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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중가요에나타나는이국성( 異國性 ) 의양상과의미 -1950년대노래를중심으로- 장유정( 단국대학교) 목차 1. 머리말 2. 이국정취(exotic mood) 와이국정서(exotic emotion) 3. 4. 이국여성에대한이중적인시선 이국성의의의와이국으로서의미국 5. 맺음말-폐허에서다시꾸는꿈 1. 머리말 지금까지대중가요에나타나는이국성( 異國性 :exoticism) 에대한학문적인관심은 양적으로나질적으로그다지많았다고보기어렵다. 한국대중가요를통시적으로언 급하면서 1950년대대중가요의이국성을간단하게언급하거나1) 1950년대대중문 화를다루면서대중가요의이국성을지적한논의가있을뿐이다. 2) 이러한논의들은 1950 년대대중가요에나타나는이국성을, 연결시켜해석하는공통점을보여준다. 주로미국을지향하는대중들의욕망과 그러나이국성을드러내는 1950 년대의대중가요를모두 미국지향성 으로만설명 하기에는미진한구석이있다. 분명히이시기는한국전쟁이후, 한국이미국의절 대적인영향을받을수밖에없던시기이었다. 그렇다고해서, 이시기한국대중가 요가미국대중가요의영향을받아서미국지향성을드러낸다고만하면이는너무 상식적이고표면적인설명에그치고말것이다. 이시기문화화과정을일방적인 미국화의과정으로파악한다면기왕의문화제국주의논의에서한치도빠져나오지 못하는수준이될것이라는지적 3) 은이시기대중가요연구에도적용되는것이다. 1950 년대, 특히한국전쟁이후한국은연합군참전국을위시한수많은나라를 직 간접적으로경험하였다. 그리고이러한경험은대중가요에도반영되는데, 그때 문에 1950 년대의한국대중가요는마치 만국( 萬國 ) 집합소 의풍경을연출해내기 도하였다. 물론, 다양한나라에대한한국의경험이기본적으로미국을경유한것 일지라도이시기에한국은미국을위시한수많은나라와그들의문화를접한것만 은사실이다. 그러한다양한문화가만나서만들어낸혼종성은대중가요에서 국적 1) 이영미,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1999, 125-138 쪽; 김창남, 한국대중문화의정체성과미국문화: 대중음악을중심으로, 우리학문속의미국, 한울아카데미, 2003. 2) 서대정, 미국대중문화가한국인의가치관에끼친영향연구-1950 년대영화와음악을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4 호, 한양대학교현대영화연구소, 2007, 102-107 쪽. 3) 성공회대연구소편, 냉전아시아의문화풍경 1 : 1940-1950, 현실문화, 2008, 12 쪽. - 1 -

불명 내지는 무국적( 無國籍 ) 의이상하고도기괴한모습으로나타나기도한다. 그러나이국성을드러내는 1950 년대의대중가요를살펴보면, 몇가지의일정한 형태나유형(pattern) 이포착되는것도사실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이를고찰하여 1950 년대대중가요가보여주는이국성의양상과그의미를살펴보고자한다. 그러 한차원에서최근에이루어진 논의는고무적이다. 이소영은 1950년대대중가요의이국성을음악적으로고찰한 1950년대이국적취향의노래를아시아풍과미국풍의노래로나누고 아시아풍의노래는다시이슬람풍과중국풍으로, 미국풍의노래는아프로아메리칸 음악과백인의컨츄리앤웨스턴뮤직풍으로하위범주화하였다. 4) 이러한논의는 대중가요의본격적인음악성고찰이라는점과이시기대중가요의이국성을단순히 미국지향성 이라고지적한기존의논의에서한걸음더나아갔다는점에서의의가 있다고하겠다. 5) 그러나상대적으로가사적인측면을소홀하게다룬것도사실이 다. 대중가요는음악과문학으로이루어져있고음악과문학그어떤부분이더중 요하다거나반대로덜중요하다고일괄적으로말하기는어려울것이다. 그러나대 중가요의이국성은음악적인측면못지않게가사적인측면에서도선명하게나타나 므로이에대한고찰이필요한것이다. 이에본고에서는이소영의음악적인논의를 기반으로하되, 주로노랫말에치중하여 1950년대대중가요가보여주는이국성의 특징을밝혀보기로한다. 그러면 이국성 을어떻게정의내릴것인가? 본고에서는대중가요가사에나타나 는이국성을 이국적인풍물이나인물을소재로한것 으로한정하고자한다. 따라 서이국을배경으로한노래나한국에서이국의풍물이나인물을묘사한노래로한 정해서그양상과의미를살펴볼것이다. 그렇게본다면, 단순히외래어를사용한 대중가요는본고의논의대상에서벗어난다. 외래어의사용이이국성을표현하는 한방법이되기는하지만외래어를사용한다고해서모두이국성을드러내었다고 보기는어렵기때문이다. 사실상, 대중가요에서외래어의사용은오히려도시의근 대적인풍경을연출하는장치로사용되는경우가많기때문에대중가요의이국성과 는별개로취급할필요가있다. 6) 또한, 음악적인차원에서는이국적인특성을드러낼지라도가사에서이국적인성 격이나타나지않는노래도본고의논의대상에서제외하였다. 그러한이유로, < 신 라의달밤> 은이슬람풍의음악양식을노정하고있으나그가사는매우전통적인 소재를차용해서이루어져있기때문에본고의논의대상에서배제하였다. 아울러 시기적으로는 1945년에서 1960년까지의대중가요를논의대상으로하였으나대중 4) 이소영, 1950 년대한국대중음악의이국성, 대중서사연구 제 18 호, 대중서사학회, 2007. 5) 이소영이 1950 년대한국대중음악의이국성을네가지로범주화하였으나, 사실상당시대중가요의음악적형식(style) 은그보다더다양하였다. 단순히아시아풍과미국풍을넘어서칸초네, 상송, 요들송, 라틴계등의음악적형식을구가하는노래도있었다. 결국, 이시기는대중가요의다양한음악적실험을모색하고시도하였던시기였다고할수있다. 6) 외래어를사용한대중가요의양상과의미를살펴보는일도중요한작업이될수있다. 이에대해서는추후에다른논고를통해다루고자한다. - 2 -

