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2 국도복음 설교특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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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루 경건의연습 일과 엡 5:15~21, 벧전 4:7~14 찬양 18 장 ( 주의인자하심을 ), 찬양 69 장 ( 맑고밝은날 ) 오늘배울 말씀 1. 시간은주님께서우리에게맡기신것이기에주님의뜻대로사용되어야함을압니다. 2. 하루일과가운데주님께감사하고동행하는시간을계획하고실

지도자용

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장깨표지65


Transcription:

설교 1 - 하나님의은혜 ( 요한 5 장 1-18, 3 번째기적 ). 민경립목사. 2003 년 6 월 22 일 제목 : 38년된병자성경 : 요한복음5장1-9 ( 요한 5장1-18) 참고 : 인디아나죠스주역의영화 Harrison Ford, Raiders of the Lost Ark, Last Crusader 민수지 21장의모세의불뱀, 아론의싹난지팡이등. 미신, 힘과힘의대결을하는영계의싸움, 사단의두손. 물음 : 1. 미신과참된신앙, 무지함과신앙, 맹신적인신앙과믿음 2. 요한복음의참된신앙과예수님과하나님께서원하는우리의신앙관 3. 온전한신앙, 정직하고선하신하나님을알고온전히믿는신앙 4. 사랑의하나님은선하시고오래참으시며인자와긍휼이풍성하신하나님입니다. 우리가아직죄인되었을때하나님께서먼저우리를사랑하시고은혜를베푸십니다. 머리말. 하나님은사랑이십니다. 하나님은의로우시며은혜가충만하신하나님입니다. 우리가그하나님의사랑을깨닫건모르건, 인정하건아니하건, 하나님께서는그거룩한이름과의로우심을위해모든인간을사랑하시고은혜를베푸시며죄와어둠속에서고통하는인간을찾아오십니다. 모든인간이하나님의존전에서변명치못하게하나님은온전하고공평하게그리고의롭게다스리십니다. 하나님의뜻은우리가하나님을온전히알고믿는것입니다. 하나님은선하시며, 공의로우며, 거룩하십니다. 창조주하나님으로서모든피조물의예배와경배받기에합당하신분입니다. 모든인간과만사를감찰하십니다. 우리의상상을초월하신분이며저하늘높은곳에계시는창조의하나님이시나인간을지극히사랑하사이땅에거하는우리를감찰하시고찾으시며은혜와사랑을베푸십니다. 하나님은사랑이십니다. ( 요한복음 5 장 1-5 절 ) 1 그후에유대인의명절이있어예수께서예루살렘에올라가시니라 2 예루살렘에있는양문곁에히브리말로베데스다라하는못이있는데거기행각다섯이있고 3 그안에많은병자, 소경, 절뚝발이, 혈기마른자들이누워 ( 물의동함을기다리니 4 이는천사가가끔못에내려와물을동하게하는데동한후에먼저들어가는자는어떤병에걸렸든지낫게됨이러라 ) 5 거기삼십팔년된병자가있더라 여기유대인의명절이라고기록하고있습니다. 명절은참으로기쁘고즐거운날입니다. 우리의명절과같이유대인들도명절날에는모든일과근심을접어두고기쁘고즐겁게온가족이모여, 온이웃이모여, 온나라와민족이모여하나님께감사하며함께먹고마시며기뻐하며즐기는날입니다. 특히이스라엘수도인예루살렘은이러한명절때는그축제의분위기를쉽게느낄수있습니다. 우리의설날이나추석과같이온백성이예루살렘에모여함께즐기며감사하는날입니다.

오늘의사건은이명절날예루살렘에있는양문곁에히브리말로베데스다라하는못에서일어납니다. 거기행각이다섯이있고그안에많은병자, 소경, 절뚝발이, 혈기마른자들이누워있었습니다. 명절날참으로대조적인모습입니다. 명절날모든사람들이건강하고밝은모습으로소리하며거리를꽉메우고기쁨과감사로생기가넘치는데이곳은오직정적과긴장으로감돌고있습니다. 예루살렘성전바로옆에자리한예루살렘성문중 양의문 이라고불리는이곳은예루살렘에서도명절때면더바쁜곳입니다. 그러나이베데스다의못은참으로대조적입니다. 이곳에세워진다섯의행각 ( 큰정자와같은곳 ) 에는병자와소경과절뚝발이와혈기마른자들이가득누워있습니다. 병들고버림받은육신의고통으로신음하는사람들로이곳이가득합니다. 건강한사람이며피해가는온갖질병과썩는냄새로사망의그림자가드리운음침한곳입니다. 저들은베데스다못의물동함을기다리고있었습니다. 그고통과좌절속에서도저들은숨막히는긴장감으로그물동하기만을기다리고있었습니다. 왜이많은사람들이이곳에서물동하기를기다리고있습니까? 그이유는물의동함을기다린다고합니다. 그이유는천사가가끔못에내려와물을동하게하는데동한후에먼저들어가는자는어떤병에걸렸든지낫게됨이라는저들이갖고있는신앙과믿음때문입니다. 병에걸린자와불구로소망을잃은사람들이찾아가야할곳과사람이있습니다. 바로병을고치기위해서는의사와병원이있으며궁극적으로우리는치유하시는하나님과그기적과은혜의손길입니다. 예루살렘에많은의원과병원이있고바로그옆에는하나님께서약속하신기도하는집즉성전이있습니다. 그러나다른모든이들이성전에가서하나님께감사과간구의기도를드리는이기쁜명절날에도저들은이곳에서물동하기를기다리고있습니다. 아마도이제는모든소망을포기하고좌절한상태이기에이제마지막지푸라기라도잡으려는극단적인상태까지이른사람들인듯합니다. 의사도주위사람도제사장들도두손을든그런사람들인가요? 자신의모든것을다허비하고이제는그누구에게하소연도못하고, 허비한돈과희생과고통을전혀배상받을길없는그런막막한심정의사람들은아닌지요. 오늘여기앉아이말씀을듣는내가바로이런사람중의하나라고생각하십니까? 모든것을체념하고모든것을잃은사람이기에이제는그저하나님의은혜와기적만을바라며이곳베데스다의못에서물동하기만을기다리고있습니다. 그러나저들에게는믿음이있었습니다. 아마도무엇을안다는차원에서지식이라고하는것이오히려맞을것같습니다. 이는천사가가끔못에내려와물을동하게하는데동한후에먼저들어가는자는어떤병에걸렸든지낫게됨이라는그신앙과믿음때문입니다. 문제는바로이지식이또는이믿음이맞느냐틀리느냐하는데있습니다. 만약맞다면생명에이르는진리의말씀이며믿음입니다. 그러나만약이것이틀린다면이는헛되고잘못된사망과파멸로인도하는맹신저긴믿음이며병든신앙입니다. (Blind Faith and Toxic Faith). 물론하나님의말씀과성경에는이런말이전혀없습니다. 하나님이선지자를보내서병낫고자하는병자는다베데스다못에와서천사를기다리라라는약속도예언도선지도전혀없습니다. 꿈에하나님이나타나베데스다의못에가서물동하기를기다리라는하나님의거룩하신말씀을받고온사람은하나도없다고저는확신합니다. 그러나분명한것은이많은사람들은자신이하나님을믿고또하늘로서내려오는천사를믿는신앙을가진사람들입니다. 그중에는하루이틀도아니고그오랜세월을이곳에와서매일기다리는사람들이있습니다. 오

