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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박유리정보통신정책연구원연구위원 *yrpark@kisdi.re.kr, 043-531-4251 * 이화여자대학교환경공학과학사 * 서울대학교기술정책대학원경제학박사 강준모정보통신정책연구원부연구위원 *joon.kang@kisdi.re.kr, 043-531-4191 * 서울대학교경제학학사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경제학석사, 박사 이학기정보통신정책연구원부연구위원 *hakkilee@kisdi.re.kr, 043-531-4315 * 경희대학교경제학학사 *University of Pittsburgh 경제학석사, 박사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장소와시간의한계를넘어인터넷을통해다양한서비스를이용할수있는 환경은디지털경제, 공유경제, 온디맨드경제, 그리고 4 차산업혁명이라는 이름으로우리앞에다가서있다. 미래상을묘사하는이러한용어의공통점은 ICT 를기반으로하고있다는것이다. ICT 가바꾸는패러다임변화는전통적인 경계의파괴로설명할수있다. 온라인과오프라인, 가상과현실, 제조업과 서비스업등다양한전통적영역의경계가사라지고있는것이다. 경계의붕괴는우리사회에다양한이슈를야기한다. 온라인과오프라인 경계의붕괴는오프라인중심으로설계된전통적규제체계의변화의필요성을 요구한다. 가상과현실의붕괴는오프라인에서온라인에이어가상공간으로 우리영역을넓힐수있는기회를제공함과동시에, 글로벌기업과의경쟁이 오프라인, 온라인, 그리고가상공간에서도벌어질것을시사한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붕괴는전통산업의혁신과지속적성장을위한동력을어디에서 찾아야하는가라는고민을던진다. 1. 광고총량제개념및도입방식 ICT 융합이야기하는새로운패러다임을위기가아닌기회로활용하기위해서는혁신이지속적으로창출될수있는환경을구축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하다. 이를위해서는융합신서비스가안전하고자유롭게시장에출시될수있도록규제시스템의정비가우선되어야한다. 또한융합산업의핵심인프라인데이터경쟁력확충, 사물인터넷 / 빅데이터 / 클라우드 / 인공지능등핵심기술경쟁력에대한전략적지원도필요하다. 이와함께혁신기술 / 서비스의사회적수용도를높이기위해서는보안위협, 개인정보침해, 사회 윤리적문제등의해결도중요하다.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1. 서론 ICT 진화와융합 스마트폰과사물인터넷의확산은융합패러다임에변화를야기 - 스마트폰이전의융합은 ICT 산업이외의산업에서의 ICT 활용, 혹은 ICT 산업내융합 ( 방송과통신, 유선과무선의융합 ) 을의미 - 스마트폰의등장과함께모바일 인터넷플랫폼을통해모든서비스들이제공되기시작하면서 ICT 기반산업융합이본격화 - 사물인터넷은자동차, 가전등모든기기를디지털化 ICT 제품化함으로써제조업과서비스업의융합 ( 제조업의서비스화 ) 를촉진 ICT 기반융합이본격화되면서수직적산업영역구분이붕괴, ICT 생태계경쟁양상이전산업으로확대 - ICT 산업에서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등 ICT 생태계계층간상생 공진화가중요해지고있는것처럼, - 융합이본격화되면서타산업에서도네트워크에의연결성, 서비스플랫폼고도화등이용자효용을극대화할수있는생태계구축의중요성증대 ICT, 특히 SW/ 플랫폼의중요성이증대함에따라글로벌선도 ICT 기업 ( 알파벳, 아마존, 애플등 ) 의타산업영역에서의영향력도증대 - 구글과애플은모바일 OS 경쟁력을자동차, 의료등타산업으로확대 - 아마존은오프라인진출을본격화하며오프라인업체들을위협 ICT 기반융합에주목해야하는이유 디지털경제, 공유경제, 온디맨드경제, 4 차산업혁명등패러다임변화, 다가올미래상을설명하는용어들의공통점은 ICT 2

1. 서론 - WEF 는 4차산업혁명의핵심을사이버물리시스템으로설명 - 공유경제는인터넷플랫폼을통해자산의거래나공유비용이획기적으로절감되면서가능해진비즈니스모델 - 소비자가원하는서비스를, 원하는때, 원하는장소에서제공받을수있는경제시스템을의미하는온디맨드경제또한인터넷플랫폼, 스마트폰과같은 ICT를통해가능 ICT 기반융합은전통산업의혁신을촉진, 새로운시장창출과함께지속가능한성장을위한동력으로써주목 - ( 의료 ) 유전체분석 / 웨어러블디바이스등의료데이터의양과질확대, 인공지능기반임상의사결정지원시스템, 원격의료, 신약개발기간및비용감소등의료서비스의질제고 - ( 금융 ) P2P 대출, 간편결제, 인터넷은행, 가상화폐, 로보어드바이저등금융서비스혁신으로소비자의금융서비스접근성확대및선택권강화 - ( 제조 ) 스마트팩토리, 제조업서비스화를통해생산성향상및고부가가치화 - ( 농업 ) 데이터분석, 스마트농기계등을통해농업의전통적한계로지적되어온자연재해 / 날씨 / 인력부족극복 주요국들은 ICT 