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Similar documents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광주시향 최종22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쌍백합23호3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글청봉3기 PDF용


_¸ñÂ÷(02¿ù)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지도6)_(5단원 156~185)

~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750 1,500 35


5 291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1

* pb61۲õðÀÚÀ̳ʸ

untitled

152*220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20~151역사지도서3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자연언어처리

<3635B1E8C1F8C7D02E48575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최소비용흐름문제의선형계획모형 최소비용흐름문제는선형계획문제로표현할수있다. 예 4.1 의최소비용흐름문제는다음과같은선형계획문제가된다. min z = 5x 12 +4x 13 +7x 14 +2x x 34 +8x 35 +5x 45 sub.to x 12 +x 13 +x

- 4 -

ok.

슬라이드 1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study05.hwp

베토벤의후기피아노소나타에서나타나는변주기법연구 9 I. 시작하는글 음악문헌에서 후기양식 (late style) 이라는용어는빈번하게등장하지만, 이용어가구체적으로의미하는바는항상일관적이지는않다. 작곡가에따라후기양식은매우다른음악적특징을보여주기도하고, 한작곡가의후기양식내에서여러다

<C1A63331C1FD2D30342DC1A4BCF8BCAE28342E E687770>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Abstract A study of neoclassical music features in pulchinella by Stravinsky 154 Choi, Kyoung-hwa Kookmin University Around the change of the century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¾ç¼ºÄÀ-2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041~084 ¹®È�Çö»óÀбâ

thesis_031.indd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2 이화음악논집 Ⅰ. 서론 1. 연구의목적및필요성 음악의힘... 삶을변화시킨다 (The Power of Music... Changing Lives)(MENC 2007). 이문구는최근미국음악교육협의회 (MENC-The National Association for Musi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4D F736F F D20B1B8C1B6BFAAC7D0325FB0ADC0C7C0DAB7E15F34C1D6C2F75F76332E646F63>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44 음악심리학 능적인적용에대해살펴보려고한다. Hargreaves와 North(1999) 는일상생활에서음악의기능을검토하는것은음악심리학의중요한부분이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Hodges와 Haack(1996, p. 497) 는현대생활에서음악은사람에게일생동안세가지연속체로, 즉

<BABBB9AE2DC7D5C3BC2E687770>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 ** *** ****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pdf..

Microsoft Word - Derivatives Issue_0729(최종)

<312D352D312EC3CAB5EEC7D0B1B320C3BCC0B05B35C2F7C6EDC1FD5D2E687770>

**09콘텐츠산업백서_1 2

Print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BB0EDB3ADB5B55D 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 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 D3135B9AEC7D72E687770>


0.筌≪럩??袁ⓓ?紐껋젾 筌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301(•••).pdf

Microsoft Word _pricing strategy.doc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5...hwp

(연합뉴스) 마이더스

음악교육인터페이스의설계와구현 7 8 주를즐기도록하여, 어른들의압박과기계적인학습훈련에서벗어서자유로이음악능력을키우도록유도했다. 그것은또한학생들의자신감을북돋아주기도했다. Carl Orff는음계종, 색소폰, 철금, 드럼, 그밖의타악기를변형한것을특별한악기그룹으로발전시켰다. Da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2 -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 C1DFB5EE31C2F72DC0BDBEC728C3D6C1BE292E687770>

** ¿ùÈ£

Ⅰ Ⅱ ? ? Ⅲ Ⅳ

더바이어102호 01~09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Transcription: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 탐구 강준일의 클라리넷을위한소곡 분석을중심으로 이미경 들어가기 이글은토픽이론가들중한사람인로버트해튼 이최근저술을통해펼친 음악적제스처론 을한국의창작음악분석에실험적으로적용해봄으로써 이이론의장점과한계를점검해보려는것을목적으로한다 토픽이론 이란음악기호학적분석방법의하나로 앨런브룩 아가위 해튼 모넬 등이대표적이다 그들의이론은구조적분석과의미분석의절충을시도하고있다 토픽이론 의발전과정과현재의상황에관한소개와분석은맥케이 의글에잘정리되어있다 한편토픽이론을국내에소개한논문으로는이지연 의논문이있다 이지연에따르면 토픽이론은 음악의표현성을전제로 특정음형 리듬 스타일 장르가음악외적인것 즉어떤토픽을지시하거나상징한다고보는것 이며 각토픽들이음악에서어떻게실현되는지를탐구하여음악의의미와이해를이끌어 내는분석방법이라할수있다 해튼은 년 그의대표적인저서인 베토벤작품에서의음악적의

