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를위한 멀티미디어활용실무 송영기
머리말 과학기술의발달로하루가다르게급변하고있는오늘날은정보통신기술과지식정보화사회를바탕으로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주도하는 4차산업혁명의시대로접어들고있습니다. 교육환경도커다란변화를맞이하고있는데 e-러닝, SNS 기반스마트- 러닝, 증강현실기반교육등이점차확대되고있는추세이며, 학교중심의면대면집체교육에서온라인원격교육중심으로, 일방향교육에서쌍방향학습으로, 교육자중심에서자기주도형학습자중심으로, 지식습득과기능숙련중심의교육에서창의력과사고력을향상시키는교육중심으로교육의패러다임이서서히변화하고있습니다. 이러한교육환경의변화를고려할때유아교육기관에서컴퓨터와태블릿, 모바일스마트기기등의활용과멀티미디어자료기반의교육매체개발은그필요성이점차증가할것으로전망됩니다. 이책에서는유아교사들이다양한교육매체제작에멀티미디어를활용할수있는역량을향상시킬수있도록멀티미디어의개념과특성을기술하고프레젠테이션도구와멀티미디어자료를사용하여유아활동교육에서필요한교육매체제작을실습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2 유아교사를위한멀티미디어활용실무
1부에서는유아교육에서멀티미디어의필요성과멀티미디어의개념을설명하였고, 2부에서는멀티미디어교육매체를손쉽게제작해볼수있는공개된지원도구로서프레젠테이션도구, 이미지편집도구, 동영상편집도구, 미디어캡처도구, 코드변환도구등의사용법에대해기술하였으며, 3부에서는교육매체제작의실제예제들을통한제작사례를제시하였습니다. 이책이유아교육현장에서교사들이멀티미디어자료를활용한교육자료개발에조금이나마도움이되길기대합니다. 본서의원고교정과정리에수고해주신윤영미교수님과수업을통해예제개발에참여한백석문화대학교유아교육과학생들에게감사드리고, 출판을기꺼이허락해주신양서원회장님과직원모든분들께진심으로감사드리며, 인고의시간들을함께해준사랑하는아내에게도고마움을전합니다. 2017. 2. 저자 머리말 3
목차 1부유아교육과멀티미디어 제 1 장개요 / 11 제1절유아교육과멀티미디어 / 11 1. 21세기산업사회의변화 12 2. ICT 발전과교육패러다임의변화 15 3. 유아교육에서멀티미디어의활용 16 제2절멀티미디어 / 18 1. 멀티미디어란무엇인가? 18 2. 멀티미디어기술 23 3.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26 4. 멀티미디어콘텐츠편집및저작도구 37 4 유아교사를위한멀티미디어활용실무
2 부멀티미디어교육매체제작지원도구 제 2 장파워포인트 2010 / 41 제 1 절개요 / 41 1. 프레젠테이션과슬라이드 41 2. 파워포인트 2010의화면구성 44 3. 작업환경설정 47 4. 파워포인트발표자료제작절차 52 제2절슬라이드조작 / 54 1. 슬라이드레이아웃 54 2. 슬라이드디자인 55 3. 슬라이드구역관리 56 4. 마스터 58 제3절슬라이드내용구성 / 63 1. 개체 63 2. 텍스트 68 3. 도형 77 4. 스마트아트 88 5. 표 92 6. 차트 98 7. 이미지 104 8. 오디오 114 목차 5
9. 비디오 118 10. 하이퍼링크 122 제4절효과적인발표준비 / 126 1. 애니메이션 126 2. 화면전환 133 3. 슬라이드쇼 135 4. 노트및유인물 138 5. 저장및보내기 139 제 3 장이미지편집도구 / 143 제1절그림판 / 143 1. 시작하기 143 2. 그림그리기 144 3. 그림편집하기 147 제2절윈도우사진갤러리 / 151 1. 시작하기 151 2. 이미지보정하기 152 3. 태그및캡션넣기 155 제 3 절알씨꾸미기 / 156 1. 시작하기 156 2. 사진꾸미기 157 6 유아교사를위한멀티미디어활용실무