로인한패러다임변화를거스를수없는흐름으로판단, 이를경제성장의원동력으로활용하기위한다양한정책추진중 중국의인터넷플러스전략, 일본의 Society 5.0, 독일의플랫폼인더스트리 4.0, EU의 Digital Agenda for Europe 등 이에본고에서는융합동향및당면과제를검토하고융합을활성화하기위한정책방향을제시하고자함 - 융합은분야별로이슈가상이하기때문에본고에서는주요경계를무너뜨리는분야를중심으로분석을진행 3 3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 1) 온라인과오프라인의경계를붕괴하는 O2O, 2) 가상과현실의경계를붕괴하는 VR/AR, 3) 제조와서비스의경계를붕괴하는스마트카를중심으로주요이슈및정책방향을살펴보고자함 - 위의세분야는미래수익에민감하게반응하는벤처캐피탈의투자대상과투자액분석을통해선정된유망신산업분야 * 상위 3개분야로산업적중요성측면에서도의미가있음 * 톰슨로이터의톰슨원벤처캐피탈데이터베이스의 13. 1~ 16. 11의투자데이터를활용해서상위 20개벤처캐피탈이투자한분야를대상으로기업당평균투자액을기준으로분석하여도출 4

2. 온라인과오프라인의융합, O2O 2. 온라인과오프라인의융합, O2O 개념및부상배경 O2O 는 Online to Offline 의약어로오프라인의비즈니스기회를온라인으로연결하는커머스모델 (Du and Tang, 2014) 을의미 - 최근에는온라인에서오프라인으로의방향성에관계없이오프라인서비스를온라인플랫폼을통해제공하는비즈니스모델을지칭하는용어로사용 오프라인비즈니스를 위해 온라인플랫폼을활용하는 O4O(Online for Offline) 라는개념도등장 - 아마존등인터넷기업이오프라인상점을설립하고온라인고객의데이터를활용하여이를최적화하는등오프라인으로영역을확장하면서이를강조하기위해 O4O 라는신조어가등장했으나, - 국외에서는 O2O보다는온디맨드 (on-demand) 서비스, 공유경제서비스가보다널리통용되고있음 O2O 는스마트폰을통해가격경쟁력이라는온라인쇼핑의장점과재화의직접체험이나즉시구매가가능한오프라인쇼핑의장점을결합하는것이가능해지면서부상 - Uber, Airbnb 등의성공에힘입어온디맨드서비스에대한투자가급증한것도 O2O 가부상하게된요인중하나 O2O 분야에대한글로벌투자는 12($0.68B) 에서 15년 ($21.2B) 까지가파르게증가해왔으나 16년($13.8B) 들어투자규모는 감소세를보이고있음 (CB Insights, 2017. 2. 7). O2O에대한투자는우버, 디디추싱, 에어비앤비에대한투자가여러분기에서전체투자의 50% 이상을차지하는등소수사업자에집중되어있다는특징을보임 (CB Insights, 2016. 10. 13) 5 5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기업동향 오프라인기업들은온라인플랫폼활용을통해온 / 오프라인이통합된이용자경험제공으로고객충성도제고 - 스타벅스의사이렌오더, 백화점의오프라인픽업스토어 /VR 스토어 / 기프티콘서비스등인터넷플랫폼을통해온오프라인을유기적으로연결 - 미국최대의유통체인인월마트는제트 (Jet), 슈바이 (ShoeBuy), 모드클로스 (ModCloth) 등온라인쇼핑몰인수를통해온라인경쟁력보완 인터넷기업들또한오프라인거점마련을통해소비자와의직접적인접촉통로구축 - 아마존은 Amazon Books, Amazon Go, AmazonFresh Pickup 등자사온라인플랫폼에서의서비스를오프라인매장으로확대 Amazon Go는인공지능 / 컴퓨터비전 / 자동화된의사결정등진화된쇼핑기술이적용된계산대없는매장, AmazonFresh Pickup 은온라인에서구매한식료품을오프라인에서자동차에실어주는서비스로베타버전으로공개 (Strabase, 2017. 4. 24) - 국내 O2O 스타트업들도수익모델다변화, 고객접점확보를위해오프라인서비스를개시 부동산 O2O 다방의 다방케어센터, 숙박 O2O 야놀자의프랜차이즈숙박시설및비품사업, 의약품 O2O 굿닥의 굿닥약국 등 인터넷플랫폼기업들은자사의이용자기반을바탕으로비즈니스를확장하거나, 투자및플랫폼개방을통해새로운 O2O 분야로확장 - 중국의인터넷대기업 BAT(Biadu, Alibaba, Tencent) 는 O2O 분야에공격적으로투자, O2O 시장을키우고있으며이들기업의 O2O 서비스간합병등을통해시장지배력확보 BAT는자사의플랫폼및결제시스템을통해다양한 O2O 서비스를제공, 14년에서 15년에 O2O 관련서비스에만약 11조투자 (TheWallStreetJournal, 2015. 10. 21) 6

