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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 살아갑시다 영광의 신비 제 2단 -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 영광의 신비 는 그리스도의 수난의 어둠을 빠져 나와서 부활과 승천을 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신비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그리스도에 대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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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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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유럽 오세아니아주선교전략 발제자 : 김호동선교사 (GMS 선교총무 ) Ⅰ. 들어가는말 유럽 오세아니아주선교전략에대한발제를요청받았으나오세아니아주는유럽문화권이요, 원주민이존재하는점과아세아지역권이므로함께거론하기에는범위가방대하여무리가있다. 오세아니아주특정원주민지역을제외한여타지역은유럽문화권과같은맥락에서살펴볼수있으므로주최측에서제시한제목을약간수정하여유럽의선교전략만다루고자한다. 또한유럽선교전략을논함에있어서일반적인많은내용을소개하는것은지양하고유럽에서현재하고있는사역을중심으로효과적인전략을소개하고자한다. 발제의내용은먼저유럽의지리적, 경제적, 정치적, 선교역사적중요성을살펴보고, 점차적으로쇠퇴하고있는유럽교회의원인과문제점, 현재유럽의종교현황및유럽교회의위기상황을알아보고그에대한해결책으로현지교단과한국교회, 한국선교사들의협력모델을통하여유럽선교전략을제시하고자한다. 유럽영적추세 (The European Spiritual Estimate) 에따르면유럽인구의 72.2% 가기독교인이라고말하고있으나, 예수님을구주로믿는사람은 4.2% 에불과하다고보고하고있다. 또한실재로예배에출석하는교인들이급격히감소하면서교회의노령화와차세대들의감소와부재현상으로유럽전지역에서많은교회가문을닫고있는가하면, 한독일대학의조사에의하면 3만 5000개독일교회중 3분의 1이문을닫을위기에처해있다고한다. 여기에성직자수도감소하여, 스위스에는사제가없는성당이절반에달하며, 성직자와지원자수의감소로목회지도력의부족현상도지속되고있다. 1) 이런유럽교회의쇠퇴를회복하기위하여현재유럽교회의상황과쇠퇴의원인을정확히분석하고, 이를통해들어난문제점을확인하고해결방안을제시함이필요하다. Ⅱ. 유럽선교지분석 1. 유럽선교지배경의중요성 ( 지리적, 경제적, 정치적, 선교역사적 ) 유럽은지리적으로동쪽은우랄산맥ㆍ아랄해ㆍ카스피해ㆍ흑해를경계로하여아시아대륙 과접하고있으며, 남쪽은지중해를사이에두고아프리카대륙이있다. 이런지리적요건을 통해동서양을잇는무역과문화의중심으로자리잡았다. 현재유럽은세계인구의약 10% 1) 최종상, 유럽재복음화의필요성과전략, http://cafe.daum.net/cmiinfo/mqwd