가요에서이국성이두드러지게나타나는것은한국전쟁이후이므로자연스럽게 1950 년대대중가요를중점적으로다루게될것이다. 7) 이렇게시기를한정하는것은논의의편의를위한것도있으나광복을기점으로 당대인이접하였던사회와문화가달라졌기때문이기도하다. 그리고 1961년 5 16 군사혁명이후에는박정희정권이시작되면서대중가요를비롯한대중문화전반에 많은변화가나타났다. 정책적으로 향토색 을강조하였던것도그중의하나라고 할수있다. 대중가요계에서도 5 16 군사혁명직후한국연예협회등을창립하는등 의자기쇄신을도모하는등의많은변화가있었다. 8) 그러므로 1960년대이후부터 는다른차원에서대중가요를살펴볼필요가있는것이다. 이에본고에서는 1945 년에서 1960 년대의대중가요, 그중에서도한국전쟁이후의대중가요를대상으로 하여이국성의양상과의미를고찰하는것으로논의를한정하기로한다. 그러나이러한논의의한정이 1950년대대중가요가그이전시기나이후시기와 단절되었다는것을의미하는것이아님은명확하게할필요가있다. 사실상, 1950 년대의대중가요는그이전시기의대중가요를계승하면서확장, 변용시켰고, 이후 대중가요에도상당한영향을끼쳤다. 1950년대에만들어진노래가 1960 년대, 심지 어 1970 년대이후까지도지속적으로동일한가수, 혹은다른가수에의해재취입 되거나리메이크(remake) 된현상을종종목도할수있는것이다. 즉 1960년대이 후의많은대중가요들이 1950 년대의대중가요를모태로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 하고이제까지 1950 년대대중가요에대한연구가빈약하였던것도사실이다. 본고 는상대적으로소홀하게다루어졌던 차원에서도의미가있을것이다. 1950년대대중가요에대한연구를보탠다는 2. 이국정취(exotic mood) 와이국정서(exotic emotion) 이장에서는이국성(exoticism) 을세분화하는작업을시도해보고자한다. 사실상, 본고에서사용한이국성도다양한용어와혼용되었다. 이국취미, 이국정취, 이국정 조, 이국취향, 이국주의등이그러한예에해당한다. 따라서논의의혼란을막고대 상에대한심도있는논의를위해용어의정의와정리가필요하다. 필자는정취( 정 조) 와정서가미학적으로다르다는점에착안하여이국성을이국정취와이국정서로 나누고이를이국성을드러낸대중가요를분석하는틀로사용하고자한다. 기분에해당하는정취(mood) 는상쾌함또는우울함과같은감정을불러일으키는 직접적인자극이분명하지않고미약하며지속적인감정을의미한다. 그에반하여, 정서(emotion) 는비교적강하게단시간동안계속되는감정으로비교적약하고장 시간계속되는정취와는구분된다. 정서는마음이움직이고감동된다는점에서정 동( 情動 ) 이라고도하며, 희노애락( 喜怒哀樂 ), 애증( 愛憎 ), 공포( 恐怖 ), 쾌고( 快苦 ) 등 7) 한국대중음악사의시대구분에대해서는장유정, 한국대중음악사기술을위한기초작업: 몇가지쟁점을중심으로, 대중음악 1 호, 한국대중음악학회, 2008, 95-102 쪽을참고할수있다. 8) 황문평, 야화가요60 년사, 전곡사, 1983, 302 쪽. - 3 -

을의미하는것이다. 이러한점에주목한다면, 이국정취와이국정서는다른차원에서이해할수있다. 동일하게이국적인소재를다루면서도이것이단순히소재주의적인차원에서이국적인분위기를표현하는데치중하고있다면이국정취라고하고그러한이국적인특징이가사속에서정서의자기화내지는내면화까지거치게된다면이국정서를표현하였다고볼수있는것이다. 그러면작품의예를들어서이국정취와이국정서를살펴보기로한다. 9) 차이나맘보꿈꾸는맘보등불이깜박바람에깜박이얼싼스라이라이차이나맘보공작부채눈을가린저꾸냥아아아아아아아아아수줍어서귀거리는한들워듸늬듸맘보빼주맘보애달픈양귀비맘보삼국지맘보저거리양차맘보호궁소리들려온다차이나맘보 차이나맘보꿈꾸는맘보샛별이깜박안개에깜박 이얼싼스라이라이차이나맘보 실눈썹을살짝감은저꾸냥아아아아아아아아아 부끄러워붉은입술빵긋워듸늬듸맘보쟝크맘보구슬픈왕소군맘보 서유기맘보저거리사연(?) 맘보호궁소리들려온다차이나맘보 (< 차이나맘보>, 손로원작사, 한복남작곡, 김정구노래, 신태양) 라일락꽃이피면오신다던나의그대내품으로아니오고알링턴에외로이잠드신그대잊지못하여나만홀로울어야하나캐피탈빌딩위에보슬비가내리는워싱턴부르스여 코리아전선으로떠나가신나의그대 로맨스는연기처럼사라지고쓸쓸히 그대이름만남아있는십자가앞에울어야하나 유니온정거장에울며헤진그날밤워싱턴부르스여 (< 워싱턴블루스>, 손로원작사, 나화랑작곡, 이미자노래, 킹스타 6759) 위에인용한작품은 < 차이나맘보> 와 < 워싱턴블루스> 이다. 중국풍의느낌이나 는선율에맘보리듬을결합한 < 차이나맘보> 가이국정취를표현하고있다면전반 적으로자연단음계에기초하면서도화성단음계의 7 음과블루노트(blue note) 를결 9) 본고에서제시한작품의서지사항은이준희씨가작성한 1960년대이전 SP음반의개인목록과 유성기로듣던가요사 두번째, 신나라뮤직, 2000 을참고하였으며, 노래가사는 유성기로듣던가요사 두번째, 신나라뮤직, 2000과 http://www.gayo114.com 를참조하였음을밝혀둔다. - 4 -

