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논총제 66 집 (2011), pp. 243 267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 Vox 와 Littera 를중심으로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 Vox 와 Littera 를중심으로 - 장지연 ( 연세대학교영어영문학과 ) 1. 서론 고대라틴어문법학은언어를배우는과정에서언어학습과동시에익히게되는문법용어들을통해주로알려져있다. 하지만구체적인언어학습에서는음운론에입각한설명보다는구체적인발성연습이중요시된다. 또학습대상이되는언어의발성에대해학술적인논의를하는맥락에서도현대적인분석방법과물리적인도구들을동원한보다세분화되고기술적인서술이주를이룬다. 이러한상황에서유럽문명권의언어이론을대표한다고할수있는라틴어문법학전통안에서이루어져왔던음운론적논의는크게주목받지못하고있다. 이상황을고대인도의빠 주제어 : 소리, 문자, 쓰기, 읽기고대라틴어문법학전통 speech-sound, letter, writing, reading, ancient Latin grammatical tradition
244 인문논총제 66 집 (2011) 니니전통이나그이전부터있어왔던인도의문법학전통과비교해보면실감할수있는차이는상당히크다. 인도고전어인산스크리트어 (Sanskrit) 를학습하는학생들에게제시되는문자의나열순서는정확한음운론적분석의결과를반영하고있으며, 이에따라사전에서의문자와그문자들이나타내는소리들의나열순서는발성위치에따른배열을정확하게보여주고있다. 1) 이에반해고대라틴어문법학의소리에대한논의는개별소리의조음방법이나위치에대한서술보다는음절의장단, 음보 (metrical feet) 등을포함하여운율의기본요소를다루는데에중점을두고있다. 따라서우리가쉽게제기할수있는질문은, 과연고대라틴어문법학에서는음운론적논의가전혀이루어지지않았는지또는로빈스 (Robins) 의주장처럼상대적취약성을보이고있는지이다. 2) 그리고현대적관점에서라틴어문법학의음운론논의를실패라고단정하기에앞서라틴어음운론이왜그러한양상으로발달하게되었는지에대한탐구가절실히필요하다. 필자는본논문에서라틴어음운론의발달양상에대한연구의첫번째단계로 vox와 littera라는두개념을중심으로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학의소리에대한논의를살펴보고자한다. 라틴어문법학에서소리에대한논의는작시법 (metrics) 에대한논의와궁극적으로연관되어있으며, 이것은바로라틴어문법학의구체적인맥락이자목표였던문학과수사학의기초교육으로서의역할에서비롯된것이었다. 3) 이러한맥락을이해하게된다면 Latinitas에대한논의자체가바로라틴어음운론의논 1) 인도문법전통에관한전문적인논의는 Cardona(1997), Pānini. - His Work and Its Traditions. Vol. 1: Background and Introduction, Delhi: Motilal Banarsidass pp. 16-20과강성용 (2011), 빠니니읽기 : 인도문법전통의이해, 한길사, 124-132쪽참조. 2) Robins(1966), The development of the word class system of the European Grammatical Tradition, pp. 3-5 참조. 3) 라틴어문법학이지향했던문학과수사학의기초교육의기능에관한논의는장지연 (2009), 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문학과글쓰기기초교육, 수사학 11집참조.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45 의에서시작한다는것을알수있을것이다. 이점을해명하기위해우선적으로라틴어문법학전통내부에서이루어진 vox, littera, sonus, elementum 등의용어에대한기술적인해명이선결과제로이루어져야만한다. 이러한전문적이고기술적인논의의내용과맥락에대한해명이본논문의주된과제가될것이다. 이렇게논의가진행되고나면, 자연스럽게라틴어문법전통에서의음운론적논의에대한오해와아쉬움은사라지게되리라생각한다. 2. Vox 고대라틴어문법학에서 소리 또는 ( 언어의 ) 음 을논할때에사용된단어는 vox, sonus, littera, potestas, elementum 등이다. Vox와 sonus는 소리 라는사전적정의를가지고있지만 littera, potestas, elementum은각각의사전적정의와관련되어문법학전통에서 소리 라는뜻을얻게된단어들이다. Vox와 sonus 두단어모두넓은의미의 소리, 즉모든종류의소리를포괄하는개념과 사람이내는소리, 즉 말을할때에내는소리 라는뜻을, 다시말하자면 분절음으로이루어진소리 (articulated sound) 라는뜻을가지고있다. 이두단어의차이는일차적의미, 즉제일보편적으로사용이되는개념이어느것인지에있는데, vox의일차적의미는 사람이내는소리, 특히 목소리 ( 또는목소리가가지고있는억양이나강세, 음성등등 ) 이고, sonus의주요의미는 소리, 소음 이다. Vox 는더나아가사람이발성하는소리라는의미가확장되어 단어, 말, 문장, 연설 등의의미로도사용되었고, 또한악기가내는소리등에도적용이되었다. 4) 요약하자면, vox와 sonus는일차주요함의에서는의미 4) Lewis & Short, A Latin Dictionary(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reprint. 1998), s.v.
