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RA 한국사진학회지 2013. No.31, 81-89 광고사진매체의활용을위한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제작 - 투명체제품을중심으로 - 전형준 * Jeon, Hyoung Joon 박성환 ** Park, Sung Hwan 권순철 *** Kwon, Soon Chul 이승현 **** Lee, Seung Hyun Ⅰ. 서론 빛의간섭과회절을이용하여물체정보를기록, 재생하는홀로그래피는 1948 년 D. Gabor 에의해최초로제안되었다. 1)2) 전자현미경의분해능력을향상시킬목적으로생각해낸영상방법이었다. 본격적으로홀로그래피기술이각광을받기시작한것은간섭성이좋은레이저광원이발명된후부터이다. 1960 년레이저의발명과 1962 년레이저홀로 그래피의성공을시작으로현재까지홀로그래피는다양한분야에서관심을받아오고있다. 3) 특히방송및광고매체분야에많은시도를하였고상당한결과물들이나오고있는실정이다. 본논문은광고사진분야에초점을맞추어디지털과아날로그를접목시키는방법을활용하여홀로그램광고매체의활용가능성에대해실험해보고자한다. 1839 년사진이발명된이래사진은인간의희로 * 공동저자 : 광운대학교박사과정 / fotojoon@hanmail.net ** 공동저자 : 광운대학교박사과정 / parkslab@ebs.co.kr *** 공동저자 : 광운대학교교수 / ksc0226@kw.ac.kr **** 공동저자 : 광운대학교교수 / shlee@kw.ac.kr 1) D. Gabor, "A new microscopic principle", Nature, 161, pp.777-778, May. 1948. 2) D. Gabor, "Microscopy by reconstructed wavefront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Mathematical and Physical Sciences, Vol. 197, No. 1051, pp.454-487, Feb. 1949. 3) E. N. Leith and J. Upatmieks, "Reconstructed wavefronts and communications theory", Journal of the Optical Society of America, Vol. 52, No. 10, pp.1123-1128, Oct. 1962.
한국사진학회 2013. N0. 31 애락에대한모든역사를기록해왔다. 그중에서사진은전쟁의참상을고발하는사실적인장면들을보여줌으로써사진이보여줄수있는가장최적의상태를표현하였다. 이후, 사실을표현한다는것을기반으로한사진은전후산업발달을등에업고광고사진이라는분야로폭발적인성장을하게된다. 사실을바탕으로하여기발한아이디어를적용시킨특수효과가가미된장면들은산업을더욱발달시키는촉진제로써의역할을충분히하였고대중들도열광하였다. TV, 영화, 잡지등모든매체에광고사진은빠질수없는요소였고그가치는투자대비엄청난효과라는결과를내게되어모든산업에서활용되었다. 기본적으로는작은스케일에서의신문, 잡지와같은인쇄매체를통해현재까지도활용되어지고있으며큰스케일에서의건축물의거대광고판등다양한옥외광고매체에서활용되어져왔다. 이후디지털시대로접어들면서기존의인쇄매체이외에디지털매체인다양한전자기기에서활용되어지고있는데이디지털기기또한거대한광고매체로개발되어대중화되어있는상태이다. 그러나광고의목적인주목성에서본다면기술의상향평준화된것은맞는다고보이나여러가지면에서부족한점이많았다. 