제4절포토스케이프 / 163 1. 시작하기 163 2. 사진편집 164 3. 사진배열하기 168 4. GIF 애니메이션 171 5. 화면캡처 171 제 4 장동영상편집도구 / 177 제1절윈도우무비메이커 / 177 1. 화면구성및주요기능 177 2. 동영상만들기 178 3. 동영상편집하기 180 제2절알씨동영상만들기 / 183 1. 시작하기 183 2. 간편만들기 184 2. 상세꾸미기 185 제 3 절다음팟인코더 / 188 1. 시작하기 188 2. 편집하기 189 제 5 장미디어캡처및코드변환도구 / 195 제 1 절미디어캡처도구 / 195 목차 7
1. 윈도우캡처도구 195 2. 알캡처 197 3. 곰녹음기 198 제 2 절코드변환도구 / 200 1. 다음팟인코더 200 3 부교육매체제작실제 제 6 장교육매체제작실기 / 205 제1절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과정 / 205 1. 계획 206 2. 요구분석 207 3. 설계 208 4. 구현 209 5. 시험 210 6. 유지보수 211 제2절교육매체제작사례 / 212 1. 제작계획서작성 212 2. 콘텐츠제작 219 3. 교육계획안작성 230 8 유아교사를위한멀티미디어활용실무
1 부 유아교육과멀티미디어
제 1 장 개요 제 1 절유아교육과멀티미디어 21세기를살아가고있는우리들에게 IT 기술의다양한산물들은일상생활속에알게모르게깊숙이영향을미치고있을뿐만아니라이제는한시도이들없이는살아갈수없는상황에처하게되었다. 그동안 IT 기술을바탕으로한유아교육의유익성과유해성에대해꾸준히논하여왔으나이제는정보화사회의거스를수없는대세속에서더이상의논의는무의미하게되었으며앞으로어떻게하는것이어린이들의전인적인성발달과창의성을제고하는데도움이될것인지를연구하는것이중요한과제로남게되었다. 유아들에게까지쉽게접할수있게된스마트폰과태블릿, PC를통해수많은교육용 오락용콘텐츠들이제공되고있는데이들의대부분은이미지와, 음악, 동영상을포함한멀티미디어자료들로구성되어있는것을볼수있다. 앞으로유아들을지도하고교육하게될예비교사들은유치원교육현장에서다양한멀티미디어자료를이용하여유아들을위한교구 교재를제작하고부모들을대상으로부모교육을실시하거나정보를제공하기위해발표해야하는경우가종종발생하게될것이므로멀티미디어에대한개념을이해하고이들을활용하여교육및발표자료를만드는방법을습득하는것이필요하다. 본절에서는 21세기산업사회의변화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발전에따른교육환경의변화를살펴보고유아교육과멀티미디어의관계를살펴본다. 제 1 장개요 11
1. 21 세기산업사회의변화 인류의역사가시작된이래수천년동안지속되어오던농경사회는 18세기에들어서증기기관의발명과함께시작된산업혁명에의해산업화사회의길로들어서게되었고 20세기중반에는컴퓨터의개발과함께정보화사회로접어들게되었다. 이제 21세기를살아가고있는우리는그동안발전되어온과학과기술의힘을바탕으로한지식기반사회의풍요로운삶을누리는시대에살게되었다. [ 그림 1 1] 사회의발전단계 21세기에들어선이후세계는그변화의속도가더욱빨라지고있으며, IT 기술을바탕으로한지식정보화사회는이제 4차산업혁명 의길로들어서고있다. 2016년 1월스위스다보스에서열린 세계경제포럼 에서처음언급된 4차산업혁명은 3차산업혁명을기반으로한디지털과바이오산업, 물리학등의경계를융합하는기술혁명 으로설명되고있는데이는과학기술과산업, 경제뿐만아니라정치, 사회, 교육등사회모든분야에걸쳐삶의패러다임이전혀새로운방향으로변화되도록영향을끼치고있다.( 세계경제포럼, 2016, 다보스 ) 12 유아교사를위한멀티미디어활용실무
