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Nouvelle Vague 1. 발생배경 1) 영화제작여건의변화 - 프랑스영화사업보호목적으로시행된쿼터제의병폐로인해정부정책이 1953 년부터 영화제작전투자보조방식으로전환. 2) 새로운비평분위기 - 영화잡지카이에 (Les Cahiers du Cinéma) 의비평가

Similar documents

<30322DBCADC1A4B3B22E687770>

< D 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untitled

합본.hwp

마리안의 유래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레프트21

untitled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ALLEMAND

±¹Åä11-Ç¥Áö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초급프랑스어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 보기 > - Nicholas est président? - Non, il n'est pas président Lionel et Arlette sont candidats? 2. - Vous êtes politicien? 3. - Simone est mini

)

1 01 [ ] [ ] plus 002

소설이면서 소설이 아닌 것

03

10월추천dvd

* pb61۲õðÀÚÀ̳ʸ

레이아웃 1

CP Paris_2015_KO.indd

PART

Part Part

£01¦4Àå-2

½ºÅ丮ÅÚ¸µ3_³»Áö

272*406OSAKAÃÖÁ¾-¼öÁ¤b64ٽÚ

Bchvvhv[vhvvhvvhchvvhvvhvvhvvhvvgvvgvv}vvvgvvhvvhvvvhvvhvvhvvvbbhvvhvvvgvvgvvhvvhvvhv}hv,.. Bchvvhv[vhvvhvvhvvhvvbbhvvhvvhvvvhvvhvvgvvgvv}vvgvvhvvvhvv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인쇄

- 4 -

Print

歯장콕토.PDF

<BABBB9AE2DC7D5C3BC2E687770>

France.,. ( ).,,,,,,,. 3).,..,..., (Centres Locaux d'information et de Coordination: CLIC),. ),?, No.,,,.

명작소설 100선 감상

이 보고서는 2014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융합 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 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Appel à candidatures : poste de professeur de français à plein temps L Université Ajou recrute un(e) enseignant(e) chercheur français(e) pour assurer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누벨바그의 작가정책 : 문학적행위와영화적행위사이 이정하 ( 단국대학교 ) 1. 전저 1: 영화의복합성 2. 문학적행위로서의영화비평 : 비평가로서의누벨바그 3. 작가정책. 의전제 : 영화, 어떻게쓸것인가 4. 영화적시스램의옹호와영화 작가 의제기 5. 세계의기억으로서의문학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hwp

5.5~ ~ (전야제무료) 5.1~5.2 1~ ~ ~

봄 이야기 Conte d'printemps 촬영 뤽 빠쥬 음악 베토벤, 슈만 주연 안느 떼이세드르, 위귀에 뀌에스떼, 플로랑스 다렐 90년, 컬러, 1시간 52분 겨울 이야기 Conte d'hiver 촬영 뤽 빠쥬 음악 세바스띠앙 에름 주연 샤를롯뜨 베리, 프레데릭 반

º»¹®1ºÎ /29š

Register your product and get support at Notebook mouse SPM6910 SPM6910X KO 사용설명서

프랑스의 그룹소송(프랑스식 집단소송) 도입에 관한 최근 동향.hwp

À½¾ÇÁöµµ¼�¥³-14~261S

글청봉3기 PDF용

b. Note déterminante de degré Niveau TOPIK I TOPIK II Degré Note Obtenue Les candidats sont priés d entrer en sal

<BBFDC7C15FB9DFC0BD2E687770>

05-김익진_14-1.hwp

041~084 ¹®È�Çö»óÀбâ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갈망 혹은 경멸, 부 富 나는 갖고 싶지만 남이 갖는다면 배아픈 것. 과정이 어떻든 내 것이 되기만 하면 그만이지만, 남들이 어떻게 얻고 쓰는지에 대해서는 눈에 불을 켜고 보게 되는 것. 바로 우리 시대 사람들이 부를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갈망의 대상이면서도 미움의 표

