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포맷전성시대의도래 작성취지 TV포맷시장에대한국내외현황을조사하고 TV 포맷비즈니스의핵심요소를살펴봄으로써포맷시장의발달이방송영상콘텐츠산업전반에미치는영향과장단점을분석하여향후한국 TV 포맷사업정보자료로활용하고자함 출처 등작성순서 TV 포맷시장의전성기 TV 포맷시장현황 정리및시사점 1. TV 포맷시장의전성기 들어가기최근한국의 TV 포맷수입사례 < 코리아갓탤런트 >, < 댄싱위드스타즈 > 등최근국내공중파를비롯하여케이블TV 네트워크의인기프로그램들에서찾아볼수있는공통점은 텔레비전프로그램포맷 ( 이하 TV포맷 ) 을수입해만들어진라이선스프로그램이라는것임 < 댄싱위드스타즈 >, < 코리아갓탤런트 > 등의 TV프로그램은해외에서 TV포맷을수입해현지실정에맞추어제작, 방영하는프로그
램들로, 이전과비교해이러한포맷수입프로그램의제작및편성이활성화되는추세임 주목해야할점은, 라이선스포맷프로그램들이 < 코리아갓탤런트 > < 프로젝트런웨이코리아 > 등오리지널제목을그대로사용하는경우뿐아니라, TV포맷을수입한프로그램의오리지널제목을따르지않고, 현지실정에맞추어제목을바꾸는경우도있기때문에 TV포맷을수입한프로그램수는시청자가인식하는것보다많음 TV 포맷시장활성화 FRAPA(Format Recognition and Protection Association: 독일에본부를둔방송포맷등록과저작권보호를위한연합 ) 이발표한 2009 년 FRAPA REPORT 에따르면, TV포맷시장은최근 10년사이에크게성장했으며, 기존의텔레비전네트워크에 TV포맷을전문적으로개발하는신흥네트워크들이더해져선두에선업체의경우 TV포맷을통해연간 30억유로까지의수입을기록하고있음 FRAPA는 2002년부터 TV포맷시장에대한조사를진행했는데, 2002년부터 2004년까지등록되어해외로수출, 방송된 TV포맷수 ( 제작국가 ) 제외는 259이었는데반해, 2009년조사결과에서는총 445건으로증가하였음 이에따라방송프로그램제작편수도 2004년기준 64억편에서, 2009 년조사한결과, 93억편으로증가하였음
전세계적으로 TV포맷시장이주목받고활성화된시기는 2000년대초반부터임 2002년 MIPTV( 방송영상프로그램견본시장 ) 에서는 미래의 TV포맷 이라는주제로세미나를열기도하였는데이렇게광고에만의존하던텔레비전네트워크의수익구조는점차다른수입원으로다각화되고있음 TV포맷의제작과방영이국내에서활성화되기시작한것은최근 2-3년사이로추정되지만, 국내에서도 TV포맷에대한콘텐츠적접근은이미 2000년대중반부터시작되었음 따라서 TV포맷을논하며 포맷도콘텐츠다 식의접근을제시하는것은해묵은시각이며, 뒤늦은접근임 TV 포맷시장이해 TV 포맷이란무엇인가? 텔레비전프로그램포맷이란, 텔레비전프로그램의콘셉트, 구성의설정, 전제등프로그램전반이시리즈로이어질때변하지않고반복되는요소임 즉프로그램의기본틀을말하며, TV포맷을거래한다고할때는이러한설정에더해세밀하게는출연자의자리배치와방송에서사용할수있는효과음이나효과화면은물론, 마케팅전략, 주요겨냥시청자층에대한분석이함께포함된 포맷바이블 과함께거래됨 포맷바이블 은 TV포맷수입자가제작과마케팅에참고할수있는자료전반을일컫는데치밀하고엄격하게따르는규정이라기보다는, 지침서겸교과서와비슷한개념임 수입한 TV포맷을현지화해서현지에서더잘받아들여질수있다면, 많은부분에서현지정서에맞게수정할수있음 이바이블은 TV포맷을수입한텔레비전네트워크가따르는지침이되며파견 PD를말하는 플라잉 PD 가포맷바이블에는함께투입됨 활발하게만들어지는타입의프로그램은, 리얼리티쇼, 게임쇼, 오디션프로그램등이지만, TV시리즈드라마와시트콤, 코미디등도 TV
