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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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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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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나눌 말씀 6월 4주 Week 26 부모의 훈육이 자녀를 만든다 들어가며 새찬송가 459장 누가 주를 따라 성경말씀 왕상 1:1-10 부모는 자녀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남길 수도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남길 수도 있습 니다. 어떤 경우건 부모가 자녀들에게 끼치는 영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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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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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계속 ) 2. 이스라엘백성은모세로부터여호와의명령을듣고어떻게행동했나요?(43절) 답 : 여호와의명령에복종하지않고, 교만한마음으로산지로올라감 인도 : 하나님께서는이스라엘백성들에게올라가지도말고싸우지도말라고분명히말씀하셨지만, 이스라엘백성들은그말을들으려하지않았어요. 그

설교개요 시 주 ( ) 제목 죄수가왕처럼 본문 사도행전 23장 18-24절 요약 하나님은여러사람을사용해서바울을죽음에서구해주셔요. 연결하기 ( 설교자가아이들에게 ) 기억하기 ( 설교자를위한 tip) 쉿! 조용히나를따라와 천부장이바울의조카를아무도없는곳으로데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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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이고일반세상에서나사회에서사용하고있는방식에근거한것입니다. 오늘본문의 이스라엘백성의숫자가많아져서그들을관리할관리자가필요하다 라는것은누구나생각할수있는일반적인원리입니다. 그런데모세는 그들이많아졌다 는사실을단순히숫자가증가했다는입장에서만말하고있지않습니다. 10절에서모세는직분자들을세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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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떻게 가르칠까? 1) 한 눈에 보기 (1) 준비물: 펜 (2) 순서 및 구성 순서 구성 제목 준비물 1 소개 주제 (제목, 본문, 암송구절) - 2 도입 밭 가꾸기 여러 피난처 펜 3 말씀 보기 씨앗 심기 나의 피난처 펜 4 말씀 이해 꽃 피우기 피난처를 향해

수장절혹은초막절은이스라엘백성이애굽에서나온후 40 년간광야에서생활하다가가나안땅에들어간것을기억케하는절기다. 연중삼대절기는이처럼출애굽시대와관계될뿐아니라, 추수절기로서의의미도가진다. 유대땅의곡식추수는무교절기간의보리추수로시작하여맥추절기간의밀추수로끝난다. 무교절은보리추수의기간이다

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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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습이나 격식에 얽매이지 않은 파격적인 행보와 낮은 곳을 향한 진실한 마음으로 ‘프란치스코 효과’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프란치스코 교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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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첫째, 스스로겸비하는것우리가하나님앞에서개인이건교회건회복되기위해서우리에게반드시있어야할회개의조건중에하나가스스로겸비합니다. 실제로보면이스스로겸비함은회개의첫단추입니다. 이스스로겸비함이없으면그다음에어떠한회개도있지않습니다. 이스스로겸비함이있어야다음단계가비로소시작될수있습니다

Transcription:

오후찬양예배본문 : 삿 1장 1 ~ 7절 2016년 1월 3일 사사기강해 (1) 여호수아가죽은후에 찬송가 : 347 장, 420 장 오늘부터주일오후찬양예배시간에사사기를강해하도록하겠습니다. 여러분사사기하면바로머리에떠오르는것이무엇입니까? 보통은삼손정도일것입니다. 그외에사사기를여러번읽은성도님들이아니면잘떠오르는것이없을것입니다. 그만큼사사기는우리들의관심밖에있는성경중의하나라고할수있을것입니다. 하지만우리의관심이덜하다고해서사사기가중요하지않은것은아닙니다. 오히려제가볼때사사기는우리교회처럼어느정도역사가있는교회나신앙생활을제법오래한성도들에게있어서꼭필요한성경이라고생각됩니다. 제가이렇게생각하는이유는사사기의위치때문입니다. 사사기가성경어디에위치하고있습니까? 구약성경은우리가잘아는대로창세기에서시작을합니다. 보면하나님께서이세상을창조한이야기가나오는데, 가장중요한것은바로인간의창조입니다. 라인간을창조하였습니다. 창세기에 이이야기에서 하나님은자신의형상을따 창조물중에가장귀한존재로만드셨습니 다. 하지만인간은자신의창조주이신하나님을배반하게됩니다. 죄를 지어하나님으로부터분리되었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분리된인간은그때부터죄와사망가운데비참한 - 1 -

