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8 Communication Theory 대인커뮤니케이션 <1> 인지와관계발전이론 속성이론 / 상호작용관점 / 사회침투이론 / 실존이론 김口 ᅵ 성 / 미디어연구가지금까지 7회에걸쳐커뮤니케이션이론중에서메스커뮤니케이션과집단 / 조직커뮤니케이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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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8 Communication Theory 대인커뮤니케이션 <1> 인지와관계발전이론 속성이론 / 상호작용관점 / 사회침투이론 / 실존이론 김口 ᅵ 성 / 미디어연구가지금까지 7회에걸쳐커뮤니케이션이론중에서메스커뮤니케이션과집단 / 조직커뮤니케이션이론에대해살펴보았다. 그것이거시적또는중시적커뮤니케이션이론이었다면이번호부터는미시적커뮤니케이션이론에해당하는대인커뮤니케이션의가장중요한요인인메시지이론을소개함으로써이탐구시리즈를마감할예정이다. 전부 6회에걸쳐다루게될이들이론의내용은다음과같다. 1. 대인커뮤니케이션의인지와관계발전이론하이더의속성이론 / 와츠라위크의상호작용관점 / 알트만과테일러의사회침투이론 / 칼로저스의실존이론 2. 대인커뮤니케이션의영향에관한이론셰리프의사회판단이론 / 페스팅거의인지부조화이론 / 페티와카시오포의정교화가능성모델 3. 개인커뮤니케이션의자아개념과동기이론미드의상징적상호작용이론 / 길리간의성차 이이론 / 슈츠의 FIRᄋ이론 / 매슬로의욕구단계이론 4. 개인커뮤니케이션의사고이론그린의행위집합이론 / 델리아의구성주의 5. 메시지이론一언어메시지와비언어메시지새논과위버의정보이론 / 오스굿의의미중계이론 / 피어스와크로넨의합동경영이론 / 코르지비스키의일반의미론 / 홀의공간이론 6. 커뮤니케이션이론연재를마치며대인커뮤니케이션 (interpersonal communication) 은일반적으로두사람또는그이상의개인들사이에서일어나는대면적상호작용을말한다. 면대면 (face to face) 의사소통이라고부를수있는대인커뮤니케이션은모든커뮤니케이션의기본을이루며인간생활에서가장중요한측면이기도하다. 대인커뮤니케이션연구에서는주로상대방을어떻게인식하는가하는인지 (perception) 의문제와다른사람에게어떤영향을미칠것인가에대한영향력문제, 그리고둘사이의관계가어떻게발전해나가고있는가를규명하는관계발전의문제들이주류를이뤄왔다. 여기서는대인간인지와관계발전의이론들을살펴보기로한다. 62

우리는항상겉모습으로사람을판단하지 말아야한다고말한다. 그런데속성이론의 대부인하이더의이론은이러한사회윤리나격언과는상반된입장을취하고있다. 그는사람들이행동으로부터성격을파악하려는성향이있다고주장한다. 1 대인간인지우리가사물이나상황을보고판단할때무엇에근거를두는가? 예를들면야구심판의경우스트라이크와볼을판정하는기준은무엇인가? 물론이론적으로는공이스트라이크존안에들어왔느냐아니냐에따라구분하면되지만심판도인간인이상그것을정확하게판정하기어려울때가있어때로는판정시비가일어나기도한다. 공이던져진상태는한가지이지만그것을다르게판단하는이유는무엇일까? 사람들은사실을사실그대로보는것인가? 아니면심판이보고외치는것이곧사실인가? 그것도아니면스트라이크라고말하기전까지는아무것도아닌것인가? 인지이론가들은대개두번째입장을취하면서그같은현상에대해내리는일반적인설명은사람들이다음과같은공통적인인지적편견을갖고있다는것이다. 첫째, 우리는다른사람들이우리를좋아한다고생각하는경향이있다. 즉어떤일에대한사람들의반응이자기와똑같을것이라고생각한다는것이다 둘째, 우리는우리가보고싶어하는것을보려는경향이있다. 모두자기에게유리한편에서보려는경향이있다. 셋째, 첫인상은바꾸기가어렵다. 연구자들은이러한편견을 첫째의규칙 (law of primacy) 이라고부른다. 이는우리가나중에보는것도이첫인상에맞추기때문이다. 대개나중의인상은첫번째이미지와매우비슷하게된다. 현대의인지이론가들은야구심판이무엇이라고판단하기전까지는던져진공이아무런의미가없다는입장을선택한다. 현실은저기있는어떤것이아 니라여기내마음속에있는것에관한문제이다. 우리는어떤사람이따뜻한사람이라고들었을때그가정직하면서감성적인사람일것이라고도생각하게된다. 한번입력된스테레오타입은새로운자료에더이상반응하지않기때문이다. 