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물류스쿨제 4 강 (2017.4.14) 물류스타트업 I 대표이사 / 공학박사이상근
한대학생이비즈니스모델을제출하라는과제를받았다. 그는허브에화물을모았다다시전국적으로배송하는방식의비즈니스모델을제출하였다. 지도교수는 개념이재밌고리포트의구성은좋지만현실적으로실현가능성이부족하여 C 학점이상은줄수없다 고평했다. 학생은훗날그보고서를바탕으로회사를설립했다. 회사의이름은페덱스 (FedEx) 다. 지금전통물류업계가새로운물류스타트업을바라보는시각도이와같아야되지않을까. 그것이허무맹랑한이야기가될지시장에바람을불어오는혁신이될지는아무도모른다. 그러나한가지만기억하자. 세계적인운송회사페덱스는한대학생의 C 학점에불과한아이디어에서탄생하였다. Source: CLO 15.4.7
전통적으로물류산업은스타트업의불모지. B2B 물류산업과 B2C 택배사업경우도배송기사, 차량, 센터같은거대한비용의인프라가요구됨. 그런물류산업에서최근배달사업을중심으로스타트업플랫폼들이우후죽순등장. 새로등장한스타트업플랫폼은대중에게친숙한 배달사업 에 + IT 플랫폼 을입힌형태. 앰플러스파트너스김진상대표는 온디맨드회사의목표는감성을고객의뼛속까지심어놓는것 이라며 결국고객의정신적준거점이되는부분, 즉물류에마케팅을도입하는것이큰이슈가될것이다 물류에감성이들어가면시장이달라질것이며때문에물류스타트업들도사람의심리를고민할필요가있다 이런물류스타트업의태동은전통물류산업에새로운바람을불러올수있다. 현재국내에는화물운송주선서비스를제공하는 메쉬코리아 고고밴코리아 등이활발하게운영중이다. 물류의범위를넓히면배달음식검색및주문서비스 배달의민족, 세탁배달서비스 크린바스켓, 꽃정기배송서비스 꾸까 등이주목받고있다. 물류스타트업의특징은 IT 를바탕으로시장을개척하고있다는점이다. 메쉬코리아는지역군소적으로흩어진배달대행사업자와제휴해기존에배달하지않던상점의상품을배송하거나근거리퀵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실시간으로투입되는물동량을처리하기위해고도의 IT 기술을활용하고있다는게사측의설명이다. 2013 년홍콩에서부터시작된고고벤코리아는퀵서비스 소형용달화물 소형이사 화물배송등사용자가원하는형태의배송서비스를모바일이나온라인으로손쉽게제공하고있다. 이에기존대형업체들도스타트업의역량을접목시키려고노력하고있다. CJ 대한통운은내년초수도권지역부터실시하는주문후 3 시간이내배송서비스를메쉬코리아와제휴해진행할계획이다. 현대로지스틱스도당일배송을위해퀵서비스업체를인수하거나제휴하는방안을검토중이다. 이에따라스타트업업체와의제휴가능성도점쳐진다. 그러나물류업계자체가진입장벽이높고수익이쉽게나지않는구조이기때문에주의해야한다는시각도있다. 한물류업계관계자는 물류스타트업은노하우가반드시뒷받침돼야한다 면서 이업계에대한완전한이해와폭넓은데이터가필요한것은물론, 계획초기단계부터반드시현업관계자가함께해야할것 이라고설명했다. Source : 아시아투데이 "
Source : CLO,2017 로지스틱스트렌드레이더 "
페덱스의서비스도수많은스타트업의공격을받고있다. 우버도배송의영역에군침을흘리고있으며 Shyp 같은회사는모바일앱으로어떤물건이든지사람이와서알아서포장해서배송해주는방식으로페덱스의시장을조금씩잠식하고있다.