Ãâ·Â2*257š

2005 학년도수능프랑스어해설 a) 발음및철자 : 3 b) 어휘 : 3 c) 문법 : 5 d) 의사소통기능 : 16 e) 문화 : 3 a) 1 점 : 10 문항 (10 점 ) b) 2 점 : 20 문항 (40 점 ) < 발음및철자 > 1-2 번문항 : 발음문제 ; 자음

untitled

My Passport for Mac User Manual

TOAST vol.20 Jul-Sep 2015 문 화 토 스 트 Magazine of Anyang Foundation for Culture & Arts 08 함께 떠나요! 청동기 탐험대 38 리뷰 뮤지컬 파리넬리 10 김중업박물관 어린이 건축학교 20 INTERVIEW

12 2 ( 23 ) ? 3) 19 19? 19 19? ) 5) 18 6) 18 (Coray )7) ) 3) La Berge p ) Roselyne Rey Anamorphoses d

: < > ( 23) (, ) (,, ) (, ) (,, ),,,,

닭과 독수리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BDC3B8A6C8B0BFEBC7D1BCF6BEF7C7D0BDC0C1F628BFCFBCBA292E687770>

(......).hwp

Report 박태준외3인-콩고.hwp

No 홍기원 ( 서울시립대학교 ) 이민통합정책을위한정부부처 이민통합정책의활용자료로서의통계를생산하는특별기관

brilliant 30 #8: 그룹 텐던스 플루에 - Projects | 현대자동차


r FLEX 문제풀이전략 r 듣기 읽기 1. 문항구성및점수배분 FLEX 듣기 읽기시험은총 140문항으로구성되며, 듣기 50문항, 읽기 90문항으로구분된다. 듣기 읽기시험에서는기초언어능력, 생활언어능력, 원어수학능력, 실무언어능력등네가지영역을평가한다. 기초언어능력은듣기의

합본.hwp

사운드네트워크(주)_소개서 KEYNOTE( )

ITFGc03ÖÁ¾š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2013_US Perch Loft Bed

Ä¡¿ì_44p °¡À» 89È£

¾ç¸é_Ç¥ÁöÇÁ¸°Æ®

2015 경제ㆍ재정수첩

untitled

Leçon 03 On va au restaurant près de la Sorbonn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요일을묻고답하고약속하기위해묻고답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도록 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요일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한다. 2. 약속하기표현을듣고이해한다


6¿ù(577)pdf¿ë

II. 한국영화산업-최종

4. 어휘 - 색깔 A: 안녕하세요. 내가당신을도와드릴까요? B: 저는짧은치마를찾아요. A: 어떤색깔이요? B: 푸른색 / 노란색 / 녹색 / 흰색 1 푸른색 2 노란색 3 둥근, 원, 동그라미 4 녹색 5 흰색정답해설 : 색깔을묻는질문이므로모양을답한 ronde가정답이

★★한23(1005)-한컴바탕(완료).hwp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1_120p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4. 어휘 - 알맞은전치사찾기이크로와상가격으로우리는감기에대비하는약을삽니다. 주당 1유로, 여러분에게별거아니지만우리에게는대단한것입니다. 정답해설 : contre는 <~ 에대항하여, ~ 대비하여 > 라는의미이고 par는분배단위로 par semaine < 주당 > 이라는의미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2

Transcription:

