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적용에대한진실과오해 2015. 5. 28 애자일소사이어티 이재왕대표
Contents 1. 스크럼은쉬운개발방법인가? 2. 프로젝트관리자와스크럼마스터의차이는? 3. 애자일개발은문서를안만들어도되는것인가? 4. 전통적 / 애자일개발과의조화는어떻게? 5. Q & A 2
발표자소개 이재왕 - 애자일소사이어티 대표 -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 Certified Scrum Professional, Certified Scrum Master - Agile/Scrum/PMO 전문컨설턴트 주요컨설팅및강의경력 SW 공학센터, 삼성전자, 시스코, 한화투자증권, 이랜드시스템스, LG 이노텍, 하나은행등 3
10 years ago today Process driven Quality, Cost reduction 등을추구 Defined Process Control Human driven Agility, Continuous Innovation 등을추구 Empirical Process Control NPI 4
1. 스크럼은쉬운개발방법인가? 5
Scrum Summary 3 Roles Product Owner, Scrum Master, Development Team Working Practices Planning : Release Planning, Backlog Refinement Meeting, Sprint Planning Monitoring & Control : Daily Scrum, Sprint Review, Sprint Retrospective Artifacts Product Backlog Sprint Backlog Burndown Chart Product Owner Development Team Scrum Master 6
Scrum is more than a collection of practices, it s also a way of thinking. Scrum requires a culture of Empowerment, Self-organizing teams, Continuous change and improvement ( State of Scrum Report : Benchmarks & Guidelines, Scrum Alliance, 2013) 7
애자일적용시나타나는시행착오유형 프로제트팀원들이애자일에대한가치를느끼지못하고업무로드로생각함 애자일활동이자발적으로수행하지않고관리자의주도하에형식적으로수행됨 애자일효과에대한확신부족으로애자일적용이일부만적용됨 애자일적용에대하여관리자및경영자, 팀원등의불만이지속적으로발생됨 8
애자일코칭 초기에나타날수있는이해관계자 ( 경영진및유관부서, 개발팀등 ) 들의애자일적용에대한불만과갈등을해결해주고조직에성과가날수있도록멘토링및코칭을제공 애자일도입초기에는각종프랙티스를리딩하고회의및미팅에주기적으로참여하여내부 Scrum Master 를지원 애자일관점에서기존프로세스진단및개선멘토링 개발성과가날수있도록일정기간동안애자일프랙티스를리딩및멘토링 애자일을적용하면서나타나는개발팀과이해관계자간의불만이나이슈를해결 애자일이조직내정착될수있도록이해관계자의변화관리 애자일개발및관리도구활용가이드제공 9
2. 프로젝트관리자와스크럼마스터의차이는? 10
Project Manager vs. Scrum Master Role 구분 Project Manager 공통사항 Scrum master 역할 프로젝트에대한총괄책임을갖는다. 개발팀원들에게명령과통제를통하여업무를할당한다. 프로젝트의모든중요의사결정을수행한다. 팀원확보및팀구성 개발과정에서발생하는이슈및리스크관리 이해관계자들을의사소통하며업무를조율 요구사항변경통제 이해관계자관리 프로젝트계획및모니터링 기타프로젝트관리업무 프로젝트에대한총괄책임은개발팀과분산해서갖는다. 개발팀원들이자발적으로업무를수행할수있는환경을조성한다. 프로젝트의중요의사결정은팀과협의해서결정한다. 팀원들의사기및워크로드를관리한다. 지속적인프로세스개선 11