246 인문논총제 66 집 (2011) 가다르지만 사람의발성 이라는뜻과 소리 의뜻을공유한다. Littera는소리와형태를결합한개념이고 potestas와 elementum은넓은의미의 소리 라는의미보다는개별 음 을지칭하는데에사용된단어들인데, 이단어들의의미와용도는 3장 Littera에서상세히다루어질것이다. 2.1. Vox 의정의 라틴어문법학에서넓은의미의 소리 라는개념으로사용된단어는 sonus가아니라 vox이다. 고대라틴어문법학의대표적장르인 학교문법 5) 문법서들은 vox에대한논의로시작하는데, 6) 로마의대표적문법학자도나투스 (Donatus) 의 7) 예를들어고대라틴어문법학에서사용된 vox 의정의를보면다음과같다. vox, s.v. sonus와 Oxford Latin Dictionary(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reprint. 1985), s.v. vox와 s.v. sonus 참조. 5) 고대에사용되었던여러종류의라틴어문법서중에서제일널리사용되었던문법서종류로소리와관련된사항을다루는 1부, 단어, 즉품사를다루는 2부, 표현기법을다루는 3부로구성된다. Vox는 1부의첫번째장에서다루어지는항목이다. Karl Barwick 에의하여 학교문법 (Schulgrammatik) 이라는용어로통칭되기시작한이장르의특성에관하여는 Law(1997), Grammar and Grammarians in the Early Middle Ages, London and New York: Longman, p. 130과 Law(2003), The History of Linguistics in Europe: From Plato to 160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65-70 참조. 6) 학교문법 문법서의 1부에서다루어지는항목은여섯개로, 1. vox( 소리 ) 2. littera( 문자 ) 3. syllaba( 음절 ) 4. pes( 운율 ) 5. tonis( 강세 ) 6. positura( 끊어읽기, 구두점 ) 의순서로다루어진다. 7) 기원후 4세기중반로마에서활동한문법학자. 그의라틴어문법서 Ars Grammatica (Ars Maior와 Ars Minor로나뉨 ) 는라틴어문법학의대표적저서로당대뿐만아니라중세와르네상스시기에도큰인기를누렸다. 도나투스의문법서는독창적인문법이론을제시한것보다는당대에널리통용되고있던라틴어문법이론을체계적으로, 그리고일목요연하게정리했다는점과 5세기이후꾸준히생산된그의저서에대한주석문법서들이유럽문법학의발전에큰기여를하였다는점에서라틴어문법학사에서, 더나아가유럽언어학사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한다.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47 Vox est aer ictus sensibilis auditu, quantum in ipso est. omnis vox aut articulata est aut confusa. articulata est quae litteris conprehendi potest, confusa quae scribi non potest(donatus: 367). 소리는 8) 청각적으로느낄수있는부딪혀진공기로, 그것이그안에있는정도만큼느낄수있는 9) 것이다. 모든소리는나누어진 10) 것이거나나누어지지않은 11) 것이다. 나누어진소리는문자로표현될수있는것이고, 나누어지지않은소리는 ( 문자로 ) 쓰일수없는것이다. 이정의는비단도나투스뿐만아니라도나투스의당대인 4세기부터그후로도몇백년간계속하여라틴어문법서에서거의일률적으로사용 8) 이정의에서 vox는, 곧이어설명되겠지만, 발성 이나 발성된음, 말 보다는넓은의미의 소리 라는뜻으로사용되었다. 9) 부딪힌공기가청각안에있는만큼 의의미로, 공기가부딪히는강도에따라소리의크고작음이결정되는것을이야기하는것이다. 10) Articulata: articulata는 articulo 동사의과거분사로이동사는 ( 어떤대상을 ) 개별구성요소나연결부분별로나누다 라는뜻을, 소리와관련하여서는 사람이또박또박끊어서소리를내다, 즉 분명하게말을하다 라는의미를가진다. 따라서 articulata는 또박또박끊어서소리가난, 분명한, ( 음이 ) 구별가능한 이라는뜻이다. Articulata는 분절된 이라고번역가능하지만, 현대언어학용어 분절음 이조음 (articulation) 의측면에서사용되고있는반면라틴어문법학에서는조음보다는쓰기와관련되어설명되고있기때문에, 의미의혼동을피하기위하여 나누어진 이라고번역하였다. Articulo와같은어근을가지고있는명사 articulus는 신체의관절, 사지, 부분 이라는뜻을가지고있는데, articulo와 articulus의연관성은 (3장에서설명되겠지만 ) 몇몇라틴어문법학자의저술에서 articulata라는개념을쓰기와연결시켜서설명하는데에사용되기도한다. 11) Confusa: confusa 는이러한문법학적맥락에서적절한번역어를찾기어려운단어인데, 문자그대로번역하면 섞여있는 이다. 라틴어문법학에서소리와관련하여서는 articulata의반대개념이며개별적으로나뉘어한개의문자로표시될수없는소리를의미한다. 우리말로 섞여있는 이라고번역했을때에 개별개체들이한군데에섞여있는 의의미로도해석이가능하기때문에, 의미의모호함을피하기위해 나누어지지않은 이라번역하였다.