음악과문화제 호 미 에서 유표성 토픽 그리고 트로우프 라는개념들을중심으로음악의표현적의미를설명하고해석하는방법을발표하였다 그리고딱 년후 자신의이론적방법에뭔가가부족하다고느낀그는 음악적제스처 토픽과트로우프 를저술하였다 해튼의문제의식은더일차적이고더감정에밀착된음악적의미단위가무엇인가였다 그는이것을 음악적제스처 라고보았고 그것이어떻게음악분석에활용될수있는지를그만의방식으로보여주고자하였다 필자는해튼의음악적제스처론이그가대상으로삼았던서구의고전 낭만시기의음악이아니라다른음악양식에도확대적용될수있겠는가라는의문이들었다 만약가능하다면한국창작음악을분석하기위한하나의방법론으로활용할수있을것이다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 한국의 세기음악작품인작곡가강준일의 클라리넷을위한 을선택하여실험적으로분석해보았다 작곡가에의해노골적으로한국적제스처를담고자노력했던작품을중심으로선택하는것이제스처이론의가능성을더많이볼수있게할것이라판단했기때문이다 작곡가강준일은제 세대동인에속하는작곡가로서제 세대동인들중에서도전통문화적정신과전통문화의시각적 청각적이미지들을자신의음악안에담고자가장노력했던작곡가이다 특히위의작품은우리가어려서들어봤음직한전래민요나우리문화의한켠에서울렸을소리들이작품의중요한소재로사용된작품이다 그러므로이작품에해튼의이론을적용해보는것 독주클라리넷과피아노를위한이중주이다 작곡가는기악독주와피아노를위한 소곡 을여러곡썼다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소곡 과 피아노를위한소곡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소곡 잠깐멈추어 등일련의 소곡 시리즈에서작곡가는옛노래로부터얻어진착상들을서양악기의기악적어휘로표현하고자하였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은이이론의가능성과한계를확인해보는일이될뿐만아니라 이러 한류의한국창작음악들을분석할수있는 하나의 방법론을모색해 나가는과정에새로운아이디어를줄수도있을것이라생각한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기본전제들 기호학은크게소쉬르와퍼어스의양대산맥으로구분된다 소쉬르의이론에서기호는기표와기의로구분되고둘간의관계는지시적이기보다는자의적이다 소쉬르에따르면기호의의미는기호들간의차이의구조로부터발생한다 퍼어스는이와는달리의미가발생하는삼각관계를제안했다 기호전달체 의미 지시대상 이삼각관계는기호의과정성을강조하는것으로의미를만들어내는존재로서의해석자 의중요성을말해준다 해튼은퍼어스기호학의영향을많이받았다 그는음악적구조와해석자가만나면서만들어지는의미구조의체계로인하여어떤음악이혹은어떤음악적부분이어떤의미로해석될수있는지에대해말하려고한다 물론해석의여러가능성중에하나로서말이다 예를들어 그것은그의유표성 이라는개념이잘보여준다 언어학자야콥슨 과샤피로 의개념을빌려온것으로그의 년저작의핵심개념이다 유표성 은한마디로 대립적인것 이 음악적양식 화될때 음악적구조내에서어떻게비대칭적 하나는유표성 으로서 다른하나는무표성 으로서 인것으로되며 이유표적대립이 어떤방식으로의미의구조 를설명하는데도움을주는지 어떻게양식속에서성장또는발전하는지를보여주는것이다 이것은기호의의미란차이에서발생한다는기호학적사유에서출발한다 그런데그차이