Source : CLO,2017 로지스틱스트렌드레이더
세상을바꿀물류스타트업 33 선 Source: CLO 15.4.7 교통수단시스템 (Transpor -tation system) 화물요율 (Freight rates) 매터넷 (Mattern et) 프레이토스 (Freigh tos) 트랜스포테카 (Transpor teca) 매터넷은무인항공기 (UAV: Unmanned Aerial Vehicles) 와착륙장, 라우팅소프트웨어로만들어진교통수단시스템. 이시스템은의약품배송방식을변화하는것으로시작하여지역내운송수단방식을변형시키고자한다. 매터넷은도로가부족한신흥국오지에의약품, 구호물품을전달하는드론을개발하고있다. 이기술이활성화될경우 2025 년까지 10 년간 10 만개의일자리가생기고 820 억달러의경제효과가창출될것으로전망된다. 화물운송업자들의네트워크이자웹사이트인프레이토스 (Freightos) 는화주가자동으로화물운송견적을구할수있도록하고, 화주들에게계약관리시스템을제공한다. 이웹사이트내에서는화주별운송료와교통수단의가격을비교해볼수있다. 물류비용가격비교사이트라고할수있다. 이스타트업은코펜하겐을기반으로현재까지는아시아와덴마크간의화물이동에중점을두고있다. 하지만그들의서비스는매우견고하고믿을만하다. 이서비스가곧전세계모든지역을포함하길기대해본다. 제네타 (Xeneta) 제네타의서비스는수입업자, 수출업자, 화물운송업자, 등모두에게유용한서비스로서서로가시장을이해하고가격을협상할수있게한다. 제네타 (Xeneta) 는기업들이해상운송요율에있어기준점을제시함으로써해운산업의투명성을더해주고있다.
컨테이너 (Contain ers) 크라우드쉬핑 (Crowd shipping ) 쉬포 (Shippo) 쉽호크 (ShipHaw k) 스텍슨 (Staxxon) 피기비 (PiggyBe e) 쉬포는 shipping made easy 라는문구를내세워쉬포만의 API 와어플리케이션을이용해서비스를제공한다. 이를통해고객들은할인된배송료와라벨을단몇분만에얻을수있다. 쉬포는단순하게말하자면할인된가격의라벨을판매하며고객의쇼핑카트와 DHL, FedEx, UPS 와같은배송업체들과연결해주는것이다. 이를통해양쪽에이들을제공하고물건을보내고자하는사람들에게그일을더싸고더쉽게만들어준다. 쉽호크는소프트웨어솔루션으로판매기업들이쇼핑카트에솔루션을결합하여기업의구매자가최고의배송조건을받아볼수있는솔루션이다. 이솔루션을도입하게되면고객이물건을구매할때, 배송에있어포장의유무, 물건의사이즈에상관없이최고의옵션과가격의배송을고를수있다. 쉽호크를통해판매자와그구매자들은배송에있어모든세부사항을고민하고정하는대신, 쇼핑카트에서즉시실제물건의배송견적과가장적합한옵션들을받아구매할수있다. 스텍슨은컨테이너내에공기를제거한접히고, 네스팅이가능한화물컨테이너를개발했다. 이를통해다섯개의빈컨테이너를마치한개의컨테이너를옮기는것처럼옮길수있도록했다. 피기비는대중들을운송에이용하는서비스이다. 이서비스는여행자들을이용해물품을배송하고자하는사람과이를배송해줄사람을연결해준다. 줄여말해, 택배배송의수요와공급을맞춰주는온라인플랫폼이다. David Vuylsteke 피기비 CEO 는자신의아이디어는공유경제와완벽히일치한다고말한다. 그리고여행자들이자신의트렁크를공유하면서그여행에아주조금의의미를더해주는것이라고이들의서비스를소개한다.