늘도저들은이곳에누워 제발오늘만은천사를내려주십시오 라고하나님께그리고천사에게라도간절히기도하는신앙의사람들임은확실합니다. 자신이거동할기력이없기에가족에게친구에게이웃에게의지하고이곳에왔을것입니다. 날씨가좋은때면아예이곳에자리를정하고갖다주는약간의음식에죽지못해사는비참한목숨을연명하며오직한가닥소망을가지고기다리는사람들도많이있을것입니다. 언제천사가내려온다는예보도예언도없기에낮이될까밤이될까마음졸이며그저물동하기만을기다리고있는참으로대책없고딱한사람들입니다. 여기삼십팔년된병자가있었습니다. 그는그많은병자와소경과불구자와함께그곳에누워있습니다. 물동하기를기다리고있습니다. 아마도이제는모든것을체념하고, 아무것도할수없는자신의현실을인정하고이곳에서이마지막한가닥소망을붙들고지난 38년세월을기다린사람일지도모릅니다. 나도그런딱한사람중의하나같다라는생각이드시는분이지금여기에도계신지요? 한가지분명한것은이 38년된병자를비롯해서거기모든사람들이뭔가를잘못알고, 뭔가를잘못믿으며, 뭔가를잘못행하고살고있다는사실입니다. 도대체무엇이잘못되었는지요? 저는분명히저들에게그많은사람들이와서이런말을분명히해주었다고생각듭니다. 이것은미신이니이제는정신차리고세월허송말고이제는집으로돌아가라 는충고입니다. 자신의가족이, 친구들이, 자신과자신의부모님을잘아는장로님과제사장들이와서이런말을분명히했으리라는생각이듭니다. 문득문득한밤중에이것이진정사실일까하는의심과두려움으로그한가닥의소망이흔들릴때에도저들은그신앙과믿음을지켰습니다. 아니다. 분명히천사가내려올것이다. 그리고물이동할것이다. 그리고먼저들어가는사람은무슨병이든낫는다 라는그맹신의신앙과헛된믿음을말입니다. 문제가이정도되면이사람은몸만병든것이아니라마음도그영혼도병들어죽어가고있습니다. 사람이아무리아프고병들고몸이상해도그심령이건강하며그사람은낫습니다. 그러나아무리건강한사람이라도그마음과그영혼이병들면그사람은죽음과파멸의고통에서헤어나올수가없습니다. 우리주위에하나님과그주위사람들을원망하는사람들이있습니다. 대부분이너무나오랜세월에지치고좌절한그런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이있다면어찌이세상이이처럼불공평하며불의가가득한지? 어찌이런비극이또내게일어나는지요? 우리는이런분노와절망에가득찬말과절규들을종종듣습니다. 참으로세상은너무나많은고난과불행, 어려움과불의와불공평으로가득차있습니다. 난치의질병과고통, 갑자기닥치는재난과재해로많은사람들이고통하고생명을잃습니다. 너무나악하고죄많은세상이기에너무나기가막히는일들을당하며또보게됩니다. 그리고이런사람들을가리키며세상은이렇게가르치고있습니다. 이세상은생존경쟁의사회이며낙오되면죽는다는진리와믿음입니다. 설마하다가도한두번사기를당하고못볼것을보게되면생각이바뀌게됩니다. 머리가똑똑한사람은다름아닌남을교묘하게이용하고사기를당하기전에한수먼저두며거짓과불법을하고도교묘하게피해가는그런사람들이며나도그렇게해야한다는지혜와믿음입니다. 하나님도종교도이모두가우매한사람들을위해사람이만든것이며, 영혼도심판도내세도없으니이한세상잘살면된다는지극히물질적이며현실적인사고방식과삶의철학이있습니다. 또그에반해지극히종교적인세상의가르침이있습니다. 예수를믿건누구를믿건천국만가면된다는세상의신앙관과삶의철학입니다. 나를믿어도하나님의마음을깨달으면도를통했다는초월의믿음이있으며여기구원이있으니나를믿으라는온갖사이비종교와맹신의신앙이있습니다. 이모두가하나님보시기에잘못된신앙이며믿음이며잘못된지

식과지혜입니다. 이글에나오는사람도아마도그런좌절과오류에빠진사람중하나인것같습니다. 지난 38년을병고로신음했습니다. 38년이면그모든청춘과황금같은일생을병으로고통하며생명과재산을헛되이다날리고이제나이들어죽을날만기다리는그런비참한사람입니다. 이제는하나님을믿는다고는하나참신앙이아닌미신으로헛되고잘못된길에서그나마남은인생까지도망친사람입니다. 베데스다의못주위에서하루하루를헛된소망에모든것을잃은사람이며물이동할때에자기보다젊고건강한사람들의발에손에짓밟혀눈뜨고보지못할지옥과같은현장에서하루하루를살고있습니다. 가족도포기하고주위사람들도포기한사람, 그리고자신도자신을포기한어둠의속에서죽지못해사는사람입니다. 이제는나이많이든한늙은사람으로서죽을날만기다리고있습니다. 모든것을잃고도그래도일불 ( 천원 ) 이라도생기면혹시나해서복권사는사람들이있습니다. 당장에먹을것이없어도혹시나하는믿음과소망으로복권에, 도박에마지막일생을거는사람들이있습니다. 이러한분들은그복권이나도박을믿는사람들입니다. 멸망과파멸에이르는잘못되고헛된신앙과믿음을가진사람입니다. 아마도종신형을언도받고청춘과평생을감옥에서지내는범죄자가있다고생각해보십시오. 저가그래도면죄또는감형을받기를원한다면그럼법에따라면죄와감형을받을방법을찾아내고또노력해야할것입니다. 모범수로서선을행하고법을지켜야하는것이바로첫과정입니다. 그러한말과충고를무시하고자신의고집과잘못된믿음으로더욱악을행한다면저에게는감형과면죄의가능성은전혀없으며오히려그형이가중될것입니다. 요즘영화중에성경이야기를근거로한것이많이있습니다. 자칫잘못하면우리도이런영화, 전설들로인해서이런미신에쉽게빠질수있습니다. 예를들면, 하나님의언약궤, 예수님의피묻은옷과수의, 마지막만찬에사용된잔등을우상화하여, 그것을얻기위해사람을죽고죽이는영화들이인기를모으고있읍니다. ( 예을들면인디아나죤스의영화중에 The Raiders of the Lost Ark, Last Crusaider 등의영화가있습니다.) 이모두가사람들이만들어낸이야기이며아주쉽게성경과대조하여이러한일들은하나님께서전혀허락지않을것임을쉽게판단할수있습니다. 예를들면하나님께서법궤나성찬때의잔을남기시고그것에희안한능력을주었다면참으로그잔을빼고빼앗기위하여생지옥의현장이재현될것입니다. 영화에서그잔으로인해사람들이서로죽이고죽는생지옥의모습을재현했습니다. 21세기의지금예수를믿는우리도얼마나쉽게이러한현대판미신에빠질수있는지조심하셔야합니다. 민수기 21장에나오는모세가광야에서장대에단구리뱀이있습니다. 물론이구리뱀에는병을고치는희안한능력이없습니다만세월이지나며사람들이이구리뱀을우상으로믿으며섬기기시작하자히스기야왕이이를없애버렸습니다. 이 38년된병자는이러한잘못된믿음과지식에서헤어나지를못하고지난 38년을스스로자초하는그고통과고집속에서지냈습니다. 비참함과좌절, 배신감과절망에자기주위모든사람을생존경쟁의원수로그마음과심령이병들어있습니다. 아무리기도해도듣지않는하나님. 그심령이 하나님은어찌내게이런가혹한시련과상처를주시나 하는원망과절망과포기로가득찬사람입니다. 그러나하나님은이런사람도사랑하십니다. 이사람도예외는아닙니다. 잘못된신앙과고집에하나님을외면하고하나님의말씀을듣지않아도하나님은포기하지않으시며그사랑과인자를베푸십니다. 일러주고가르치고찾아오시고사람을보내고또보내며, 이제는하나님의아들예수님께서직접이 38년된병자를찾아오셨읍니다

