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현시대는급속한과학기술의발달에따라기계적인생산수단들로손으로만질수있는상품이외에문화까지도대량생산할수있게되었고, 구매능력을갖춘대중소비자가증가함에따라문화산업이탄생되었다. 이러한대중문화산업의하나인음반시장의규모는세계적으로 337억불에이르고있으며 1) 미국의경우에는음악은영화

Similar documents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 pb61۲õðÀÚÀ̳ʸ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May leaflet_final.pdf

11¹Ú´ö±Ô

hwp

마케팅

Print

30이지은.hwp

ePapyrus PDF Document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ePapyrus PDF Document

03_±è»óÈÆöKš

1. 서론 1-1 연구 배경과 목적 1-2 연구 방법과 범위 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2-1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정의 2-2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특징 2-3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시장 현황 2-4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사례 연구 2-5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에

CSG_keynote_KO copy.key

hwp


1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JH)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Untitled-1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DBPIA-NURIMEDIA

09김정식.PDF

<31325F 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2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301(•••).pdf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178È£pdf

광주시향 최종22

#Ȳ¿ë¼®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1

특허청구의범위청구항 1 네트워크를통해외부음악메타데이터제공자로부터음악메타데이터가수신되면상기음악메타데이터를임시음악메타데이터에저장하는단계와, 상기임시저장되는음악메타데이터를파싱처리하여메타데이터요소를분리하는단계와, 상기파싱처리된음악메타데이터중주요필드정보를전처리정제하는단계와, 상


12È«±â¼±¿Ü339~370

글청봉3기 PDF용

041~084 ¹®È�Çö»óÀбâ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Fashionbiz

<BCF6BDC D31385FB0EDBCD3B5B5B7CEC8DEB0D4C5B8BFEEB5B5C0D4B1B8BBF3BFACB1B85FB1C7BFB5C0CE2E687770>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2. 박주민.hwp

더바이어102호 01~09

A G E N D A 소규모 스튜디오가 살아가는 법 Fake Magazine Out of the Ordinary cass

ePapyrus PDF Document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다문화 가정의 부모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20(53?)_???_O2O(Online to Offline)??? ???? ??.hwp

Output file

<3135C8A3B3EDB9AE DBCF6C1A42E687770>


SMART Advance 30 > Utility Utility

How Good runkeeper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서울모드-브로셔-내지

<5B D 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표지 모았어요

<31372DB9CCB7A1C1F6C7E22E687770>

0목차원고

01정책백서목차(1~18)

12Á¶±ÔÈŁ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ÃѼŁ1-ÃÖÁ¾Ãâ·Â¿ë2

_¸ñÂ÷(02¿ù)

... 수시연구 국가물류비산정및추이분석 Korean Macroeconomic Logistics Costs in 권혁구ㆍ서상범...

<35312DBCB1C8A3B5B52E687770>

*12월영상 내지<265턁

歯3이화진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7단원 1(252~269)교

<B9AEC8ADC4DCC5D9C3F7BFACB1B82D35C8A32833B1B3292E687770>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Àå¾Ö¿Í°í¿ë ³»Áö

10월추천dvd

120~151역사지도서3


SIGIL 완벽입문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이설명서에사용된용어 앨범 이미지모음을하나의그룹으로묶은것입니다. 하이라이트타임라인 앨범에서특정일에촬영된이미지를자동으로선택해시간순으로배열합니다. 하이라이트동영상 앨범에서특정일에촬영된이미지를자동으로선택해동영상을만듭니다. 돔보기이미지 CASIO "EXILIM EX-FR200"

