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절기와도량형 윤효배목사 유대인달력의비교와절기들 태양력 1 月 2 月 3 月 4 月 5 月 6 月 7 月 8 月 9 月 10 月 종교력 ( 新달력 ) 민간력 ( 舊달력 ) 11월 5월 12월 6월 1월 7월 2월 8월 3월 9월 4월 10월 5월 11월 6월 12월 7월 1월 명칭모세5 경포로시대이후 ( 가나안식 ( 바벨론식옛이름 ) 새이름 ) 세밭 / 스밧 Sebat 아다 / 아달 Adar 아빕니산 Abib Nissan 지프 / 시브이야르 Zif Iyar 시반 / 시완 Sivan 태므즈 / 담무스 Tammuz 아브 / 압 Ab (Av) 엘룰 Elul 에다님티쉬리 / 디스리 Ethanim Tishri 기후농경생활명절들 늦은비 ( 렘 3:3) 여름더위 겨울무화과 아마뽑기 보리추수 일반추수 포도원손질 여름실과 감람추수 열매를거둠 ( 사 32:10) 밭갈기 제 14,15 일 -( 부림절 ) 에9:26~28 제 1일 - 신정 (3/14) 제10 일 - 종려주일제14 일 - 유월절제15일 - 무교절 (7일간 ) 제17 일 - 초실절 제 6 일 - 오순절 (= 칠칠절 ) 제 1 일 - 나팔절제 10 일 - 속죄일제 15 일 - 장막절 (= 초막절 ) (7 일간 ) 11 月 8 월 2 월 불 Bul 말케스반 이른비 ( 신11:14) 씨뿌리기 12 月 1 月 9 월 3 월 10 월 4 월 치슬류 / 기슬르 Chisleu 테베쓰 / 데벳 Tebeth 가장많은비가내림 ( 스10:9) 봄철의성장 ( 수전절 ) 요 10:22-1 -
유대인의달력 유대인의달력으로한달은 29일다음달은 30일인달력을사용하면 1년은 354일이되어서태양력과는 11일의차이가생긴다. 이차이를없애기위해서매 19년동안 3, 6, 8, 11, 14, 17, 19년째의해에윤달을모두 7번넣어주며, 아달월다음에넣고그이름을두번째아달월이라는뜻의 아달쉐니 라고부른다. 유대력은종교력과민간력으로나누어진다. 종교력 ( 신달력 ) 은출애굽한아빕월을해의첫달로지키도록말씀하고있으므로태양력에서는 3, 4월정도가종교력에서는 1월이되는것이다. 종교력은유대인들이절기를계산하고지키기위해서반드시감람산위의벳바게에서출발한종려주일행렬필요하다. 민간력 ( 구달력 ) 은행정, 사업, 일상생활을위해서필요하다. 종교력신년은태양력 3, 4월정도가되지만현대이스라엘에서는민간력을지키기때문에새해는민간력으로 1월인, 태양력 9-10 월정도에매년새해가찾아온다. 이스라엘의 7대절기는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이며, 3대절기는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이다. 이외에도현대이스라엘에서는부림절, 하누카, 식목일, 독립기념일, 현충일, 토라축제일, 성전파괴일, 유대인학살추모일등이있다. 유월절 ( 페삭, 逾越節, The passsover, 출 12:1-14, 레 23:4-5) 유대인의유월절사마리아인의유월절유월절은일년중이스라엘의 3대절기와 7대절기중가장처음으로오는절기이며, 너무중요하기에유월절이들어가있는달을, 해의첫달이되도록달력자체를완전히바꾸셨다. 유월절은 넘어가다 라는뜻이다. 하나님이출애굽전날밤아빕월 ( 니산월 ) 14일에, 10번째장자재앙으로애굽땅을치실때에바로의장자로부터옥에갇힌사람의장자까지와생축의처음난것을치시므로사망치아니한집이하나도없었고이집트에큰애통이있었다. 그러나이스라엘백성은일년된수컷어린양의피를우슬초한묶음을취하여집문좌우설주와인방에발랐으므로천사가그피를보고넘어간것을기념하는절기이다. 그밤에양고기는불에구워서무교병과쓴나물과같이먹었고, 먹는방법은허리에띠를띠고발에신을신고손에지팡이를잡고급히먹어야하며아침까지남은것은불태워야한다. 이스라엘백성이출애굽한달인아빕월 ( 니산월 ) 이달의시작곧해의첫달이되게하라고명하셨으므로종교력의첫달은아빕월이되는것이다 ( 출12:2). 죽임당한어린양은예수그리스도를예표하는것이다 ( 고전5:7). 죽음의천사가양의피를보고넘어간것처럼예수그리스도께서피흘리심으로우리의죄가다씻겨진것이다. 실제로예수님은양잡는날곧유월절바로그날에십자가상에서대속의죽음을죽으셨다. 구약시대유월절은니산월 14일하루만지키었다. 바로다음날 15일부터 21일까지연이어무교절이 7일동안시작되었다. 그러나신약에서는유월절과무교절이구분되어있지않으며, 유월절이라하는무교절 ( 눅22:1), 무교절의첫날곧유월절양잡는날 ( 막 14:12) 이라고말씀하고있으며후대에는유월절에포함시켰다. - 2 -
날짜 ( 종교력 ) 구약적 의미및 발생한 사건 신약의 의미 성경 양이죽임을당함 (14 일해질때 ) 1 월 14 일 (Nissan) 양의선택 - 하나님께서정하심 ( 창 22:8, 계 13:8, 벧전 1:19-20, 요 1:29) 의미 - 하나님께서아브라함과약속의땅에대해맺으신언약 ( 창 15:18) 이가나안에서첫번째유 월절을지킴으로써갱신됨 ( 수 5:11-12) 장자들을구속함 노예로부터의해방 아브라함과언약을맺으신날일가능성이큼 - 출 12:41 요시야왕당시율법책발견후유월절을지킴 ( 대하 34:14, 35:1) 바벨론포로후에건축된두번째성전이봉헌된후유월절을지킴 ( 스 6:16,19) 유월절준수와할례 - 창 17:10-11, 23 수 5:3,8 1 년의새달이됨 유월절은일곱절기의기초가됨 봄에맞는첫번째보름날지켜짐 하루만지킴 그리스도에의해서주의만찬이시작된날 구원에대한하나님의계획 - 구속 (Redemption) / 언약 - 우리의유월절양이신그리스도께서십자가에서처형당하심 출 12 장의어린양은단수 ( 양들이아니라양 ) 의양을언급함 흠이없는양 ( 벧전 1:18-19, 고후 5;1, 벧전 2:22, 요일 3:5) 숫컷 (male) 양이죽임을당함 ( 사 53:7, 고전 5:7, 계 5:1-6, 8-9, 7:9-14) 양의피가뿌려짐 / 바름 / 적용됨 ( 벧전 1:2) - 믿음에의해서개인적으로적용되어야함 피뿌림을받은집은거룩해짐 (cf. 