5 거기삼십팔년된병자가있더라 6 예수께서그누운것을보시고병이벌써오랜줄아시고이르시되네가낫고자하느냐 7 병자가대답하되주여물이동할때에나를못에넣어줄사람이없어내가가는동안에다른사람이먼저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가라사대일어나네자리를들고걸어가라하시니 9 그사람이곧나아서자리를들고걸어가니라 예수께서그누운것을보시고병이벌써오랜줄아셨습니다. 예수께서 네가낫기를원하느냐 하고물으셨습니다. 예 라는대답을기대하는질문입니다. 그러나그사람의대답은 그렇소 가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주여물이동할때에나를못에넣어줄사람이없어내가가는동안에다른사람이먼저내려가나이다 라는대답에서그사람의마음과심령속에가득찬원망과비통함을들을수가있습니다. 이에예수께서는그저이렇게말씀하십니다. 일어나네자리를들고걸어가라. 이에그사람이곧나아서자리를들고걸어갔습니다. 참으로이상하게도예수께서는그사람의잘못된신앙과믿음에대해논쟁도설득도하지않으셨습니다. 이것이다너의무지와맹신으로스스로자초한것이니누구를원망하랴 라는책망이나심판도설명도하지않으셨습니다. 그저죽어가는그영혼을불쌍히여기사저를낫게하셨습니다. 이사람은비통함과원망으로대답했으나 ( 다른말로하면기도했지요 ), 예수께서는그심령을이해하시고은혜와긍휼을베푸셨습니다. 질병과고통을말없이치료해주시고집으로편히가라고명하십니다. 예수님은우리의허물과잘못을모두아시나우선먼저그모든것을우선덮어주시고따지지않고심판치않으십니다. 우선죽어가는사람을살리고아픈사람을치료하고배고픈사람을먹이고안식없는사람에게안식과평안을주십니다. 그리고궁극적으로가장중요한죄사함과영생을주시고자하십니다. 하나님의섭리와경륜이바로여기있습니다. 성경전체에서찾을수있는하나님의경륜입니다. 어린아이라도쉽게알고깨닫고믿는것이바로이점입니다. 하나님은사랑이시며공의로우시며공평하신하나님이십니다. 이것으로우리는하나님의하시는일과그경륜과그보내신하나님의사람을알고구분할수있습니다. 예수님의일의방식은절대로생존경쟁, 적자생존의경륜이절대로아닙니다. 누구든지 에게주시는공평하고은혜로운하나님의경륜입니다. 모든사람이다충만히받고또충만하게되는축복이바로하나님의경륜입니다. 예수께서병을고치실때줄서라제일먼저줄선일등또는우선순위다섯만고치겠다는말은성경어디에도없습니다. 왜냐하면어리고약하고병들고절망된사람일수록이런경륜과삶의방식즉생존경쟁의삶은너무나불리하고불공평하고억울한방식입니다. 하나님께서 누구든지 하실때는어느누구든지듣고알고믿음으로간구하는모든사람에게주시는은혜의경륜입니다. 이 38년된병자는지난수십년동안이런생지옥의현장을무기력하게어쩔수없이보고만있어야했습니다. 물이동할때에아마도지하에서올라오는지하수나물거품이지만이 38년된병자를포함하여그곳에서물동하기를기다리는모든사람들은맹신적으로믿었습니다. 누구든지물이동할때에제일먼저들어가는사람은낫는다는신앙입니다. 그래서저들은그곳에서기다렸습니다. 아마도이사람은지난 38년을그한가닥의소망을갖고이곳에서하루도빠지지않고기다렸을

