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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Transcrip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5 No.3 (2015) pp.115-131 http://dx.doi.org/10.18652/2015.15.3.8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김가현ㆍ전재훈ㆍ하지수 + 서울대학교의류학과석박사통합과정서울대학교의류학과조교수서울대학교의류학과교수 + 요약 본연구는 2000 년대이후등장한퓨전사극의양상과그에따른사극의상의변화를살펴보기위해같은인물을소재로한드라마를분석하여복식을비교하는데목적을두고진행되었다. 역사상희대의악녀로평가되는숙종의후궁장옥정은사극이방영된이래가장많이재해석된인물중하나로, 이를소재로한영화는 2 편, 사극드라마는 7 편이다. 이중본연구의대상인 2000 년이후방영된장옥정소재의사극드라마는 2002 년 KBS 특별기획드라마 장희빈, 2010 년 MBC 월화드라마 동이, 2013 년 SBS 월화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로총 3 편이며, 세편의드라마에표현되는특징및차이점을밝히기위하여영상을모두보고분석하되, 영상을통해얻은사진자료를비교분석하였다. 장희빈 (2002) 은사극드라마가퓨전화되던과도기단계의사극드라마로, 퓨전사극보다는정통사극에가까웠기에나머지두퓨전사극드라마 동이 (2010) 와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와비교하기에적합하였다. 이를비교한결과는다음과같다. 우선, 2010 년대의퓨전사극전성기의드라마들과, 정통사극으로일컬을수있는 2000 년초반의드라마의상사이의차이가컸다. 또한, 극중장옥정은신분변동이크고그에따른성격및환경변화가크기에 동이 와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이를의상을통해표현하려는경향을알수있었는데, 이또한퓨전사극의특성에부합한다. 이를통해알수있었던것은퓨전사극이라는이름하에, 기존에선보일수없었던사극의상의다양화및현대화를시도하게된점이다. 그것이고증논란을피할수는없겠지만, 자칫지루할수있는시대물에시청자들이선호하는현대적감성을불어넣는동시에캐릭터의성격및상황을복식을통해쉽게전달되도록해준다는점에서큰의의를지닌다. 주제어 : 퓨전사극, 사극의상, 장희빈, 동이, 장옥정 _ 사랑에살다 I. 서론 한국사회에사극이처음소개된 1960년대이후사극드라마는방송사들의경쟁을통해꾸준히한국 대중에게사랑받으며발전해왔다. 일반적으로전쟁사극, 정책사극등역사적사실을기반으로한정사사극이남성시청자들을타깃으로하며큰비중을차지해왔지만, 2000년대이후, 사극은한국의문화콘텐 본논문은서울대학교의류학과 BK21 플러스의류패션전문창조인재양성사업팀지원에의하여수행된연구임. 교신저자 : 하지수, jisooha@snu.ac.kr 접수일 : 2015 년 7 월 2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5 년 9 월 16 일, 게재확정일 : 2015 년 9 월 19 일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2015.9) 츠로서의특성이부각되면서대중과의감성적교감을높이기위해전통과퓨전을넘나들고있다. 이러한추세에맞추어사극은사적고증에초점을맞추어진행되었던스토리전개대신에현대극에서주로볼수있었던소재를가져와허구적인요소를가미한퓨전사극이유행하게되었다. 특히기존의여성시청자들을사로잡았던현대극의로맨스스토리라인을가져온퓨전사극은여성취향을자극하면서크게흥행을하는추세이다. 그예로, 본연구에서다룰세편의사극드라마중퓨전사극에속하는두편의드라마에서는다른어떤요소보다 로맨스 요소를부각시켜, 같은스토리를다른시각으로풀어내고있다. 또한, TV드라마의배역을맡은배우들이입는의상은캐릭터의신분과역할, 가치관등의외재적요소와더불어내재적요소인인물의성격, 심리를시각적으로표현해주기에이는극을이끄는데에있어중요한역할을한다. 1) 이로인해사극제작자들은섬세한인물표현을위해전통복식에맞지않는장식적요소를지나치게활용하는경우가많고이로인해그시대를제대로반영하지못한고증의오류가증가하고있어이에대한논란이끊이지않고있다. 이처럼사극에서는기본적으로역사적고증을바탕으로해야하기때문에한정된틀내에서복식을표현해야하는한계점이있지만, 퓨전사극은허위성을바탕으로하기때문에역사적진위여부에서자유로울수있어기존정통사극에비해퓨전복식요소사용이자유롭게나타나는편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도기본적인틀만가져와캐릭터의개성을살리는, 복식표현이비교적자유롭게나타나는퓨전사극의의상과정통사극의의상을비교하여분석해보고자한다. 영상물에나타난장옥정과그복식에관한선행연구로는김주영 (2003) 2) 의 영상물 장희빈 의복식분석, 조미숙 (2005) 3) 의 영상물장희빈복식의고증실태와분석, 진선미 (2014) 4) 의 현대사극장희빈에나타난조선시대헤어스타일연구 등이있지만, 역대장희빈복식을분석하면서도퓨전사극의긍정적인 영향력을배제한채고증의오류만을지적한경향이있었으며, 2013년의 장옥정, 사랑에살다 의복식을다룬최근의연구가미흡했음을알수있었다. 또한, 퓨전사극에관한선행연구로는권숙영 (2011) 5) 의 퓨전사극과여성취향문화코드의역할에관한연구 -KBS 성균관스캔들 을사례로, 우혜민 (2013) 6) 의 퓨전사극드라마의특성에관한연구 : MBC 드라마 해를품은달 을중심으로, 유선혜 (2011) 7) 의 포스트모더니즘시각으로퓨전사극 추노 등이있었지만, 같은소재로비교적주기적으로노출된소재인장옥정과퓨전사극을연결시킨논문은전무하였다. 따라서본연구를통해장옥정소재드라마들의복식재현의최근경향을살펴보고, 퓨전사극의영향과의연관성을찾아보고자한다. 이를통해현재계속되는트렌드인사극의퓨전화와사극복식에녹아나는현대적감성의적절한방향성을제고하고자한다. 장옥정 이라는인물을소재로한사극드라마는 1971년 MBC 일일연속극 장희빈 을시작으로, 1981년 MBC 월화드라마 여인열전 : 제 1화장희빈, 1988년 MBC 수목드라마 조선왕조오백년 : 제 8화인현왕후, 1995년 SBS 대하사극 장희빈, 2002년 KBS 특별기획드라마 장희빈, 2010년 MBC 월화드라마 동이, 그리고 2013년 SBS 월화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까지지금까지총 7편이방영되었다. 