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37 동양예술제 31 호한국동양예술학회 2016 년 5 월 30 일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 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김민경 ( 주저자 ) 건국대학교정연자 ( 교신저자 ) 건국대학교 Ⅰ. 서론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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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예술제 31 호한국동양예술학회 2016 년 5 월 30 일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 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김민경 ( 주저자 ) 건국대학교정연자 ( 교신저자 ) 건국대학교 2016. 5. 韓國東洋藝術學會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37 동양예술제 31 호한국동양예술학회 2016 년 5 월 30 일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 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김민경 ( 주저자 ) 건국대학교정연자 ( 교신저자 ) 건국대학교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1. TV 사극드라마헤어스타일설정의중요성 2. 장옥정, 사랑에살다 기획 극본 Ⅲ. 장옥정 인물성격분석 Ⅳ. 사극드라마에표현된 장옥정 헤어스타일및장신구 1. 헤어스타일 2. 장신구 Ⅴ. 결론 * 이논문은 2015 년도건국대학교 KU 학술연구비지원에의한논문임.

38 동양예술제 31 호 < 논문요약 > 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헤어스타일의조형성을연구하였다. 조선시대헤어스타일중땋은머리, 나인머리, 첩지머리의조형성을연구한결과직선과곡선이어우러진아름다운머리형태임을알수있었다. 본연구는구름문양의유기적인곡선미를조선시대헤어스타일에결합하여직선을곡선화함으로써단순한고증재현이아닌예술적인개념을가지고헤어스타일의변화를주어디자인의완성도를높였다. 장신구에서는장신구설정과정과장신구에서보여지는내적의미를통해드라마장면의느낌을극대화시켜분위기를살렸다. 이러한설정과정은국적이없는스타일이라는비판을받기보다는하나의새로운이미지를창조하는개념으로보아질것이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의헤어스타일의변화와변형은시청자들에게재미를줄뿐만아니라, 고증이 맞다, 안맞다 가아닌시간과공간성을초월한독창적인문화이자하나의발전된문화로보아지길바란다. 앞으로드라마제작에있어내적의미가있는헤어스타일설정으로드라마장면의분위기를극대화시킬뿐만아니라캐릭터창조에도움이되고자한다. 주제어 : 조선시대헤어스타일, 조형성, 장신구, 구름문양, 내적의미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39 Ⅰ. 서론 1. 연구의목적및의의 최근 TV드라마는한류의영향으로문화적가치와예술성으로인정을받고있으며, 매체중에큰힘을가진전파매체중하나이다. 사극은과거를들여다보는방식의일종으로한나라의역사적사실을해석하고영상화함으로써자국문화의이미지를시각화하고널리알린다는점에서문화적의미가있다 1) 2000년대이후사극분장은역사적배경을바탕으로현재의사회문화적코드를접목시키고현대의트렌드를더함으로서새로운예술작품으로재창조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또한상업자본주의경쟁과다변화하는문화속에서나타난사극의퓨전현상으로인해사극의안면분장과머리모양은역사적배경을나타내는매개체로서의역할보다는대중이추구하는재미와현시대의트렌드를적극적으로반영하며다양해진대중의욕구를충족시키고있다. 2) 사극드라마에서의헤어스타일은시대를보여줄뿐만아니라극중인물의신분과직업, 성격을표현하는데도움을주고있다. 따라서드라마속외적변화는단순한미의개념이아닌캐릭터를창조하는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그중헤어스타일은인물의성격과신분을보여줌으로써드라마전개의변화를쉽게이해하는역할을하고있다. 사극 장옥정사랑에살다 연출자인부성철감독은역사적, 사실적재연을통해극의완성도를높이길원했고, 실제역사스토리와다르게단순한선 악의대립이아닌이순과옥정두사람의러브스토리로전개함으로써새로운해석을한작품이라고할수있다. 고증을바탕으로역사적사실만을가지고전개하는형식에서탈피해역사적사실을재해석하고작가와제작진의상상력과창의성으로다양한인물을색다르게표현하여시청자들에게흥미를주었다. 사극드라마에서는고증을바탕으로연출하는것도중요하지만헤어스타일연출에있어현대적인감각과캐릭터의개성을살리기위한노력으로미용팀의연출의도가매우중요하다. 따라서본연구자가직접참여한 장옥정, 사랑에살다 사극 1) 한은희, 2005, 명성왕후가등장하는 TV사극에나타난의상변화에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박사학위논문, p.1. 2) 박소연, 2011, TV사극에나타난안면분장과머리모양에관한연구 -조선시대를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아트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p.2.