248 인문논총제 66 집 (2011) 된정의인데, 고 중세라틴어문법학자들이음운론적논의에서일반적인 소리 라는개념으로 sonus가아닌 사람의소리 를주요의미로가지고있는 vox를사용했다는점은흥미롭다. 몇몇문법학자들이 12) vox와 sonus를동일한개념으로취급하고있기는하지만, 고대후기라틴어문법학자중에넓은의미의소리를의미하는대표용어로 sonus를사용하는학자는없다. 소리 에관한장에서 sonus를자주사용하는편인프로부스 (Probus) 도 vox sive sonus (vox 또는 sonus) 식의표현에서 sonus를사용할뿐, vox를동반하지않고 sonus를단독으로사용하지는않는다. 오히려우리는고대라틴어문법학전통에서 vox가모든종류의소리를아우르는포괄적인개념으로사용되고있는것을발견한다. 폼페이우스 (Pompeius) 를비롯한여러학자들이 소리가나는것은무엇이던지소리라불린다 (vox dicitur quidquid sonare potest)([ Sergius] : 519) 라고설명할뿐만아니라 모든 sonus는 vox라불린다 (omnis sonus vox dicitur) (Pompeius: 99) 라고기록한다. 더나아가 sonus를 vox의한종류로설명하는이론이발견되기도하는데, 디오메데스 (Diomedes) 는 13) 그의문법서 Ars Grammatica에서 vox의기능을세가지로설명하는사람들이있다고기술한다. 그세가지는 eloquium( 말 ), tinnitus( 울리는소리 ), sonus( 소리 ) 로디오메데스의설명에따르면 eloquium은사람의발성을표현하는기호로듣는이에게의미를전달하는것이고, tinnitus는악기처럼만들어진도구가내는소리이며, sonus는물체가부딪혀서내는소리이다. 14) 이와같이 12) 예를들어 4세기에로마에서활동한것으로추정되는문법학자프로부스 (Probus) 와 5세기에북아프리카에서활동한폼페이우스 (Pompeius) 가있다. Probus, Instituta Artium, GL IV, p. 47과 Pompeius, Commentum Artis Donati, GL V, p. 99 참조. 13) 4세기후반부또는 5세기초에활동한문법학자. 14) unde quidam vocis tria officia designant, eloquium, tinnitum, sonum. eloquium est humanae pronuntiationis expressa significatio facilem mentibus efficiens intellectum; tinnitus est fabricatae materiae inlisio tenui sono auditione acuens; sonus est corporalis conlisio repentinum auribus inferens fragorem.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49 sonus를 vox의하위개념으로파악하는입장이당대라틴어문법학의전통에서어느정도인정받고얼마만큼공유된입장이었는지는다른텍스트의직접적또는간접적증거가없는상황에서알수는없다. 그렇지만확실한것은 vox가모든소리를총칭하는개념으로만사용되었고개별음을지칭하는데에는사용되지않았다는것이다. 이에반해 sonus는 vox 의동의어로언급되기도하지만, 그것보다는더빈번히개별음을논하는맥락에서음운의개념으로사용된다. 2.2. Articulata vox 고대라틴어문법학전통에서 소리 의총칭으로 sonus가아닌 vox를선택한것보다더욱흥미로운점은소리가문자와연결되어설명되고있다는점이다. 앞서인용한도나투스의정의에서보이듯이 articulata vox는문자로표현될수있는것으로, confusa vox는그렇지않은것으로설명된다. 소리를설명하는데에문자가개입되는특이한현상이나타난것인데, 왜이러한현상이발생한것일까? 이질문에대한해답을얻기위해, 우선은고대라틴어문법학자들이어떤소리를문자로표현될수있다고인식하였으며어떤소리들을그럴수없는소리라고생각하였는지를살펴보는것이도움이될것이다. 도나투스처럼소리를 articulata vox와 confusa vox로나누면서그차이를보다자세히설명하고있는프로부스의설명을보자. 그리하여어떤이들은 vox 의기능을세가지, 즉 eloquium, tinnitus, sonus 로설명한다. eloquium 은사람의발성이표현되는기호로듣는이의마음에의미를쉽게전달하는것이다 ; tinnitus 는만들어진물질의부딪힘으로약한소리로청각을자극하는것이다 ; sonus 는물체의부딪힘으로귀에갑작스러운부딪힘 ( 부딪히는소리 ) 을유발하는것이다 (Diomedes, Ars Grammatica, GL I, p. 420).
250 인문논총제 66 집 (2011) articulata est, qua homines locuntur et litteris conprehendi potest, ut puta scribe, Cicero, Vergili, lege et cetera talia. confusa vero aut animalium aut inanimalium est, quae litteris conprehendi non potest. [ ] est et confusa vox sive sonus hominum, quae litteris conprehendi non potest, ut puta oris risus vel sibilatus, pectoris mugitus et cetera talia.(probus: 47) 나누어진소리는사람들이그것을사용하여말을하는것이고, 문자로표현될수있는것이다. 예를들면 scribe, Cicero ( 키케로여, 쓰시오!), Vergili, lege ( 베르길리우스여, 읽으시오!) 등등. 나누어지지않은소리는동물의소리나무생물의소리이고, 문자로표현될수없는것이다. [ ] 나누어지지않은소리에는사람의소리이면서문자로표현될수없는것도속하는데, 예들들면입으로내는웃음소리나입으로내는바람소리, 가슴으로내는 ( 한숨 ) 소리등등이다. 프로부스의설명에의하면 articulata에속하는유일한소리는사람이말을할때에내는소리이다. 사람이내는소리중에서도웃음소리나한숨을쉬는소리등은동물의소리와무생물의소리와함께 confusa에속하는소리로분류된다. 동물소리의예로프로부스는말의울음소리, 개가짖는소리, 맹수가포효하는소리, 뱀이내는소리, 새의노래소리등을, 무생물의소리의예로는심벌즈의울림, 채찍소리, 파도소리, 폐허가무너지며내는소리, 피리소리등을든다. 15) 그런데주의할점은동물소리나악기소리, 또는사람의한숨소리도사람이말을할때에사용하면그러한소리를표현하는의성어나감탄사가되어 articulata vox 에속하게된다는점이다. 