의인구가거주하고있으며, 이중약 10% 는세계각국에서몰려든이주민들로이들과함께 들어온세계의다양한문화가기존의유럽의문화와자연스럽게섞이게되었다. 1993년서부유럽을중심으로유럽연합 (EU, European Union) 이출범하여, 2000년대에들어서는유럽의정치변화와함께동유럽국가들의대거가입으로현재 28개국을회원국으로거대한하나의경제적동맹체를형성할수있게되었다. 유럽연합은유럽내단일시장을구축하고단일통화를실현하여유럽의경제 사회발전을촉진하였으며, 공동방위정책을포함하는공동외교안보정책을수립하고이행하여국제무대에서유럽의이익을도모하고있다. 유럽연합은또유럽시민권제도를도입하여회원국국민의권리와이익보호를강화하는한편 자유 안전 정의 를공동의영역으로확대발전시키고, 기존의통합성과인공동체법및관행의집적 (acquis communautaire) 을유지하는것은물론, 발전시킴으로미국을대항할수있는거대한경제적, 정치적연합체로부상하였다. 기독교역사에있어서도유럽은매우중요한역할을해왔다. 기독교는초대교회이후예루살렘을중심으로하여소아시아와그리스, 로마, 특히로마황제콘스탄틴 (Flavius Valerius Aurelius Constantinus) 대제의개종, 313년밀라노칙령으로기독교를공인한후, 유럽의복음화가급속히이루어졌다. 그때부터약 2천년동안유럽이기독교역사의중심에서있었다. 유럽은 18세기세계선교를주도하였고, 부흥의전성기를구가했다. 특히루터 (Martin Luther) 를중심으로존낙스 (John Knox) 와칼빈 (John Calvin) 이제노바시에서성시화와개혁운동을일으키기도하였다. 또한유럽종교개혁, 경건주의와대각성운동, 현대신학연구의발원지이기도하였다. 특히선교적관점에서는윌리엄캐리이후현대선교운동의모체가되어다른대륙으로복 음을전하는선교전진기지의역할을수행해온대륙이기도하다. 유럽특히영국은한국기독교역사에도많은공헌을하였다. 로버트토마스 (Robert Jermain Thomas) 는 1866년최초의개신교선교사로한국에와서대동강에서순교의피를뿌렸으며, 그를통해전달된성경을받은박춘권은훗날회개해 1899년세례를받고평양초대교인이되었으며평양부흥에크게이바지하게된다. 또한존로스 (John Ross) 는 1882 년누가복음을시작으로 1887년성경을우리말로제일처음번역한선교사로한국선교에공헌하였으며, A.B. 터너 (Arthur Beresford Turner), 위더슨 (Mary Widdowson) 등수많은선교사를한국에보내고기도와지원을아끼지않았다. 이렇게우리민족이복음을전해받았던유럽땅에한국선교사들에게복음을역수출할수 있는여건과사명을주신하나님의섭리가놀랍다. 유럽은이제우리선교사들의가슴을설레 게하는선교지이다. 2. 유럽교회의쇠퇴원인과문제점 앞에서살펴보았듯이개신교의발상지요, 종교개혁과부흥을경험하고, 세계선교에서도큰

영향력을가지고중심에서있던유럽대륙이현재는성도들이점차적으로줄어가고있으며, 많은교회들이문을닫거나다른용도로교회가팔려나가고있는실정이다. 이에대한실례로영국상황을살펴보면지난 1970년에서 1987년사이에 3000개이상의교회가문을닫고 1990년과 2002년사이에교회가 1100개이상이문을닫아매주 2개씩, 교회가감소하는상황이다. 부흥했던유럽교회가어떠한이유로쇠퇴의길로들어서게되었는지살펴보자. 유럽교회의쇠퇴원인을학자마다다르게분석하고있지만몇가지공통되는내용을정리하 여보면교회의국교화와인본주의, 부흥운동의중단, 출산율저하및이민자의급증등이다. 1) 교회의국교화유럽은대개국가종교의형태를띠고있다. 독일, 스위스, 스웨덴등에서는종교세를납세하며, 그세금을통해교역자들의생활비를지급하고교회를운영하고있다. 성직자의이동과청빙또한종교청에서발령하고보니교회나성당은역동성과생동감이떨어지고자체성장의열정과에너지가없다. 굳이전도하지않아도유지가되기때문이다. 각국가별로차이는있지만일단신생아가태어나면자동적으로기독교인으로등록된다. 반면, 기독교를탈퇴하려면약식재판을거쳐야할정도로다소까다로운절차를밟아야한다. 이런국가종교형태내에서자기정체성과성장불감증에빠지게된것이다. 2) 인본주의중세암흑기로인하여싹을틔운인본주의는계속발달하여 18세기계몽주의사상가들에의해정치, 경제, 교육, 문화전반에영향력주는과학성합리주의휴머니즘사상으로완성되었다. 여기서 진보의개념 을낳게되는데, 신학도이영향을받아이성과합리로는이해할수없는성경의영감, 예수님의성육신, 십자가대속과육체의부활을믿지않는자유주의신학이유행하게되었다. 당시목회자들은자유주의신학체계를갖춘것을자랑으로여겼고, 교회에서도인기가많았다. 동시에산업혁명으로수준높은복지제도를갖추게되면서사람들은하나님나라에대한갈구가사라져갔다. 