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09. 21. Vol.06
목차 구분제목 미국 - < 포켓몬 GO>, 웨어러블장비로출시예정 - 음악스트리밍업체스포티파이, 유료이용자 4000만돌파 - HBO, 씨네맥스, 소니플레이스테이션뷰와콘텐츠지원계약 - 씨엘, 미국토크쇼 더레이트레이트쇼 출연 중국 - 베이징시상반기애니 & 게임산업매출액약 200 억위안달성 - 텐센트픽처스, 2016 년미디어분야프로젝트 21 개발표 9.16 현지공휴일 ( 중추절 ) 일본 - 반다이남코, 위치정보 - 음성연계서비스 브라미디어 개발, 성지순례활성화도모 - 日무제한구독서비스이용자과반수, 전자서적리더구매에긍정적반응 9.19 공휴일 ( 경로의날 ) - 테마파크에대한라이선싱이수익과홍보양쪽에도움 유럽 - 음악부분이영국경제에 41 억파운드기여 - Freemantle Media 가 MIPCOM 에서공개예정인포맷 중동 - UAE 학생들해외체험담은다큐멘터리제작방영 - 이란컴퓨터게임재단, 佛게임커넥션과협약체결 브라질 - 아르헨티나, 학교에서영화를가르치다 - Pets 애니메이션, 브라질극장에서 360 만명돌파
( 미국 ) 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 포켓몬 GO>, 웨어러블장비로출시예정 ㅇ애플의 아이폰 7 출시현장에서 < 포켓몬 GO> 의애플워치탑재발표이후안드로이드역시 < 포켓몬 GO> 가웨어러블장비로출시예정임을알림 ㅇ이미닌텐도에서 < 포켓몬 GO> 의주변기기인 포켓몬 GO 플러스 의정식출시를앞두고있으나이는단순히포켓몬의위치를알려주는용도임. 하지만추후에출시될애플과안드로이드의 < 포켓몬 GO> OS 는본격적인게임이가능할것으로보임 ㅇ < 포켓몬 GO> 는증강현실 (AR) 과 GPS, 구글지도와결합시켜포켓몬을수집하는게임임. 닌텐도의자회사인포켓몬컴퍼니와미국의증강현실소프트웨어개발사인나이앤틱이공동제작하였음 음악스트리밍업체스포티파이, 유료이용자 4,000 만돌파 ㅇ미국음악스트리밍업체스포티파이 (Spotify) 의유료이용자수가 4,000 만명을돌파했음. 이는경쟁사애플뮤직의유료이용자수 1,700 만명의두배가넘는수치임 ㅇ지난 6 월기준스포티파이의전체이용자는 1 억명에달했는데, 이는전세계인구 70 명중 1 명이스포티파이를이용하고있는셈임 ㅇ지난 3 월스포티파이가공개한실적에따르면유료이용자는 3,000 만명이었는데, 불과반년사이에유료이용자가 1,000 만명이나늘어났음 ㅇ이같은가파른상승세의요인으로는기존의음악트랙간광고삽입방식에더해지난 5 월공개한가족요금제의도입이크게작용한것으로분석됨 ㅇ스웨덴에서출발한스포티파이는이같은방식으로애플과구글같은거대 IT 기업들의추격을여유있게따돌리며, 음악스트리밍업계 1 위자리를굳건히지키고있음
( 미국 ) 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HBO, 씨네맥스, 소니 플레이스테이션뷰 와콘텐츠지원계약 ㅇ HBO 와씨네맥스 (Cinemax) 가소니의인터넷스트리밍 TV 서비스인 플레이스테이션뷰 (PlayStation Vue) 와콘텐츠지원을계약체결 ㅇ매달 15 달러의비용을내면 플레이스테이션뷰 에따로가입하지않고도, HBO 와씨네맥스프로그램을각각이용할수있음 ㅇ 플레이스테이션뷰 는소니플레이스테이션 4 와로쿠 (Roku) 에서접속가능하며, 아이패드,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구글크롬등에서도이용할수있음 ㅇ또한, HBO 의 OTT 서비스인 HBO NOW 가플레이스테이션 4 와플레이스테이션시스템에서지원될예정임 ㅇ지난 7 월가입자수가 10 만명을넘어선 플레이스테이션뷰 는미국내 200 개이상의 TV 시장을커버하고있으며, 현재폭스, CBS, ABC, 비아콤등주요방송사와머시니마 (Machinima) 등온라인영상서비스를지원함 씨엘, 미국토크쇼 더레이트레이트쇼 출연 ㅇ가수씨엘이미국 CBS 의유명심야토크쇼인 더레이트레이트쇼 (The Late Late Show with James Corden) 에출연했음 ㅇ이번출연은소녀시대에이어한국가수중두번째로미국의심야토크쇼에출연한것으로솔로가수로는최초임 ㅇ토크쇼에서는미국첫싱글 < 리프티드 (Lifted)> 의무대를선보이며방청객들의호응을얻었음. 진행자인제임스코든 (James Corden) 은 요즘가장뜨거운팝스타중한명 이라고씨엘을소개하였음 ㅇ 8 월 19 일에공개한미국첫싱글인 < 리프티드 (Lifted)> 는빌보드소셜차트 17 위, 아이튠즈힙합차트 12 위, 애플뮤직의 베스트오브위크 에선정되는등의인기를얻고있음
