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 한국인 ) 가말하는한국선교와 러시아가자신의신학을찾을수있게도와주는선교 정호상선교사러시아블라디보스톡 1992 년부터현재까지 우리는이논문에서한국교회가실천하고이해하는선교에대해정의해보고자한다. 이를위해지금가지이루어진여러논의들을살펴볼것이다. 그런다음에서구선교Mission와다른한국인의선교이해가무엇인지논의하고, 또덧붙여서필자가사역하고있는러시아를중심으로우리가찾은한국인의선교이해를적용해보려한다. 1. 선행연구자신학이나자선교학이란화두가한국교회에서회자되기시작하는것은무척고무적인일이다. 지금까지논의되어온자신학화혹은자선교학에대한논의를살펴보는것은의미있는일이라여겨진다. 먼저이문장 1) 은 2008년에발표한논문에서, 한국교회가서구적선교패러다임을벗어나새로운선교패러다임을모색할필요성과가능성을검토한바있다. 그는이작업이한국교회선교의미래를위해매우시의적절하고또시급한일이라강조하고있다. 그는한국교회선교를점검하기를서구선교의연장으로보면서도, 서구선교과긴장관계에있는현실을지적하면서, 이것은한국인의독특한기질과방식, 의사소통방식에서서구선교단체의정서와한국교회선교사들의정서사이에긴장과갈들이항상존재해왔음을간파하고있다. 또오랜역사와풍부한선교경험이있는서구선교에대한신화가깨어지고그한계가드러나는선교환경이선교페러다임의혁신을요청하고있다고했다. 이문장은한국선교사들이서구선교단체에서두드러진지도력을발휘하지못한것은영어실력의부족, 리더십스타일의차이, 재정의확보등에기인한것을인정하면서도근본적인이유는선교스타일에차이가있기때문이라고주장한다. 2) 이런스타일의차이는외국선교단체에서일하는한국선교사들외에도, 지교회파송선교사, 토정선교단체소속선교사들도동일하게느끼는일들이다. 왜냐하면이들도신학교에서배운선교이론이선교현장에맞지않은것을발견하였고, 이런경험으로부터새로운선교이론을정립할필요를느끼고, 서구선교이론을비판적으로수용해야한다는사실을깨달았다고지적한다. 하지만새로운선교패러다임은서구선교패러다임에대한일방적으로매도를의미하는것이 아니기에, 폐기처분대상이라든지무용지물이라여겨서는안된다. 새로운선교패러다임의필 1) 이문장, 새로운선교패러다임의탐색 - 한국적관점에서, 복음과신학제 10 권 ( 통권제 10 호 ), 2008.12, 322-336 2) 이문장은위의논문 325 쪽에서서구선교는선교방향과목표에따라치밀하게연구분석하여기획을하고기획되어진내용에충실하려하는데비해한국선교사들은이런관리시스템에적응에어려워하고, 서구선교사들에비해치밀성이떨어지며, 현장을직접경험하면서한국식으로통찰 insight 을얻고, 감 feeling 매우중시한다. 그래서서구선교사들ㄹ에비해일착분석이나문서정리가적다. 결과적으로한국선교사들은계획에따르기보다는임기웅변에능하고창조성이있지만관리하기가용이하지않다. 서구적관리시스템을답답하게여기면서한국선교사들의고민과갈등의요인이된다. 이런상황에서한국선교사들이자신들이잠재력을제대로발휘하고선교문화와정서를형성하기에한계가있음을지적하고있다.