음악과문화제 호 가 표시된것으로특징지어진다는것은비대칭이발생했기때문이다 즉흔하게볼수있는것중에서특별히눈에띄는것이 표시된것 이된다 예를들어 고전주의양식에서단조는장조와의관계에서볼때 표시된것 이라고할수있는데 이는 더적게분포되어있고 의미의범위가더좁기때문이다 그런데이러한비대칭적대립적구조는그것이일으키는의미의대립과연결되어있다 즉단조대장조는비극적대비극적이지않음이라는의미와연결되어있다 그러나그의 유표성 개념이단지대립적구도를보여주는것에그치는것이라면음악분석의도구로큰의미가없을것이다 중요한것은이비대칭적대립성이개별음악작품내에서다양한양상으로성장함으로인해새로운의미가발생한다는점이다 관습의양식이힘을발휘하는장내에서비대칭적대립적관계의역동성으로인해새로운의미관계들이만들어지는것 이것이음악작품이고 이일을수행하는것이작곡가들의창조적전략이다 토픽 이나토픽들의연결인트로우프 역시그것들이관습적으로무엇을의미하는가를규정하는일만중요한것이아니라이들이개별적인음악작품내에서서로연결되어상호작용하면서발생시키는새로운의미관계를밝혀내는일도그만큼중요하다 그의 표현적장르 라는개념은바로이토픽들이연결되어최종적으로음악전체가어떤이야기를만들어내고있는가를보여주는것을말한다 해튼은 토픽 이란 광범위한양식의유형 을말하며 이는비교적안정적인상관관계를갖고있지만유동적인해석적범위를가지고있다 고설명한다 예를들어서양음악에서느린부점리듬은 장송행진 을의미한다 트로우프 는서로다른토픽들이연결되어새로운의미를발생시키는것을말한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해튼의 음악적제스처 의개념및특성 해튼의음악적제스처론은리도프 와피어스 의이론에의해자극받았다 리도프 는 예술적제스처란의미를위해표시된움직임 이라고정의한바있다 원래제스처라는것이그러하다 우리가누군가와대화하면서사용하는제스처는 어떤의미를더강력하게전달하거나어떤것을지시하거나간에 혹은그것이의도한것이든의식하지못한채발생한것이든 어떤의미있는해석에대한가능성을갖고있다 음악연주에서예술적제스처로서연주자의모든제스처는의미있는소리를만들어내기위해중요한것으로서 표시된다 그것은연주자의동작을의미할수도있다 그러나또한연주자의동작으로인해악보보다살짝루바토 된 그러므로 표시된 선율적움직임일수있다 왈츠임을표시하기위해첫박이살짝테누토된 쿵짝짝 음악적움직임일수도있다 이모든것이 음악적제스처 라볼수있는데 해튼은이러한음악적제스처를 시간을통해만들어지는의미있는 소통이되는 에너지적형상 으로정의한다 그중에서도그는특히소리의형상 에집중한다 그의정의에서 에너지적 이라는말은중요한의미를가지는데 제스처는일련의움직임의계속성으로서 단지음정들의윤곽이아니라 리듬 다이내믹 아티큘레이션등음악의 그의제스처이론은책한권분량의방대한내용이기때문에모든내용을이짧은논문속에요약하여담을수없었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 이론중에서뒤에나오는한국창작음악분석방법으로서의가능성을염두에두었을때반드시언급되어야할중요한사항들을중심으로정리하였다 필요를중심으로요약하여제스처와관련된여러세부적인사항들을일일이다루지는못했으나그의이론이갖고있는전체적인틀과방향을흐트러뜨리지않고자노력했다

음악과문화제 호 모든요소들이모여에너지의흐름으로서종합적으로파악되는어떤것이다 그러므로그것은 청각적형상 으로존재하지만체험의순간에는여러감각이상호작용할수있다 아래의브람스예 악보 에서우리는그가말하는 제스처 가어떤것인지 그리고그표현적의미가어떻게발생하는지어느정도파악할수있다 첼로파트에있는시작의세음모티브는박의규칙에따르면첫번째마디의세번째박에서다시시작되어야한다 그러나브람스는그렇게하지않았다 음을다음마디로까지연장했다 이로써모티브의길이가연장됐을뿐만아니라마치파도타기와같은신체적움직임의느낌을만들어냈다 이는박자가만들어내는힘의장내에서약간시간적으로지연됨으로써발생하는느낌이다 이러한체화된경험 은감정의내적상태와쉽게연결된다 즉 무언가를동경하는듯한감정의곡선을즉각적으로연상시킨다 그는음악의박자나조성 이예에서는박자 이만들어내는가상의역동성은실제공간에서우리몸이경험하는것과의유사성에서그표현적의미가발생한다고본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이러한체화된경험 파도타는듯한느낌 은조성이나박자등이만들어내는가상적환경적힘의장 내에서이에저항하거나상호작용하는독자적인에너지 의도가내포된행동등에의해청자에게느껴지는것이라고보기때문에 제스처의성격과성질은청자가조성과박자라는환경적힘과내재적힘 방향성간의상호작용으로부터청자에게떠오르는그어떤것이다 라고말한다 즉제스 그는제스처의의미가드러내어지는가상의판이존재한다고본다 그는이것을가상환경적힘 라고부르는데 그것은 적어도서양고전음악에서는 크게세개의힘으로나타난다 하나는중력 근음으로향하려는힘 다른하나는자력 더안정적인음으로향하려는힘 나머지는관성 움직임의패턴이동일한방식으로유지되려는힘 이그것이다 이러한힘들이만들어내는역동적판위에개별적인의지를가진제스처가이들사이를여행하는주체로서이해되어지는것이다 이때환경적힘들은다양한방식으로제스처에영향을미친다 의지 를갖고있는개별적제스처들은다양한힘에저항하는주체로서조성과박자로짜여진판내를여행한다 환경적힘들은제스쳐에다양한방식으로영향을미친다