2. 온라인과오프라인의융합, O2O 차량공유및호출서비스디디다처와콰이디다처간합병을통해탄생한디디추싱은우버차이나도합병하며시장을독식 - 국내의네이버, 카카오, 11번가등은 O2O 사업자들에게자사플랫폼을개방 O2O 시장에서의영역확장 직접 O2O 서비스를제공하던카카오는 16년 11월플랫폼개방을통해중개자로서의역할을강화 O2O 스타트업들은서비스분야확대및글로벌진출을통해시장확장 - 우버는 UberPooL( 카풀 ), UberX( 차량공유 ), UberTAXI 등의차량호출서비스뿐아니라 UberEATS( 식품배달 ), UberRUSH( 택배 ), 자율주행자동차로까지사업영역을확장하고있으며, - 미국에서출발하였으나현재 82개국의 662개도시에서우버서비스를제공하는등글로벌서비스로성장 - 에어비앤비는 16년 5월현재 190개국 34,000 여개도시에서서비스를제공 당면과제 ( 규제 ) 오프라인중심의규제로서비스출시에제약, 중복규제및글로벌기업과의역차별문제등다양한규제이슈에직면 - 헤이딜러 ( 중고차경매서비스 ), 콜버스랩 ( 전세버스중개서비스 ), 홈클 ( 가사도우미서비스 ) 등다양한 O2O 서비스는규제로인해서비스출시지연및비즈니스모델변경 - 온라인과오프라인의속성을모두갖고있어오프라인중심의서비스산업규제와개인정보 / 클라우드 / 위치정보등온라인규제의적용을동시에받음 - 우버, 에어비앤비등글로벌기업들의국내진출로글로벌기업들과의직접적경쟁이불가피하나속도가중요한 O2O 시장에서규제로인한서비스출시지연은국내기업에게불리하게작용 7 7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다양한분야의규제적용을받는 O2O 서비스의경우어떤규제를적용받을지사전에예측하여대응하는것이어려움. 그러므로규제탐색비용감소와신속한시장출시를돕기위한규제개선이필수 ( 생태계 ) 오프라인서비스와온라인의연결이라는측면에서오프라인사업자와상생의생태계구축하는것이중요하나, 이해관계자간갈등조정이쉽지않음 - O2O 시장에서사업자간갈등이발생하는원인은신규사업자의시장진입에따른시장잠식에대한우려이며, O2O 플랫폼과직접적경쟁관계에놓이게되는오프라인중개사업자와의갈등사례가많음 우버의등장으로기존택시기사들의임금은감소된것으로나타났으며 (Berger et al., 2017), 에어비앤비또한지역호텔의수입을감소시키는것으로나타남 (Zervas et al., 2016) - O2O 플랫폼과오프라인서비스업체사이에서는플랫폼수수료, 광고 단가등플랫폼의수익모델과관련된갈등이발생 배달의민족은수수료가사회이슈화되자수수료를폐지하였으며, 직방 / 다방등도부동산측에서수수료과다논란을제기, 의정부숙박업체들은 여기어때 의광고비인상에반발하여앱내노출중단 O2O 기업자발적으로얼라이언스조직등생태계조성을위한움 직임이나타나고있음 ( 비즈니스모델 ) 지속적인성장모델을갖춘기업은소수에불과하며, 많은 O2O 스타트업들은사업모델전환, 폐업등위기에직면 - 투자감소와경쟁심화로홈조이 ( 청소서비스 ), 셔들 ( 어린이를위한차량공유서비스 ) 등막대한투자를유치한기업들도폐업 - 주차대행서비스 Zirx 는고객대상을기업으로변경, 식료품배송서비스 Instacart 는배달요금인상등비즈모델변경 성공한 O2O 서비스의공통점은선발자의이점을취함과동시에 기술 8

2. 온라인과오프라인의융합, O2O 혁신 을통해플랫폼이용경험을꾸준히증진시키고있다는것 데이터분석에기반한맞춤형 최적화된서비스제공, UI 혁신, 매칭시간최소화, 소비자와오프라인사업자에대한평판시스템, 결제시스템혁신등플랫폼의경쟁력제고가필수적 ( 소비자보호 ) C2C 거래가많아지면서서비스제공자의신원문제, 서비스대상의안전문제 ( 배달음식및자동차품질, 숙박업소위생및소방안전등 ), 허위매물 ( 중고차, 부동산등 ) 등소비자안전및분쟁관련문제발생 - 우버이용과관련된성폭행, 강도, 살인사건등이발생하면서미국에서는소비자안전을위해신원조회에대한규제강화, 차량검사등을요구하는법안등이제안되고있음 - 플랫폼기업자체적으로소비자보호를위한자구책을마련하고있으며약관규제법, 소비자보호법, 공정거래법, 전기통신사업법등소비자보호를위한제도적장치도존재 배달의민족은 배민아카데미, 요기요는 식품안전솔루션서비스, 직방은 삼진아웃제 / 헛걸음보상제 / 허위매물아웃프로젝트, 다방은 허위매물보상제 등의시스템운영 우버와에어비앤비는자체적으로오프라인서비스제공자들의신원검사절차운영및양방향리뷰시스템을통해신원조회절차를보완 소비자안전을보장하기위한최소한의요건에대한가이드라인제시및준수여부를지속적으로모니터링할필요 9 9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3. 가상과현실의경계파괴, VR/AR 개념및부상배경 현실과분리된가상환경을만들거나 (VR), 현실공간안에가상의정보를투영하여 (AR) 사용자에게새로운경험을주는일련의기술을총칭 - 가상현실 (VR) 은현실과분리된가상세계에서참여자가몰입하는반면, 증강현실 (AR) 은현실에가상의사물이나정보를합성하여향상된현실감을준다는점에서차이 ICT 기술의발전과콘텐츠제작환경의변화, 포화기에접어든스마트폰시장을대체할새로운수익창출원에대한시장의관심이맞물리며부상 - AP의처리속도향상, 초고해상도디스플레이,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를이용한모션인식기술의발전으로모바일기반 VR/AR 이가능해짐 - VR은 HMD 라는디바이스를필요로하며, VR의이용경험을확대하기위한각종주변기기, 콘텐츠, 광고등을통해서도수익창출가능 - AR은현재의스마트폰에서도구현이가능하며, AR 헤드셋은향후스크린을장착한모든디바이스를대체할것으로예상되어다양한글로벌 ICT 기업들이적극적으로투자와기기개발에참여 16년 2분기부터 17년 1분기까지 VR/AR 산업에총 15억달러의투자자금이유입되었으며, 이중 6억달러는 M&A 비용. 투자자금은솔루션 / 서비스, 영상, 게임, 주변장치에투입된반면, M&A는기술스타트업에집중되어나타남.(Strabase, 2017. 5. 12) 현실과가상의정보를결합하여시공간의제약을극복하고사용자의경험을극대화시켜준다는점에서다양한활용방식이기대 - VR은다양한상황을가상으로구현할수있다는점에서게임 엔터테인먼트이외에도 SNS 나 e-commerce, 교육등으로활용영역이확장중 10