포맷거래비율을점차늘여가고있음 TV 포맷의전성기가오게된배경 TV포맷시장이 2000년대들어활발하게성장하게된산업적배경에는, TV포맷시장이초기이기때문에성장세가빠른것도있지만, 방송콘텐츠가모바일, 인터넷등의뉴미디어를통해더많은국가들로의유통이가능해졌다는미디어의환경적변화도일조했음 시청자들은다양한콘텐츠를원하게됐고, 텔레비전네트워크의정식수입이아니어도, 불법다운로드, P2P 등을통한음성적거래로콘텐츠를소비할수있는시대가됐음 이제방송콘텐츠를두고전세계가경쟁하는시대가온것이며이는국내제작의한계에서벗어나외국의성공한사례에도눈을돌릴필요가있음을시사하고있음 이에더하여, TV포맷을이용한프로그램제작은몇가지분명한장점을가지고있음 이미검증된아이디어이기때문에새로운방송콘텐츠를제작하는데있어리스크가낮은반면, 수익률이높음 TV포맷에대한참고자료가있기때문에제작비도적게듬 시청자들은자막혹은더빙에의존해야하는수입프로그램보다는익숙한얼굴이출연하는자국에서제작한프로그램에더호의적이기때문에수입프로그램을방송하는것보다수익면에서보장됨 TV프로그램을수입하는것이아니라, 포맷을현지화하는것이목적이기때문에, 성공한사례를현지실정에맞추어변형할수있다는자율적허용범위가높음
2. TV 포맷시장현황 해외 TV 포맷시장현황 표 가장성공적인 포맷 영국, 미국, 네덜란드 영국, 미국, 네덜란드, 세국가는세계 TV포맷거래성적의상위권에서빠지지않고있음 위의 10위까지의순위에서도알수있듯이 2009년 PRAFA REPORT 는가장성공적인 TV포맷 Top 10에서한편을제외하고는모두영국, 미국, 네덜란드의 TV포맷들을선정하였음 특히영국은 <Pop Idol>, <GotTalent> 시리즈등의 TV포맷을만든프리맨틀미디어 (FremantleMedia) 와 BBC월드와이드 (BBC World Wide) 등 TV포맷만을전문적으로연구하고개발하는회사의본고장으로도유명 프리맨틀미디어의 < 팝아이돌 > 은시즌2까지제작되고방영을그만두었으나미국 <FOX> 에게 TV포맷을판매하여 < 아메리칸아이돌 > 로제작되어현지에서꼭성공한프로그램이아니어도, TV포맷으로재가공되면다른시장에서더큰수익을내는수익원으로재탄생하기도함
<1대100> 의 TV포맷을개발한네덜란드회사엔데몰 (Endemol) 역시 1980년대에이미영국에엔데몰 UK를설립하고활동해왔음 영화 /TV프로그램합작의역사만큼이나, 미국과영국사이의 TV포맷거래역사는오래되었음 거래되는포맷도쇼프로그램은물론드라마, 시트콤등다양, 대표적인예로는 <Law & Order> 시리즈가있고, 최근미국에서방영된 <Skins> <Shameless>, <Being Human> 등오리지널영국드라마들은미국현지화에새로운스크립트를더해제작되었음 표 국제 포맷거래현황
