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시장및소셜커머스소비자에대한이해 DMC REPORT 1
Introduction Table of Contents 2010년뜨거운이슈를불러일으키며등장한소셜커머스는올해 1조 5천억원의시장을형성하며단기간내에빠른성장력을보였다페이스북, Ⅰ. 소셜커머스개념및유형 Ⅳ. 소셜커머스온라인광고비 트위터등소셜미디어를활용하는 e- 커머스라고정의되어지는소셜커머 1. 소셜커머스개념및특성 4 1. 소셜커머스광고비규모 28 스 (Social Commerce) 는기존에행해졌던일반적인전자상거래와는다소차이가있다. 그중가장큰차이점은상거래행위에있어소셜커머스는인맥과구전을통한정보습득과설득과정이소셜미디어를통해서이루어진다는점이다. 기존의방식은소비자가제품이나서비스를구매할때소 2. 소셜커머스유형 3. 소셜커머스이용목적 4. 소셜커머스구현형태 8 9 10 2. 소셜커머스광고비점유율 3. 소셜커머스매체별광고비 4. 소셜커머스업체별매체비점유율 29 30 31 비자스스로가다양한방법으로정보를찾고, 판단하고, 비교해야했다면, 소셜커머스의상거래방식은 인맥 을활용한다는것이다. 정보습득과설득과정이소셜미디어를매개로정보가흐르고설득이진행되기때문에인맥을통한믿을만한정보는빠르게확산된다. 기존의온라인공동구매는 집단성 이중요했다면, 소셜커머스는단지 집단성 에만국한된것만이아닌 소셜네트워크 가중심인것이다. 더불어파격적인할인혜택으로인한소비자의높은호응으로소셜커머스시장은 2년여만에급속히팽창하였다. Ⅱ. 소셜커머스시장현황및전망 1. 소셜커머스시장규모및점유율 2. 소셜커머스시장성장률 3. 소셜커머스시장트렌드 4. 소셜커머스신규비즈니스모델 Ⅲ. 소셜커머스소비자태도 1. 소셜커머스이용률 12 13 14 16 18 Ⅴ. 소셜커머스마케팅사례 1. 국내외업체별마케팅사례 2. 메타사이트마케팅사례 3. 대형유통사마케팅사례 Ⅵ. 결론및시사점 1. 결론및시사점 2. 기업의전략과과제 33 38 39 41 42 하지만이러한급격한성장은상당수의문제점들을야기시키며다소주춤한상태로이어지고있다. 현재시장에진입한많은업체들이투자유치및 M&A 등외형성장에만급급한경향을보이고있고, 판매상품품질관리에소홀하거나불합리한환불규정을적용하는등여러가지문제점들을노출시키고있다. 이에따라본보고서는소셜커머스의현황을파악하고, 성장이다소주춤한현시장의문제점과해결점을발견하여, 보다질 2. 소셜커머스접촉경로 3. 소셜커머스구매품목 4. 소셜커머스서비스이용시고려사항 5. 소셜커머스불만족및피해사례 6. 소셜커머스향후이용의향 20 22 23 24 26 적인성장세를이어가도록하고자작성되었다. 소셜커머스를궁금해하는 기업실무자, 광고주나마케터에게소셜커머스시장과소비자를이해하고또이시장을어떻게활용해야할지에대한팁을얻을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본연구보고서의모든저작권은 DMC 미디어에있습니다. 보고서의내용을부분적으로발췌하거나인용할시에는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관련문의 : DMC 미디어 R&D 팀 RnD@dmcmedia.co.kr 2
Ⅰ. 소셜커머스개념및유형 1. 소셜커머스개념및특성 2. 소셜커머스유형 3. 소셜커머스이용목적 4. 소셜커머스구현형태 3
1. 소셜커머스개념및특성 소셜커머스 는소셜미디어를통하여이루어지는전자상거래를가리킴. 소셜커머스란 온라인상에서재화나서비스를사고파는행위에있어서소셜미디어및온라인미디어를연계하여소비자인맥을마케팅에활용하는 e-commerce라정의함 ( 출처 : 위키피디아 ). 또는 소셜미디어나소셜릴레이션십 (Social Relationship) 이상품구매에영향을미치는 e-커머스 라고정의될수있음 (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6). 소셜커머스는정해진시간동안일정인원이모이면가격을할인해주는판매방식으로, 페이스북, 트위터등의소셜미디어와다양한미디어를활용해할인을받을수있는일종의인터넷공동구매로, 보통하루한가지, 일정인원이상이제품을구매하는조건으로, 약 50% 이상의높은할인율을적용시켜주는형태로시장초기에소비자들에게선풍적인인기를끔. 2008년미국시카고에서설립된그루폰 (Groupon) 이공동구매형소셜커머스의비즈니스모델을처음만들어성공을거둔후본격적으로알려지기시작함. 소셜커머스개념 소셜커머스의개념도 ❷ 웹사이트에서상품판매 ❶ 거래상품유치 서비스업체 소셜커머스 사업자 소비자 ❸ 대금지불 ❹ 서비스이용 소셜커머스는소셜미디어를매개로소비자들의상거래경험을서로공유하도록플랫폼을개방함으로써소비자의참여를증가시킨상거래의형태임. ❺ 수수료제외후대금지불 자료 : 위키피디아의 소셜커머스 의개념을재구성함. 자료 : 한국경제신문 (2010. 8). 4
1. 소셜커머스개념및특성 ( 계속 ) 소셜커머스 가기존의 인터넷공동구매 와다른점은소셜미디어와결합함으로써실시간성과확산성을띠며, 상거래가이루어지는공간이 e- 커머스사이트에국한되지않고소셜미디어를연결고리로하여소셜웹으로확장된점. 이전의 e-커머스와소셜커머스의가장큰차이점은집단지성 (Collective Intelligence) 이합리성의기준이었다면, 소셞커머스는소셜지성 (Social Intelligence) 이합리성의기준이됨. 즉, 이전의인터넷공동구매에서는많은사람들이집단적으로모이기만하면할인된가격의상품을구매할수있었지만, 소셜커머스에서는소비자의인맥과입소문을활용하여일정규모이상의사람이모이면할인된가격으로상품을살수있음. 또한소셜커머스는상거래의범위를온라인에서오프라인으로까지확장시키고, 상거래의주체가사업자에서소비자로전환시킴. 소셜커머스와커머스 2.0 의패러다임비교 구분커머스 2.0 ( 인터넷공동구매 ) 소셜커머스 핵심개념커머스플랫폼의개방과공유커머스플랫폼과소셜미디어의결합 변화동인 Mash-up, open API 소셜미디어, Mobile, AR, LBS 합리성의기준 Collective Intelligence Social Intelligence 커머스플랫폼 Web Social Web, 통합된, 온 오프라인 화폐금전금전, 입소문 주체사업자소비자 자료 : 김철환 (2010).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소셜커머스시장현황및정책이슈 에서재인용. 5