07

<302DC5EBC0CFB0FA20C6F2C8AD28BFCF292E687770>

링크로연결하는음악콘텐츠 : 지드래곤 USB 음반발매가던지는함의 요약 작성 l 성미경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 ㅇ ( 배경 ) 최근지드래곤이신규앨범을일반적인 CD가아닌 USB로발매하면서이를앨범과음반으로인정할것인가하는논쟁이촉발 - 음악콘텐츠의장르정체성은무엇으로결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한국 ALBUMCOVER DESIGN 의발전방향에관한연구 - 일러스트레이션을적용한음반커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Album cover Design in Korea - Focus on the cover disc through illustration- 이산주 / 중앙대학교일반대학원시각디자인학과 Lee, San- Joo/ Graduate School of Visual Design, Chungang University Zoo2095@hotmail.com 목차 1. 서론 2. 이론적배경 2.1 앨범커버디자인과일러스트레이션의개념 2.2 앨범커버디자인의기능 3. 앨범커버디자인사례연구및분석 3.1 앨범커버디자인의표현유형 3.2 앨범커버디자인에사용된일러스트레이션사례연구 4. 결론 Abstract This study aims to form an image of album cover design that combines music and design by utilizing illustration in designing album cover. Also, it is to understand that albums should provide many visually interesting and eye catching features in order to satisfy visual desires of customers rather than merely satisfying their musical needs. In order to achieve good advertisement effect of album cover design, more various illustration attempts must be made. A problem has been set through domestic and overseas prior studies, and the ways of utilization have been drawn out by conducting case studies. In this study, by looking at concept and functions of illustration, usability of illustration in designing album covers has been suggested. Also, future direction of album cover design has been studies by analyzing domestic and overseas expression types and case studies. Despite economic crisis and the close of MP3 market place, designs that satisfy the purchasing desires of the people and customers must be made through complete analysis on highly collectable albums and album cover designs using illustration. 참고문헌 요약 본연구의목적은앨범커버디자인에일러스트레이션을활용하여음악과디자인을한데묶는형식의통합이미지를구축하여청각만을만족시키기보다소비자의시각적욕구를만족시켜야하는필요함에대하여알아보고, 일러스트레이션을활용하면앨범커버디자인에효과적인광고를제공하고, 보다많은볼거리를제공하여대중들의욕구를만족시킬수있다는근거제시를목적으로한다. 오늘날경기침체와 MP3 의파장에도불구하고일러스트레이션을활용한소장가치높은앨범커버디자인과음반에대한분석을통해대중들과소비자들의구매욕구를만족시키는디자인이시도되어야할것이며, 앨범커버디자인에효과적인광고효과를위해보다다양한일러스트레이션의시도가요구된다고본다. 국내외선행연구를통하여문제를설정하였고, 사례연구를연구하면서활용방안을도출해보았다. 또한본논문에서앨범커버디자인의일러스트레이션개념과기능을살펴봄으로써앨범커버디자인에서일러스트레이션의활용가능성을제시했으며, 국내외표현유형과사례와분석을통하여앨범커버디자인의나아갈방향을모색해보았다. Keyword Digital satellite data broadcasting, Screen layout element, Screen design

1. 서론 현시대는급속한과학기술의발달에따라기계적인생산수단들로손으로만질수있는상품이외에문화까지도대량생산할수있게되었고, 구매능력을갖춘대중소비자가증가함에따라문화산업이탄생되었다. 이러한대중문화산업의하나인음반시장의규모는세계적으로 337억불에이르고있으며 1) 미국의경우에는음악은영화나스포츠의수익금을크게상회하는가장대중적인문화가되었다. 지난세기의대중미술, 그리고그래픽디자인분야에있어앨범디자인은늘시각적유행을달려온현대의가장대표적인시각예술의한분야라할수있다. 원래앨범커버는표면에상처나기쉬운음반을보관하는포장적기능을가지고있었다. 그러던것이아티스트의사진과수록곡소개등을담게됨으로써정보전달이라는부차적인역할을겸한초창기를거쳐, 1939년에이르러타이포그래피와흑백초상사진의절묘한조화를통해독특한커버아트를선보이며등장한재즈레이블 블루노트 (Blue Note)' 에의해자체의미적기능을확보하게되었다. 이후여러아티스트의등장으로대중음악이대중들에게선풍적인인기를얻게되는 1960년대를기점으로앨범커버디자인은새로운전기를마련하게되었다. 미국의앤디워홀 (Andy Warhol), 영국의피터블레이크 (Peter Blake), 리차드해밀턴 (Richard Hamilton) 과같은팝아트작가들이앨범커버에서참된대중미술 (Pop Art) 로서의가능성을깨닫고적극적으로앨범커버작업에나섰고대량생산을통해급속하게대중들에게전파되었다. 영국팝아트 (Pop Art) 의거장이자비틀즈 (The Beatles) 의명반 <Sgt. Peper's Lonely Heart Club Band> 의커버를디자인했던피터블레이크는 12인치 X 12인치, 1피트정방형그것은디자인하기좋은완벽한사이즈다. 20세기에만들어진미술품중가장흥미로운작품은바로 LP 레코드의커버디자인이다. - 피터블레이크 (Peter Blake) 라고말했었고, 피터사빌 (Peter Chaville) 은앨범커버아트의역사적, 문화적인중요성에관해다음과같이언급한다. 50년대부터 80년대사이패션잡지나 MTV, 인터넷이등장하기이전에는, 음반디자인은영향력과영감의네트워크를만들어냈고어떤의미에서음반디자인이란이네트워크자체였다. 그것은청년세대의예술이었으며진정한팝아트였다. 이들은기존의앨범커버들이지닌낡고, 획일화된형식을거부하며, 독창적이고혁신적인아이디어를선보였다. 그중앤디워홀 (Andy Warhol) 은벨벳언더그라운드의앨범커버에담긴바나나그림을스티커로만들어서그껍질을벗겨볼수있도록고안했고, 롤링스톤즈의 <Sticky Finger> 의커버에담긴청바지사진에는실제의지퍼를부착해열어볼수있도록만들었는데이것은손으로만지면서느낄수있는새로운미적감상의대상이었다. 이러한시도는앨범의판매고에도적잖이영향을미쳤으며지금까지도앨범수집가들사이에서인기를끌고있다. 이러한예시들이인물사진중심의앨범커버디자인에서변화할새로운방법이라는구체적인증거중하나이다. 2) 그러므로본연구에는앨범커버디자인에나타나는일러스트레이션활용방안과앨범커버디자인의변화를알아봄으로써앨범커버디자인이나아갈방향에대하여모색해보고자한다. 2. 이론적배경 2.1 앨범커버디자인과일러스트레이션의개념앨범커버와일러스트레이션에대하여살펴보면일러스트레이션의어원은 Illumination 이 Illustration 의어형으로서색슨계의 Lim-Lim( 그림을그린다 ) 과, 프랑스어의 Luminer( 빛나게하다 ) 와의복합어이다. 사전적의미로 조명한다 (illumination), 밝게한다 (to make light), ' 분명하게만든다 로보이지않는대상에빛을비추어인간의 1) 한국음반산업협회, http://www.miak.or.kr 2) 임근영, Albumcover art, (2008)