본연구에서는 2000년대에들어서면서유행하게된퓨전사극의흐름을살펴보기위해서, 퓨전사극의영향을받기직전의총 100부작의정통사극드라마인 2002년 KBS 특별기획드라마 장희빈 부터퓨전사극으로일컬어지는총 60부작의 2010년 MBC 월화드라마 동이, 총 24부작의 2013년 SBS 월화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총 3편을선정하였다. 총 3편의드라마영상은각방송사에서제공하는유료콘텐츠사이트를통해다운로드받아서관람하였고, 사진자료는 장희빈 (2002) 의 1, 7, 8, 21, 24, 25, 27, 28, 31, 32, 39, 42, 44, 53, 54, 86화에서, 동이 (2010) 의 5, 17, 18, 23, 24, 36, 45, 50화에서, 장옥정, - 116 -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사랑에살다 (2013) 의 6, 10, 11, 12, 13, 14, 15, 16, 17, 19, 22, 23화에서참고하였다. 이를통해각드라마에서같은인물들즉, 장옥정, 인현왕후민씨등의주요인물들의복식, 특히여성궁중복식이어떻게다르게나타났는지, 그리고실제조선시대숙종조의복식과는어떠한차이가있었는지각종유물과문헌을통해살펴보고비교, 고찰해보았다. Ⅱ. 이론적배경 1. 사극과퓨전사극현대사회가 2000년대에들어서고퓨전화, 외모지향성, 사고의유연성등의키워드가대두되면서, 사극도다양화, 감성화, 현대화되는등큰변화가일어났다. 8) 이러한변화를자세히살펴보기위해, 퓨전사극이전의사극과차별되는퓨전사극을정의내리고자한다. 사극 ( 史劇 ) 은 역사적사건이나인물을소재로한희극또는연극 이라는사전적의미를담고있다. 즉, 과거에인류가경험한특정시대를배경으로전개한극으로역사적사실뿐만아니라설화, 전설, 고전소설등의역사적허구물을드라마화한것을모두사극으로정의 9) 할수있으며, 시기적으로는단군이래, 한일합방이전까지를아우르고그이후로는시대극과현대극으로구분된다. 사극은고증에기반하여내레이션을통해역사적사실을전하며약간의극적요소를더한정통사극과, 역사적사실을기반으로하지만흥미로운극의전개를위해트렌디극의요소들을가미한퓨전사극으로나누어볼수있다. 퓨전사극 이라는용어는공식적으로국어사전에정의되거나범주화된단어는아니지만일반적으로 퓨전사극 ' 은기존의정통사극과대비되는개념으로, 주로작가적상상력이많이개입된사극들을총칭하는의미로사용되는경향이있다. 기존선행연구에 서의정의를살펴보면, 우혜민 (2013) 10) 은기존의관습을깨고, 역사적자료를바탕으로하되, 현대적감각으로재해석하고창조한사극이라고정의하고있다. 또한, 권숙영 (2011) 11) 에따르면, 퓨전사극은기존의주류였던정통사극과비교하여역사적인고증이나역사적인실재가중요하지않으며, 기발한상상력과감각, 탄탄한극작법을사용하며, 정치성이강한내용에서벗어나역사와성장물, 로맨스물, 의학물, 수사물등의다양한장르물을적절하게혼용하고있다. 다시말해, 역사적특성 보다는 드라마적특성 이강조되는경향성을보이는, 즉극중시대배경과분위기는과거이지만, 멜로라인 을추가하는등현대극의감성을녹여사극의대중화에기여를한것을퓨전사극이라전문가들은공통적으로말하고있다. 대표적인퓨전사극의성공사례를살펴보자면, 다모 (2003) 를시작으로 대장금 (2003), 태왕사신기 (2007) 등이흥행하였고, 그흐름을따라더젊은층을아우르는느낌의 쾌도홍길동 (2008), 추노 (2010), 해를품은달 (2012) 등이뒤를이었다. 본연구에서다루는드라마중 장희빈 (2002) 은나름의정통사극의범주에들어가지만, 2000년대후반에서 2010년대에들어서서방영된 동이 (2010) 와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는위에서정의한퓨전사극의범주에들어간다. 2. 장희빈 의역사적배경장옥정을소재로한여러사극에서장옥정의삶과성격등을드라마로구성할때에필수적으로소개가되는인물들로는장옥정, 숙종, 인현왕후민씨, 숙빈최씨, 장현, 조사석, 장희재, 동평군, 명성왕후김씨, 장렬왕후조씨, 경종, 영조등이있다. 이중장옥정을중심으로가장큰전개요소로작용하는인물들은숙종, 인현왕후민씨, 장현, 장희재, 명성왕후김씨등을꼽을수있는데, 본연구에서복식을살펴보고비교해보기위해선정한세드라마에서꾸준히큰비중을 - 11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2015.9) 차지하는세인물숙종, 인현왕후민씨, 그리고장옥정의역사적배경부터살펴보고자한다. 숙종은조선의제 19대왕으로서, 현종의외아들이며 1661년에태어나 1674년부터 1720년까지재위를하였다. 그는인경왕후, 인현왕후, 인원왕후총 3 명의왕비를두었고희빈장씨, 숙빈최씨등총 6명의후궁을두었다. 그가집권을하던시기는붕당정치의격동기로서인과남인, 노론과소론의대립이극명했었고 12), 따라서왕비의자리또한정치색을강하게띠던시기였다. 이때, 대비명성왕후김씨 (1642-1683) 의후원을받던인현왕후민씨 (1667-1701) 와대왕대비장렬왕후조씨 (1624-1688) 의입김으로입궁하게된장옥정 (1659-1701) 의이야기가정치적으로도, 극적으로도소재가풍부하여김만중 (1637-1692) 의 사씨남정기 를비롯해현대의여러사극드라마까지계속해서재해석되고있다. 인현왕후민씨는숙종의첫계비로, 인경왕후김씨가일찍이천연두라는전염병으로죽은후 1681년 ( 숙종 7년 ), 왕비로책봉되었다. 하지만오랫동안회임을하지못하고 1689년 ( 숙종 15년 ) 에폐서인이되었다가 1694년 ( 숙종 20년 ) 복위되었지만, 1701년 ( 숙종 27년 ), 35세의나이로죽게된다. 13) 현대극에서, 그리고그들의이야기를빗대어쓴 사씨남정기 에서도, 민씨는착하고순종적인, 하지만 악녀장희빈 에의해끝내비극을맞는여자로표현되곤한다. 실제로도악하지는않았다고전해지나, 장옥정을악녀로묘사하는부분에서는역사학자들사이에서도의견이분분하다. 장옥정은궁중나인으로입궁한후여러신분을거쳤지만, 희빈장씨의신분으로생을마감했기에장희빈이라일컫는것이일반적이다. 숙종보다 2살많았던장옥정은 1659년 ( 효종 10년 ) 아버지장경 (1623-1669) 과조사석 (1632-1693) 의종이었던어머니윤씨사이에서태어났지만, 아버지를여읜후, 숙부장현 (1613-1695) 의집안에서자랐다. 장현은역관으로거부가된인물로남인세력이며, 조사석은장렬왕후조씨의 사촌으로, 장옥정은숙부장현과장렬왕후조씨, 그리고동평군이항 (1660~1701) 등의주선으로궁중나인으로서입궁하게된다. 