레 8:30, 9:12,18, 벧전 1:2) 양을불에구움 - 하나님의진노 양을먹음 ( 요 6:53-54) 구원의교리를제시 ( 갈보리사건 ) - 우리가유월절양이신주예수그리스도를영접할때우리는영생즉, 하나님의생명그자체를얻음 - 그리스도의대속은일회적사건 ( 롬 6:10, 히 10:10-12) - 놓여진기초 ( 그리스도 )( 고전 3:11) 장자와차자의원리 ( 첫출생과새로운출생즉두번째출생 ) - 가인과아벨, 이스마엘과이삭, 에서와야곱, 므낫세와에브라임 - 참된생명은두번째출생부터시작됨 생명의빵이신그리스도. ( 요 6:35) 이집트 ( 세상 ), 파라오 ( 사탄 ), 노예상태 ( 죄 ) 로부터의해방 축제의근거는어린양 ( 예수그리스도 ) 의피 새로운피조물과새출발 ( 고후 5:7) 레 23:4-5, 출 12:1-14(12:21-36), 신 16:1-2, 5-7, 민 9:1-14***, 대하 30:2,13*, 민 28:16, 스 6:19-21, 벧전 1:18-19, 고전 5:7-3 -
무교절 ( 마초트, 無酵節,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레 23:6-8) 무교절은유월절다음날인아빕월 15일부터 21일까지일주일동안지키는절기이며첫날과마지막날은성회로모이며아무노동도하지말아야한다. 무교절에는누룩없는빵인무교병 ( 마짜 ) 을먹어야한다. 누룩은죄, 부패, 악독을상징하는데, 무교병을먹는것은순전함과진실함의삶을살아야한다는것이다 ( 고전15:8). 또한무교병은맛이없는고난의빵을나타내며, 애굽에서의억압과고난에서이스라엘백성들을인도하여내셨음을감사하는절기이다 ( 출12:17). 현대이스라엘에서현대이스라엘의무교병 ( 마짜 ) 는무교절이되면집안의누룩을제거하느라대청소가실시되며, 마짜 라고불리는누룩을넣지않은무교병을먹는다. 날짜 ( 종교력 ) 구약적의미및발생한사건 1월15 일 (Nissan)-7 일간 유월절과시간적간격없이바로이어짐 누룩을제거함 7일동안지속됨 누룩을넣지않은빵 - 고난의빵 (the bread of affliction) - 이집트에서의억압과고난을상징 - 이스라엘이자유케되었을때이빵은그들이이방인의나라이집트에서의누룩, 즉죄를뒤에두고떠나온것을기억하게했음 이집트의속박에서벗어나는이집트탈출의여정이시작됨 이스라엘백성들은그양의피에의해서구원을받은후에그양을먹으라는지시를받았음 - 모세는그피에의해서구속함을받은사람들만그고기를먹을수있다고정확하게기록하고백성들은이지시를따랐음 ( 출12:43-51). - 외국인이나나그네는그고기를먹을수없었음 신약의 의미 하나님의백성의성화를위한준비 - 거룩한삶 (Holy walk) 성화의교리를제시 ( 위치적, 실제적, 완전한성화 ) - 위치적성화는우리의구원시전가되지만삶속에서의거룩 ( 실제적성화 ) 은다른사람이대신할수없고전가될수없다 구원이후신자들의거룩한삶 ( 계속적 ) - 유월절이하나님과의새로운관계를맺게한다면, 무교절은하나님과의지속적인교제를갖게하며, 이교제는실제적인거룩함에바탕을둔다 - 죄의형벌로부터의구원후에죄의실행으로부터의거룩이필요 - 어느신자도누룩이없어지기전까지는구원의즐거움을완전히누릴수없음 - 하나님과의교제의단절의가능성 ( 출12:19, 요일5:16) 누룩 - 속이는누룩 ( 바리세인, 눅12:1, 8:15) 속되게하는누룩 ( 고린도교회, 고전5:7-9) - 4 -
교리부족의누룩 ( 사두개인 - 부활을부인, 마16:6,11-12, 마22:23, 고전15:12) 어린양 ( 그리스도 ) 에의해서구원받은성도들은어린양 ( 그리스도 ) 의살을먹어야한다 ( 생명의유지 - 주님과의친밀한교제 ) * 예수님과빵 - 요6:35, 12:24, 베들레헴 의뜻 하나님의순서 - 무교절은유월절후에옴 - 성화는구원받은후의과정임 - 어느이스라엘백성도누룩을치움으로써 ( 무교절 ) 구원을받은것이아니고, 구원을받았기에 ( 유월절 ) 그들이누룩을치운것임 성경 레 23:6-8, 출 12:15-20, 12:43-51, 13:3-10, 신 16:3-4, 8, 민 28:17-25, 스 6:22, 고전 5:6-8 고후 7:1, 갈 5:7-9 초실절 ( 바쿠림, = 맥추의초실절 = 수확절 = 밀수확의첫열매명절, 七七節, The feast of weeks, The feast of the first-fruits of wheat-harvest, The feast of harvest, 레23:9-14) 무교절기간에포함되어있는안식일바로다음날이초실절이며하루만지키는절기이다. 예수님은유월절양잡는날대속의죽음을죽으셨으며초실절 ( 주일 ) 에부활하신것이다. 이날에는제사장이보리의첫곡식단을하나님께흔들어바치게된다. 첫열매는예수그리스도를가리킨다 ( 고전15:20, 23). 예수그리스도께서부활의첫열매가되신것처럼성도들도부활하게될것이다. 이스라엘백성이광야에서는농사를짓지않았기때문에가나안땅에들어가서정착해서농사를시작한후에비로소초실절을지킬수있었던절기이다. 날짜 ( 종교력 ) 구약적의미및발생한사건 1월17 일 (Nissan) 유월절후첫번째안식일다음날 제사장이그해의첫곡식단을들고성소로들어가그것들을흔듦 노아의방주가아라랏산에정착한날 ( 창8:4) - 홍수이후살아남은첫열매 이스라엘이기적적으로홍해를건넘 ( 출14 장 ) - 이집트의속박에서새로태어난첫열매 이스라엘이약속의땅가나안에서첫열매들을먹음 ( 수5:10-12) 유월절과무교절은이집트에서약속의땅가나안으로옮겨가는동안지켜질수있었던반면에초실절과그외의다른절기들은이스라엘자손들이가나안을정복한후에야기념되어질수있었음 ( 레23:10) 그리스도께서무교절기간중초실절날에부활하심 신약의 의미 부활 (Resurrection) 과성도의안전에대한하나님의보증 - 바울이선포한복음은주님의죽으심과묻히심과부활이한단위로묶여있음 - 유월절에서의어린양 ( 그리스도 ) 의죽음에이어지는그리스도의부활 / 부활의첫열매이신예수님께서하늘의성소에들어가보여지심. - 그리스도께서오실때에그분께속한사람들, 즉예수님안에서잠자는자들의부활이뒤따를것임 ( 고전15:20-23, 살전4:13-18) - 5 -