것입니다. 그러나생존경쟁의현실은너무나냉혹합니다. 물이동할때에먼저들어가는사람은자신과같이 38년을고통받는그런불쌍하고비참한사람들이아닙니다. 자신과는비교도할수없는건강하고멀쩡한사람들이물이동할때에뛰는호랑이같이나는독수리같이베데스다의물에뛰어듭니다. 심하면그앞에있는병약한병자와늙은이, 여자와어린아이라도밀치고밟고그물에먼저들어갑니다. 그러고보니이사람의눈에는그처럼착하고얌전하고예의바른젊은이들이알고보니늑대와이리의탈을쓴짐승보다못한날강도들입니다. 이런일이몇번반복되면서깨닫게됩니다. 저들은함께그고통을나누며서로를위로하는친구와이웃이아니라사람의탈을쓴짐승으로서로의약점을노리며자신의생존을위해수단과방법을가리지않고사는사람들입니다. 생지옥이바로이런곳이아닌가합니다. 그러나세상이그렇지만은않습니다. 그리고우리는살아계시는하나님을알고믿습니다. 하나님께서얼마나병들고신음하는어린심령을사랑하시며자비와긍휼을베푸십니다. 이런사람들이먼저하나님의사랑과은혜와충만한사랑을받습니다. 자식을대하시는부모의심정과같습니다. 장성하고건강한형과언니보다는어리고병든자식에게먼저사랑의손길이가는어머니의사랑과같습니다. 8 예수께서가라사대일어나네자리를들고걸어가라하시니 9 그사람이곧나아서자리를들고걸어가니라이날은안식일이니 10 유대인들이병나은사람에게이르되안식일인데네가자리를들고가는것이옳지아니하니라 11 대답하되나를낫게한그가자리를들고걸어가라하더라한대 12 저희가묻되너더러자리를들고걸어가라한사람이누구냐하되 13 고침을받은사람이그가누구신지알지못하니이는거기사람이많으므로예수께서이미피하셨음이라 우리는여기서참으로더이상한일을발견하게됩니다. 이는이사람이분명히자신이완전히깨끗이나았다는사실과자신을낫게한사람이바로이예수라는사실입니다. 더욱이상한점은저가병이다나아자리를들고집으로가면서자신을낫게한예수께감사하지도않고하나님께감사도드리지않는사실입니다. 궁금한것은그잘못된미신대로물이동할때저가먼저들어가우연으로병이나았다면이사람이예수께한이런비슷한행동을했을까하는점입니다. 뜻밖의일이이사람이자리를들고갈때에일어났습니다. 이날은유대인의명절이며안식일입니다. 하나님의명하신바안식일에는일을해서는아니되겠습니다. 그래서유대인들이이병낫은사람을세우고묻습니다. 즉이사람은안식일을범한죄로체포되고하나님의명령을어긴죄로형과벌금을내게됐습니다. 참으로이상한것이바로이사람의대답입니다. 나를낫게한그가자리를들고걸어가라 고합니다. 즉내가안식일을범한것이아니라나를낫게한사람이내게명하여본의아니게안식일을범하게되었다는변론입니다. 즉안식일을범한것은내가아니라바로나를낫게하고범하라는명령을한그사람이라는말입니다. 낫은후이사람이당한일과한일들은나의상식으로는이해가안됩니다. 38년된병을고쳐이제는일어나자리를들고갈수있게한생명의은인에게감사한마디안하고자신의집으로영접하지않습니다. 오히려안식일이기에유대인의책망을받자이에자신의무죄를변명하며그잘못을고쳐준예수님께로전가하는

모습입니다. 이사람에게는병고침과건강의기쁨도즐거움도흥분도, 하나님을찬양하며뛰고감사하는모습을전혀찾을수가없습니다. 오히려자신을고친예수를배반하고고발하는참으로배은망덕한악과죄를저지릅니다. 예수께서도이것을아시고계셨습니다. 그래도예수께서는은혜를베푸십니다. 이것이하나님의경륜입니다. 하나님의은혜로우시며자비하시고능휼이풍성하시며인자하시고오래참으십니다. 우리가우리죄를자복하고회개하며하나님께로돌아올것을지금도기다리십니다. 14 그후에예수께서성전에서그사람을만나이르시되보라네가나았으니더심한것이생기지않게다시는죄를범치말라하시니 15 그사람이유대인들에게가서자기를고친이는예수라하니라 16 그러므로안식일에이러한일을행하신다하여유대인들이예수를핍박하게된지라 이사람보다더이상한일은이런사람에게예수님이다시찾아오시고영생에이르는가르침을주십니다. 자신의선을악으로갚는사람입니다. 이악을예수께서는다시선으로갚으십니다. 저의영혼을불쌍히여기시고자신을또배반하고악을행할것을아시면서도예수께서는저를다시찾아오셨습니다. 말씀하시기를 보라네가나았으니더심한것이생기지않게다시는죄를범치말라 하십니다. 여기서분명한것은이사람의병은그죄로인한것임을알수있습니다. 그리고고침을받았으나그러한죄와악을다시범하면더심한것이생긴다는충고입니다. 더이상한점은바로이사람의그다음행동입니다. 자신의병을고친사람이누군지알고는유대인들에게예수를잡으라고고발합니다. 이사람이이런지독한병이나고이런고통을당한것이누구또는무엇때문인것같습니까? 제생각에는이사람이하나님을저버리는아주악하고망령된죄를범한것같습니다. 그리고이병과고통을통하여하나님께서는저를징벌하시며저에게회개할기회와영생의기회를주시고자하셨습니다. 그러나저는그러한하나님이물론이면자신의죄가무엇인지도깨닫지못하는어둠에살고있습니다. 자신을낫게한사람도이처럼푸대접하고배신하는이사람의성품과심령을우리는헤아릴수있습니다. 이런식으로자신의은인을대하고대접한다면과연이사람은자신의아내나가족, 이웃의, 친구의동정이나사랑또는신뢰와존경을받을수있겠습니까? 맺는말 : 하나님을원망하고이웃을얼마나미워하고잘못된신앙과병든믿음으로실수와고집된생활을나는지금도계속하고있지는않는지요? 나도이 38년된병자와다를바없는전혀나을것이없는죄인이었습니다. 하나님의선을악으로갚고마음이강팍한죄인이었음을고백하고회개합니다. 하나님은사랑이시며이런사람보다못한나를, 절망과울분에쌓인나를사랑하시고찾아오셨습니다. 나같은죄인을사랑하시기에하나님의아들예수께서는찾아오시고또찾아오십니다. 성도여러분, 우리가전에이 38년된병자와같은죄인이라는사실을잊어서는안됩니다. 우리의받은구원은그저하나님의은혜로받았습니다. 우리죄를다고하고예수님을나의주로믿음으로받았습니다. 예수님과같이우리는이런사람을대할때정죄하지말고우선내가주안에서우선할것을지혜롭게합시다. 악을선으로갚으며영생에이르는복음의씨를뿌립시다.