1. 소셜커머스개념및특성 ( 계속 ) 소셜커머스비즈니스는 소셜커머스, 서비스업체, 소비자 간의상호작용으로이루어지며, 소비자중심 이라는점과 참여및커뮤니케이션 이라는공통적인특성을갖고있음. 소셜커머스비즈니스모델은소셜커머스사업자와서비스업의계약과소셜커머스사업자와소비자간의계약으로구성되며, 소셜커머스업체는특정매장과의계약을바탕으로소비자에게쿠폰을발행하여직접판매하는통신판매업에해당됨. 소셜미디어를활용한전자상거래와유사하지만, 소셜미디어를활용하는방식에따라오프라인상거래도포함될수있으며, 온라인거래의여부보다상거래과정에서소비자들이소셜미디어를활용하였는가가더중요함. 소셜커머스가여러형태로발전해감에따라그용어도다양하게사용되고있으나, 소비자중심의참여커뮤니케이션이라는공통적특성을포함하고있음. 소셜커머스비즈니스구조 소셜커머스공통적특성 계약 소셜커머스 서비스업체 홍보 서비스제공 소비자 소비자 자료 : 공정거래위원회 6
1. 소셜커머스개념및특성 ( 계속 ) 초기시장도입시, 반값 이라는파격적인할인으로소비자에게폭발적인반응을얻으며급속도로빠르게시장이확산되었고, 판매자에게도홍보 / 마케팅수단으로크게어필함. 소셜커머스는그동안홍보 / 마케팅수단에제약이많았던소비자인근지역의작은레스토랑, 헤어샾등서비스업체들에게소셜커머스를통한대량판매가가능하도록기회를제공해주었으며, 해당지역주민의내수시장및중소기업의판매를활성화시킴. 또한내수활성화및중소기업육성에도움을주어일자리창출에도영향을미쳤으며, 비수기또는판매가저조한제품등을파격적으로할인된가격에판매함으로써적극적인마케팅활동을가능하게함. 소셜커머스의영향력 구분소셜커머스의영향력 내수활성화 중소기업육성 일자리창출 해당지역주민을고객으로하는상품과서비스가주요거래품목이기때문에소셜커머스를통해잠재수요를발굴할경우내수시장활성화를기대할수있음. 소셜커머스중개업체는진입장벽이낮아소자본으로도창업이가능하며, 소셜커머스판매업체또한중소기업과소상공인들이진출하기쉬워중소기업육성에긍정적영향을줌. 양질의상품과서비스를제공하는판매업체를발굴하고지속적으로관리하는인력으로운영되는노동집약적인특성을가지고있어일자리창출에기여. 마케팅활용 소셜커머스에서주로거래되는서비스의특성으로인해마케팅에있어제약요인이있지만소셜커머스를통해극복가능. ( 예 : 지인들의평가를통해형성된소비자의견을사전제공함으로써서비스의무형성에따른제약을극복또는판매가저조한시간대에할인된가격으로판매함으로써활성화가능 ). 자료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1. 6), 소셜커머스의현황과시사점 을재구성. 7
2. 소셜커머스유형 소셜커머스유형은판매하는방식의 특성 에따라또는소비자의 활용방법 에따라나눌수있음. 국내대표적인소셜커머스형태로는 그룹바이 (Group-Buy) 형 과 공동구매형 임. 소셜커머스판매방식특성에따라분류할수있으며, 우리나라에서가장보편적인소셜커머스형태는그룹바이 (Group-Buy) 형태로그루폰, 티켓몬스터, 쿠팡등국내다수의업체가있음. 소비자가소셜커머스를활용하는방법에따라분류했을때가장대표적인유형으로는 공동구매형 으로, 소셜커머스업체가하루에한가지제품 ( 서비스 ) 을많은수의인원이계약하는것을조건으로파격적인할인을제공함. 그외에기존의소셜커머스사이트들과사업자가제휴를맺고이들이제공하는상품을사이트에서노출시키는 메타사이트형태 나, 포탈사이트내에서소셜커머스의기능을구현하는등의다양한유형이있음. 소셜커머스유형 _ 1) 특성에따른분류 소셜커머스유형 _ 2) 활용방법에따른분류 유형대표업체소셜특성소셜수준 유형내용 그룹바이 (Group-Buy) 그루폰,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프등국내업체다수 소셜미디어를통한구전효과 저 공동구매형 공동구매사이트가소셜미디어와결합한형태로서제품별로정한최소구매수량이달성되면높은할인혜택을줌. 플래쉬세일 (Flash Sale) 소셜쇼핑 (Social Shopping) Vente-Privee Polyvore, Kaboodle, Lockerz 사이트회원간입소문을통해회원의혜택이커짐 쇼핑정보포털중상 저 소셜링크형 커머스사이트에소셜미디어로이동할수있는버튼형식의링크를게재하여, 버튼을클릭하면해당소셜미디어글쓰기에자동으로삽입되는형식 소셜쇼핑앱스 (Social Shopping Apps) ShopKick, Stickybits 스마트폰앱을통해쇼핑을온라인에서오프라인까지확장 중상 소셜웹형 소셜커머스를소셜미디어와적극적으로결합하여커머스사이트안에서도소셜미디어의기능을구현, 소비자의구매, 평가, 리뷰등의활동이자동으로반영되어공유되는방식 퍼처스쉐어링 (Purchase Sharing) 퍼스널쇼퍼 (Personal Shopper) Blippy, Swipely 신용카드결제정보를바탕으로타겟마케팅가능 GoTryltOn 쇼핑관련커뮤니티중상 상 오프라인연동형 오프라인공간을네트워킹이가능한단말기로소셜미디어와연결시키는유형으로, 위치기반서비스를활용하여소비자의오프라인상점에서의경험을모바일로확산시키는방식 자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6). 자료 : 블로터닷넷원 (2010. 5). 8
3. 소셜커머스이용목적 소셜커머스를이용하는가장큰목적은소비자는 가격, 판매자는 홍보효과 인것으로나타남. 한국소비자원 (2011. 4) 에따르면소셜커머스의이용목적은 동일한제품이나서비스를다른때보다저렴하게구매할수있어서 (40.8%), 다른곳보다저렴하게구매할수있어서 (21.2%), 평소사고싶은브랜드를저렴하게구입할수있어서 (35.7%) 등 가격 적인요인이가장크게작용함. 기업들이소셜커머스를활용하는이유는 홍보효과 (86.3%) 가가장높았으며, 홍보효과 에대해서는절반이넘는기업이 크다 (54.3%) 라고응답한기업이 별로크지않다 (39.7%) 라고응답한비율보다높은것으로나타남 ( 대한상공회의소, 2011. 4). 소셜커머스는특히판매자에입장에서는기존의광고매체와는달리일정량의판매가이루어질경우에만비용 ( 수수료 ) 이발생하기때문에홍보비용리스크의감소효과가있음. 소비자의소셜커머스이용목적 판매기업의소셜커머스활용이유 ( 단위 : %) ( 단위 : %) 자료 : 한국소비자원 (2011. 4). 자료 : 대한상공회의소 (2011. 4). 9