합한 < 워싱턴블루스> 는이국정서를나타내고있다고볼수있다. 10) 이국정취나 이국정서를나타내는작품들은공통적으로이국적인풍물을상징하는어휘를사용 한다. 그러면서도이국정취를나타낸작품이주로다양하고도다다한이국적인풍 물을드러내는것자체에치중한다면, 이국정서를지향하는작품은그러한이국적 인풍물을통해정서의감응까지유도하고있다고볼수있다. < 차이나맘보> 에서는중국을상징하는다양한풍물들을열거하고있다. 숫자 1, 2, 3, 4 를의미하는 이얼싼쓰 나 라이라이( 來來 ) 와같은중국어를직접드러내기 도하고아가씨를뜻하는중국어 꾸냥( 姑娘 ) 을사용하여중국아가씨를묘사하기 도한다. 게다가중국이라고하면쉽게연상할수있는어휘들을사용하여중국적 인분위기를묘사하고있다. 중국을대표하는술인고량주( 배갈) 를의미하는 빼주, 중국미녀의대명사로통하는 양귀비 와 왕소군, 중국의유명한저서인 삼국지 와 서유기 등이그러한예에해당한다. 이처럼 < 차이나맘보> 는중국적인풍물과인 물을묘사하여중국적인분위기를시각적으로재현하고있는것이다. 이에더해서 중국전통음악을지칭할때어김없이등장하는 호궁소리 는 < 차이나맘보> 의시 각적인이미지에더해청각적인요소를첨가하는기능을하고있다. 시각과청각이 합쳐지면서 < 차이나맘보> 는중국적인분위기를재현하는데성공하고있는것이다. < 워싱턴블루스> 도 < 차이나맘보> 와마찬가지로기본적으로이국적인풍물을나 타내는어휘를많이사용하고있다. 일단제목과가사에등장하는워싱턴이그러하 고워싱턴시의남서쪽교외에있는국립묘지인 알링턴(Arilington) 11) 도그러한예 에해당한다. 또한 캐피탈빌딩 이나당시에입영열차가떠나갔던장소인 유니온 정거장 도워싱턴의모습을재현하는데일조하고있다. 그러나 < 워싱턴블루스> 가 < 차이나맘보> 와다른점은단지이국적인풍물을재현하는데서노래가끝나는것 이아니라는점이다. < 워싱턴블루스> 는단순한이국적인풍물을열거하기보다는 이국적인풍물들을, 이야기를엮어가는구성물로사용하고있다. < 워싱턴블루스> 의작중화자는워싱턴에거주하는어느외국여성이라고할수 있다. 그런데이여성이사랑하는남자는한국전쟁에참전하였다가죽었고지금은 알링턴의국립묘지에묻혀있는것이다. 외국여성은유니온정거장에서사랑하는 사람과헤어지던그날을떠올리면서그의무덤앞에서눈물을흘리고있다. 이노 래가단지사랑하는임을잃은이국여성의슬픔을표현한것에서만그쳤다면노래 가주는감응은그다지크지않았을것이다. 그러나이노래가감응을주는것은 한국전쟁 을통해서이국( 미국) 과한국이연결되어있기때문이다. 즉 코리안전선 으로떠나가신임 이기때문에우리에게비극적인정서를유발시킬수있는것이다. 그리고이국여성이라는화자는그러한비극성을강화시키는데일조하고있다고볼 10) < 워싱턴블루스 > 의음악적인이국성은이소영, 앞의논문, 50-51 쪽을참고할수있다. 이시기이국성을표현한대중음악은기본적으로혼성적이었다고할수있다. 주된형식을지적할수는있으나다양한리듬과선율, 악기등의결합을통해이국성을드러낸대중가요는기본적으로혼성적인특징을드러냈다. 11) 알링턴국립묘지는 1864 년에건설되었고대부분군인이묻혀있다. 묘지중앙에대리석으로만든원형기념탑이있으며그앞에는무명용사의묘가있다고한다. - 5 -

수있다. 이영미는 < 워싱턴블루스> 를소개하면서이노래를들으면 미국의풍경을상상 할수없고오히려흰색, 검은색, 회색등갖가지얼굴의연합군을바라보는추레한 한국인의모습, 그리고단성사와수도극장앞에서미국영화에푹빠진서울사람들 만상상된다고하였다. 12) 우리나라사람들을비하하는듯한발언도문제이지만오 늘날의관점에서당대의노래를재단하고평가하는것의한계도나타나고있다. 물 론, 어떤노래를듣고개인적인감상을서술할수는있으나, 적어도당대의입장에 서그노래가어떤의미를지니고있는지도생각해볼필요가있는것이다. 솔직히, 당대의시각에서본다면 < 워싱턴블루스> 는자국을넘어선시선의확장 과확대라는차원에서그의미를지적할수있다. 한국전쟁은분명히역사적으로나 개인적으로깊은상처와상흔을남겼다. 제상처를돌아보기에도급급할텐데, 작자 의시선은이국으로향하였고, 한국전쟁에참전하였다가죽은이국의병사와, 그를 사랑하던이국의여성으로까지확대되었던것이다. 여기서이국과이국의인물은 비극성을강조하는기제라고할수있다. 13) 단순히분위기를묘사하는것이아니라 정서의변화를수반하기때문에 할수있는것이다. < 워싱턴블루스> 는이국정서를표현한노래라고 이렇게이국정취와이국정서를표현한노래중에서어떤노래가더좋고나쁘다 는식의가치평가를하는것은무의미하다. 다만그목적과효과가다를뿐이다. 이국정취가풍물을재현하는것과상관이있다면이국정서는감정의변화를수반하 는것과연결되는것이다. 그에따라이국정취는주로관찰자의시선에서작품이 진행되고작품의각절도유기적으로연결되어있기보다는독립적이어서전체적으 로열린구조를취한다. 앞서살펴본, < 차이나맘보> 도 1절과 2절의순서를바꾼 다고해서의미가통하지않는다든지, 작품의구조가훼손되지는않는것이다. 이에반해서, 이국정서를나타내는노래의경우는주로 1인칭주인공시점의독 백체로이루어져있다. 이러한 1인칭의독백체는작중화자가노래를부르는실재화 자이면서노래를듣는청자또한작중화자와동일시화하는효과를낳는다. < 워싱 턴블루스> 의 나의그대 혹은 나만홀로 와같은표현에등장하는 나 는결국노 래를자신의노래로받아들이게하는효과를가져오는것이다. 독백체는상대적으 로일종의진정성을내포하게되고이러한진성성이감동을주는것이다. 이에따 라각절도유기적으로연결되어서닫힌구조를보여준다고할수있다. 그러면이국정취와이국정서를표현하는노래가궁극적으로지향하는것은무엇 일까? 이국정취를표현한노래가이국적인풍물을재현하는데치중함으로써나타나 는최종적인효과는 재미(fun) 라고할수있다. < 차이나맘보> 를들으면서도눈앞 에펼쳐지는중국의여러풍물을통해중국을상상하면서일종의재미를느끼게된 다. 이국적인풍물의과시적인사용은이국을상상하게함으로써일종의재미를선 12) 이영미, 광화문연가, 예담, 2008, 114 쪽. 13) < 워싱턴블루스 > 는이미자가불렀는데, 다른노래와다르게블루스적인창법을가미하고자한이미자의시도로인하여창법에서도비극성이묻어난다고할수있다. - 6 -