장옥정은얼굴이아름다웠고, 숙종 6년인경왕후승하이후숙종의은총을받았으나대비명성왕후김씨의큰반대로쫓겨나 1683년 ( 숙종 9년 ) 명성왕후의승하이후다시입궐하여 1686 년 ( 숙종 12년 ) 숙원 ( 종4품후궁 ) 이되었다. 1688년 ( 숙종 14년 ) 정2품소의로신분이올랐으며, 왕자이윤 ( 후의경종 ) 을낳았다. 또한 1689년 ( 숙종 15년 ) 장옥정은남인들과결탁하여아들을원자로책봉하게하였고, 그녀는소의에서정1품희빈이되었다. 14) 이와함께장옥정과그세력들은인현왕후민씨를폐위시켰으며, 이로써서인세력을압박하고남인의정치를펼쳐갔다. 결국, 희빈장씨는전무후무하게후궁에서비 ( 妃 ) 로책봉되었지만, 얼마지나지않아갑술옥사 ( 서인이남인세력을몰아내고정권을장악한사건. 1694년 ) 로인해 1694년 ( 숙종 20년 ), 희빈으로강등되고인현왕후가다시왕비의자리를되찾는다. 숙종 27년인 1701년, 희빈장씨가신당을설치하여인현왕후가죽기를기도한사건이발각되어처형당하며 43 세의나이로생을마감하였다. 3. 드라마별플롯연구범위로잡은세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는공통적으로숙종대를시대적배경으로잡고있으며, 장옥정, 인현왕후민씨, 숙빈최씨등의여성들이등장해숙종을중심으로사랑, 정치, 야망과같은스토리를펼쳐나간다. 하지만분명세드라마에등장하는장옥정및주위인물들의성격은서로다르게그리고있으며드라마구성도상이하다. 2002년작 KBS드라마 장희빈 에서는입궁전의장옥정부터사약을받고죽는장옥정까지의드라마틱한삶을그리고있다. 이때, 장옥정은야망있고독기서린모습으로그려지며악녀로비춰지기도한 - 118 -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다. 극의초반부터이런당돌한모습을보여주며일관성을보인다. 반면, 2013년작 SBS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정통역사극에서한참벗어난퓨전사극으로, 장옥정 이라는콘텐츠에 사랑 이라는코드를입혀재해석한극이다. 이또한 장희빈 과같이장옥정이입궁하기전의삶부터죽는장면까지구성되어있고성격도당당하게그려지지만, 2002년작에비해한없이여리고착한캐릭터를부각시킨다. 물론품계가오를수록사랑에눈멀어계략을짜는악녀의모습을잠시보이기는하지만, 이는정치가아닌사랑을위한극적요소로쓰이고, 결국마지막에사약을받을때는강제성에의한죽음이아니라, 사랑을지키기위하여죽는것으로그려진다. 이와같이 장희빈 과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캐릭터의성격은다르지만, 공통적으로장옥정을주인공으로내세워궁중나인으로입궁을하고특별상궁, 숙원, 희빈, 중전을거쳐희빈으로강등되고사약을받아죽는일생을공통적으로시간순서대로그려낸다. 하지만 2010년작 MBC드라마 동이 와같은경우, 우선장옥정이주인공인드라마가아니라숙빈최씨를주인공으로하여숙종과의진정한사랑을그린드라마이다. 그렇기때문에여기서장옥정은주인공과대립되는인물이며, 극전개상숙빈최씨가등장할때이미특별상궁에서숙원의품계를받을때이고, 본격적으로극이전개될때에는희빈장씨, 혹은중전으로서의모습이큰비중이차지한다. 따라서입궁전이나궁중나인의모습을보이지않기때문에, 한결같이화려하고강렬한모습을표현하고있으며극중성격또한야망을가진정치적인물로그려진다. 이극에서는장옥정이사약을받고죽은이후에도숙빈최씨를중심으로여러회가더진행된다. Ⅲ. 조선숙종대의궁중여성복식 앞에서선정한두인물, 즉장옥정과인현왕후민 씨의복식을본격적으로비교하기위해조선시대숙종대의궁중여성복식을살펴보고자하였다. 특히, 궁중여성의의상을아이템별로분석하고당대의여자두식또한알아보았다. 1. 가례복식 ( 적의, 원삼 ) 1) 적의적의는왕비의법복으로, 숙종인현후가례에서나타난적의의구성은다음과같다 : 적의 ( 翟衣 ), 별의 ( 別衣 ), 내의 ( 內衣 ), 수 ( 綬 ), 폐슬 ( 蔽膝 ), 상 ( 裳 ), 대대 ( 大帶 ), 하피 ( 霞䏢 ), 수 ( 繡 ), 패옥 ( 佩玉 ), 백옥규 ( 白玉圭 ), 적말 ( 赤襪 ), 적석 ( 赤舃 ), 체발 ( 髰髮 ). 15) 적의는대홍단으로만들며여밈의형태가배자와같이앞길이서로마주본다. 앞, 뒤, 양어깨에총 4개의금수오조원룡보를달고, 양앞길에각 7개씩, 뒷길에 19개, 양소매에각 9개씩총 51개의수원적 ( 繡圓翟 ) 을붙인다. 적의를입고난후어깨에걸치는천을 하피 라하였는데, 이는안은홍초, 겉은흑단에운하 ( 雲霞 ) 28개, 적계문 ( 翟鷄紋 ) 26개를교대로금박하였다. 16) 수식은 대수 ( 大首 ) 라고하여, 숙종대에는체발은 20단으로하고 27개의비녀를썼으며, 이는시대마다차이가있었다 < 그림 1>. 2) 원삼원삼 ( 圓衫 ) 은비빈의소례복 ( 小禮服 ) 이자내 외명부 ( 內外命婦 ) 의대례복 ( 大禮服 ) 이자서민층의혼례복으로, 넓은소매의끝에흰색한삼 ( 汗衫 ) 을달며궁중여성들의품계에따라그색을달리하였다. 왕비의원삼은봉문이금박된홍원삼이었으며, 내 외명부의원삼은화문이있는녹원삼으로소매색동배색은다홍색과노랑색이었다 < 그림 2>. 17) 원삼외에도이와비슷한형태인노의, 장삼등이있었으나점차 원삼 이라는용어에집약된것으로본다. 18) 원삼에는일반적으로족두리를썼다. - 11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2015.9) < 그림 2> 녹원삼 ( 출처 : 한국복식사, 1998, p.256) < 그림 3> 스란치마 ( 출처 : http://blog. daum.net/gijuzzang/8515223) < 그림 4> 대란치마 ( 출처 : http://m.blog. daum.net/glim54/15950197) < 그림 1> 적의 ( 출처 : http://club. yourstage.com) 2. 당의당의 ( 唐衣 ) 는궁중예복의하나로좁은소매에무릎까지내려오는길을가진, 저고리와비슷한형태의여자웃옷이다. 당의의 당 은저고리길의양끝이뾰족한데서 당코 의의미를담고있다고해석되기도한다. 19) 당의또한궁중여성들의품계에따라금박, 직금, 문양, 보등의유무가갈렸고공통적으로소매끝에흰색의거들지를달았다. 3. 저고리저고리는모든여성들이입었던평복의웃옷으로, 궁중에서도예복아래에갖추어입었다. 저고리의형태는시간이지날수록길이가짧아지고, 품이좁아지고, 배래가직선이되고, 소매가짧아지고, 깃이다양화되며여러요소들이변화한다. 왕비의저고리색은주로자색, 그외에초록색, 남색, 백색이사용되었고 20), 왕비를포함한대부분의왕실여성들의깃색상은자주색이주로쓰였다. 