위그래프는 2009년 PRAFA REPORT가집계한국가별 TV포맷거래현황임 미국, 영국을제외한다른나라들은 TV포맷수입이수출을현저하게넘어서고있음 시장이초기이기때문이기도하지만, 그만큼 TV포맷개발에대한투자가부족한지역을보여준다고도할수있음 BBC 월드와이드의포맷유통담당자는 TV포맷시장의규모를 2007 년 250억유로 ( 약3조원 ) 으로추정하였으며, 완성된프로덕션을거래하는비즈니스가거의침체기인데비해, TV포맷비즈니스는급성장할것이라는예상을내놓았음 일본 아시아에서 TV포맷시장의선두는오랫동안일본이었음 < 아메리칸퍼니스트홈비디오 > 라는유명한미국의프로그램도일본에서만든 < 카토짱겐짱고기겐텔레비전 >(TBS) 이라는 TV포맷을수입해제작한시리즈임 TBS의이 TV포맷은시청자의참여가필수적인형식을띠고있으며, 모두 80개국에수출되어현지에서제작되었음 일본과한국은지리적근접성과아시아정서의공유, 그리고일본문화개방에따라드라마등의분야에서 TV포맷거래가있었음 < 전차남 >, < 결혼못하는남자 > 등의일본드라마가한국정서에맞게각색되고제작 / 방영된것이양국간 TV포맷거래의사례임 쇼프로그램의경우, < 순위정하는여자 >(QTV), < 퀴즈! 육감대결 >(SBS) 등이일본에서수입한 TV포맷을이용한예 국내 TV 포맷시장현황드라마 vs. 쇼프로그램 2011년한류 ( 韓流 ) 의일등공신은아이돌가수, 장근석과같은탤런트등어린연령층의연예인이주를이루지만, 시작당시에는 < 겨울연가 > < 대장금 > 등드라마가물꼬를텄다고해도과언이아닐만큼, 초기한류
열풍은이미국내에서성공한드라마의완성품수출에집중되어있었음 이는, 오락연예프로그램의개발및발달, 인기등이근래에이르러성장기를거쳐안정기에이른국내방송콘텐츠시장의현실과도무관하지않음 이른바 예능 이라고불리는오락프로그램들은언제나있어왔지만, < 무한도전 >, < 해피투게더 -프렌즈 >, < 강심장 >, < 세바퀴 > 등연예인이대거출연하는버라이어티프로그램이편성의주를이루기시작한것은오래되지않았음 한데, 일각에서는이같은 연예인중심 의프로그램이 TV포맷비즈니스에는독이될수있다고경고하고있음 이유는, 연예인 / 셀러브리티를중심에놓게되면 TV포맷의일반성보다는특수성이강해지기때문임 이를테면강호동없는 <1박2일 > 이불가능하고, 유재석없는 < 패밀리가떴다2> 가빠르게종영되는것과같은원리임 오락프로그램의포맷이일반적인사람들의감정과속성등공감의폭이넓으면넓을수록 TV포맷으로서수출하기적합하다는평가가있음 < 빅브라더 >, <Bachelor> 등의프로그램이일반인을섭외하고도인기를끌수있는요인은, 프로그램의포맷이특정연예인의캐릭터가중심이되지않고도진행될수있도록짜여있기때문임 현재의한국방송콘텐츠는오락연예프로그램의전성기라고도할수있겠지만, TV포맷비즈니스에사용될만한대표프로그램이떠오르지않는이유는한류열풍을일으킨주요요소인 연예인 이라는요소에서자유롭지못하기때문임 TV 포맷수출프로그램 2011년기준수출된 TV포맷프로그램들은다음과같음 < 도전! 골든벨 >: 중국, 베트남 < 우리결혼했어요 >: 터키, 미국
< 진실게임 > < 강호동의천생연분 > < 인터뷰게임 >: 인도네시아 < 러브하우스 > 최근 < 나는가수다 >, < 무한도전 > 등이 TV포맷판권수출제의를받았다고보도되기는했으나이역시일반인을대상으로하기에어려운캐릭터중심의포맷을따르고있다는한계가있음 국내 TV 포맷시장활성화에대한시스템적지원 아직걸음마수준을벗어나지못한국내 TV포맷시장의활성화에대해서우려와기대의시선이교차하고있음 우려의시선은주로 TV포맷프로그램의수입에대한것으로, 방송콘텐츠가 TV포맷수입에의존할경우창의성, 독창성, 다양성이저해될수있다는것임 하지만, 앞에서언급한것과마찬가지로, TV포맷은포맷을들여오는것이지완성된프로그램을그대로들여와방송하는것이아님 포맷을들여온뒤에도어느정도의창의성과독창성없이는프로그램을제작하기가힘듦 다양성에있어서도, 참신함은줄어들겠지만현지에서같은포맷을이용해서다양한에피소드를만들어낼수있다는점에서 