좀더시각적으로새로운것을원하는연구자들은신매체의등장을희망하며다양한시도를하였었는데그것은 SF영화의단골손님인입체영상이다. 입체영상은 1900 년대초반에양안시차를이용한애너그리프방식을시작으로상당히주목을받았고, 적청방식을통해제작된영화, 광고등등다양한영상매체들이쏟아져나오면서대중화되는듯하였다. 그러나색을표현하는것에한계점이있으며장시간관람할경우두통을동반하는등의부작용으로인해사용빈도가현저히줄어들어연구자들이외에는활용되지않게되었으나, 현재 IS U 4) 라는국제학술기관이애너그리프를다양한방식으로연구하고활발한결과물을내고있는상황이다. 또한애너그리프를부분활용한광고사진이등장하여활용되어지고있음은주목할만한일이다. 애너그리프이후양안시차방식의입체영상은편광방식의양안시차방식으로발전되어현재관람하고있는모든입체영화방식에적용되었다. 그러나이러한양안시차방식들은아쉽게도안경을착용하고관람해야한다는단점이있었다. 그래서연구된 또다른방식은격자무늬의렌즈로이루어진렌티큘러방식의입체영상이다. 이방식은격자무늬의렌즈를통해좌우의이미지를다르게보이게하여입체영상을구현한다. 이방식은안경이필요없어입체영상연구자들에게상당한매력을주게된다. 이후또다른방식인패럴랙스배리어방식을적용한입체사진, 입체비디오카메라, 입체모니터등의제품을생산하였고현재생산되는입체 TV는모두렌티큘러방식과패럴랙스배리어방식에기반을두고있다. 렌티큘러방식은극장화면만큼의대형모니터제작에는비용이많이들며, 역시양안시차를활용한매체이므로눈의피로를극복하지못한문제점이있지만광고현장에서소형광고물등에활용되어지며입체매체의광고물제작에가능성을보여주었다. 이렇듯입체영상을표현하는방식은다양하며각각의장단점을극복하지못한채제작되고있다. 결국현재까지입체영상매체에대한완성도가아쉬운현실이다. 이러한입체영상매체에새롭지는않지만다시한번주목받고있는홀로그래피는무안경매체이며디지털로탈바꿈할경우대형화가가능하며눈의피로가전혀없다. 그러나홀로그래피는제작원리가기존사진과는다른방식으로써피사체에서반사되는파장을간섭시켜기록하는방식으로써확대이미지가불가능하며, 투명체및다양한조명효과를표현하지못하는단점이있다. 이러한단점들은광고매체로써전혀활용이불가능한것이라할수있다. 결국홀로그래피매체의상업적인완성은디지털홀로그래피라고분수있는데, 디지털홀로그래피는차세대의완벽한영상매체라고예상할수있기때문에전세계적으로디지털홀로그램의개발에엄청난투자를하고있다. 따라서빠른시일내에완성된기술들이나오리라예상된다. 그러나현시점에서제작가능한아날로그홀로그래피의활용도는낮기때문에좀더실용가능한홀로그래피제작을연구해볼필요가있다. 결국기술적융합의필요성에의해본실험을진행해보고자한다. 현재기술로는홀로그램디스플레이를디지털로표현하는것은장비의한계성과기술적한계성으로불가능하다고판단하여, 아날로그와디지털을융합 4) ISU International stereoscopic union
한방식을채용하고, 투명체및다양한조명효과의홀로그램제작을위한방법을연구하여광고매체로써의가능성을실험한다. 그러나여기서적용시킨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은녹색레이저만을사용하여실험하기때문에색상의한계가있는문제점이있음을미리밝혀두고자한다. 본실험은다양한조명기법을적용한광고사진을양안시차를활용한스테레오포토그래피기술에교차식이론을적용시켜 30컷촬영한뒤홀로그래피로제작하는실험이다. 교차식촬영법은촬영후에이미지들간의얼라인먼트를통해좀더자연스러운입체이미지를만들어내게되는것이핵심이라할수있다. Ⅱ. 본론 먼저, 홀로그래피라는것은어떤것인가에대해기술한다. 그최대의장점은 3차원의화상을얻을수있다는점이다. 어떻게그것이가능한지, 또한다른화상기술과어떻게다른가를, 빛의본질과파의성질에대해살펴보며설명하도록한다. 