교회에서영적생명수가넘쳐서세상을적셔야하는데, 반대로, 인본주의가세상에넘쳐서교회의문턱을넘어들어오게된것이다. 이러한상황에서도교회지도자들은인본주의와대항하여싸우지않고, 오히려자유주의신학을받아들여사람들의요구에부응했다. 때문에, 신자들에게하나님께대한절대성도가르치지못하고, 예수님의십자가와부활, 죄와심판, 천국과지옥등의설교가사라지고사람들의입맛에맞는재담을늘어놓기시작하였다. 절대성이사라진교회는주일성수가약화되고, 경제사정이나아지며여가문화가발달되자휴일이되면야외로, 휴가철이되면휴양지로떠남으로인해교회가텅텅비게되었고, 목회자들은이런신자들을배려한다며휴양지교회, 심지어는고속도로교회까지지어, 교회가사람들을좇아다니게되었다. 또한오늘의유럽은세속화에깊이빠져사회전반에하나님의임재가사라지고자연주의적인본주의세계관이지배하고있다. 유럽의세속화는정상적규범을도전하는소수개인들의무신론이나회의론정도가아니다. 오히려세속화가정상이되어버리고말았다. 3) 부흥운동의중단

유럽교회의몰락은사상적인영향, 과학기술의발달에의한경제적인영향도있지만, 가장근본적인문제는영적인문제로서부흥운동을멈춘것이다. 교회가국가의제도적뒷받침을받으며유럽인구의 80% 이상, 영국에서는 90% 이상이개신교나카톨릭화되자더이상의부흥운동의필요성을느끼지못하게되었다. 부흥운동이란본래끊임없이유혹을받는성도들에게첫사랑을회복시켜주는것이요, 신앙이없는사람에게복음을믿도록전하는것으로, 곧영적전쟁이라하겠다. 설교에서죄에대한책망과회개의촉구, 사명에헌신을종용하는싸움이사라지면서유럽교회는영적으로회복하지못하고몰락의길로빠져들었다. 4) 출산율저하와이민자들의급증 2차세계대전이후서구를포함한대다수국가들은베이비붐현상으로출산장려에대한관심이사라졌다. 전후의회복기를거쳐서 1960년대후반부터는고도의경제성장과함께출산율도본격적으로감소하는경향성을나타내었다. 결혼연령이늦어지고출산시점을연기했다. 그리고이혼이증가하고동거비율이증가했다. 1965년에서구에서여성 1명당아이의수는 2.5명에서 3.2명사이였으나이에 1970년대에는이미북유럽의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등에서는대체수준을밑도는출산율을경험하였다. 75년에는출산율이 1.5명에서 2명사이로변했다. 서독에서는출산율이 1.2명까지떨어졌다. 프랑스의경우에도출산율이하락하여 93 년에경제위기와가계위축으로인해다시떨어졌고 97년이후가되어서야출산력이 1.77명으로증가했다. 기독교적가치관이퇴보하면서낙태율은상대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출산율은저하되고있다. 이러한출산율저하로인하여자연스럽게기독교인구의감소를가져왔다. 이와더불어유럽은동구권이 EU에가입하면서인구의이동이급속하게증가되어인종적구성에엄청난변화를초래하고더불어민족적, 문화적, 종교적, 언어의다양성으로인해 살라드보울 (Super Salad Bawl) 을연상하는사회가되었다. 한가지예로현재유럽국가들에정착한이민자는모두 3천만명정도로추산되고, 독일 (7백2십만), 프랑스 (6백 5십만 ), 스페인 (3백 5십만 ), 영국 (3백만), 스위스 ( 백6십만 ) 로상위 5위권을이루고있다. 2) 또한다종교화된사회에서기존기독교에회의를느낀많은사람들이타종교로개종하거나무신론자의길을택하게되었다. 더욱특이한것은다출산과공동체성을가지고유럽으로이주해온이슬람교도들의인구증가세가빠르게진행되어많은학자들이유럽이이슬람화되는것을우려하고있다. 3. 유럽선교현장의상황 Operation world에따르면유럽의인구종교상황을살펴보면다음의표와같다. 유럽인구중 71.34% 가자신을 Christian이라고응답하였으며무신론자 21.45%, 무슬림 6.07%, 불교 0.35%, 유대교 0.29%, 힌두교 0.14% 로나타났다. 크리스챤이라고응답한사람들중에서 33.51% 가카톨릭, 정교회 24.14%, 개신교 9.11%, 성공회 3.12% 로그뒤를이었다. 2) 김성훈, 한인디아스포라와청년동원역사와현황, 유럽비전포럼다름슈타트 2007, pp.76-77..