TV포맷비즈니스를향하는우려의시선은, 마땅한개발조건이나제도적지원이부족한현재시점에서는기우 ( 器宇 ) 에가깝다고할수있음 2009 년이후한국에서도방송포맷비즈니스에대한관심과투자가높아졌지만방송작가를비롯해일선에서 TV포맷비즈니스의창작영역을담당하는전문직들은 TV포맷개발과관리에대한투자와관심이여전히부족하다고말하고있음 새로운 TV포맷을개발하는것도중요하겠지만, 이미성공했던프로그램에대한분석, 자료수집등이전혀이루어지지않고있다는것임 성공이증명된프로그램의 TV포맷을분석하고 DB화해서판매할수
있는형태로재가공하는것도새로운포맷을창작하는것만큼중요함 TV포맷비즈니스에더불어가장큰문제로대두되는것은 저작권 문제임 특히제목을달리할경우포맷은조금씩변형시킬수있기때문에무단복제나카피캣 (copy-cat, 표절 ) 등의저작권침해로부터자유로울수없고, 포맷개발을해놓고도정당한대가를얻지못할수있다는한계도있음 3. 정리및시사점 21세기포맷비즈니스의지향점저작권을보호하고, 제도적으로지원하는투자환경필요 TV포맷에대한관심과지원도중요하지만그에더해, 저작권적측면에서보호하고기존의지적인프라에서새로운포맷상품을만들어낼수있도록 DB구축등기존자료를새롭게가공할수있도록지원하는투자환경도필요함트랜스미디어시대, 새로운미디어환경에서 TV 포맷의활용에관심
TV포맷의용례는수입과수출에서그치지않으며네덜란드의 <1 vs 100> 포맷과같이 TV포맷으로출발해서소셜게임으로까지영역을확대한예가있음 <KBS> 에서게임의진행방식과무대디자인까지포맷바이블을따라제작방영중인 <1대100> 은마이크로소프트사의인터넷게임콘솔박스인 Xbox Live를이용한온라인소셜게임으로까지개발되었음 이포맷은 Facebook 게임으로또한소개될예정이라고보도된바있음 트랜스포맷도고려해야함 프리맨틀미디어는 TV포맷에서탈피해미디어간교차가가능하고온라인으로시청자및미용자의반응을즉각적으로확인할수있는 cross media online interactive format의개발에집중하고있음 2011년 2월작성된프리맨틀미디어의공모전안내서는, Interactive, Digital, Cross-Media, Entertainment, Format의다섯가지항목에걸쳐트랜스미디어시대의 (TV) 포맷비즈니스가나아가야할방향에대해서간략하게설명하고있음 Interactive: 다양한층위에걸쳐시청자의참여를유발해야하며시청자를초대하여참여하도록하되강제성을띄어서는안됨 Cross-Media: 아이디어는디지털온라인미디어시대에적합해야하며어떤플랫폼을이용한시청이나참여도가능하도록고려되어야함 Digital: 모든프로그램은온라인, 모바일, SNS, 게임등디지털공간에서의접근이가능해야함 Entertainment: 모든아이디어는장르와무관하게오락적기능을가지고있어야함 ( 핵심요소 ) Format: 포맷의구조를띄어야하며서사적층위를가지고있어야하며스토리텔링적요소도필요하고, 국제적으로도받아들여질만큼보편적인아이디어에기반해야함라이선스등록이가능해야하고, 브랜드와의스폰서관계를맺기에적합할수록유리함 이다섯가지요소는 TV포맷을개발하려고하는입장에서나, TV포
맷을재정비하려고하는입장에서나, 포맷바이블을제작하는입장에서나모두고려해야할요소라고보여짐 앞으로개발되는포맷은 <1대100> 이 TV포맷으로시작해소셜미디어포맷으로까지변형되고발전된것과같은선례를참고로미디어컨버전스, 원소스멀티유즈의잠재성을고려할필요가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