21) 4. 치마궁중에서입는치마중대례복으로입는치마는금박의스란단이두줄인대란 ( 大襴 ) 치마, 소례복으로입는치마는스란단이한줄인스란치마라하였는데 22) < 그림 3>< 그림 4>, 이는보통의치마보다폭도 더넓고길이도 30cm이상더길었다. 스란의문양은품계에따라달리금박하였다 : 왕비는용문 ( 龍紋 ), 빈과공주는봉황문 ( 鳳凰紋 ), 사녀 ( 사대부부녀 ) 는글자와화문 ( 花紋 ). 23) 하지만스란치마와대란치마의명확한구분은 19세기에들어서야나타났다. 5. 두식 1) 큰머리 ( 떠구지머리 ) 체를이용해형태를만든후어여머리위에얹은, 궁중의식때하던머리이다. 이를 떠구지 라는나무로된머리장식으로대체한것은정조대에이르러서이다 < 그림 5>. 24) 2) 어여머리체를땋아두상을따라두른형태로, 어염족두리를쓰고그위에얹어비녀등으로고정하고화잠 ( 花簪 ) 등으로장식하였다 < 그림 6>. 25) 3) 대수비빈의대례시의머리장식으로, 체를곱게빗어어깨까지내린후양끝에봉장식의비녀를꽂고머리위에여러장식물로화려하게장식하였다 < 그림 7>. 4) 첩지머리예장할때의머리로, 품계에따라첩지의형태를달리했다. 왕비의경우도금으로봉을조각하였고, - 120 -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 그림 5> 큰머리 ( 출처 : http:// chilsungbulkyo.co.kr) < 그림 6> 어여머리 ( 출처 : http://www. beautysu.com) < 그림 7> 대수머리 ( 출처 : http://www. seoulmaster.co.kr) < 그림 8> 첩지머리 ( 출처 : http://www. betv.co.kr) 내외명부는도금, 은, 흑각등으로개구리형태를만들어머리에고정시켜쪽을지었다. 26) 궁중에서는평상시에도이머리를하였고, 이는신분을나타내주었다 < 그림 8>. Ⅳ. 사극드라마에나타난장옥정및주요인물의복식비교분석 효율적인비교를위해인물별로나누어분석을해보았고, 장옥정의복식을분석할때는드라마플롯순서대로나열하여숙원첩지를받을때의원삼, 숙원신분의당의치마, 희빈신분의당의치마, 왕비책봉의례시적의, 중전신분의당의치마를비교하였고두식은마지막에비교하였다. 인현왕후민씨는평상복인당의, 치마와예복인적의를비교해보았다. 1. 각드라마에나타난장옥정복식비교분석 세드라마가방영된시기나주관한방송사가모두다른만큼, 장옥정에대한이미지표현또한상이하게나타난다. 따라서캐릭터의특성을부각시키기위해기존의고증에연출이더해지곤하는데, 주인공인 장옥정 에서가장극적으로표현된다. 원삼은세드라마모두후궁숙원 ( 淑媛 ) 이라는품계의첩지를받을때에예복으로착용하였다. 내명부의원삼은녹원삼에화문이찍힌것이기본이지만이를그대로재현한경우는아래의 < 표 1> 에서와같이 2002년작의장옥정이유일했고, 이마저도숙원이될때의원삼은희빈이될때의원삼보다연한녹색으로나타났다. 동이 와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아청색과연한보라색의원삼을선보였는데, 전자의경우금박의문양에도디자인적요소를넣어인물 < 표 1> 숙원첩지를받을때의원삼비교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 12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2015.9) 이더욱화려하고사치스럽게보이도록그려냈다. 후자는색상만연한보라색으로바뀌고소매의색동배색이녹두색과짙은청색으로바뀐것을제외하고는고증과느낌을비슷하게살려냈다. 두식또한같은떠구지머리 ( 큰머리 ) 로표현되었으며, 부속장식에는약간의차이가있었다. 종4 품숙원장씨의품계를가지고있을때의장옥정의복식은 < 표 2> 에서와같이절제된미를보여준다. 동이 에서는장옥정이주인공이아닌관계로숙원시절의모습은나타나지않았고, 장희빈 에서장옥정은최소한의문자금박이드문드문들어간당의와스란치마를입었고, 이는상하의배색만바뀔뿐같은형태를유지했다. 2013년작의장옥정은고증과는거리가먼현대적인디자인을고수했고, 주로꽃, 나비등의자수를규칙성없이배치하였다. 숙원의신분에서는자수의크기도작고색상도강렬하지않았음을알수있다. 사람들에게 장희빈 이라는이름이고유명사화 되어있는만큼, 희빈장씨의품계를가진장옥정은아마세드라마모두에서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고, 또제작자의입장에서도인물의성격을가장부각하기위해의상에큰효과를준부분일것이다. 이를증명하듯이각드라마에서다양하고개성있게재디자인되었다. 고증에가장충실했던재현물은역시 2002년작의장옥정이었다. 당의와스란치마의색상만바뀔뿐디테일과금박의문양및형태는일관되었으며, 이는숙원의품계에서의당의에어깨와길에금박이추가된모습이었다. 하지만퓨전사극의영향을받은 2010년의 동이 와 2013년의 장옥정, 사랑에살다 의장옥정은고증과전혀맞지않는, 현대적인감각이돋보이는의상을보여준다. < 표 3> 에서나타난것과같이 동이 에서는당의의옆선에금박과은박이더해진선 ( 線 ) 을붙이고, 어깨의금은박도보 ( 補 ) 가연상되는원의형태로나타나곤했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더과감해진디자인을볼수있는데, 주로꽃무늬의자수를당의전체에수놓 < 표 2> 숙원신분의당의및치마비교 장희빈 (2002)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 표 3> 희빈신분의당의및치마비교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 122 -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고전통배색과는거리가먼배색으로미적요소를부각시켰다. 이자수는품계가높아질수록크고화려해지는경향을보인다. 적의를착용하는장면에서만큼은세드라마모두고증을그대로따르는방향으로의대 ( 衣襨 ) 를구성했다. 물론수식의모양, 개수등의디테일한면에서는조금의차이는있겠지만, 큰행사인왕비책봉에예를갖추는장면이기에전체적인구성과색상에다른변화를두지는않았음을알수있다 < 표 4>. 극중에서장옥정이중전의신분을유지한기간은그리길지않아착장이많이나오지는않지만, 짧은컷수안에중전의화려함과위엄을인상깊게남도록하기위해서장식적요소가가장화려하게나타났다 < 표 5>. 물론 장희빈 에서는희빈장씨의당의에오조원룡보를추가하고스란치마대신대란치마를입으며여전히절제된, 고증에충실한디자인을보였지만, 나머지두드라마에서의장옥정은더욱화려한복식을보였다. 우선, 2010년에방영된 동이 의장 옥정의복식은대란치마의디자인에큰비중을두어전신이나올때화려함이돋보이도록구성하였다. 