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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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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1

2

Translated by Maria Rinchen, revised 2011. 3

བས འ ས མས བ ད སངས ས ཆ ས དང ཚ གས མཆ ག མས ལ ང བ བར བདག ན བས མཆ ས བདག ག ས ན ས གས བ ས པའ ཚ གས མས ས འ ལ ཕན ར སངས ས བ པར ཤ ག 삼귀의 ( 三歸依 ) 와발심 불법승삼보님께보리를얻을때까지귀의합니다. 제가법을듣는공덕으로중생들을위해깨달음을성취하게하소서. (3 번 ) 1

བཅ མ ན འདས མ ཤ ས རབ ཕ ར ལ ན པའ ང པ གས ས 지혜반야바라밀의핵심. 성스러운삼보께절하옵니다. 한때이와같이내가들었다. 그때박가범께서는깊고밝은이라는삼매에들어 계셨다. 또한그때보리 ( 菩提 ) 를향하는큰마음을갖추신관자재보살께서는 반야바라밀의깊은행을관찰하시고, 오온 ( 五蘊 ) 조차도자성이없음을명확히보셨다. 곧이어부처님의위신력으로장로사리불은보리를향한큰마음을갖추신관자재보살께 이렇게여쭈었다. " 어떤선남자와선여자가반야바라밀의깊은행을닦길원할때 어떻게배워야합니까?" 이렇게여쭈었을때보리를향하는큰마음을갖추신 관자재보살께서는장로사리불에게이렇게말했다. " 사리자여! 어떤선남자, 선여인이 반야바라밀의깊은행을닦기를원할때, 그는이렇게명확히알아야한다. 오온조차도 자성이공 ( 空 ) 함을철저하게알아야한다. 색 ( 色 ) 은공이고, 공성은색이다. 색이외 공성이다르게있지않으며, 공성이외색도다르게있지않다. 이와같이수 ( 受 ), 상 ( 想 ), 행 ( 行 ), 식 ( 識 ) 모두공이다. 사리자여, 그러므로모든법은오직공이다. 정의가없다. 생겨남이없고, 소멸함도없다. 더러움도없고, 여읨도없다. 줄어듦도없고, 늘어남도 없다. 사리자여! 이와같이공함에색 ( 色 ) 이없고수 ( 受 ) 가없으며, 상 ( 想 ) 이없고, 행 ( 行 ) 이없으며, 식 ( 識 ) 이없는것이다. 눈이없고, 귀가없고, 코가없고, 혀가없고, 몸이없고, 의식이없다. 형상이없고. 소리가없고, 냄새가없고, 맛이없고, 촉감이없고, 2

의식의대상이없는것이다. 안계안界부터식계식界까지없고, 의식의계界까지도없다. 무지 ( 無知 ) 없고, 무지의소멸이없는데서부터늙음과죽음없고, 늙음과죽음의 소멸까지도없다. 이와같이고 ( 苦 ), 집 ( 集 ), 멸 ( 滅 ), 도 ( 道 ) 가없다. 지혜가없고, 얻음이 없고, 얻지못함이없다. 사리자여, 이렇게보살들은얻음이없기때문에반야바라밀에 의지하고머물러, 마음에장애가없고, 두려움이없는것이다. 전도됨에서완전히벗어나 구경열반에든다. 삼세의모든부처님또한이반야바라밀에의지하여위없는 원만구족하신깨달음을얻으셨다. 그러므로반야바라밀의만뜨라, 큰밝음의만뜨라, 위없는만뜨라, 동등하지않은것과동등한만뜨라, 일체의고통을완전히멸하는 만뜨라를거짓없음으로진실로알아야한다. 그러한즉반야바라밀의진언은이와같다. त यथ गत गत प रगत प रस गत ब ध व ह ཏ ཨ ག ཏ ག ཏ ར ག ཏ ར ས ག ཏ བ དྷ 떼야타가떼가떼빠라가떼빠라쌍가떼보디히솧하 사리자여, 보리를향하는큰마음갖춘보살은이와같이깊은반야바라밀을배워야한다. 그때박가범께서밝고깊은삼매에서나와보리를향하는큰마음갖춘관자재보살에게 선재다. ( 좋다 ) 라고칭찬하시고말하셨다. " 선재선재라선남자여! 그래그와같다선남자여! 그래그와같다. 네가말한바와같이 깊은반야바라밀을닦아야한다. 일체의여래들역시뒤따라기뻐하신다." 3