누벨바그 Nouvelle Vague 1. 발생배경 1) 영화제작여건의변화 - 프랑스영화사업보호목적으로시행된쿼터제의병폐로인해정부정책이 1953 년부터 영화제작전투자보조방식으로전환. 2) 새로운비평분위기 - 영화잡지카이에 (Les Cahiers du Cinéma) 의비평가들이영화비평을주도하는분위 기형성. 3) 프랑스영화의전통에서벗어난새로운감독들의등장 - 멜빌, 브레송과같은새로운미학을선보이는감독들이등장했으며, 관객들이이혁신 을기꺼이수용. 4) 시네마테크의영향 - 지적, 문화적욕구를충족함으로서예술적인풍부한상상력과다양한양식을보여주는 젊은감독들이대거등장하게됨. 5) 미국영화의재발견 - 독일점령하에금지되었던미국영화들이프랑스에서상영됨으로서미국영화특유의개성과차이를발견. 오손웰즈, 알프레드히치콕의가치를재발견. B급감독들의작품들에서예술적특질발견. 6) 영화기재의발전 - 1950 년대말부터가벼운카메라, 자연조명에서촬영이가능한필름이개발되어사용 됨. 동시녹음기술이등장. 2. 특징과미학 명 1) 50 년대말부터 60 년대중반까지영화계의혁신을일으킨새로운감독들의등장 - 프랑스언론이새로운영화운동에주목하여 누벨바그 ( 새로운물결 ) 라는이름으로명 2) 다양성과공통점 - 1 -

- 작품들사이에서로공통점이크게드러나지않지만공유되는미학을보여줌. 3) 작가주의 Auteurisme - 프랑수아트뤼포 François Truffaut가주창. 영화의진정한작가는감독이며, 영화는감독의창조적인개성이반영되어야한다고주장. 당시프랑스주류감독들의영화들을시나리오작가들의영화로매도. 르느와르, 브레송, 콕토등을진정한영화작가로칭함. 4) 카메라만년필설 caméra-stylo 알렉상드르아스트뤽 Alexandre Astruc 이주장 - 고정된관념에영상과소리를공급하 는것이아니라영상과소리를통해영화를창조해야함. 5) 이탈리아네오리얼리즘의영향 - 인공적인세트및조명거부, 비직업배우의선호 계. 6) 실존주의철학의영향 - 부조리한상황과상식적이지않은갑작스런사건과죽음. 논리와질서가부재하는세 7) 이야기구조의개방성 - 기승전결이있는고전적내러티브구조파괴. 8) 영화제작방식의혁신 - 즉흥연기선호. 야외촬영의이점활용. 가벼운장비 ( 핸드핼드카메라 ) 사용. 9) 고전적인영화적기법거부 - 점프컷 ( 쇼트컷 ) 사용. 카메라를보고배우가말하는기법. 현란한카메라움직임과자유 로운표현기법시도. 10) 픽션과다큐멘터리의경계허물기 - 영화가가진근본적인모순에대한고찰 3. 대표영화작가 1) 장뤽고다르 Jean-Luc Godard(1930~) ㆍ누벨바그가표명하는실험적시도를가장장구현한영화작가. - 2 -

ㆍ 1950 년대부터 카이에 에서비평가로활동. (1) 연대기별작품세계의특징 ㆍ1959년 < 네멋대로해라 À bout de souffle> 를통해혁신적인촬영방식과연출로영화계에큰반향을일으킴. ㆍ초기에는현대인의권태와소외, 소통불가능성을다룬작품을발표. 중기이후에는정치적영화및현대사회의문제를다룬영화발표. - 60년대중반이후 : 철학적관점을영화에서두드러지게표현. 누벨바그스타일을정치적성향에결합시킨영화발표. 70년대중반이후 : 영상매체전반에대한연구. 80년대이후 : 초기의영화적특징을보여주는영화발표. 영화예술자체에대한의문과고찰을드러내는작품발표. (2) 작품의미학 ㆍ소격효과 - 브레히트의영향. 관객을극에몰입시켜이데올로기를주입시키는극영화방식을비판. 획기적인촬영방식 ( 점프컷. 카메라와배우의전통적인위치파괴. 시퀀스쇼트등 ) 을통해관객의비판적성찰요구ㆍ다큐멘터리와픽션의경계소멸 - 핸드핼드카메라의이용. - 야외촬영. - 인터뷰의삽입. - 현장사운드의이용. - 자연광이용및조명사용의억제. ㆍ정치적영화 - 68 혁명운동의주역과함께 지가베르토프 라는실험적영화그룹을만듦. 영화의정치학을보여줌. 실험적기법을통해혁명적사고를전파. (3) 대표작 1959 : 네멋대로해라 À bout de souffle 1960 : 작은병정 Le Petit Soldat 1961 : 여자는여자다 Une femme est une femme - 3 -

