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 스탠다드부터스크린 -X 까지 - 김훈광 *1) 인하대학교연극영화학과초빙교수 김종완 **2) 동국대학교영상대학원영화영상제작학과교수 Ⅰ. 서론 영화의발전은기술의변화에따라표현의형태도변화되었다. 그중영상의기본이되는화면은가로세로의비율, 즉화면비를가지고있는데이비율은시대에따라변화되고있다. 영화발명초창기에는다양한형태의필름규격이사용되어지다가영화기술이정립되면서지금까지영화역사상가장많이사용된 35mm필름의규격이생기게되었다. 에 디슨의제자윌리엄케네디딕슨 (William Kennedy Laurie Dickson) 이이스트만코닥 (Eastman Kodak) 사에서만든스틸사진용 70mm필름을반으로자르고이송구멍 (Perforation) 을만들어키네토스코프 (Kinetoscope) 란이름의필름으로사용하였는데세로로촬영할수있게만든이필름의화면크기는 24.13 18.67mm 였다. 이를화면비로따지면 1.33:1이다. 이때부터영화에서사용된 1.33:1의화면비율이 60여년동안스탠다드화면비로사용되었다.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 제 1 저자 ** 교신저자
212 영상기술연구 영화는오랜기간동안관객에게익숙한이스탠다드화면비에서출발하여점차와이드화면으로변화하는데화면비변화는모두기술적이고미적인이유가존재한다. 그러나지금까지화면비의선택은미적선택이기보다는기술과경제적이유에의해선택하는경우가많았고, 그래서관객의시각적인지에따라어떻게다르게적용되는지에대한고민은간과하는경우가많았다. 디지털기술이영상전반을차지하면서그동안문제되었던기술적인문제는대부분해결되었다. 이에따라화면비의변화는연출과미장센에영향을미치는요소로서고려되어야할것이다. 이글은화면의크기와비율이주는영향을객관적사실을바탕으로정의하고일별하는것을우선으로한다. 그리고영상의화면비가영화연출의방향과판단의기준이될수있음을논의한다. 이논의를통해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라관객의인식변화가생기며이에따른다양한연출방법의가능성에대해고찰하려한다. Ⅱ. 본론 1. 영상의다양한화면비비교 가. 다양한화면비율의사용 와이드 (Wide) 한화면에대한열망은영화의초창기부터있었고특히 50년대이후 TV와의경쟁관계에서의차별화전략으로와이드스크린에대한여러가지시도가생기며화면비변화는가속화되었다. 림바쉐 (Limbacher) 는와이드화면을얻을수있는네가지방법을제시했는데 전통적인필름의위와아래를잘라버리는것, 필름두세장을연이어붙인뒤한번에영사시키는것, 와이드한필름을사용하는것, 필름에그림을압축한뒤스크린에특수한렌즈를사용하여영사시키는것 1) 이다. 프랑스감독인아벨강스 (Abel Gance) 는 1920년대에이미 3개의스크린을이용한폴리비전 (Polivision) 이라는와이드스크린방식을구현했는데이런방식은최근기술인스크린X에서도방법과형태의유사점을찾을수있다. 이미시도되었다가사라진기술을재시도하여연출과미학의한부분으로재이용하고있는것이다. 영화가탄생될당시만들어 1) James L. Limbacher.(1978). Four aspects of the film. New York : Arno Press, p.85.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213 진스탠다드화면비 (1.33:1) 가표준으로자리잡았고 TV가보급된 1950년대이후에는본격적으로와이드스크린이개발되었다지만사실영화초창기에도뤼미에르형제의대형스크린의시도가있었고, 1925년에는미국의파라마운트사에서매그너필름 (Magna Film) 을만들었는데이는중심에일반스크린영상을영사하고좀더커다란영상이필요할경우매그너스코프 (Magna scope) 영사기로더확장된화면을보여주는방식이었다. 폭스사는그랜듀어필름 (Grandeur Film) 을만들어스크린의확장을시도했다. 하지만이런기술들은대형필름을사용해야해서경제적이유와기술적인문제때문에오래가지못하고없어졌다. 화질과화면의크기는밀접한상관관계가있는데위의방법들은이런점때문에화질의저하문제에직면하게된다. 