요성은세가지변수factor( 선교대상과선교지현실, 서교주체인선교사, 시대적상황 / 선교환경 ) 가변했기때문이다. 그래서새로운선교패러다임의모색은세가지작업이필요한데, 첫째는서구선교이론에대한비판적반성이다. 새로운선교주체에게적합한것인가를검토하는차원이다. 수정하고보완하려는작업을거쳐우리에게도움을얻을수있어야한다. 이를바탕으로현실적인차원에서한국교회선교의구조조정을시도해야한다. 둘째는새로운선교주체에대한객관적인점검이다. 선교현장곳곳에서비판의소리가들려온다. 그러므로한국선교사에대한이해와비판의검증과냉정한검토가있어야한다. 셋째는선교대상과선교현장에대한통찰력있는검토가있어야한다. 한국인선교사에맞는이론은결국한국인서뇩사또는한국인선교학자의손에의해만들어질수밖에없다. 서구선교패러다임, 무엇이바뀌어야하는가라는소논문의제 4장에서서구선교는영혼구원에중점을두는선교사들마저도종교성이결여되어있고, 선교사자신이구도자라는모습을보여주지못하고있음을지적한다. 또지금가지타문화권선교에서유사혹은근접문화권선교로이동해야하는데, 이것은식민주의시대선교의결과로나타난기독교의세게종교화가지구촌곳곳에지역교회national churches가있어다른문화와다른언어를넘어선교할필요가없어졌다. 또유사문화권에대한선교형태는바울처럼선교지언어와철학에능통한이가행한선교다. 이런유사문화권에대한선교가훨씬효과적이고바람직한선교라고한다. 서구식민주의시대의선교패러다임은부유하고고등한문명권에서하등문명권이나가난한나라로복음을전수하는것인데, 이런패턴은성경의것과상반된것이었다. 유대인들은자신들의문화와문명에자부심이있다고해도당시로마문화와문명은엄연히앞선문명이다. 기독교선교는식민세력의비호를받으면서전개된것이아니라, 피식민지에서식민세력을향하여복음이전파되었다. 이런관찰은기독교선교의본질을회복해야할필요가있다. 기독교선교는전방향으로전개되어야한다. 돈으로하는것이라는개념에서벗어나야한다. 의료나교육의혜택을나누는것을복음전파의수단으로삼는다할지라도, 선교의본질인복음의능력과파괴력을유지하는일은여전히중시되어야하고선교의본질로인식되어야한다. 이문장은마지막으로서구선교사들의역할이전도에서교육으로전환되어야하고, 아시아기독교인들로하여금선교할수있는역량을키울것을제언하고있다. 이문장의 새로운선교패러다임의탐색- 한국적관점에서 라는논문은한국교회가한국적관점에서한국고유의신학이나선교 ( 새로운선교 ) 를탐색할이유들을서구교회의역사적이고상황적이며, 선교주체의변화라는측면에서찾고있다. 이와달리김연수는서구신학자들과선교사들의어록을중심으로한국신학의필요성을주장하고있는데, 이를살펴보도록하자. 김연수는자신의소논문 3) 에서자신학화를삼자 { 자전 (Self-Propagation)), 자립 (Self-Support), 자치 (Self-Governance)} 원칙이한국교회발전에기여했음을밝히면서, 한국에선교사를파송한교회들과동반자관계를갖기위해서자신학화가필요하다고주장한다. 그러면서자신학화의필요성을윌리암테일러 (William Taylor), 히버트 (Paul Hiebert), 크래프트 (Charles Kraft) 3) 김연수, 한국교회에대안은있는가? -이제는자신학화를말해야한다-
등선교사나학자들의견해를들어강조하고, 이를바탕으로왜자신학화가필요한지를 4 가지 로주장하면서, 4) 한국의자신학화를생각해야할이유를다시네가지를언급하고있다. 5) 이러 한김연수의지적은매우탁월한지적이라아니할수없다. 김연수는이논문에서한국자신학화의원칙을 1997년발표된이태웅의한국선교신학의시도를위한제안다섯가지와 2010년제5차세계선교전략회의에서보고된한국형, 한국적선교의 4대방향을고려하여한국자신학화를위한원칙을일곱가지로제시하고있다. 이일곱가지는성경에기초할것, 예수중심성, 통합성, 비판적상황화를수용함, 글로벌신학을겨냥해야하고, 위기와변혁의신학에초점을맞출것이다. 이태웅의제안다섯가지에비교한다면, 이태웅이서구의관점에서탈피할것을그듭강조한것에비해성숙한모습으로정리되었다고할수있다. 또강조점을성경과예수에두자고제안한것은한국교회의특징을잘드러낸것이라할수있다. 어느교회보다성경을더사랑하고성경을읽고실천하는한국교회의특징은한국에서선교했던외국선교사들의눈에는정말놀라운것이었다. 대체로김연수의주장은제5차세계전략회의에보고된내용을더구체화시켰다고할수있다. 안희열은 2013년발표한소논문 한국교회의타문화권선교에대한평가와제안 6) 에서여러통계수치를제시하면서결론은선교는혼자할수없으니, 한국선교의부흥을이어가기위해서는세가지축 (⑴ 선교사-> ⑵ 지역교회 -> ⑶ 교단선교부 / 선교단체 ) 이서로연결되어야한다고평이한결론을추출하고있다. 한수아선교사는 2014년 3월에발표한논문 7) 에서한국형선교를연구하기위한바람직한방향을제안하였다. 그는먼저한국선교영웅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고했다. 현지선교지도자들의이야기를연구하여, 우리들의영웅이누구인지알지못한다면여전히서구기독교에의해정의될것이라고우려했다. 이러한지적은타당한지적이라본다. 그래서필자도한국교회에서 1909년에한국인으로는최초로외국으로파송된목사선교사최관흘에관한졸작을 2004년에발표한바있다. 