- 곡식의첫이삭을드리는것은수확의나머지도뒤를잇는다는징표 ( 보증 ) 으로드려진것이 듯이그리스도의부활 ( 첫열매 ) 은그리스도께속한모든성도들의부활을보증하는것이었음. 청지기직에대한교훈 ( 시24:1, 고전10:26, 딤전6:7, 학2:8) - 잘익은곡식들의첫단들을주님께드림으로써앞으로추수될모든것이내것이아니고하나님께속한다는것을인정하는것 ( 잠3:9) - 가지지않은것을드릴수는없음 ( 가나안정복과점유후가능 ) - 주님께서우리에게모든것을주셨지만 ( 엡1:3) 우리가그것을실제적으로소유하기전까지는주님께드릴것 ( 예배 ) 이없음성경레 23:9-14, 고전 15:20-23 오순절 ( 샤브오트, 五旬節, The day of Pentecost, 칠칠절, 맥추절, 레 23:15-21) 오순절은초실절부터일곱안식일을지낸다음날이며, 50일째되는날이므로예수님께서부활하신주일이되는것이다. 이절기에드리는제사는소제, 전제, 요제, 번제를드려야하며, 아무노동도하지말며성회로모여야한다. 하루만지키는절기이다. 오순절에만누룩을넣은빵 ( 유교병 ) 으로요제를드렸다. 오순절이중요한것은이날보혜사성령께서강림하셨고신약시대최초의교회가탄생한날이된다. 오순절날강림하신보혜사성령은지금도성도들속에서살아역사하시며하나님의일들을성취해나가고계신다. 유대랍비들은유대통계연감에근거하여여호와께서모세에게시내산에서율법주신날로기념하여지킨다. 날짜 ( 종교력 ) 구약적의미및발생한사건 3월6 일-(Sivan) 여름추수가끝난것을기념함 곡식에낫을대는첫날 ( 초실절 ) 부터 7주 + 다음날 - 무교절의첫날안식일다음날 ( 니산월 16일 ) 부터 50일째 새음식헌물 ( 소재 ) 을드림 ( 레23:16) - 흔드는빵두개 ( 누룩을넣어서구운것 ) 유대랍비들은유대인통계연감에근거해서주님께서시내산에서모세에게율법을주신날을오 순절날로기념함 ( 출 19:1, 14-20) 신약의 의미 성령에대한하나님의약속 성령님께서오심 (The coming of the Holy Spirit) - 그리스도부활후정확하게 ( 행2:1) 50일째 - 그리스도의몸인교회를형성하기위해성령님께서오심. - 율법에기초한하나님과인간과의새로운관계 ( 이스라엘 ) 가형성되었던바로그날에성령님을기초로한새로운관계 ( 교회 ) 가맺어짐 - 성령님의침례의사역을통해모든신자들을유대인과이방인의구별없이한유기체로형성함 ( 고전12:13, 엡3:5-6, 2:12-18) - 성령께서주께드리는첫열매들 ( 레23:17) 인교회를탄생시킴 - 6 -
하나님께흔들어드리는두개의빵 ( 레23:17) - 교회안에있는믿는유대인들과믿는이방인들 - 누룩을넣어서구움 : 구속된자들의죄가그리스도안에서정죄됨. 그러나신자들의삶속에여전히죄가있음 ( 요일1:8) 성경레 23:15-22, 민 28:26-31, 신 16:9-12, 행 2:1, 20:16, 고전 16:8 나팔절 ( 로쉬하샤나, 喇叭節 A memorial of blowing of trumpets, The feast of trumpets, 레 23:23-25) 나팔절은종교력으로일곱번째달첫날인 7월 1일이된다. 절기가없는약 4 개월간의긴침묵을깨고나팔절에양각나팔을불며성회로모이게된다. 로쉬하샤나란히브리어로로쉬는머리, 샤나는해라는뜻으로 해의머리, 해의시작 이라는뜻이다. 현대이스라엘에서는나팔절이새해의첫날이된다. 그래서사람들은서로에게 샤나토바 라고말하는데이것은좋은새해라는뜻이며, 새해복많이받으세요 라는인사를나눈다. 다시말하면태양력으로 9-10 월정도가이스라엘에나팔절의통곡의벽서는 1월 1일새해가되는것이며종교력으로는 7월 1일이되는것이다. 나팔소리는예수님의재림때울려퍼질것이다. 죽은성도들은부활할것이며살아있는성도들은홀연히변화하여하늘로휴거될것이며예수님을영접하게될것이다. 경고, 승리, 진군, 재림의나팔소리에귀를잘기울여야한다. 날짜 ( 종교력 ) 구약적의미및발생한사건 7월1 일 (Tishri) 새롭게시작하는날 유대인의전통에의한의미 - 새해초하루 ( 민간력즉舊달력으로 1월 ) - 과거를기억하는날 - 수양의뿔로나팔을부는날 ( 나팔은주님께서고안하신이스라엘과의통신수단으로하나님과자신의백성간의절대적으로중요한연결선이었음 ) - 심판의날 에스라가하나님의언약을확신시키기위해바벨론포로에서돌아온사람들에게율법을읽어준날 ( 느8:2-3) - 바벨론포로생활후에이스라엘이하나님의언약을다시한번받아들이는새로운시작의날 아마겟돈전쟁이일어날가능성 ( 렘4:5-6, 욜2:1-2, 3:11-16, 슥12:11) - 7 -