4. 소셜커머스구현형태 온라인상거래플랫폼과소셜미디어가결합하여, 커머스사이트에서소셜미디어로이동하는버튼을클릭하여자신의글이나웹문서가자동으로삽입되거나 복사되어게시물로생성되는소셜커머스의가장기본적인형태가있는가하면, 소셜미디어와공동구매사이트가결합하여주변인들을공동구매에참여시키거나초 대하는방법등이있음. 소셜커머스를구현하는형태는점차다양하게발전해가고있으며, 오프라인과소셜미디어를결합하는보다적극적인형태의판매방식도눈에띔. 근래에는오프라인상거래플랫폼과소셜미디어를결합하여판매를확산시키는방식으로도발전되고있으며, 세일즈프로모션의한형태로활용되기도함. 소셜커머스구현형태별사례 온라인상거래플랫폼과소셜미디어의결합 소셜미디어안에상거래플랫폼구축 오프라인상거래플랫폼과소셜미디어의결합 커머스사이트내에소셜미디어로이동할수있는버튼형식의링크를게재하는방식 자료 : 블로터앤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비즈니스인사이트 재인용 페이스북과같은소셜미디어와공동구매사이트가결합한방식 오프라인매장에서의경험을자신의모바일이나매장내에비치된컴퓨터로촬영하여바로소비자의소셜미디어에접속하는방식 10
Ⅱ. 소셜커머스시장현황및전망 1. 소셜커머스시장규모및점유율 2. 소셜커머스시장성장률 3. 소셜커머스시장트렌드 4. 소셜커머스신규비즈니스모델 11
1. 소셜커머스시장규모및점유율 올해는 1 조 5 천억원규모로전년에대비하여약 1.5 배성장률을예상함. 또한 티켓몬스터 와 쿠팡 의점유율이전체의 80% 에육박하며 2 강체제돌입. 2010년국내소셜커머스가처음도입되면서시장규모는 500억원에서 2011년 1조원으로 20배성장하였고, 2012년 2조원에이를것으로예상했던시장규모가하반기들어성장률이주춤하면서 2012년에는 1조 5천억원에그칠것으로전망함 ( 출처 : 이데일리, 2012. 11. 15). 딜테이블에서발표 (2012. 6) 한시장점유율을보면티켓몬스터 (41.0%) 가 1위로쿠팡 (37.0%) 에비해높은것으로나타났으나, 또다른시장조사업체인다원데이 (2012. 2) 는쿠팡이 2012년상반기 2천 6백억원의매출을올리며전체시장의 40% 를차지하였고, 지난 5월소셜커머스최초흑자전환에성공하였다고밝힘. 이같은기사들은올한해이두업체의 1위다툼은매우치열했음을짐작케함. 이로써, 올해소셜커머스시장은전체의 80% 를차지하고있는 티켓몬스터 와 쿠팡 의 2강체제로자리매김함. 소셜커머스시장규모 ( 단위 : 백억원 ) 소셜커머스상위 4 개사점유율 ( 단위 : %) 소셜커머스업체별성과점유율 (2012 년 6 월기준 ) 자료 : 각종언론기사 (2012. 11) 를재구성. 자료 : 딜테이블 (2012. 6), 아이뉴스 24(2012. 7. 16) 기사를재인용. 12
2. 소셜커머스시장성장률 올해소셜커머스업체의월평균성장률은 10% 이하로성장둔화, 업체간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이더욱심화됨. 올해초까지가파르게성장하던소셜커머스시장이하반기에접어들어업체월평균성장률이 10% 이하로성장세가둔화되었고, 지난해티켓몬스터 20%, 쿠팡 40% 의성장률을보였던것과는대조적으로, 올해각각 6% 와 5% 에그친것으로보아앞으로의시장전망은다소불투명해짐. 또한국내의대표적인소셜커머스업체인티켓몬스터, 쿠팡, 위메프, 그루폰사이에서도상 하위업계간에격차도더욱늘어나, 작년티켓몬스터와쿠팡의시장점유율은 68% 를기록하였으나, 올해같은기간티켓몬스터와쿠팡은 76% 를차지하며 부익부빈익빈 현상을초래함. 월평균성장률 ( 티켓몬스터 / 쿠팡 ) 상 하위업체간의점유율차이 자료 : 이데일리 (2012. 11. 15) 기사재구성. 자료 : 디지털타임즈 (2012. 9. 17) 와딜테이블 (2012. 6) 자료를재구성. 13
3. 소셜커머스시장트렌드 국내 e- 커머스시장은종합쇼핑몰중심에서오픈마켓으로, 이후소셜커머스형태로상승세를이어갔으나, 다수의사업자진출로인해소셜커머스시장확대의거품론이제기됨. 국내온라인쇼핑몰은과거 종합쇼핑몰 에서 오픈마켓 으로이동이후 소셜커머스 형태로다양하게발달해왔으나, 최근지나치게많은소셜커머스업체가단기간에급속히생겨나면서경쟁이과열되고, 그가운데시장에서퇴출되는업체도속속히증가하고있음. 소셜커머스사업자들이특정시간내에일정구매자모집에성공한경우해당품목을할인된가격으로판매하는 데일리딜 위주의서비스제공에만몰두하면서소비자관심저하되었고, 판매자들은상품판매뿐만아니라홍보를통한신규고객확보를위해소셜커머스에서비스를제공하고있지만, 소비자들은동일사업자를지속적으로이용하기보다는여러사업자를순회하며할인쿠폰만을노리는양상이전개되면서판매자의이탈도심화됨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11). 이러한가운데서서히상위권업체들을중심으로움직이기시작하며, 시장은자본규모면에서절대적으로우위에있던티켓몬스터, 쿠팡, 그루폰코리아, 위메프의 4개업체로재편되었고, 최근에는티켓몬스터와쿠팡의 1위쟁탈전으로불붙으면서이두업체간의경쟁으로심화됨. 국내 e- 커머스시장의트렌드 종합쇼핑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대기업이나홈쇼핑등이온라인상에서거의모든소비자를대상으로모든상품을취급하는인터넷쇼핑몰. 개인과소규모판매업체등이온라인상에서자유롭게상품을거래하는 중개 형인터넷쇼핑몰. 페이스북, 트위터등의소셜미디어를통해이루어지는전자상거래. 자료 : KB 금융지주경영연구소 (2012. 3), 소셜커머스에대한이해. 네이버지식백과재구성. 14
3. 소셜커머스시장트렌드 ( 계속 ) 소셜커머스시장이확대되고업체의경쟁이치열해짐에따라, 업체들은더욱다양하고공격적인마케팅활동을펼치며시장의트렌드를변화 / 발전시킴. 시장초기에는한가지상품을일정인원이모이면할인해주는공동구매식의유형으로시작되었지만, 시장이급성장하고수백개의업체가생겨나면서업체들의공격적인마케팅활동이시작됨. 대표적으로 마케팅딜 이란형태로특정제품을판매할때높은할인률로인해발생하는손실부분을소셜커머스업체가직접제품공급자에게보전을해주는것으로, 초기에높은할인율로소비자들의흥미를이끌었고업체들도적극적으로나섰지만, 소비자의호응이예상만큼크지않았고상업화되어간다는비판으로큰효과는얻지못함. 스마트폰의보급률이올해말기준으로 80% 에다다를것으로전망되는가운데 ( 트랜드인사이트, 2012) 모바일기반의소셜커머스는더욱성장세를이어갈것으로예상됨. 모바일의이동성의특성을이용한소셜미디어위치기반의서비스, 카메라로사물을비춰다양한정보를확인할수있는증강현실이커머스와결합되는등다양한형태로변화, 발전중. 소셜커머스시장의트렌드변화 소셜커머스와마케팅딜 소셜커머스와위치기반소셜미디어 소셜커머스와증강현실 대표적인 마케팅딜 사례였던위메프의 10 억딜 은경품추첨을통해 1 명에게 10 억을주는이벤트로친구추천가입시응모권을부여해주며당첨금액도늘어나는시스템. 그러나호응이저조했고최대당첨금액도 2 억원수준에서마감되며실패함.( 이미지출처 : 각사홈페이지 ) 자료 : 업체기사자료 (2012. 12) 재구성. 현재그루폰과포스퀘어에서실행중인위치기반의소셜미디어서비스, 포스퀘어이용자는체크인서비스에서소셜커머스업체의쿠폰판매정보를얻을수있음 ( 이미지출처 : 포스퀘어 ) 아직많이활용되고있지는않지만, 최근온라인종합쇼핑몰현대 H 몰에서개발한스마트폰전용앱. 옷, 액세서리등자신의얼굴에가상으로매칭하는 증강현실 구현이소셜커머스에도곧적용될것으로전망 ( 출처 : 뉴스토마토, 2012. 11) 15