물체가거기에있다는것을우리들이인식하는것은, 그물체가형광등, 전등혹은태양등의빛으로조명을받아, 물체의각점으로부터반사된빛이전반하여눈에닿기때문이다. 실제로만지지않는다고해도그것이존재하고있는가를의심하는일은일단없을것이다. 이물체의사진을찍으려고한다면, 일단그쪽으로카메라를돌리면된다. 카메라에는렌즈가붙어있어, 물체의상을사진필름상에비추는역할을한다. 이상은일반적으로축소되어있으며, 횡배율과종배율이서로다르기때문에물체와완전히똑같지는않지만 3차원의화상이기는하다. 따라서렌즈를전후로움직이면필름면에서의상위위치가전후로바뀐다. 이것이핀트를맞춘다는것이며, 상의안쪽방향의한단면에핀트를맞춰사진필름에상을찍는다고하는것이된다. 이 필름을현상처리하여인화지에프린트해서얻어지는사진을적당한조명광아래에서본다. 찍힌화상은, 그사진을찍은위치로부터본물체의밝기에관하는정보가재현되어있는평면의화상이다. 따라서당연하지만, 이사진을어느방향에서본다해도찍힌상의전후의상대적위치관계는바뀌지않으며, 렌즈에의해만들어진 3차원화상의정보는잃어버리게되는것이다. 디지털카메라의경우에는필름이아니라이미지센서에기록하기때문에화상을바로볼수있지만, 그화상이평면이라는것에는변화가없다. 이에반해, 홀로그래피에서는간섭성이좋은레이저광을사용하여홀로그램을기록한다. 레이저에서나온빛은둘로갈라져, 그림 1.1(a) 과같이한쪽의빛을현미경에서쓰는것같은대물렌즈에의해확산되어물체에비추면, 물체의각점에서반사광이발생한다. 이반사광은모든방향으로퍼져나가는산란된빛이며, 물체로부터적당한거리에놓인기록재료 ( 예를들면사진필름 ) 를향해서도오게된다. 또한쪽의빛을거울을이용해방향을바꾼후대물렌즈로확산시켜기록재료에비춘다. 이렇게, 기록재료에이두갈래의빛을겹쳐서노광 ( 露光 ) 시킨다. 물체로부터반사되어기록재료를향해온빛을물체광, 다른한쪽의빛을참조광이라고한다. 노광시킨후, 현상처리를통해형성되는것이홀로그램이다. 여기서알수있듯이, 물체의상을만들기위한렌즈는사용하지않기때문에, 홀로그래피가소개된당초에는 [ 렌즈를쓰지않는사진기술 ] 이라고도불렸었다. 홀로그램은아무리봐도사진으로치자면그저흐리멍덩한영상이었을뿐이고, 물체의상같은것은아무것도찍혀있지않았다. 그대신, 육안으로는보이지않는매우세밀하고복잡한형태의무늬가기록되어있었다. 이무늬는간섭무늬라고하는것으로, 레이저빔을둘로나눈후, 물체광과참조광으로써다시중첩한결과, 서로를살리거나죽이는간섭이라불리는현상을통해발생하게된다. 이간섭무늬에는, 물체의밝기에관한정보 ( 진폭 ) 와함께어느방향에서빛이오는가하는정보 ( 위상 ) 가포함되어있다. 3차원의화상을재연하기위해서는이위상이라는정보가필요해진다. 그정보는, 이미방향을알고있는, 기준의척도가되는빛을도입하는것에의해, 거기에서나오는어긋남으로써기록하는것이가능하다. 기준이되는빛인참
한국사진학회 2013. N0. 31 조광의역할은거기에있으며, 이를도입하는것에의해간섭광이라는형태로물체광의모든정보, 즉진폭만이아니라위상도기록하는것이가능하다. 한것은, 이회절하는빛은물체의각점에서나온빛의방향을충실히재현한빛이며, 물체에서나온빛과완전히같은성질을지니고있다. 이빛을재생광이라고한다. 물체가거기에보인다고하는것은, 전술한것과같이물체에서반사되어전반해온빛이눈에들어오기때문이다. 그것과완전히동일한성질을가진빛이홀로그램에서발생하기때문에, 그빛이오는쪽방향을보면, 이미거기에실제의물체가없다하더라도원래의위치에물체의완전한 3차원의재생상이보이게되는것이다. 눈의위치를이동시키면그방향에서보이는 3차원상이보이게된다. 그림 2는이러한현상을나타낸것으로, 홀로그램을서로다른위치에서봤을때의재생상에대한사진이다. 이와같이, 홀로그래피는빛의간섭과회절을이용하여물체의모든정보를기록, 재생하는기술이며, 종래의사진기술과는원리적으로완전히다른것이다. 