하지만이런시도로인해화면비율의역사또한바뀌어왔다고할수있다. 관객들이보는스크린크기와관객의몰입감에는큰상관관계가있다. 스크린이크면클수록관객들은스토리에몰입하게된다. 눈이인식하는범위를 110-130도정도로보고, 이각도를최대한활용하는방향으로스크린은변화, 발전했다. 그러나이러한발전의저해요인도발생하는데화면이커지면서몰입감이증대하는반면주로 TV의경우에는주사선이보이는문제가생기게되고, 영화의경우에는거친입자 (Grain) 의문제등몇몇문제가발생하였다. 필름의입자가아무리농밀해져도필름의크기에비해몇백배크게확대해서볼수밖에없는스크린의크기때문에거친입자가보이게된다. 또한필름이영사기를지나면서생기는진동때문에화면의흔들림도커져서화질에영향을미친다. 초점의문제도발생한다. 작은화면에서보이지않던초점의문제가더욱더잘보이게된다. 마지막으로는화면이커질수록영사기와스크린의거리가멀어지게되면서화면의밝기또한줄어든다. 이런기술적문제들로대형화면과와이드화면의시도가실패로돌아갔고, 시대별로각각의방법마다장단점을고려하여채택했던화면비율이달랐다고정리할수있다. 구체적인화면비율에따른역사와효과는아래와같다. 나. 화면비율에따른구분 화면비는크게세가지로나누어볼수있는데시대가지나면서점차와이드한화면이유행한다.
214 영상기술연구 (1) 1.33:1 미국의에디슨의키네토그래프 (Kinetograph) 의화면비율이다. 뤼미에르형제의영화도같은화면비율을가지고있다. 1.33:1은그당시미학적으로안정된비율로인식되어국제표준으로인정받고오래동안사용되었다. 초기 TV도같은화면비를이용했다. (2) 1.85:1 1953년파라마운트가시네마스코프에대항해만든비스타비전 (Vistanision) 화면비이다. 필름을세로로촬영하는일반적인영화카메라와달리가로로촬영하는방식이라전용카메라와영사기가필요했고비용이많이들었다. 첫작품은 < 화이트크리스마스, White Christmas, 1954> 다. < 현기증, Vertigo, 1958>, < 북북서로진로를돌려라, North by Northwest, 1960> 등의몇몇영화를만들고사라졌다. 하지만당시의화면비는현재까지가장많이사용되는화면비로남아있다. 미국쪽은 1.85:1을, 유럽쪽은 1.66:1의화면비를사용한다. 1990년대까지한국영화대부분이화면비로만들어졌으나 HDTV 의보급으로방송의화면비가 1.78:1(16:9) 로바뀌면서 TV와의차별성때문에점차사용이줄어들고있다. (3) 2.35:1 좀더와이드한화면을얻기위해사용된 70mm 필름은 35mm 필름에비해 4배정도면적이커서크게화면을확대할수있는장점을가지고있지만크고무거운카메라와비싼필름비용때문에점차없어지고, 35mm 필름에애너모픽렌즈를이용해좌우를두배정도압축하고, 영사할때다시두배확대하는방식이사용되었다. 또애너모픽렌즈를사용하지않고필름의사운드부분까지촬영해서필름의크기를최대한이용하는방식의슈퍼 35(Super35mm) 도생겨나두가지가병행되었다. 이외에도여러가지방식과명칭이있었지만 20세기폭스가등록한시네마스코프 (Cinemascope) 란이름이이화면비의이름으로현재까지널리쓰이고있다. 최근에는제작비와장르를불문하고국내외에서제작되는영화의대부분이이화면비를사용한다. 다. 기술에따른구분 (1) 폴리비전 (polyvision)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215 아벨강스 (Abel Gance) 는 1927년영화 < 나폴레옹, Napoleon,> 에서화면확장방식의하나인시네라마보다앞서폴리비전 (Polyvision) 을선보였다. 폴리비전은시네라마와다르게화면비를와이드하게확장시킬뿐아니라대조적이고상반된영상들을함께보여주기도, 하나의영상으로확장해보여주기도하며다양한영상을보여주었다. < 그림 1> 2) 나폴레옹 (Napoleon) (2) Cinerama( 시네라마 ) 화면비율이 2.59:1인시네라마의첫작품은 1952년제작된 < 이것이시네라마다 > 이다. 1962년까지 10년간이방식으로만들어진영화는 2편뿐이었는데 3대의카메라로동시에촬영하고상영또한 3대의영사기를사용해야하는불편함때문에많이사용되지못했다. 또한상영시 1대의영사기가고장나면상영이불가능했기때문에이방식이지속될수없었으나업계에와이드스크린의인기를확인해주는계기가되었다. 그뒤로도슈퍼스코프 (Superscope), 키노파노라마 (Kinopanorama, 1958), 시네미라클 (Cinemiracle, 1958), 비스타라마 (Vistarama) 등여러방식의와이드스크린이생겨났다. (3) 시네마스코프 (Cinemascope) 1950년대 TV 보급이보편화됨에따라영화는 TV와의차별성이필요했고그대안은와이드스크린이었다. 2) www.ite.educacion.es