Project Manager vs. Scrum Master Mindset 구분 Project (Development) Manager Scrum master (Agile Leader) 본인에대한인식 일정관리 팀원에대한인식 리더는조직의성공을위하여팀원에게지시하고평가하는사람으로팀원과수직적관계이다. 업무수행의불확실성을고려하지않으며계획에맞출것을강요한다. 팀원은조직의성공과목표달성을위하여활용할수있는하나의자원이자수단이다. 리더는조직의성공을위하여팀원의성장을지원하는사람으로팀원과수평적관계이다. 업무수행의불확실성을인식하며팀원들간의협력을통한문제해결에초점 팀원은가치창조의원천이며그들이최대한역량을발휘할수있도록지원 팀원관리방식 X 이론관점에서팀원을인식하며명령과통제, 보상과처벌을활용한다. 팀원들의사기및업무만족도를별로고려하지않으며목표달성을독려한다 Y 이론관점에서팀원을인식하며팀원들과대화와타협을통하여설득한다. 팀원들의사기및업무만족도를고려하여즐겁고편안하게일할수있는업무환경을조성한다. 12
스크럼마스터가가져야할스킬 애자일프로세스및전통적프로젝트프로세스 대인관계스킬 ( 코칭및퍼실리테이션, 커뮤니케이션, 협상등 ) 서번트리더십및적응 (Adaptive) 리더십 최신의제품개발프로세스 (TOC, Lean Startup, Design Thinking 등 ) 개발제품에대한지식 13
3. 애자일개발은문서를안만들어도되는것인가? 14
Agile Development Manifesto (2001) Working software over comprehensive documentation Working software is the primary measure of progress. 고객에게가치가없는산출물은최소화하고 시스템개발에초점 15
신규프로젝트인경우초기산출물 16
4. 전통적 / 애자일개발과의조화는? 17
Typical SW development Issues 요구사항의불명확성과 UX의잦은변경으로업무량증가 변경억제 이해관계자참여부족으로테스트단계에서많은변경발생 품질및납기문제 다양한개발조직 ( 기획, UX, 개발, 테스트 ) 간의커뮤니케이션부족 개발속도저하 관리자중심의명령과통제로인한팀원들간의커뮤니케이션및상호협력저하 요구사항및 UX 변경 제품기획요구분석설계구현통합테스트 Go Live 18
Agile development solution Sprint 단위로요구사항을우선순위화함으로써주기적으로변경을수용 이해관계자참여및피드백을스프린트단위로수행함으로써결함감소및생산성향상 크로스기능팀구성과데일리스크럼을통한커뮤니케이션활성화 개발팀의오너십을높이고팀원들간의커뮤니케이션및상호협력을촉진 공동계획 요구변경및우선순위설정 상품기획 Sprint 1 Sprint 2 Sprint 3 Sprint N 이해관계자피드백 이해관계자피드백 19
Agile in a nutshell Agile(Manifesto) Lean Research Philosophy Game theory Principles XP Practices Implements Company A Company B Company C 20
해답은? 스크럼은사람간의소통과협력을중시하는프랙티스를제공 전통적방법론은체계적인제품개발프로세스를제공 전통적개발프로세스바탕위에 Agile 프로세스를반영하며경험과학습을통해서지속적으로프로세스를개선 프로 세스 도구 사람 21
5. 애자일을잘하고있다는기준은? 22
Being Agile Source : Doing Agile Isnt The Same As Being Agile, Bob Hartman,2010 23
Being Agile 시나타나는현상 비즈니스성과 생산성및품질, 고객만족도, 기타비즈니스가치등 자기조직화된 (Self-organizing) 팀으로의전환 서버트리더십을가진코칭및퍼실리테이션리더로의전환 상습적인야근이사라지고지속적인프로세스개선을통한효율향상 구성원들의사기및상호신뢰향상 학습하는조직 24
대규모프로젝트에서의 Agile PMO 역할 2015. 5. 28 애자일소사이어티 이재왕대표 ljw@agilesociety.co.kr/010-6788-7559
Contents 1. 대규모 IT 프로젝트에서의이슈및문제점 2. Agile 프로젝트관리목표 3. 전통적 vs. 애자일 PMO의역할 4. 발주자관점에서의 Agile PMO 효과 5. 애자일적용사례및이슈토의 26
대규모 IT 프로젝트의현실 상황 원인 의사소통의어려움 결과 비즈니스환경변화요구사항의불확실성조직내인력부족제한된예산 사용자참여부족저가수주상습적인야근통합테스트단계많은이슈 만성적인일정지연 시스템불안정 평범한시스템 27