크라우드쉬핑 (Crowd shi pping) 프렌드쉬퍼 (Friendshippr ) 버나클 (Barnacle) 님버 (Nimber) 브링어스 (Bringrs) 우버카고 (UberCARGO) 프렌드쉬퍼는피기비와유사한개념으로, 크라우드쉬핑서비스를어플리케이션을통해제공한다. 이는어플리케이션을통해친구를만드는것을주목적으로, 그친구를통해여행을할때, 자신의물건을배송할수있도록한다. 버나클은미국주요도시 5000 명이상의트럭운전자들이속해있는네트워크이다. 버나클에운전자들은자신의운전경로를공유하고물품의배송신청을받는다. 버나클에따르면이서비스를사용해보내는사람은일반택배와화물운송비용에서 75% 까지비용을절약할수있다고한다. 또한더안전하고친근한배송을통해자신의소중한물건을운반할수있다. 님버 (Nimber) 는현재까지는노르웨이와북유럽을주무대로하는크라우드쉬핑서비스이다. 지역내에서쉽게물건을보내거나운반할수있도록해주는서비스이며현재까지 1 만 6000 건이상의운송이발생했다 덴마크의크라우드쉬핑서비스로물건을보내고싶어하는사람과이를배송해줄사람을연결해준다. 지역내배송과국내배송모두를제공하며브링어스 (Bringrs) 의경로지도는특히흥미롭다. 이지도는서비스를사용하는 브링어스 (bringrs) 들에게모든종류의대안경로와여분의물품픽업을고려할수있도록돕는다. 우버카고는우버의첫국제물류서비스이다. 현재까지는홍콩에서만이용가능하다. 우버카고를통해고객은단몇분안에고객이원하는장소에밴을부를수있다. 그리고운전사의도움을받아밴의뒷좌석에자신이배송하고자하는물품을싣는다. 배송은어플리케이션을통해실시간으로조회가능하며이결과는받는사람도함께공유할수있다. 또고객이원한다면물건의배송과함께고객이직접우버 (Uber) 밴을타고이동할수도있다.
최종연계배송 (End-to-e nd shippi ng) 지역배송 (Local deli very) 쉽스터 (Shipster) 쉽 (Shyp) 쉽밥 (ShipBob) MinFragt.dk 스왑박스 (Swapbox) 박스크 (Boxc) 쉽스터는지역간, 장거리배송을위한물류서비스네트워크이다. 배송을원하는물건의사진을찍어요청하면, 그어떤물건이라도쉽스터의사원이이후의모든것을책임진다. 포장, 서류작업, 물류파트너를통한배송등전물류과정을지원한다. 쉽은모바일어플리케이션으로사람들이물건을배송시킬때, 그경험을쉽게만들겠다는목표로만들어졌다. 이서비스를요청하면, 쉽히어로 (Shyp Hero) 가나타나고객의물건을수집하고, 목적지까지전문적으로포장, 배송해준다. 쉽밥은간단히설명하자면심플하게만들어낸우버 (Uber) 이다. 고객이픽업을요청하면, 30 분이내에단돈 5 달러 쉽캡틴 (Ship Captain) 이나타나당신의물건을가져가고포장해준다. 그리고이후에는가장낮은요금으로물건을운송해준다. MinFragt.dk 는덴마크기반의물류서비스로최종고객을 50 개이상의운송업체와유럽의 2 만 3000 대의트럭과연결해준다. 이서비스는운송업체에골칫거리인수많은공차의빈공간을채워운송을하게해주며고객과운송업체모두에게이익을주고있다. 스왑박스는가까운물류스토어를통해언제어디서나물건을보내고받을수있는현대적인 24 시간우체국. 물건을보낼때는, 언제나가까운스왑박스에물건을맡길경우곧바로포장과배송이가능하다. 물건을받을때는, 언제어디서든온오프라인쇼핑을하고가까운스왑박스로원하는물건을배송받는다. 고객은이메일혹은문자로물건을수령할수있는 PIN 번호를받고이는언제나수령가능하다. 박스크는미국내구매고객에게값싼 3~5 일내국제배송을제공한다. 국제배송의가장큰문제인반품문제를해결하기위해고객이원할경우, 미국내주소로의반품을허용한다. 박스크는이러한배송을서비스내수요의묶음배송과최적의운송사선택을통해가능하게한다.