참고 : 유대인과유대교. 북방이스라엘멸망 ( 주전 922-921 년 ) 과남방유다의멸망 ( 주전 586년 ) 으로나라가망했으며, 앗시리아와바빌론의민족이동정책으로이스라엘과유다민족들은앗시리아와바빌론 ( 지금이락, 이란등 ) 그리고애굽으로옮겨갔고또노예로세계여러곳에흩어져그땅이스라엘에서는거의흔적도찾지못하게되었읍니다. ( 열왕기하 17장, 열왕기하 24:10-25장, 역대하 36:17-23). 결혼을통한혼혈은물론바빌론에서의 70년포로생활을통해말과글까지도다른민족에동화되었읍니다 ( 에스라, 느헤미야 ). 모세를통해받은율법에근거하여, 언약궤와성전을통하여임재하며예배받으시는하나님이이스라엘의종교의중심입니다. 그러나하나님의영광이떠나고성전이파괴됨으로사실상그중심이빈형식의종교가되었습니다. ( 에스겔 10:18-19, 11:23-24). 이런와중에형성된종교가유대교입니다. 예수님당시에우리가알수있는여러유대교의파로서는바리새, 사두개, 서기관, 율법사등이있었읍니다. ( 마가복음 12:13, 12:18, 12:28). 특히당시대제사장직은로마정부로부터사고파는권세와이권이얽힌자리였읍니다. 이는성전을중심으로제물과돈바꾸는장사권과이방에살고있는유대인들이보내는헌금에대한권리입니다. ( 요한복음 2:14). 현대유대인들은거의무신론자입니다. 또한누구든지간단한종교적인절차를거쳐유대인이될수있읍니다. 또현재이스라엘법으로이스라엘시민권과투표권을행사할수있는규정은유대인을위한법입니다. 그러나혈통상유대인이나종교적으로크리스챤계유대인들을이민법상차별하고제외하여많은불평등한법적문제가지금도문제되고있읍니다. 아직도유대인은누구인가하는문제는지금도크게논란되고있습니다. 참고 : 어떤사본에는 3절과 4절의 물의동함을기다리니 4 이는천사가가끔못에내려와물을동하게하는데동한후에먼저들어가는자는어떤병에걸렸든지낫게됨이러라 라는글이있으나, 초기의사본에는이구절이없읍니다. 복음서가기록된후에, 누군가가 3절의이유를설명하기위해삽입한것으로추측하고있읍니다. 그후에장수, 그리고절수로나뉘어졌읍니다. 참고 : 베데스다못은예루살렘성전북쪽에, 성밖에있읍니다. 5:2절에양문이라불리운성문곁에있읍니다. 요한복음 9장에나오는실로암못은성벽안으로예루살렘성안남과동쪽끝귀퉁이에있읍니다. 히스기아왕이판지하수로가성밖의기혼못에서실로암못으로연결됩니다.

설교 2. 생명과심판의부활 ( 요한 5 장 1-47) 민경립목사 (1991-1996,1998-2003 년, 2004 년 7 월 25 일 ) 설교제목 : 생명과심판의부활성경말씀 : 요한복음 5장 24-25절 ( 설교요한복음 5장, 5:19-47절, 5:19-30절, 5:31-47절 ) 머리말. ( 요한복음 5장 1-9절, 10-18절 ) 1 그후에유대인의명절이있어예수께서예루살렘에올라가시니라 2 예루살렘에있는양문곁에히브리말로베데스다라하는못이있는데거기행각다섯이있고 3 그안에많은병자, 소경, 절뚝발이, 혈기마른자들이누워 ( 물의동함을기다리니 4 이는천사가가끔못에내려와물을동하게하는데동한후에먼저들어가는자는어떤병에걸렸든지낫게됨이러라 ) 5 거기삼십팔년된병자가있더라 6 예수께서그누운것을보시고병이벌써오랜줄아시고이르시되네가낫고자하느냐 7 병자가대답하되주여물이동할때에나를못에넣어줄사람이없어내가가는동안에다른사람이먼저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가라사대일어나네자리를들고걸어가라하시니 9 그사람이곧나아서자리를들고걸어가니라이날은안식일이니 10 유대인들이병나은사람에게이르되안식일인데네가자리를들고가는것이옳지아니하니라 11 대답하되나를낫게한그가자리를들고걸어가라하더라한대 12 저희가묻되너더러자리를들고걸어가라한사람이누구냐하되 13 고침을받은사람이그가누구신지알지못하니이는거기사람이많으므로예수께서이미피하셨음이라 14 그후에예수께서성전에서그사람을만나이르시되보라네가나았으니더심한것이생기지않게다시는죄를범치말라하시니 15 그사람이유대인들에게가서자기를고친이는예수라하니라 16 그러므로안식일에이러한일을행하신다하여유대인들이예수를핍박하게된지라 17 예수께서저희에게이르시되내아버지께서이제까지일하시니나도일한다하시매 18 유대인들이이를인하여더욱예수를죽이고자하니이는안식일만범할뿐아니라하나님을자기의친아버지라하여자기를하나님과동등으로삼으심이러라 요한복음 5장 1-9절을통해예수께서 38년된병자를낫게하셨습니다. 그러나이기쁘고선한일로인해예수께서는오히려유대인들의핍박을받게됩니다. 요한복음 5장 10-18절을읽으면왜유대인들이예수를핍박하며또죽이려하는지그이유가잘기록되어있습니다. 이는모세의율법을어긴자로그첫째죄명은예수께서안식일을범했다는죄입니다. 유대인의명절이며안식일에병을고치고그고친사람에게자리를들고집으로가라는일을시킨죄입니다. 안식일에는모세의율법에는안식일에는어떤일도하지못하도록금지되어있습니다. 그리고자세히요한복음과복음서를살펴보면이사람에게자리를들고걸어가는것보다도예수께서안식일에하시는선한일들그자체가 ( 즉병고치며악령을쫓아내고소경을고치며앉은뱅이를일으키는일들이 ) 율법상의문제와고소거리가됩니다. 둘째죄명은하나님을자신의친아버지라하여자신을하나님과동등으로삼았다는죄입니다. 이죄는첫째죄와는비교도할수없는율법에서는가장심하고무거운죄입니다. 우리 아버지가아닌 내 아버지로서유대인의귀와신경을아주거슬리는자극적인표현으로말씀하고있습니다 ( 요한복음 5:17, 비교 : 신명기 32장6절 ). 하나님과동등으로삼