애자일적용이점 요구사항의변화를주기적으로수용하고우선순위화하여시스템에반영 비즈니스민첩성 이해관계자적극적인참여와피드백을통한단위기능검증과점진적통합 결함감소 Scrum을활용하여프로젝트참여자들간의소통및상호협력향상 생산성향상 고객에게가치가없는산출물은최소화하고시스템개발에초점 효율성향상 요구사항우선순위설정 요구분석 Sprint 1 Sprint 2 Sprint 3 Sprint N 이해관계자피드백 이해관계자피드백 28
Agile Project Management 목표 전통적 PM 목표 Agile PM 목표 Satisfied original scope On time Within budget Satisfied quality requirement ( Time to Market ) ( Customer Value ) Adaptable Product ( ) 29
대규모애자일프로젝트로드맵 초기에요구분석및아키텍처설계를선행하고점진적개발진행 빅뱅식통합보다는점진적통합을통하여리스크와결함감소 진행상황의시각적관리를통하여업무투명성을향상 30
Visual Management 목적 업무진행상황과문제점들을빠르게파악할수있도록모든업무를시각적으로관리하고구성원들의상호협력과대화를촉진 효과 각자맡은태스크에대한책임감이증대 프로젝트구성원간의커뮤니케이션촉진 Product Backlog Sprint Plan 진행중인작업이슈및리스크완료작업 31
Visual Board Sample 32
대규모애자일프랙티스 팀간업무미팅 (scrum of scrum) 조인트릴리즈 계획워크숍 조인트스프린트 리뷰 / 회고 오픈스페이스 미팅 개발팀간의업무공유와조율을위한주기적인미팅 ( 주 2~3회 ), 팀별 1~2명이참석 연관된주요팀원들이모여서로간에릴리즈계획을공유하고관련이슈를검토 ( 격월 1회 ) 연관된팀들이함께모여서다른팀들이수행한결과를검토하고현행프로세스를개선 ( 월 1회 ) 연관된팀들이모여서팀간에얽혀있는이슈및리스크들을해결 ( 월1회 ) 분야별학습조직 프로그래머, UI 등분야별전문인력들간의 기술적인교류와학습촉진 33
Scrum of Scrum 목적 개발팀간의업무조율과협력, 이슈해결 운영형태 각팀의기술리더들과스크럼마스터들이참여 매일혹은일주일에 2~3 번회의 주요질문 지난번미팅이후로각팀은무엇을했는가 다음번미팅까지무엇을할것인가 다른팀에영향을주는것이무엇인가 각팀의장해요소는무엇인가 34
Traditional vs. Agile PMO 영역전통적 PMO 의역할 Agile PMO 의역할 통합관리범위관리일정관리의사소통관리 - 프로젝트진행상황취합및성과보고 - 프로젝트통합관리 - 협업부서의요구사항검토 - 업무범위조정 - 프로젝트통합일정계획및진척관리 - 의사소통도구셋업 - 이해관계자관리 - 파트리더간주간업무미팅 (1 회 ) 좌동 - 현업요구사항도출및우선순위관리지원 - 요구사항크기및공수추정지원 (Story Point 등 ) - 현업의요구사항우선순위조정지원 - 프로젝트통합일정수립및진척관리 - 스프린트계획지원 - 포스트잇을활용한시각적관리지원 - 의사소통도구셋업 - 이해관계자관리 - Scrum of Scrum 주관 ( 주 2~3 회 ) - 팀원간 Daily Standup Meeting 지원 - 릴리즈계획공유워크숍 - 스프린트회고수행 - 조인트리뷰및회고수행 35
Traditional vs. Agile PMO( 계속 ) 영역전통적 PMO 의역할 Agile PMO 의역할 이슈및리스크관리 - 프로젝트전체이슈및리스크관리 - 프로젝트전체이슈및리스크관리 - 오픈스페이스워크숍수행 품질관리 - 주기적인산출물및프로세스검토 - 주기적인프로세스및산출물검토 - 스프린트리뷰를통한단위테스트검증 - 점진적통합을통한결함감소 인력관리 변화관리 - 핵심기술분석 - 투입인력의적정성검토 새로운시스템적응을위한교육훈련및변화유도 - 투입인력의적정성검토 - 팀원들의사기및워크로드관리 - 팀원들에대한코칭 - 좌동 협력업체관리 - 협력업체선정가이드및계약검토 - 협력업체선정가이드및계약검토 - 협력업체간업무계획공유및협업유도 36
발주자관점에서의 Agile PMO 도입효과 비즈니스변화에따른요구사항의변경을좀더수월하게제품에반영할수있음 협력업체개발자들의자발적참여및집단지성을활용함으로써혁신적인제품개발가능 개발범위를주기적으로조정함으로써좀더유연한프로젝트포트폴리오관리가가능 제한된일정과비용내에서좀더나은품질과기능을현업에게빠르게전달 기존보다개발리스크및일정지연이감소 상습적인야근을줄이고업무몰입과생산성이향상됨 37
이재왕대표컨설턴트 010-6788-7559 ljw@agilesociety.co.kr www.agilesociet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