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게임 음악산업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독일의게임, 음악산업에대한이해를돕고자작성됨 작성순서 1. 독일게임산업동향ㅇ분류및통계ㅇ분야별동향 콘솔 / 모바일 / 온라인게임ㅇ주요정책이슈ㅇ주요기업및성공사례 2. 독일음악산업동향ㅇ분류및통계ㅇ분야별동향 음반 / 디지털음원 / 공연음악ㅇ주요정책이슈ㅇ주요기업및성공사례 참고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ies Initiative(2014), "Monitoring of Selected Economic Key Data on the Culture and Creative Industries 2013 의주요내용요약
1. 독일게임산업동향 분류및통계 ㅇ분류 - 문화 창조산업이니셔티브에따르면독일의게임산업은 소프트웨어및게임산 업 으로소프트웨어와함께분류됨 - 독일의소프트웨어및게임산업은소프트웨어 -제품개발과판매에관한분야컴퓨터게임, 비디오게임, 온라인게임, 웹게임, 모바일게임이이에속함. 오늘날이러한게임을다양한형태의미디어플랫폼에서즐기수있기때문에기술적플랫폼에대한주목은현저히줄어들고있는반면온라인게임과웹게임시장의변화를통한디지털배급경로의중요성은더욱증대되고있음. - 독일의게임시장은글로벌리서치기관 PWC 의시장규모집계방식에따라다음과 같은분야로나누어짐 : 게임광고, 콘솔게임, 온라인게임, PC 게임, 모바일게임 ㅇ통계 - 독일의게임시장은 2013년전년대비 3.3% 성장한 $2.6m로집계됨. PC의패키지게임시장이두자릿수하락세를보인것외에는대부분고른성장률을보였는데, 이는디지털형태의배포가패키지형태를빠르게대체하고있기때문. 모바일네트워크의확대보급으로인한폭발적인성장세를기반으로독일의게임시장은지속적인성장률을기록할것으로전망됨 - 콘솔게임시장은 2009 년 60.7% 의점유율을보였으나 2013 년에는 51.7% 로감소함 - 2013 년기준, 33,613 개기업이소프트웨어및게임산업에활동하고있으며, 모든 자영업자와한계종사자이외에사회보험가입의무근로자를포함해 321,270 명이 소프트웨어및게임산업에종사하고있음 - 2013 년기준소프트웨어및게임산업은 31.5b 의총매출을기록했으며 2012 년기 준소프트웨어및게임산업총매출의 9.7% 인 2.9b 이수출을통해달성됨 - 2 -
분야별동향 - 콘솔 / 모바일 / 온라인게임 ㅇ콘솔게임 - 독일의콘솔게임시장은 2013년말 Sony 플레이스테이션 4(PlayStation 4) 출시및 < 파이널판타지 15(Final Fantasy 15)> 발매의영향으로독일게임시장내점유율상승이기대됨 ㅇ모바일게임 - 모바일게임은스마트폰과태블릿의성능향상으로높은수준의게임을경험할수있게되면서계속해서시장점유율이높아질전망. 다운로드형태의게임뿐만아니라무선통신과연동한온라인게임의형태로발전중이며, 기존의시간때우기용게임에서벗어나생활의일부가되고있음 ㅇ온라인게임 - 독일의온라인게임시장은지속적으로확대되고있는데이는인터넷통신망의확대보급과밀접한관계를보임. 접속환경이개선되고지연속도가짧게감소하면서기존 PC게임중다수가온라인게임으로변환되었고, 그에따라유저들도온라인게임시장으로유입됨 - 페이스북 (Facebook) 과같은소셜네트워크를통한온라인게임의수요증가와 < 리그오브레전드 (League of Legend)>, < 엠파이어 : 포킹덤 (Empire Four Kingdom)>, < 개척자 (Siedler)> 등인기 MMO 게임들의등장또한독일온라인게임시장규모확대에영향을미침 주요정책이슈 ㅇ아이들을위한네트워크 - 아이들을위한네트워크 는청소년미디어보호를위한정치, 경제, 그리고연구기관의연합단체. 이는 8세에서 12세까지아동의안전한인터넷검색공간을조성하고인터넷공간의정보신뢰성을높이기위해힘쓰고있음. - 연방문화미디어부와연방가족부는인터넷서비스의품질향상을위한프로젝트지원수단을제공하고있으며, 아이들을위한정보, 교육, 엔터테이먼트서비스는국가전지역에제공되며높은안정성을보장함. 서비스제공자는독일이나유럽연합의한국가에본사를두거나주재해야만하며무엇보다도비공개영역의중소형제 - 3 -