음악과문화제 호 처는 작품의핵심으로서특징적인음형이나리듬형으로구성된음악적단위 소위 동기 이거나사회적으로어떤의미와연결된것으로인지가능한음과리듬의단위 소위 토픽 가아니라 청자에게체화된경험을일으키는액센트 속도 아티큘레이션 음 리듬등으로만들어내는에너지의복합체라할수있다 그런데이와같은음악적에너지복합체가표현적의미를갖는유형에대하여해튼은리도프를인용하면서퍼어스의기호학적관점에서다음과같이설명한다 첫째는음악에서의지표성 이다 지표 는원인 결과의자연적현상으로인해의미가발생하는기호이다 예를들어 춥고오한이나는것을보면감기라고생각한다 음악에적용하면 느린음악을들으면서몸이처지는것 비트가강한음악을들으면우리몸이움직이는것등이여기에속한다 지표적관계는가장직접적이라고말할수있다 둘째는음악에서의도상성 이다 퍼어스기호학에서도상 은이미지의닮음을통해우리가지시하는바를인식하게되는기호를말한다 예를들어 을보면 좌회전금지 임을자동적으로알게되는것이다 새소리를흉내내는음형도여기에속한다 도상적관계는지표적관계의직접성에비해한단계분절된 것이다 셋째 음악에서의상징성 이다 이를리도프는 분절된재료들의분절된배열 이라고설명했고따라서 신체로부터완전히추상화된 유형들이라고했다 해튼은이를비판하여 추상화 라기보다는 일반화 로본다 고했다 추상화든일반화든이상징성은변형되거나전위되거나파편화된결과 양식화된것 을말한다 그러나이상징화된제스처도제스처본래의표현성을완전히상실하는것이아니라는것이해튼의주장이다 연주는이제스처본래의풍부한표현성을증명해주는해석적수단이다 그러나꼭연주가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아니라도우리는얼마든지악보를통해추론할수있다 제스처가악곡속에서어떻게자신의표현적정체성을드러내며 동기 나 토픽 들과결합하여전체악곡의구성에어떻게작용하는지를설명하기위해슈베르트 피아노소나타 에대한해튼의분석을소개해보겠다 아래악곡 악보 의 마디에등장하는것이해튼이말하는 제스처 다 이것은토픽의관점에서보자면장례행렬의토픽이다 그러나잘살펴보면 토픽 이상의역할을한다 이미 마디와 마디에나타났으며곡전체를통해 주제적제스처 로서매우중요한역할을한다 이제스처는 장례행렬 의토픽으로인하여 슬픔 과 비장함 을담고있지만 그것을넘어서서 참아내기에는너무큰슬픔을떨쳐내려는듯한 제스처이다 이제스처는다이내믹과아티큘레이션을통해훨씬개별적이고구체적인표현적에너지를갖고앞으로펼쳐질곡전체의표현성에중요한영향을미치게된다 또한동기나주제와도다른데 이곡의주제는 마디에나오는선율이며동기는 마디의 이다 동기는곡의구조에핵심적인역할을담당하는성격적음형또는리듬형으로 제스처보다훨씬더추상적이다 제 주제 악보 마디이하 는장조로바뀐다 이주제는몇개의토픽들이트로우프로연결되어있다 찬송가같은텍스처와전원적인페달포인트 화성적리듬과버금딸림화음에대한강조이다 이러한트로우프는 정신적위로를주는목가적풍경 정도로해석할수있다 그러나이주제에는 바로제 주제제시부분에서나온 슬픔의제스처 의메아리가숨겨져서 매두마디마다반복되고있다 이제스처의장례행렬스러운성격은평온한주제속에서도묘하게살아복잡하게얽힌의미의사슬을만들어내고있다 그슬픔을완전히대신할수있기에는이제 주제의평온함은너무약하다 주제적제스처는그음악적담화의주요한소재로사용될경우이다 그외대화적제스처 수사적제스처등여러제스처의유형이있다