박가범께서이렇게설하실때장로사리불과보리를향한큰마음을갖춘관자재보살 마하살, 일체세간의천신, 사람, 아수라, 건달바등이크게기뻐하며박가범의말씀에 완전히칭찬하였다., 4

ལ ས ལག ལ ན ས བ ན མ གས ས 깨달음을향한이의 37 수행법 보호주이신관세음보살께귀의합니다. 비록제법의오고감이없음을보시지만오직중생을이롭게하려하시는최상의스승과보호주이신관세음보살께몸과말과마음으로항상공경히귀의하나이다. 모든복덕과행복의근원이신부처님들바른법을수행하는데서탄생하시고도또한그행할바를바르게아는것에의지하오니이제제가보살의수행에대해설하겠나이다. 1 얻기어려운유가구족 ( 有暇具足 ) 의큰배를얻을때자신과타인을윤회의바다에서건지기위해밤낮으로항상산란함이없이듣고사유하고명상함 ( 聞思修 ) 이보살의수행이라네. 5

2 친척들을향한집착 ( 貪愛 ) 은물처럼일렁이고적을향한분노 ( 嗔 ) 는불처럼타오르니취할것과버려야할것을잊게하는무명의고향을버리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3 나쁜경계를멀리하면마음의장애 ( 煩惱 ) 는점점줄어들고산란함이없으면선업은절로늘어나고마음을맑힘으로써법에대한확신이일어나니적정처 ( 寂靜處 ) 에의지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4 오랫동안함께한친구와도헤어져야하고애써모은재물도끝내남겨두어야하며몸이라는숙소를의식이라는손님이버리고가나니이번생을버리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5 어떤이와함께하면오히려삼독 ( 貪瞋痴 ) 이늘어나고듣고사유하고명상 ( 聞思修 ) 하는행이허물어지며아울러자비심마저사라지게하는이러한벗을여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6

6 어떤이에의지하면허물이점점줄어들고달이차오르듯덕성은늘어나니이러한훌륭한선지식을자신의몸보다더소중히여기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7 자신역시윤회의감옥에매어있는세속의신 ( 神 ) 들이과연누구를보호할수있으랴. 그러므로귀의하면헛됨이없는삼보에귀의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8 견디기힘든악도 ( 惡趣 ) 의고통들은모두자신이지은악업의결과라고세존께서말씀하셨나니그러므로목숨을버려야하더라도결코악업을짓지않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9 삼계 ( 三界 ) 의행복은풀잎끝의이슬같이한순간사라지는것이니결코변하지않는해탈의경지를절실하게구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7

10 시작이없는때부터우리에게자애로웠던어머니들이고통속에빠지면자신의행복이무슨소용이있으랴. 그러므로무수한유정 ( 有情 ) 을자유롭게하기위해보리심을일으키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1 모든고통은자기만의행복을원하는데서생겨나고원만하신부처님은남을이롭게하려는마음에서나시었네. 그러므로자신의행복을다른이의고통과진정으로바꾸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2 설령어떤이가엄청난탐욕에이끌려나의재물을모두빼앗거나혹은다른이로하여금빼앗게하여도오히려나의몸과재물, 삼세의선근공덕마저그에게회향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3 자신에게티끌만큼의잘못이없음에도불구하고 만약어떤이가자신의머리를벤다하여도 자비의힘으로도리어그의허물을 자신이대신받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8

14 비록어떤이들이나를비방하는말을삼천세계에두루퍼뜨릴지라도자애로운마음으로그의덕성을찬탄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5 많은이들이모인가운데서어떤이가나의은밀한잘못을들추어내고욕할지라도도리어그를선지식인스승으로생각하여공경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6 자식처럼사랑하며돌보아온사람이나를원수처럼여기더라도중병에걸린자식을대하는어머니처럼더욱큰자애를베푸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7 자신과비슷하거나부족한사람이아만 ( 我慢 ) 으로인하여자신을멸시하려하여도스승과같이공경하여자신의정수리에모시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9