사하는것이다. 게다가 < 차이나맘보> 에서는 맘보 라는어휘를반복적으로사용한 것은재미를강화시키는역할을한다. 이렇게본다면, < 차이나맘보> 와같은노래 는일제시대의웃음을지향했던대중가요장르인 만요( 漫謠 ) 와어느부분에서는 그맥이닿아있다고할수있다. 14) 정구가 일제시대의대표적인만요가수로통하였던김 < 차이나맘보> 를불러서더그러한느낌이들수도있겠으나재미를지향 한다는점에서만요와의상관성을찾을수있는것이다. 이처럼이국정취를표현한노래가이국적인풍물을시각적으로재현하는데치중 하여이를통해서재미를지향하는양상을보여준다면, 이국정서를드러낸노래는 단순한이국적인풍물의시각적인재현에서한걸음더나아가정서의내면화내지 는자기화까지보여준다고할수있다. 이때이국적인풍물은이국을상징하는요 소이면서동시에감정적인동요를유발시키는기제로사용되는것이다. 그러므로 이국정서를표현한노래는다양한감정의변화를수반한다는점에서이국정취를노 정한노래가구별되는것이다. 3. 이국여성에대한이중적인시선 앞장에서는이국성을표현한노래를이국정취를드러낸것과이국정서를나타낸 것으로나누어서살펴보았다. 이장에서는이국성을표출한 1950년대의대중가요 에서이국여성을어떻게이미지화하고있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이국성을드러 낸 1950 년대의대중가요중에는이국의여성을소재로한노래가많다. 이는아마 도대중가요작사자의대부분이남성이라는점에서도그한원인을찾을수있을 것이다. 한국의남성들은직 간접적인외국의경험을통해서이국의여성에게까지 눈을돌리게되었으며, 이국여성에대한이들의관심과호기심이대중가요에도반 영되었던것이다. 그러면이국여성을소재로한대중가요가이국정취와이국정서 중에서무엇을어떤식으로드러냈는지를살펴보기로한다. 이러한작업을통해이 국여성에대한한국남성의욕망을엿볼수있을것이다. 별들이소근대는홍콩의밤거리나는야꿈을꾸며꽃파는아가씨그꽃만사가시는그리운영란꽃아아아꽃잎같이다정스런그사람이면그가슴품에안겨가고싶어요 이꽃을사가세요홍콩의밤거리그사람기대리며꽃파는아가씨 14) 일제시대만요에대해서는장유정, 오빠는풍각쟁이야 - 대중가요로본근대의풍경, 민음in, 2006 ㄱ, 214-244 쪽과장유정, 만요를통해본 1930 년대의근대문화, 웃음문화 창간호, 한국웃음문화학회, 2006 ㄴ을참조할수있다. - 7 -

오늘도하나남은애달픈영란꽃 아아아당신께서사가시면첫사랑인연 오늘도꿈을꾸는홍콩아가씨 (< 홍콩아가씨> 손로원작사, 이재호작곡, 금사향노래, 도미도 108B, 1952년발 매 ) 15) < 홍콩아가씨> 는금사향이한국전쟁당시에제일육군훈련소군예대원으로있다가 부산에서히트시킨노래이다. 음악적으로는 2/4박자의폭스트로트리듬형위에중 국풍의노래에서나타나는 mi-sol-la 상행진행을보여준다. 16) 금사향의간드러지 는콧소리와정확한발음의낭랑한목소리가두드러지는데, 이러한창법도중국을 연상시키는데일조하고있다고볼수있다. 17) 해방후에국제간의교류의문이열 리면서우리나라는홍콩이나마카오등과도무역을하였고 홍콩제 니 마카오양복 이니하면서외국바람을쐰사람의뽐내는풍조가떠돌기도하였다. 18) 위기속에서 < 홍콩아가씨> 도당시에인기를얻을수있었다. 이러한분 < 홍콩아가씨> 는홍콩아가씨를통해서감정의동요를이끌어내기보다는홍콩아가 씨라는이국적인여성을등장시켜서홍콩의분위기를감각적으로재현하는노래라 고할수있다. 홍콩이라는이국적인공간에홍콩아가씨라는이국여성의출현은 홍콩이라는이국적인공간을상상의공간에서실제의공간으로바꾸어놓는구실을 하는것이다. 그리하여홍콩아가씨를통해더욱실감나는이국정취를맛볼수있는 노래가 < 홍콩아가씨> 라고할수있다. 그런데, 왜꽃파는아가씨인가? 실제로다양한직업군의여성들이존재하였을 것임에도불구하고이당시대중가요에는유독 꽃파는아가씨 를소재로한노래가 눈에띈다. < 꽃파는아메리카아가씨>( 심연옥노래, 케네디) 19) 가그러하고 < 사이공 아가씨>( 노완작사전오승작곡, 백조노래, 유니버살) 20) 의 3 절에도 꽃파는아가 15) < 홍콩아가씨 > 는약세번정도취입되었는데, 그과정에서가사가변개되었다. 본고에제시한가사는첫번째취입한가사로, 이노래를부르신금사향선생님께직접확인한것이다. 당시의노래들은여러번의취입과리메이크과정을거치면서가사가바뀌기도하고서지사항이잘못되기도하였다. 앞으로광복이후대중가요의서지사항을바로잡는작업이절실하게요청된다. 16) 이소영, 앞의논문, 49 쪽. 17) 이소영도여자가수들이비음을많이섞어각음을슬라이딩시켜밀어올리거나끌어내리는방법은중국노래방식을의도적으로흉내내려는전략으로읽을수있다고하였다.( 위의논문, 49 쪽) 18) 강사랑편저, 대서정한국레코오드가요사, 한국음반제작가협회, 1967, 206 쪽. 19) < 꽃파는아메리카아가씨 > 의가사는다음과같다. 1. 샹데리아불빛속에꿈을꾸는뉴욕의밤 / 오페라에님그리운메도로폴리탄 / 무슨꽃을드릴까요핑크의다리아첫사랑의그윙크를던져주면서 / 나는야꽃파는아메리칸아가씨 2. 무지개가끓어솟는꿈을꾸는뉴욕의밤 / 밤새도록춤을추는나이트캬바레 / 무슨꽃을드릴까요정열의장미꽃/ 로즈마리그노래를불러가면서 / 나는야꽃파는아메리칸아가씨 20) < 사이공아가씨 > 의가사는다음과같다. 1. 월남의인력거에흔들거리며 / 사이공부둣길을지나가면은 / 자룻대아씨들의수줍은맵시 / 열일곱꽃피는가슴살며시손짓을하면 / 초롱불흔드는사이공아가씨 2. 월남의인력거는소리도없이 / 사이공변두리로실려가면은 / 이국의아가씨의담뱃불연기 / 분바른어여쁜얼굴두팔을흔들어주면 / 야자를던지는사이공아가씨 3. 월남의인력거로어데로갈까 / 사이공부두밑을돌아가면은 / 꽃파는아가씨가눈짓을하네 / 한떨기순정을던져 - 8 -