망막으로볼수없는세계, 즉감정이나사상, 정서등을시각화하거나계몽하여명철하게해명한다는의미이다. 3 ) 이러한의미는 인간에게무엇인가를알린다 는뜻으로소통을위한일러스트레이션의본질을나타내는것이다. 또한, 일러스트레이션의개념을시각전달기능을보완하는방법으로사용되는조형적표현이라할수있다. 그리고앨범커버는 CD( 컴팩트디스크 ) 와 LP, 그리고카세트테이프를포함하는, 소리를담는매체들의패키지로서레코드자켓 (Record Jacket), 레코드커버 (Record Cover), 앨범커버 (Album Cover) 라는여러가지단어로지칭하고있다. 여기서앨범 (Album) 은사진첩, 우표첩, 악보첩에서유래되어 1920년경부터레코드를책형식 (Book of Record) 의커버속에넣는다하여 Album이라하였다. 현재의음반이상업적인목적으로크게싱글앨범과정규앨범으로구분된다는점, 레코드라는단어가과거의비닐레코드판에서유래되어현재의콤팩트디스크와함께명칭하기에는시대에떨어진다는점, 그리고여러외국문헌들에서도 레코드자켓 이라는단어보다 앨범커버 라는단어가주로쓰이고있다는세가지이유로, 본논문에서는 레코드자켓 (Record Jacket) 이아닌 앨범커버 (Album Cover)' 라는단어를사용하였다. 앨범커버디자인은음악매체인음반의커버를꾸미는시각예술을의미한다. 시각이미지로서음악과아티스트의정체성을반영한다는면에서종종뮤직그래픽스, 사운드디자인이라는용어가사용되기도한다. 앨범커버는쉽게손상될수있는음반의보호및보관을위해개발된패키지의일종이었다. 따라서초창기의앨범커버들은대부분이패키지적기능을수동적으로수행하는음반의부속물에불과했다. LP가등장한 1950년대중반무렵부터앨범커버는삼면이막혀있고, 한쪽모서리가트여있는가로, 세로 12인치길이의정방형형태를확립했는데, 이것은본격적인앨범커버디자인을위한커버포맷의첫번째형태가되었다. 이때부터앨범커버는아티스트의사진과이름, 앨범의타이틀을커버의앞면에, 그리고수록곡과라이너노트, 크레디트등을뒷면에수록하는방식을취하기시작했다. LP초기시대에앨범커버는음반을보관하는패키지적기능과함께겉면에담긴앨범정보등을통한부가적인홍보기능이전부였다. 그러나시간이흐르면서창조적인선구자들이 12인치길이의정방형공간을청각예술인음악과교감하는시각이미지를담은일종의캔버스로인식하면서앨범커버는점차음반의부속물에서벗어나독립된시각예술의한영역으로진화되기시작한다. 1980년대에도앨범커버디자인은여전히발전을거듭했다. 그러나 1980년대말부터본격화된 CD의시장진입은앨범커버디자인에한차례위기를초래한다. 주된이유는새로운포맷인 CD의크기가기존 LP에비해매우작다는것이다. LP커버가가로세로 12인치의정방형인데비해 CD의커버는주얼케이스라는투명한플라스틱케이스에담긴가로세로 5인치크기의부클릿 (booklet) 이전부였다. 오랫동안 LP커버사이즈에익숙하던앨범커버디자이너들에게이는너무도작은크기였다. 레코드회사들역시 CD의작은사이즈가앨범커버가가진광고효과를크게저하시키는것에대해당혹스러워했다. 음악팬들역시깨지기쉬운플라스틱케이스에작은부클릿이고작인 CD커버에그다지호의적이지않았다. 하지만 LP에비해저렴한가격에생산이가능하고, 더많은곡을수록할수있으며, 더비싼가격에판매가가능한 CD는시장경제의원리에따라빠른속도로 LP를대처해나갔다. 결국 CD시대초창기앨범커버디자인은다소간혼란을겪어야했고, 커버아트를즐기는음악팬들은여전히 LP를선호했다. 그러나 1990년대로접어들며창조적인디자이너의등장으로앨범커버디자인은서서히 CD의작은사이즈에적응해나가기시작했다. 좀더단순하고, 감성적인이미지가앨범커버디자인에도입되었고, 메타포 (metaphor) 와그래픽스에집중되던앨범커버디자이너들의관심이재질이나외형의탐구로옮겨갔으며, 작은사이즈를만회하기위한다양한박스세트를비롯해플라스틱케이스의내구성을보완하는종이재질의디지팩 (digipack) 4 ) 등새로운 3) 양호일,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유림문화사, p.96, (1995) 4) MeadWestnaco 란회사에서 Digi-Pak 이란이름으로생산된플라스틱으로만든쥬얼리케이스가아닌종이로만든소프트케이스이며후에인기를차츰얻게되어서지금과같은디지팩 (digipack) 으로일반화되어사용되었다.