216 영상기술연구 폭스의방식은애너모픽렌즈 (Anamorphic lens) 를사용하여가로비율을압축해서필름에담는다. 처음으로시네마스코프로촬영된영화는 1953년선보인 < 성의 (The Robe)> 다. < 타이타닉 > 이나 < 고질라 >, < 아마겟돈 > 등이이화면비로제작되었다. (4) 토드에이오 (Todd Ao) 초기와이드스크린은여러대의카메라를이용하는방법과대형필름을이용해 35mm 필름의한계를극복하려는시도가동시에이루어졌는데그중한대의카메라와영사기로좋은화질의와이드화면을얻기위해만든것이토드에이오 (Todd Ao) 70mm이었다. 화면비는 2.2:1를보여주는구면렌즈를사용하고 30fps로촬영되었다. 첫번째작품은 < 오클라호마, Oklahoma, 1955> 다. 그러나이방식또한전용극장에서만사용이가능해실용성이떨어졌고심지어상영때는일반 35mm 시네마스코프프린트로축소상영되기도했다. 결국전용극장은 1955년이후 16년동안 15개밖에생기지못했고파나비전에밀려없어지고말았다. (5) 울트라파나비전 (Ultra Panavison) 1957년부터 1966년까지토드에이오처럼 70mm필름을사용한파나비전의브랜드이름이다. 파나비전이설계한 MGM Camera 65카메라와애너모픽렌즈를이용해촬영한다. 토드에이오와비슷한방식이지만 24fps로촬영하고 2.76:1비율을보여준다. < 벤허, Ben-Hur), 1959> 가대표작이다. < 로마제국의멸망, The Fall Of The Roman Empire1969>, < 카르툼, Khartoum, 1966> 등몇개의영화가만들어지고없어졌다. (6) 수퍼파나비전 70(Super Panavision70) 1959년처음사용했다. 화면비 2.2:1 의와이드스크린으로영상의품질이매우뛰어나 70mm 의표준이되어대부분의 70mm 영화들이이방식으로촬영되었다. 주요작품으로는 < 엑소더스, Exodus, 1966>, < 웨스트사이드스토리West Side Story, 1961>, < 아라비아의로렌스, Lawrence of Arab, 1962>, <2001: 스페이스오디세이, 2001A Space Odyssey, 1968> 등이있다. (7) 파나비전 (Panavision) 파나비전은결점이있던기존시네마스코프의방식을가져왔지만수정보완하여왜곡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217 을줄였다. 필름과현상기술의발전으로 35mm 필름과애너모픽렌즈를이용한촬영으로도뛰어난화질을보여주며 1960대이후와이드스크린의표준이되었다. (8) 슈퍼 35mm 특수효과가많이들어가는영화를주로촬영하는제임스카메론과같은감독들이적극적으로활용했다. 당시컴퓨터그래픽의데이터처리속도한계때문에용량이큰 70mm필름이나애너모픽방식으로촬영된영화의컴퓨터그래픽작업이수월하지않아이에대한대안으로네가필름의사운드부분까지최대한활용하는촬영방법을사용하여화질을확보했다. < 어비스, The Abyss, 1989>, < 타이타닉, Titanic, 1997>, < 매트릭스, The Matrix, 1999> 등과국내에선 < 공동경비구역 JSA> 가 Super 35mm 방식을사용하였다. < 그림 2> 다양한화면비 2. 다양한화면비를사용하는영화들 자크오몽 (Jacques Aumont) 은영화의이미지가나타내는공간영역과공간영역이떼어져나온전체적공간을그이미지로부터환기하고이로인해성찰할수있다고보았다. 3) 이런공간을환기시키는경계역할을하는것이영화의프레임이며화면비이다. 영화영상전반에디지털기술이도입되면서이경계는점차유연해지고있다. 한영화에다양한화면비를사용하는시도가점차늘어나고있는것인데, 예를들면영화 < 다크나이트, The 3) 자크오몽, 오정민역, 이마주, 동문선, 2006, 306 쪽.