씨 가등장하는것이다. 꽃파는아가씨는결코상층계급의여성이아니다. 하층 계급의여성이면서 꽃 을판다라는것에서 꽃 의이미지가아가씨와중첩되면서이 국여성은순수내지는순진한여성의표상이된다. < 홍콩아가씨> 에서도홍콩아가 씨는 첫사랑을꿈꾸는순진하고순수한여성 으로그려지고있는것이다. 꽃파는아가씨가아니더라도이국여성은종종하층계급, 혹은하층계급으로 보이는여성으로그려진다. 특히이러한현상은아시아계의이국여성을묘사할때 나타나는데, < 눈물의꾸냥>( 반야월작사, 박춘석작곡, 박재란노래, 오아시스, 1961 년발매) 21) 에서중국여성은손풍금을타며거리를돌아다니면서노래를부르 는여성으로보이며, 푸른비취와진주보석목걸이 로화려하게치장한 < 차이나 아가씨>( 반야월작사, 박시춘작곡, 백설희노래, 미도파 6077, 1960 년발매) 22) 에 등장하는중국여성은화류계의여성내지는직업이노래부르며춤을추는여성 정도로짐작되는것이다. 이처럼아시아계의이국여성이주로하층계급의여성으로그려진것과달리서 구의이국여성은찬미나찬양의대상내지는사랑의대상으로그려지고있어이에 대한고찰이요구된다. 광복이전에도노래제목에서구의여성이등장한사례는 있었으나해방후, 그리고한국전쟁이후 1950년대에가면대중가요에서구의여 성이대거등장하는양상을보여준다. 데리샤, 모나리자, 마돈나, 다이나, 주리엣, 아나스타샤, 이사벨라등의정확한국적을알수없는서양의여성들이대중가요에 대거출현하였던것이다. 내가울던파리내가울던파리라일락꽃은피였건만또다시피였건만파리의지붕밑에거닐든그대여지금어데사라졌나사랑의마돈나여 잦은한숨을지며 / 바나나따주는사이공아가씨 21) < 눈물의꾸냥> 은 1961 년에발매되었으나 꾸냥 을소재로한일련의대중가요와의연장선상에서다룰수있다. 참고로음원을듣고채록한가사를제시하면다음과같다. 1. 나는야홀로다니며노래하는눈물의꾸냥/ 내가슴속에피는장미꽃당신에게바치오리다 / 서러운내심정그대만이아시리별과같은나의님아 / 2. 나는야손풍금따라노래하는눈물의꾸냥 / 내가슴속에피는장미꽃누구에게바치오리까 / 서러운내심정그대만이아시리대답없는나의님아 22) < 차이나아가씨 > 의가사는다음과같다. 1. 푸른비취귀걸이를한들한들거리며 / 차이나아가씨의정열에찬노래여 / 꽃부채펼쳐들고사푼사푼걸어온다/ 던져주는눈웃음에무슨비밀숨었느냐 / 등불이껌벅인다노래가들려온다 / 차이나아가씨는꿈을꾼다오춤을춘다오 2. 진주보석목걸이를흔들흔들거리며 / 차이나아가씨의보드러운노래여 / 매화꽃수를놓은드레스가춤을춘다/ 이슬맺힌두눈썹엔무슨비밀숨었느냐 / 별들이속삭인다호궁이들려온다 / 차이나아가씨는꿈을부른다님을부른다 3. 쌍두마차방울소리짤랑짤랑흔들며 / 차이나아가씨의정을실은노래여 / 열어논들창마다푸른꿈이넘실댄다던져주는꽃다발엔무슨사연적었느냐 / 어여쁜비단꽃신이슬에다젖는다 / 차이나아가씨는애닯어운다사랑에운다 - 9 -

내가울던파리내가울던파리 눈물의추억만남어또다시울든파리여 파리의지붕밑에거닐든그대여 지금어데사라졌나사랑의마돈나여 (< 내가울던파리> 손로원작사, 하기송작곡, 윤일로노래, 도미도) < 내가울던파리> 는서구여성과의로맨스를그린노래라고할수있다. 물론, 노래에등장하는 마돈나 가분명히프랑스여성이라고확언할수는없다. 그러나 적어도이노래를부르고듣는사람들은이국여성과의로맨스를떠올렸을것이다. 1950 년대에는이처럼이국여성과의사랑을그린노래가출현하는데, 이때의이국 여성은주로서구의여성으로나타나는것이특징적이다. 작중화자는마돈나라는 여성과파리에서사랑을나누었고지금은비록마돈나가사라졌으나파리에서눈물 을흘리며그녀를추억하는것이다. 이국에서의사랑은낭만성을강화시키는역할 을하며이별마저도낭만적인것으로미화시킨다. < 내가울던파리> 는당시의한국남성들이한번정도꿈꾸었을이국여성과의 사랑을대신보여줌으로써일종의대리만족을느끼게하는노래라고할수있다. 금발머리와파란눈의이국여성과의사랑은당시한국남성들의일반적인욕망중 의하나였을것이라는추정이가능한것이다. 이러한욕망이나타날수있었던것 은당시문화적인배경과무관하지않다. 광복이후, 미군정이실시되자유일한전 파미디어인관영 KBS는낮시간대에하루에한차례씩팝송을소개하였고 1950년 10월부터주한미군방송인 AFKN 방송이시작되었던것이다. 23) 당대인들은이러한 방송을통해팝송을들으면서서구문화에익숙해졌고미국을비롯한서구의영화 를보면서이러한서구에대한욕망을내면화시켰다. 따라서지금의시선으로보면, 대에는 허무맹랑한환상의표현으로보이기도하지만당 < 내가울던파리> 에나타나는이국여성과의사랑과이별이이국정서를표 현한노래로받아들여질수있었던것이다. 때로는환상이더큰감정의동요를낳 기도한다. 로지잭슨은환상물들이사회적으로금지된것들을대리충족으로보상 하는무의식적욕망의충족이라고하였다. 24) 여기에서도현실에서는불가능한마돈 나라는이국여성과의사랑과이별을노래에서대리충족함으로써당대인들은무의 식적인욕망을충족시킬수있었다. 그러나여기서문제가되는것은욕망의주체가누구인가하는것이다. 결국, 이 국여성에대한욕망은남성작사자에의해형성된한국남성들의욕망을대변하는 것이다. 그런데이러한남성의욕망에는이중적인구조가드러난다. 즉이국여성에 대한남성의시선과욕망은앞서살펴보았던것처럼아시아계이국여성을묘사할 때와서구여성을표현할때각각다르게작용하고있는것이다. 아시아계여성은 23) 해방 30년연예 30 년, 일간스포츠 1975년 7월 16 일; 7월 17 일. 24) 로지잭슨지음, 서강여성문학회옮김, 환상성, 문확동네, 2004, 32-33 쪽( 박혜숙, 한국현대시의환상성, 새국어교육 제 76 호,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516 쪽에서재인용 ) - 10 -