4. 소셜커머스신규비즈니스모델 최근차별화된비즈니스모델을선보인신규소셜커머스업체들의시장진출이업계의주목을받음. 일부신규사업자들이기존사업자들과차별화되는서비스모델을통하여소비자유인에성공하면서최근시장의주목을받고있음. 지난해 10월에공개된판타지쇼퍼 (Fantasy Shopper) 는일종의 소셜쇼핑게임 서비스를제공하면서주목을받았는데, 최근매월 200% 가량의이용자증가율을보이고있음. 올해 5월서비스를시작한남성위주쇼핑몰샤프맨 (Sharpmen) 은유튜브를기반으로한소셜비디오커머스로주목을받았으며, 6월서비스를시작한픽키 (Pickie) 는페이스북콘텐츠를기반으로한이용자맞춤형상품리스트를잡지형태로제공해주는 큐레이션서비스 로인기를끔. 이렇게기존의서비스형태를벗어난보다차별화된서비스를제공하는새로운사업자들의시장진출이진행되면서다소주춤했던시장에활력을줄수있을것으로기대됨. 차별화된비즈니스모델을선보인신규소셜커머스 판타지쇼퍼 (Fantasy shopper) 는가상화폐를이용하여상품을구매하고, 자신의가상스토어에그상품을전시하여판매하는일종의 소셜쇼핑게임 으로, 상품을클릭하면실제상점으로연결돼구매도가능하게함.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11), 샤프맨 (Sharpmen) 은유튜브트래픽의대부분이남성이용자들인것을주목, 자체유튜브채널 샤프맨 TV 를통해패션, 예술, 식품등다양한카테고리의제품정보를 1~2 분단위의동영상으로소개함. 출시일주일만에 6,000 뷰 (view) 를달성했으며, 올해 10 월 40,000 뷰돌파를앞두고있음. 픽키 (Pickie) 는페이스북의 좋아요 를누른상품을기반으로추천상품을제공하는잡지형태의큐레이션서비스로, 공개직후 100 만달러의투자유치에성공하며시장가능성을확인함. 16
Ⅲ. 소셜커머스소비자태도 1. 소셜커머스이용률 2. 소셜커머스접촉경로 3. 소셜커머스구매품목 4. 소셜커머스서비스이용시고려사항 5. 소셜커머스불만족및피해사례 6. 소셜커머스향후이용의향 17
1. 소셜커머스이용률 만 12 세이상인터넷이용자 11.5% 가최근 1 년이내소셜커머스를통해상품이나서비스를구매. 인터넷진흥원의조사결과에따르면만 12 세이상인터넷이용자의 11.5% 가최근 1 년이내소셜커머스를통해상품이나서비스를구매한경험이있는 소셜커머스이용자 인것으로나타남. 연령별로는 20 대의이용률이 25.1% 로가장높고, 30 대 (15.9%), 12-19 세 (6.7%), 40 대 (5.3%) 순임. 20 대와 30 대가주도적으로소셜커머스를활용하고있는것으로보임. 소셜커머스이용률 2011 년 2012 년 25.1 ( 단위 : %) 20.4 15.9 9.3 11.5 8.2 10.4 10.7 12.8 6.6 6.7 10.5 5.2 5.3 3.6 3.6 1.7 1.6 전체남성여성 12-19 세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세이상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요약보고서 18
1. 소셜커머스이용률 ( 계속 ) 소셜커머스이용률은월평균 2.1 회이며, 이용빈도가높은소비자일수록밤 10 시이후의사용빈도가높음. 소셜커머스이용자는월평균 2.1회소셜커머스를통해상품이나서비스를구매하고있으며, 월평균 2회이상 ( 2-3회 6.8%, 3회이상 11.9%) 이용하는경우도 18.7% 로나타남. 소셜커머스주이용시간대는출근시간직후인오전 9시-11시시간대가 32.6% 인것으로나타났으며, 밤 10시이후시간대가 20.1% 로두번째로높게나타남. 소셜커머스이용빈도가높은이용자일수록밤 10시이후의사용빈도가높게나타났는데 ( 주3회이상소셜커머스이용자의밤 10시이후사용빈도 35.3%), 이는소셜커머스의신규상품이밤 12시에업데이트되는서비스의특성상 Heavy User들이업데이트와동시에상품을선점하려는특성때문인것으로추측됨. 소셜커머스이용빈도 소셜커머스이용시간 월평균 2 회이상이용 18.7% ( 단위 : %) 월평균 2.1 회이용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요약보고서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19
2. 소셜커머스접촉경로 소셜커머스접속기기로는 데스크탑 PC 를가장많이이용, 광고접촉은 온라인배너광고 가 82.8% 로매우높은수치를나타냄. 소셜커머스에접속하기위한이용기기로는 데스크탑PC (58.0%), 노트북 / 넷북 (21.3%), 휴대폰 ( 스마트폰포함 ) (9.3%), 태블릿PC (1.3%) 순으로나타남. 특히연령대가높아질수록데스크탑PC의이용률이높아지는경향을보였으며, 연령대가낮아질수록스마트폰을포함한휴대폰이용률이더높은것으로나타났음 (DMC미디어, 2012년한국인의디지털소비실태 참조 ) 소셜커머스의광고접촉은 온라인배너광고 가 82.8% 로가장높은수치를나타냈으며, 다음으로는이메일 / 문자, TV광고, 버스 / 지하철광고등의순으로나타남. 최근유명소셜커머스업체들의공중파 TV광고가증가함에따라향후 TV광고에대한접촉률과기억도가높아질것으로예상됨. 소셜커머스접속기기 소셜커머스광고접촉경로 데스크탑 PC 노트북 / 넷북 휴대폰 ( 스마트폰포함 ) 태블릿 PC ( 단위 : %) 82.8 ( 단위 : %) 9.3 1.3 52.3 50.5 42.7 21.3 58.0 2.9 1.1 온라인 배너광고 이메일 / 문자 광고 TV 광고 버스 / 지하철 광고 기타 접해본적없음 자료 : DMC 미디어 (2012), 2012 년한국인의디지털소비실태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20