218 영상기술연구 Dark Knight, 2008> 는영화의일부분을아이맥스 (IMAX) 로촬영하고아이맥스로촬영된부분을영화상영중간에화면비를바꾸어보여준다. 이처럼아이맥스로촬영된부분을강조하는데에사용되거나아이맥스로촬영하지않았을경우에도아이맥스나 3D상영관에서상영하는경우 2.35:1 화면과교차로상영하는경우가많다. 영화 < 헝거게임 : 캣칭파이어Hunger Games: Catching Fire, 2013> 에서는캣니스 (Katniss) 가지상으로올라오는장면에서 2.35:1 화면비에서아이맥스화면비인 1.44:1 화면비로점차변화한다. < 오즈더그레이트앤드파워풀 Oz the Great and Powerful, 2013> 에서는주인공이오즈에도착했을때 < 헝거게임 > 과는반대로화면비가좌우로넓어진다. 비슷한예로 < 다크나이트라이즈 Enchanted The Dark Knight Rises, 2012>, < 브라더베어 Brother Bear, 2003>, < 어메이징스파이더맨, The Amazing Spider-Man, 2012>, < 인터스텔라, Interstellar, 2014>, < 인크레더블, The incredibles, 2004>,< 라이프오브파이, Life of Pi, 2012>, < 스타워즈깨어난포스 Star Wars: The Force Awakens, 1977> 같은여러영화들이있다. 이들영화에서화면비의변화는정서적효과를불러일으키며관객의잠재의식에영향을미친다. 영화 < 그랜드부다페스트호텔 The Grand Budapest Hotel, 2014> 에서도여러가지화면비가사용되는데다른영화들보다적극적으로화면비를변경한다. 이영화에서다양한화면비가사용된가장큰이유는시대의표현이다. 이영화에서는모두 4가지의시대가나오는데그시대에맞게 3가지의화면비를보여준다. 구스타브의모험담을다루는 1930년대는 1.37:1의화면비가사용되며작가가제로무스타파와만난일을회상하기시작하는 1985년과현재는 1.85:1이다. 두사람이만나는 1968년도장면에서는 50-60년대유행한 2.35:1인시네마스코프화면비를사용하여보여주고있다. 실제로는 1.85:1 프레임을기본으로하여세가지화면비를표현하고있는데프레임안에다른프레임이삽입되는방식이다. 1.37:1 화면비인경우는양쪽옆에블랙의레터박스 (Letterbox) 가생기고 2.35:1의화면에서는위아래에레터박스가생기게된다. 때문에영화사에서극장에영화를보낼때여러화면비율이나오지만모두가 1.85:1 화면안에놓여야한다는지침을함께보냈다. 미니어처등을제외한대부분의장면은필름으로촬영했지만후반에디지털작업을통해세가지의화면비를만들었다. 기술적인이유로화면비가결정된영화들에비해 < 그랜드부다페스트 > 는한영화내에서화면비의다양한변화를적극적으로활용하고있는것인데, 화면비의변화는시간의흐름과변화를표현하는하나의미장센으로서역할을한다.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219 < 그림 3> 1930 년대 1.37:1 의화면 < 그림 4> 1985 년과현재 1.85:1 화면 < 그림 5> 1968 년도 2.35:1 시네마스코프화면 구스반산트 (Gus Van Sant) 의 < 엘리펀트, Elephant, 2003> 는학교내총기난사사건을소재로만들어졌는데 2003년도영화임에도 1.33:1의화면비가사용됐다. 수직적인느낌을강조하기에적당한화면비인 1.33:1을선택해현실의답답한감정을표현하며영화가허구가아니라실제사건임을암시한다. 영화의감정과공간의느낌을관객에게직관적으로전달하기위해화면비가연출의도로서선택된것이다. 나이트샤말란 (M. Night Shyamalan) 감독은영화 < 해프닝, The Happening, 2008> 을수직적느낌을강조하기위해서 1.85:1 화면비로찍었다. 최근유행처럼사용하는 2.35:1에비해 1.85:1 화면은수직의느낌을잘살릴수있다. 점점와이드하게변화한영화의화면비에반하는방법의선택이다. 위의영화들은모두기술적인제한이이유가아닌연출의한방법으로다양한화면비를사용하고있다. 3. 스크린엑스 (ScreenX) 2012 년 3 월컨셉개발, 7 월 KAIST 와공동개발계약, 10 월디아지오코리아로비광고 (CGV 여의도 ) 로시작되었다. 그후 11 월 CGV 여의도전관에스크린엑스를설치하고, 12