신약의 의미 오순절 ( 봄 ) 과나팔절 ( 가을 ) 사이의 4개월의긴기간 - 오랜시간동안 ( 봄의오순절과가을의나팔절사이에있는긴기간 ) 나팔소리를기다리고있는이스라엘에게는주님께서침묵하시는반면이방인교회가주님의역사의중심에위치하게됨 - 구약과신약의중간침묵기 400 년과유사 - 가난한자와나그네 ( 레23:22) 이방인그리스도인과비교 ( 엡2:12) - 그리스도께서이스라엘을회복하시기전까지의교회시대 - 이방인들의충만함이이르기까지계속됨 ( 롬11:25-27) 예수그리스도의재림 - 마지막세명절들중의첫번째명절 - 첫째나팔소리와함께교회가휴거됨 ( 고전15:52, 살전4:16) - 둘째나팔소리가날때환란을통과하고끝까지견딘이스라엘이구원될것임 ( 마24:29-31, 사27:12-13) - 예수그리스도께서공중에임하실때울리는첫째나팔소리와이스라엘이다시모이는때에들리는둘째나팔소리사이에는 7개의나팔소리가있음 ( 계8-9 장 ) 성경레 23:23-25, 고전 15:51-52, 살전 4:16-17 속죄일 ( 욤키푸르, 贖罪日, A day of atonement, 레 23:26-32, 레 16:1-34) 대속죄일은종교력으로 7월 10일이다. 이날에는죄를회개하며, 스스로를괴롭게하며, 여호와께화제를드리고, 아무일도해서는안되며성회로모여야한다. 대제사장은두수염소를취하여하나는여호와를위하여속죄제로드리며, 다른하나는아사셀을위하여대제사장이두손으로산염소의머리에안수하여이스라엘자손의모든불의와모든죄를염소의머리에두어미리정한사람이그염소를데리고무인지경인유대광야에이르러그염소를유대광야에놓아주어야대속죄일에차량이통제된차도한다. 또한대제사장은향로를취하여여호와잎에서분향하여향연으로증거궤위속죄소를가리우게해야한다. 향연은성도들의기도를상징하는것이다 ( 계5:8; 8:3-4). 대제사장은또수송아지의피를취하고손가락으로속죄소동편에일곱번뿌리고또손가락으로그피를속죄소앞에일곱번뿌려야하며또백성을위한속죄염소를잡아그피를가지고지성소에들어가수송아지의피로행함같이행해야한다. 여호와께서는지성소안법궤위속죄소위에나타나시기때문에대제사장도일년에단한번속죄일에만들어가서자신과백성의죄를위해서속죄하는것이다. 대제사장이신예수그리스도는자신의피를드려서영원한속죄를단번에이루셨다. 매 50년 ( 희년 ) 째속죄일에는나팔을크게불며전국거민에게자유를공포하며, 빚은탕감되고, 종은해방되고, 팔렸던땅도원주인에게로돌아가게되는기쁨의해이다. 현대이스라엘에서 - 8 -
는속죄일에는전국민이금식하며죄를회개하며경건한마음으로하루를보낸다. 심지어비행기의이 착륙도금지 되며도로에자동차통행이금지되기때문에도로위를자전거와보행자들이차지하게되는장관을연출한다. 날짜 ( 종교력 ) 구약적의미및발생한사건 7월10 일 (Tishri) 욤키퍼 (Yom Kippur) - 유대인의달력에서가장큰행사로매우엄숙한날이었음 - 온이스라엘이자신들의죄악에대해서애통해하는날 - 이날은큰안식일 (high Sabbath) 로일년에단한차례대제사장이지성소에들어가는날 ( 히 9:7) - 죄를애통해하며속죄를받는날 - 깨끗케함 - 모세의율법체계에서가장중요하고큰의미를갖는날 - 국가적금식, 노동의중단 - 매 50년째 ( 희년 ) 의속죄일에는빚이탕감되고, 노예가해방되며, 팔렸던땅이원주인에게복귀되었음 ( 레25:10-16) 첫대제사장이었던아론이이스라엘을위해속죄함 ( 레16:1-28) - 자신, 다른제사장들, 온백성, 지성소, 단을위해 - 아사셀 ( 속죄염소 ) - 레16:5-10, 15, 21-22) 죄의용서와제거의의미 ( 시103:12) - 이러한속죄는이스라엘백성들로하여금여호와하나님과다시화해하도록하고장막절을준비하게함 욤키퍼전쟁 (1973 년이집트와시리아가 67년 6일전쟁에서잃은영토를회복하기위해속죄일에이스라엘을침공했던전쟁 ) 에서이스라엘이구출됨 ( 승리함 ) 아마겟돈전쟁직후있게될이스라엘의민족적회개의날이될가능성 ( 슥12:10-11, 13:1, 겔36:26, 33) 신약의 의미 예수님을통한완전한속죄 (at-one-ment) ( 히9:12-14) - 예수님은자신을위한속죄제를드리실필요가없었음 ( 히7:26-27) - 피와속죄의관계 ( 레17:11, 히9:22) - 이날에이스라엘백성들이일을해서는안되었던것처럼사람들의속죄는사람의노력이나일로이루어지는것이아님, 모든일은대제사장 ( 예수그리스도 ) 이했음 - 유월절양의피가불신자들위에오는심판으로부터이스라엘백성들을보호했다면속죄의피는하나님의백성들이이집트로부터구출된후에그들이지은죄들을정결케했음 - 이스라엘의국가적회개와속죄가이루어지는날에그땅의죄악이단하루에모두제거될것임 ( 슥3:9) 구원받은신자들의회개와고백과용서의필요성 미래에있을이스라엘의전국가적속죄와회복 ( 롬 11:25-27, 슥 12:9-11, 13:1, 사27:9,59-21-21, 렘 31:31-37, 50:20, 겔 36:25-33) 성경레 23:26-32, 16:29-34, 히 10:1-22 - 9 -
초막절 ( 수콧, 장막절, 수장절, 草幕節, The feast of tabernacles, The feast of booths, The feast of ingathering, 레23:33-44) 이스라엘 7대절기중마지막절기인초막절은종교력 7월 15일부터 21일까지 7일간초막에거하면서출애굽하여 40년간의광야장막생활을기념하는절기이다. 첫날과제팔일에는안식하며성회로모여야하고아무노동도하지않아야한다. 초막절 7일동안매일일년되고흠없는수양 14 마리를번제로드려야한다 ( 민29:12-40). 올리브, 포도, 무화과등의수확을감사하면서드리는절기이기에수장절이라고도부른다. 대속죄일에모든죄를용서받고이날을기쁨과화해의축제로지통곡의벽의초막켰으며, 광야 40년을기억하며축복을베풀어주신것을감사하며하나님여호와앞에서즐거워하였다. 현대이스라엘에서는초막절이되면집집마다마당과옥상, 빈터, 회당, 통곡의벽광장등에초막이만들어지는데장관을이룬다. 초막을위한폴대위에힌색천으로벽을두르고지붕은종려나무잎으로덮어서임시초막을만든다. 7월 22일에는 심하토라 라고하는날인데뜻은 토라의기쁨 이라는것이다. 회당에서이날부터창세기를읽기시작하여신명기를일년만에모두읽고다시창세기부터읽기시작하는것이다. 이날토라의모든두루마리가궤에서꺼내어져서토라를앞세우면서유대인들은춤을추면서회당안을일곱바퀴혹은그이상을행진한다. 예배후에는아이들에게캔디나사탕, 단과일이제공되는데이는하나님의말씀이꿀보다송이꿀보다더달다는말씀을가르쳐주기위한것이다 ( 시19:10). 