공자혹은업체의프로젝트는지원이가능함. (www.ein-netz-fuer-kinder.de) ㅇ협 단체현황 - 독일게임산업협회 (German Games Industry Association): 독일상호엔터테인먼트 (interactive entertainment) 제공자의사업을대표하는협회로 2004년설립됨. 독일시장의경제와사회적상황을개선시키기위해노력해왔으며특별히저작권법과전자상거래그리고소비자, 데이타등을보호하기위해노력해옴 (http://www.game-bundesverband.de/) - 독일상호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무역협회 (The German Trade Association of Inter -active Entertainment Software): 독일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제작자와제공자이익단체로독일컴퓨터비디오게임의 85% 이상을대표하는 21개가넘는회사가회원으로가입함. 2005년설립되었으며베를린을기반으로함 주요기업및성공사례 ㅇ Fox Mobile Distribution GmbH - 2000년 Marc, Oliver, Alexander Samwer 세형제가비지니스그룹 Metro와독일의선도적통신사 debitel 등과제휴해 Jamba 를설립. 2005년, 벨소리 <Crazy Frog> 가전세계판매차트에서 1위에오르면서회사가급성장. 2천여종의다운로드게임및 1천여종의앱서비스를제공, 현재모바일콘텐츠및디지털엔터테인먼트서비스를제공하는선도적기업으로서의지위에오름 - Fox 브랜드게임외, Electronic Arts, Glu Mobile, I-play, Digital Chocolate 등으로부 터콘텐츠를제공받아서비스함. 2007 년인하우스뮤직다운로드포털 Jamba Music 을런칭그리고 Java, Blackberry, Android 플랫폼에서비스 ㅇ Gamig OAG - 2000년설립된온라인게임서비스 / 퍼블리셔로유럽내 3위규모이며, MMO 게임퍼블리셔로서는최상급수준임. PC Client games, browser games 등의서비스와더불어 B2C 플랫폼을개발해사내포트폴리오에있는모든게임의통합적지원결제시스템을제공 - <Fiesta Online>, <Shot Online>, <NeoSteam> 등한국온라인게임을퍼블리싱함. 바 른손게임즈의 MMORPG <Last Chaos> 를유럽시장에성공적으로런칭 - 4 -
ㅇ Intenium GmbH - 2005년설립된온라인게임퍼블리셔및 D2C 플랫폼서비스업체로브라우저게임및클라이언트게임을유통, 판매함. 대표작 <Chichken Attack> 은론칭즉시온라인및리테일스토어에서판매 1위를기록. Gamepoint.de 는 Bingo, Poker, Solitaire, Dominoes, Web-darts 등 10여편의클래식보드, 카드게임제공 - 전세계게임개발자및퍼블리셔와긴밀한관계를유지하며최근연간약 2 백개의 새로운상품을런칭. 러시아의 Kaliningrad 에게임개발스튜디오를보유하고유럽 시장을타깃으로업무협력관계유지 2. 독일음악산업동향 분류및통계 ㅇ분류 - 문화 창조산업이니셔티브에따르면독일의음악산업을다음과같이분류및정의함 : 저작권 과연관된작곡가, 작사가, 프로듀서 / 음악감독에서일반음악가, 음악합주, 단체춤공연에이르기까지음악산업의종류는굉장히다양함. - 뿐만아니라 제작과연출기업 에는음원을저장하는기술매체산업, 음악출판, 콘서트연출자, 극음악제작, 뮤지컬무대, 음악축제와관련된음악전분야거래로분류됨. 그밖에무대기술작업, 악기생산에종사하는 서비스종사자 로그하위분야를나눌수있음 - 한편, 독일의음악산업은글로벌리서치기관 PWC 의시장규모집계방식에따라아 래와같은분야로나누어짐 : 공연음악, 오프라인음반, 디지털음원 ㅇ통계 - 유럽최대의음악시장중하나인독일은 2013 년기준으로 7.4b 기록하며문화 창 조산업전체매출의 4.6% 를차지 - 2013 년기준 13,812 개 ( 이중 19.6% 는자영업자 ) 기업이활동하고있으며, 모든자영업 - 5 -
자와한계종사자이외에사회보험가입의무근로자를포함해 47,495 명이음악산 업에종사하고있음 분야별동향 음반 / 디지털음원 / 공연음악 ㅇ음반시장 - 독일음악시장에서오프라인음반의매출은여전히큰규모를형성하고있지만오 프라인음반의시장규모는계속하락하고있음 - 독일오프라인음반시장의 3분의 2를점유하는 CD의매출과싱글타이틀의판매율은하락하고있으나, LP레코드의매출은증가를보임. LP레코드판매는전년대비 47.2% 증가를보였으며 2.9m의시장을형성함. 비록레코드판의판매가전체시장의 2% 밖에안되는점유율을보였지만음반회사들은수집가들을위해서레코드판의생산을늘리고있음 - 독일베를린의음반산업협회 (BVMI) 에의하면독일인들은다른유럽인들보다 CD 의 구매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2013 년의통계데이터에의하면 CD 구매는전체 음반판매의 2/3 를차지하였고 1.4b 가소비됨 ㅇ디지털음원시장 - 디지털음원시장은 2009년 4.9% 에서 2013년 10.1% 로점유율이증가함. 