2. 소셜커머스접촉경로 ( 계속 ) 소셜커머스이용자들은 주로이용하는소셜커머스사이트 에서정보를획득, 주변지인과는메신저 / 이메일을통해정보를교류하며, 그정보를통해제품을구매한경험이 70.6% 에달함. 소셜커머스이용자의 49.8% 가주로이용하는소셜커머스사이트를직접방문하여정보를획득하고있으며, 다음으로는소셜커머스업체의광고나문자, 이메일발송등을통해정보를획득하고있음. 소셜커머스서비스에대한정보의교류가가장활발한채널은 메신저 / 이메일 (53.4%) 였고, 문자메시지 / 전화 (36.6%), 직접대화 (29.7%), 소셜미디어 (29.0%) 순으로나타남. 또한소셜커머스이용자의 70.6% 가주변지인이공유해준소셜커머스제품을구매한경험이있다고답해소셜커머스에서지인이미치는영향이상당한것으로판단됨. 소셜커머스서비스관련정보획득경로 주변지인과소셜커머스정보를공유하는채널 ( 단위 : %) ( 단위 : %) 주로이용하는소셜커머스사이트에서직접확인 49.8 메신저 / 이메일 53.4 소셜커머스업체의광고를통해서 소셜커머스업체의문자 / 이메일발송 38.4 37.3 문자메시지 / 전화 직접대화 29.7 36.6 주변지인이공유해준소셜커머스제품을구매한경험 주변지인의문자및전화 / 메신저 25.8 SNS 29.0 소셜커머스메타사이트방문 24.7 소셜커머스사이트알리기기능 5.7 70.6% SNS 채널을통해서 19.4 경험없음 3.9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21
3. 소셜커머스구매품목 소셜커머스구입품목은 패션 ( 의류, 신발등 ) 관련상품구입이가장많았으며, 여성은남성에비해외식및화장품구입이상대적으로많은편. 소셜커머스구입품목으로는 패션 관련상품구입이가장많았으며 (21.7%), 다음으로 외식 (19.7%), 화장품 (12.5%) 등의순으로나타남. 여성은남성에비해외식 (24.1%) 과화장품 (12.5%) 구매를상대적으로많이하고있음. 20 대는패션관련상품 (29.4%) 을가장많이구입하는경향을보였고, 40 대는외식관련품목 (34.3%) 을, 50 대이상은 화장품 (40.0%) 을가장많이구입한것으로나타남. 주 ) 최근 1 개월간인터넷을이용한경험이있고, 최근 3 개월간디지털기기와미디어를이용한경험이있는소비자를대상으로설문함 소셜커머스구매품목 패션 ( 의류, 신발등 ) 외식 19.7 ( 단위 : %) 21.7 성별 연령별 남자 여자 20대 30대 40대 50대이상 20.3 22.9 29.4 27.1 2.9 20.0 14.5 24.1 13.7 18.6 34.3 - 화장품 12.5 1.4 21.7 13.7 5.1 17.1 40.0 식료품 여행 9.2 8.6 11.6 7.2 13.7 11.9 - - 7.2 9.6 5.9 10.2 14.3 - 스포츠 / 레저용품 문화공연예매 가전 / 전자제품 5.3 5.3 4.6 8.7 2.4 2.0 5.1 8.6-8.7 2.4 7.8 5.1 - - 5.8 3.6 5.9 3.4 2.9 - 휴대폰관련 출산 / 유아동 영화예매 2.0 2.0 2.0 4.3 - - - 8.6-2.9 1.2-3.4 2.9-1.4 2.4 2.0 1.7 2.9 - 기타 7.3 12.9 2.4 6.0 8.5 5.8 40.0 자료 : DMC 미디어 (2012), 2012 년한국인의디지털소비실태 22
4. 소셜커머스서비스이용시고려사항 소셜커머스서비스이용시가장고려하는사항은 가격 ( 할인 ) 조건 (78.9%), 서비스및제품의퀄리티 (69.5%). 소셜커머스서비스를이용할때가장고려하는사항으로는가격 ( 할인 ) 조건이 78.9%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서비스및제품의퀄리티 (69.5%), 평소필요도 (42.7%), 이용가능기간 (31.5%), 사이트신뢰도 (23.2%) 등의순으로조사됨. 사이트의신뢰도를고려하는이용자가 23.2% 인것으로보아소셜커머스사이트의브랜드인지도역시중요하게작용하는것으로보임. 소셜커머스서비스를주로함께이용하는사람으로는 친구와함께 라는응답이 39.8% 로가장높았고, 연인과함께 도 33.0% 로높은비율을차지함. 소셜커머스서비스이용시고려사항 소셜커머스서비스를함께이용하는사람 가격 ( 할인 ) 조건 서비스및제품의퀄리티 69.5 78.9 ( 단위 : %) ( 단위 : %) 평소필요도이용가능기간사이트신뢰도사이트내고객평가서비스및제품에대한설명결제및이용편리성구매인원수 42.7 31.5 23.2 18.6 13.6 9.3 4.7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23
5. 소셜커머스불만족및피해사례 2012 년 2 월부터공정거래위원회의불공정약관시정조치로유효기간이만료된소셜커머스쿠폰에대한환불이일부가능하게됨. 소셜커머스서비스할인권의기한만료로인해사용하지못한경험을갖고있는사용자는 26.5% 로상당히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음. 실제서비스당낙전빈도는 26.5% 보다는낮게나올것으로예상되지만, 개별광고주들의낙전수익은상당부분존재할것으로예상됨. 그러나 2012년 2월부터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유효기간이만료된소셜커머스쿠폰도구입가의 70% 를돌려받을수있도록불공정약관을시정조치한바있음 ( 머니투데이, 2012.2.7). 소셜커머스이용자들이불만족한부분은서비스 / 제품의퀄리티의부족이나원하는시간에이용이어렵다는의견이대체로높은편이었음. 낙전수익 : 서비스를실제제공하는광고주가판매한쿠폰을고객이구매후사용하지않아발생하는수익 소셜커머스할인권의기한만료경험 소셜커머스이용시불만족한부분 ( 단위 : %)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24