삶을살게되었습니다. 마치땅에서뿌리가뽑힌나무처럼하나님으로부터오는생명과은혜와풍성함을얻지못하고, 비참하게죽어가는존재가된것입니다. 죄와사망가운데빠진인간은이제아무희망도없는절대적인절망가운데놓이게되었습니다. 하지만하나님은그런인간을불쌍히여기셔서그들을구원하기로계 획하셨습니다. 그리고그계획을따라아브라함을부르십니다. 그리고 그아브라함에게그와그의자손들을통해서온세상을복되게하리라 는놀라운약속을주십니다. 그리고하나님은그약속대로모세의때에 애굽에서종살이하던이스라엘백성들을구출해주셨습니다. 이창세기다음에있는출애굽기에기록되어있습니다. 이내용 하나님은출애굽한이스라엘백성들을이끄시고 40년간광야를지나 신후에드디어약속대로이스라엘백성들을가나안땅에들어가게하 셨습니다. 출애굽하여광야를지날때있었던일을기록한것이출애굽 기다음에나오는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입니다. 그리고신명기마지 막에서출애굽을이끌었던지도자모세는죽습니다. 모세의후계자로세우신사람이바로여호수아였습니다. 그리고하나님께서 신명기다음에나오는여호수아서는여호수아가이끄는이스라엘백성들이가나안땅에들어가가나안땅을정복하는이야기를담고있습니다. 그리고여호수아서는이스라엘백성들이가나안땅을대부분정복한상황에서여호수아가죽는것으로마무리됩니다. 그리고바로이어서등장하는성경이오늘부터우리가살펴보려고하는사사기입니다. - 2 -

그러므로사사기는어떤내용을담고있는가하면하나님이아브라함 에게하신약속대로이제이스라엘백성들이가나안땅에들어온후에 그들이그곳에서어떤삶을살았는가를이야기해줍니다. 보면이것이꼭정확하다고는말할수없겠지만, 있을것같습니다. 이런점에서 이렇게연결해볼수 가나안땅에들어가는것을구원으로비유해본다 면, 출애굽기부터신명기까지구원을얻는과정을보여주는것이고, 여 호수아서는구원을얻은이후의과정이라할수있을것입니다. 그래서여호수아서를보면마치어떤사람이처음예수를믿었을때 가지게되는뜨거운첫사랑과같은볼수있습니다. 특히여호수아서를 마무리하는 23장과 24장에보면이스라엘백성들이여호수아앞에서 자신들이오직여호와하나님만을선택하며, 여호와하나님만을섬기기 로굳게다짐하는내용이나옵니다. 아주뜨거운신앙의고백입니다. 그런데이런여호수아서를이어가는내용이바로사사기입니다. 그러 니까사사기는주님을향한첫사랑을가졌던사람이이제어느정도 시간이지나면서가지게되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고말할수있을 것입니다. 비유하자면예수믿은지 10 년, 20년지난모습이라할수 있는것이죠. 그래서사사기는역사가어느정도있는교회나, 신앙연륜이있는성도들에게매우적절한말씀이될수있다고이야기하는것입니다. 그러므로우리가매주사사기말씀을살펴볼때무엇보다우리자신과우리교회에어떻게적용할수있을지를잘생각해야합니다. 그럴때많은유익이있을줄로믿습니다. - 3 -