220 영상기술연구 월광고쇼케이스를개최하여공개되었다. 2013년에는뮤직비디오, 광고, 단편영화들이만들어지다가 2015년으로넘어오면서영화 < 오디세오 >, < 검은사제들 >, < 히말라야 >, < 인천상륙작전 >, < 군함도 > 등이스크린엑스로개봉된다. 기존영화는중앙의한면의스크린만이용하는방식인데비해스크린엑스는전면과좌우면까지 3면을이용하여상영한다. 관객과소통하는창이 3개가되어확장성이커지는데, 이러한스크린엑스를통해이야기할수있는몇가지컨셉이있을수있다. 첫번째로화면을좌우로늘리는파노라믹확장, 두번째로다른화면을동시에보여주는몽타주, 세번째로 A, B, C의분할화면, 네번째로장면트랜지션이용, 다섯번째로이펙트로활용가능하다. 극장공간경험의발전뿐아니라영화언어의발전이라할수있다. 또한스크린엑스가사용된영화에대해서는넓은시야와입체감있는영상이몰입감을높여준다는평가도있다. 4) 시선추적장치를이용해영화의외화면영역에대해지각하는과정을연구한양영철의논문에의하면실험을통해확인된결과관객이외화면영역을직접응시함이확인되었으나그정도는실험자가예상했던것에비하면미미한수준이었다. 오몽이말한외화면을구성하는세가지방법중에서잘려진신체가구성한외화면영역이가장강력한응시를유발하였다. 5) 라고밝히고있다. 화면영역에있는인물의시선이외화면을향했을때피험자들은분명그것이지시하는방향을향해웅시를이동시켰으나웅시지점이외화면영역에까지미치지못한이유는다음과같이판단되었다. 첫째로대부분의영화에서개별적인쇼트의길이는관객의시선이프레임바깥으로이동할정도로길지않다. 또한관습적인영화에서외화면영역에머물러있는관심대상은새로운쇼트를통해즉시소개되는경우가대부분이므로관객들은외화면영역을응시하기보다는새로운쇼트가나타나길기다린다. 둘째로영화이미지는다양한요소들로구성되어있어서관객들은그것들을해석하기위해많은시간을허비한다. 따라서쇼트의길이가충분히길지않다면외화면으로까지시지각의범위를확장시킬여유가없는것이다. 셋째로외화면영역은관객의영화경험속에서지적작용을통해구성되는공간으로서반드시시지각의직접적인대상이될필요가없다. 우리는화면영역을응시하면서동시에외화면영역을상상할수있는것이다. 6) 외화면영역을관객의지각속에둘것인지상상속에둘것인지는선택할수있는시대가되었다. 영화의초창기에는외화면공간을인지할만한충분한쇼트의길이와화면비가존재했으나최근에이르러서는와이드해진화면비와빠른쇼트의길이로인해외화면공간은이미관객의지각속에확립되었다. 오히려화면에서의구체적인예시가관객의공감을끌어낼수있다. 4) http://screenx.co.kr 참고 5) 양영철, 영화이미지를향한응시, 영화연구 45호, 2010.9, 9~10쪽. 6) 양영철, 앞의논문, 199쪽.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221 스크린엑스는메인스크린외에두개의추가된스크린을사용해 270도에이르는확장된화면으로일반스크린의최대화면비인 2.35:1 보다더욱와이드한화면을바라는관객에게몰입감을확장시켜준다. 또화면의확장과다양한화면비의전개, 그리고분할화면을적극사용하여다양한표현을할수있는데그중에서화면분할은사건과캐릭터중심으로구분하여표현도가능하여단선적인스토리전개가아닌동시적이고다발적인이야기전개에매우효과적이다. 스크린엑스의이러한컨셉은아벨강스의 < 나폴레옹 > 에서시간을구성하며노만쥬이슨의 < 토마토크라운어페어, 1968> 에서의교차편집을대체하여동시성을콜라주한다. < 그림 6> 7) 스크린엑스의화면컨셉 Ⅲ. 결론 그동안의영상산업에서화면비의변화이유와방법을알아보고당대의화면비의형식과구조가현재의형식과어떻게다른양상을보이는가에대해접근하려하였다. TV의화면비와의경쟁을통해서 TV와극장경험의차별화를모색하여왔는데이는연출자의철학이나서사표현과는상관없는단순한기술과마케팅의방향인경우가많았다. 하지만본론에서논의한최근영화들의화면비는영화를만들어내는감독의연출과미적인시선, 그리고영화를보는관객에맞춰다양하게표현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영화들에서화 7) http://screenx.co.kr/