5) 홀로그램은이와같이기록된것을말한다. 좀더다르게표현하자면, 홀로그램은종래의사진과같은물체의상그자체를필름에기록하는것이아니라, 참조광을도입하는것에의해물체로부터전반해오는빛그자체를간섭무늬의형태로기록한것이라할수있다. 이빛을재생시키기위해서는, 그림1(b) 과같이물체광측의빛을막고, 참조광과마찬가지로빛만홀로그램에비추면된다. 이빛을재생조명광이라고한다. 홀로그램은치밀한간섭무늬를기록한일종의회절격자이기에, 여기에빛을비추면그대로직진하는빛외에, 회절이라고하는현상에의해다른방향으로전진하는빛이발생한다. 여기서중요 서로다른시점에서본 2차원평면영상을이용하여기록재료에홀로그래픽으로합성한것이다 1). 아래의그림은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제작방법을보여준다. 먼저그림3(a) 와같은카메라등을사용하여영상을순차적으로기록한다. 이것을그림3(b) 와같이확산스크린에순차적으로투영하여홀로그램에기록한다. 이때, 기록재료직전에수직방향으로길고세밀한슬릿을두어, 각각의영상을각시점위치에대응되도록부분노광한다. 결국슬릿의위치를순차이동하며홀로그램을기록한다. 이렇게제작된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을재생 5) 구보타토시히로저이승현역 홀로그래피입문 [ 원리와실제 ] 진샘미디어,pp.20-23, 2013
시켜두눈으로보면, 좌우의눈에관찰되는원화의상은시차를가지기때문에, 스테레오입체시의원리에따라입체상이관찰된다. 그림3 에서는카메라의축은물체를향하게하며원화를촬영하고있는데, 이런경우에는기록재료를고정해두고슬릿을이동하며요소홀로그램을기록하도록한다. 카메라의축을이동방향에대해언제나수직을향하도록촬영하는경우에는슬릿을고정해두고기록재료를이동시켜가면서요소홀로그램을기록한다. 화가 2차원평면영상이라는점이다. 이홀로그램의재생상을보기위해서는레이저광을사용하지않으면안된다. 이것을마스터홀로그램으로써하여이미지홀로그램을기록하면, 백색광으로도재생이가능하다. 이때, 영상의실상은요소홀로그램의수만큼있지만, 모든동일평면에재생되기때문에, 완전한이미지홀로그램이될수있다. 따라서이홀로그램에서재생되는요소홀로그램의시차의서로다른상이눈에혼입해오지않는한, 백색광으로재생해도깊이가깊은 3차원상이선명하게보이게된다. 원화가평면화상이라는것은이와같은장점을갖는다. 6) 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소스제작을위하여투명체제품과지속광을활용하여광고사진제품촬영세트를구성하고약 120도가량의범위에서양안시차의교차식촬영법으로 30 컷의소스촬영을진행하였다. 또한사용된카메라기종은니콘D800 해상도 7360x4912 의 3600 만화소, 렌즈는 60mm Macro 렌즈로촬영하였다. 촬영데이타는 F(6.3) T(1/125) ISO800 이다. 마크로렌즈인관계로 F6.3에서아웃포커스되었다. Adobe camera raw 로 WB, 해상도를비롯한톤과색을모두통일시켜 30컷을만들어냈다. 이기술에서중요한것은, 영상을제작할때레이저를쓸필요가없다는것이다. 카메라를사용하던지 CG를써서영상을작성하는것이가능하기에, 가공의 3차원물체상까지도얻는것이가능하다. 수평방향의시차의연속성으로인해입체감을느낄수있으며, 각각의홀로그램의축을작게하면, 수평방향으로눈을움직였을때의상의변화가부드럽게나오기때문에, 거의연속으로보이게된다. 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의또하나의장점은, 원 본촬영에서문제점은양안시차를이용한애너그 6) 권순철, 채호병, 이승현, " 깊이정보를통해획득된다시점스테레오영상을이용한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구현,(Implementation of holographic stereogram using multi-view stereoscopic images obtained by depth information)" 광운대학교, 2013