음악과문화제 호 는것을보여준다 즉제스처는하나의작품내에서자신의 표현력을유지하면서여러의미단위들과부딪혀복잡한의미의사슬 을생성시킨다 그러므로그렇게 해석 될수있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지금까지설명한내용들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첫째 제스처란 시간을통해만들어지는의미있는 소통이되는 에너지적형상 이다 둘째 제스처의개별적인의도 도약 아티큘레이션 역행 당김음등 는정해진틀 조성적강제성 마디줄의강제성 정박에맞추는박자감 과대결한다 제스처의의미있는성격화는바로이런연주에서의미세한박자이동이나액센트위치의변화등에서들을수있다 셋째 그는제스처를 동기 나그의이전책의주요개념이었던 토픽 과구분시킨다 동기 는음과리듬으로구성되는특징적인음악적단위이다 토픽 은비교적안정적인의미의상응성을갖고있는양식적유형 을말한다 동기 는훨씬더 추상화된모형 이라는점에서 제스처 와구분된다 또한 제스처 는 토픽 보다감정에더밀착되어있다는점에서 토픽 과구별된다 그래서그는음악적제스처를 직접생물학적 이면서사회적 인의미를갖는움직임의특성을형상화 한것이라고말했다 넷째 동기가전체작품의 구조 적핵심이라면제스처적표현력은전체작품의 의미 구조의핵심원동력이될수있다 이럴경우 주제적제스처 가된다 분석을통해이러한제스처의표현성이어떻게전체악곡의의미에영향을미치는지밝혀야한다 이러면서자연스럽게제

음악과문화제 호 스처는작품의음악적표현성의가장작은기본단위이기도하지만이것이주제의표현성으로그리고더큰부분의표현성으로확대될수있게된다 다섯째 그의제스처이론은사용된제스처들이어떤제스처인지명명하는것에그치는것은아니다 물론일단즉각적으로인식될수있는일차적인표현단위로서의성격을갖는 제스처를기본단계의범주들로유형화하여이해할수있겠다 그러나이작은제스처들은작품의동기나토픽들과연결되거나부딪히면서새로운표현적의미를발생시킨다 그리고이러한제스처적아이디어는동기적발전과협력하여더큰부분을형성 전체악곡의극적시나리오에기여할수있다 강준일의 클라리넷을위한소곡 분석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분석 은그체계화의과정에서기호학적이론에기대고있는바가크다 기호학적이라함은음악작품이 음악적소통을위한기호들의체계 임을전제로 그기호들이어떻게의미를만들어가는가를중점적으로다루는것을의미한다 그러므로음악적제스처가어떤방식으로음악작품내에서음악적기호로만들어지고유형화되며 작용되고있는지 그리고작은음악적기호의단위들이더큰체계로구축되면서표현적의미를어떻게확대시켜나가는지가분석의초점이되어야한다 이장에서는이러한관점을강준일의 클라리넷을위한소곡 이라는작품에실험적으로적용하여 한국의창작음악작품에서도음악적제스처라불릴만한것들을발견할수있으며음악적제스처의분석이그작품의음악적의미를만드는과정에서결정적인역할을하는지를검토해보고자한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제스처라불릴만한것들이존재하는가이제스처들은표현적의미를갖고있는가이작품의시작부분 마디까지 악보 는 마디의카덴짜스러운부분과잦은늘임표 연속적으로나타나는 트레몰로와글리산도등즉흥곡스러운분위기를띤다 그런데이부분을여러번듣다보면 적어도한국의청자에게는떠오르는장면이있을것이다 북청사자놀이나봉산탈춤등에서본격적인장단으로들어가기전에놀이의시작을알리는외침혹은등장인물들의연극적인대화장면을떠올리게된다 이것은시작부분의강렬한제스처 마디의클라리넷 때문에더욱확실해진다 제스처 는곡의첫마디에서시작을알리는제스처임과동시에이곡의전체과정에서가장자주등장하는일종의 주제적제스처 에해당한다 그런데이특징적인 는분명동기라기보다는제스처에가깝다 의정체성이 감 도의상행선율 이라는것에있는것이아니라 약하게시작해서힘으로뒤를밀어붙임으로서약간삐진듯살짝들어올리는제스처 에있기때문이다 봉산탈춤을떠올린사람들은아마도즉각적으로이제스처가등장인물들이서로대화하는장면에서인물의우스꽝스럽고익살스러운몸짓을연상하게되고 이때자주동반되는꽹과리등의트레몰로반주를연상시키는피아노의트레몰로때문에그연상은더힘을얻는다 이는도상적제스처라할수있다 그러므로표현력있는연주자라면이부분을매우익살스럽게연주할것이다 이제스처를들을때는 적어도우리문화를공유하고있는청자들에게는이제스처의전통문화적연상이중요한의미작용을일으킨다 그러한연상작용이일어나지않는외국인들에게이제스처는악곡의주요소재로서만이해될뿐표현적뉘앙스는이해되지않을것이다 이런점에서이제스처는분명히사회적이다 이런관점에서봤을때 마디의부분은장단에맞춘본격적인춤