이국정취를강화시키기위한수단으로활용되곤하였다. 또한아시아계이국여성 은주로하층계급의여성으로, 동정이나연민의감정을불러일으키는대상이될지 언정, 낭만적인사랑의대상으로상정하는경우는드물었다. 그에반해서서구의여성은낭만적인사랑의대상으로그려지는것이다. 당시의 한국남성을위시한대중들은극장가를장악한미국과유럽의영화를보면서환상 을품었고이러한환상은대중가요에서서구여성과의로맨스로나타났던것이다. 오늘날의시선에서는황당하게보이는서구여성과의로맨스는당대대중들이자신 들의서구에대한동경과욕망을환상으로표출하는한방법이었다고할수있다. 그때문에 < 내가울던파리> 에서처럼 1인칭화자가독백을통해서구여성과의사 랑을추억하고눈물을흘리는일이정서의차원에까지나아갈수있었던것이다. 요컨대, 아시아계여성을그리는노래는주로이국정취를나타내는데치중하였다 면서구의여성의그리는노래는대체로이국정서를지향하는모습을보여주었다고 할수있다. 그리고이는한국이미국이라는제국의시선을답습하는과정을보여 준다고할수있다. 즉서구에대한동경과환상과달리한국은아시아에대해서는 은연중에우위에있고자한것이다. 그때문에동등한위치나상층의여성이아닌 하층의아시아계여성을들어서그들에게동정과연민의시선마저보낼수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1950 년대한국에서미국은어떤의미였을까? 더정확하게대중가요에 서이국으로서의미국은어떤모습으로그려지고있을까? 다음장에서는 1950년대 대중가요에서나타나는이국성의의의와더불어대중가요에서이국으로서의미국의 모습을찾아보고자한다. 4. 이국성의의의와이국으로서의미국 일반적으로 1950 년대대중가요의이국성은대체로 미국지향성 과연결되곤하였 다. 그러나이국성을드러낸 1950 년대의대중가요를살펴보면, 대중가요속이국은 매우다양한곳으로나타날뿐만아니라이국으로서의미국에대한동경은오히려 적다는것을알수있다. 미국서부의이국정취를표현한 < 아리조나카우보이>( 김 부해작사, 전오승작곡, 명국환노래, 파라마운트 101) 같은노래는당시에인기를 얻었던서부활극영화의익숙한한장면을묘사한것이지미국에대한직접적인 동경을나타냈다고보기는어려운것이다. 그러면이국으로서의미국은어디로갔을까? 당시에미국은이국으로서동경해야 할대상이아니라이미생활깊숙이들어와있었던나라라고할수있다. 이땅에 서꾸었던또다른미국에대한꿈은미국의생활양식(life style) 을동경하고모방 하는형태로나타나기는하나, 이것이노래에서이국성의요소로등장하지는않았 다. 미군정기간내에일본에서미국이당대인들이매일접해야만하는직접적으로 현전하는 타자 였던것처럼25) 한국에서미국또한실재하고현전하는타자였기때 - 11 -

문에이국으로상정해서그에대한동경을노래할필요는없었던것이다. 사실상, 미국화( 아메리카화) 는전능한지배과정이아니라자체의모순과공백을 가진양가적인과정이라는것은유효한지적이라고할수있다. 26) 해방후, 미국 대중문화의영향은미국에대한동경과선망을낳는한편, 미국에대한반감또한 배태하였던것이다. 미국에대한양가감정은일본과우리가유사하다고할수있다. 1940년대후반과 1950년대초반에일본에서미국은일본의여러그룹의사람들에 게서로다른의미를지니고있었다. 어떤사람들에게 미국 은해방자였지만다른 사람들에게는 정복자 의이미지로비춰졌던것이다. 27) 미국에대한이러한양가감정은조금다르기는하지만우리나라에서도마찬가지 였던것으로추정된다. 당시에미국은문화정책을통해서적극적으로미국의문화 를한국에정착시키려고하였다. 그리고이러한미국문화정책의근저에는문화정 책수립에관여했던국무부특별연구국(Division of Special Research) 의할리노 터(Harley Notter) 가지적하였듯이, 미국문화는그어느곳에서도찾아볼수없 는심오한요소를포함한다 는미국문화의우월성에대한인식이자리하고있었던 것이다. 28) 그러나이러한문화정책에도불구하고한국인의부정적대미인식이예상밖으로 견고하였으며그때문에미군정은 한국인들이점점더반항적인성향을보이고있 으며, 미점령군은갈수록대중적지지를상실하고있다 는사실을수차례워싱턴 에보고하기도하였다. 29) 이러한상황에서미군정의문화정책은더욱강화되는양 상을보여주었다. 그렇다면당시의사람들이미국문화를무조건동경하였을것이라 는전제는어쩌면오늘날의우리가만든또다른환상이었는지도모른다. 이시점 에서 1950 년대대중가요의이국성을언급할때어김없이등장하는 < 샌프란시스코> 를다시볼필요가있다. 비너스동상을얼싸안고소근대는별그림자금문교푸른물에찰랑대며춤춘다불러라샌프란시스코야태평양로맨스야나는야꿈을꾸는나는야꿈을꾸는아메리칸아가씨 25) 요시미순야지음, 데이비드비스트영역, 이정일옮김, 욕망과폭력으로서의 아메리카 : 전후일본과냉전중아시아에서의미국화, 트랜스 : 아시아영상문화, 현실문화연구, 2006, 102 쪽. 26) 신현준허둥훙, 냉전초기남한과타이완에서대중연예의국가화및미국대중문화의번역, 냉전아시아의문화풍경 1 : 1940-1950 년대, 현실문화, 2008, 323 쪽. 27) 요시미순야, 앞의논문, 117 쪽. 요시미순야에따르면, 미국은욕망의대상이면서공포의원천. 부와타락을동시에의미하였으며계급, 세대, 성, 지역또는개인적상황에따라서로다른미국들이존재하였다고한다. 이는미국이단지이미지가아니라일상에서마주치는삶의일부였기때문이라는것이다. 당시의일본인들은미군병사, 체제, 변화에대한직접경험을통해미국에대한개념을만들어갔다. 28) 김균, 미국의대외문화정책을통해본미군정문화정책, 한국언론학보 제 44-3 호, 한국언론학회, 2000, 46 쪽에서재인용. 29) 위의논문, 56 쪽. 한국내미군정문화정책에대해서는김균의논의를참고할수있다. - 12 -