1) 유럽의종교현황 3) Religions Pop(%) Christians Pop(%) Christian 71.34 Protestant 9.11 Non-religious 21.45 Independent 0.75 Muslim 6.07 Anglican 3.12 Buddhist 0.35 Catholic 33.51 Jew 0.29 Ortheodox 24.14 Other 0.19 Marginal 0.54 Hindu 0.14 Ethnoreligionist 0.08 Sikh 0.07 Baha i 0.01 Chinese 0.01 2) 나라별종교현황 4) Christian Non-religious Muslim Buddhist Jew Other Hindu Sikh Baha i Chinese 영국개신교 ( 성장률 ) 59.6 (6.91) -1.1% 34.49 2.8% 3.20 2.2% 0.34 3.1% 0.40-04% 0.22 2.5% 0.94 1.4% 0.63 1.5% 0.02 0.5% 0.10 0.5% 프랑스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 스페인 불가리아 오스트리아 61.14 64.25 75.76 82.38 77.13 79.91 82.57 (1.91) (31.55) (31.95) (0.63) (0.84) (1.70) (4.32) 1.1% -0.3% -0.6% 0.3% 3.0% 0.7% 0.2% 26.03 30.51 14.82 14.13 19.47 7.94 11.48 2.4% 1.4% 3.4 3.7% 4.7% -0.2% 5.7% 10.5 4.40 6.05 2.60 2.40 12.10 5.50 2.8% 1.8% 2.3% 4.9% 4.8% -0.4% 3.1% 0.97 0.27 0.48 0.43 0.10 0.20 1.8% 4.1% 4.1% 8.0% 1.0% 5.0% 0.94 0.25 0.23 0.06 0.70 0.04 0.10-0.9% -0.1% -0.4% 0.5% 2.2% -0.6% 0.4% 0.40 0.18 2.00 0.10 0.06 0.5% 2.3% 1.4% 1.0% 4.1% 0.09 0.56 0.26 0.10 0.04 5.1% 3.6% 5.9% 1.0% 0.4% 0.03 0.13 0.01-0.1% 5.9% 0.4% 0.02 0.02 0.01 0.01 0.01 0.5% -0.1% 0.5% -0.6% 0.4% 0.03 8.9% 유럽은대부분이카톨릭국가이지만이주민들의증가와결혼으로인해이슬람인구의성장 세가눈에띈다. 위의표를보면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불가리아, 오스트리아의모슬램 인구가개신교의인구를뛰어넘은수치를보여주고있다. 또한성장률에서도개신교의성장 3) Jason Mandryk, OPERATION WORLD, Biblica Publishing, 2010, p.75. 4) Jason Mandryk, p.851, 340, 359-360, 799, 482, 764-765, 173, 124.

율은마이너스이거나매우낮은성장세를보이는반면모슬램은지속적으로높은성장세를보이는것을알수있다. 앞서살펴보았듯이수세기동안기독교는역사의중심에있었으며, 부흥을이끌어왔던유럽이교회의국교화와인본주의와세속화영적불감으로인한부흥운동의중단, 출산율저하및이민자들의급증등으로쇠퇴되고특히나이슬람이무섭게유럽대륙을흔들고있는현상황에서유럽현지교단과한국교회의협력, 한국선교사들의역할을통해유럽기독교의회복과부흥의길을모색해보고자한다. Ⅲ. 유럽선교전략 최근유럽교회는쇠퇴를극복하기위하여영국에서는연합개혁교단 (United Reformed Church), 성공회 (Anglican church), 감리회 (Methdist church), 침례회 (Baptist Union) 등에서한국목회자를공동사역자로세워이민자들을위한목회를지원하는한편생명력을잃어가는영국교회들에게영적활력을불어넣어주는촉매의역할을기대하고있으며, 독일에서도제도권교회에한인목회자들을영입하는일들과스웨덴, 동구권유럽지역에서도공동목회를시도하는일들이일어나고있다. 