날짜 ( 종교력 ) 구약적의미및발생한사건 7월15 일 (Tishri) -7일간 속죄일로부터닷새후에지켜지는 3대명절중마지막명절 - 추수가끝나는시기에열리므로수장절 (the feast of ingathering) 이라고도불림 - 이스라엘백성들이광야에서 40년간초막 (booths) 에거했던것을기억하기위해나무가지들로만든임시처소인초막 (booths) 에서 7일간거해야하기때문에초막절이라고도불림 - 초막 (booth) : 보호처, 피난처 ( 시27:5, 31:20, 사4:6) - 초막에거하는 7일동안매일흠없는 14마리의양을하나님께드림 - 첫날에안식, 제팔일에도안식 두부분으로이루어짐 - 곡물과과일의수확 ( 알곡과쭉정이 ) - 장막에거하면서기뻐함 과거를기억하는시간이며, 동시에현재를기뻐하는시간 - 이스라엘이이집트에서나와서가나안으로들어가기까지주님께서이스라엘을보호하신것을생각하며기뻐함 - 하나님께서는그분의백성들이하나님의인도와보호하심을잊지않기를원하심 ( 신8:2, 4:9, 6:12...) - 10 -
- 이집트에서의노예의속박과비교할때광야의장막은자유와기쁨을의미함 BC1005 년티쉬리월 15일장막절에솔로몬성전이봉헌됨 ( 대하5:2-3, 왕상8:1-2) 예수그리스도의탄생일일가능성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 (dwelt tabernacled) ( 요1:14) " 보라, 하나님의성막 (tabernacle) 이사람들과함께있으매그분께서그들과함께거하시리니 (dwell tabernacle)"( 계21:3) * 예수님께서유월절 (1월14 일 ) 에돌아가셨을때 33세반이었으므로 33세이셨던날은반년 (6개월 ) 전인티쉬리월 15일즉장막절이됨. 천년왕국에서장막절이지켜질것임 ( 슥14:16-19) 예수그리스도의지상통치 신약의 의미 모든명절의완성 - 7 번째명절, 제 7 월, 7 일간 ( 참된기쁨과완전한구원의상징 ) - 우리의과거를돌아보며하나님의은혜를기뻐하는명절 - 유대인의관행 - 장막절에슥 14 장을읽으며메시아고대 - 기쁨 ( 장막절 ) 은언제나정결함과용서 ( 속죄일 ) 후에옴 알곡과쭉정이들의심판이이루어짐 고대하던메시아가오시고천년왕국이이루어질때장막절이지켜짐. ( 슥 14:9, 16-21) - 그왕국시대에는주님께대한성결이중요한주제가될것임 ( 슥 14:20-21) 만물이원래상태로회복되어지는시간 성경 레 23:33-36, 23:39-43, 출 23:16, 민 29:12-32, 신 16:13-15, 31:10-13, 스 3:4, 느 8:13-17, 슥 14:16-19, 요 7:2 수전절 ( 하누카, 성전봉헌절, 요 10:22) 수전절은시리아안티오커스 4세에피파네스에의해서더럽혀진스룹바벨성전을마카비형제들의저항으로다시깨끗하게정화시킨것을기념하는절기이다. 페르시아제국이헬라제국에의해멸망당하고알렉산더사후에헬라는네나라로나누어진다. 마케도니아의안티고누스, 시리아의셀리우커스, 소아시아의리시마커스, 이집트의프톨레마이우스왕조가새롭게출발하는데, 그후소아시아의리시마커스왕조는시리아의셀리우커스왕조에의해멸망당한다. 유대민족은처음에는이집트의프톨레마이우스왕조 (BC 323-198) 에의벽의하누카촛대해지배를받고그후에시리아의셀리우커스왕조 (BC 198-167) 인안티오쿠스 4세에피파네스왕에의해지배를받게된다. 이왕은왕국의모든식민지에강력한헬라화정책을시도하는데헬라의신들을섬기기를강요하며다른신을섬기는자는사형에처하였다. 또한할례와안식일, - 11 -
절기를지키지못하게하였으며심지어스룹바벨성전에는제우스신상과각종헬라의우상신들이세워졌으며, 유대인들이싫어하는돼지피를성전제단에뿌리며, 돼지로제사를지내는가증한일을행하였다. 예루살렘북서쪽모딘마을에사는레위지파의맛다디아제사장은왕의관리로부터이방의희생제사를드리라는명령을받자거부하였다. 그러자다른유대인들이앞으로나와희생제사를드렸는데그는이것을보고분노하여왕의관리를죽이고제사드리는자도죽였다. 맛다디아는다섯아들과율법을준수하려는사람들을모아산중에서게릴라전으로대항하며율법준수를강조하였다. 맛다디아가죽자 (BC 166) 마카비 ( 쇠망치 ) 라불리우는그의셋째아들유다가저항운동을지휘하게되었다. 유다마카비는저항운동을전면적인독립전쟁으로바꾸어놓았고 BC 164년 12월유다마카비는그의군대를이끌고예루살렘에입성하여제우스의제단을허물고새로운제단을쌓았으며마침내유대는독립국이되었다. 유대인이성전을정화하는데메노라 ( 촛대 ) 에감람유기름을사용해야하는데하루치기름밖에는없었다. 하루치기름을촛대에붓고불을켰는데기적이일어났다. 다른기름이준비될때까지는 8일이걸렸는데, 8일동안불은꺼지지아니하고다른기름은준비되었다. 성전이깨끗하게정화된것을기념하는절기가수전절이다. 수전절은빛의절기라고하는데이는 8일동안하누키아라고하는여덟가지촛대에샤마쉬라고하는여분의가지촛대로오른쪽에서왼쪽으로하루에하나씩불을밝히면서절기를지키기때문이다. 예수님은수전절에세상의빛으로, 생명의빛으로나타내셨으며, 이빛을믿으면빛의아들이되리라고말씀하셨다 ( 요8:12; 12:35-36). 부림절 ( 푸림, 에 9:18-32) " 제비를뽑다 " 라는뜻을가진 " 푸르 " 의이름을좇아복수형태로 " 부림절 " 이라부른다. 하만이유대인을죽일날을결정하기위해서제비뽑기를하였던그주사위로기인해서이날을부림절이라고부르게되었다. 페르시아제국에서아하수에로왕이통치할때두번째권력을가진하만이유대민족을전멸시키고자하였으나하나님의도우심으로모르드개와에스더가승리함으로유대인들이죽음에서해방된것을기념하는일년중가장기쁜절기이다. 부림절의역사적인배경은 BC 538 년바벨초등학생들의부림절가장행렬론에서 1차포로귀환을마치고 BC 458 년바벨론 2차포로귀환사이에일어나는것이다. 모르드개는에스더의사촌오빠였으며자신의딸처럼에스더를잘돌봐주었다. 유대민족이위기에처했을때왕후가된에스더는왕의부름을받지않고, 죽으면죽으리라하고왕앞에나가서유대민족의구원을말하였고, 결국하만과대적들은죽임을당하고유대민족은구원을받고더욱강성해졌다. 성경에는아달월 14일, 15일이틀동안지키는절기로되어있는데 ( 에9:21), 현대이스라엘에서는하루만부림절국경일로지키고있다. 오젠하만 은 하만의귀 라는뜻이며이것은만두크기의삼각형모양의떡으로유대인들이부림절에즐겨먹는다. 잔치를베풀고먹고, 마시고, 기뻐하며최소한두종류이상의조그만선물을주어야하며, 적어도두사람이상에게자선의선물을주어야한다. 특별히부림절은어린아이들의축제일로이스라엘의모든유치원과학교등에서남자는모르드개처럼, 여자는에스더처럼또는자기가좋아하는대로분장을하고, 옷을입고동네를한바퀴도는가장행렬퍼레이드가장관을이룬다. 부림절전날저녁과부림절아침에이스라엘에있는모든회당에서는에스더서를읽는다. - 12 -