음악과문화제 호 사위전에시작하기위해몸을푸는춤사위적제스처라볼수있다 실제로 마디부터피아노에서슬슬우리전통장단적인리듬이본격적으로출현하기시작한다 흥미로운것은이부분을이해하는과정에서한국의청자에게는드뷔시의 목신의오후전주곡 이나 스트라빈스키의 봄의제전 서주부분처럼서양근 현대음악서주부분의느리고즉흥적인제스처역시떠오른다는점이다 즉앞서말한전통문화에서의몸을푸는춤사위적제스처와서양악곡의서주제스처가오버랩되어인지된다 이런이중적인의미구조는한국적인음악을표방하고있는현대적창작음악에서흔히발생하는문제일것이지만 서양의 세기음악과이를바라보는서양의청자들을주요대상으로하고있는해튼의연구에서는발견할수없었던문제였을것이다 이는우리에게음악분석과이해에있어서 사회문화적문맥 의문제를어떻게해결해야하는가라는과제를남긴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의미의이중구조는제스처자체에도들어있다 제스처 는첫박에 분쉼표를갖고있다 이 분쉼표는이제스처에역동성을제공하는데 실제로이곡전체에서첫박의쉼표로인한역동적리듬감은주요한특징중하나이다 이것은앞서말한전통문화의연상과는굳이관련이없다 오히려이당김음은이전통적제스처가서양의악보체계로전환되는과정에서발생한다 즉박의체계와그박의비껴가는힘 해튼이말한 가상의판에서관습적힘과그에저항하는개별적힘간의역학관계가만들어내는의미이고표현력 이지않을까싶다 마디부터보여주는제스처 의변형 악보 은바로이 의 분쉼표가만들어내는역동적에너지의흐름이이어지면서 분쉼표 마디 로촉박해지는긴장을이끌어내는대목이다 그러므로전통문화적표현력을가진제스처가서양의악보체계로전환하는과정에서서양음악적표현력도동시에획득하게되는예라할수있다 이제스처들은어떤방식으로변형되고결합되는가 또제스처들 의변형과결합은전체곡의구성과의미에어떻게기여하는가 제스처 는작품을통해지속적으로등장하면서변형된다 그러므로해튼이말하는 주제적제스처 에해당한다 그렇다면이러한재출현마다익살스러운표현력이상실되지않고유지되고있는가 또는변형되는과정에서새로운의미를만들어내고있는가 제스처 의변형중주요하게부각되는부분들을중심으로살펴보자 제스처 는 마디이후리듬을타기시작하면서 마디의피아노파트에서리듬형 와결합되어나타난다 악보 그리고 마디에서이리듬형 는클라리넷파트의이곡의여러주제중하나인주제 와결합된다 악보 즉 마디에서리듬형 와결합했던제스처 가 마디에서는주제 로탈바꿈된것이다 주제 는우역곡절끝에 마디의피아노파트에서그리고 마디부터클라리넷