한국사진학회 2013. N0. 31 리프제작과마찬가지로연속적인이미지의시차를정확히조정해야하는점이었다. 여기서는포토샵을활용하여연속되는이미지를좌우이미지라고가정하여적청방식의기법을활용하여수동얼라인먼트를진행하였다. 그림5는촬영된이미지가얼만큼의시차를가지고있는지붉은선으로보여주고있다. 붉은선의상하시차만큼좌우도시차를가지고있기때문에각연속이미지간의상하좌우시차를조정하여야한다. (2) 우이미지를좌이미지와합친다. 아래의방법은애너그리프방식의이미지들은조정하는방법을보여주고있다. 적청애너그리프이미지를통해정확한입체감을구현하는과정이므로포토샵을사용하여적청이미지를제작한다. (3) 합쳐진이미지를적청안경을착용하고상하좌우로수동조정하면입체감을조절할수있다. 수동조정이끝나면얼라인먼트의완성이된다. (1) 사용할왼쪽, 오른쪽이미지를열고오른쪽의이미지는 RED, 왼쪽의이미지는 Cyan 과 Blue 를제거한다. 애너그리프제작기법을통해얼라인먼트를진행하고다시적청레이어를제거하여각각의원본으로저장한다. 조정후의결과인그림9를그림5와비교해보면시차가정확히조정되었음을알수있다. 여기서주의할점은애너그리프를사용하는것이아니라홀로그래피스테레오그램을제작하기위한 30컷의사진의수직수평에대한얼라인먼트를위해애너그리프를활용한점이다. 7)
투과형 ( 얇은홀로그램 ) 과반사형 ( 두꺼운홀로그램 ) 의홀로그램을제작할때입체영상으로표시하고싶은오브젝트에직접레이저광을조명한뒤기록하는것이일반적이다. 레이저광으로오브젝트에직접조명해서홀로그램을만들면, 오브젝트에제약을받을수있으며대형의오브젝트는기록이어렵다. 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은이와같은문제를해결할수있는기록방식이다. 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은관찰하는방향이다른여러장의사진을촬영한뒤, 한장의홀로그램으로합성해서오브젝트를입체로볼수있게한다. 따라서시차가다른여러장의사진을촬영할수있으면어떠한물체라도입체영상으로표시가가능하다. 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의기록방법으로는투과형과반사형이있으며재생방법으로는레이저와백색광재생형이있다. 본논문에서추출된다시점스테레오영상은수직시차가없는수평시차만있으므로세로형슬릿형태를이용하였다. 홀로그램필름을고정해두고리니어액츄에이터를사용하여 5 mm 간격의세로슬릿을이동하며기록하였다. 그림10은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기록을위한구성된시스템을보여준다. 물체광과참조광으로는 532 nm의파장의레이저를사용하였으며, 공간광변조기로는 8인치 LCD 패널을사용하여다시점스테레오영상을순차적으로투영, 기록했다. 그림11은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으로재생된각각의 (30시점) 이미지들을보여준다. 재생광으로는 532 nm파장의그린레이저를사용하여재생하였으며각각의시점에서촬영된이미지들은스테레오쌍을가지므로여러시점의깊이감있는영상이보여진다. 이것을마스터홀로그램으로써하여이미지홀로그램을기록하면, 백색광으로도재생이가능하다. 7) 전형준 " 애너글리프를활용한입체사진의응용연구 : 작품오브제를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pp. 22-27, 2011