40 동양예술제 31 호 드라마를통해헤어스타일의연출과정과표현된헤어스타일의조형성을살펴보는것은의미가있다고사료되어본연구를시도하였다. 사극드라마에서장희빈의인물성격에따른헤어스타일의외적형식과내적의미를연구함으로써사극드라마가고증에만얽매이는것이아니라장르의변화에따라현대적인감각으로새롭게재현함으로써더많은시너지효과를낼수있다는토대를마련하고사극드라마제작미용팀에게도움을주고자하는목적을가진다. 2. 연구방법및범위 연구의방법은각종문헌고찰을통한이론적고찰을하였고. 본연구는연구자가미용팀으로참여했던 TV 사극드라마 장옥정사랑에살다 의기획의도와장옥정의성격분석을통해헤어스타일의설정과정을연구하고자한다. 연구의범위는조선시대헤어스타일인땋은머리, 새앙머리, 종종머리, 쪽머리, 첩지머리, 조짐머리, 트레머리. 대수머리, 얹은머리, 등이있지만, 장옥정헤어스타일중땋은머리, 새앙머리, 첩지머리를시각적으로조형화하였고, 땋은머리, 새앙머리, 첩지머리에있는장신구디자인설정과정을통해내적의미를연구해보았다. 본연구는연구자가직접참여한 장옥정, 사랑에살다 의작품분석을통해디자인한것으로 25회 (2013년 4월 8일 ~2013 년 6월 25일까지 ) 방송한헤어스타일과장신구의조형성및내적의미를연구하고자한다. Ⅱ. 이론적배경 1. TV 사극드라마헤어스타일설정의중요성 TV영상에서보이는시각적부분을담당하는영상미술의중요성은날로증가하고그에따라발전해간다. 3) 방송헤어는아름답게하는개념이아닌드라마의개요와줄거리에따라극중인물을승화시켜캐릭터를창조하는시각적인표현수단이다. 따라서드라마의개요및줄거리에따른대본분석을통해인물의시대적배경, 등장인물의성격, 직업등을고려하여이미지를설정하게된다. 설정후, 스텝회의를통해분장, 의상, 세트, 소품등관련스텝및감독등과협의또는보완수정하여이미지를설정하게된다. 3) 이은주, 2009, TV 사극드라마를위한의상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p,6.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41 TV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연출자의관점에의해단순한선악의대립이아닌이순과옥정두사람의러브스토리로전개됨으로써치마폭에휘둘린우유부단한남자로그려진숙종과사악한희대의요부로각인된장희빈이아닌, 숙종이순의정치적카리스마와절대사랑, 그리고전문적궁중직업인으로서신분의굴레를뛰어넘고자했던여성장옥정의삶을재조명한드라마이다. 방송헤어는감독의의도와대본내용과줄거리에의한해석과독창성으로극의분위기에맞게설정해야하는특이성이있다. 부성철감독님은장옥정을이순과사랑하는여인으로그리길원했으며, 고증을바탕으로재현하여극의완성도를높이길원했다. 뿐만아니라, 의상팀에게는 옥정이옷에는항상연꽃무늬가있었으면좋겠고, 연꽃무늬를보면옥정이를연상하게했으면좋겠다. 라고했다. 헤어팀에게는 장신구를꽂을때관능미가느껴졌으면좋겠다. 라고했다. 이런느낌이모여장옥정만의이미지를현대적으로재해석하길원했다. 따라서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장옥정을색다른관점으로해석함으로써패션디자이너의이미지를살리기위해헤어스타일에변화를주었다. 장옥정의시대는가체머리가맞지만드라마제작환경과배우들의편의에의해첩지머리로설정하게되었다. 같은시대를그린 동이 에서도가체가등장하지않았다. 제작관계자는 시대적으로숙종당시에는가체가등장해야한다. 