포맷의커버들이등장했다. 결국 CD 시대가야기한위기는앨범커버디자인이스스로새로운 환경에맞춰진화할수있는가능성을지녔음을증명하는계기를마련해준것이다. 2.2 앨범커버디자인의기능앨범커버디자인의기능은크게세가지로분류할수있다. 1포장으로서의기능산업사회로의발전에따라생활이풍족해지고여유가생기게되자, 보다나은것을바라는인간의욕망을충족시키기위해대량생산되는수많은제품들은모두가어떠한방법으로든포장이되고시각적으로아름답게, 또한강한이미지로표현되어상품으로우리생활에등장하고있다. 제품이생산되고판매되며소멸될때까지포장, 운반, 보관, 보존, 사용, 개봉하는등각기다른성격을띤행위가필요하며그행위를돕고있는것이바로포장의기능이다. 앨범커버디자인역시음반이라는상품을싸고있는하나의포장으로서의상품보호기능을가지고있다. 2광고적기능음반은그자체만으로시장과접촉하거나소비자의구매력을자극시킬수없다. 따라서커뮤니케이션을통하여소비자와접촉하게되고새로운매력의이미지전달을통해소비자설득이필요하게되었다. 앨범커버는이러한커뮤니케이션의수단으로서광고적기능을수행하며, 좋은앨범디자인은곧훌륭한광고이다. 라고까지말해지고있다. 5 ) 앨범커버디자인은여러요소들의상호작용에의하여상징화되는메시지이다. 즉, 중요한전달매체 (communication medium) 로소비자에게전달되는것이다. 앨범커버디자인은시각이미지의상징화를통해서소비자마음속의어떤개념의틀에적중함으로써소비자로하여금앨범커버에대해어떤의미를갖게하도록작용한다. 그것은지식 (knowledge) 보다는느낌 (feeling) 으로전달되며따라서어떤느낌이나이미지또는상징적인의미가바로음반판매에직접적으로영향을미치게되는것이다. 특히이미지마케팅시대에앨범커버는보호기능보다는하나에서열까지판매기능의발휘와직결되도록상품판매에있어무언 ( 無言 ) 의세일즈맨이되었다. 3미적기능현대는기본적인생활욕구의충족으로소비성향이나생활가치관이양적욕구로부터질적욕구를추구하는방향으로변화됨에따라거의모든상품에서미적요소가존재하게되었다. 이러한변화는앨범디자인에서도나타났다. 초기에는앨범커버가단순히상품보호의기능으로미적인측면은전혀고려되지않았으나, 판매촉진이라는이차적인기능을갖게되면서미적기능은앨범커버디자인이갖는하나의중요한요소로서큰비중을차지하게되었다. 특히내용물이소비되거나포장에서벗어나면폐기처분되는일반적인상품포장과달리음반과앨범케이스는영구히보존되는것으로개별적으로볼때하나의작품으로훌륭해야하며앨범커버의미적기능은장식적인측면에서중요한비중을차지하고있는것이다. 그러므로앨범커버디자인은광고적역할과함께창조적기능의중요성이새롭게인식되는것으로심미성이부여된창조적이고개성있는표현으로판매촉진에중요한역할을하게되었다. 3. 앨범커버디자인사례연구및분석 3. 1 앨범커버디자인의표현유형 1 인물사진위주의앨범커버디자인앨범은음악이담겨져있는물리적인저장도구이다. 그리고그안에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것이앨범커버디자인이다. 소비자들이궁극적으로구입하고자하는것은앨범이아니라그속에담겨져있는음악인것이다. 그러나앨범은포장되어있어음악을직접 5) 디자인과포장 1, 한국디자인포장센터,(1970)