이런우리의선교영웅들이연구되고그들속에서한국적인요소를찾아가는것은바른길이라여겨진다. 그는두번째로 한국적상황속에서의교회성장및교회의사회적기여에대한정리 를제안 4) 이를간단히살펴본다면, 첫째, 하나님의말씀은오류가없지만, 신학은인간의죄성으로인해온전하거나완전할수없다. 둘째, 인간의언어의한계로인해신학적편견이있다. 그러므로우리가자신학을한다고했을때도우리의문화와언어의영향력에서벗어날수없다고한계를인정하고있다. 셋째, 모든신학은자신이속한문화의가치관과세계관을반영하고있다고보아야한다. 넷째, 건전한자신학화, 긍정적인의미의상황신학의개발이없이는한특별한문화권안에서성경에대한올바른해석과각자의특별한문화적상황에대한올바른적용은불가능한것이될것이다. 5) 첫째, 기독교의중심이서양에서동양으로북반부에서남반구로이동했다. 특히한국이기독교의새로운중심축이되고있음을김상근의글을인용하여한국의자신학화가필요함을역설한다. 둘째는보쉬 (David Bosch) 의말을인용하여서구의학문과신학이결코중립적이아니고서구적인지식과전제와상황에맞추어져나온것임을밝히고, 성경이생명력을상실하여우리와맞지않은부분이있음을인정해야한다고강조하였다. 셋째는한국교회의문제는적어도부분적으로한국자신학화의부재에서비롯된것이라고볼수있기때문에한국자신학화를이룩해야한다. 넷째로한국교회와한국선교가갖는세계교회와세계선교를향한위상과역할때문에한국자신학화가필요하다. 6) 안희열, 한국교회의타문화권선교에대한평가와제안, 선교와신학 31 집, 2013 년, 7) 한수아, 한국형선교개발원에서발행한 KAM 저널 2014 년 2 월 28 일자에수록된내용을수정보완한것을재인용함
했다. 우리의것을정리함으로서아시아권국가들이참조하거나적용할수있다고했다. 선교적인측면에서우리가한국적신학을정리하는것이필요한이유는그것이한국상황과유사한아시아권국가들이참조하거나적용가능한내용이될것이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이점은중요한데한국교회가다른신흥선교국들과전통적인선교대국을연결하는 미들맨 ( 중간자 ) 의역할을자임하고있기때문이다. 그렇게하기위해서는우선 한국상황속에서의신학화 가필요하다. 그러면서그는한국교회가겪은식민지경험, 가난, 전쟁속에서교회의성장과사회적역할등에대한고민이승화된신학적논의가이루지고, 이런논의가선교지에전달될때사실많은도움이될것을기대하고있다. 한수아는세번째로한국형선교에대한거부감을갖는분위기를소개하면서, 한국형선교라는것이공급자중심선교를논한다는의구심과, 한국교회의자만을부추기며, 한국교회선교의부정적인부분을비화하는데사용될소지가있음을염려하는것으로분석했다. 거부감을갖는다른의견은선교의보편성에관한문제인데, 성경의원리를따라야지, 선교전달자의문화적요소는최대한배제되어야할것으로간주된다. 이런우려섞인시각에대해한수아는성경의기록과전파이모든과정이저자가속한문화와언어의틀속에서진행된것을지적하고있다. 이런면에서한수아의주장은당연하다고본다. 한국인이하는선교자체는한국형 ( 적 ) 인것이다. 우리는한국형이아닌선교를할수없다. 우리가하는선교는모두한국형이다 고단언하면서더이상한국형선교에대한소모적인논쟁을그칠것을요청한다. 그리고한국적선교의특징과긍정적부정적영향을찾는것이우리의할일이라고강조하였다. 8) 2. Misssion과한국어 선교 라틴어의 missio와그에파생된 mission이란말은한국에서선교로번역되어동의어로사용하고있다. 그런데필자가사역하고있는러시아 ( 다른나라도대동소이하다고할수있지만 ) 에서이해하는이단어는한국말선교와는차이가난다. 9) 한국어선교라는말에는스파이라는의미를찾을수전혀없는순수한포교자혹은전도자의의미만있기에, 선교사는당연히스스로를자신있게 missioary로소개하지만이는한국인이갖는착각일뿐이다. 그래서필자는이장에서 mission과선교를비교하면서한국선교를정의할것이다. 1) 누구가보내는가? 하나님이가라하시면누구든지가야한다. 아브라함, 모세, 요나, 사도들이가듯이가야한 8) 한수아는그의논문에서네번째로한국교회의선교적은사 ( 경험적인고정합적인특질, 교회개척과전도, 기도에대한은사, 폭동사태에서잘견딤 ) 에대한신학적연구를통하여성경에근거하면서도한국선교사들의특성에맞는한국형선교신학을세워가야한다고주장한다. 다섯번째로는한국교회초기에서찾는것외에도전후경제성장기의한국교회아선교단체에대한제도적이고상황적인연구를햐야한다여섯째로한국선교의미래에대한연구도병행되어야한다. 한국교회의영적침체는선교파송증가세가현저히둔화되었음을지적하고있다. 그러므로대형교회의모델을전수할것이아니라, 현재시도되는대안적인교회설립운동까지한국교회선교의미래를진지하게고려해야할것이다. 일곱째로한국교회의선교연구는이론적이기보다는좀더실천적이되어야함을지적하고있다. 9) mission의사전으로본다면, 1. 사절단, 2. 특별임무, 3. ( 미 ) 재외대사관, 4. ( 군사 ) 작전상의특별임무, 5. 전도단, 포교단이러정의되어있다. 그래서러시아사람들이 mission 이란말을들으면스파이와동의어로이해하고너의특별임무가무엇이냐고되묻는경우가허다하다. 복음을전하는사람이라고해도이해하려하기보다는스파이가아닌지계속탐색하곤한다.