이스라엘주요절기와기념일 명칭일자준수계정준수목적영적교훈 안식일 ( 쇠바트, Sabbath) 안식년 ( 쉐나트솨바, Sabbath Year) 희년 ( 요벨, Year of Jubilee) 유월절 ( 페사, Passover) 무교절 ( 마촐, Unleavened Bread) 초칠절 ( 바쿠림, Firstfruits) 칠칠절, 맥추절, 오순절 ( 샤부와,Weeks) 신년절, 나팔절 ( 로쉬핫사나, New Year's Day) 속죄일 ( 욤키프림, Day of Atonement) 장막절, 초막절, 수장절 ( 수코트, Tabernacles) 거룩한대회 ( 아차라, Sacred Sacrea Assembly) 수전절 ( 하누카, Feast of Dedication) 부림절 ( 푸림, Purim) 월삭 ( 호데쉬, New Moon) 제7 일 ( 매주금요일일 * 노동금지몰에서토요일일몰까 * 전적인안식지 ) 제 7 년 (7 년을주기로한마지막해 ) *1 간휴경 ( 休耕 ) * 채무청산제50 년 ( 안식년 7회 * 노예와종의자유허용경과한그다음해 ) * 토지는원소유주에게환원 1 월 ( 아빕월 )14 일 ( 태양력 3,4 월 ) 1 월 13-21 일 ( 태양력 3,4 월 ) 1 월 16 일 ( 태양력 3,4 월 ) - 13 - * 백성과짐승의안식 * 이스라엘선민의식고취 * 토지를쉬게함 * 이웃을둘러보게함 * 영적신앙회복 * 가난한자를돌봄 * 만물의주인은하나님이심을재확인 * 집안에서누룩을모두제거함 * 무흠한어린양수컷을잡아쓴나 * 애굽으로부터의구원회상물, 누룩없는떡과함께먹음 * 노동금지 *7 일간누룩없는떡을먹음 * 여러번의성회와각종제사 * 요제로추수의첫이삭단을헌상 * 번제, 소제, 전제 * 첫이삭헌상까지시식금지 * 노동금지, 성회회집 3월 ( 시브월 ) 6일 * 요제로누룩든떡헌상 ( 초실절에서 50일째 * 소제, 번제, 속죄제되는날 ) * 수확물헌상전까지시식금지 7월 ( 디스리월 ) 1일 * 노동금지, 성회회집 ( 민간력으로신년의 * 제물위에나팔을붐시작일 ) 7 월 10 일 ( 태양력 9,10 월 ) 7 월 15-21 일 7월22 일 ( 장막절익일 * 노동금지 로안식의날에해당 ) * 각종제사 9 월 ( 기슬레월 )25 일 ( 태양력 11,12 월 ) 부터 8 일간 12 월 ( 아담월 ) 14, 15 일 ( 태양력 2,3 월 ) 매월첫째날 * 노동금지 * 자신을괴롭게함 * 대제사장의지성소입장 * 새하늘과새땅에서의안식 * 예수의새창조예표 * 하나님의창조주되심을확인 * 종국에임할하나님의영원한안식, 기쁨예표 * 쉼을통해하나님과의영적교제지향 * 예수의십자가로인한죄의올무에서해방 * 하나님의용서하는은혜 * 유월절예수의희생 * 성만찬으로승화, 발전 * 재림대의어린양혼인자치 * 하나님께서고역의땅애굽 * 무흠하신예수의죽음상징에서이스라엘을어떻게구 * 순결한교회상징하셨는지를기억 * 순전한봉사상징 * 모든땅의소산물이주의것임을기억 * 온전한헌신상징 * 부활의첫열매이신예수의구속사역을예표 * 주께서허락하신추수의축 * 오순절성령대강림시사복을기뻐하고감사하기위 * 성령강림으로인한교회설립예표해 * 하나님앞에서의자기생활점검 * 새해첫날을드리기위해 * 지성소에서제사장들과백성들의죄문제를해결키위해 * 성소정결을위해 * 새하늘과새땅으로인도할예수의재림을기대케함 * 예수의대속죽음예표 *1주간추수감사 * 애굽에서가나안에로의여정 *1주간장막생활을통해출애굽을회상 * 재림으로인한천국의지족지복한 회상 *1 주간화제 * 약속의땅가나안을허락하신은혜를감사 삶을예표 * 하루 1 개씩의촛불을더밝혀끝날 8 개의촛불을밝힘 * 각자의집에서도준수가능 * 기쁨의날로잔치배설 * 서로예물교환 * 후기로이르러노동금지 * 제물위에나팔을붐 * 각종제사 * 모든추수를마감한데대한감사를위해 * 유다마카비의승리에대한감사 (BC 165) * 예루살렘성전봉헌기념 * 모든악에서승리한성도들의누릴천국기쁨상징 * 죄로부터의궁극적승리상징 * 성도의영적순결예표 * 바사하만의궤계에서유대 * 역사의대주제는하나님이심을밝인들의생명을지킨에스더힘시대의구원을기념하기위해 * 악에대한신의최후승리예표 * 지난달의허물을청산하고 * 예수로인한과거청산새달을전적으로의뢰키위 * 예수안에서의새출발시사해