그러나여배우들이겪을고통과현대적감각을살리기위한방편으로쪽머리를등장시켰다. 고밝혔다. 4) 이에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단순한재현이아닌극의설정에따라디자인하는예술적인개념을가지고헤어스타일을설정하였다. 장옥정만의이미지를연출하기위해드라마의개요및줄거리에따른대본분석과배우얼굴형의장점과단점을보완하여고증에얽매이기보다는장옥정의직업과성격에주목하여장옥정만의이미지를단아하고세련된이미지로연출하고자하였다. 헤어스타일연출방법으로첫번째, 감독님의의도에따라첩지머리로설정하였다. 두번째, 조선시대헤어스타일을바탕으로하여구름문양의모티브를통해변화를줌으로써단순한고증재현이아닌예술적인개념을가지고곡선미를강조한헤어스타일로변화를주어단아하고세련된이미지로연출하였다. 세번째장신구에의미를부여하여드라마장면의느낌을극대화하였다. 4)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5171513181001 (2016. 04.07)

42 동양예술제 31 호 2. 장옥정, 사랑에살다 기획 극본 장옥정사랑에살다 는 24부작이며, 제작기간은 2013년 4월 8일 ~ 2013년 6월 25일까지방송된드라마이다. 연출자는부성철감독이며, 최정미극본의드라마이다. 부성철감독은 장옥정 제작발표에서 새로운장희빈을위한포인트는멜로다. 기존장희빈에서는진정성이없었다. 표독스러운여자를숙종이사랑하게된다는것도납득되지않았다. 이런생각에서시작한것이바로원작 장옥정 이다 며숙종과장희빈의사랑과그들에게얽혀있던인물들의이야기를멜로로새롭게재해석할것이다. 멜로의교향곡같은사랑이야기가될것 이라고기대감을전했다. 5) 기존의영화나역사드라마속의장옥정은뛰어난미모와권모술수를이용하여숙종 ( 肅宗 ) 의마음을사로잡은요부였고인현 ( 仁賢 ) 왕후를저주해서죽음에이르게한악녀였다. 6) TV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연출자의관점에의해단순한선악의대립이아닌이순과옥정두사람의러브스토리로전개됨으로써희대의요부이미지에서정치적카리스마와절대사랑, 신분의굴레를뛰어넘고자했던여성으로재해석되었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주인공장옥정이천한신분에서출발하여공정한경쟁을통해사랑을추구하는이야기다. 장옥정의개인서사와조선왕조의거대한역사서사를모두다루고있는이드라마는장옥정의개인이야기로드라마의시작과마무리로한다는점에서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거대한역사를개인이야기의틀에서진행시키는구조특성을보여준다. 7) 왕실의옷과이불을만드는침방나인으로궁생활을시작하는장옥정을뛰어난패션감각과재능을가진조선시대패션디자이너로접근하여엄격한신분에얽히지않고당당하게자신의인생을개척해나가는여성의삶과사랑, 권력을담아낸드라마이다. 5)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3040113411719192&type=1&o utlink=1(2016. 04.15) 6) 김아네스, 2006, 장희빈, 악녀의누명을쓴정치의희생양, 내일을여는역사23, p.156. 7) Ju, Weiwei, 2015. 2010년대이후한 중텔레비전역사드라마의특성비교연구, < 장옥정사랑에살다 > 와 < 견환전 ( 甄環傳 )> 을중심으로,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8.