222 영상기술연구 면비의변화는새로운기술의의미이기보다는새로운시각확장의의미가담겨있다. 자크오몽은프레임내부와외부를각각화면영역과외화면영역이라명명하고외화면영역은오로지화면영역에의해서만존재한다고설명하면서, 화면영역으로부터외화면영역을구성하는세가지방법을열거한다. 8) 그중외화면을향한시선이가장빈번하게일어난다고보고이시선을통해관객은프레임주변에다른피사체가있음을인식하고다른장면에의해구체적으로인식시키지않는다면관객은지금까지의경험적작용에의해모호한미완성의시지각이미지를구성하게된다고보고있다. 하지만쇼트전환이빠르고관객이외화면을구성하기전에반대쇼트를배치하는요즘의편집은자크오몽의이론과대치된다. 와이드스크린이나스크린엑스같은방법으로외화면에남아있던공간을확장된스크린으로대체하고구체적인이미지를제시했을때관객은지금까지와는다르게반응한다. 일반적인영화에서의시공간맥락과다르게스크린엑스와같은방법은구체적이고확장된영상을제시하여관객이직접적으로이미지에반응하게할수있다. 상상적이미지가구체적이미지로지각되는것이다. 이런화면의움직임에대한시도는오래전부터있었는데그리피스 (D.W. Griffith, 1875 1948) 의 < 국가의탄생 The Birth of a Nation> 에서교차편집과이중노출, 플래쉬백등과함께세로와가로의움직임을강조하는화면을볼수있다. 하지만당시에는필름사용시나타나는단점들때문에이런시도에불안정한부분이많았다. 3D 입체영화를예로보아도이런기술적으로불안정한부분을볼수있는데 1922년미국에서 < 사랑의힘 The power of love> 이라는입체영화가개봉되고한국에서도 1960년에 < 심야의별장 > 이개봉되었지만필름이가지고있는태생적단점때문에관객에게외면받았다. 카메라와영사기술이디지털로바뀌고나서야안정화된화면을구현할수있었고영화 < 아바타 Avatar, 2009> 를처음성공한영화로볼수있다. 영화가디지털로바뀌면서와이드스크린도마찬가지로대부분단점이해소되었고와이드스크린기술중의하나인스크린엑스같은기술이새로운기술표준을제시하고미학적양식변화와다양한연출방법의잠재성을보여주고있다. 기술적부분으로써화면의확장외에도연출법의확장방법과스토리텔링의방식으로활용할수있다. 영화의화면확장과분할이스펙터클이확대되어몰입감이확대되는장점을갖는가, 반대로화면의분산에의한몰입적관람이저해되는가에대해서는좀더후속연구가진행되어야하지만이에따른연구가진행되면영상표현방법의차원변화와개념의전환방법을도출할수있을것이다. 8) 자크오몽, 이용주옮김영화미학, 동문선, 2003, 32 쪽.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223 참고문헌 < 단행본 > Peter Ward, 김창유역. 영화.TV의화면구성, 책과길, 2002. Steven D. Katz, 김학순ㆍ최병근역. 영화연출론, 시공사, 1998. Marita Sturken, Lisa Cartwright, 윤태진, 허현주, 문경원역, 영상문화의이해, 2013. James L. Limbacher, Four aspects of the film. New York, Brussel & Brussel, 1968. < 논문 > 양영철, 영화이미지를향한응시 영화연구 45호, 2010. 이자혜, 다큐멘터리에서의외화면활용을통한리얼리즘의구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 No.1, 2010. 이호은, 텔레비전광고의화면분할영상에따른수용자의태도연구, 언론과학연구, 제5권, 제3호, 2005. 장우진, 화면분할의미학과의미-극영화를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 정찬철, 할리우드와한국의시네마스코프영화의몰입적스토리텔링비교분석, 한국예술연구제17호, 2017. 왕진홍, 김동현, 외화면공간과인지심리에관한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010. < 웹사이트 > http://www.wikipedia.org/ http://www.imdb.com/ http://www.cinematography.com/ 투고일자 : 2017 년 10 월 20 일심사일자 : 2017 년 11 월 25 일게재확정일자 : 2017 년 12 월 10 일