( 중국 ) 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베이징시상반기애니 & 게임산업매출액약 200 억위안달성 ㅇ중국에서가장큰애니 & 게임축제인베이징시문화국주관의 애니베이징 ( 动漫北京 ) 이 15 일 ( 목 ) 개막식을가짐. 개막식당일에는코스플레이등다양한볼거리가선보였으며, 약 3 만명이넘는관중이참가함. 이번 애니베이징 에서는세미나를포함하여애니 & 게임관련신기술전시, 우수작품시상식, 애니메이션음악회와공연등다양한행사가개최될예정임 ㅇ베이징시문화국국장천동 ( 陈冬 ) 은베이징시의지난해애니와게임관련매출액은약 450 억위안 ( 약 7 조 6 천억원 ) 으로, 전국매출규모의 1/3 을차지하고있다고설명. 또한 2016 년상반기매출은약 200 억위안 ( 약 3 조 4 천억원 ) 으로전년대비 50% 가넘게성장하였다고설명 텐센트픽처스, 2016 년미디어분야프로젝트 21 개발표 ㅇ 2016 년 9 월 17 일, 텐센트픽처스 ( 腾讯影业 ) 는올해는 IP 를중심으로종합엔터테인먼트를추진할것이라밝히며, 미디어분야프로젝트 21 개를발표함 2016 년텐센트픽처스미디어분야프로젝트 작품 장르 내용 < 소년 >( 少年 ) 영화 베이징대학생영화제청년시나리오부분수상작품, 감독양수펑 ( 杨树鹏 ) < 척성자 >( 拓星者 ) SF영화 텐센트만화 / 애니메이션오리지널 IP, 감독장샤오베이 ( 张小北 ) < 십만개냉소화 2> ( 十万个冷笑话 2) TV 애니메이션동명만화원작을 TV애니메이션화, 감독루헝위 ( 卢恒宇 ) 리슈졔 ( 李姝洁 ) < 설해자 >( 雪孩子 ) 영화 중국클래식 IP 리메이크, 감독루헝위 ( 卢恒宇 ) 리슈졔 ( 李姝洁 ) < 절세고수 >( 绝世高手 ) 코미디영화 코미디영화, 감독루정위 ( 卢正雨 ) <2만리계획 >( 两万里计划 ) 영화 감독루촨 ( 陆川 ) < 두전신 >( 斗战神 ) 영화 서유기를주제로한텐센트게임오리지널 IP, 프로듀서리우샤오광 ( 刘晓光 ) < 통직자 >( 通职者 ) 웹드라마 /TV드라마 텐센트만화 / 애니메이션오리지널 IP, 프로듀서마커 ( 马珂 ) < 전민돌격 >( 全民突击 ) 영화 텐센트게임오리지널 IP < 공룡전대코세이돈 >( 恐龙特急塞克号 ) 영화 일본전대물클래식 IP, 프로듀서이치세타카시게 < 금강 : 고루도 >( 金刚 : 骷髅岛 ) 영화 촨치픽처스 ( 传奇影业 ) 와전략적협력 < 금구좌전 90도 >( 禁区左转 90 度 ) TV드라마 프로듀서탕리쥔 ( 唐丽君 ) < 계승인 >( 继承人 ) TV드라마 감독옌졘강 ( 闫建刚 ) < 종전유좌영검산 >( 从前有座灵剑山 ) TV드라마 텐센트만화 / 애니메이션 + 웹소설오리지널 IP < 투즈키 >( 兔斯基 ) 영화 클래식 IP 캐릭터각색 < 고동국중국 >( 古董局中局 ) 웹드라마 작가마보융 ( 马伯庸 ) 의동명원작소설각색, 문학고문마보융 < 택천기 >( 择天记 ) TV드라마 웹소설오리지널 IP, 주연루한 ( 鹿晗 ), 닝멍픽처스 ( 柠萌影业 ) 등과공동제작 < 택천기 >( 择天记 ) 영화 완다픽처스 ( 万达影业 ) 와공동제작 < 장지밀마 >( 藏地密码 ) TV드라마 중국클래식문학IP, 산동미디어제작주식유한회사 ( 山东影视制作股份有限公司 ) 와공동제작 < 비차기원 : 강철의천사 > ( 飞车纪元 : 钢铁的天使 ) 극장판애니메이션 텐센트게임오리지널 IP < 중사 ( 中邪 )> 영화 FIRST 청년영화전다크호스, 감독마카이 ( 马凯 )