3. 가상과현실의경계파괴, VR/AR - VR/AR 기술의발전으로다른장소에있는사람 객체와시각 음성 동작 뇌파등을통한상호작용이가능해지면서생활과업무방식의변화가예상 Neurable, MindMaze 등의기업은뇌파를인식하여 VR/AR 콘텐츠를제어하는 Brain Computer Interface(BCI) 기술을발표, 입력인터페이스의변화를예고 기업동향 VR HMD 개발기업들은출시된자사의디바이스를바탕으로 VR 생태계를조성하는한편, 기술협력과콘텐츠시장의활성화를위해협회를창설 - Sony 는콘솔게임사업을통해구축한서드파티와의우호적인관계에기반하여게임콘텐츠를중심으로 VR 시장의성장을추동 PSVR 은출시이후 91.5만대의판매고를기록 (17. 2. 19) 하여경쟁헤드셋인 Oculus Rift(24.3 만대 ) 와 HTC Vive(42 만대 ) 를압도하며 VR 디바이스의파급에기여 (Strabase, 2017. 3. 6) - HTC 는온라인게임플랫폼 Steam 을운영하는 Valve Corporation 과협력하고, 개발자키트를무료제공하는동시에교육, 엔터프라이즈로사업영역을확장하며 VR 생태계조성에역량집중 Vive 개발자콘퍼런스 VEC2017 에서 VR 광고플랫폼공개, Warner Bros. 와 VR 영화독점계약체결, 스타트업엑셀러레이터 Vive X 지원강화등을발표 - 16년 12월 Google, HTC, Oculus VR, Sony, 삼성, Acer Starbreeze 는 Global VR Association(GVRA) 결성, 기술의공동연구및표준화를통해파편화된단말과콘텐츠제작의표준정립을천명 Rikard Steiber(HTC) 는 경쟁보다는개발자가훌륭한콘텐츠를제작할수있는환경을조성하고이를통해수익을창출할수있도록도움을제공하는것이 VR 헤드셋벤더의역할 이라며, Sony, Google, Oculus VR 등과의공조를강조 11 11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AR 분야는현재스마트폰에기반한 AR을중심으로생태계가형성되고있으며, 웨어러블디바이스 (EGD) 는시제품개발단계 - Google 은 VR 플랫폼 Daydream 과 AR 플랫폼 Tango 를선보이며과거의 Google Glass 생태계를포함, 모바일 AR 생태계조성에박차 - Qualcomm 은스냅드래곤 600과 800시리즈에서구글의 AR 플랫폼인 Tango 를본격지원하며모바일 AR 구현에필요한기술적기반마련 Lenovo 의 팹2 프로 나 Asus의 ZenFone AR 은스냅드래곤을이용하여 Tango 가요구하는모션트래킹과심도인식등을지원하는대표적인 AR 스마트폰 - Apple 은안드로이드진영에비하여 AR 도입이늦었으나, Metaio 와 FlybyMedia 등의 AR 관련기업을인수하고 NASA 출신의 AR 전문가 Jeff Norris 를영입하는등 iphone 용 AR 기능개발에박차 - Facebook 은사진과동영상에프레임과필터를실시간으로추가하는 Facebook 카메라를도입 ( 17. 3) 하고, 서드파티개발자들이카메라효과를제작할수있도록 Camera Effects Platform 공개 ( 17. 4) Mark Zuckerberg 는 AR 경험창출을위한개방형플랫폼구축전략은서드파티개발자들의동참으로광범위한 AR 효과의생산을견인하며카메라기반주류 AR 플랫폼의등장을앞당기게될것 이라주장하며 AR 안경이기존의스크린을대체하는단말로성장할것으로예견 - MS 는윈도우 10 기반의 MR 플랫폼인윈도홀로그래픽을표준제공, 자사의디바이스인 Hololens 와독립적으로 AR/MR 플랫폼개방 - 한국에서는 SKT가 AR 개발플랫폼 T-AR 과이를 VR까지확장한 T리얼플랫폼을통하여 AR 시장을선점하려는노력을기울이는중 미국의언론사를중심으로 VR/AR 을저널리즘의도구로편입하는움직임 - 워싱턴포스트와뉴욕타임스는 2017 년초 AR을이용하는프로젝트를발표하였고, CNN 은 CNNVR 을출범하며고품질 실시간 VR 뉴스제공 - Google 은 Knight 재단및온라인뉴스협회와협력하에 VR 저널리즘 12