5) < 선결과제 > 유럽의이러한긍정적인시도들이성공하기위하여먼저해결되어야할문제들을살펴보면, 첫째, 지금까지한국교회가유럽또는미주를선교지로보는데부정적인경향이있다. 그러나이것은경제적선진국은선교지로보지않는편견에서비롯된것이며, 영적으로갈급해하는영혼이있는곳어디나선교지라는개념의재정리가우선적으로필요하다. 둘째, 유럽교회는한국교회와선교사들에게그들의사역지를개방하고복음사역에협력하고자하나, 한국선교사들의선교에대한식민지적사고에서비롯한선교적인식과발언은유럽교회와협력의관계에어려움을줄수있다. 그렇기때문에우위에서서가르치고교화시키는것이선교라는인식에서인내심을가지고주의사랑을실천하는상호협력적인입장에서의선교적인식이선행되어야한다. 셋째, 타문화권에대한바른이해와편견의배제가필요하다. 9.11사건이후우리나라뿐만아니라서구에서이슬람에대하여매우배타적이며파괴적인종교로인식하고, 이슬람을믿는사람들을이슬람정신으로똘똘뭉쳐살아가는사람들이라는편견을가지고있는경우가많다. 그러나한조사에의하면아랍인들의삶의우선순위가종교가아닌가정이었으며그다음으로일, 결혼, 종교순으로나타났다. 더욱이젊은이들의종교에대한관심도는 52번째로나타났다. 6) 이와같이이슬람권의사람들도우리와동일하게지구촌의구성원으로살아가는평범한사람들이며복음을전해야할대상임을기억하고기존에가지고있던편견을배제하고이들을바로이해하려는노력이선교의첫걸음이될것이다. < 정확한 Target 설정 > 유럽선교전략을세움에있어어떠한대상을타겟으로하느냐에따라그전략도구체적으로 5) 김성훈, 한인디아스포라와청년동원역사와현황, 유럽비전포럼다름슈타트 2007, p.77. 6) 조그비국제연구소조사결과, 2005 년 10 월

달라져야할것이다. 본발제자는그대상을세부류로나누어유럽인, 이슬람권디아스포라 그리고한국인디아스포라를타겟으로전략을세워보고자한다. 1. European 선교전략 서유럽의대부분지역은역사가깊은교회들로조직되어있다. 그렇기때문에유럽선교전 략에있어현지교회와상관없는독립적인사역을전개하기보다현지교회와협력하여교회조 직안에서절차에따라선교사역을진행하는것이효과적이다. 가장먼저한인선교사들은인내로서유럽교회지도자들로부터신뢰를얻고깊은영성으로그 들과동역자로서의위치에서서그들과충분히공감하고비전을나누었을때사역의문이열 리게될것이다. 반면동유럽일부지역은조직되어진교회가없거나공산치하에서성장하지못한교회들이많이존재한다. 그렇기때문에교회개척을통하여현지조직교회를구성해가는역순을밟아야할것이다. 현지교회와의협조를통해유럽인들을전도한몇가지좋은사례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사례1) 런던한 Parish Church에있는 Sister Church가교인의감소로문을닫고, Parish 초교파로통합해야할처지에놓이자그당시그교회를출석하면서교제를하고있던한인선교사한분이 Sister Church를맡도록제안받고담임하게되었다. 이선교사는언어에제한이없고, 한국적목회방식을차분히적용하여큰성장을이루어내었는데, 그가택한방법은전도대상을현지인으로삼고지역교회의문제점을파악한후선교의방법을택했다. 그후 Parish Church 물론런던교구내여러교회들이이선교사의목회에대하여큰관심을가지고되었고여러교회지도자들에게목회와영성에대하여나누는기회가되었다. 이것은그저한인선교사가현지교회에서성공한사례만이아닌한국교회의영성이노쇠한영국교회의영성에큰자극을주었다는데큰의미를부여하고있다. 7) 사례2) 영국북서부지역에서목회하고있는한인선교사내외는그선교의대상을현지노인들로삼았다. 양노원등노인시설에취직하여시설에있는기독교인이지만영적으로메말라있는이들에게성경공부와예배를드리면서그들의영혼에새로운신앙의활기를심어주었다. 물론이들은사역을진행하기앞서그들이출석하던지역교회의사제에게그들의사역비전을설명하고협력을구하였으며, 사제는추천서를써줄뿐아니라함께협력하는동역자가되어아름다운열매를맺게되었다. 8) 사례 :... 이처럼한인선교사들이조직교회안에들어가서현지교회지도자들의이해와협력을바탕 으로사역의장을확보하고교회를갱신하고구령사업을확대하는전략이유럽현지인선교에 7) 조항식, 선교지로서의영국어떻게접근할것인가?, 유로비전포럼 2009. p.21. 8) 조항식, 유로비전포럼 2009. p.22.