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43 Ⅲ. 장옥정 인물성격분석 엄격한신분제사회였던조선에서천민신분으로태어나조선의지존이순의유일한정인 ( 情人 ) 으로서, 정치적동반자로서, 당대최고의지성집단인서인의정치적공세를온몸으로받으면서도당당히한시대를풍미한매혹적인여걸이며, 희빈장씨가아닌인간, 그리고여인장옥정으로그려지며옷에대한뛰어난감각, 장사치로서의승부사적기길, 그리고조선최고의지존이순과의운명적인사랑은천민의삶에서스스로를일으켜침방나인으로궁에등장, 조선정기를뒤흔들며파란을일으키는장본인이되게한다. 8)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주인공장옥정이천한신분에서출발하여공정한경쟁을통해사랑을추구하는이야기다. 줄거리요약해보면제1회부터제 6회까지는부용정에서조선시대패션디자이너로써자신의꿈을가진여성으로그려진다. 제 7회부터 13회중간까지는침방나인과특별상궁으로 13회부터 23회까지는후궁인희빈이되어애정성취문제가본격적으로전개되기시작한다. 제24회의후반부분에는장옥정이죽는것으로드라마의결말을짓는다. TV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연출자의관점에의해이순과옥정두사람의러브스토리로전개됨으로써새롭게재해석되었다. 장옥정은노비의딸로태어났지만어렸을때부터옷을만드는뛰어난감각을가지고있으며부용정의주인이자조선시대패션디자이너로써자신의꿈을가지고살아가는여성이다. 옥정의당숙인장현에의해대궐에옷을만드는침방나인으로들어가게된다. 궁에들어가지전조사석과옥정의대화에서옥정의성격과이순에대한사랑을알수있다. 장옥정 : 저를궁에들여보내주십시오. 지금이라도늦지않았다면궁녀가되고싶습니다. 대신제어미문서는태우고속량시켜주십시오. 조사석 : 허허허무슨거래를그렇게하누허면내가얻을것은무엇인가장옥정 : 원하시는것을제가이뤄드리겠습니다. 조사석 : 어찌생각이바뀌었지관노로전락할지몰라겁이나서장옥정 : 예그것도있습니다. 하지만저를일으킨것은새로운기회를잡을수있을지모르는희망때문입니다. 조사석 : 허새로운기회라... 혹여대왕대비마마를통해승은이라도받아팔자를고칠수있을지도모른다는희망 8) http://jangokjeong.sbs.co.kr/program/character.jsp (2016, 04.12.)

44 동양예술제 31 호 장옥정 : 저를대궐의침방으로보내주십시오조사석 : 지밀이아니고침방말이냐장옥정 : 제재주가옷만드는것이니궁에가서도그일를하고싶습니다. 하여왕실최고의옷을만들어힘을키울것입니다. 조사석 : 그것이다냐네가궁녀가되기를결심한것이장옥정 : 또한가지이유는... 저혼자만가슴에품고싶습니다. 조사석 : 혼자만가슴에품고싶다... 9) 장옥정사랑에살다 에는기존장옥정과다르게장옥정은스스로궁에들어가고싶다고했음을알수있다. 장옥정이조사석에게한말들중에 어미노비의문서를태우고속량시켜주십시오., 제재주가옷만드는것이니궁에가서도그일을하고싶습니다., 왕실최고의옷을만들어힘을키울것입니다, 또한가지이유는 저혼자만가슴에품고싶습니다. 등의대사에서옥정이가궁에들어가고싶어하는이유를알수있다. 첫째는어머니의면천, 두번째는옷을만드는능력으로꿈을이루고싶어하는여성으로그려진다. 셋번째는이순을다시만나고싶다. 이런이유로정치와는관계없는장옥정자신의의지로입궁하는것으로보아장옥정은궁중전문직여성으로입궁하였으며, 사랑을이루고자하는마음이큰것으로보여진다. 