창고 (Storage) 딜리브 (Deliv) 사이드카딜리버리스 (Sid ecar Deliveri es) 22. 로키트론 (Lockitron) 23. 메이크스페이스 (Mak espace) 24. 쉐어마이스토리지 (ShareMySt orage) 25. 커비홀 (Cubbyhole) 26. 키카페 (K eycafe) 딜리브 (Deliv) 는미국내수요기반서비스로소매업체와구매자, 운전사를연결해고객의온라인주문의당일배송을가능하게한다. 차량공유서비스제공업체사이드카가지역배송으로진출했다. 사람과포장을결합해, 사이드카는기업들에게기존비용에서 80% 가저렴하고시간을반으로줄일수있는당일배송서비스를제공.. 사이드카는 2015 년말이면자신들사업의반이상이당일배송예측. 로키트론은원격조종가능한잠금장치와모바일어플리케이션을통해사용자가일반창고를사용하는대신지역내에서물품을저장할수있게함. 메이크스페이스는고객수요기반창고저장솔루션이다. 이회사는물품의픽업과도심창고를제공하고고객이원하는시점에물품을회수를할수있도록서비스를제공한다. 웹사이트인쉐어마이스토리지닷컴 (sharemystorage.com) 을통해사람들은다락방, 지하실, 차고, 빈방과같은공간을사용해물품을저장하는자가창고솔루션을얻게된다. 이웹사이트를통해사람들은저장공간을찾거나올릴수있다. 앱사용자들이모르는사람에게저장공간을빌려줄수있도록한다. 대여를하는사람들은사용공간평수, 기간등을세부사항을올리고자신들이저장하고자하는물건들을사진을찍어올린다. 공간대여비용은최저 15$ 로 App 상에서신용카드로바로지불가능하다. 또한공간을빌려주는사람은공간대여료중 70% 를얻어간다. App 를통해자신의집키를지역내카페에맡길수있는서비스이다. Airbnb 와같이자신의집을빌려주는집주인들이사용할수있는서비스. 이들은자신의집을빌리는사람에게집키를원격으로 APP 상으로제공. 키카페는전통적인 물품보관 ] 의개념은아니지만, 어플리케이션만을통해자신의집을관리하고접근할수있다는점이흥미롭다.
트러킹 (Trucki ng) 배송 (M oving) 카고매틱 (Cargomatic) 트럭트랙 (TruckTrack) 유트럭미닷컴 (Youtruckme.c om) 키체인로지스틱스 (Keychain Logistics) 유쉽 (uship) 고스트럭 (Ghostruck) 벨홉스 (Bellhops) 카고매틱은모바일 App 와클라우드 SW 를통해화주에게실시간으로즉각적인트럭의위치를알수있도록하는가시성을제공한플랫폼이다. 트럭의관리를위한클라우드어플리케이션. 사업의 KPI 와수송, 인력관리에대한즉각적인평가와사업최적화대안을제공하기도한다. 트럭운전자들을위한소셜네트워크이다. 이플랫폼상에서트럭운전자들은거의모든것을할수있다. 자신의동료가어느위치에있는지, 어떠한여정을계획하고있는지, 그리고화물을찾고사거나팔수도있다. 키체인로지스틱스어플리케이션은화주와운송사의즉각적인중계를해준다. 그리고결제프로세스를수행하고이를보증하기도한다. 온라인국제운송시장으로고객의화물을두고운송인들이경쟁한다. 유쉽에서고객은일반화물, 집기, 차량, 등거의모든물건을운송할수있다. 회사측은이모델을통해고객은국내외운송에있어거의 80% 의비용을절약가능하고, 운송인들은더많은고객을유치한다는이득을가진다. 또한이모델이가능한이유는운송인들의입장에서봤을때, 고객유치를통해공차를줄이면서이익을보고있기때문이다. 고스트럭은모바일어플리케이션으로고객과고스트럭에서인증한배송인을연결해준다. 고객은거의모든것을스마트폰을사용하여배송할수있다. 그저보내고자하는물건의사진을찍는것과함께필요사항을설명한후요청하면, 고스트럭은전문배송인인운전자를찾아준다. 벨홉스는미국내 121 개도시 8000 명이상의학생으로이루어진운송업체이다. 다르게설명하자면, 비싸고유동성없는전문화물운송업체대신고객은벨홉스를통해원하는대로지역내학생들을통해자신의물건들을쉽게배송할수있는것이다.