3. 가상과현실의경계파괴, VR/AR 기금조성을발표, VR 저널리즘스토리텔링공모전시행예정 콘텐츠시장은게임과엔터테인먼트를중심으로성장하고있으며, 의료, 군사, 교육등다양한부문으로적용영역이확장될것으로기대 - Capcom 은유명시리즈 Resident Evil 7 에서 PSVR 을독점적으로지원하며대규모 VR 게임의가능성과콘텐츠의중요성을보여줌 - 2017 Sundance 독립영화제에서는 VR만의특색을활용한영화가등장하고, 게임엔진 Unity 의저변확대, AR 영상의가능성등을제시 시청자가이야기를선택하면서시청할수있는 Dear Angelica, 이용자가콘텐츠내의캐릭터움직임과대사를기록하여스토리를제작하는 Mindshow 등이주목 - 미국 Rendever 는요양시설에거주하는노년층이 VR을통해바깥세상을경험하는동시에인지치료, 치매진단등에활용가능한플랫폼개발 - 한국에서는중소기업 스타트업을중심으로콘텐츠제작이이루어지고있으며, 교육에특히관심이높은시장특성상듀코젠, 이모션허브, CNBOX 등교육콘텐츠개발업체의비중이높음 당면과제 ( 디바이스개발 보급지연 ) VR/AR 초기생태계구축을위해서는일정품질이상의디바이스가시장에충분히보급되는것이중요하나, 현재 VR/AR 디바이스보급은예상보다지연 - 프리미엄 VR HMD 의경우기기자체의높은가격외에도추가적으로고가의 PC가필요하기때문에보급이지연 UBS가미국, 영국, 독일, 중국, 일본등 5개국을대상으로시행한조사에따르면 VR 헤드셋구매를기피하는이유로 비싼가격 때문이라는응답이평균 30.8% 로 1위를차지 (UBS, 2017. 1. 30) 13 13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SuperData Research 는 16년 1월 PC 기반 HMD 660만대판매될것으로예측했으나, 16년 11월기존예상치의 1/8 수준인 80.5 만대로수정 (Strabase, 17. 4. 24) - 신체와가상현실내의시각정보가일치하지않는데에서오는 VR 멀미도 VR HMD 의보급을어렵게만드는요소중하나 - 우리나라의경우일부대기업과스타트업이 VR 디바이스시장에진출해있으나시장경쟁력은열위, AR 헤드셋은투자와개발이거의없는상황 VR/AR 부문국내기술수준은최고기술보유국 ( 미국 ) 대비기초연구 2년, 응용 개발연구 1.9년의기술격차를보임 (KISTEP, 2015) 벤더간경쟁과헤드셋생산규모확대로인한가격인하, Intel 의 VR/ AR 지원 CPU 출시등으로가격문제는일부해결될전망 VR 멀미의해소를위해서는높은픽셀밀도와빠른화면재생률, VR 시스템의이미지재생시간단축등을위한기술개발이선행되어야함 VR/AR 분야의적극적인투자와연구개발을통해 ICT HW 디바이스분야의우위를지속해나갈필요가있음 ( 콘텐츠부족 ) VR/AR 은대중들의관심을끄는데는성공했으나시장성장을위한 VR/AR 에특화된대형콘텐츠가부족 - VR의경우게임등일부부문을제외하고주목할만한성과를내지못하고있으며, AR도 포켓몬고 수준의파급력있는콘텐츠가부재 Valve 의 CEO인 Gabe Newell 은 소비자들이집에있는컴퓨터를바꾸게할정도로매력이있는 VR 콘텐츠는단한개도없다 는말로 VR 콘텐츠의현상황을진단 - 기술표준화지연에따라콘텐츠개발자들이특정디바이스에종속되는것도 VR/AR 시장확장의걸림돌로작용 - 우리나라는고품질의컴퓨터그래픽스기술을기반으로하는 VR 콘텐츠기술이부족하고, 영세 중소업체위주로콘텐츠개발이이루어짐 14

3. 가상과현실의경계파괴, VR/AR 콘텐츠시장의활성화를위해서는디바이스의품질을끌어올리는동시에주요기기들의표준화를통한이종기기간호환성을확보할필요 VR/AR 콘텐츠분야는다양한연구와시도가이루어지고있는만큼, 정부가다양한사례를제공하고콘텐츠제작가이드라인등을발표하여효율적이고혁신적인콘텐츠개발을촉진 또한관련인력양성및전문커리큘럼의정비가필요하며, VR에어울리는제작방법과콘텐츠문법의연구가정책적으로이루어져야함 ( 사회 윤리적문제 ) 프라이버시침해, 과몰입, 성희롱이나폭력등의유해행위등가상현실의사회 윤리적역기능에대한우려 - 360도카메라처럼공간전체를촬영하면서발생하는초상권침해나, AR에과몰입하여주변의상황을살피지못하는데에서오는사고, VR 속의폭력이나성추행등다양한역기능이예상됨 포켓몬고에집중하다가교통사고가발생하거나위험지역 사유지에무단침입하는사례나, QuiVR 이라는 VR 게임내에서사용자가성추행사건등이발생 - 리셋증후군이나 VR/AR 의강한몰입감으로인한중독및현실도피등의정신적 심리적병리현상을야기할가능성도제기 미국정신의학협회에서출판하는정신질환진단및통계편람 (DSM) 5판에서는인터넷게임장애또한중독의일환으로고려 (Petry et al., 2015) VR/AR 기술의부작용을최소화할수있도록정부차원에서사용자가받는영향에대해연구를진행하고선제적인가이드라인수립 VR/AR 개발자들도이용자들의안전에대한주의를지속적으로환기하고, 유해행위에대한강력한징계등을명시할필요 ( 규제 ) VR/AR 의산업적활용확대에따라서기존산업규제와의충돌, 호환성이슈등이발생할가능성 - 의료용 VR/AR SW에대해지나치게복잡한인 허가를요구하거나, 15 15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버전업데이트시변경허가를받는등의규제는사업자의부담을야기 - 산업현장에서사용될수있는 VR/AR 기기및콘텐츠들의경우위험성평가가필요한지논란의여지가있으며, 그기준도마련되어있지않음 이용자보호와산업활성화사이의균형을위한품질기준설정및기타규제의제정 보완이필수적으로요구 아울러 VR/AR 기술이도입되는영역을사전에예측하여대응하는것이어려우므로, 개발자들도임시허가등의제도를활용하여규제문제에적극적으로대응해야함 16