24회에서장옥정에게사약을내리게된것은당시어지러운정치상황에서숙종의어쩔수없는선택이였고, 장옥정이사약을마신것도강제가아닌사랑을지키기위한선택으로그려졌다. 뿐만아니라숙종이장옥정을살리기위해자신의정적에게장옥정과함께외국으로탈출하라는명령까지내렸다. 이런상황으로두사람의사랑을알수있었다.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주인공장옥정이천한신분에서출발하여공정한경쟁을통해사랑을추구하는이야기다. 줄거리를요약해보면제1회부터제6회까지는부용정에서조선시대패션디자이너로써자신의꿈을가진여성으로그려진다. 제7회부터 13회중간까지는침방나인과특별상궁으로 13회부터 23회까지는후궁인희빈이되어애정성취문제가본격적으로전개되기시작한다. 제24회의후반부분에는장옥정이죽는것으로드라마의결말을짓는다. 장옥정 속에장옥정의캐릭터는수도없이변화했다. 한때는순수하게패션디자이너가되고싶었다. 궁궐에들어가서는착하기만한모습부터표독스러운악녀가되기까지끊임없는변화를거쳐왔다. 특히마지막회를향해갈수록 9) 장옥정, 사랑에살다 6 부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45 인현왕후와극적인화해를이루는가하면사랑을위해장렬히죽음을택했다. 이렇듯 마치롤러코스터를타듯심하게오르내리는캐릭터변화를겪어야했다. 10) Ⅳ. 사극드라마에표현된 장옥정 헤어스타일및장신구 1. 헤어스타일 1) 땋은머리 처녀머리모양은두상의완만한곡선형태인인체의자연미 11) 와곡선미를보여주고있으며직선형태로떨어진세가닥으로땋은머리는단단한느낌의직선형태를보여주고있다. 땋은머리의반복된선의형태는장식적인효과를주고있으며처녀머리모양은두상의완만한곡선과등뒤에떨어지는직선적인형태가잘어우러져평면적이고단조로운선의미를보여줌으로써단순미, 청순미가있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장옥정의패션디자이너의이미지를살리기위해아름다운구름문양의모티브를현대화하여패션디자이너로써의화려한이미지로연출하였다. 작품의조형적특징은세가닥땋은형태의단점을보완한디자인이다. 세가닥으로땋은머리의형태는단단한질감의형태를가지고있어형체의변형이어렵고형체의변형에있어부드럽지못한단점이있다. 이러한단점을보안하기위해엮어만든피스는부드러운형태의특징을가지고있으며고리의숫자와크기에따라다양한변형된디자인을만들수있다는것이장점이있다. 평면적이고단조로운두상의곡선미에구름문양의모티브를통해부드럽고화려한선적인아름다움을보여줌으로써패션디자이너의화려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2) 나인머리 나인머리는하나로묶어두상의둥근곡선미를보여주고있으며땋아서길게 늘어진머리와댕기가일자로떨어진형태로두상의곡선과땋은머리의직선의 10)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362999 2016.04.05.) ( 검색일 11) 최규리, 2005, 인체의곡선미를통한일러스트레이션표현방법연구, 경남대학교, 산 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