< 물류스타트업한계 > 물류산업의혁신절벽은일반적혁신절벽보다훨씬깊고넓다. Crossing the Chasm 처음엔혁신그자체로의미있지만, 성장하기위해선혁신의절벽을넘어보편적서비스로성장 Source: 송상화, 물류산업트렌드변화와대응전략 (2015.12) 출처 : http://platformsandnetworks.blogspot.kr/
< 물류스타트업한계 > - 비즈니스모델혁신 : 죽어가는유니콘들 On-demand Delivery is doomed. Google Express, Instacart, Shyp, Postm ates 와같은 Delivery Startup 들의경제성은문제가있다. 기본적으로수익이낮은사업이고, 서비스증가할수록비용도증가한다. 2000 년대초반파산한 Kozmo, Web Van 과다를게없다. Google Express 는 Amazon 에검색트래픽을뺏기며나온방어적전략이며, 방어로성공할수없다. Source: 송상화, 물류산업트렌드변화와대응전략 (2015.12)
- 비즈니스모델혁신 : 인터넷버블시대꺼져간온디맨드물류 (Wikipedia) Source: 송상화, 물류산업트렌드변화와대응전략 (2015.12)
< 물류스타트업한계 > WebVan 의실패 규모의경제를벗어난유연성의확보 자동화 = 규모의경제 = 효율성 Source: 송상화, 물류산업트렌드변화와대응전략 (2015.12) http://techcrunch.com/2013/09/27/why-webvan-failed-and-how-home-delivery-2-0-is-addressing-the-pr oblems/
< 물류스타트업한계 > - 규모의경제를벗어난유연성의확보 Kiva의성공은불확실성과의전쟁 Amazon은 WebVan 브랜드인수후 WebVan 모델을바탕으로 Amazon Fresh를서비스시작 Amazon 관련서비스핵심임원중 4명은 WebVan 출신 Kiva Systems는 WebVan 의 Carousel 아이디어에기반하여시작 (Mick Mountz) Kiva Systems는 Amazon에인수되어 Amazon Robotics로새출발 http://www.reuters.com/article/2013/06/18/amazon-webvan-idusl2n0eo1fs201 30618 Source: 송상화, 물류산업트렌드변화와대응전략 (2015.12)
< 물류스타트업한계 > - 규모의경제를벗어난유연성의확보 Amazon 의 8 세대 Fulfillment Center (Distribution Center 가아니라..) 유연성과규모의경제를모두갖춘미래형 Assembly Center 규모의경제기반자동화 WebVan Carousel 시스템 물류센터비용중피킹비용은 50% 수준이니, 피커가아니라재고가피커를향해움직이는병렬형시스템을만들자. 물류센터 1개당 3천만달러투자, 물류센터당 12개의 Carousel 시스템 최고의생산성 문제점 물동량이전체시스템의 100% 가될때최고의생산성 ( 실제 WebVan 파산직전가동율은 25~30%) 사소한문제로 Carousel 이작동을멈추면전체 Carousel 을잃게된다. 수요의급격한변동에대응하기힘들다. Source: 송상화, 물류산업트렌드변화와대응전략 (2015.12) 유연성기반자동화 Amazon Kiva 로봇시스템 WebVan 의실패는개념이아니라전략의실패였을뿐, 비전은훌륭했다라는반성 Carousel의문제점을보완하자라는개념에서 Mick Mountz는선반 (Pod) 과모터 (Rob ot) 의분리를고민하여 Kiva 로봇개발 투자및생산성 3 만대의 Kiva 로봇을 13 곳의물류센터에투입 물류센터 1 곳당 2307 대투입 1대의 Kiva 로봇은약 6천만원수준 물류센터 1곳당약 1.3천만달러투자 수요의변동에따라로봇을유연하게투자 하나의로봇이멈추더라도시스템은그대로유지 https://brunch.co.kr/@sang hwas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