( 일본 ) 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반다이남코, 위치정보 - 음성연계서비스 브라미디어 개발, 성지순례활성화도모 ㅇ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는스마트폰위치정보에연동하여해당위치에서음성데이터를제공하는기술 브라미디어 를개발. 애니메이션배경지를방문하는이른바 성지순례 의활성화를목표로, 애니메이션캐릭터의목소리로정보를안내하는방안도검토중 ㅇ반다이남코는그외에도탤런트와가상데이트를하는등다양한서비스를준비중이라면서 영상을보지않고도음성을통해정보를얻을수있는새로운시도 라고해당기술을소개. 상점과관광명소에도착하면캐릭터가 이근처에맛있는카레집이있어요, 조금걸으면석양이아름다운언덕이있어요 라고유도하는등, 지방자치단체의관광안내와광고로도활용할계획임. 향후유저목소리를입력하여해당위치관련정보를제공하는등양방향서비스도준비예정 ㅇ동기술을활용, 애니메이션도리페스 ( 드림페스티벌 )! 와연계한위치테스트도실시예정 ( 日도쿄이케부쿠로内선샤인시티, 10/1 예정 ) 日무제한구독서비스이용자과반수, 전자서적리더구매에긍정적반응 ㅇ저스트시스템은마케팅조사정보사이트 마케팅리서치캠프 에서 전자서적이용에관한실태조사 (2016 년 9 월 ) 를시행, 그결과를발표. (20~69 세남녀 1,096 명대상 ) ㅇ조사결과, 향후전자서적이용을검토중인응답자중 41.1% 가 권별구매서비스 를, 25.0% 가 월정액제무제한구독서비스 를이용할계획이있다고발표. 현재 월정액제무제한구독서비스 이용비율은, kindle unlimited (41.5%), 락텐매거진 (40.2%) 순임 ㅇ 월정액제무제한구독서비스 를이용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현재전자서적리더를이용하지않는사람중, 전자서적리더구매에대해 25.0% 가 구체적으로검토, 21.4% 가 긍정적으로검토 한다고응답. 구독가능한콘텐츠가늘어날수록, 독서전용단말기의구매를희망하게되는경향이있음을알수있음 ㅇ전자서적이용경험자중전자서적과종이책을상황에따라구분하여이용한다는비율은 79.6% 로, 종이책을읽은후마음에들어운반이용이한전자서적을구매 하거나, 호기심에전자서적구입후마음에들어종이책도구입 한다고응답
( 유럽 ) 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테마파크에대한라이선싱이수익과홍보양쪽에도움 ㅇ영국의리서치사 Euromonitor International은최근발표한기사를통해체험열풍이테마파크라이선싱사업의성장을이끌고있다고발표ㅇ최근라이센서들이브랜드인지도및자산가치향상, 팬들과의연계등을강화하는새로운방법을모색하면서, 테마파크가브랜드라이선싱전략에서점점중요한요소가되고있음ㅇ 2015년전세계테마파크매출은 2014년보다 1.6% 하락한 309억달러를기록하였으며이것은서유럽 (15.3%) 과라틴아메리카 (12.3%) 에서두자릿수의하락을기록했기때문으로분석됨. 그러나 2020년까지는 10% 이상상승할것으로예측되고있음ㅇ도시화, 인구변화그리고가처분소득의향상으로특히아시아-태평양 (Asia-pacific) 지역이 2020년까지세계시장성장의 69% 를차지할정도로가장다이나믹한지역이될것으로전망됨
( 유럽 ) 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음악부분이영국경제에 41 억파운드기여 ㅇ최근에발행된 연간영국음악통계리포트 에따르면, 2015년도에음악산업이영국경제수출증가에약 41억파운드를기여한것으로나타남ㅇ전세계적으로판매된히트앨범 6개중 1개가영국아티스트의작품이며, 콜드플레이나아델의성공도영국경제수출확대에 10억달러이상영향을미침ㅇ영국정부는아티스트들이성공을지속지원하기위해 UK Music 등산업계와의협력을강화할예정임 ( 음악교육에대한투자, 비즈니스편의제고등 ) Freemantle Media 가 MIPCOM 에서공개예정인포맷 ㅇ영국의글로벌방송콘텐츠제작사이자배급사인 Freemantle Media는최근지분을인수한 Naked Entertainment와협력으로 10월 MIPCOM에서두개의새로운리얼리티엔터테인먼트포맷을발표할예정ㅇ <100% 하터 > 는 2016년초에영국 5Star를통해방영되었으며친구나가족에의해추천된참가자가스타일변화에도전하는프로그램. 스타일팀이참가자를변화시키기전에자신의스타일이일반대중에게공개되며이후스타일팀은 24시간안에참가자의스타일을변화시키는포맷ㅇ < 패밀리즈곤와일드 > 는영국채널5를통해방영될예정. 가족단위로열대지방의무인도에남겨져서로에게의지하는모습을보여주며살아남기위해서서로에게가장좋은점을끌어내기위해협력해야하는포맷임