5. 소셜커머스불만족및피해사례 ( 계속 ) 소셜커머스이용자의 58.1% 는소셜커머스를이용하면서불편및피해를경험했다고응답함. 소셜커머스이용자의 58.1% 가소셜커머스를이용하면서불편및피해를경험한적이있다고응답함. 정상구매상품 / 서비스와차별대우 또는 구매취소나교환 / 환불이안 됨 이각각 18.4%, 18.0% 로상대적으로높았으며, 과대판매로인한예약불가및수량부족 (17.2%), 광고된내용과다른상품이나서비스제공 (17.1%) 순으로나타남. 소셜네트워크라는사회적관계망을이용해이루어지는전자상거래인소셜커머스시장이급성장하면서이와관련된소비자상담또한증가하고있으며, 주로 20-30 대소비자가다수피해를보고있음. 이는소셜커머스시장이스마트기기에친숙하고구매력이있는 20-30 대소비자를주소비자로하고있기때문임 ( 연합뉴스, 2012.12.4). 소셜커머스불편및피해경험 ( 단위 : %) 불편 / 피해경험자, 58.1 41.9 18.4 18.0 17.2 17.1 14.5 13.6 13.0 7.9 정상구매상품및 구매취소나 과대판매로인한 광고된내용과다른 쿠폰발신이 쿠폰이용시다른 쿠폰유효기간이 사후서비스 (A/S) 가 불편및피해경험 서비스와차별대우 교환 / 환불이안됨 예약불가및 상품이나서비스 누락되거나쿠폰 상품이나서비스 지나이용하지못함 안됨 없음 수량부족 제공 재발송이안됨 구매유도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요약보고서 25
6. 소셜커머스향후이용의향 만 12 세이상인터넷이용자의 56.2% 는향후소셜커머스를이용할의향이있으며, 소셜커머스서비스를이용해본경험이없는비이용자들의향후이용의사도매우높은편임. 만12세이상인터넷이용자의 56.2% 는향후소셜커머스를통해상품이나서비스를구매할의향이있다고응답했으며, 연령별로는 20대 (76.2%) 와 30대 (73.6%) 의이용의향이타연령대에비해높게나타남. 소셜커머스서비스를이용해본경험이없는비이용자들도향후이용의사는 75.0% 로상당히높게나타남. 향후이용의향이없는이유로는 서비스에대한신뢰부족 과 한매서비스나상품에대한불필요성, 서비스이용의불편 등인것으로조사됨. 소셜커머스이용의향 소셜커머스비이용자의향후이용여부 ( 단위 : %) ( 단위 : %) 56.2 54.6 57.9 46.1 76.2 73.6 향후이용의향이없는이유는? 41.7 33.3 30.6 있다 75% 25.0 27.8 17.8 7.3 서비스에대해 판매되는서비스나 서비스이용방법이 주변의부정적인 신뢰가가지않아서 상품에대한 어렵거나귀찮아서 반응때문에 전체남성여성 12-19 세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세이상 필요성이느껴지지 않아서 자료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요약보고서 자료 : DMC 미디어 (2011), 소셜커머스인지도및이용실태조사 26
Ⅳ. 소셜커머스광고집행현황 1. 소셜커머스광고비규모 2. 소셜커머스광고비점유율 3. 소셜커머스매체별광고비 4. 소셜커머스업체별 / 매체비점유율 27
1. 광고비규모 첫도입시기였던 2010 년소셜커머스전체광고비는 25 억에서작년 460 억으로 1 년만에 18 배이상큰폭으로증가한반면에, 올해는작년에비해약 40% 줄어든 240 억규모로축소됨. 특히, 오프라인광고비가작년에비해 5 배이상크게감소한것으로나타남.. 올해소셜커머스광고시장은전체적으로작년에비해절반가량축소된규모를형성했으며, 특히온라인의경우는 1/2 수준의감소량을보인반면에오프라인의경우 1/5 수준으로작년에비해약 20% 의광고비만지출한것으로나타났음. 작년에가장많은광고비를집행했던 1, 2 위업체인티켓몬스터와쿠팡은올해는광고비를대폭줄인반면에, 3, 4 위업체인위메프와그루폰은광고비가다소늘어난것으로 나타남. 특히, 쿠팡이작년 170 억에서올해는 18 억수준으로약 10% 수준의광고비만을지출하였고, 위메프는오히려 2 배이상광고비를더많이집행함. 전체광고비규모 업체별광고비 ( 단위 : 천원 ) ( 단위 : 천원 ) 자료 : Korea Adex(2012. 12). 자료 : Korea Adex(2012. 12). 28
2. 광고비점유율 1, 2 위업체인티켓몬스터와쿠팡이작년전체광고비의 73% 를집행한반면, 올해는반대로 3, 4 위업체인위메프와그루폰이 75% 의점유율을차지함. 작년에는쿠팡 (39.9%) 과티켓몬스터 (33.8%) 가전체광고비의 73% 를차지하며적극적인광고활동을한것으로나타났으나, 올해는 25% 수준의점유율만을보이며매우위축된수치를나타냄. 특히쿠팡의경우티켓몬스터보다더큰폭으로광고비를축소함. 위메프가작년에는 9.9% 의점유율로다른업체에비해가장소극적인광고활동을한것으로나타났으나, 올해는 38.8% 로가장큰폭의광고비증가율를보임. 그루폰의경우도작년 16.4% 에서 36.2% 로광고비점유율이다소높아짐. 올해전체광고비는절반가량으로축소된이유는 1, 2위업체의광고활동이저조했던것으로판단되며, 작년에비해 3, 4위업체는보다적극적이었던것으로나타남. 광고비점유율 (2011) 광고비점유율 (2012) ( 단위 : %) ( 단위 : %) [ 전체약 460 억원 ] [ 전체약 240 억원 ] 자료 : Korea Adex(2012. 12). 자료 : Korea Adex(2012. 12). 29
3. 매체별광고비 작년에는약 130 억원규모의 TV 광고를집행한것에반해, 올해는전년도에비해 83.3% 나줄어든 20 억원대광고비를집행한것에그쳤으며, 반면온라인광고비역시작년보다규모면에서는줄어들었으나매체점유율이 85.8% 로타매체에비해매우높은비중을차지함. 작년에는소셜커머스시장의 TV 광고비가 130 억원규모를형성하면서 TV 광고를매우활발히한것으로나타났으나, 올해는 20 억원대수준에그치면서 TV 광고집행비가 큰폭으로줄어듦. TV 광고비의감소로인한온라인광고비점유율이큰폭으로높아지면서, 전체매체비의 85.8% 를차지함. 매체별광고비 매체별광고비점유율 (2012) ( 단위 : 천원 ) ( 단위 : %) 자료 : Korea Adex(2012. 12). 자료 : Korea Adex(2012. 12). 30
4. 업체별매체비점유율 소셜커머스대부분의업체들이올해는온라인매체에집중하는현상을보였으나, 그루폰의경우, 작년에는온라인에만집중하다올해는 TV 광고를집행하면서업체중오프라인광고를가장활발히한것으로드러남. 작년에는티켓몬스터, 쿠팡, 위메프의경우전체광고비의 30~50% 비용을 TV광고에집중하였으나, 이 3업체모두올해는 TV광고를매우축소하였거나거의집행하지않은것으로나타남. 반면에그루폰은작년에는모든광고비를온라인에집중하였으나, 올해는온라인 70%, 오프라인 30% 로다른업체들과다르게유일하게오프라인광고비를늘린것으로나타났으며, 쿠팡과위메프는올해온라인광고만집행함. 업체별매체비점유율 (2011) ( 단위 : %) 업체별매체비점유율 (2012) ( 단위 : %) 자료 : Korea Adex(2012. 12). 자료 : Korea Adex(2012. 12). 31
Ⅴ. 소셜커머스마케팅사례 1. 국내외업체별마케팅사례 2. 메타사이트마케팅사례 3. 대형유통사마케팅사례 32