1962 : 비브르사비 Vivre sa vie. Film en douze tableaux 1963 : 사랑과경멸 Le Mépris 1964 : 국외자들 Bande à part 1965 : 알파빌 Alphaville, une étrange aventure de Lemmy Caution 1965 : 미치광이피에로 Pierrot le fou 1966 : 남성여성 Masculin féminin 1966 : 메이드인 USA Made in USA 1966 : 그녀에대해내가아는두세가지일2 ou 3 choses que je sais d'elle 1967 : 중국인여자 La Chinoise 1967 : 주말 Week-end 1968 : 원플러스원 One Plus One (distribué dans une version modifiée par le producteur sous le titre Sympathy for the Devil) 1969 : 동쪽의바람 Vent d est (signé par le Groupe Dziga Vertov) 1972 : 만사형통 Tout va bien (coréalisé avec Jean-Pierre Gorin) 1975 : 넘버투 Numéro deux (coréalisé avec Anne-Marie Miéville) 1979 : 구할수있는자가구하라 Sauve qui peut (la vie) 1982 : Passion 1983 : 이름카르멘 Prénom Carmen 1985 : 마리아께경배를 Je vous salue, Marie 1985 : 탐정 Détective 1987 : 리어왕 King Lear 1988 : 영화의역사 Histoire(s) du cinéma 1990 : 누벨바그 Nouvelle vague 1993 : 애석하도다 Hélas pour moi 1993 : Les enfants jouent à la Russie 1993 : Je vous salue Sarajevo 1995 : JLG/JLG 12월의자서전 JLG/JLG. Autoportrait de décembre 1996 : 포레버모차르트 For Ever Mozart 1998 : 영화의역사 Histoire(s) du cinéma 2001 : 사랑의찬가 Éloge de l'amour 2004 : 우리의음악 Notre musique 2010 : 필름소셜리즘 Film Socialisme 2) 프랑수아트뤼포 (1932-1984) ㆍ작가주의를주장함으로서 누벨바그 의상징적인물이됨. - 4 -

ㆍ 카이에 의대표적평론가이자시나리오작가로영화계에입문. 이후자신이스스로영 화를만들기시작함. (1) 영화세계의특징ㆍ낭만적인사실주의 - 냉담한현실을그대로묘사하면서작가특유의서정성을함께표출. ㆍ다양한형식적시도및창의적인카메라움직임선보임. ㆍ장르의변형과혼합 - 장르가가진한계를파괴이를통해새로운미학선보임. ㆍ자서전적영화 - 영화작업을통해인생에대한성찰을보여줌. ㆍ일상의정치학 - 평범한개인을통해개인이속한사회나집단의특성을표현. ㆍ사랑, 여성에대한섬세하면서도독창적인관점과묘사. ㆍ평론가이자애호가의영화 - 자신의영화를통해거장에대한경의를표현. (2) 대표작 1959 : 4백번의구타 Les Quatre Cents Coups 1960 : 피아니스트를쏴라 Tirez sur le pianiste 1961 : 쥘과짐 Jules et Jim 1964 : 부드러운피부 La Peau douce 1966 : 화씨 451 Fahrenheit 451 1968 : 검은옷을입은신부 La Mariée était en noir 1968 : 도둑맞은키스 Baisers volés 1969 : 야생의아이 L'Enfant sauvage 1971 : 두영국여자와대륙 Les Deux Anglaises et le Continent 1973 : 미국의밤 La Nuit américaine 1975 : 아델 H의이야기 L'Histoire d'adèle H. 1977 : 여자들을사랑했던남자 L'Homme qui aimait les femmes 1978 : 푸른방 La Chambre verte 1980 : 마지막전철 Le Dernier Métro 1981 : 이웃집여인 La Femme d'à côté 1983 : 일요일만세! Vivement dimanche! 3) 클로드샤브롤 Claude Chabrol (1930~2010) 영화평론가로경력시작. 히치콕연구가. < 미남세르주 > 로누벨바그의전형성으로제시. 부르주아계층에대한비판 - 부유하고편안한삶뒤에감춰진위선과폭력성드러냄. - 5 -