4. 제조와서비스의융합, 스마트카 4. 제조와서비스의융합, 스마트카 개념및부상배경 스마트카는네트워크에연결되어안전과편의기능이향상된미래형자동차로자율주행자동차와커넥티드카를포함한개념 - 스마트카는 최신의전자, 제어, 정보통신기술을융복합하여고도의안전과편의를제공하는자동차 로정의되고있으며좁은의미로는커넥티드카를의미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2) - 반면커넥티드카를스마트카를포함하는개념으로보는시각도있는등스마트카에대한일치된정의는내려져있지않음 환경및안전등규제강화, 소비자의자동차선택요인변화, 제조업의성장세둔화에따른위기감등의환경변화로스마트카에대한관심고조 - 환경및안전규제강화를해결하기위한솔루션으로전장기술의중요성이증대하면서자동차제조원가중전장부품이차지하는비중이급증, 자동차는점차 SW 化되고있음 전자식차량제어장치 (ESC) 는북미 (11), EU(11), 일본 (12), 한국 (12) 등주요국의의무장착대상, 일부국가는후방카메라및타이어공기압경보등도추가의무화추진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2014) 컨설팅업체 PwC(2016) 는자동차전장부품의비중이현재의 33% 수준에서 2030 년에는 50% 수준까지상승할것으로전망 - 자동차구매결정에있어서 ICT 관련항목비중이큰폭으로증가하는등소비자선호구조변화 자동차구매결정요소비중 (`13 `15, %): 안전 46 52, 통신망연결기능 17 24, 텔레메틱스 11 19(KPMG, 2015) - 우버등차량공유서비스의급성장으로인한자동차의소비패턴변화 ( 소유에서이용으로 ), ICT 기업의시장진입으로인한경쟁심화등 17 17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시장환경변화도스마트카의부상요인중하나 스마트카로의진화는자동차자체를하나의커넥티드디바이스플랫폼으로변화시킴으로써다양한서비스의제공을가능케하며제조업의서비스화를촉진 - 자동차는커다란움직이는스마트폰으로기능할것으로전망되며, 이러한자동차의연결성증대는운전자및주행정보에대한데이터를기반으로한다양한서비스제공을가능하게함 - 스마트카는자동차제조업이외에도보험, 미디어및엔터테인먼트, 부동산, 배송등다른산업에도큰영향을미칠것이라전망 기업동향 완성차업체들은텔레매틱스, 인포매틱스등커넥티드기반서비스제공뿐아니라차량공유서비스, 자율주행차등에투자함으로써전통기업의우위를유지하기위해노력 - 완성차업체들은커넥티드서비스플랫폼제공을위해 ICT 업체와 협력하는동시에 ICT 업체에의플랫폼의존도를낮추기위해독자적인플랫폼개발에나서고있음 ICT 기업과의협력을통해텔레매틱스플랫폼 ( 포드의 SYNC, GM의 Onstar, 벤츠의 메르세데스미커넥트, BMW의 BMW Assist 등 ) 을제공, 안드로이드오토 /MS 코타나 / 아마존에코등을활용한인포테인먼트시스템제공 현대자동차의 ccos(connec-ted car Operating System), BMW의 오픈모빌리티클라우드, 도요타의 모빌리티서비스플랫폼 등독자적인 SW 개발움직임도활발 - 자동차업체는차량공유서비스기업에투자및제휴하는한편, 독자적인차량공유서비스를제공하는등서비스부문강화움직임 GM의 MAVEN, 포드의 go drive, 아우디의 Audi at home, 폭스바겐의 Quicar, BMW의 DriveNow, 다임러의 CAR2GO 등 18

4. 제조와서비스의융합, 스마트카 - 자율주행자동차시장을선도하기위해자율주행관련기술개발및투자에적극적 BMW, 아우디, 다임러는노키아의지도서비스 HERE 공동인수, 도요타는자율주행을위한인공지능시스템에 20년까지 1조 2천억투자계획, GM은자율주행기업크루즈오토메이션을약 10억달러에인수, 포드는 `21년까지자율주행차생산계획을세우고 5년간 10억달러투자계획 ICT 기업들은완성차업체와의협력을통해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커넥티드카및자율주행자동차에적극적투자 - 자동차에서 SW플랫폼, AI, 음성인식서비스등 ICT 기술의중요성이증대함에따라완성차업체들과 ICT 기업간제휴가증가 구글과애플은 GM, Ford 등 50여개의완성차업체와협력하여각각스마트카통합플랫폼안드로이드오토와카플레이를출시하고이를통해전화걸기, 음악, 내비게이션, 메시지확인, 날씨정보등다양한서비스제공 구글어시스턴트, 아마존알렉사, MS 코타나등인공지능기반음성인식서비스기반의차량지원서비스사례증가 인텔은자율주행차용플랫폼 Go 를공개하였으며 BMW 와협력하여자율주행차개발진행, 엔비디아는아우디와협력하여자율주행을위한전용컴퓨터 Xavier 가탑재된 Ausi Q7 공개 (Strabase, 2017. 2. 2) - 안정성이중시되는자동차의특성때문에 ICT 기업이스마트카서비스를원활히제공하기위해서는완성차업체와의협력이필수적 알리바바는상하이자동차와제휴를통해고속도로톨게이트요금을알리페이로 지급, 차량부품의알리바바판매, 정비 / 주유 / 세차등모든서비스제공 - 알파벳의자회사 Waymo 는자율주행차량주행테스트에서타업체에비해압도적인우위를보이는것으로나타났으며, 중국의 BAT, 국내 네이버등인터넷기업들도자율주행차개발에적극나서고있음 19 19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스마트카스타트업들은자율주행부터차량관련온디맨드서비스까지다양한서비스들을제공, 스마트카관련스타트업들에대한투자가활성화 - 교통사고예방블랙박스앱 Nexar, 출장정비서비스 Yourmechanic, 주차서비스 Luxe, 주문형주유서비스 Booster Fuels 등다양한서비스등장 - 자율주행시장경쟁심화에따라자율주행스타트업의거액의 M&A 사례 ( 모빌아이, 아르고 AI, 크루즈오토메이션, Otto 등 ) 가증가하는등 auto tech에대한투자활성화 auto tech 분야에대한투자는 15년에비해 16년 91% 성장한약 100억 4천만달러를기록 (CB Insights, 2017. 