우선사사기의내용을살펴보기전에먼저사사기의몇가지특징을먼저알아보는것이중요합니다. 첫째로사사가무엇인지를알아야합니다. 사사기는말그대로사사들의활동을기록한책입니다. 그러면사사는누구입니까? 사사는간단히말하면이스라엘의지도자들입니다. 하나님은이스라엘백성들을출애굽시킬때지도자를세우셨습니다. 바로모세입니다. 모세는온이스라엘의지도자로세워져서이스라엘백성들을출애굽시키고, 가나안땅바로앞까지인도하였습니다. 그리고모세가가나안땅바로앞에서죽게되자, 신하여여호수아를온이스라엘의지도자로세우셨습니다. 수아를통해이스라엘백성들이가나안땅에들어가게되고, 을정복하게되었습니다. 하나님은모세를대 그리고여호 가나안땅 그런데시간이흘러여호수아도죽게되었습 니다. 사사기는바로이때부터시작이됩니다. 오늘본문 1절을보시기 바랍니다. 여호수아가죽은후에이스라엘자손이여호와께여쭈어이 르되우리가운데누가먼저올라가서가나안족속과싸우리이까 사사기는여호수아가죽은후에라는말로시작이되고있습니다. 렇다면하나님이여호수아가죽은후에어떤지도자를세우셨습니까? 하나님은이때부터사사를세우셨습니다. 아와는구별되는특징이있습니다. 지도자였던반면에, 그 그런데사사는모세와여호수 모세와여호수아가전체이스라엘의 사사들은자신이속한지파를중심으로하는지도 자였다는사실입니다. 즉여호수아이후로, 사울왕이세워질때까지 이스라엘은백성전체를이끌어가는지도자를갖지못하였습니다. 이러한사실은사사들이활동하던시대가매우불안했던시대였다는 - 4 -

것을뜻합니다. 그래서사사기의제일마지막절은이렇게말씀합니다. 그때에이스라엘에왕이없으므로사람이각기자기의소견에옳은대로행하였더라 전체이스라엘을이끌어가는지도자없이각지파를다스리는사사만있었기때문에이스라엘은점점더혼란에빠지게된것입니다. 이런점에서사사기의두번째특징은그내용이매우절망적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우리가사사기말씀을계속해서살펴보면서확인하게 되겠지만, 사사기는성경 66권중에서도그내용이가장절망적인성 경이라할수있습니다. 타락하고, 였습니다. 사사기는이스라엘백성들이어떻게점점더 점점더하나님으로부터멀어져갔는지를가감없이기록하 그래서사사기를읽다보면마음이무거워집니다. 두가지이유때문입 니다. 첫째는그내용자체가너무절망적이기때문입니다. 여호수아 앞에서하나님만을선택하며, 하나님만을섬기기로결단했던백성들이 불과얼마되지않아세상과타협하는모습을가지게되었고, 심지어 그다음세대는하나님을아예모르는자들이되었습니다. 사사기 2:10 절에이렇게말씀합니다. 그세대의사람도다그조상들에게로돌아 갔고그후에일어난다른세대는여호와를알지못하며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위하여행하신일도알지못하였더라 하나님만을선택하고, 던백성들이었는데, 하나님만을섬기겠다고그렇게자신있게말했 그들의자식들은아예하나님을알지못하는자들 이되어버렸습니다. 정말기가막힌일이아닐수없습니다. 이처럼사 - 5 -

사기는그내용자체가너무절망적입니다. 둘째로우리가사사기를읽 으면서마음이무거워지는까닭은사사기가바로우리의신앙생활을 적나라하게보여주기때문입니다. 겉으로는하나님을잘믿는것처럼 보이지만, 이세상에젖어살며, 하나님의영광보다자기의이익에더 관심을갖고살아가는우리의모습이사사기에그대로나타나기때문 입니다. 더욱이사사기는이스라엘백성들이처음부터완전히타락한것이아 니라, 시간이흐를수록점점더타락해가는것을보여줍니다. 사사기 처음에는모든것이괜찮아보입니다. 오늘우리가읽은본문이그것을 보여줍니다. 여호수아가죽은후에이스라엘백성들이물었습니다. 누 가먼저가서가나안족속과싸울지를물었습니다. 이때하나님은유 다지파가제일먼저올라가라고말씀하면서유다지파에게승리를주 시겠다고약속합니다. 이약속을믿고유다지파가올라가서승리를거둡니다. 가여호수아서에서도보는승리공식과같습니다. 주시겠다고약속하면, 이것은우리 하나님께서승리를 그것에순종하여싸우러가서승리를얻는것입 니다. 사사기도처음에는그렇습니다. 그런데오늘본문을잘보면온 전한승리처럼보이지만, 그속에아주작은타락의모습이보입니다. 오늘본문 6절을보시기바랍니다. 아도니베섹이도망하는지라그를 쫓아가서잡아그의엄지손가락과엄지발가락을자르매 이말씀은유 다족속이가나안족속을쳐서승리를거둔후에그왕인아도니베섹 을잡아서그의엄지손가락과엄지발가락을자른이야기입니다. 그런데 - 6 -