범죄영화의외면을빌어인간의욕망, 강박관념을보여줌 - 악이외부가아니라우리의 일부임을객관적인냉정한시점으로보여줌. 1959 : 미남세르주 Le Beau Serge 1959 : 사촌들 Les Cousins 1968 : 암사슴들 Les Biches 1969 : 부정한여인 La Femme infidèle 1970 : 도살자 Le Boucher 1989 : 여자들의일 Une affaire de femmes 1995 : 의식 La Cérémonie 4) 알랭레네 Alain Resnais(1922~2014 ) 영화의미학에대한전위적인탐구가 문학가들과의연계를통해철학적이며실험적인영화들을발표 - 시간, 기억에대한영화적인탐구. 시청각적요소들의독창적이며완벽한활용으로영화의조형적완성추구. 1959 : 히로시마내사랑 Hiroshima mon amour 1961 : 지난해마리앵바드에서 L'Année dernière à Marienbad 1968 : 사랑해, 사랑해. Je t'aime, je t'aime 1980 : 내미국삼촌 Mon oncle d'amérique 1986 : 멜로 Mélo 1993 : 스모킹노스모킹 Smoking / No Smoking 5) 아네스바르다 Agnès Varda(1928~ ) 누벨바그도래이전에이미누벨바그의탄생을예견하는작품 ( 라푸앵트쿠르트 ) 발표. 여성의정체성, 여성의본질에대한탐구를보여줌. 주관적객관주의 - 다큐멘터리양식에기초한양식을통해자유로운상상력의세계를보여줌. 1955 : 라푸앵트쿠르트 La Pointe courte - 6 -

1962 : 5시에서 7시까지의클레오 Cléo de 5 à 7 1965 : 행복 Le Bonheur 1977 : 노래하는여자, 노래하지않는여자 L Une chante, l autre pas 1985 : 방랑자 Sans toit ni loi 1987 : 쿵푸마스터 Kung-fu Master 1991 : 낭트의자코 Jacquot de Nantes 6) 에릭로메르 Eric Rohmer(1920~2010) 영화계입문전문학교수이자비평가로활동. 인간의정서와복잡한정신세계의탐구자. 일상의단면을통해인간의복잡한내면묘사 ( 도덕이야기 contes moraux) 1962-1972 : 도덕이야기 Contes moraux 1976 : O 후작부인 La Marquise d'o... 1981-1987 : 희극과격언들 Comédies et proverbes 1990-1998 : 사계절이야기 Contes des quatre saisons : 2001 : 영국여인과공작 L'Anglaise et le Duc 7) 자크리베트 Jacques Rivette(1928~ 2016) 영화평론가로활동. 영화를통해영화제작에관한탐구표현 - 연극무대 가영화의시공간으로자주등장. 집단창작추구 - 감독이영화의전과정을통제하는작가주의에반대. 1966 : 수녀 la Religieuse 1968 : 미친사랑 L'Amour fou 1974 : 셀린느쥘리배타러가다 Céline et Julie vont en bateau 1988 : 4인조 La Bande des quatre 1991 : 누드모델 La Belle Noiseuse 1994 : 잔다르크 Jeanne la Pucelle 2001 : 알게될거야 Va savoir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