[ 그림 1 2] 산업혁명의변화 3차산업혁명의기반이되고있는정보통신기술을바탕으로진화해온 4차산업혁명의특징은 융합과연결 이다. 다양한산업분야에서각종첨단기술들이서로융합하고소통함으로써새로운부가가치를창출하고스마트한작업환경을제공하게되며, 사람과사물, 사물과사물간에인터넷으로연결되어축적된막대한정보를분석하고활용하여미래의행동을예측하게된다. 4차산업혁명시대에서주요기술및산업분야로떠오르고있는모바일인터넷, 스마트자동화공장,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 전지, 신소재, 빅데이터, 클라우드컴퓨팅, 센서기술, 인공지능형로봇등모든분야에서선진각국은주도권을선점하기위한치열한경쟁을벌이고있다. 새로운기술에대한양극화현상은개인간, 기업간, 국가간에더욱심화될것으로보이며이러한환경에서도태되지않기위해서는교육의역할이매우중요하다고할수있다. 제 1 장개요 13
[ 용어정의 ]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 IoT): 각종사물에센서와통신기능을내장하여인터넷에연결하는기술을의미한다. 인터넷으로연결된사물들이데이터를주고받아스스로분석하고학습한정보를사용자에게제공하거나사용자가이를원격조정할수있는인공지능기술이다. 빅데이터 (big data): 기존데이터베이스관리도구의능력을넘어서는대량 ( 수십테라바이트 ) 의정형또는심지어데이터베이스형태가아닌비정형의데이터집합조차포함한데이터로부터가치를추출하고결과를분석하는기술이다.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인터넷기반 (cloud) 의컴퓨팅 (computing) 기술을의미한다. 인터넷상의유틸리티데이터서버에프로그램을두고그때그때컴퓨터나휴대폰등에불러와서사용하는웹에기반한소프트웨어서비스이다. < 출처 : 위키피디아 > 다보스포럼은 4차산업혁명이본격화되면, 인간의지식노동영역의대부분은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 이대체할것이라고전망한바있으며, 이러한시대에서활동하게될우리의후손들은지금까지교육현장에서추구해온지식을외우는 암기형인재 가아니라새로운지식을만들어내는 창의적인재 가되어야한다. 융합과연결의 4차산업혁명시대에서는많은지식을가진사람보다는창의성이뛰어난사람, 홀로열심히일하는사람보다는소통과협업을잘할수있는인재를키워주는교육이필요하게될것이다. 14 유아교사를위한멀티미디어활용실무
2. ICT 발전과교육패러다임의변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는 IT(Information Technology) 와 CT(Communication Technology) 의합성어로서 컴퓨터와네트워크를비롯한각종정보기기에대한하드웨어기술과정보관리에필요한다양한소프트웨어기술, 그리고이들기술을이용하여정보를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모든방법 을의미한다.( 네이버지식백과 ) ICT 환경은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로제공되는플랫폼 (platform), 디바이스 (device), 네트워크 (network) 등의 ICT 인프라와이들위에서생산 유통되는콘텐츠로구분할수있다. 콘텐츠제공사업자 (contents provider) 들은구글 (google), 애플 (apple), 아마존 (amazon) 과같은기업들이운영하는플랫폼을통해디지털화된멀티미디어콘텐츠를제공하고일반사용자들은 PC나모바일스마트기기를활용하여정보서비스를이용한다. [ 그림 1 3] ICT 환경 제 1 장개요 15