성경의도량형 성경에기록된사건은대략지금으로부터 4000-2000 년전의사건들이다. 따라서그사건에기록된도량형들은현대와비교할때매우원시적일수밖에없다. 도량형기구나단위들이주로생활주변에서널리쓰이던용기들, 또는사람의신체부위에서나온사실은이를잘반영한다. 더욱이이스라엘민족은역사의경과에따라이집트,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등다양한국제문화와교류하였기때문에그때마다도량형제도에변화가있을수밖에없었다. 또한도량형을재는각종단위들은특별한공인기관이따로없었으므로같은단위라해도부족 ( 部族 ) 과지역에따라실제에있어서는조금씩달랐다. 따라서성경의도량형은상대적근사치이지현재의 kg, m법과비교하여정확한절대치를얻을수없다. 한편성경도량형의이해에있어서는이와같은수치의정확한문제와아울러윤리성의문제도고려되어야한다. 성경은공의의실현이란차원에서상거래, 분쟁조정의도구가되는도량형의정직성을강조하고있기때문이다.( 신 25:13-15; 암 8:5; 미 6:11) 이는결국성도의경제생활에있어서의정직성의실천이라는본질적교훈을던져주고있는것이다. I. 무게 화폐문화가발달하기이전의이스라엘은교환수단이되는금속의무게로써상품의가치를측정하였다. 상품의상거래가주로무게를기준으로행해졌기에무게도량형은일상생활에서빈번히사용되었다. 무게의기본 단위는세겔이었다. 그런데세겔에도두종류의세겔이있었다. 따라서전반적무게체계도두종류의체계가있는 셈이었다. 즉일반인들이사용하던보통세겔 ( 가벼운세겔 ) 체계와궁중이나국가공무에사용되던왕실세겔 ( 무거운세겔 ) 체계의두체계가있었다. 이외에도성전과종교생활을위해서만통용되던성전세겔체계도따로있었다. 시대명칭비교치무게성구비고 구약 신약 게라 (gerah) 반세겔 (shekel) 베가 (beka)/ 페레스핌 (pim) 세겔 (shekel) 므나 (minah) 달란트 (talent) 드라크마 (drachma) 리트라 (litra)/ 라드므나 (minah) 달란트 (talent) 1/20 세겔 1/2 세겔 1/2 세겔 2/3 세겔 20 게라 50 세겔겔 1/2 세겔약 1/100 달란트 5/4 리트라 60 므나 0.57g 5.7 g 5.7 g 7.6 g 11.4 g 571.2 g 34.27 kg 약 6 g 0.373 kg 0.56kg 34 kg 출 30:13 창 24:22 출 38:26 삼하 14:26 느 7:72 출 38:25,27 요 19:39 요 12:3 마 18:24 ; 계 16:21 성전세 ( 마 17:24) ' 파운드 ', ' 근 ' ' 근 ' 20-40kg 까지다양함 II. 화폐물물교환이상업형태의주종을이뤘던고대세계에서는화폐라는공식적교환수단이발달할수없었다. 이런사실을반영이라도하듯이이스라엘에서는바벨론포로이전에는주조화폐가통용되지않았다. 따라서아래구분된구약시대의달란트, 므나, 세겔등은화폐를의미하기보다오히려일정가격에해당하는은, 금의무게치를의미한다고본다. 즉주조화폐가통용되기전에는물건의값을그가격에해당하는동, 은, 금등의무게를저울에달아치루었다. 한편이스라엘내에처음화폐가통용된것은바벨론포로이후부터이다.( 스 2:69) - 14 -
시대 명칭 비교치 가치 성구 비고 유대 게라 (gerah) 베가 (beka) 세겔 (shekel) 므나 (minah) 달란트 (talent) 1/20 세겔 1/2 세겔은-11.4g 금-15 은세겔 1/60 달란트은-6,000 드라크마금-15 은달란트 은 0.57g 은 5.7g 노동자 4일품삯은 570g 출 30:13 출 38:26 삼하24:24 ; 대상 21:25 눅19:13-25 출38:27 ; 대상 29:4 성전세에버금기본화폐 렙돈 (lepton) 1/2 고드란트 최소가치 마 12:42 로마에까지전래 드라크마 (drachma) 1 데나리온 노동자하루품삯 눅 15:8,9 은화 헬라 디드라크마 (didrachma) 2드라크마 4드라크마 2일품삯 4일품삯 마17:24 마17:27 성전세, 공물금전 스타테르 (stater) 렙돈 (lepton) 1/2 고드란트 최소가치 눅 21:2 조그마한 동화 고드란트 1/4 앗사리온 마 5:26 호리 (kodrantes) 1/16 데나리온 참새두마리 마 10:29 아스 로마 앗사리온 (assarius) 데나리온 (denarius) 1/100 므나 1드라크마 노동자하루품삯노동자하루품삯 마18:28 행19:19 기본화폐은, 은화 아르끼리온 25 데나리온 근한달치품삯 마 10:9 금 (arqurion) 크뤼소스 (chrusos) III. 부피성경의부피체계는다른도량형체계보다도시대와지방에따라차이가심하여기본적환산치를얻어내기가어렵다. 따라서아래환산표는대표적환산표일뿐이며각시대와지방에따라통용되던독특한체계가따로있었음을기억해둘필요가있다. 고대문화의일반적경향이지만이스라엘에서도용적이큰물건들, 예를들어곡식이나술따위등은무게보다부피단위로계산하는것이통례였다. 1. 액체의부피 시대명칭비교치부피성구비고 록 (log) 1/12 힌 0.3 리터 레 14:10 갑 (kab) 1.2 리터 왕하 6:25 구약 힌 (hin) 12 록 3.66 리터 출 29:40 밧 (bath) 1/10 호멜 22.71 리터 왕상 7:26 액체측정기준 고르 (cor) 10 밧 220 리터 겔 45:14 호멜 나귀 1 마리분 신약 크세스테스 (xestes) 메테르테스 (metertes) 0.552 리터 39.5 리터 약7:4 요2:6 주발 통, 바스 - 15 -
2. 고체의부피 시대명칭비교치부피성구비고 구약 록 (log) 갑 (kab) 오멜 (omer) 스아 (seah) 에바 (ephah) 반호멜 (homer) 호멜 (homer) 1/10 에바 10/3 오멜 1/10 호멜 5 에바 10 에바 0.3 리터 1.2 리터 2.2 리터 7.33 리터 22 리터 110 리터 220 리터 레 14:10 왕하 6:25 출 16:36 창 18:6 출 29:40; 룻 2:17 호 3:2 민 11:32 액체단위와혼용 잇사론 세아 신약 코이닉스 (choiniks) 모디오스 (modios) 사톤 (saton) 1.2 리터 8.7 리터 13.124 리터 계 6:6 마 5:15; 눅 11:33 마 13:33; 눅 13:21 피 말 말, 석 IV. 길이길이의수치에대한실례가많이나온다. 길이의기본단위는성인남자의팔꿈치에서손가락중가장긴중지의끝까지를일컫는것으로서대략 45.6cm 를가리켰다. 그러나이것은근사치이고시대와장소에따라서다소달랐다. 그외의길이단위도생활주변에서흔히사용되는것들로서매우원시적인것이었다. 따라서동시대사람들끼리도길이의수치를논할때에는어떤규빗, 어떤단위를기준으로삼을지를먼저정하고나서야수치표기를할수있었다. - 16 -