결론적으로 articulata vox는그것이어떤소리를표현하건간에사람이말을하기위하여내는소리이고, 그외의모든 15) animalium est ut puta equorum hinnitus, rabies canum, rugitus ferarum, serpentum sibilus, avium cantus et cetera talia; inanimalium autem est ut puta cymbalorum tinnitus, flagellorum strepitus, undarum pulsus, ruinae casus, fistulae auditus et cetera talia(probus, Instituta Artium, GL IV. p. 47).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1 소리는 confusa vox이다. 프로부스처럼 articulata vox와 confusa vox의차이를사람이말을할때에내는소리인지아닌지로구별하는입장은 4 5 세기라틴어문법서에흔히나타나는주장이다. 디오메데스는사람의말은합리적인또는 이성적인 (rationalis) 이라는수식어로, 동물의소리등을포함하는 confusa vox는 비이성적인 (inrationalis) 이라는수식어로설명하기도한다. 16) 도나투스의전통과는많은점에서다른입장을보이는, 고대말기의대표적문법학자프리스키아누스 (Priscianus) 는 17) 소리를좀더상세히구분한다. 그역시 나누어진소리, 문자화 의개념등을사용하지만, 도나투스와도나투스의문법학전통에있는문법학자들의설명에서는발견되지않는새로운측면이두드러진다. 프리스키아누스는그의저서 Institutiones Grammaticae에서소리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Vocis autem differentiae sunt quattuor: articulata, inarticulata, literata, 18) illiterata. articulata est, quae coartata, hoc est copulata cum aliquo sensu mentis eius, qui loquitur, profertur. inarticulata est contraria, quae a nullo affectu 16) articulata est rationalis hominum loquellis explanata. eadem litteralis vel scriptilis appelatur, quia litteris conprehendi potest. confusa est inrationalis vel inscriptilis, simplici vocis sono animalium effecta, quae scribi non potest. 나누어진소리는이성적인것으로사람의말이표현된것이다. 이것은 문자의 또는 쓰일수있는 이라고불리기도한다. 왜냐하면문자로표현될수있기때문이다. 나누어지지않은소리는비이성적이거나또는쓸수없는것으로, 동물소리의단순한소리로만들어진것이며쓰일수없다 (Diomedes, Ars Grammatica, GL I, p. 420). 이인용문에서 이성적 이라는말은 의사소통이가능한 의의미로이해될수있다. 17) 북아프리카출신의문법학자로 5세기말에서 6세기초에콘스탄티노플에서활동했다. 도나투스와쌍벽을이루는라틴어문법학자로그의저서들은중세의라틴어문법이론발전에큰영향을끼쳤다. 18) 본논문에서인용하는프리스키아누스텍스트의편집자는 littera와 littera의복합어와파생어에서 litera라는철자를사용하였기에그대로인용함을밝힌다.
252 인문논총제 66 집 (2011) proficiscitur mentis. literata est, quae scribi potest, illiterata, quae scribi non potest. inveniuntur igitur quaedam voces articulatae, quae possunt scribi et intellegi, ut: Arma virumque cano, quaedam, quae non possunt scribi, intelleguntur tamen, ut sibili hominum et gemitus: hae enim voces, quamvis sensum aliquem significent proferentis eas, scribi tamen non posssunt. aliae autem sunt, quae quamvis scribantur, tamen inarticulatae dicuntur, cum nihil significent, ut coax, cra. aliae vero sunt inarticulatae et illiteratae, quae nec scribi possunt nec intellegi, ut crepitus, mugitus et similia. scire autem debemus, quod has quattuor species vocum perficiunt quattuor superiores differentiae generaliter voci accidentes, binae per singulas invicem coeuntes(priscianus: 5-6). 소리에는네가지차별적특성이있다 : 나누어진것, 나누어지지않은것, 문자화되는것, 문자화되지않는것. 나누어진소리는말하는사람의마음에담겨있는의미와묶여서, 즉, 연결되어, 발성되는것이다. 나누어지지않은소리는, 이와는반대로, 아무런마음의움직임이없이 ( 즉, 전달하고자하는의미가없이 ) 발성되는것이다. 문자화되는소리는글로쓰일수있는것이고, 문자화되지않는소리는글로쓰일수없는것이다. 따라서나누어진소리중의어떤것들은 ( 문자로 ) 쓰일수있고이해될수있다. 예를들면 Arma virumque cano ( 나는전쟁과영웅을노래한다 ) 처럼. 반면에나누어진소리중의어떤것들은쓰일수는없어도이해될수는있다. 예를들면사람이내는바람소리나한숨소리처럼. 왜냐하면이소리들은그소리를내는사람이가지고있는어떠한의미를나타내기는해도글로쓰일수는없기때문이다. 쓰일수는있지만아무의미도가지고있지않기때문에나누어지지않은소리라불리는것들이있다. 예를들면 coax, cra처럼. 또나누어지지도않고문자화되지도않는소리가있는데, 이소리들은쓰일수도없고이해될수도없다. 예를들면벽이갈라지는소리, 동물의울음소리등. 우리는이상에서언급한소리가보편적으로가지고있는네개의차별적특성이두개씩조합되어소리의네가지종을만든다는것을알아야한다.