음악과문화제 호 파트에서그완전한모습을드러낸다 악보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완전한모습을드러낸 도를포함한주제 마디 는우리전래동요어디엔가들어있음직한노랫가락이다 이것이악센트와포르테 그리고화음블럭의반주형을갖고출현하면서 호탕함 을표현하고있다 익살스런제스처 가호탕한주제 로탈바꿈되었다 주제 는이곡에서처음으로뚜렷하게들리는선율이다 이호탕함의주제는다음에나오는 옛추억의아련함을노래하는 주제 악보 와대조를이루면서이곡전체가표현하고있는주요한정서중하나를보여주고있다

음악과문화제 호 이렇게여러개의주제가제시되고마디 부터는이곡의두번째부분이시작된다 악보 두번째부분은피아노파트에서주제 가등장하고클라리넷파트에서제스처 가얹혀지면서시작한다 피아노반주는 박자로변화되었지만강렬한화음블럭과소프라노선율에있는 으로보아주제 의변형임을알수있다 클라리넷파트는끌어올리는제스처로부터제스처 의변형임을알수있다 이것은제스처 가주제 와결합된예이다 제스처 가주제 와결합되면서여기에덧붙여진주제 가갖고있는강렬한화음블럭의제스처와포로테시모의영향을받아 마디부터제스처 는거의원형그대로 글리산도까지포함한 재출현했음에도불구하고그표현적의미는확대되었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마디는제스처변형의또다른예를보여준다 마디부터는템포도느리고전반적으로여리게연주되면서익살스러운제스처도호탕한주제도모두추억속으로잠겨든다 생각해보면 도를포함한주제 는어렸을때들으면서잠들었던자장가 자장 자장 우리 아가 의선율이다 마디는그것을새삼깨닫게한다

음악과문화제 호 곡의두번째부분인 마디부터 마디까지는익살스럽고경쾌한부분과아련한회상부분이교차되어나타난다 마치주마등처럼흘러가는추억의장면들처럼한번은익살스러움이 한번은아련함이순간순간교차하면서흘러가는듯하다 이곡의마지막부분인 마디부터는곡이빨라지면서장단을타는듯한느낌이다 마치산조가마지막에이르러경쾌하고빠른자진모리나휘모리등의빠른장단으로끝나는것과도같다 이피날레는제스처 를구성하고있는당김음이만들어내는역동성이지배한다 마디이후음악은휘몰아쳐절정에이르고 마디에서제스처 가원래의익살스러운모습그대로 그러나처음과달리포르테 로화려하게부활하면서끝난다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제스처 가주제 로발전하면서 악보 악보 혹은제스처 가주제 와연속적으로연결되면서 악보 악보 곡의전체적인표현적의미에어떤변화를주고있는가 예를들어 해튼이슈베르트의피아노소나타를분석한앞의예 악보 에서 정신적위로를주는전원적제 주제에 슬픔의제스처 가지속적으로사용됨으로써그평온함이 불안한평온함 으로느껴지게끔하는그런정도의표현적의미변화를제스처 도이곡에서일으키고있는가 그점에대해서는그런결정적영향을미치고있지는않다고답할수밖에없다 그원인은분석대상의장르적성격에있다고본다 해튼이분석한슈베르트피아노소나타는소나타형식에기초하고있는곡으로 소나타형식이란그표현의대립적성격이곡을구성하는주요한원동력이되는형식이다 즉소나타형식의곡을작곡하거나 연주하거나들을때사람들은누구나그표현의대립적성격을연주하거나그렇게해석할준비가되어있다 그러나강준일의곡은짧은음악적에피소드들이주마등처럼스쳐지나가듯펼쳐지는곡이다 다르게말하면 강력한표현적대립이제시되고그들간의얽히고설킨극적전개가곡의주요한구성을이루고있지않다 해튼의음악적제스처론은음악적제스처자체를발견하고그특성을언급할때에는인지심리학적측면과기호학적인측면을다고려하고있지만 그래서기존의음악분석방법들을넘어서는듯이보이지만 이들제스처가구조적으로결합되면서생성하는의미의구조를해석하는과정에서는 갈등에서화해로 라는서구의 세기식내러티브적해석의큰테두리에서벗어나지못하고있다 이것은그가분석의대상으로삼고있는곡들이대부분이시기의작품이기때문이기도하겠지만 또그이유때문에이방식그대로는다른양식의음악을분석하기위한도구로는한계가있다는결론을내릴수있을것이다