명 칭 비교치 길 이 성 구 비 고 손가락너비 (finger) 손바닥너비 (hand breath) 뼘 (span) 규빗 (cubit) 길 (fathom) 갈대 (reed) 스타디온 (stadion) 안식일허용거리 (sabbath Day s Journey) 리 (roman mile) 하루가는길 (day s journey) 1/4손바닥너비 1/6규빗 1/2규빗 6손바닥너비 1/100 스타디온 6규빗 100길 2000 규빗일천걸음 1.85Cm 7.4Cm 23.2Cm 45.6Cm 1.85M 2.67M 185M 약 1Km 1.48Km 약 32Km 렘52:21 출25:25 출28:16 출25:10 행27:28 겔29:6; 계21:15 마14:24; 고전9:24 민35:5; 행1:12 마5:41 출5:3 사지 ( 四肢 ) 놓임 측정의기본단위 리, 달음질도피성의사방을기준성인남자기준 V. 시각 포로시이전의시대에는하루 24 시간의시간구분개념이없었다. 다만아래도표에서보듯이한낮을밝혀주는 해의상태에따라대략적으로구분하였다. 반면포로기이후시대에는현대와같은 24 시간제가도입되었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의 24 시간제는현재통용되는로마식 24 시간제와는시간기점, 즉하루 24 시간을시작하는기점의설정 에서서로다르다. 왜냐하면히브리인들은해지는시각부터다음날해지는시각까지를하루로계산하는관습이있 었기때문이다. 그래서히브리식 24 시간제는밤 12 시를 0 시로계산하는로마식과달리저녁 6 시를 0 시로계산하였 다. 한편신약시대에는 24 시간개념과구약시대식의대략적시간개념이병용되었는데, 아래도표가이를잘보 여준다. 시대 구분 시각 관계성구 초경 해질때 -오후 10시 애2:19 밤 이경 오후10 시-오전 2시 삿7:19 삼경 ( 새벽 ) 오전2 시-해뜰때 삼상11:11 구약 신약 낮 밤 낮 아침오정서늘할때저물때저물때밤중닭울때새벽 아침 ( 마 16:3) 정오 ( 행 22:6) 저녁 ( 마 16:2) 해뜰때 -오전 10시오전10 시-오후 3시오후3 시-오후 6시오후6 시-해질때 창24:54 창18:1 창3:8 삼상30:17 해질때 -오후 10시 마26:20 오후10 시-오전 1시 막13:35 오전1 시-오전 4시 막13:35; 눅 22:61 오전4 시-해뜰때 마14:35; 막13:35 24시간제 저녁기점 -유대식 자정지점 -로마식 시간 성구 제12 시 제6시 오전6 시 요19:14 제3시 제9시 오전9 시 마20:3 제4시 제10 시 오전10 시 요1:39 제6시 제12 시 오전12 시 마20:5 제9시 제3시 오후3 시 마20:5 제11 시 제5시 오후5 시 마20:6 제0시 제6시 오후6 시 요4:6 제1시 제7시 오후7 시 요4:52-17 -
VI. 면적 이스라엘백성들은넓이에대한확실한개념을갖고있지못했다. 다만그들은중요한장소또는지형을기준으 로경계구분및농경과관계된원시적넓이개념을지니고있었을뿐이다. 구분 실례 해설 관련성구 갈이 반일경지단 한쌍의소가반나절갈수있는토지의넓이 삼상14:14 ( 체메드 ) 열흘갈이 한마리소가 10일갈수있는넓이의땅 사5:10 직 한호멜지기 한호멜 (220 리터 ) 의곡식종자를뿌릴수있는넓이의땅 레27:16 ( 제라 ) 두세아지기 두세아 (14.7 리터 ) 의곡식종자를뿌릴수있는넓이의땅 왕상18:32 도량형요약 길 이 부 피 화 폐 무 게 넓이 명칭 길이 관계성구 하룻길 32 km 출 3:18 리 1.48 km 요 5:41 안식일에가기에알맞은길 1.1 km 행 1:12 척량하는장대 266.7 cm (4규빗 ) 겔40:3; 계21:15 걸음 88.9 cm 삼하6:13 규빗 ( 간 ) 45.6 cm 창 6:15 뼘 22.21 cm 출 28:16 손바닥넓이 7.4 cm 출 25:25 갈대 2.67 cm 계21:15 손자락 ( 지 ) 1.9 cm 렘52:21 명칭 부피 관계성구 고 호멜 227 l (12말 ) 레 27 : 16; 겔 45 : 11-14 에바 22.7 l (12되 ) 출 16 : 36 스아 7.22 l (4되) 창 18 : 6 체 오멜 2.34 l (1.2 되 ) 출 16 : 16 갑 1.3 l (0.66 되 ) 왕하 6 : 25 액 고르 ( 호멜 ) 227 l (12말 ) 겔 45 : 14 밧 22.7 l (12되 ) 왕상 7 : 26 힌 3.67 l (2되)) 출 29 : 40 체 갑 1.3 l (0.66 되 ) 왕하 6 : 25 록 0.31 l(1.65 홉 ) 레 14 : 10 명칭 가치 관계성구 유 세겔노동자의 4일품삯출30:24; 삼하24:24; 대상21:25 게라세겔의 1/20 출 30 :13 베가 세겔의 1/2 출 38 : 26 대 달란트 6000 드라크마출38:27; 대상29:4; 마18:24 므나달란트의 1/60 눅 19 : 13-25 로 데나리온 노동자의하루품삯 마 18 : 28 앗사리온 데나리온의 1/16 마 10 : 29 마 고드란트 ( 호리 ) 앗시리온의 1/4 마 5 : 26 명칭 무게 / 면적 관계성구 달란트 약 34(3 천세겔 ) 출38:25,27; 완상16:24; 계16:21 므나 570 g 눅 19 : 13-25 나드 373 g 요 12 : 3 세겔 11.4 g 삼하 14 :26 반세겔 5.7 g 창 24 : 22 게가 0.57g( 세겔의 1/20) 출 30 : 13 일일경지단 한쌍의소가하루동안쟁기질할수있는전면적 삼상 14:14; 사 5:10 세아 일정한양의씨앗을파종하는데필요한땅 왕상 18 : 3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