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3 도나투스가소리를 articulata와 confusa로나누고 articulata는문자화될수있고 confusa 는문자화될수없다고설명하고있는것과는달리, 프리스키아누스는소리가가지는네가지의차별적특성 (differentia) 을언급한다. 첫번째차별적특성인 articulata는의미를가지고발성되는것이고, 두번째 inarticulata는정신적작용이없이, 즉의미없이나는소리이며, 세번째차별성인 litterata는문자로쓰일수있는것, 네번째 illitterata 는문자로쓰일수없는것이다. 결국 articulata와 inarticulata의차이는내포하는또는전달하고자하는의미가있는지없는지의여부가된다. 그리고이네가지차별성은두개씩결합되어소리의네가지종 (species), articulata et litterata, articulata et illitterata, inarticulata et litterata, inarticulata et illitterata를형성한다. 이네종의성질과그것이의미하는바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1. articulata et litterata: 쓰일수있고이해될수있는것예 : Arma virumque cano 2. articulata et illitterata: 쓰일수없지만이해될수있는것예 : 한숨소리 3. inarticulata et litterata: 쓰일수있지만아무의미도나타내지않는것예 : coax, cra 4. inarticulata et illitterata: 쓰일수도없고이해될수도없는것예 : 동물소리 프리스키아누스에게있어서소리를 articulata와 inarticulata로나누는기준은그소리가이해될수있는지, 바꾸어말하면그소리에의미가담겨있는지아닌지이며, 문자로쓰일수있는지없는지의여부와는상관없는것이다. articulata와 inarticulata 둘다문자로기록될수도있고, 기록될수없기도하다. 따라서도나투스의 confusa 개념과프리스키아누
254 인문논총제 66 집 (2011) 스의 inarticulata 개념은일치하지않는다. 모든 confusa vox는문자로쓰일수없지만 inarticulata는쓰일수있기도하고없기도하기때문이다. 도나투스를비롯하여 4 6세기에활동한대부분의작가들이소리를단순히사람의말과그렇지않은것으로구분하고, 각각을쓰일수있는것과아닌것에등치시킨반면에, 프리스키아누스는소리의분류에 의미 라는새로운기준을도입하고, 그것과문자화의가능성을연결시켜소리를보다다층적으로분류하였다. 19) 3. Littera 3.1. Littera 의정의와속성 다시도나투스의정의로시작하자면, littera 는다음과같다. Littera est pars minima vocis articulatae(donatus: 367). Littera 는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다. 이정의의 littera를 문자 로번역하여해석한다면, 문자는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다 가되면서 문자가소리 라는등식이나또는 문자가소리를형성하는한성분 이라는결론이나온다. 문자를소리와연결하여정의하는이다소낯선주장은 littera라는라틴어단어가가진다층적의미의맥락을이해할때에야비로소이해될수있다. 라틴어문 19) 사람의말을의미와연결하여설명하는입장으로드물게프리스키아누스이전시대의것으로추정되는것은각주 16 번에서인용한디오메데스의설명에나오는출처미상의 eloquium 에대한설명이다. 각주 16 번참조.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5 법학에서전통적으로 littera는 이름 (nomen), 형태 (figura), 음가 (potestas) 라는세가지속성을가지고있는개념으로취급된다. 20) 어떠한 littera를논할때에, 예로 A라는 littera를들면, 아 라는 A의이름과세개의선으로된 A의형태, 그리고 A가나타내는음 [ a] 를포괄하여하나의 A라는개념으로논하는것이다. 물론문자라는것이소리 (potestas) 를나타내는기호 (figura) 이기는하지만, 고대라틴어문법학에서 littera는 figura와 potestas가합쳐져서하나의상징이되는것일뿐만아니라, potestas도물리적인음자체보다는그음을지칭하는추상적개념으로사용된다는점에서 littera는현대의 문자 와는다른개념이다. 21) 따라서도나투스의 20) accidunt uni cuique litterae tria, nomen, figura, potestas. quaeritur enim, quid vocetur littera, quae figura sit, quid possit. 모든문자에는세가지속성, 즉, 이름, 형태, 음가가있다. 왜냐하면문자가어떻게불리는지, 어떤형태를가지고있는지, 어떤일을하는지의질문이던져지기때문이다 (Donatus, Ars Grammatica, GL IV, p. 368). 21) ⅰ) Potestas는개별적음을논할때는사용이되지않고, littera의속성을논하는맥락에서만나타나는개념이다. 물리적실체로서의발화된음을위해서는라틴어문법학에서는 elementum이나 sonus라는단어를사용한다. 특히반모음, 자음, 음절등을논하는맥락에서 naturalis sonus( 자연음 ) 또는단독으로 sonus 를사용하여그문자가나타내는실질적인음을가리킨다. ⅱ) 따라서라틴어문법학에서사용된 littera의개념을 문자 로번역하는것은 littera가내포하는속성을아우르지못한다는점에서적확한번역이아니다. 그러나일단은 문자 이외에는다른마땅한번역어가없고, 라틴어에서 문자 에제일근접한개념을가지고있는단어가 littera라는점에서다소혼돈의여지가있음에도불구하고 문자 라는번역어를선택하였다. 단 littera를논하는 3장에서는논의의정확성을위하여 문자 라는번역어를사용하지않고라틴어원어를그대로사용하였음을밝힌다. ⅲ) 쓰인것, 문자화된것등물리적행동으로서 쓰다 의결과물을표현할때에라틴어는 littera가아닌, 쓰다 라는뜻을가진 scribo동사에서파생된 scripta라는단어를사용한다. 그리스어에서문자를의미하는단어인 grámmata가 쓰다 라는뜻의동사 gráphō의파생형인것에반해, 라틴어에서문자라는개념으로 scripta 를사용하지않고 쓰다 의의미가없는어근을가진 littera를사용하는것은흥미로운점이다.