1. 12) 당면과제 ( 규제 ) 스마트카와부합하지않는규제로자율주행차운행및커넥티드서비스활성화저해 - 자율주행의임시운행을허가하는등제도를마련중에있으나구조 및기능, 탑승인원제한, 시험구간지정등제약이존재 자율주행운행구간은우선지정된 6개구간에한정, 고장감지및경고장치탑재, 운전자외동승자 1인탑승요건 - 자율주행운행이시행되더라도사고발생시이를처리할수있는법률적근거가미비 국내법상으로자율주행차사고시교통사고로인한책임은 운전자 에게있다는교통사고처리특례법과업무상과실, 중과실치사상등을규정하는형법의해석이문제될수있음 - 임시운행허가시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따라보험가입을의무화하고있으나, 자율주행차를위한별도의보험상품은마련되어않음 20

4. 제조와서비스의융합, 스마트카 - 운전중영상표시금지및영상표시장치조작금지규제등자율주행을고려하지않은규제개선필요 주요국의사례를참고하여다양한형태의자율주행차시험이가능하도록현행규제완화 운전자와운전자에의한제어의법적개념과해석을명확화 자율주행차전용보험개발및자율주행차결함입증의무를제조사에게부과하는등자율주행차사고시의법적책임문제를해결하기위한제도적장치마련 ( 핵심기술경쟁력열위 ) 레이더, 라이다등핵심센서기술, 인공지능기술등스마트카의핵심기술이선진국대비낮은수준 - 차량용센서및알고리즘이최고수준대비 65%, 측위및정밀지도구축기술이최고수준대비 80% 수준등핵심기술경쟁력열위 ( 산업은행, 2016. 9) 국내기술경쟁력이저조한핵심분야에대한 R&D 지원과함께자율주행차활성화를위한교통시스템 (ITS, 정밀지도등 ) 의지능화를함께추진하여기술경쟁력확보 ( 소비자의수용도 ) 사이버보안, 개인정보 / 위치정보유출위협등은스마트카이용을저해할수있으며, 자율주행차라는새로운기술에대한소비자의신뢰를얻는것이중요 - 스마트카는네트워크와연결된시스템에의하여서비스가제공되는것이기때문에사이버보안의문제가수반되며, - 교통지도, V2X 기술, 교통체계인지등실시간으로많은정보를취급하여구현하므로인터넷상의통신장애나시스템오류에도취약 - 개인정보및차량의위치정보등의사적정보들이유출되어사생활침해로이어질수있다는위협도존재 - 자율주행자율주행차량의실제안전성과관계없이안전성에대한 21 21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대중들의신뢰도는스마트카산업의성장에걸림돌로작용 전미자동차협회 (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 AAA) 의최근조사결과에따르면미국인의약 75% 가자율주행차량탑승에부정적 (Strabase, 2017. 5. 15) 네트워크에연결된스마트자동차해킹등의위험으로부터이용자를보호할수있도록기준을수립하고이를만족하는스마트자동차에한해이용을허용 자율주행자동차에특화된전용보험상품개발로일반운전자와보행자의불안요인해소 22

5. 시사점 5. 시사점 융합, 新 서비스의가장큰장애요인은규제, 자유롭고신속한시장진입을위해서는규제제도의정비필요 신산업을주도하고있는미국, 중국의시장환경과우리나라의가장큰 차이는시장규모와규제 - 시장규모는태생적한계라할수있으나, 혁신적서비스가자유롭게 시장에출시될수없는제도적한계는개선이가능 원칙허용 예외금지의네거티브규제방식으로의전환이신산업활성화에유리 - 현행규제시스템을전면개정하는것은오랜시일이소요될뿐 아니라국민의안전에대한고려와이해관계자간사회적합의도필요 - 신속처리 임시허가등대안적규제개선제도를활성화하는동시에, 선제적으로신산업활성화에방해가되는규제를발굴 개선해야함 규제검색비용감소지원및기술진화에따른규제공백해소를위해 신속처리및임시허가제도등현존하는제도의활용을극대화할필요 - 다양한기술과산업이융합되는융합신산업의특성상여러영역의 규제가동시에적용될가능성이높으나개별기업, 특히스타트업의 경우규제검토에필요한시간과비용을감당하기어려움 - 규제검색비용을줄이고시장의신속출시를지원하기위해시장출시 이전부터출시까지의절차를원스톱으로해결하는신산업지원플랫폼을 구축하는것도대안이될수있음 신산업지원플랫폼은새로운서비스적용되는규제를자동으로검토해서소관 부처에협조를요청하는동시에, 규제공백이확인될경우임시허가로유입되는 일련의절차가한번의방문과서류작업으로가능하도록구성 - 규제에구애받지않고신기술을테스트해볼수있는규제샌드박스 도입을통해사업자는기술의안정성과소비자의반응을검증하고, 23 23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정부는규제신설및정비에필요한제반자료수집 - 또한사례별임시허가에서관련사업특례방식으로임시허가제도를 개선하여유사서비스의진입장벽을낮추고경쟁을장려할필요 융합신산업생태계의핵심은플랫폼, 