Abstract Analysis of Perception Changes according to the Changing Video Aspect Ratio -From the Standard Screen to Screen-X- Kim Hoon-kwang Visiting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Theater and Film Studies Inha University Kim Jong-wan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Film and Digital Media Graduate School of Digital Image & Contents Dongguk University 영상의화면비변화에따른인식변화분석 This study set out to demonstrate that video aspect ratio started to change for technological reasons, was gradually influenced by aesthetic reasons for its changes, and had effects on the audience s perceptions. There have long been attempts at film aspect ratio in various ways, and the biggest reason behind them was to differentiate film from other media including TV. The changes to the aspect ratio from the aesthetic perspective faced failure after failure and finally achieved technological completeness during the transition from film to digital. The present study analyzed actual scenes shot in movies with various examples of aspect ratio and investigated the reasons behind changes to aspect ratio and the ways it could be perceived by the audience. The aspect ratio has been increasingly wider in recent movies compared with early movies, and the reasons were examined based on the differentiation of aspect ratio between film and TV. An approach was made to the reasons behind its changes through case study. The study also discussed whether the aspect ratio changes could be another choice in the viewpoint of direction in addition to the technological one. The findings will help directors make use of aspect ratio as another method of direction. Key Words : aspect ratio, widescreen, Screen-X, film, digital form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