256 인문논총제 66 집 (2011) Littera는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다 라는정의는 littera의시각적속성과청각적속성을동시에인지할때에성립되는것이다. 더나아가 나누어진소리는문자로표현될수있다 (articulata est quae litteris conprehendi potest) 는도나투스의설명에서 문자로표현될수있는 이라는표현이사실상형태와소리그리고그둘의조합을통한의미의전달까지도함축하고있다는것이드러난다. 3.2. Littera 와 elementum Littera가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라는점은 littera는더이상나누어질수없다는것을의미한다. 그리고고대말문법학자들은 littera의이측면에주목한다. 카리시우스 (Charisius) 와프로부스는 littera 의정의에서도나투스가사용한 제일작은부분 (pars minima) 이라는표현대신에 elementum이라는 22) 단어를사용하여 littera는나누어진소리의요소 (elementum) 이다. (Charisius: 4; Probus: 48) 라고기술한다. 23) Elementum 은디오메데스의설명에의하면 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힘또는더이상나누어질수없는재료 ( 물질 ) (elementum est minima vis et indivisibilis materia vocis articulatae) 이며 (Diomedes: 421), 이설명은 littera가어원적으로 더이상나눌수없는 이라는의미를가진 원소 (atomos) 라고불리기도한다는세르기우스 (Sergius) 의서술과 24) 맥락을같이한다. 22) elementum에해당하는그리스어문법용어 stoikheîon에대한설명과이용어와 elementum이 더이상나누어질수없는요소 라는의미로다른학문분야에서사용된것에대하여는 Lepschy ed., History of Linguistics, Vol. 2, p. 10 참조. 23) Littera est elementum vocis articulatae. elementum est uniuscuiusque rei initium, a quo sumitur incrementum et in quod resolvitur. Littera는나누어진소리의요소이다. 요소는각실체의시작으로, 그것으로부터증가가일어나고또그것으로해체된다.(Charisius, Ars Grammatica, p. 4; Probus, Instituta Artium, p. 48)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7 그런데, 디오메데스의 제일작은힘 (minima vis) 라는표현에나타나듯이, elementum이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라는점에서 littera와같은개념으로도입되었음에도불구하고, 나중에이단어는 littera의속성중의하나인 potestas, 즉 littera가나타내는소리의개념으로간주되기시작한다. 이와더불어 elementum이 potestas와동일한개념으로사용되면서 littera의기능을오직형태적기능 (figura) 으로제한하려는시도가간헐적으로나타난다. 예를들어프리스키아누스는 littera는 elementum을표시하는기호라설명하면서 littera와 elementum을혼동하는잘못을지적하기도한다. Litera igitur est nota elementi et velut imago quaedam vocis literatae, quae cognoscitur ex qualitate et quantitate figurae linearum. hoc ergo interest inter elementa et literas, quod elementa proprie dicuntur ipsae pronuntiationes, notae autem earum literae. abusive tamen et elementa pro literis et literae pro elementis vocantur(priscianus: 6-7). 그러므로 littera는 elementum의기호또는문자화된소리의어떠한형상으로, 그것을구성하고있는선의모양과수에의하여인식된다. 따라서 elementum과 littera에는이러한차이점이있다. elementum은정확하게는발음그자체이고 littera는그것의기호이다. 그러나사람들은잘못하여 littera를 elementum이라부르기도하고 elementum을 littera라부르기도한다. 24) ideo dixit partem minimam esse litteram vocis articulatae, quod, cum omnis oratio solvatur in verba, verba denuo solvantur in syllabas, rursum syllabae solvantur in litteras, littera sola non habet quo solvatur. ideo a philosophis atomos dicitur. littera 는나누어진소리의제일작은부분이라고그가 (sc. Donatus) 말하였다. 왜냐하면, 모든문장은단어로나누어지고, 단어는다시음절로나누어지고, 음절은다시문자로나누어지는데, 문자는더이상나누어질것이없기때문이다. 이러한이유로 (littera 는 ) 철학자들에의하여원소라불려진다 (Sergius, De Littera, de Syllaba, de Pedibus, de Accentibus, de Distinctione, GL IV, p. 475).