음악과문화제 호 한국창작음악에적용한해튼의음악적제스처론 그가능성과한계 해튼의제스처론을적용하여강준일의 클라리넷을위한소곡 을분석해봄으로써해튼의이이론이다른양식의작품 특히한국의창작작품분석에도활용될수있는가능성이있는지확인해보고자했다 해튼의제스처론은토픽이론에그뿌리를두고있기는하지만음악적표현의매우본능적인표현성에주목하고있다는점에서관심을가져볼만하다 아티큘레이션과다이내믹등모든음악적요소들의복합체로서음악적에너지의특징적형상을보여주는것이제스처이다 이제스처가청자와만나면의미가된다 그리고이의미는악곡전체의구조속에서생성발전한다 해튼의이론은구조적분석이갖는표현적의미를해석학적으로해석해낼수있게한다 이는구조적분석에해석학적의미분석을음식의소스처럼얹는것과는다르다 인간이 제스처 를이해하는방식이원래이러함을해튼은강조한다 인간은다른인간이행하는어떤제스처를보면 그것의구조적형식만인지하는것이아니라본능적으로그것의의미를해석해내려한다는것이다 그러므로우리가음악작품에포함된여러성격적제스처들의표현적의미를염두에두면서해석해가는행위는바로인간이음악을이해하고의미를찾아나가는과정이라는것이다 이런관점에서볼때 모든음악은제스처적측면을가지고있고그것의의미역시해석해낼수있을것이다 그러나토픽이론에뿌리를둔그의 음악적제스처 분석방법은 앞에서언급했듯이 서양의 세기고전음악의분석에가장잘들어맞는분석방법이다 사회적으로약호화된특정음형이많이성립되어있을수록분석할것이많아진다 또그양식적음형이작곡가의전략적의도에의해다양하게변형되거나조합되면서새로운음악적의미가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발생하는 즉주어진관습적토픽들과적절하게대결하는작곡가의전략이존재하는음악일수록분석할꺼리들이많아진다 그레고리안찬트처럼사회적약호화가많이이루어지지않은음악이거나작곡가의전략이지나치게많이개입하여사회적약호의의미가거의사라진상태의현대음악은토픽이론으로설명하기쉽지않다 그러므로토픽이론가들의음악분석사례가고전주의작품에집중되어있는것은놀라운일이아니다 또한해튼의 음악적제스처 분석방법은고전낭만음악처럼두개의대립적의미가복잡한의미의사슬을만들어가는드라마틱한음악에적합하다 특정제스처가갖고있는표현적성격이그와대립적인표현적성격의음악적제스처 주제 토픽들과만나게되었을때겪는의미의변형혹은생성과정을보여줄때그의분석의의의가가장잘드러난다 그러나애초에정서의대립성이잘드러나지않는음악도많다 예를들어우리전통음악인산조는느리게시작해서서서히빠르게변화해가는자연스러운과정을보여주는음악이다 이런음악은해튼의분석방법으로는의미를해석하기가쉽지않다 강준일의 소곡 을분석하는과정에서도이와같은약점이드러났다 의미의이중구조역시해튼이생각하기어려웠을것이다 그는서양의공통관습시대의작품들을대상으로연구했고그것을듣는청자역시이음악을어느정도감상할수있는청자를상정했다 그러나한국의창작음악은서양음악을감상할수있으면서한국적문화코드도갖고있는사람들에의해 즉이중적약호체계속에서창작되고수용된다 그러므로 사회문화적문맥 이라는문제가의미해석에어떻게관여하는지에대한면밀한검토도필요하다 음악적표현의가장기초적인단위를 음악적제스처 로포착하는것은충분히의미가있다고생각한다 그러나제스처가청자와만나의미를생성하는과정에대해서는한국의상황에적용한더많은연구가있어야할것으로보인다 특히해튼의음악적제스처는온전히기호

음악과문화제 호 학적관점에서그의미를해석하고있는데 제스처의비기호적측면들 즉생물학적측면들을인지심리학적관점에서분석에포함시킬수있 는방법론이모색되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이지연 기호로서의음악 토픽이론의개념 적용그리고비판 이화음악논집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검색어 음악적제스처 기호학적분석 토픽이론

음악과문화제 호

해튼의 음악적제스처론 의적용가능성과한계탐구 투고일 2013 년 1 월 31 일 심사일 2013 년 2 월 19 일 최종본제출일 2013 년 3 월 10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