1. 국내외업체별마케팅사례 미국의소셜커머스 그루폰 2008년 11월에창업한그루폰은미국시카고에서시작하여미국전역과유럽, 러시아, 일본등지까지서비스권역을확장함. 오프라인을기반으로하기때문에, 지역별로판매상품에차이가있으며, 할인쿠폰을공동구매방식으로판매하고있음. 비즈니스모델만놓고볼때흔한공동구매몰에불과할수도있었던그루폰은 소셜미디어입소문단추 를통해소셜미디어메시지로사람들을끌어모았음. 그루폰은위치기반서비스 (LBS) 와의결합을통한각종어플리케이션을통해웹이아닌물리적공간에서소셜커머스를진행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준바있음. 그루폰의 Groupon Merchants 공동구매와포스퀘어를연계한 그룹탭 (GroupTabs) 2010 년 11 월부터그루폰은소매업체가손쉽게고객이구매한쿠폰을파악할수있는어플리케이션을제공, 기존소매업체는종이로출력한고객명단을보면서쿠폰을일일이확인해야만했는데, 이제아이폰을통해바로쿠폰처리를할수있게된것임. 소매업체가이애플리케이션을이용하면아이폰의카메라를통해쿠폰바코드를인식할수있고또한쿠폰소지자가구매한총금액을입력함으로써쿠폰금액외에추가지불내역도집계할수있음. 공동구매와포스퀘어를연계한서비스인 그룹탭 의작동방식은다음과같음. 소비자는그룹탭서비스에가입한후공동구매목록에서참여를예약한다음해당소매업체에가서포스퀘어를통해체크인을함. 예고된시간내에체크인한최소인원수를넘으면소매업체는할인또는특별서비스를제공하게됨. 그룹탭에참여한뉴욕맨해튼의술집 매케너즈펍 의경우, 그룹탭에가입한사람이 10 명이상방문해포스퀘어로체크인을하면맥주 1 잔당추가잔을공짜로제공함.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1. 8. 1)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1. 4) 33
1. 국내외업체별마케팅사례 ( 계속 ) 미국의소셜커머스 리빙소셜 2009년 7월, 워싱턴에위치한 Zengo라는레스토랑과첫프로모션을진행했던리빙소셜은첫딜진행당시단 54장의티켓을판매했지만, 2년후같은딜을진행해 100배가넘는티켓을판매하는결과를만들어냄. 이와같은가파른성장세를통해리빙소셜은현재레스토랑, 에스테딕등지역상품, 여행, 테이크아웃, 배달상품, 가족여가활동, 어드벤쳐상품등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그루폰에이어전세계소셜커머스시장점유율 2위를차지하고있는리빙소셜은 2011년 9월국내소셜커머스업체인티켓몬스터인수합병을통해단숨에국내 1위사업자로올라섰으며, 아시아로의사업확장기반을강화했다는평가를받음. 경험판매 마케팅 리빙소셜은기존소셜커머스들이하듯단순히제품을판매만하는것이아닌, 제품과연관된경험과판매가동시에이루어지게하고있음. 리빙소셜의 경험판매 사례로대표적인것은 여행상품 임. 국내에서티몬의투어카테고리가큰폭으로성장하고있는것처럼모회사인리빙소셜역시꾸준히카테고리를강화하고있는것으로보임. 예를들어프랑스의호텔숙박권을판매한다고할때단순히오픈마켓처럼 1,000 개의호텔명을나열하는것이아니라프랑스파리내독특하고도과하게대중적이지않은호텔을제안하고, 그속에서의숙박과더불어에펠탑에서근사한저녁식사를즐길수있는올인원패키지를내놓는식임. 이를통해소비자들은자연스럽게 SNS 등을통해내가경험한것을타인과공유하게되고이는또다시경험과구매로이어지게됨. 자료 : http://blog.ticketmonster.co.kr/7274, 기사취합 (2011.9) 34
1. 국내외업체별마케팅사례 ( 계속 ) 티켓몬스터 2010년 5월부터서비스를시작한 티켓몬스터 는창업주들의독특한이력을바탕으로한언론홍보와스토리텔링마케팅으로국내소셜커머스시장의스타트업업체로주목받으며시장에서입지를넓혔음. 또한영화를비롯한다양한분야의진화된마케팅플랫폼으로서역량을확장해나가고있음. 검색기능을도입하고, 전면화면개편및장바구니기능을추가하여고객편의성을강화시킴. 검색기능은상품명, 업체명, 지역, 주소등의정보를검색범위로포함하도록하여키워드검색시판매중인관련모든서비스를즉각적으로찾아줌. 또한메인화면개편으로추천상품을가장상단에눈에띄게보여줌으로써큐레이션기능을강화함. 영화마케팅홍보채널로각광 티켓몬스터, 검색기능도입, 초기면개편 티켓몬스터는신작영화를위한효과적인바이럴마케팅채널로부각되고있음. 신작영화개봉에있어마케팅비용은큰비중을차지할뿐만아니라, 평균 2~3 주내외의상영기간임을감안할때전체흥행에매우중요한요소로작용함. 소셜커머스는매일접속하는비율이높은다수의이용자들을대상으로영화를홍보할수있을뿐아니라, 할인프로모션을통해영화관람을유도, 일정수이상의관객을미리확보할수있다는부가적인효과도제공함. 기존온라인쇼핑몰소비자들은사고자하는상품을결정하고원하는쇼핑몰에방문하는것과는달리, 소셜커머스소비자들은예상치못한좋은상품을발견할때구매로이어진다는쇼핑행태에착안해쇼핑의재미를극대화하도록메인화면을전면개편함.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1. 8. 1)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2. 11. 25) 35
1. 국내외업체별마케팅사례 ( 계속 ) 위메이크프라이스 2011년 4월회원제명품소셜커머스 프라이빌라운지 와 슈거딜 을인수, 사업규모를빠르게확장하고있음. 프라이빗라운지는합병 2개월만에가입회원수가 10배이상늘었으며명품카테고리사이트 2위 ( 랭키닷컴기준 ) 로상승하는기염을낳기도함. 위메이크프라이스는쇼핑할인쿠폰과마일리지제도시행으로고객만족도및충성도를상승시킬계획을갖고있음. 고객은반값수준으로판매되고있는기존딜들의금액에서가지고있는할인쿠폰을추가로적용하여한번더할인혜택을받음으로써최저가로구매가가능하고더불어구매횟수, 구매금액등을종합하여구매실적에따라할인혜택을제공하는프로그램운영으로고객의충성도를높일계획임. 회원제명품쇼핑몰 ' 프라이빗라운지 운영 할인쿠폰제도및쇼핑마일리지제도시행 2011 년 4 월부터회원제명품쇼핑몰 프라이빗라운지 를운영하며명품시장에뛰어든위메이크프라이스는매월매출증가추세를보이고있음. 향후오프라인매장운영을시작으로사후관리 (AS) 서비스를도입해차별화된고객서비스를내세운다는전략을갖고있음. 이벤트프로모션참여를통해받을수있는할인쿠폰제도와전사고객마일리지프로그램으로운영되는이번제도시행은충성도높은고객들에대한장기적혜택을줌으로써더욱지속적으로고객충성도를높이기위한전략임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2. 12. 15)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2. 11. 21) 36