258 인문논총제 66 집 (2011) 디오메데스역시 elementum은소리로, littera는그것을나타내는형태로규정하면서프리스키아누스와같은입장을취한다. 25) 그러나그럼에도불구하고이두작가모두모음과자음, 음절등음운과직접적으로관련된현상을논의할때에는 vocales litterae( 모음 ), consonantes litterae ( 자음 ) 등의용어에서 littera를다시소리의속성을포함한전통적개념으로사용한다. 그리하여 elementum의사용방식은개별작가마다다를뿐아니라, 한작가가문맥에따라다른의미로사용하기도하는현상을우리는쉽게발견할수있다. 또한개별음을의미할때주로사용되는단어인 sonus와 elementum의혼용역시빈번히일어난다. 3.3. Littera 의어원 나누어진소리 (articulata vox) 와문자 (littera) 의연결고리를 5 6세기에활동한도나투스문법주석자들은 articulata와 articulus( 관절 ) 의어원에서찾기도한다. 다음은고대말에생산된도나투스주석서중에서제일방대하고중세전반부까지계속인기를누렸던폼페이우스의 Commentum Artis Donati에나오는 articulata에대한설명이다. articulata est vox quae potest scribi; ut ecce hoc ipsum quod dixi potest scribi. ideo articulata dicta est, quod potest articulo scribi. artus enim dicimus membra maiora, articulos minora membra in omni corpore. nihil brevius digitis. idcirco articulata vox dicta est, quod potest articulis conprehendi. digitis autem tenemus calamos. ideo ergo dicitur vox articulata, quod potest articulis scribi. confusa illa dicitur vox, quae non potest articulo conprehendi, ut puta mugitus boum, digitorum sonitus(pompeius: 99). 25) Diomedes, Ars Grammatica, GL I, p. 421.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59 나누어진 (articulata) 소리는쓰일수있는것이다. 쓰일수있다 라고내가말한바로이문장처럼. 나누어진소리는관절 (articulus) 로쓸수있기때문에 articulata라고불린다. 왜냐하면우리가신체의큰관절을 artus라고부르고, 작은관절을 articulus 라부르기때문이다. 그리고손가락보다짧은관절은없다. 따라서 articulata vox( 나누어진소리 ) 는 articulus( 관절, 즉손가락 ) 에의하여표현될수있기때문에그렇게불리는것이다. 우리는손가락으로펜을잡는다. 따라서 ( 그것은 ) articulata vox라불린다. 관절을사용하여쓸수있기때문에. 나누어지지않은소리 (confusa vox) 는관절을사용하여문자로표현될수없다. 예를들면소의울음소리나손가락을튀길때나는소리처럼. 나누어진소리 (articulata vox) 가 articulus를사용하여기록되기때문에 articulata라불린다는 26) 설명에서우리는소리와문자를관련시켜설명하려는고대라틴어문법학자들의노력을엿볼수있다. 이러한노력은 littera의어원적설명에서더분명히드러나는데, littera라는단어의어원은전형적으로다음과같이설명된다. Littera dicta est quasi legitera, eo quod quasi legentibus iter ad legendum ostendat vel quod scripta deleri possit(sergius: 475). Littera는마치 legitera처럼발음되는데, 왜냐하면읽는이들에게읽는 (legendum) 길 (iter) 을보여주기때문에, 또는쓰인것이지워질수있기 27) 26) ⅰ) 이처럼같은어원을가지거나비슷한소리를가진단어를사용하여한단어의어원을설명하는것은고대의대표적인어원설명방식이다. ⅱ) articulata와 articulus를연관시키는이설명은고대말기에서중세전반부에이르는라틴어문법서에서빈번히나타난다. 27) Tabula와관련된언급. Tabula는고대일상생활에서제일보편적으로사용되었던필기도구로홈이파진나무판에밀랍을씌운것이다. 여기에철필로글을썼는데, 더이상필요가없게된글은긁어서지우고다시새로운글을쓸수있었다. 인용된문장은 tabula에쓰인글을긁어서지우는것을의미하는단어인 litura를상정하면
260 인문논총제 66 집 (2011) 때문이다. Littera를 legendi iter에서유래한듯이보이는 ( 그러나실제로존재하지는않는단어인 ) legitera와연결시켜 읽는이에게읽는길을보여준다 고설명하는것은억지로끼워맞춘다는인상을주기는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설명은문자의기능을적절히표현하고있으며, 동시에글을통하여성취되는다양한사회적기능이소리와문자를다루는데에있어서조차도문법학자들의염두에자리잡고있었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다. 4. 맺음말 고대라틴어문법학에나타나는음운론적논의는현대언어학의기준으로보면비과학적으로보이는것이사실이다. 그러나고대문법학자들의작업에대한평가는그작업이생산된문화적, 학술적맥락이라는틀안에서이루어져야한다. 소리 (vox) 와문자 (littera) 의정의에서나타나는바, 소리와문자는불가분의관계를갖는것으로인식되었으며그관계의연결고리는많은문법학자들이인식하였고또프리스키아누스가언급한 의미 이다. 또한이것은도나투스의소리의정의에서보이듯이소리를발성의측면이아니라청각적측면 (sensibilis auditu) 에서접근하는방식과, 폼페이우스가제시한 문자가읽는이에게읽는길을보여준다 서하는설명이다. cf. Dicitur autem litera vel quasi legitera, quod legendi iter praebeat, vel a lituris, ut quibusdam placet, quod plerumque in ceratis tabulis antiqui scribere solebant. Littera 는읽는 (legendi) 길 (iter) 을보여주기때문에, 마치 legitera 처럼발음된다. 또는, 몇몇사람들이생각하는것처럼, litura( 지우기 ) 처럼발음된다. 왜냐하면옛날사람들이밀랍이씌워진서판에글을썼었기때문이다 (Priscianus, Institutiones Grammaticae, GL II, p. 6).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61 는식의설명에서나타나는구술과청각 (oral/aural) 의비중이큰고대문화의맥락에서이해되어져야한다. 읽기 라는행위가 소리내어읽기 이던시대에읽는것의직접적대상인문자가 소리 라는성질을내포하고있다고인식한것은당연한일일지도모른다. 고대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문자의소리적측면에대한강조는고대문법학이담지했던문학과수사학을위한기초교육 정확한문학작품의해석과올바르게말하기 (poetarum enarratio et recte loquendi scientia) 이라는기능에의해증폭되었다. 