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SPAF,, «(Hypermetamorphosis theatres)», «No Dance!: Between Body and Media», /..,, (2014 2015).,... 3.. Ephemeral Ephemera (2007 2009) 1, 2 (2010) (2012), PH (2011), KMS (2012), (2013),, :,, 143
,..... PH Peter Osborne. 1,... PH 1885 1887.,,,. PH. 1. Peter Osborne, New Left Review, /192, March/April. (London: New Left Review, 1992), p.75. 1 PH, 2011. 2, 31 144
. PH Peter Greenaway.,, Michael Nyman ( ),...,.... -.. PH,,, -. PH: Port Hamilton.,.,, bust shot..., PH. ( ) ( ). 3.,,. ( ) -.,. ( ) ( )., 146 :,, 147
2, 2012. 3, 5 (,. ). KMS., PH... ().. ( ).,,, 2., ( PH ),,,... :,, 149
가운데 가장 복합적인 내용과 형식으로 퍼져나가고 있는 것은 이러한 대상 물질의 본질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근대가 발명한 것은 단순히 몇 가지 물품이나 기술이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개념의 시공간 자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가령, 폴 비릴리오 Paul Virilio 는 근대화를 질주한 속도로부터 귀결된 것이 결국 공간의 확장이 아닌 공간의 소멸이라고 비판한다.2 근대화라는 소재를 다루면서 주제와 형식 간의 간극과 각도를 조절하는 데 집중해 온 김아영은 자연스럽게 자신이 선택한 매체의 시공간(의 재편)을 탐색하고 새로운 시공간의 가능성을 모색했을 것이다. 게다가, 사실, 매체의 시공간을 조율하는 작업은 작가가 본격적으로 근대화를 다루기 이전부터 주력해 온 일이다. 도판 3 템즈강에서 머리없는 시체 발견 2007. 4. 21 (Headless Body found in Thames 21 April, 2007)., 2007. 디지털 프린트, 160x120cm Ⅲ. 무대와 텍스트 김아영은 초기작 이페메랄 이페메라 시리즈에서 포토몽타주 방법론을 변형시켜, 기묘하게 부풀려졌다가 다시 납작하게 눌린 시공간을 창출했다. 작업 과정은 이렇다. 우선 일간지 등 언론 매체에서 다룬 바 있는, 대개 죽음과 관련된 일상의 비범한 사건을 수집하여 이에 근접한 현장 사진을 찍는다. 이 사진을 오려붙이고 세워 올려서 무대 세트를 만든다. 그리고 이 세트 공간을 다시 사진으로 찍는다. 이렇듯 매개된 정보를 3차원 현장으로 치환하여 이를 2차원으로 포착했다가 다시 3차원으로 팽창하고 또 다시 2차원으로 압축하는 과정을 이행하는 동안, 애초 언론 매체로부터 차용한 제목-텍스트는 정보의 가치와 진위성에서 멀어지며 사진 매체에 담긴 시공간은 본래의 시공간과 이질적인 기호들로 촘촘히 채워진다. 예컨대 템즈강에서 머리 없는 시체 발견 2007. 4. 21. (2007)에서 유연하게 휘어진 건물과 오직 표면으로서만 존재하는 강물의 깊이 없음이 차단하는 비극의 공포. 매끄럽게 가공된 평화. 자살소동 20대 경찰과 함께 투신 2008. 6. 5. (2009)에서 방혜진 2 폴 비릴리오, 이재원 역, 속도와 정치, (서울 : 그린비, 2004) 150 도판 4 자살소동 20 대 경찰과 함께 투신 2008. 6. 5 (Policeman falls to death trying to save suicidebid youth, 05 Jun, 2009)., 2009. 디지털 프린트, 210x163cm
....,. ( ), ( ).,, ( ).,,..?, ( ),. 3,.,. (, 3 Roland Barthes, Le Théâtre de Baudelaire, Essais critiques, (Paris: Seuil/Points, 1981 (1954)), p. 41.,, PH, ),... 7.. 1 3. 2..,,. ( ) /.? ( )... ( ). 6, 7 (,,,,,, ). (, ) ( )... 152 :,, 153
. 4.,,, /.. Deus ex Machina.,..,,,......,,,,,. 20 -.. 5,, 1, 2014. 12, 15. 4, 15.,, 7x3m. 3,,,,. 4 Roland Barthes, Littérature et signification, Essais critiques, (Paris: Seuil/Points, 1981 (1963)), p. 258. 154
,,,,. ( ),,.,,. 5. 1970 80,,,,....,,., 5,,,,,, ( :, 2015).,. 6 A B A B...,,.. 1950,. Iannis Xenakis Metastasis (1953 1954) 61.., 6. (corpus),., (corpus).,., «,,,»,,,,, ( :, 2015), 89. 156 :,, 157
. ( ) 1 3.,.,,,,. (,, ),. in the Wrong Place at the Wrong Time (2010);, 1, 2 51, 12 ; PH 2 PH HMS, 1905 (2011); KMS ; 1, 2, 3,,,..,,..., -.. -. -.,., 10, Not 158 :,, 159
(2007 2009) : 20, 2008. 06. 05 10 (2010) : (2010 ) (2010-2011) I>(2010) : II (2010) : 51 12 (2011) : 51 12 (2012) : 80 3 -KMS (2012) : 4 (2013) : 6,, (2014 ) :,, 1 (2014),, 2 (2015),, 3 (2015) 1,,,,,,, 2015. 2, «,,,»,,,,,, 2015. 3,,,, 2004. 4 Barthes, Roland, Le Théâtre de Baudelaire, Essais critiques, Paris, Seuil/Points, 1981(1954). 5, Littérature et signification, Essais critiques, Paris, Seuil/Points, 1981(1963). PH : (2011 2012) PH (2011) :, 2 PH : (2012) : HMS (2011) : 19 1905 (2011) :
:,, Abstract Ayoung Kim: Text Hindered, Floating Stage, and Indeterminacy Structure PAHNG, Haejin,,,.,...,,,,. The strange and complicated musical-theatric form of Ayoung Kim s Zepheth, Whale Oil from the Hanging Gardens to You, Shell is not an unpredicted deviation but the ultimate eruption of her consistent theme and methodology; How the theme of modernization does proceed to reconstruction of time and space of the media conveying that theme. How the théâtralité that has been noticeable from her early works does build a structure of polyphony. Why the text based on elaborate research should deny itself slipping from the form. Examining the Kim s oeuvre ranging from photography, video, sound installation, to voice performace, this paper tries to draw a diagram of series and terms which operate on those diverse for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