았다는뜻은본질적으로자신이하나님이라고주장하는것입니다. 사실이라면이를증명하거나그증거를확실하게제시해야합니다. 철없는사람이잘모르고했다거나또는정신이이상한사람이라면고려의여지가있을지모르나, 의도적으로거짓말을했다면하나님을자칭하는망령된죄로서유대교와율법에서는죽음을언도하는가장심하고무서운죄입니다. 하다못해자칭선지자로행세해도율법에서는죽일것을명하고있습니다. ( 신명기 18장 18-22절 ). 이러한죄명과고소에먼저예수께서는자신의주장을스스로변론하고변호하고있습니다. 먼저자신의개인적이며인증을증거와증명을제시하고계십니다. ( 요한복음 5장을읽을때에이러한법정에서의고소와피고의송사와변호하는모습, 특히 19-47절의말씀에서는예수께서전개하는변호의내용을잘주의하시며이해하는데참쉬고재미있습니다 ). 19절-47절의말씀에는요한복음에서만찾을수있는예수님의독특한표현방식인 아멘아멘 이세번나옵니다 (5:19, 5:24, 5:25). 이런점으로보아굉장히중요한말씀을하시며강조하시고있는부분입니다. 19 그러므로예수께서저희에게이르시되내가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아들이아버지의하시는일을보지않고는아무것도스스로할수없나니아버지께서행하시는그것을아들도그와같이행하느니라 20 아버지께서아들을사랑하사자기의행하시는것을다아들에게보이시고또그보다더큰일을보이사너희로기이히여기게하시리라 21 아버지께서죽은자들을일으켜살리심같이아들도자기의원하는자들을살리느니라 22 아버지께서아무도심판하지아니하시고심판을다아들에게맡기셨으니 23 이는모든사람으로아버지를공경하는것같이아들을공경하게하려하심이라아들을공경치아니하는자는그를보내신아버지를공경치아니하느니라 우리는아이-위트니스 (Eye Witness) 라는말을종종사용하거나듣습니다. 눈으로직접본사람의증거와증언을뜻하고있습니다. 내눈으로직접보았기에이를증거합니다또는이를증언하는것입니다. 즉자신의눈으로본사람의증언입니다. 눈으로본것뿐만아니라귀로들은사람의증언과증거가있습니다 ( 요한복음 5:30). 내가분명히그때그곳에서누가그것을말하는것을분명히들었습니다라는증언이며그것을증거하는증인입니다. 당시는물론현대의법정에서도아주중요하게사용되는역사적인증명방법입니다. ( 우리는고린도전서 15장에서예수의죽음과부활을증언하는오백여형제의증언을바울을통해들을수있습니다.) 이말씀에서예수께서자신이직접본것을증언하고있습니다. 하나님아버지의하시는일들을자신이직접보았으며이를증언하고 ( 사실하고 ) 있습니다. 이것은아무나볼수있는것이아니라오직아버지께서그아들되신예수께만보여주셨으며이를예수께서자신의눈으로직접봤다고증언하고있습니다. 그리고그본것를따라예수께서도일하며행하고있다고합니다. 여기에더하여더큰일도보이신다고합니다. 분명히예수께서는여기에서말한더큰일을보시고또이일로인해그모든사람들이기이히여기게하실것을증언하고있습니다. 이것이무슨일인지는명시되지않았으나먼저한가지놀라운일은다음절에 (5:21) 명시된일즉죽은자들을살리는일입니다. 둘째는바로최후의심판과부활의일입니다. 산자는물론이며모든죽은자들까지도그무덤에서하나님의아들의음성을듣고일어나생명과심판의부활로나올것을분명히말씀하고있습니다 (5:29절). 심판의권세를말하시며또한그이유를분명히말하여주십니다. 이는모든사람으로아버지를공경하는것같이또한그아들을공경하게하려함입니다. 반대로말하면그아들을공경치않는사람들은그를보내신아버지를공경치않는다는논리이며심판입니다. 우리는종종왜하나님의아들예수를믿어야구원을받습니까? 하나님아버지만믿으면충분하지안습니까하는질문을종종듣습니다. 하나님을믿는사람은하나님의말씀과그뜻을따르는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보내신사람즉내아들예수를

믿으라하셨으면우리는그대로온전히하나님의뜻을따라야합니다. 그렇지않는다면나는하나님을믿는것이아니라하나님과는아무관계도없는내자신의판단과내자신을믿는것입니다. 문제는성경이제시하는이예수께서바로하나님이제시하는오직유일한구원의길인가를확인하는것입니다. 천지를창조하시고모든인간의생사를주장하시는하나님께서천하만민의구원자로하나님의아들예수를이땅에보내시고모든사람을심판하시는생명과심판의권세를참으로주셨는가는내자신이스스로결정하고증명할문제가아니요살아계신하나님께로서그증거를얻어야할것입니다. ( 요한복음 2장 11절에 ) 그제자들이가나의결혼식에서그첫표적을보고예수를믿었습니다. ( 요한복음 3장1-21절에 ) 니고데모가성령으로거듭남의말씀을듣고예수를오리라하신메시야하나님의아들로믿었습니다. ( 요한복음 4장1-43절에 ) 사마리아여인이그리고사마리아수가동네의모든사람들이그증거를받고예수를세상의구주, 오시리라한메시야그리스도로믿었습니다. ( 요한복음 4장46-54절에 ) 왕의신하와그온집이예수를메시야로알고다믿었습니다. 24 내가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내말을듣고또나보내신이를믿는자는영생을얻었고심판에이르지아니하나니사망에서생명으로옮겼느니라 25 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죽은자들이하나님의아들의음성을들을때가오나니곧이때라듣는자는살아나리라 여기에두번째와세번째의 진실로진실로 또는원어로하면 아멘아멘 하시며시작되는말씀이 24절과 25절에각각나옵니다. ( 요한복음 5:24의말씀을 ) 시제상으로살펴보면참으로놀라운깊은뜻을찾을수가있습니다 (Rev. Randy Yeager, 1989-1990년 ). 내말을듣고또나보내신이를믿는자는 - 지금예수의말씀을듣는것을뜻하는현재의동명사입니다. 영생을얻었고심판에이르지아니하나니 - 지금이시간에영생을얻었고심판에이르지아니하는이미이루어진현재상태를나타내는현재상태인현재형입니다. 사망에서생명으로옮겼느니라 의완료형즉과거에이미일어나완료된결과를말하고있습니다. (5:25절에는) 하나님의아들의음성을들을때를말하고있습니다. 바로이때지금이라고명시하십니다. 죽은사람들에게말씀하시고있습니다. 즉구원받지못한모든사람을말하고있습니다. 죽은사람들이나하나님의은혜로그아들의음성을듣는기적이일어나고있습니다. 그리고그말씀을듣는자는, 그말씀을영접하는자는, 그말씀을믿는자는살아나리라고선포하십니다. 사랑하는여러분은오늘지금이시간에살아계신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의말씀을들으시기를주의이름으로축원합니다. 26 아버지께서자기속에생명이있음같이아들에게도생명을주어그속에있게하셨고 27 또인자됨을인하여심판하는권세를주셨느니라 28 이를기이히여기지말라무덤속에있는자가다그의음성을들을때가오나니 29 선한일을행한자는생명의부활로악한일을행한자는심판의부활로나오리라 30 내가아무것도스스로할수없노라듣는대로심판하노니나는나의원대로하려하지않고나를보내신이의원대로하려는고로내심판은의로우니라 하나님은생명이십니다. 스스로계신분이시기에생명의근원되십니다. 오직하나님께만생명이있으며오직하나님께서만이그생명을주시며취하십니다. 더놀라운것은그생명이아들에게있으며생명주는권세뿐만아니라생명을취하는심판의권세또한가지고있음을계시하십니다. 오늘요한복음 5장에서말씀하시는것을많은사람들이 2000년전에들었습니다. 그많은사람들이다죽어서무덤속에있습니다. 이사람들이그무덤속에서다시그음성을들을때가올것을말씀하시고있습니다. 참으로기이한일입니다. 죽어이제는그흔적조차없이된사람들이앞으로예수의바로