이이야기가중요한이유가있습니다. 7절을보시기바랍니다. 아도니 베섹이이르되옛적에칠십명의왕들이그들의엄지손가락과엄지발 가락이잘리고내상아래에서먹을것을줍더니하나님이내가행한 대로내게갚으심이로다하니라무리가그를끌고예루살렘에이르렀 더니그가거기서죽었더라 이말씀에보면엄지손가락과엄지발가락을자르는일은누가원래 하던일이었습니까? 아도니베섹이전에했던일입니다. 아도니베섹은 자신이예전에자신이정복한나라의 70명의왕들에게이런끔찍한일 을했다고말하면서하나님이내가행한대로내게갚으신다고이야기 합니다. 그런데중요한것은이것입니다. 하나님이주신율법이나명령에는어떤벌을줄때사람의신체기관을자르는것이없다는것입니다. 신체를자르는것은결코하나님이정하신것이아닙니다. 이것은오히려가나안사람들이행하던일이었던것입니다. 그런데지금누가이일을하고있습니까? 유다지파가가나안족속의왕이아도니베섹에게이렇게하는것입니다. 이것은유다지파가이미가나안문화에조금씩젖어가고있다는것 을보여주는것입니다. 번에되는일이아닙니다. 여러분우리가세상과타협하는것은결코한 가랑비에옷이젖는식으로조금씩조금씩 이루어집니다. 처음에는술한잔만하라고합니다. 그런데술한잔으 로절대그치지않습니다. 술한잔마셨는데, 왜두잔마시지않느냐 고말합니다. 세상은이런식으로우리신자들을세상과타협하도록만 - 7 -

듭니다. 여러분, 열심히주일성수를하던성도가어느날갑자기장기 결석하는경우는거의없습니다. 한주빠지다가, 격주로빠지게되고, 한달에한번씩나오다가, 일년에몇번나오는식이되어버리는것 입니다. 아무리크고견고한댐이라도아주작은구멍이생기고, 거기 서물이조금씩흘러나오면, 그댐이무너지는것은시간문제입니다. 그작은틈이점점더커져서댐을무너뜨리게되는것입니다. 우리의신앙도마찬가지입니다. 작은일에타협하기시작하면결국은무너지게되는것입니다. 이것을사사기가우리에게정확하게보여줍니다. 이런점에서사사기는이미세상에많이젖어있는우리의현실을보게함으로우리의마음을무겁게한다고할수있습니다. 하지만사사기가이처럼세상에젖어있는우리의모습을있는그대 로보여주기때문에우리에게꼭필요한성경이라고할수있습니다. 왜냐하면환자가낫기위해서가장중요한것은정확한진단이기때문 입니다. 진단이정확하지않으면절대제대로된치료를받을수없습 니다. 병에서낫기위해서는정확한진단이가장중요합니다. 이런점 에서사사기는신앙생활의문제들을정확하게진단하고, 성경이라할수있습니다. 보여주는그런 그렇기에우리는사사기를읽으면서그속에서우리자신을볼수있 어야하고, 우리자신의죄를깨닫고, 회개할수있어야합니다. 그럴 때사사기는우리모두에게더없이유익한성경이될것입니다. 기는우리가사사기를계속살펴보는가운데, 바라 우리신앙생활의문제점 들을발견하고그것을가지고하나님께기도하여, 회복할수있는기회 - 8 -

가될수있기를바랍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의실패를반면교사로삼아하나님이기뻐하시는삶이무엇인지를깨닫게되는우리가될수있기를바랍니다. 그러므로하나님이원하시는성숙한신앙으로한걸음더나아갈수있는우리모두가될수있기를간절히축원합니다.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