치마위에바로금은박을하는기존의디자인과달리, 당의색의배경에, 현대적인문양을금박과은박을섞어구성한, 너비가과장된스란단이부착된대란치마로인물의정체성을부각시키는동시에당의와연결되는느낌도주어통일감을주었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나타난당의는희빈장씨신분의당의에오조원룡보를추가한모습을보였다. 여전히자수장식은화려했으며, 당의와같은색의자수를넣어단조로움을피한것도볼수있었다. 여기서나타난대란치마의스란단또한매우크게강조된것을찾아볼수있었다. 두식의표현에서는 2002년작과 2010년이후의작품들과다른양식을보였다 < 표 6>. 장희빈 에서는어여머리를한것을볼수있지만, 나머지두작품에서는첩지머리를고수하는것을볼수있었다. 하지만, 첩지머리의형태는영조대에가체로인한여러 < 표 4> 왕비책봉의례시적의비교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 표 5> 중전신분의당의및치마비교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 12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2015.9) 사건들로인해체계금지령을내린이후나타나기시작하여순조대에가서야정착된머리로 27), 두드라마의두식은엄밀히말하면고증에맞지않다고볼수있다. 그러나계속된해외에서의사극드라마의흥행으로, 제작자의입장에서는타시대와차별화되는조선시대만의미적요소가필요했고, 그러한모습을충족시킬수있었던것이두식의차별화로, 동이 제작자와의인터뷰에서도쪽머리의우아함을살리고, 현대적감각을선보이기위해고증을거스르고가체를없앴다고밝혔다. 28) 하지만 장희빈 에나타난수식도완벽히고증된것은아니다. 전통적인어염족두리의경우, 검정공단 8장을붙이고솜을넣어실끈으로조여사용한다고기록되어있지만 29), 극중에서는화려한당의색과맞추기위해자주색및홍색의어염족두리를한것을찾아볼수있다. 수식으로는떨잠, 비녀, 첩지, 뒤꽂이등이있는데, 장식적요소인만큼현대적요소가극대화된부분이많다. 디자인된첩지는배씨댕기의느낌이나는첩지, 떨잠의느낌이나는첩지등드라마마다고수하는형태가있었으며, 비녀와뒤꽂이같은경우도품계가오를때마다크고화려해지는경향을보였다. 이에비하면퓨전사극의영향을받기전인 2002년의 장희빈 에서선보이는수식은한정적이고절제되어있다. 2. 각드라마에나타난인현왕후민씨복식비교분석 인현왕후민씨는곧은성품과위엄으로한결같은모습을보이는인물이다. 따라서수식과같은장식적요소를제외하고는공통적으로당의나치마의표면에과한장식을하지는않았다. < 표 7> 을보면, 장희빈 에서민씨의당의및치마는장옥정이중전의자리에있을때의복식과색깔만다를뿐, 오조원룡보가부착된금박당의와대란치마를입는동일한형태를보인다. 동이 의민씨의당의는주로옥색, 연두색, 연분홍색등을입으며부드러운느낌을강조하였고, 그에비해비교적무거운색감의큰오조원룡보가짙 < 표 6> 두식비교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 표 7> 인현왕후민씨당의및치마비교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 124 -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은색의깃바로밑에올라붙어시선을위로올려준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민씨의복식또한매우부드러운색감의배색을이어간다. 특이점이라면, 기존의금색의오조원룡보대신은사로된오조원룡보로장옥정과는다른정체성을드러냈다. 은박장식또한중전의금 은박이라고는할수없는, 큰크기의화문을넓게배치해현대적인느낌을준다. 인현왕후민씨가가례를치를때혹은후궁에게첩지를내릴때입었던복식은적의와대수머리로세드라마에서모두찾아볼수있었다 < 표 8>. 장옥정의적의와같이고증에서크게벗어나지않은모습을보였고, 장옥정이입은적의와같은의상을착용한것으로사료된다. 하지만, 드라마 장희빈 에서는장옥정의적의와인현왕후민씨의적의의차이가어깨에두른하피색의차이로나타났다. 장옥정의하피는검은색배경에문양이금박되어있었다면, 인현왕후민씨의하피는갈색으로표현되었다. 또한,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보의배경색이달리나타났는데, 장옥정은배경색이적의색과같은적색이었지만, 인현왕후민씨적의의보배경색은검은색으로표현되었다. 드라마마다이러한차이를둔이유는캐릭터의이미지를구별짓기위해서가아닐까예상한다. 이외에세드라마에서표현한적의의차이점으로는규의크기, 보의위치와크기등을들수있었는데, 규와보의크기는 장희빈 에서가장작게표현되었고, 동이 에서보의위치가가장위에달렸다.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보는배경색이검은색으로나머지드라마들과달랐다. 3. 드라마별의상비교분석세드라마의의상차이를최종적으로비교해본결과는아래의 < 표 9>, < 표 10> 과같다. 가장대표적으로나타난궁중여성복식인당의 치마와적의를각각색상, 형태, 장식을기준으로두어조형성을비교해보았다. 전통의상과각드라마의의상은당의 치마에서가장큰조형적차이점을보였다 < 표 9>. 한복의가장독특한미는고전적이고화려한색채라고보는데 30), 우선당의의색상부터살펴보면, 전통궁중당의에서는연두색, 남송색, 흰색 ( 소색 ), 자적색순으로색을사용한다고하였고연두당의를가장많이입었다고하는데 31), 세드라마모두이를정확히지키고있지는않았고제약없이다양한색상을사용하는경향을보였다. 특히, 비교적최근에방영된 동이 와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연분홍, 연보라, 형광빛이도는색상들등을많이사용하여현대적인트렌드를반영하였음을알수있었다. 양어깨와앞, 뒤에붙은보의색상은모두금색의오조원룡보를부착하였지만, 유일하게 장옥정, 사랑에살다 의인현왕후만은색의오조원룡보를사용하였는데, 이는극캐릭터간의차별성및캐릭터부각을위한장치 < 표 8> 인현왕후민씨적의비교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 12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2015.9) 였음을추측해볼수있다. 치마의색상은자색, 대홍색, 남색, 자적색순으로사용한기록이있고, 세드라마모두이를나름충실히반영한편이지만, 기록에는없었던분홍색의사용이잦게나타났다. 