그음성을다시들을때가올것을예언하시고있습니다. 이얼마나놀랍고기이한일인지요. 그리고예수께서심판의보좌에앉으사산자와죽은자를모두심판하실것을계시하고계십니다. 하나님을믿고그보내신자의말을듣고믿은모든자는구원와생명의부활이될것이며듣고도믿지않은모든사람들은영생멸망의심판의부활로나올것입니다. 사랑하는여러분, 오늘이하나님의아들의음성을듣고죄에서돌이켜회개하고그아들을자신의구주로영접하십시오. 그음성을듣는자는살리라약속하셨습니다. 자신을하나님의친아들로하나님과동등되게한다고고소하는무리에게이증언과예언을하셨습니다. 자신의증언이며자신이자신을변호하는모습입니다. 이에더하여 ( 요한복음 5장 31-40절에는 ) 자신을증거하는네가지증거를제시하고있습니다. 31 내가만일나를위하여증거하면내증거는참되지아니하되 32 나를위하여증거하시는이가따로있으니나를위하여증거하시는그증거가참인줄아노라 33 너희가요한에게사람을보내매요한이진리에대하여증거하였느니라 34 그러나나는사람에게서증거를취하지아니하노라다만이말을하는것은너희로구원을얻게하려함이니라 35 요한은켜서비취는등불이라너희가일시그빛에즐거이있기를원하였거니와 36 내게는요한의증거보다더큰증거가있으니아버지께서내게주사이루게하시는역사곧나의하는그역사가아버지께서나를보내신것을나를위하여증거하는것이요 37 또한나를보내신아버지께서친히나를위하여증거하셨느니라너희는아무때에도그음성을듣지못하였고그형용을보지못하였으며 38 그말씀이너희속에거하지아니하니이는그의보내신자를믿지아니함이니라 39 너희가성경에서영생을얻는줄생각하고성경을상고하거니와이성경이곧내게대하여증거하는것이로다 40 그러나너희가영생을얻기위하여내게오기를원하지아니하는도다 네가지증거의첫째는 (1) 요한의증거입니다. 자신을증거하는세례요한의증거를그첫증인으로제시하십니다. 이스라엘백성모두가하나님의선지자로믿고인정하는세례요한입니다. 제자들도그선생되신세례요한을말을듣고예수를따랐습니다. 두번째증거는 (2) 예수께서하시는그표적의증거입니다. 나면서소경된사람이예수님의고침으로그눈을떠습니다. 그리고증거하기를 ( 요한복음 9:30-33)... 하나님이죄인을듣지아니하시고경건하여그의뜻대로행하는자는들으시는줄을우리가아나이다. 창세이후로소경으로난자의눈을뜨게하였다함을듣지못하였으니이사람이하나님께로서오지아니하였으면아무일도할수가없으리이다 라는증언이있습니다. 또한 ( 요한복음 7:31에 ) 무리중에많은사람이예수를믿고말하되그리스도께서오실찌라도그행하실표적이이사람의행한것보다더많으랴 증거했습니다. 세번째증거는바로하나님아버지이십니다. 예수께서침례를받고올라오실때어성령께서증거하시고하나님아버지께서그음성으로저를증거하셨습니다. 너는내사랑하는아들이라내가너를기뻐하노라 하시는하나님의증거가있었습니다. ( 누가복음 3:22, 마태복음 3:17). 산위에서그영광의모습으로변화되셨을때에하나님아버지의말씀이들렸습니다. 이는내사랑하는아들이요내기뻐하는자니너희는저의말을들으라 라고하셨습니다. ( 마태복음 17:5). 이때제자들은그영광의모습뿐만아니라모세와엘리야도보았습니다 ( 마태복음 17:3). 모세를믿는다면그율법을믿는다면당연히이예수를믿고따라야합니다. 죽음을앞두시고기도하실때에하나님아버지의응답이있었습니다. 내가이미영광스럽게하였고또다시영광스럽게하리라 하셨습니다. ( 요한복음 12:28). 또한두사람의증거가참되다는말씀과함께자신과하나님아버지를증인

으로제시하십니다 ( 요한복음 8:17-18). 마지막으로네번째 (4) 예수께서는성경을그증거로제시하십니다. 창세기로부터말라기까지기록된하나님의말씀이며오시리라한메시야즉그리스도에관한예언이기록되어있습니다. 메시야가오시면하실말씀과그기적이확실한표적즉증거로제시되어있습니다. 사마리아여인이이로서그증거를얻었습니다. 죽은자가살아나고소경이눈을뜨고벙어리가듣고말하며앉은뱅이가걸고뛰는그예언과표적이선지자의글에기록되어있습니다. 많은사람들이바로이표적을보고예수를바로오시리라한그메시야로믿고따랐습니다. 오시리라하신여인의씨, 메시야, 하나님의아들, 인자 ( 사람의아들 ), 모세가예언한그선지자와다윗이자신의후손이나자신의주님으로고백한 내주 가있습니다. 특히여기서우리는예수께서보시고또우리에게주시는성경의주제와내용을배우게됩니다. ( 요한복음 5:39에 ) 너희가성경에서영생을얻는줄생각하고성경을상고하거니와 라는말씀에서우리는성경에서우리가추구하는목적을알수있습니다. 이는궁극적으로영생입니다. 이모든것을얻고도그목숨을잃으며무슨유익이있으리요라는참으로간단한진리에근거한진리의말씀입니다. 바로이것을위해서하나님께서성경을하나님의말씀을주셨습니다. 그리고그성경말씀속에목적을이루기위해하나님이주시는해법이있습니다. 그것이바로이하나님의보내신자즉하나님의아들예수그리스도를믿고따르는것입니다. 예수께서말씀하시기를 이성경이곧내게대하여증거하는것이로다 하셨습니다. 성경을읽으실때우리는하나님의선물즉구원과영생을얻고자성경을상고합니다. 그진리과생명의길되시는예수를성경이증거하고있습니다. 그리고이말씀을하시면서자신을고소하며핍박하는유대인에게이러한경고의말씀을하십니다. ( 요한복음 5:37-38) 너희는아무때에도그음성을듣지못하였고그형용을보지못하였으며그말씀이너희속에거하지아니하니이는그의보내신자를믿지아니함이니라. 또한성경을상고하며탐구하는유대인들에게 ( 요한복음 5:40) 그러나너희가영생을얻기위하여내게오기를원하지아니하는도다 라고한탄하십니다. 참으로두려운말씀입니다. 그러나죄와허물로인하여어두움속에살며눈이어두워지고귀가막혀그하나님아들의음성을듣지도보지도못하게되었습니다. 참으로무덤속의죽은자의모습입니다. 바로구원받지못한죄인의모습입니다. 그러나이러한죄인된우리를하나님께서사랑하사그아들을보내어오늘도우리에게말씀하십니다. ( 요한복음 5:25) 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죽은자들이하나님의아들의음성을들을때가오나니곧이때라듣는자는살아나리라 그리고이네가지증거외에도예수께서는요한복음15장26-27절에두증거를더하여말씀하십니다. 즉예수께서보내사아버지에게로서나오시는성령과그리고처음부터예수님과함께있었던제자들이예수를증거합니다. 고린도전서 15장 1-6절에는바울의증거가있습니다. 바울은특별히두번 성경대로 라고강조하며이예수를증거하고있습니다. 성경대로그리스도께서우리죄를위하여죽으시고장사지낸바되었다가성경대로사흘만에다시살아나사 라고증거하고있습니다. 그리고게바즉베드로를포함한열두제자와그후에오백여형제의증거와야고보의증거를기록하고있습니다. 성경의증거와예수를따르며듣고본사람들의살아있는증거와증언을확실하게제시하고있습니다. 그리고이사도들의산증언을따라이복음서가쓰여졌습니다. 요한복음마지막을맺으며사도요한은이렇게기록하고있습니다. 이일을증거하고이일을기록한제자가이사람이라우리는그의증거가참인줄아노라예수의행하신일이이외에도많으니만일낱낱이기록된다면이세상이라고이기록된책을두기에부족할줄아노라 ( 요한복음 21장 24-25절 ) 이요