고대라틴어문법학의대표적인장르인 학교문법 문법서는 1부음운론, 2부품사론, 3부수사학적표현기법의세부분으로구성되었고, 이는언어의제일작은단위인소리에서시작하여단어와구문 ( 표현기법 ) 으로나아가는점층적구조를보여준다. 1부를구성하고있는여섯개의장인 1. vox( 소리 ) 2. littera( 문자 ) 3. syllaba( 음절 ) 4. pes( 운율 ) 5. tonis( 강세 ) 6. positura( 끊어읽기, 구두점 ) 에서라틴어의개별음, 즉음운이제일본격적으로다루어지는부분은 2 장 littera의후반부인데이부분에서도각각의소리가음절을독립적으로형성할수있는지의여부에따라모음, 자음, 반모음으로분류되는정도이다. 음절을다루는 3장에서는모음의원래길이에따라결정되는음절의장단과여러음의조합에서그조합의성격에따라결정되는음절의장단을논함으로써그다음장에서다루어지는운율에대한기초를다진다. 1부에서하나의단어를구성하는세부요소들에대한논의를마친후 2부품사론에서 8개의품사가다루어지는데, 각품사는의미론적기준에따라분류되고설명된다. 각품사에대한형태론적이고구문론적인설명보다는단어가전달하는의미에중점을둔품사론은그다음단계로의미의효율적전달에중점을두는 3부수사학적표현기법으로이어진다. 고대라틴어문법서의구조와내용에서여실히드러나듯이라틴어문법학은라틴어의일상적사용보다는문학과수사학의견지에서말과
262 인문논총제 66 집 (2011) 표현, 그리고그것에대한올바른이해를주축으로하여발전하였다. 따라서소리와문자에대한논의도그것을염두에두고진행된것이다. 이러한특성이더욱두드러지는음절 (syllaba) 에대한논의는본논문에서는지면의제약상다루지못하고, 소리와문자에대한논의로미흡하나마고대라틴어문법학의음운론의특성을살펴보았다. 고대라틴어문법학에나타나는 vox, littera, elementum, sonus, potestas 와같은용어들의혼용은문법학자들의개념의혼동에서일어난것이아니라일상적으로사용되는단어들이문법과음운현상을설명하는데에사용되면서점차적으로문법용어로선별되고정착되어가는과정의한단면을보여주는것이다. 비록 elementum과 potestas는서양문법학의전통에서문법용어로자리잡지못하였고 littera는소리를표현하는기호의개념으로정착하였지만, 본논문에서는다루지않은 syllaba( 음절 ), consonantes( 자음 ), vocales( 모음 ), semivoocales( 반모음 ), nominativus( 주격 ) 등등의용어들은거의이천년의역사를가지고있다. 고대에서중세로전달되고르네상스시대를거쳐현대의문법용어로의미의축소또는변화를거치면서살아남은단어들의긴역사에서그러한용어들의발생초기의의미와용례를접하고이해하는것은현재우리가속해있는학문적배경의역사를더잘파악할수있게한다는점에서의미있는일이라여겨진다. 소리와음운에대한논의는고대라틴어문법학이형성되기이전에이미고대그리스철학자들의저술에서발견되었고, 스토아철학자들의기호이론역시현대학자들의눈길을끈다. 고대와헬레니즘시대의철학자와수사학자들의소리와음운에대한논의가고대문법학의소리에대한논의의형성에기여를한것이사실이기는하지만, 문법학이독립된학문분과로자리잡은이후에독자적인논의의발달을성취하였으므로본논문에서고대철학및수사학과관련된논의는생략하였다. 또한고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63 대라틴어문법학이고대그리스어문법학을전거로하여탄생하기는하였으나유럽의문법학과언어학의발전에토대를제공한것은라틴어문법학, 특히 4세기에서 6세기에걸쳐생산되고사용된라틴어문법학논의인까닭에본논문을이시대에국한시켰음을밝힌다. 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음운론적논의는다른문화권에서발생한음운론적논의와비교해볼때, 그리고현대의관점에서분석을할때에소리자체에대한관찰과설명에있어서취약한것이사실이다. 그러나라틴어를비롯한제반언어에서나타나는소리와음운적현상자체에대한탐구보다는소리의조합으로이루어진언어의문학적, 수사학적기능에대한교육과연구가라틴어문법학의주요목표였다는점을고려한다면고대라틴어문법학에나타나는음운론적논의에대한보다타당한이해와평가가이루어질수있으리라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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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6 인문논총제 66 집 (2011) ABSTRACT Speech-sound and Letter in Late Latin Grammatical Tradition Jang, Jee Yeon This article aims to provide a detailed exposition on the treatment of the speech-sound and letters in ancient Latin grammatical tradition and thereby to show the rationale of the mode of their explanation. In ancient Latin grammars, a letter is recognised as an entity which has three properties, i.e. name, figure, and sound. Donatus s definitions of vox and littera show the close relation between the two concepts, of which the crucial link is meaning as is clearly explained by Priscian. Moreover, the aural aspect of the speech-sound expressed in the definition of speech-sound and the etymological explanation of littera as legendi iter need to be understood against the backdrop of the oral/aural culture of the ancient period. The emphasis placed on the oral aspect of the letter in the ancient Latin grammars reflects the function and the aim of the grammatical education in the period, namely the interpretation of the literature and speaking correctly. Accordingly, the treatment of the speech-sound and the letter
장지연 / 서양고대후기라틴어문법서에나타나는소리와문자론 267 was developed with this literal and rhetorical orientation. The phonological treatment of the ancient Latin grammars needs to be considered and evaluated within this con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