하지만세드라마모두에서남색과대홍색의사용이가장많았던것으로보아, 색상에있어서, 치마보다는당의에퓨전적요소를많이가미하고, 치마는고전적인색상을고수하는경향도볼수있었다. 당의 치마의형태적측면을보면, 전통궁중당의는길의길이가길고, 폭이좁으며, 당코가뾰족하게표현되었다. 반면, 현대사극에서의당의는거의폭이넓고짧게표현되는경향이있다. 세드라마에서도고증보다짧고넓은당의형태를보였지만 동이 에서의당의는다른드라마에서보다비교적길게표현해냈음을볼수있다. 하지만당코의경우, 전통당의에서는곡선적미가강조되어매우뽀족하게표현된반면, 세드라마보두에서당코가뭉뚝하게표현된경향을보였다. 오조원룡보의경우, 동정바로아래이자깃에해당하는부분에달린것이전통의상에서나타난형태인데, 이를따른경우는 2010년의 동이 가유일했으며, 장희빈 에서는깃아래에,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가슴보다아래에달린것을확인할수있었다. 고름은단색의긴고름이나타난전통복식과달리, 세드라마에서각각금박의짧은고름, 금박의긴고름, 단색양면의짧은고름이나타났다. 치마는 장희빈 을제외한 2010년대의두 < 표 9> 당의 치마 전통복식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장옥정인현왕후장옥정인현왕후장옥정인현왕후 대표이미지 색상 형태 장식 당의 연두색, 남송색, 흰색 ( 소색 ), 자적색순 청록색, 홍색, 남색, 진분홍색, 연두색등 진분홍색, 하늘색, 남색, 민트색, 코랄색등 연분홍색, 연두색, 노랑색, 형광분홍색, 민트색, 형광주홍색등 보금색금색금색금색은색 치마 당의 자색, 대홍색, 남색, 자적색순 길고얇음, 코가뾰족 홍색, 남색, 청색, 분홍색, 초록색등 짧고넓음, 코가뭉뚝 남색, 분홍색, 홍색흑색등 비교적길고넓음, 코가뭉뚝 연보라색, 자적색, 홍색, 남색, 분홍색등 짧고넓음, 코가뭉뚝 동정아래, 깃에보깃아래에위치동정아래, 깃에위치가슴아래위치위치고름단색의긴고름금박의짧은고름금박의긴고름양면단색의짧은고름치마스란단의너비스란단의너비가고증과같음스란단의너비가매우넓음스란단의너비가매우넓음 당의디자인 어깨, 소매상단, 앞뒷길의하단에금박장식 어깨, 소매상단, 앞뒷길의하단에금박문양층이들어가고, 나머지공간은수복자문으로메운형태 2003 년作의당의와같은형태이지만, 금박과은박이한데섞인디자인 당의전체에화려한자수 2003 년作의당의와같은형태 - 126 -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사극에서모두과장된너비의스란단이나타나, 현대극의분위기를고조시켜주었다. 장식적인측면인당의전반의디자인은, 전통복식에서는어깨, 소매상단, 앞뒷길의하단에금박장식이들어가는것으로그치지만, 장희빈 에서의당의에는어깨, 소매상단, 앞뒷길의하단에금박문양층이들어가는것에더불어, 나머지공간은수복자문으로메운형태를보였다. 동이 에서당의는 장희빈 의당의와같은형태이지만, 금박과은박이한데섞인퓨전양식의디자인을선보였다. 이러한퓨전적경향이가장강하게나타난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장옥정과인현왕후가각각다르게디자인된당의를입고나왔는데, 인현왕후는전작들과다름없는디자인의당의를입었지만, 극중인물들중유일하게장옥정의당의만특별하게금박이아닌자수로꾸며져있고자수의배치또한자유롭다. 적의의경우, 다른의상들에비해고증이잘지켜지고, 세드라마간의차이점이가장적은의상이었 다 < 표 10>. 보의크기와위치, 보의색상, 규의색상, 모양과크기, 하피색상, 속에입은중단깃의차이정도의미세한차이만을보였다. 보의크기는 장희빈 의적의에서가장작은크기로표현되었고, 보의위치는 동이 에서가장위에붙여표현하였다. 보의배경색은 장옥정, 사랑에살다 의인현왕후민씨의적의만유일하게검은색으로나타났다. 규의크기는 장희빈 에서가장작게나타났고, 동이 의장옥정이들고있는규만뾰족하지않고둥근모습을보였다. 하피의색상은 장희빈 의인현왕후민씨의것만갈색으로표현되고나머지는모두검은색으로표현되었다. 적의속에입은중단의깃부분도영상물을통해미세하게나마확인할수있었는데, 장희빈 에서는무늬가없는적색깃을확인하였고, 동이 에서는흰색동정이보이는것으로보아웃옷에가려졌거나중단을입지않았음을유추할수있었고,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는고증처럼깃에불문의금박이그려진것을확인할수있었다. 이처럼디테일한부 < 표 10> 적의 전통복식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장옥정인현왕후장옥정인현왕후장옥정인현왕후 대표이미지 색상 적의대홍단대홍단대홍단대홍단 중단 불문금박의홍색깃 금박없는홍색깃 백색의중단혹은중단을입지않음 불문금박의홍색깃 하피흑단흑단갈색흑단흑단규백옥백색백색백옥백옥 형태보깃에위치기존보다아래달린보깃에위치, 기존보다크기가큰보 장식 배경색이흑색 규뾰족한규작은크기의뾰족한규둥글고휨뾰족한규뾰족한규적의의장식적인부분은묶는끈형태등의미세한차이를제외하고는거의고증을따르고있는것으로나타남 - 12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2015.9) 분에서는세드라마가혹은같은드라마내에서인물들끼리차이점이있었지만, 전체적으로보았을때, 적의에서가장현대적요소가배제되고고증을잘따랐음을알수있었다. Ⅴ. 결론 2000년대이후현대사회의대중문화는점점소통, 변화, 퓨전, 교류등의키워드를가지고발전하였고, 중장년층의전유물이던역사극이라는장르또한그흐름을타퓨전사극이라는새로운장르를탄생시켰다. 사극이퓨전사극으로유행이옮겨가면서, 대중은항상똑같이고증된의상이아닌현대적감성을녹인새로운디자인의사극의상을원했고, 그의상역시퓨전화되고현대화되었다. 이러한변화를살펴보기위해본연구에서는숙종의후궁장옥정을소재로한 2002년 KBS 특별기획드라마 장희빈, 2010 년 MBC 월화드라마 동이, 2013년 SBS 월화드라마 장옥정, 사랑에살다 총세편의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을분석하였다. 세편모두에서비중있게등장하는장옥정과인현왕후민씨의궁중의상을영상을분석하면서살펴보았고, 각인물들의의상이각드라마에서어떻게다르게표현되었는지, 고증과는어떤차이가있는지등을살펴보았다. 분석을통해나온결론은다음과같다. 우선, 전통복식에비해퓨전사극의상은색상및장식적인측면에서고증을따르기보다현대적요소를채택하고있었다. 이러한현상은주로당의, 즉상의에서크게나타났는데, 사극의특성상화면이비교적정적으로구성되고상반신만노출되는경우가많기에상의디자인에강조를많이했음으로사료된다. 