네온의불빛도물결따라넘실대는님그림자 빌딩에날아드는비둘기를부른다 불러라샌프란시스코야태평양로맨스야 내일은뉴욕으로내일은뉴욕으로떠나가실님이여 (< 샌프란시스코> 손로현( 손로원) 작사, 박시춘작곡, 장세정노래, 오리엔트 8024, 1953 년발매) < 샌프란시스코> 에대한기존의평가는한마디로형편없었다. 가사의수준이아 주낮은수준의단순한이국취미에불과하다 30) 거나, 미국과관련있는영어단어 몇구절을가사에꼭넣어야한다는강박과전쟁에서살아남은자들의서글픈아메 리카드림에대한연민이동시에느껴진다 31) 거나, 미국식음악어법을소화하고 있지못한상태에서전쟁과함께몰아닥친미국문화를모방하려는욕구가앞서면 서만들어진사생아와도같은음악 32) 이라는평가가그러한예이다. 그런데정말그러한가? 그처럼 어설픈이국성 을드러냈다는노래가왜당대대 중들에게인기를얻었던것일까? < 샌프란시스코> 는이국정서보다는샌프란시스코 의분위기를묘사하는데치중한이국정취를표현한노래라고할수있다. 결국, 이 노래가지향한것은 재미 라고할수있으며, 그에맞추어서충실하게(?) 만들어진 노래라고할수있다. 이영미는 < 샌프란시스코> 를소개하면서 노래가경쾌하기는 하지만그렇다고일부러장난치고있는것은아니 33) 라고하였다. 보기에는오히려재미를위해장난을친것같다. 그러나필자가 문제가되는구절은 뷔너스동상을얼싸안고소근대는별그림자 이다. 기존의 논자들은샌프란시스코에갑자기웬비너스동상이등장하냐며이노래의어설픈 이국성을지적하였었다. 그런데이노래의작사한손로원은앞서살펴보았던 < 워싱 턴블루스> 를작사하였던사람이다. < 워싱턴블루스> 에서정확하게워싱턴에있는 고유명사를거론했던손로원이샌프란시스코에있지도않는비너스동상을운운한 것은실수였을까? 물론, 그가실수하였을가능성을배제할수는없겠으나샌프란시 스코에등장한비너스동상은일종의재미를위한장치라고볼수있다. 이러한추 측이가능한것은비너스동상을 얼싸안고 라는표현때문이다. 비너스동상을얼 싸안는상상을하면웃음부터나는것이다. 34) 실제로샌프란시스코에비너스동상 이있고없고가중요한것이아니라이노래의목적은이국적인풍물을통해재미 를추구하는데에있으므로그목적을달성하는데성공하였다고할수있다. 샌프 란시스코에있지도않는비너스동상을얼싸안는발칙한상상이웃음을자아내는 30) 이영미, 앞의책, 1999, 127 쪽. 31) 서대정, 앞의논문, 108 쪽. 32) 김창남, 앞의논문, 249 쪽. 33) 이영미, 앞의책, 2002, 83 쪽. 34) < 샌프란시스코 > 의가사를보면, 비너스동상을얼싸안은 주체가 소곤대는별그림자 로보이지만, 사실상, 비너스동상을얼싸안은 주체가누구인가는중요하지않다. 가사는 재미 를위해구성되었고얼마든지다른식으로읽을수있는가능성을내포하고있기때문이다. - 13 -

것이다. 그리고여기에서한걸음더나아가이노래는미국을희화화( 戱畵化 ) 한것으로도 볼수있다. 이러한혐의가가능한것은손로원이라는작사가에대한기록때문이 다. 지금으로서는그에대한자료를많이찾을수없지만손로원은 1950년대의대 표적인작사가이며특히이국적인노래를많이작사하였던사람이다. 찬가지로당시에작사가로활동하였던강사랑은그를일러 손로원과마 우리한국의단한분인 데카당적인작가 35) 라고표현하고있다. 또한반야월, 조춘영등이구성한 가요반 세기라는책에서는 < 샌프란시스코> 를소개하면서다음과같이기록하고있다. 6 25의상흔은대중가요작사인의사상성을검토하게하였고이에염증이난작 가들은이국정서를가사에도입함으로써그돌파구를찾으려하였으며그좋은예 의하나가이작품(< 샌프란시스코>) 일것이다. 36) 가요에대한검열이강화되면서이에대한반발로검열과상관없는이국성을넣 어서검열을피하였다는것이다. 그렇다면대중가요검열에염증을느낀퇴폐주의 적인성향의작사가가미국에대한선망내지는동경의감정만을느꼈을것같지는 않다. 오히려검열때문에자주불려다니면서은연중에미국에대한반감을갖게 되었을지도모른다. 그리고그러한반감이 < 샌프란시스코> 처럼미국을희화화하는 모습으로나타났을수도있는것이다. 이에대한방증자료가많지않아서단정할 수는없으나이러한추측이터무니없는억측만은아닐것이다. 사실상이국성에대한정의도없이단지실제와다르다고해서노래가어설프다 거나수준이낮다고말하는것은대중가요의본질을망각한것에서비롯한다고할 수있다. 대중가요가사에무슨의미가있어야한다는생각이야말로강박적인계몽 의식에서비롯하였다고볼수있다. 대중가요는어떤식으로든지대중들을위로하 는것에그의의가있는것이며, 위로하는방법이재미일수도있고감동일수도있 는것이다. 대중가요가오락이상의의미를꼭지녀야할필요는없는것이다. 아 니, 대중가요가지닌 오락 으로서의요소를이제는적극적으로평가할단계에와 있다고할수있다. 1950 년대대중가요의이국성은이국정서보다는이국정취를드러내는데치중하였 다고할수있다. 한국전쟁이후, 경험하게된수많은나라와이국의인물에대한 관심과호기심이다양한모습으로노래에나타나는것이다. 실제로대중가요에등 장하는나라와이국의도시및공간들은그이전시기와는비교할수없을정도로 많아졌다. 제목만보더라도유럽의스페인, 런던, 아일랜드, 알프스, 이태리, 파리, 아메리카의멕시코, 미국, 샌프란시스코, 브라질, 아시아의타이, 인도, 버마, 사이 공, 싱가포르, 자바, 아프리카의모로코, 봉고, 그리고하와이까지 6대주의줄잡아 35) 강사랑, 앞의책, 207 쪽. 36) 이흥주발행, 가요반세기, 성음사, 1985, 150 쪽. - 14 -