1. 국내외업체별마케팅사례 ( 계속 ) 쿠팡 쿠팡은소셜커머스업체에서는보기드물게스타를모델로한 CF를제작하고, 과감하게프라임시간대에광고를올림. 김현중 이나영이라는탑클래스모델과더불어 세상을쿠팡한다 라는카피는초기 소셜커머스 = 쿠팡 이라는공식을만들어내는전략이었다는평가를받음. 또한 2012년 12월부터 시크릿마케팅 을통해소비자들의입소문효과를불러일으키고있음. 와우프로젝트시즌2 를통해고객센터를확충하고배송지연과품절에대한보상등의서비스정책을대폭강화할계획임. 또한적립포인트와할인쿠폰제도도입, VIP 프로그램을연내실행하여고객혜택을대폭강화할방침임. 시크릿마케팅 쿠팡의 와우프로젝트시즌 2 온라인쇼핑몰을 누구나 가아닌 아는사람 만활용한다는전략으로 시크릿마케팅 을펼치고있는쿠팡은 세일상품 과 할인쿠폰 등을사이트곳곳에숨겨놓고사이트를자주이용하는고객들에게혜택을누리게하고있음. 해외팡은브랜드전문 MD 가선정한해외직배송상품을초특가에한정판매하는서비스로, 사이트내별도의홍보배너가없어직접딜을클릭해보기전까지는이벤트성딜인지쉽게알아채기가어려움.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2. 12. 15) 쿠팡은 와우프로젝트 2 를통해소셜커머스쇼핑시고객이느꼈던대표적인문제를해결하고, 소셜커머스최초로적립포인트와할인쿠폰제도입으로추가혜택을제공하는등고객혜택과서비스제도를대폭강화함.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2. 11. 27) 37
2. 메타사이트마케팅사례 소셜커머스정보를한눈에확인하는메타사이트 사회적으로소셜커머스붐이일어남에따라시장의파이는커졌지만업체간의경쟁이치열해져자체웹사이트홍보라는벽에부딪히게되자, 서서히메타사이트가존재하게됨. 메타사이트는소셜커머스시장초기부터존재하고있었으나메타사이트를위한콘텐츠, 즉상품을충분히제공해줄만큼업체가많지않았으며선도업체들은오히려메타사이트보다더많은방문자수를갖고있었기때문에시장에서의영향력이미미했음. 그러나소셜커머스업체들이증가하면서메타사이트의콘텐츠가풍부해지며소셜커머스업체들이메타사이트를홍보를위한주요파트너로인식하기시작함. 다원데이 딜어그리게이터딜레이더 소셜커머스사이트모음다원데이는수많은소셜커머스사이트의상품을한곳에서소비자들에게제공하는한국의대표메타사이트임. 하루평균 530 여개의소셜쇼핑상품이진행중에있음. 소셜쇼핑사이트들의판매정보를모아서제공하며, 최근에는개인들의소셜쇼핑이용패턴과본인이공개한개인선호도를기반으로해서맞춤구매제안서비스도제공하고있음. 수익모델은광고로, 가장눈에잘띄는곳에특정소셜쇼핑의판매정보를올려주는광고를게재함. 자료 : DIGIECO(2010), 소셜커머스의부상과향후전망. 자료 : DIGIECO(2010), 소셜커머스해외추진사례와전망. 38
3. 대형유통사마케팅사례 소셜커머스서비스의성장으로, 기존대형유통사들은소셜커머스마케팅을위한서비스를출시함 CJ오쇼핑 오클락 은소셜커머스형태로매일오전 10시에백화점, TV홈쇼핑의 100여개제품및서비스를선보이고있으며, 인터파크는 인터파크소셜서비스 를실시, 페이스북을통해인터파크내희망상품목록이나구매내역, 후기등에관한쇼핑정보를공유하도록함. 또한롯데닷컴은 최고의하루 라는소셜마케팅을전개, 시즌별로관심이집중되는상품을하루동안특가로판매하여일 1.5억원이상의매출을달성한바있음. 국내에서는소셜커머스가포털가격비교사이트에입점, 소셜보다는쇼핑에초점을맞춘운영이이루어질것으로보임. 소셜커머스업체들은최근 반값 쿠폰제공보다쇼핑카테고리강화에따른수익성증대를목적으로포털유입채널을확보하고있음. CJ 오쇼핑 오클락 신세계몰 해피바이러스 인터파크 인터파크소셜서비스 롯데닷컴 최고의하루 자료 : 각종기사취합 (2012. 7) 39
Ⅴ. 결론및시사점 1. 결론및시사점 2. 기업의전략과과제 40
1. 결론및시사점 급속한시장확대로인해발생한소비자피해, 신뢰성상실등의다양한문제를근본적으로해결하고개선해야, 향후시장의질적인성장과발전이이루어질것으로판단됨. 올해로 3년째접어들고있는소셜커머스시장이 1조 5천억원에가까운규모로급성장한가운데, 치열한업체들의간의경쟁으로인한불건전한상거래현상과소비자들의피해사례로인한신뢰성상실등으로인해올해말시장성장세가다소주춤해진경향을보임. 그로인해국내소셜커머스시장은 소셜 은없고 상업성 만남았다는반응이지배하는가운데, 시장확대를위해서는지금이근본적인해결방안을모색해야할시점으로판단됨. 시장을과점하고있는 티켓몬스터 와 쿠팡 의 2강체제에서벗어나, 더나은서비스를제공하는업체들의진출로시장을더욱확대해나가야할것이며, 또한신규비즈니스모델의개발을통하여적자기반의수익구조를흑자로전환할수있도록노력해야할것. 결론및시사점 급속한시장확대로인한다양한문제속출 근본적인해결방안의모색으로질적인성장추구 신규비즈니스모델개발을통한흑자전환 시장의문제점과발전방향 41
2. 기업의전략과과제 질적인성장을위해보다 차별화된 서비스, 소비자의 신뢰회복 그리고구전효과가강화된진정한의미의 소셜커머스로의진화가필요. 소비자태도에서도보았듯이, 소비자대부분의매체접촉경로가트위터나페이스북같은소셜미디어가아닌광고나상업성이메일로등인것으로나타나, 소셜커머스본질에맞는 소셜기반 의시장확대가필요함. 또한성숙한시장확대를위해가장문제시되고있는 소비자의신뢰 즉, 제품을거짓으로판매한뒤잠적해버리는 먹튀사기, 제품의등급을속이는 허위광고, 할인가격과장, 위조제품, 배송지연, 제품불량 등의문제들이빠른시일안에해결하여, 주춤했던시장성장을다시회복시켜야함. 시장의다양성과확장성을위하여기존유형의서비스형태가아닌수익성있고, 차별화된신규비즈니스모델의개발이필요할것으로보임. 소셜커머스시장발전을위한 3 가지과제 신뢰회복 소셜수준강화 서비스의차별화 소셜미디어를통한구전효과를더욱강화하여진정한 소셜 기반의커머스로더욱진보해야할것임. 허위과장광고 / 위조제품 / 배송지연 / 제품불량등의문제점에대한소비자의신뢰회복 단순한서비스차원의차별화뿐만이아닌, 소셜성을통한고객의의사결정과정전반에걸친차별화가필요하며, 신규수익성있는비즈니스모델의개발로시장확대모색 소셜커머스시장의과제 자료 : DMC 미디어 (2012), 2012 DMC Report 종합보고서 : 디지털미디어 & 마케팅 2012 년결산및 2013 년전망 재구성.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