장희빈 에서이전의기존사극에서보다짧고넓은당의, 고증보다화려한색상의사용은 2002년당시의흐름에서는매우선풍적인일이었으며, 사극의상퓨전화의초기단계를볼수있었다. 반면퓨전사 극유행의전성기작품에속하는 동이 에서는더과감해진디자인을볼수있는데, 당의에금박과은박을함께섞어표현하거나, 치마의스란단부분에강조색의천을덧대어그위에금박을장식하여화려함을더욱강조하는형식으로나타났다. 또한, 퓨전사극의유행이계속되던시기의작품인 장옥정, 사랑에살다 에서의기존의궁중복식에서보이지않는요소인자수장식이된당의는매우현대적인해석으로볼수있으며, 오조원룡보를은색으로표현한점도고증보다캐릭터형성및차별화에더무게를뒀음을알수있었다. 또한, 장옥정이라는극중인물이신분의변동이크고그에따른성격및환경변화가크기때문에이를의상을통해표현하려는경향을알수있었다. 특히, 2010년의 동이 는장옥정이주인공인나머지두드라마와달리숙빈최씨를주인공으로한사극드라마로, 장옥정이악역으로그려졌고, 이는장옥정의극도로화려하고사치스러운복식으로나타났다. 뿐만아니라, 세드라마에서장옥정은나인, 숙원, 희빈, 중전등 4개이상의신분을오가는데, 품계가높아질수록, 장옥정의야망이커질수록, 당의와치마의장식과수식 ( 修飾 ) 이화려해지는것을볼수있다. 반면, 극중전개내내한가지의신분에머무르는숙종과인현왕후민씨의궁중복식은일관성을유지하였다. 대체적으로, 2000년후반부터의퓨전사극의트렌드가계속되던시기의드라마들과, 정통사극으로일컬을수있는 2000년초반의드라마사이의차이가컸다. 퓨전사극에속하는두드라마 동이 와 장옥정, 사랑에살다 는디자인만각시대의트렌드에따라다를뿐, 형태적측면에있어서는고증을지키며공통적으로소재나색상, 장식등으로현대적감각을선보였고, 비교적정통사극에속하는 장희빈 에서는여성복식에색상의다양화만주었을뿐, 한디자인을고수하였다. 이를통해알수있었던것은퓨전사극이처음소개된 2003년부터, 본격적으로사랑받 - 128 -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기시작한 2000년대후반사이의몇년되지않는기간사이에, 사극제작자들의여러실험적인시도끝에, 퓨전사극이라는명목하에기존에선보일수없었던복식의다양화를시도할수있게된것이다. 즉, 오랜기간동안한자리에머물러있던사극의상이퓨전사극의흐름을틈타현대의감성을반영하고한복유행을주도하게되었다. 물론이는여러고증논란을불러일으키지만, 자칫지루할수있는시대물에현대적감성을불어넣는동시에캐릭터의내재적요소인성격및외재적요소인상황을복식을통해쉽게전달해준다는장점이있어퓨전복식을사용하는사극의인기는식지않고있다. 하지만, 그인기는국내에한정된것이아니라해외에서도계속되는추세이고, 역사문제로여러분쟁이끊이지않는현대사회에서과도한복식의퓨전화는한국의정체성을오히려반감시킬것이다. 김영란 (2007) 은한국적인고유문화를현대적관점에서재해석한한국적디자인의중요성을언급하였고 32), 이를위해서는고증의재현과의상디자인사이의균형을유지할것이필수적이다. 따라서철저한고증에기반한현대적감성의사극의상개발은드라마의흥행뿐만아니라사적자료의재현물로서의가치, 더나아가한국문화의정체성확립에도움을줄것이다. 같은인물을소재로서로다른시기에나온세드라마 장희빈, 동이, 장옥정, 사랑에살다 를통해퓨전사극의영향, 극의전개차이, 관점차이등에의해다르게전개된의상디자인을서로비교분석할수있었다. 다만, 연구대상이었던세드라마중두드라마의시기가최근에편중되어있었던것이아쉽다. 2002년의작품과 2010년, 2013년작품들사이, 2005-2006년즈음에같은인물소재의한작품이더있었다면, 보다신뢰도있는결과를낼수있었을것이다. 세드라마가방영된방송사가모두달랐다는점에서, 의상디자인및제작, 혹은공급에있었던외부적요인을찾아낼수있었다면흥미로운결과를얻었을것이지만, 시기가달라분석에어려움이있어 배제한점도아쉬움이남는다. 또한시각적자료인영상물에비해, 숙종대의복식을고증할때엔기록에의존할수밖에없어비교분석에한계점이있었다. 따라서이러한한계점을보완하고본연구에서다루지않은문양및장신구등에전문성있는후속연구가이루어진다면사극의상의발전에도움이될것이다. 참고문헌 1) 봉현숙 (2000). TV 사극드라마의상의고증에관한연구, 건국대학교산업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8-9. 2) 김주영 (2003). 영상물 < 장희빈 > 의복식분석,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129. 3) 조미숙 (2005). 영상물 장희빈 복식의고증실태와분석, 전북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92. 4) 진선미 (2014). 현대사극장희빈에나타난조선시대헤어스타일연구, 건국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72. 5) 권숙영 (2011). 퓨전사극과여성취향문화코드의역할에관한연구 -KBS < 성균관스캔들 > 을사례로, 경희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266. 6) 우혜민 (2013). 퓨전사극드라마의특성에관한연구 : MBC 드라마 < 해를품은달 > 을중심으로,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102. 7) 유선혜 (2011). 포스트모더니즘시각으로본퓨전사극 < 추노 >, 서강대학교영상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1-71. 8) 이영혜, 강순제 (2011). 2000 년대사극의상에표현된대중문화패러다임, 복식, 61(9), pp.131-147. 9) 주창윤 (2005). 텔레비전드라마 _ 장르. 미학. 해독, 서울 : 문경, p.38. 10) 우혜민 (2013). 퓨전사극드라마의특성에관한연구 : MBC 드라마 < 해를품은달 > 을중심으로,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9. 11) 권숙영 (2011). 퓨전사극과여성취향문화코드의역할에관한연구 -KBS < 성균관스캔들 > 을사례로, 경희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19. 12) 김아네스 (2006). 장희빈, 악녀의누명을쓴정치의희생양, 내일을여는역사 23, 출판도시 : 내일을여는역사, p.156. 13) 지두환 (2002). ( 숙종후궁 ) 장희빈, 서울 : 역사문화, p.43. 14) 지두환. 앞의책, p.90. 15) 위의책, p.103. 16) 유송옥 (1998). 한국복식사, 서울 : 수학사, p.170. 