한국사진학회 2013. N0. 31 Ⅲ. 결론및제언 홀로그래피기술은 3D 정보를인간친화적으로가장완벽에가깝게표현할수있는유일한기술로알려져있다. 전통적인광학홀로그래피는레이저와같은코히어런트광을이용하여진폭과위상정보를고해상필름에기록하고재생하는방식으로구현된다. 대상물체를직접레이저로조명해야하기때문에기록하고자하는물체가한정된다. 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은일반적으로여러대의카메라등을이용하여추출된 3D 정보를이용하기때문에활용범위가높다. 여기서는광고사진을활용한홀로그래픽스테레오그램제작을위해투명체를활용하였는데, 기존의홀로그래피가반사체이면서조명을컨트롤할수없는것이단점이었기때문에본실험을통한결과물은광고매체로활용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주었다. 그러나아직은단색레이저로만제작되어색표현에제한이있기때문에홀로그래피제작의또다른방식인레인보우홀로그램제작기법을접목시킨다면색표현의단점을극복할수있다. 또한서로다른각도에서획득된 2D 영상으로부터 3D 정보를얻어야하는경우기하학적인구조가복잡하게되며양질의 3D 정보를얻기가매우힘들다. 기하학적인구조상의문제점을해결하기위한방법으로물체의깊이정보를이용하는기술이요구되고있다. 선전 광고분야에서의홀로그래피의이용도큰장래성을가지고있다. 이미현재, 점두디스플레이, 쇼윈도우미디어등에서실용례를볼수있다. 이분야에서는표현의의외성이요구된다. 홀로그래피는이러한의외성을충분히가지고있는기술이다. 뉴욕의 5번가에있는보석점의쇼윈도우에장식된, [ 보석을쥐고있는손 ] 의홀로그램은매우유명하다. 쇼윈도우의앞을통행하는사람들은, 창문에서튀어나와있는보석에먼저깜짝놀라게된다. 조심스레손을뻗어그것을잡으려하지만, 눈앞의보석에아무리해도닿을수가없다는것을알게된다. 이와같이홀로그래피에서는지금까지의상식으로는생각할수없었던표현이가능하기때문에, 아이디어하나로상품의이미지를강하게각인시키는것이가능하다. 홀로그램은상품의패키지, CD의재킷등에붙인다던지, 상품의프리미엄으로써이용되는등으로, 그사용법은매우넓다. 반사형홀로그램을이용한펜던트가발매된지오래되었지만, 홀로그램의장신구분 야에서의이용으로써는그외에도반지, 팔찌, 시계의문자반등몸에걸치는물품에자주사용되고있다. 단순한회절격자만으로도사용하기에따라서는상당한효과를올리는것이가능하기때문이다. 실내장식에서도다양한이용법이궁리되어왔지만, 가장일반적인것은그림처럼벽에걸어감상하는홀로그램이다. 조명도극히자연스럽게실행할수있어, 보다분위기를이끌어내는것이가능하다. 또한창유리를홀로그램으로하여, 창밖에경치를장식하는것도즐거울것이다. 홀로그램은또한무대장치의일부로써, 야외모뉴먼트로써, 더하여새로이디자인되는다리의장식으로써의이용도시행되고있다. 마지막으로현재아날로그홀로그래피제작은기존의아날로그사진과같이제작상의단점들이상당히존재한다. 결국디지털홀로그램으로의많은기술개발이이루어진다면이번실험에서활용하였던기술을접목시켜광고시장에서활용가능한매체로발전할수있을것이다. 최초논문접수일 2013년 9월 23일 논문심사일 2013년 9월 30일 최종논문접수일 2013년 10월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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