들어보고구입하기란쉽지않다. 음악이라는상품을판매하기위한마케팅의한방법은앨범커버디자인이다. 판매율을높이기위한효과적인디자인의방법으로는그음악의주체자인가수나연주자의사진을직접사용하는것이다. 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디자인의방법은음악의장르별로다르게나타난다. 음악장르에따라구별해보면락 (Rock) 분야의앨범커버는가죽바지를입고머리를길게한사진 < 그림 01>, 재즈 (Jazz) 는악기를연주하는연주자의사진 < 그림 02>, 클래식 (Classic) 은지휘자의열정적인모습이나, 협주하는사진등이흔히사용되어진다 < 그림 03>. 이는음반의장르에따른정확한구별을가능하게하여음반구매를용이하게해준다. < 그림 01> Papa roach < 그림 02> Louis Amstrong < 그림 03>Gustavo Dudamel < 표 01> 장르별판매비율 구분 99 00 01 02 03 04 05 06 국내가요 74% 75% 76% 74% 78% 70% 80% 81% 팝뮤직 22% 20% 20% 22% 18% 17% 15% 15% 클래식 4% 5% 4% 4% 4% 3% 5% 4% 또한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이많이제작되는또하나의이유가대중음악팬들은앨범을음악을듣기위함이아닌음반에실린가수의사진을소유하려는목적이있다. < 표 01> 6) 을보면국내에서는국내가요가가장많은판매비율이높음을알수있다. 이현상은주로 10대나 20대들에게주로나타나며, 이들의소유욕을자극하기위해서는아이돌스타가주를이루게된다. 그러나이와같은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 < 그림 04>, < 그림 05> 은마케팅측면으로는유리할지모르지만커버에두가지 ( 인물, 타이포그래피 ) 만으로작업한다는것이디자인을단조롭게한다. 또한음악적성격을알기어렵기도하다. 때문에이런한계를극복하기위해여러가지방법을시도하게되었다. < 그림 04> 비 3 집 < 그림 05> 원더걸즈 Nobody 사진을앨범표지로사용한경우에는사진촬영기법을다양하게응용하여보기도 하였으며배경과인물의복합적인배치, 인물사진과소품을동시에사용하였다. < 그림 6) 한국음악산업협회, http://www.miak.or.kr

06> 은모노톤의사진으로커피잔을들고있는알렉스의부드럽고매력적인모습을느낄수있게하였으며, < 그림 07> 은사업가박진영에서뮤지션박진영으로다시돌아온다는콘셉트를살리기위해유인원이진화하듯양복을벗고무대에서춤을추는모습까지연속적으로담아냈으며, < 그림 08> 은뮤지션의모노톤사진위로물결처럼컬러풀한점을찍어포인트를주었으며, < 그림 09> 는뮤지션의인물사진을부분 Close-up 하여사실적으로묘사하였으며, 엄정화특유의화려한느낌을 < 그림 10> 담아내기위해패키지측면에은색점으로앨범타이틀을표현하였으며, < 그림 11> 은마치서랍을열듯투명케이스와 CD가들어있는검은상자를분리할수있도록제작되었고투명케이스에프린트한방사형선과거미의모노톤사진으로음악적특성을표현하였다. < 그림 06> 알렉스 1 집 < 그림 07> Back to stage JYP < 그림 08> W&Whale < 그림 09> 이승열 1 집 < 그림 10> 엄정화 10 집디스코 < 그림 11> 거미 4 집 이러한직접적인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의방법론적인변화와시도에도불구하고디자인의단순함을탈피하기에는어려운점이있다. 그것은메인비주얼에인물사진의비중이매우높다는점이다. 보편적인앨범커버디자인에서볼수있듯이전체적인표지면적에서인물사진을전면에표현하고타이포그래피를중앙상하단, 좌측