18 비록생활이빈곤하고, 항상다른사람들의멸시를받으며혹독한질병과악마에휩싸이더라도모든중생의악업과고통을자신이받아들이며결코좌절하지않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9 명성으로알려지고사람들의존경을받으며다문천왕 ( 多聞天王 ) 과같은재부 ( 財富 ) 를얻을지라도세속의복덕과부는허망한것임을보아자만하지않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20 자신안에분노의적을다스리지못한다면외부의적은물리쳤어도다시늘어나네. 그러므로사랑과자비라는군대의힘으로자신의마음을다스리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21 감각적인즐거움은소금물과같아서아무리많이누리더라도갈망은더늘어만가나니탐착을일으키는모든것들을즉시끊어버리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0

22 모든현현 ( 顯現 ) 하는것은자신의마음이드러난것, 마음그자체는본래희론 ( 戱論 ) 을여윈것이니이를바르게알아주체 ( 主體 ) 와객체 ( 客體 ) 의현상들마음에드러내지않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23 마음에드는아름다운대상을만날때여름날의무지개처럼아름답게보일지라도진실로존재하는것이아님을보고집착을끊어버리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24 모든고통은마치꿈속에서자식이죽는것과같이착란 ( 錯亂 ) 을진실로취해서지쳐가네그러므로부적합한조건에부딪칠때그것을착란으로보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25 깨달음을원하므로자신의몸까지도기꺼이보시해야한다면하물며그외적인사물들은말해무엇하리오. 그러므로보답이나좋은과보마저도바라지않고아낌없이보시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1

26 계행이없으면자신의이익조차도이루지못하는데다른이를이롭게하려는것은우스운일이네그러므로세속적인즐거움을열망하지않고계율을잘호지 ( 護持 ) 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27 선한업을쌓으려는보살에게모든해침은오히려고귀한보물과같나니그러므로모든이에게분노나악의를품지않고인욕을닦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28 오직자신의이익만을구하는성문과연각조차도머리에난불을끄는것처럼정진하나니일체중생을위하여공덕의근원인정진에힘쓰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29 깊은삼매 ( 止 ) 를지닌관 ( 觀 ) 으로써일체모든번뇌를끊을수있음을알아사무색정 ( 四無色定 ) 마저도초월한선정을닦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2

30 지혜가없으면다섯바라밀로완전한깨달음을이룰수없기에방편을갖추고서삼륜 ( 주체, 행, 객체 ) 의무분별한지혜를닦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31 자신의잘못을자신이관찰하지않으면수행자의모습으로불법이아닌것을행할수있나니그러므로항상자신의잘못을명확히알아차려서끊어없애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32 번뇌에찬마음으로인해다른보살의허물을말한다면도리어자신의공덕만미약해질뿐이니그러므로대승수행자에대해결코허물을말하지않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33 이익과명예를탐하는것은서로다투게하며법을듣고사유하고명상하는수행 ( 聞思修 ) 을기울게하나니친구와보시자그리고집에대한집착을끊어버리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3

34 거칠고나쁜말은다른이의마음을분노케하고보살의행실을기울게하나니그러므로다른이의마음에유쾌하지않은거친말을하지않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35 번뇌에익숙해지면대치법 ( 해독제 ) 으로는극복하기어려우니정념 ( 正念 ) 과정지 ( 正止 ) 라는대치의칼로서집착등번뇌가일어나는즉시잘라버리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36 한마디로말하면, 어디서무엇을하든지자신의마음이어떤상태인지항상정념 ( 正念 ) 과정지 ( 正止 ) 로살피며이타행을닦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37 이러한정진으로성취한공덕들가없는모든중생의고통을없애기위해삼륜 ( 三輪 ; 주체, 행, 객체 ) 의청정한지혜로서보리도에회향하는것이보살의수행이라네. 14

현교와밀교의경전에서설한의미를참된성현들의말씀에따라보살이행한서른일곱가지의보살도를배우고자하는이들을위해엮었나이다. 저는지혜가얕고배움이적으므로지자 ( 智者 ) 들을기쁘게할문장이아닐지모르나경전과성현들의가르침에의지한것이므로이보살의수행법에잘못된것은없으리다. 그러나더없이광활한보살의수행법은저처럼우둔한지혜로는헤아리기어려우니도리에어긋나거나모순되는등의모든과실은모든성현들께서너그러이인내해주시길청하나이다. 이로써생긴모든공덕으로속제와진제의보리심으로써, 모든중생들이윤회와열반의이변 ( 二邊 ), 그어디에도머물지않는보호주이신관세음보살님처럼되게하소서.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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