그밖에도우리가다른사람에대해쉽게판단을내릴수있는이유가있다. 영국의심령학자랭 (R. D. Laing) 은인간은계속적으로남에대해생각하고다른사람들이그에대해서생각하는것을생각하고또다른사람들이그가다른사람에대해생각한다는것을또생각한다고주장한다. 그는이러한순환을 상호관점의순환,(spiral of reciprocal perspectives) 이라고불렀다. 그리고그는우리가항상잘못추측하고더나아가잘못이해한다고주장한다. 또한사람들은항상다른사람의의도를판단하지않을수없다. 결국인지란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의 5감이상을포함하는것으로서근본적으로인지란해석이나다름없다. 인지이론중에서하이더의속성이론은이를잘설명해주고있다. -------------- 속성이론 --------------- ------ 프리츠하이더------- 우리는항상겉모습으로사람을판단하지말아야한다고말한다. 그런가하면 열길물속은알아도한길사람속은알길이없다 는속담도있다. 그런데심리학자이자속성이론 (attribution theory) 의대부인하이더 (Fritz Heider) 의이론은이러한사회윤리나격언과는상반된입장을취하고있다. 그는사람들이행동은로부터성격을파악하려는성향이있다고주장한다. 속성 (attribution) 이란곧추론의과정이라고말한다. 우리는어떤사람이행동하는것을보고금방단순한지각정보이상의결론을내리게된다. 속성은각자가제한된정보를토대로주리하고종합한관념이며, 그것은마치사물에대한고정관념 (stereotype) 과같다는것이다. 63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8 Communication Theory 사람들이이같은인지적추론을행하는이유는불확실한상황이나사람에대해좀더확실히알고싶어하는욕구때문이다. 또한불확실한미래에대해알고싶은기대때문이기도하다. 예측은곧생존의기술인셈이다. 정확한속성파악은상대방이내게해를끼칠지어떨지알게하는데도움을줄수있기때문이다. 하이더는속성의추론과정을 3단계의과정으로설명한다. 누군가가길거리에침을뱉는것을보았을때사람들은순간적으로머리속에서다음과같은생각들을하게된다는것이다. 그것을보았다. ( 행위의인지 당신이그렇게하려고했다. ( 의도의판단 ) 당신은에티켓없는사람! ( 성질의속성 ) 이같은속성의과정을그림으로나타내보면 그림-1> 과같다. 하이더는의도라는것을 이냐아니냐 의문제로간주하지않았다. 만약누군가가야구공에맞아숨졌다고가정할때살인의도에대한판단은다음 5가지의범주로생각해볼수있다. 이것은일반적으로법령에도반영되고있는형식이다. 1. 관련성 : 살인혐의자가공을던지지도않았으며그는누가살인을했는지도알수없는상황이있다. 혐의자는우연히그시간에현장에가까이있었을뿐인데그런이유만으로살인죄를씌운다는것은불합리하다. 때문에그는무죄이다. 2. 인과성 : 야구경기중타자가타격을하다잘못, 해서배트를놓쳐옆에서있던어떤사람을숨지게했다고하자. 이때타자의손이죽음의궁극적원인인것만은사실이다. 그러나그는누구를해칠만한동기나의도가없었다. 그것은우발적인죽음일뿐이다. 3. 정당화 : 누가아파트에침입해서칼로위협하자이를방어하기위해방망이를휘둘러숨지게했을경우이것은정당방위로서정당한살인일수있다. ' 4. 예측성 : 복잡한공원에서야구놀이를하는것은처음부터위험한놀이인데, 이를알면서도놀이를하다가잘못해서주위에서어린이와놀던어른을 숨지게했을때이는 ' 무모한살인에해당한다. 이때 는행위자가의도가없었더라도법은그무모한행동의결과에대해책임을물을수있다. 5. 의도성 : 사전에명백히예정된살인행위를말 하며, 보통살인이라고하는것이이것이다. 하이더는의도의판단문제는법앞에서의책임을 능가한다고주장한다. 사실여론재판에서나타나는 책임이라고할수있는도덕적비난이그것을잘말 해준다. 우리가다른사람의동기를판단할때는일 종의가치나책임의문제를검토하게된다. 이때어 떤편견이우리의판단을흐리게하기가쉽다. 첫째, 우리는다른사람들의긍정적인결과보다는 부정적결과에대해더책임을묻는경향이있다. 둘째, 우리는못하는것보다는하지않는것에대 해더비난한다. 무능력자보다게으름뱅이가더나 쁘다고생각하는식이다. 셋째, 사람들은손실을막는것보다는형편을개 선하려는것을더비난한다. 예를들면부자가재산 을나누려고하지않는것보다는배고픈거지가빵 을훔치는것을더비난하는식이다. 넷째, 우리는똑같은일이우리에게일어날지도모 른다는두려움이있을때그결과에 4 대해더책임을 묻는다. 