최근에들어 ICT 기술의발전에따라교육환경의패러다임도커다란변화를이루고있는데, e 러닝, SNS(Social Network Service) 기반스마트러닝, 로봇기반교육,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AR) 교육등이점차확대될것으로전망되며, 기존학교중심의면대면 ( 面對面, in person) 집체교육에서온라인원격교육중심으로, 일방향교육에서쌍방향학습으로, 교육자중심에서자기주도형학습자중심으로, 지식축적중심에서창의력과사고력향상중심으로서서히변화해가고있다 ( 유구종, 2013). 4차산업사회의주역으로자라나게될어린이들의교육환경은모바일인터넷, 스마트폰과태블릿등의스마트미디어사용이보편화될것으로보이며, 다루게될정보와지식은텍스트보다는그림과애니메이션, 동영상등의멀티미디어자료가주류를이루게될것이다. 우리들의어린이들은이미유아기부터스마트폰을사용하여게임과동영상을접하고있는것을주변에서쉽게접하게되는데, 유아교육에서 ICT 기기의활용에대한유해성논란은이제더이상의미가없을정도로보편화단계에다다르고있으며유아교육에서 ICT 활용과적용은선택이아닌필수가되고있다. 이제는어떻게하면효과적이고안전하게사용할수있는가를고민해야할때가된것이다. 3. 유아교육에서멀티미디어의활용 유아교육과정에서컴퓨터를활용하는것은레고, 퍼즐, 블록등을사용하여교육하는것과같은맥락으로볼수있는데, 신체 인지 사회 정서발달을촉진하는교육활동에적절히활용할수있다. 마우스조작을통해눈과손의섬세한협응 (coordination) 을함으로써신체의소근육발달을기할수있으며어린이훈민정음과같은유아용문서작성기와멀티미디어전자책을이용하여언어발달의효과를향상시킬수있다. 유아들에게주도권을부여하는개방적유형의유아수학교육용소프트웨어를활 16 유아교사를위한멀티미디어활용실무
용하여유아들에게논리 수학개념을터득하게함으로써인지발달을촉진하고문제해결능력과창의력을발달시킬수있으며, 다른어린이들과함께컴퓨터를사용하면서서로도와주기, 가르쳐주기, 의논하기, 순서를정해차례지키기등을통해사회성과정서적발달영역의교육효과를기할수있다.( 황해익 강민정 강신영 조준오, 2015, 박희숙 이영주, 2011) 교육내용의전달효과와유아들의흥미유발을높이기위해컴퓨터를보조적으로활용하는기회가발생할수있는데컴퓨터에서다루어지는대부분의정보는사진과그림, 동영상, 음악등을함께사용하는멀티미디어자료들로구성되어있다. 색종이나크레용, 물감, 종이, 나무, 천조각등과같은전통적인소재를가지고손으로직접만든교재 교구가어린이들의정서발달에는훨씬효과적이고교육적일수있지만다가오는미래의일상적인삶의환경은어쩔수없이 ICT 기술의산물들과잠시도떨어져살수는없게될것이기때문에유아기교육에서부터자연스럽게다양한양질의멀티미디어교육자료를접할수있게함으로써오히려게임중독과같은 IT 역기능의폐해를미리예방하는효과를기할수도있을것이다. 유치원에서멀티미디어활용영역은유아들을대상으로하는유아활동교육분야와학부모들을대상으로하는부모교육이나정보교류의두가지로구분할수있다. 유아활동교육에있어서는생활주제의이해를도와주거나활동교육의도입단계, 전개단계또는마무리단계에서멀티미디어를활용한보조교육자료를만들어적절히활용할수있다. 예를들면, 동물원견학을가기전에동물들의특징이나동물원구성에대해미리알아볼수있도록사전교육을위한멀티미디어교육자료를제작할수있고율동이나미술활동영역의교육에앞서움직이는그림동화를멀티미디어자료로만들어보여줄수도있다. 제 1 장개요 17
유아교사를위한멀티미디어활용실무 1판 1쇄인쇄 2017년 2월 5일 1판 1쇄발행 2017년 2월 10일 저 자 송영기 발행인 박철용 발행처 양서원 주 소 경기도파주시직지길 522 파주출판도시 전 화 031-955-8000( 代 ) 팩 스 031-955-8005 홈페이지 www.yswpub.co.kr 이메일 yswpub@chol.com 출판등록 1987년 11월 24일제 406-2003-037 호 ISBN 978-89-994-0681-2 정가 16,000원 저자와협의하여인지를생략합니다. 저작권법제 136 조 ( 권리의침해죄 ) 에따라위반자는 5 년이하의징역 5 천만원이하의벌금에처하거나이를병과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