50 여개의수많은이국적인공간이이시기대중가요에등장하고있다. 비록미국이라는제국의시선을답습하면서이국의여성에대한이중적인시각을 드러내기도하였지만, 수많은나라가노래가사에등장하고여러음악적실험이이 루어진것은다양성의공존이라는차원에서긍정적인평가가가능할것이다. 물론, 대중가요에나타나는이국성이전쟁의상처와분단의아픔을외부로눈을돌림으로 써외면하려고한것이라고볼수도있다. 그러나전쟁이후의폐허에서다양한관 심과호기심을드러낸 1950년대대중가요의이국성은과도기적이고혼란스러운상 황속에서무언가를지향하고자하였던희망의몸부림으로도볼수있는것이다. 그리고이는 이국성 을드러낸 1950년대대중가요가당시대중가요의한양상이 지, 그시기모든대중가요의특징을대변하는것이아니라는점에서확실해진다. 5. 맺음말-폐허에서다시꾸는꿈 이상으로본고에서는 을고찰하였다. 1950년대대중가요가사에나타나는이국성의양상과특징 이국성을정의내리고이국성을이국정취와이국정서로세분화하여 각각의양상및특징을살펴보았다. 이국정취가이국의풍물을통해이국의풍경을 시각적으로재현하는데목적이있다면이국정서는이국적인풍물을감정의변화를 이끌어내는기제로활용하는양상을보여주었다. 또한이국정취를보여주는노래가 궁극적으로재미와연결이된다면, 이국정서를표현한노래는감응을통한감정의 동요와상관이있다고할수있다. 다음으로본고에서는이국적인여성을소재로한노래를통해서그양상과특징 을살펴보았다. 그결과, 아시아계여성과서구여성에대한당대대중들의이중적 인시선을엿볼수있었다. 즉, 아시아계여성을소재로한노래는주로하층계급 의여성을대상으로하여이국정취를드러내고있다면서구여성은작중화자의사 랑의대상으로설정하여이국정서를표현하고자한다는것을알수있었다. 이러한 이국여성에대한이중적인시선은한국남성들이미국의제국주의적인시선을답 습하는과정에서나타난현상이라고도볼수있다. 이제까지 1950년대대중가요의이국성은대체로미국지향성으로설명되곤하였 다. 그러나실제작품을살펴보면, 이국으로서의미국에대한동경은생각처럼많지 않다는것을알수있다. 그렇다고미국에대한동경이없었던것은아니다. 그시 기미국은이국이아니라이미생활속에침투한현전하는타자였고, 당대인들은 미국의생활양식을모방하는차원에서미국에대한동경을드러내었던것이다. 1950년대는전쟁후에다양한나라의수많은사람들을한국에서직 간접적으로 만날수있었던시기이다. 인들의이국에대한환상과욕망을담아냈다. 과도기적이고혼란스러운상황속에서대중가요는당대 그리고이는대체로이국정서보다는 재미 를추구하는이국정취의형태로나타났다. 획일화되지않은다양성의공존, 이 국에대한발칙한상상과호기심등을통해서당대인들은타자를인식하고주체를 - 15 -

형성해가기시작하였다고볼수있다. 이렇듯, 1950년대대중가요에나타나는이국 성은당대대중들의타자경험에서비롯한자기인식과연결된다는점에서중요한 의미를지닌다. 그것이단지재미의차원에서이루어진것이라도말이다. 당시의화 가김환기의표현처럼 천지가쑥대밭이된세상을살았던사람들은 그렇게폐허 에서다시꿈을꾸기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일간스포츠 1975년 7월 16 일. 일간스포츠 1975년 7월 17 일. 강사랑편저, 대서정한국레코오드가요사, 한국음반제작가협회, 1967. 김균, 미국의대외문화정책을통해본미군정문화정책, 한국언론학보제 44-3 호, 한국언론학회, 2000. 박혜숙, 한국현대시의환상성, 새국어교육 제76 호,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서대정, 미국대중문화가한국인의가치관에끼친영향연구-1950년대영화와 음악을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4 호, 한양대학교현대영화연구소, 2007. 김창남, 한국대중문화의정체성과미국문화: 대중음악을중심으로, 우리학 문속의미국, 한울아카데미, 2003. 성공회대연구소편, 냉전아시아의문화풍경 1 : 1940-1950, 현실문화, 2008. 이소영, 1950 년대한국대중음악의이국성, 대중서사연구 제18 호, 대중서사학 회, 2007. 이영미, 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1999., 흥남부두의금순이는어디로갔을까, 황금가지, 2002., 광화문연가, 예담, 2008. 장유정, 만요를통해본 1930 년대의근대문화, 웃음문화 창간호, 한국웃음문 화학회, 2006., 오빠는풍각쟁이야- 대중가요로본근대의풍경, 민음in, 2006., 한국대중음악사기술을위한기초작업: 몇가지쟁점을중심으로, 대중음악1 호, 한국대중음악학회, 2008. 유성기로듣던가요사 두번째, 신나라뮤직, 2000. 요시미순야지음, 데이비드비스트영역, 이정일옮김, 욕망과폭력으로서의 아 메리카 : 전후일본과냉전중아시아에서의미국화, 트랜스 : 아시아영상문화, 현실문화연구, 2006. 에드워드 W. 사이드지음, 박홍규옮김,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1991. http://www.gayo114.com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