( 중동 ) 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UAE 학생들해외체험담은다큐멘터리제작방영 ㅇ이미지네이션아부다비 (Image Nation Abu Dhabi) 는 UAE Youth Ambassador 라는프로젝트를통해 UAE 학생들의한국, 독일, 중국여행체험기를영상으로담은다큐멘터리를제작, 지난 16일방영 * 이미지네이션아부다비 : 아랍권최대규모의엔터테인먼트기업으로영화 방송등다양한영상물제작 ㅇ UAE Youth Ambassador 는 UAE 학생의해외문화체험과더불어해외에 UAE에대한인지도를높이기위해 2012년부터시작된프로젝트ㅇ올해한국체험여행에서는현대자동차, 한국전력공사, 포스코, 한국수력원자력, 창조경제혁신센터등의방문이이루어졌음ㅇ이미지네이션의마이클가린 (Michael Garin) 대표는 본프로그램은 UAE 인재양성을위함과동시에지역에새로운유형의콘텐츠를제공하기위함 이라고밝힘 이란컴퓨터게임재단, 佛게임커넥션과협약체결ㅇ이란의컴퓨터게임재단 (National Foundation for Computer Games, GFCG) 과프랑스의글로벌게임전시주최사인게임커넥션 (Game Connection) 이협약을체결ㅇ 17일테헤란에서열린체결식에는컴퓨터게임재단의하산카리미쿼두시 (Hassan Karimi Qoddusi) 국장과게임커넥션피에르카르데 (Piere Carde) 대표가참석ㅇ본협약을통해게임커넥션은내년테헤란에서개최될행사에전세계의게임개발자와기업의이란초청을적극지원할예정이며향후에도지속협력할예정ㅇ게임커넥션은이란게임산업의높은잠재성에주목해이번협약을체결하게됐으며, 이란컴퓨터게임재단은이번기회를통해이란의게임산업을프랑스와유럽시장에알릴수있는계기가될것으로기대ㅇ 2017 년 4월 29일 ~30일테헤란에서게임커넥션이개최될예정이며다수의이란게임들이소개될예정임
( 브라질 ) 콘텐츠산업일일동향보고 아르헨티나, 학교에서영화를가르치다 ㅇ프랑스에이어아르헨티나가세계에서두번째로, 초등학교의교육과정에영화 (cinema) 를포함시킴ㅇ이미 7개주의초등학교에서학생들을극장에데려가영화를관람하게하고, 영화를제작하는과정및영화분석등의공부를실시하고있음ㅇ지난 2009 년 Ventana Sur 에서아르헨티나의영화및예술국립연구소 (INCAA) 와프랑스정부의영화관련기관이파트너십을맺어시작된동프로젝트는이번 9월말에평가를실시할예정임ㅇ 13세 ~18 세의학생들은 아르헨티나의어린이관객들을위해영화산업에어떤변화가있어야하나 라는주제로프로젝트를작성하여 INCAA 에제출하도록교육을받고있음 Pets 애니메이션, 브라질극장에서 360 만명돌파 ㅇ < 마이펫의이중생활 (Pets-A Vida Secreta dos Bichos)> 이브라질에서좋은성과를보이고있음. 상영 4주째인 Pets 애니메이션은 360만명의관객들과총 5천 3백만헤알의수입을기록하였음ㅇ < 블레어윗치 (Bruxa de Blair)> 는상영첫주에 25만명의관객을기록하며 2위에머물렀음 마이펫의이중생활의홍보용간판
해외사무소및마케터담당자연락처미국사무소 (LA) 김철민소장 : +1-323-935-5001 / cmkim@kocca.kr 중국사무소 ( 북경 ) 김기헌소장 : +86-10-6501-9971 / gihun@kocca.kr 일본사무소 ( 동경 ) 이경은소장 : +81-3-5363-4511 / lke0801@kocca.kr 유럽사무소 ( 런던 ) 최윤수소장 : +44-20-7016-3333 / yschoi@kocca.kr 중동마케터 (UAE 아부다비 ) 박상욱마케터 : +971-2-491-7227 / swpark@kocca.kr 남미마케터 ( 브라질상파울루 ) 박희란마케터 : +5511-99906-1577 / brazil@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