디지털음원시장에서다운로드형태의싱글타이틀구매와음악관련뮤직비디오의수익이하락한반면모바일벨소리의사용증가와스트리밍서비스이용은크게증가함 - 독일의음악스트리밍서비스시장이큰성장기를맞이하고있음. 스포티파이와냅스터, 심파이아와같은스트리밍서비스의음원수익은 91.2% 증가한 $9.4m이고애플의아이튠스처럼다운로드형태의서비스는 4.8% 증가한 $209m의수익을기록함. 스트리밍서비스시장은작년과비교하여두배이상성장을보임 ㅇ공연음악시장 - 독일음악시장은공연음악이시장을주도하고있음. 2009 년 54.7% 의점유율을보 이던공연음악시장은지속적으로확대되어 2013 년 55.93% 의비중을차지함 - 공연음악분야는독일의음악시장에서가장큰부분을차지함. 공연이열리는곳 도다양해쾰른, 프랑크푸르트, 함부르크, 뮌헨등의주요도시에서록콘서트가열 - 6 -
리고있으며, 메이저레코드회사와신생업체들도공연음악을지원하고있음. 정상 급그룹들을유치하기위한비용상승으로인해기업후원이소폭하락하였지만, 공연음악의인기덕분에티켓판매량은증가하는추세 주요정책이슈 ㅇ GEMA 독일음악저작권협회 - 음악창작물과작곡자와제작자의수익을보호하기위한음악저작권협회로 6,800명이상의회원들이등록되어있음. 이들의법적으로이들의저작권을관리함 (https://www.gema.de/en/) ㅇ Initiative Musik ggmbh 음악이니셔티브 - 독일연방정부에서독일음악산업진흥을위해설립한자금지원국 (funding agency). 독일음악위원회 (German Music Council) 과 GVL(the German Collecting Society for Performance Right) 에지원을받으며, GVL, GEMA(the German Music Author s Society) 와 GEMA 재단 (the GEMA Foundation) 에서재정적지원을받음 (http://initiative-musik.de/en/3) ㅇ Create Music - 연계, 소통, 베스트팔렌 -리페지역의음악무대정보및지원. 프로젝트 "create music" 은 2013년 2월부터가족아동청소년문화체육부, LWL- 문화재단,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귀터스로 (Gitersloh) 의문화사무국이지원한프로젝트.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음악아카데미의재정적후원아래진행 (www.create-music.info) 주요기업및성공사례 ㅇ ECM - 1969넌프로듀서만프레드아이처 (Manfred Eicher) 에의해뮌헨에설립된이래재즈음악을중심으로 1천장이상의다양한장르의앨범제작. 케이스자렛 (Keith Jarrett), 폴블레이 (Paul Bley), 잔가바렉 (Jan Garbarek), 칙코리아 (Chick Corea), 팻메시니 (Pat Metheny) 등재즈와즉흥음악으로초기명성획득. 디지털비지니스의일환으로, 앨범과싱글트랙을 Amazon, itunes 등에공급중 ㅇ Edel Music: - 1986 년, 현 CEO 이자최대주주인 Michael Haentjes 에의해영화음악을취급하는우 - 7 -
편주문회사로설립후독일최대의인디음반사로성장. 1998 년에서 2001 년사이 세계시장으로빠르게비즈니스를확장 - 디지털음원배급을위해아티스트들의음악과뮤직비디오콘텐츠를 itunes, Napster, FNAC, Beatport, Nokia Music Services 등주요음원판매서비스사이트에 제공. 모바일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도활발하게활동함 ㅇ디지털음악플랫폼 - 유럽의 3대메이저시장인독일의음악시장은영국에버금갈정도로많은업체들이진출해치열하게경쟁하고있음. 아마존 (Amazon), 아이튠즈 (itunes), 유튜브 (YouTube), 스포티파이 (Spotify) 등과같은다수의글로벌기업들이시장에진출해있는상황에서, 붐캣 (BoomKat), 디제이샵 (Djshop.de), 오투뮤직 (O2 Music), Elixic.de. Clipfish.de, MakeMusice.Tv 등상당수의로컬음악서비스업체들이경쟁하고있음 [ 그림 1] 독일디지털음악플랫폼 (2014)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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