46 동양예술제 31 호 형태가잘어우러진형태이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두상의완만한곡선과목선을감싸주는 S자형태의구름문양의피스를이용하여두상과목선의곡선을살려단아한이미지를연출하였다. 단단하고직선형태로떨어진땋은머리의직선적인느낌을부드러운곡선형태로만들어곡선미를강조하였다. 직선적느낌을곡선의느낌을만들기위해가는철사와함께세가닥으로땋아단단한느낌과직선적인느낌을보완하여 S자형태의구름문양을모티브로표현하여부드러운곡선형태로만들었다. 3) 첩지머리 첩지머리는두상의볼륨감을그대로보여주는인체의곡선미를가지고있으며첩지의띠는직선적이고평면적인직선미를가지고있다. 첩지의띠는면적인직선과비스듬히두상을타고흐르는머리카락의곡선은직선과곡선이조화를이루고있다. 첩지머리형태에서첩지의띠모양은비스듬히빗질한결의흐름을방해하여끊기는느낌을준다. 두상의옆선은완만한곡선이며직선에가까운곡선을가지고있다. 측두부가많이나온각진형태의두상인경우에는띠가뒤로넘어가거나앞으로흘러내려오는불편한점이있으며, 얼굴형의단점이들어나는단점을가지고있다. 이러한단점을보안하기위해띠를생략하였다. 작품의조형적특징은첩지의띠를생략함으로써첫째. 비스듬히빗질한곡선미를살릴수있었다. 두번째, 띠가뒤로넘어가거나앞으로흐르는단점을보완하였다. 세번째, 얼굴형의단점을보완하기위해살린볼륨을유지할수있다. 첩지의띠를없애현대적으로재해석하여얼굴형의곡선미를강조하였다. 첩지의쪽은땋아서돌려말아올린후, 비녀를꽂은형태인데곡선미를강조하기위해땋은올려말은형태에서위부분과아랫부분이평행을이루고있는데아랫부분의달비를세워옆모습에서 S자형태로만들어곡선미를강조하였다. < 표 1> 장옥정사랑에살다 헤어스타일의조형성 조선시대머리모양재현작 현대적으로재해석한디자인 모티브와이미지 선질감이미지내용 땋은머리 곡선 엮어만든피스 화려한이미지 엮어만든피스를더함으로써곡선미를강조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47 나인머리 곡선 세가닥으로땋은달비 단아한이미지 철사와같이세가닥으로땋아서끝을올려곡선미를강조 첩지머리 곡선 첩지의띠를제거 세련된이미지 첩지의띠를없애직선적인요소를제거하여두상의볼륨을살려얼굴형의곡선미를강조 2. 장신구 꽃과나비등의 자연적인 소재를바탕으로 디자인하였으며원색의 강력한 색감으로 화려하게 연출하였으며 실생활에서도 활용 할 수 있도록 재해석하여 디자인하였다. 장신구의일반적인개념은 의복의 치레를포함하여 미를 추구할목적으로 의복에달거나머리에치장하는것으로서 12) 완성시켜준다. 장신구는유형적특성에 따라 신체에 직접 부착되거나 걸거나 끼기도 하며 또는 옷에 붙이거나 매거나 늘어뜨리기도한다. 인간에있어서장신구는자신의정서와감정을전달등정신적인 메시지를전달하기도한다. 13) 본연구에서는 TV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드라마장면의느낌에 따른장신구를착용하여드라마장면의감정과정신적인메시지를전달하고자의미 있는장면을은유적인느낌으로표현해보았다. 1) 장신구디자인의배경 TV 사극드라마는배우의직업과성격에따라헤어스타일을설정한다. 장옥정의 직업은옷을만드는여인이며, 궁안에서는침방나인으로설정되어있다. 장신구를 12) 박혜진, 2006, 조선시대후기궁중패물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1. 13) 남완주. 2008, 조선시대여성장신구에나타난상징성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예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6.