상하단이나우측하단에위치한다. 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은시대적변천에따라여러가지의요소의변화를주려는시도는보여지나음악적성격을전달하거나가수의이미지향상을통한마케팅적인측면에서한계점이있다. 디자인의단조로움에서소비자는새로운형태의앨범커버디자인과형태를요구하고있으며, 제작자또한보다새로운디자인을원하고있다. 그러나제작단가의절감, 제작기간의단축과빠른시장흐름이라는국내음악산업의구조상인물사진을통해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디자인은손쉬운디자인방법으로선호되고있다. 간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하는앨범디자인은 1950년대에미국의메이저음반회사들이소비자보다우선적으로배급처에먼저제품을판매해야하는상황에서등장했다. 앨범커버디자인도실구매자보다는음반판매상을염두에두고이루어졌다. 그극단적인사례는앨범커버에서흑인뮤지션의사진을배제한모타운레코드사 7에서발견할수있다. 초창기모타운레코드사는남부의백인배급처에배급하기위해커버에흑인아티스트의사진을싣지않았다. 물론당시의시대적인배경이나지역적특성, 사회적편견을고려할수있으나이것이간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의시발점이라고할수있다. 2 일러스트위주의앨범커버디자인국내음반 90년대초반부터방송출현으로인한홍보없이간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과음악으로승부를내세운가수를찾아볼수있다. 이들은매체를통해서그들의음악을알리는방법대신음반을간접적인이미지로표현하여그들의이미지와음악적인분위기를나타내었다고할수있다. < 그림 12> 는데뷔초기부터간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으로자신의개성을표현하였다. < 그림 13>, < 그림 14> 은이그룹의보컬이자신인작가로전시회도열었던나얼자신의작품을앨범디자인에사용하여자신의도록같은앨범을발매하였다. 2002년브라운아이즈 2집은 618,026 장으로판매율 2위를기록하였으며, 2003년브라운아이드소울 1집은 261,128 로 8위를기록하였다. < 그림 12> 이소라 1 집 < 그림 13> 브라운아이즈 2 집 < 그림 14> 브라운아이드소울 간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디자인이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보다다양한방식으로앨범커버를제작할수있게되어, 가수의음악적개성과이미지를대변하는역할이확대되었다. 간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은뮤지션의능력과의지, 그리고디자이너의예술적감각이적절하게조화를이루어야한다. 결국이런방식의앨범커버디자인은뮤지션의이미지를상승시키는효과도함께얻을수있으며뮤지션과앨범자체호감도를상승시켜판매량에도영향을끼치게되었다. 그래서기존에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을선호하던대형가수들이간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을시도하게되었다. 대중음악의대표아이돌가수인서태지와아이들의경우데뷔초기인 90년대에는직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을선보였다. 2000년대들어서는사진의기법이나색감을달리한일러스트레이션등간접적으로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을선보이기시작하였다.

< 그림 15> 는 S' 로고와로마숫자기호 Ⅱ를이용하여 2집타이틀을효과적으로표현하였으며배경은거친느낌의소재를사용하여블루계통으로차분한앨범의느낌을살려주었다. < 그림 16> 의앨범은앨범자켓상단에서태지와아이들영문로고와정중앙에는날개짓하는비둘기이미지를일러스트레이션화하여간접적인이미지를표현하여제작하였다. < 그림 17> 은전체적인이미지를투톤으로처리하였으며, 동물머리형상의뼈와가시덤불은모노톤으로꽃의이미지는컴퓨터그래픽을사용하여색감을살리고포커스를받는듯한느낌으로형상화하였다. < 그림 15> 서태지와아이들 2 집 < 그림 16> 서태지와아이들 3 집 < 그림 17> 서태지와아이들 4 집 이렇게여러가지사례를통해볼수있듯이기존의앨범커버디자인에서표현하기힘들었던가수의이미지나음악적특성을앨범커버디자인을통해보다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다. 소비자들은보다새로운디자인을원하고있으며음악을듣는것만으로만족하지못하며소장가치가있는앨범커버디자인을원하고있다. 3.2 앨범커버디자인에사용된일러스트레이션사례연구인물중심의직접적인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은주로상업적인목적으로그디자인방향이정해지는것을알수있었다. 그리고커버방식은팝, 발라드, 댄스라는대중적인장르에더욱효과적이라할수있다. 그러나간접적인앨범커버디자인은이와는대조적이다. 앨범판매에직결되는마케팅적인이유보다는앨범커버자체의완성도와그앨범에담긴음악의예술적인시각화를목적으로제시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이사용된앨범커버디자인의메인비주얼에있어서타이포그래피는가수의이름이나타이틀명대표곡명, 그리고몇번째정규앨범인지그음반에대한정보를간략하고쉽게알수있도록하는문자의기본적인역할을함과동시에서체자체가가지고있는이미지의활용과문자의적절한크기와색채로사진이나일러스트레이션등의비주얼과함께의도에맞는앨범커버디자인의분위기를연출할수있도록한다. 7) 이러한간접적인표현중심의앨범커버디자인은표현방법을통해시선을끌고다른앨범과는차별화된표현을할수있다. 또한전달하고자하는메시지를보다효율적으로전달할수있게하여고급스럽고완성도있는앨범커버를디자인할수있다. < 표 02> 국내인디레이블앨범커버에나타난표현소재에따른비율 구분일러스트인물사진이미지사진타이포그래피계 38(63.3%) 11(18.3%) 6(10%) 5(8.3%) 60(100%) < 표 02> 8 ) 는 1996 년이후에국내인디레이블에서발매된앨범커버의표현소재에따른 비율이다. 특수한음악 이라고할수있는인디음악에서는 < 표 03> 에서나타난메이저 레이블과는달리인물사진보다도일러스트양식의커버디자인이많음을알수있다. 7) 김윤희, 국내가요콤팩트디스크에관한연구, 동덕여대대학원 (2003) 8) 한국음악산업협회, http://www.miak.or.kr