한복음이성령의인도하심을따라 ( 요한복음 16:12-15) 사도요한에의해기록되고사도들이성경으로공증하고사본기록되어각처교회로전달되고전해졌습니다. 이네증거를자신의변론으로제시하시고저들의송사를반박하는논증하신후에, 예수께서는한단계더나아가왜저들이자신을핍박하며고소하는지아마도자신들도알지못하는그궁극적인이유와원인을분명히밝혀주십니다. 41 나는사람에게영광을취하지아니하노라 42 다만하나님을사랑하는것이너희속에없음을알았노라 43 나는내아버지의이름으로왔으매너희가영접지아니하나만일다른사람이자기이름으로오면영접하리라 44 너희가서로영광을취하고유일하신하나님께로부터오는영광은구하지아니하니어찌나를믿을수있느냐 45 내가너희를아버지께고소할까생각지말라너희를고소하는이가있으니곧너희의바라는자모세니라 46 모세를믿었더면또나를믿었으리니이는그가내게대하여기록하였음이라 47 그러나그의글도믿지아니하거든어찌내말을믿겠느냐하시니라 자신을핍박하며고소하는유대인들에게자신의무죄함과정당함을변호하시고그증거를주신후에이말씀하십니다. 바로예수를핍박하고저를죽이기를도모하는죄인들에게그죄를이제는알고깨닫게하기위해주시는말씀입니다. 어둠속에서진실에눈먼사람들에게그진실을밝히말하여주시며밝은빛을비추어주십니다. 그죄목을분명히말씀해주어최소한왜무엇이잘못되었는가를분명히깨닫게하십니다. 바로죄인즉죽은자가듣고알아야할회개의첫째단계입니다. 이는심판을위함이아니요구원을위한첫과정이며오직하나님아버지의사랑과이말씀주시는하나님의아들의은혜로우리모두가받는진리의말씀입니다. 이유대인들은스스로가자신들은하나님을열심히잘믿고그율법을꼭지켜하나님께영광을돌리는사람들이라고맹세하고자부하고있습니다. 그러나예수께서는이러한평가를해주십니다. 저희들은사람의영광은취하면서하나님의영광은취하지않는다. 즉말로만하나님께영광을돌리고실제로는아니라는말입니다. 거짓과착각속에눈먼사람들이라는내용입니다. 영광을물론이며하나님에대한사랑도없으며자신들이지키고명예를돌리는율법조차도저버리고망각하는사람이라는죄명입니다. 더나아가하나님께이러한죄를고소하는사람은예수가아닌바로그율법을저들에게기록하여준모세라고못박아말씀하십니다. 참으로놀라운말씀은모세의글에서우리는바로이예수께서모세가기록하고증거하는그선지자이며, 생명과구원되신하나님의아들이시며, 하나님의보내신자곧구세주이심을알고믿게된다는사실입니다. 그리고자신들이믿고따른다는모세의글도믿지않을뿐아니라, 어떤기적과표적을주셨으나이모두를믿지않는다는냉혹한진리와심판의말씀앞에우리는모든변명을잃게됩니다. 이슬람종교가구약즉모세의글을믿으며, 또예수님를선지자로믿으며, 신구약성경말씀을하나님의말씀으로인정하며읽는다고합니다. 그러나저희는예수를한낱선지자로전락하고거짓선지자마호멧을따르고있습니다. 저희는그심판날에분명히알게될것입니다. 저희에게는아무변명의여지도없음은바로이예수의말씀에서분명히증명되었고설명되었으며, 그전례가분명히여기기록되어있습니다. 오늘날많은이단과사이비종교에서신구약의성경을읽고배웁니다. 그러나예수님의말씀대로저들또한이성경이증거하는예수를믿는것이아니라자신들의

만들어낸다른예수를믿고따릅니다. 성경이그렇치않다고분명히증거하는데도온갖이유를다만들어성경의말씀에그눈과귀를가리우고, 성령과성경의증거에그마음을강팍하게하고있습니다. 마지막심판날에저들모두가분명히들을것입니다. 모세와선지자가저들이나아와저들의죄를고소할때에그죄가분명히드러나며변명할여지가조금도없음을저희는자백할것입니다. 결론으로우리는먼저 (1) 내자신이이유대인처럼예수를믿는다하나실상은그렇지는않은가한번점검해보십니다. (2) 그리고예수님의말씀대로우리의믿음은진실하고확실한증거의반석위에뿌리를내린든든한믿음인가하는점입니다. (3) 맹신적인맹목적인믿음도아니며아리송한불확실함이나약한증거에근거한것도아니라는분명한예수님의가르침이여기있습니다. (4) 우리에게는확실하고든든한증거가있습니다. 바로사도들에의해기록되고증거된성경의증거가여기있으며, 이를증거하시고믿는모든사람의속에서역사하시는성령의증거가있습니다. 아멘 ( 요한계시록 22장 16-17) 16 나예수는교회들을위하여내사자를보내어이것들을너희에게증거하게하였노라나는다윗의뿌리요자손이니곧광명한새벽별이라하시더라 17 성령과신부가말씀하시기를오라하시는도다듣는자도오라할것이요목마른자도올것이요또원하는자는값없이생명수를받으라하시더라 18 내가이책의예언의말씀을듣는각인에게증거하노니만일누구든지이것들외에더하면하나님이이책에기록된재앙들을그에게더하실터이요 19 만일누구든지이책의예언의말씀에서제하여버리면하나님이이책에기록된생명나무와및거룩한성에참예함을제하여버리시리라 20 이것들을증거하신이가가라사대내가진실로속히오리라하시거늘아멘주예수여오시옵소서 21 주예수의은혜가모든자들에게있을지어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