48 동양예술제 31 호 통해침방나인의이미지를연출하기위해침방의소품인실패와능소화꽃을모티브로하였다. 1회 S#33에능소화꽃의전설이등장한다. 장현의딸홍주는어린장옥정을잡고능소화에대한전설을이야기한다. 소화라는궁녀가왕의성은을입고서는그하룻밤을그리워해계속해서왕을기다리다가숨졌는데, 소화가유언으로왕이지나가는길이라고 " 보고싶다." 라는말을남겨왕이지나가는담에묻었고거기에서능소화가피어났다는내용이었다. 본연구자는이내용을모티브로하여나인의이미지를능소화꽃으로이미지화하였다. 2) 디자인과정 < 표 2> 는장신구를통해침방나인의이미지를연출하기위해침방의소품인 실패와능소화꽃을모티브로하였다. 침방나인의머리장신구로실패와능소화꽃을 이미지화하는과정을표로만들었다. < 표 2> 침방나인장신구설정과정 디자인단계이미지디자인과정 1 단계이미지를그림으로디자인한다. 2 단계 실패의이미지를이미지화하기위해단추에실을감아질감을표현하였으나단추의중앙부분에부피감이있어장신구를붙였을경우뜨는단점이있다. 3 단계 2 단계의단점을해결하기위해단추에구멍을뚫는다. 4 단계 구멍을뚫고실을감는다. 실의색은옷의색의변화에따라다양하게변화를줄수있어제작비절감에도움이되었다. 5 단계능소화꽃과비슷한꽃모양과색으로능소화꽃을이미지화하였다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49 6 단계 단추의색은옷의색과동일한색으로설정하였으며꽃은능소화꽃의색으로하였으나명시성이낮아흰색꽃으로설정하였다. 침방나인, 지밀나인, 세답방나인, 생각시모두의상의색이달라의상색에따라실의색을다르게하여각부서를구별하였다. 3) 드라마장면의느낌에따른헤어장신구 < 표 3> 은드라마장면과분위기에따른이미지를장신구로디자인화하여드라마 장면에따른내적의미를줌으로써극의완성도를높이고자하였다. < 표 3> 드라마장면느낌에따른헤어장신구 드라마장면장신구내적의미 1 회 S#26 옥정 ( 김태희 ) 이가궁에들어가이순 ( 유아인 ) 의옷을만들기위해치수를재는장면에서했던장신구입니다. 성인이되어이순과옥정이만났을때나비는이순을상징한다. 2 회 S#28 나비는이순을상징하고있으며, 꽃은옥정을상징하여두사람의만남을동화같은이미지로표현한다. 2 회 S#34 옥정과이순이입을맞추는장면에서나비를이순으로상징하며옥정이의마음에이순이들어왔음을표현한다. 2 회 S#51 옥정이가비를맞으며오지않는이순을기다리는장면에서꽃으로옥정의마음을표현하였으며, 보라색실을격자무늬로이순을기다리는옥정의복잡한심정과엇갈린만남을표현한다. 2 회 S#67 화염속에기절해있는옥정을구하기위해들어간스승님은옥정을구하고스승인강씨는죽음을맞이하게된다. 흰색진주는옥정의슬픔을암시하며여러가지색실은스승님과의많은추억을표현한다. 3 회 S#24 부용정이망해장현에게돈을빌리러가는장면에서장신구색을어두운톤으로하여옥정의답답한심정을표현한다.

50 동양예술제 31 호 3 회 S#43 옥정, 인현, 인경세사람의갈등을표현하였다. 인현의사랑은핑크색, 옥정의사랑은빨간색으로표현하여열정적인사랑을표현하고, 인경의사랑은노란색으로표현하여순수한사랑의이미지로표현하고자한다, 줄기는세사람의얽힌사랑을표현하고흰색수정은눈물을암시한다. 4 회 S#50 저작거리에서서로스쳐지나가만나지못하는것을표현. 장신구안에두나비가있는데다른곳을바라보게하여스쳐지나가는것을암시한다. 15 회 S#32 장희빈은중전에게사가에다녀온다고하면서왕의야식을직접만들어주었으면좋겠다고한후, 일찍돌아온장희빈이기미를하고쓰러지는장면이있다. 부채는옥정의숨겨진음모를암시한다. Ⅴ. 결론 방송헤어는연출자의의도와드라마개요및줄거리, 내용분석등을통해독창성있게설정해야하는특이성이있다. 본연구는연구자가직접참여한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장옥정을색다른관점으로해석함으로써패션디자이너의이미지와이순을사랑하는여인의모습으로표현하기위해헤어스타일의변화를주었다. 장옥정의시대는가체머리가맞지만드라마제작환경과배우들의편의에의해첩지머리로설정하게되었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단순한재현이아닌극의설정에따라디자인하는예술적인개념을가지고헤어스타일을설정하였으며헤어스타일과장신구에변화를주어장옥정만의단아하고세련된이미지로연출하였다. 조선시대헤어스타일의조형성을살펴본결과조선시대헤어스타일중땋은머리, 나인머리, 첩지머리는직선과곡선이어우러진아름다운머리형태임을알수있었다. 본연구는구름문양의유기적인곡선을조선시대헤어스타일에결합하여직선을곡선화함으로써곡선미를강조하여디자인의완성도를높였다. 장신구에서는장신구설정과정과장신구에서보여지는내적의미를통해드라마장면의느낌을극대화하여분위기를살렸다.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51 이러한 설정과정은국적이 없는스타일이라는비판을 받기보다는 하나의 새로운이미지를창조하는개념으로보아질것이며,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의 헤어스타일의변화와변형은시청자들에게재미를줄뿐만아니라시간과공간성을 초월한다양한독창적인문화를형성되는데도움이되고자한다. 따라서 고증에 맞다, 안 맞다 라는 개념이 아닌 하나의 발전된 문화로 보았으면한다. 본연구자는 더나아가 다양한시도와경험을통해조선시대헤어스타일을 재해석함으로써새로운문화로발전되길바라며, 후배들에게디자인을개발하는기초 작업에도움이되었으면한다.