< 표 03> 국내메이저레이블앨범커버에나타난표현소재와음악장르에따른비율 구분 인물사진 일러스트 이미지사진 타이포그래피 특수커버 계 팝, 발라드 28 4 3 2 1 38 댄스 22 1 1 2 26 록 6 8 3 3 20 힙합, 랩 6 1 7 재즈, 퓨전 3 2 5 트로트 1 1 포크 1 2 3 계 67 16 9 7 1 100 < 표 03> 은국내메이저레이블에서 2002년에발매된앨범커버디자인에나타난표현소재와음악장르에따른비율이다. < 표 03> 은커버에나타난표현소재의비율을나타내는동시에음악장르별로얼마나발매되었는가를보여주고있다. 일단가장확실히드러나는것은직접적인이미지를표현한인물사진위주의앨범커버디자인이 67% 로압도적인비율을차지하고있다는점이다. 간접적인이미지를표현한앨범커버디자인의제작방식은일반적인커버보다제작비가많이들어간다는단점이있다. 때문에이윤창출이목적인음반회사의입장에서이커버제작방식은쉽게결정될문제가아니다. 대부분의음반회사들은열개정도의음반을제작했을때, 9개의음반이손해를보았다고해도나머지하나의성공적인음반이회사의손실을채워주는시스템으로유지가된다. 이것은또다른문화상품인책과영화를다루는출판사와영화사도유사하다. 9) < 그림 18> 델리스파이스 < 그림 19> 로이리히슈타인 < 그림 20> Sandy Slund < 그림 21> 러브홀릭 2 집 < 그림 18> 은국내인디밴드인델리스파이스의앨범은 60년대에등장한 < 그림 19> 의팝아트의형식을차용하였다. < 그림 20. 샌디스코글런드 (Sandy Skoglund) 의작품을패러디한 < 그림 21. 러브홀릭 2집 > 은러브홀릭의모호한느낌을잘살려앨범을디자인하였다. < 그림 22. 클래지콰이 1집 > 은뮤지션이직접그린험상궂은돼지일러스트레이션이 9) 김윤태, 앨범커버디자인과음악산업의상관관계에대한연구, 홍익대대학원, (2003)

인상적이다. 클래지콰이는돼지를마스코트로일러스트레이션이미지를작업화하였다. < 그림 23. 클래지콰이 4 집 > 는전체적으로블랙바탕에전구를닮은외계생물체로돼지를 형상화한화려한일러스트레이션을사용하여음악적특성을표현하였다. < 그림 22> 클래지콰이 1 집 < 그림 23> 클래지콰이 4 집 이와같은일러스트레이션의요소가가미된앨범커버디자인이제작되기위해서는몇가지필수요건이필요하다. 첫째로가장중요한것은뮤지션의의지와능력이다. 그것은이러한예술적인커버가나오기위한기본요건이다. 두번째는음악비즈니스적인문제이다. 뮤지션의앨범들의판매고에의한수익은음반제작자가앨범의제작에대한뮤지션의무제한적인자유를허용해주는구체적이며근본적인원인이다. 한편앨범커버디자인을담당하는디자이너의예술적개성이너무강하면음악장르가다름에도, 음반의차별화가제대로이루어지지않는경우도있다. 핑크플로이드의앨범커버를담당한것으로유명한스톰쏘거슨 (Storm Thorgerson) 10 ) 은헤비메탈밴드앤스랙스 (Anthrax) 의커버 < 그림 24> 와프로그레시브록을연주하는알란파슨스프로젝트 (Alan parsons Project) 의앨범커버 < 그림 25> 를제작하였다. 이두앨범의커버에도스톰쏘거슨의디자인취향이드러나있는데 < 그림 24> 의경우는거의 10m나되는, 자동차를공처럼압축시킨공모양의조각품과그옆에그조각의거대한크기를확인시켜주려는듯한나체의남자가서있다. 그런데예전부터앤스랙스의음악팬 ( 구매자 ) 이라면이커버에약간당황할것이다. 기존의헤비메탈커버와너무나다른프로그레시브록밴드의커버처럼보이기때문이다. 이것은커버의예술적완성도가반드시음악장르를시각적으로명확히구별해주지는않는다는것을보여주는예이다. < 그림 25> 의하늘에떠있는기구또한커버사진의거대한스케일을짐작하게한다. 이두뮤지션역시오래된경력과높은인지도를가지고있으며, 그에따른앨범판매고도높다. < 그림 24> Anthrax <stom 442> < 그림 25> Alan Parsons <On Air> 10 ) 핑크플로이드의초기기타리스트시드배릿의대학동창이기도한스톰쏘거슨은자신의디자인팀힙그노시스 (Hipgnosis) 와함께 1968 년부터핑크플로이드커버디자인을담당하기시작했다. 초현실적인상황제시를통해진지한성찰의계기를제공하는그의작품들속에는마그리트의지적시각적유희가담겨있다. 단순한커버디자인을넘어서밴드의이미지메이커로서음악에보다적극적으로개입하는시각이미지를생산하려는그의철학은핑크플로이드의음악이오랫동안강력한이미지를간직할수있었으며음악이외에도그러한그의시각이미지들이수십년에걸쳐다양한상상력의지평을열어주고있다.<Music Box>, 통권 1 호, p.5.