17) 안명숙 (2007). 우리옷이야기, 서울 : 예학사, pp.138-139. 18) 김영숙, 김명숙 (1998). 한국복식사, 청주 : 청주대학 - 12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5 권 3 호 (2015.9) 교출판부, p.192. 19) 안명숙. 앞의책, p.142. 20) 유송옥. 앞의책, p.176. 21) 이민주. 앞의책, p.152. 22) 안명숙. 앞의책, p.143. 23) 유송옥. 한국의복식, 서울 : 한국문화재보호협회, p.242. 24) 안명숙. 앞의책, p.157. 25) 김영숙, 김명숙. 앞의책, p.221. 26) 김영숙, 김명숙. 앞의책, pp.221-222. 27) 김영숙, 김명숙. 앞의책, p.219. 28) 배선영 (2010 년 2 월 22 일 ). 동이 가체는없다! 시대고증 대신 현대감각 택했다, 뉴스엔, 자료검색일 2014. 2. 10.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2 220830091001 29) 김영숙 (1999). 조선조후기궁중복식 : 영왕복식중심, 서울 : 명원문화재단, p.280. 30) 이주현, 김찬주, 유혜경, 홍나영 (2001). 현대한국인의한복착용 : 아시아전통문화양식의전개과정에관한비교문화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1), p.45. 31) 권순교, 박선경 (2006). 전통복식의현대적활용화를위한웨딩드레스디자인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6(2), p.5. 32) 김영란 (2007). 21 세기이후패션디자인에표현된전통의현대적재해석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7(2), p.7. - 130 -

2000 년대이후사극드라마에나타난복식비교연구 - 드라마 장희빈 (2002), 동이 (2010), 장옥정, 사랑에살다 (2013) 를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stumes of Fusion Historical Dramas Aired after 2000 - Focused on Jangheebin, Dongyi and Jang Okjeong, Living in Love - Kim, Ga Hyun ㆍ Chun, Jae Hoon ㆍ Ha, Ji Soo + Combined Masters s & Doctoral Course,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National University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eatures of fusion historical dramas aired after 2000 and the changes of the characters' costumes, by means of comparing and analyzing the costumes worn in the dramas covering one identical character, Jang Okjeong., one of King Sukjong s concubines, well known as a femme fatale in the Korean history, and one of the most frequently reinterpreted characters among historical dramas aired in Korea: in two films and seven dramas. Among them, three works released after 2000, KBS Jangheebin (2002), MBC Dongyi (2010), and SBS Jang Okjeong, living in love (2013), were chosen for this study. In order to find out the features and differences, the three dramas were viewed and captured, and then the captured scenes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Above all, costumes of fusion historical dramas after 2010 were much different from those in the early 2000s. Also, as the character Jang Okjeong undergoes diverse changes in social status, and in her characteristic and situation as well, Dongyi and Jang Okjeong, living in love reveal a tendency to show these changes through the designs of their costumes. The term of fusion shows an attempt for diversify and modernization of traditional costumes of historical dramas. Controversies in the historical research would be inevitable, but they have great significances in that they add modern aesthetics of viewers to the historical works, at the same time, in that they help viewers understand the traits of the characters and their situations through their costumes. Keyword : fusion historical dramas, costumes of historical dramas, Jangheebin, Dongyi, Jang Okjeong_Living in Love - 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