52 동양예술제 31 호 < 참고문헌 > 한은희, 2005, 명성왕후가등장하는 TV사극에나타난의상변화에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박사학위논문. 박소연, 2011, TV사극에나타난안면분장과머리모양에관한연구 -조선시대를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아트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은주, 2009, TV사극드라마를위한의상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아네스, 2006, 장희빈, 악녀의누명을쓴정치의희생양, 내일을여는역사23. Ju, Weiwei, 2015. 2010년대이후한 중텔레비전역사드라마의특성비교연구, < 장옥정사랑에살다 > 와 < 견환전 ( 甄環傳 )> 을중심으로,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규리, 2005, 인체의곡선미를통한일러스트레이션표현방법연구, 경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진, 2006, 조선시대후기궁중패물연구, 단국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남완주. 2008, 조선시대여성장신구에나타난상징성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선정, 2009, 미용미학과미용문화사, 서울 : 청구문화사. 손미경, 2004, 한국여인의발자취, 서울 : 이환. 정매자, 2008, 우리나라옛여인의머리치장, 서울 : 청구문화사.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5171513181001, (2016. 04. 07). 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13040113411719192&type=1&out link=1, (2016. 04.15). http://jangokjeong.sbs.co.kr/program/character.jsp, ( 2016, 04.12.). http://www.tvreport.co.kr/?c=news&m=newsview&idx=362999, ( 2016.04.05.).

사극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표현된헤어스타일및장신구연구 53 ABSTRACT A Study on the Hairstyles and Jewelry; Expressed in Historical Dramas Jang Ok-jung, Live in Love Kim, Min Kyoung Jung, Yeon-ja(Corresponding Author) The research was conducted regarding formativeness of hairstyle in the drama Jang Ok Jung, Live In Love. After studying braided hair, court lady s hair and hairstyle with an ornamental hairpin on among different hair style in the Joseon Dynasty period, it was found all of these are beautiful hair style with good combination of straight line and curve. So, the researcher combines the cloud-patterned, organic curve with hair style in the Joseon Dynasty period to create straight line as a curve so that it is more than realization of historical research, but of completeness of design by changing hair style with artistic concept. Through the process of setting accessory and inner meaning shown in accessory, it can maximize the mood of drama scene to create atmosphere. This process of setting should be considered as concept to create new distinctive image, rather than criticized for style without any specific nationality. It is hoped that change of hair style and its transformation in Jang Ok Jung, Live In Love not only can provide entertainment, but also will be accepted as innovative culture that surpass era and space while staying out of issues to determine whether or not historical research is true, as well as developed culture. In the future, it is expected that hair style setting with inner meaning can maximize the mood of drama scene and help to creative character in drama production. Key words: Chosun Dynasty Hairstyle, formativeness, j ewelry, cloud shape, mean 투고일 : 2016. 4. 4. / 심사개시일 : 2016. 4. 27. / 심사완료일 : 2016. 5.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