이런형식의앨범커버디자인또한일반적인방식보다많은제작비가들어가기때문에경제적인여건을신중히고려해야한다. 하지만핑크플로이드처럼엄청난판매고를올리지못하는많은뮤지션들도음반의예술적인완성도를높이기위해이런형식의커버를제작하는경우가많다. 이외에도여러가지특수한재료를사용하는다양한변형커버들이음반소비자들의구매의욕을자극하고있다. 많은제작비가소요되는거대한스케일의예술적앨범커버가나오기위해서는우선뮤지션의능력과의지, 그리고디자이너의예술적감각이적절하게조화를이루어야한다. 이런방식의앨범커버디자인을제작하는마케팅전략의목적은뮤지션의예술적인이미지를높이는데있다. 하지만결국이것은소비자들에게뮤지션과앨범자체의호감도를상승시켜판매량에도영향을끼치게된다. 4. 결론 앨범이라는문화상품의마케팅특성을한가지로단정지을수없다. 단순한포장적인측면의상업적앨범커버디자인이마케팅적으로더나을수있고, 예술작품같은일러스트레이션을활용한앨범커버디자인이음악의특징을제대로살리지못하는경우도있다. 외국의경우, 인디레이블은음악적인측면과디자인적인측면모두주류기획사의앨범제작에신선한자극제가되어왔으며, 서로에게긍정적인영향을주면서발전해왔다. 3.2 앨범커버디자인에사용된일러스트레이션사례연구에서일러스트레이션표현방식으로실험적이며동시에모범적이라고할수있는핑크플로이드나그외의여러예술성높은밴드들의디자인은앨범커버디자인의대표적인사례이다. 인트로디자인의에어드리언쇼네시는한국초청강연에서앨범커버아트의미래를 토털이미지메이킹서비스 의개념으로설명하였다. 장차앨범커버디자이너는바야흐로단순히 커버를디자인해주는사람 이라는인식을넘어서뮤지션의모든시각이미지를총체적으로코디네이트하는이미지메이커로서의기능을수행해야한다는것이다. 그의견해는매우설득력이있는것이고, 실제로현재의앨범커버디자인은그가말한방향대로진화하고있다. 이미오래전부터힙그노시스의마스터스톰쏘거슨은핑크플로이드의앨범커버는물론, 공연에쓰일영상물과소품등전반적인시각이미지를직접감독하며본격적인이미지메이커로서의역할을적극적으로수행해왔다. 그러나경기침체와 MP3의파장으로인해음반시장이급격히쇠락하는오늘날국내현실을감안할때실로꿈만같은일이며음악만을듣기위한앨범구입은더이상의미가없어졌다고할수있다. 그래서음반의구입은소장가치로서의의미가크다고할수있는것이다. 즉음반은청각만을만족시키기에앞서소비자의시선을유혹하고, 보다많은볼거리를제공하여대중들의시각적욕구를만족시키는새로운역할이요구되는것이다. 음반의홍수속에서소비자들의구매욕을자극하는데큰비중을차지하는앨범커버디자인의중요성은더이상강조하지않아도알수있다. 효과적인홍보효과를위해서독특한소재의선택과대중들의마음을사로잡을수있는다양한볼거리를제공하기위해서는일러스트레이션을활용한다양한디자인이시도되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1. 도서 1) 한국포장센터, 포장연감, 삼화인쇄, 1970 2) 양호일, 커뮤니케이션디자인, 유림문화사, 1995 3) 알퐁스질버만, 민은기역, 음악사회악, 예솔, 1997 4) 대중음악사전, Shuker Roy, 한나래, 1999 5)Album cover art, 임근영, 2008

6) 패키지디자인,, 최동신, 안그라픽스, 2006 7)Music Box, 통권1 호 8) 문화산업통계, 문화관광부, 2008 9) 음악산업백서, 한국문화콘텐트진흥원, 2009 10) 문화산업통계, 한국문화콘텐트진흥원, 2009 11)Motown, Publishers Weekly, Vol.249 Issue50, 2002 2. 논문 12) 김윤희, 국내가요콤팩트디스크에관한연구, 동덕여대대학원, 2003 13) 김윤태, 앨범커버디자인과음악산업의상관관계에관한연구, 홍익대대학원, 2003 3. 학술대회및세미나 14) 임성준, 배운선, 한국음반제작시스템에관한탐색적연구, Vol. 7 No.1, 2004 15) 이견실, 레이블디자인의일러스트레이션의미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Vol. 16, 2008 4. 인터넷사이트 16) 한국음악산업협회, www.miak.or.kr 17) 삼성경제연구소, 국내음반의주요이슈와대응방안, www.seri.com 논문접수 : 2010 년 1 월 19 일 게재확정 : 2010 년 2 월 11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