플랫폼경쟁력확충을위한융합인프라지원 우리나라 ICT 산업의고질적약점으로지적되어온 SW 플랫폼경쟁력 문제는 ICT 기반융합신산업에서도여전히극복해야할문제 데이터의양과품질이플랫폼을통한서비스의질을좌우하므로데이터 인프라확충을위해공공데이터개방및데이터활용활성화 - 데이터활용과개인정보보호는상충되는측면이있으므로개인정보 보호제도의실효성을높이는동시에비식별화된데이터의활용을활 성화할필요 확보된데이터를플랫폼의효율성을제고하기위해활용할수있도록 AI, 빅데이터, 센서등핵심기술에대한전략적 R&D 투자 융합신시장을주도하고있는기업의공통점은 혁신, 혁신이지속적으로창출될수있는환경조성 혁신경쟁이이루어질수있도록융합신서비스의시장진입을활성화 함과동시에신서비스 / 전통서비스간공정경쟁환경조성 - 기존제도가 incumbent 의기득권을보호하는도구로활용되지않도록 할필요가있으며, 신서비스에부합하지않는규제를완화하여전통 기업의혁신을촉진 융합을통해시장에새로운가치를불어넣고있는많은기업들은바로 스타트업으로, 스타트업이창업 - 성장 - 출구 - 재창업할수있는선순환 벤처생태계구축필요 24

참고문헌 참고문헌 산업은행 (2014. 4), 스마트카시장확대와국내 ICT 업계의대응과제. 산업은행 (2016. 9), 스마트자동차기술현황및대외기술경쟁력분석.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2), 2012 산업기술로드맵, 주력산업자동차. KISTEP (2015), 2015 년기술수준평가. Strabase (2017. 2. 2), CES 2017 에서주목받은자동차업체와 IT업체간커넥티드카개발을위한합종연횡사례와의미. Strabase (2017. 3. 6), Sony 의가상현실 (VR) 헤드셋 PSVR, 경쟁제품대비압도적인이용자기반구축성공... 시장에제기되는 거품 우려종식시킬수있을까?. Strabase (2017. 4. 24a), Amazon, 고객이온라인주문식료품을직접수령하는 "AmazonFresh Pickup" 매장개시... 오프라인소매유통시장지배가시화. Strabase (2017. 4. 24b), 가상현실 (VR) 시장내프리미엄헤드셋보급확대와콘텐츠생태계조성가능성에대한진단. Strabase (2017. 5. 12), 가상현실 (VR) 및증강현실 (AR), 최근 1년간 15억달러투자자금조성... M&A 보다특정기술에투자자금몰려. Strabase (2017. 5. 15), 자율주행차량시대의당면과제와해결시나리오. Berger, T., Chen, C., & Frey, C. B.(2017). Drivers of Disruption? Estimating the Uber Effect. CB Insights (2016. 10. 13). At Your Service: On-Demand Deals Bounce Back From Trough CB Insights (2017. 1. 12). Auto Tech Startup Financing Tops $1 Billion In 2016 CB Insights (2017. 2. 7). On-Demand Cools Down: Funding To On- Demand Startups Fell 35% In 2016. Du, Yingsheng, and Youchun Tang (2014).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2O E-commerce Platform of China from the Perspective of 25 25

[4 차산업혁명기획시리즈 ] 경계를파괴하는융합, 현황및당면과제 : O2O, VR/AR, 스마트카를중심으로 Offline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vol.5(4), pp.308~312. KPMG (2015). KPMG s Global Automotive Executive Survey 2015. Petry, N., F. Rehbein, C. Ko, C.P. O Brien (2015). Internet Gaming Disorder in the DSM-5, Current Psychiatry Reports, 17:72. PwC (2016). Opportunities, Risk, and Turmoil on the Road to Autonomous Vehicles. UBS (2017. 1. 30). Q-Series: Is VR becoming an Investment Reality?. TheWallStreetJournal (2015. 10. 21). Kingmakers of China s Internet: Baidu, Alibaba and Tencent. Zervas, G., Proserpio, D., & Byers, J. W. (2014). The rise of the sharing economy: Estimating the impact of Airbnb on the hotel indust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