다. 하나님이명령하실때그명령에순종하는것이우리가할일이다. 다른조건이나환경혹은후원이충족되어야갈수있다고하는것은하나님의명령에순종하는모습이아니다. 마태복음 10장 7-10절에서예수님은제자들에게가라명하신다. 심지어전대나두벌옷도가지지말고가라고하신다. 한국교회선교사중에이물음에하나님이시다고하지않을사람은없다. 전적으로옳은말이다. 그러나서구 missionary 들은하나님이보내신다는의식이없다는것이아니라, 자신을제국이나선교회가보낸대사라고생각한다. 이생각의차이는여러가지측면에서나타난다. 1912년중국으로한국교회가선교사를파송하자고하자, 미국선교사들을중심으로한국교회가선교할수없는이유를제시하였다. 1) 한국교회는이제총회가결성된마당에어떻게선교사를보낸단말인가? 2) 재정이많이드는사업이선교사업인데, 한국교회에는재정이없지않은가? 3) 선교는강대국이약소국으로가는것인데, 당신들은일본식민지로나라도잃었는데어떻게당신들이섬긴중국으로선교사를보낸단말인가? 신생교회 ( 서양선교사입국후 30년이채안된 ) 인한국교회는이물음에선교는돈으로하는것이아니다. 교회역사로하는것이아니다. 중국우리가지금까지는중국으로부터많은문물을받고살아왔다. 문명에빚을지고있는데, 이제우리가하나님을알고나니그빚을갚을때가되었다고대답한다. 그러자미국선교부는자신들이오랫동안선교하였으나그결과가미미한, 공자의고향이기도한산동지역을선교해보라고한국교회선교사들을밀어낸다. 이것을어떻게 mission으로이해할수있는가? 돈이없으니선교사정착자금은고사하고, 중국어를배울기회도재정도주지않았다. 그래서처음중국선교사들은어려서부터배운한문으로의사소통을시작하는것을볼수있다. 한국선교는보내서가는선교가아니다. 스스로가는선교다. 한국교회는처음부터선교하면서시작했기때문이다. 종종한국선교가 1970년대나 80년대에시작한다고생각하는경우가있다. 물론이때부터많은인원수가선교지로나가는것을볼수있다. 한국교회는이미외국선교사가오기 (1885년언더우드내한 ) 전 1년에이미솔내교회가정기적인집회를하고있었고, 선교사가가르치지않은사람들을언더우드와다른선교사들이세례를주었다. 일례로언더우드에게최초의세례를받은사람 14명대부분이 (1명빼고 ) 다솔내교회교인이었다. 이는외국선교사에의한한국교회가시작된것이아닌한국인선교사 ( 솔내교회를시작한이 ) 들은만주에서성경을로스와함께성경을번역한후이성경을자기목숨걸고국내로반입하여자기고향이아닌타지황해도솔내에서모임을시작하게되었다. 이것을동의하지못한다면다음의자료를제시하고싶다. 한국장로교회는평양신학교 1회졸업생 7명중에 1명이기풍목사를제주도에보내외국과다름없는지역이었던제주에서선교하게했다. 한국교회는 1907년이미목사 14% 가넘는사람이선교사로헌신한것이다. 이게다냐고? 아니다. 1909년 2회졸업생이 8명배출되는데, 이를기념하여 2명을더뽑아해외 ( 일본과러시아 ) 로선교사를파송하였다. 1909년은이미 3/15, 즉신학교를정식으로졸업하고사역지가널려있는데도목사 20% 를선교사로파송한것이다. 1912년에는중국으로한꺼번에 3명을보낸다. 이상을종합해본다면, 지금 10만명의선교사시대를바라본다, 지금숫자가많다고 1970 혹은 1980년에선교가활성화되었다고말하는것은역사를전혀의식하지못한처사라할수있다. 평신도선교사로말하자면이또한한국교회는평신도선교사로부터시작