효과적인전략이다. 2. 이슬람권디아스포라선교전략 유럽은지리적역사적문화적인요인으로이슬람권디아스포라가현저히증가하고있어유럽선교전략에있어매우중요한선교대상이라고하겠다. 이슬람권디아스포라를다양한선교전략으로복음화하여유럽내이슬람문화권출신의교회를개척하고이들을통하여복음을그들의본토친척집으로역수출하는전략이중요하고필요하다. 이를위해서이슬람권디아스포라와접촉점을어디에서찾을것이냐가중요한관건이다. 자연스럽게복음을전하고이들로하여금복음을체험할수있게하기위해서는이들의필요와어려움을도와줄수있는사역으로접근하는것이효과적이라하겠다. 그예로영국내다양한단체와교회들이무슬림을위한사역으로영어교실, 놀이방, 쉼터, 커피숍, 도서관, 도움방, 숙제방, 청소년센터, 직업알선, 직업교육등을통해그리스도의사랑을실천하고복음을전파하고있다. 유럽이이슬람화되고있다. 이것이이슬람의목표이기도하고전략적인시도이다. 그러나우리는이들로인해유럽이이슬람화되는것을두려워하고만있을수는없다. 이들의전략이그효과를발휘하고있는것도사실이다. 그러나이러한상황에서오히려우리는울타리밖으로나온이슬람을적극적으로역포교하는전략을세워야할것이다. 유럽이이슬람화되는것이아니라유럽으로나온이슬람을복음으로녹이는기회로삼아야할것이다. 3. 유럽내한인디아스포라선교전략 유럽내한인교회및한인사회는한국선교사들에게있어서중요한선교적자원들이다. 첫째로이들의존재성을통해한국선교사들의신분이어느정도인정되고보호되어진다. 둘째로이제까지는한국선교사들이선교자원과인적자원을한국에서받았으나현지에있는보급부대즉한인교회와한인디아스포라로부터공급받을수있는기회가될수있다는점에서매우중요하다. 셋째로이들도어항밖에나온물고기와같아서복음화가용이한상황에있다는것이다. 이를위하여한국선교사들은한인교회목회와그사역에대하여새로운관점으로접근하여그중요성을인식하여야한다. 우리선교사들은현지에있는한인교회에출석및선교사자녀위탁신앙교육등에서열린마음으로접근하여야하며한인교회와좋은관계를유지하고상호협조하는것이필요하다. 한인교회로하여금선교현장으로끌어들이고그들로하여금예수그리스도의비전과그실천에가슴이설레이게하는과업또한우리한국선교사들의미션이다. Ⅳ. 나가는말 한국교회는지난 100여년간하나님의은혜안에대각성회개운동과영적부흥을통해놀라운교회성장을체험하였다. 그러나이제는한국교회의외적성장도하락세이며, 내적영적침체감을자타가인정하는상황이다. 특히선교적인관점에서는하나님의총체적이고통전적인선교를이루지못한체미시적인입장에서선교정책을진행함으로전략적이고축복적인

선교를하지못하였다. 우리는세계선교의시대적사명을다시절감하고자각하며 2030년까지 10만선교사를파송하여세계복음화에이바지하겠다는한민족교회의결의를다시한번확인한다. 이를실천하기위해전략적유럽선교는간과할수없는전략지이다. 먼저선교지에대한개념설정이필요한데... 갈급한영혼이있는곳은어느곳이나선교지이다. 그리고유럽선교에서정확한 Target 설정이우선되어야하고선교현장에서유럽현지인을위한선교전략은유럽의조직교회안에들어가야한다. 그리고지쳐있는유럽의동역자들과함께비어있는외양간을한국적인목회와영성으로채워가는작업으로선교전략을구사하여야할것이다. 모슬림화되어가는유럽이오히려무슬림을그리스도인으로개종시키는매우유효한회교권전략선교지임을인식해야할것이다. 이러한유럽선교를위해한국교회의역할도중요하나한인디아스포라의역할이매우중요하다. 주님다시오실때까지이러한선교과제는계속진행되어야하며이를위해필자가제시한전략적제안들을실천하기위해우리는성령의권능을힘입어한국교회를향한하나님의부르심을외쳐서영적추수꾼을일깨우며모든선교자원을총동원하여나아가야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