했다고하는것이맞을것이다. 우리한국역사에서솔내교회로가는서상륜, 권서인과매서인, 전도부인과날년보 ( 미국선교사가많은것은외국에서장기체류라는의미를일년에두달이상이라고정의하고있고, 날년보하는사람들은자비로 40일이상을만주나고향을떠나다른곳에서전도한다. 이들도선교사라정의하기에전혀손색이없는분들이다.) 2) 능동성 / 피동성선교란하나님이보내시는것이라는의미에서는모든선교는피동성을가진다. 그러나인간과교회의앞에서는피동성이아니라능동성을가지는것이 mission과선교의차이라고할수있다. missio Dei 에대한이해도스스로파송 (mission) 하시는하나님으로이해하기보다는스스로인간에게찾아오시는 ( 능동적으로선교하시는 ) 하나님으로이해할때훨씬더다양하고풍부하게선교적성경의기초를보게된다. missio라는말은보냄을받았다는피동형동사에서파송된것으로 mission이라는말자체가피동적이다. 그러나한국어선교라는말에는피동적인의미가전혀없다. 오히려복음으로이해할수있는교를알린다는적극적이고능동적인의미가내포된말이다. 이차이가매우중요한차이를가져온다고본다. 한국교회의선교이해의차이는여기서온다고본다, 보냄은받은 missionary는보낸기관이나교회혹은국가의통제를절대적으로받는것은언어본래적인의미로당연하다. 여기에서제국주의적인선교나, 식민주의자들과함께하는선교, 교파이식형선교가뿌리를내릴수밖에없다. missionary는보낸교회에대해보고하는것이일차사명이다. 그러나선교는하나님과관계가우선이기에보고하는것은소홀해질수밖에없다. 그러므로 missionary는보냄을받을때재정적인지원이없이는갈수없는것은어쩌면당연하다. 그러나한국선교사는자발적으로가다가보니재정지원없이가는선교사를수도없이많이본다. 특히한국선교사는본국이나교회에서돌아오라고하면돌아오지않거나교단을옮겨그자리에머무는경우가허다하다. 이런것은서구의 missionary와한국교회선교사의차이를잘보여주는부분이다고할수있다. 물론부정적인것은논외로하자. 3. 러시아가자신의신학을찾을수있게도와주는선교 1). 러시아문화와정교회를이해하는선교러시아문화속의기독교 ( 명절, 언어, 문학, 예술, 끼릴어 ) 정교회와공존가능성 ( 삼위일체, 구원론, 성찬, 유아세례 ) 기독교의폐해를이미맛본러시아 ( 무신론정권사회주의이후 ) 에서하는선교 2). 러시아현지복음교회와협력하는선교러시아복음교회현황 ( 성경번역과함께자발적역사, 교단끼리서로를이단시하고반목함 ) 복음교회와한국선교사들의관계 ( 서로에대해무지한형편, 이방인과신학교육이짧은목사 ) 러시아복음교회간의협력을매개하는선교사 ( 한국교회협력을한국교회와러시아교회를연결하는선교
3). 개종보다는회심에초점을맞춘선교정교회가개신교선교에대한시각 어항에서하는낙시질선물로사는환심과개종성경을사랑하게하고실천을강조하는선교 4). 교회건축보다는사람을세우는선교더아름다울수없는건물정교회예배당화려한내부장식종교의자유에관한이해 선교받지않을자유개인전도와제자화 ( 대중전도가아닌조용한혁명 ) 5). 교회지도력이양지도력이양의실패현상들 ( 조급형, 건물매각, 소유 ( 내가선교사의물건이냐, 가라면가고오라면오는 ) 형, 시어머니형,) 지도력이양을준비하는선교 6). 고려인을통한선교통역을통한쉬운길 러시아인을이해하기실패최고의협력자이면서가장믿을수없는고려인고려인의역사와정체성이해 7). 한국교회에제언한국교회의장점보다약점이부각되고있다. 극심한개교회주의지독한독선주의물량공세가부장적리더십문제버려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