다섯째, 사람들은 2 중기준을가지고있다. 잘되 면내탓, 잘못되면남의탓또는조상탓이라는식이 다. 다른사람의잘못에대해서는그사람을비난하 면서자신의잘못은환경탓이나남의탓으로돌리 는경향이있다. 이렇게편견에가득찬우리의모든판단은사람과 환경의통제사이에서어떤결정을필요로한다. 둘 사이의이러한긴장이속성의세번째단계에서중요 한요인으로작용한다. 하이더는속성을 일시적인행동을상대적으로변 하지않는성향으로돌림으로써세상을예측하고통 제하기위한노력 이라고정의했다. 그런데여기서 중요한문제는선택이다. 스탠퍼드대학교의심리학자리보스 (Lee Boss) 는 성향으로판단하는판단의편견을 근본적인속성오 류 라고불렀다. 이는관찰자가상황적인영향을평 64

그림 - 1> 속성의과정 가절하하고행위의성향적인영향을과대평가하는경향을말한다. 선수단의코치는선수의잘못을연습부족으로보고, 부모는어떤일의잘못을자식의부주의탓으로만보려는경향이있다는것이다. 인과적추론은우리가다른사람의행위를볼때마다항상행하는잠재의식적인순간판단이다. 이러한판단은비난적행동뿐만아니라칭찬하는행동에도적용된다. 하이더의이론은대인관계의지도에관한여러가지연구를낳았다. 그중에서도코넬대학교의심리학자뱀 (Daryl Bern) 의연구가흥미롭다. 그는우리가우리자신의행동을관찰하는방법에관심을가졌다. 뱀은우리가자신을파악하는자아인지 (self -perception) 라는성향에대해관심을가졌다. 우리의내면적신호는우리의태도나감정에대한열쇠를제공할지모르지만행동은그직관을확인하거나거부하는엄밀한테스트이다. 그래서우리는우리스스로가행동하는것을주시하고나서의부관찰자가하는것과똑같이우리의내면적성향에대해결론을내리게된다는것이다. 일반적으로태도가먼저있으므로행위가오는. 것으로생각한다. 내가테니스를하는것은내가그것을좋아하기때문이라는식이다. 그러나벰의헌신적인행동주의는내가테니스를하기때 문에그것을 좋아한다는것이다. 다음호에살펴볼인지부조화이론에서도역시행동이태도에앞서는것으로예측하고있지만뱀은자아인지라는토대위에서그것을설명하는점이다르다. 하이더는사람들이어떤일이왜일어나는가를이해하기위해서상식적인수준에서행동의원인을체계적으로평가한다고주장한다. 속성이론은인간의합리성을강조하고, 감정의역할을무시한다. 하이더는그과정을 인과적추론 을행하는것으로설명했다. 그러나사람들이어떤말이나그것이뜻하는상황을떠나전혀별개의관찰자가된다는것이가능한가? 속성과정은 결론으로서의도약 으로표현하는것이더정확할지도모른다. 2 관계발전이론특별히가까운누군가와의관계를생각해보자. 대개가까운관계 (close relationship) 란긍정적인의미로사용된다. 가까운관계는즐거움과믿음, 신의, 65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8 Communication Theory 존경, 서로도움을주며, 로맨스는여기에열정과독점까지도덧붙이게된다. 여기에소개하는 3가지의관계발전이론은모두커뮤니케이션을친밀한관계를발전시키는수단으로보고있다. 캘리포니아의상담센터멤버였던와츠라 ' 위크 (Paul Watzlawick) 의상호작용관점은모든커뮤니케이션에조점을맞주어가족체계를하나로묶는관계규칙을탐구했다. 사람들간의관계를연구하는많은연구자들은관계를이익과손실의개념으로분석한다. 사람들은잠재적으로보상받을만하다고생각되는사람들에게매력을 -끼게된다. 특히처음만남에서는물리적매력이중요하다. 흉척한용모가사람들을불쾌하게만든다면반대로아름다운용모는호감을가져올수있다. 그러나태도와가치의유사성만큼중요한것은없다. 사람들은자기를좋아하는사람을좋아하기마련이다. 매력은특정한어떤사람과밀접한관계를맺고싶도록하는동기를제공하지만원하는것과얻는것은별개의문제이다. 알트만 (Irwin Altman) 과테일러 (Dalmas Taylor) 는사회적침투과정이론에서원망과행위의차이점을구분한다. 그들은전통적인보상-투자틀안에서매력이라는요인을논하고있지만그러면서친밀관계는쌍방이자아노출을통해서약점을보여줄때에만가능할수있다고제안한다. 한편칼로저스 (Carl Rogers) 는관계형성에문제가있는사람들을치료하는데있어서비지시적상담 (nondirective counseling) 이중요하다고말한다. 그는심리치료사가환자의자아노출에보답할때환자의치유가가능하다고믿었다. 알트만과테일러와마찬가지로로저스도상호작용성을. 자아노출의황금률로간주한다. 그런데우정이나사랑을수단으로생각하는사람이있는가하면그것자체를목적으로생각하는사람도있다. 대개남자들이전자에속한다면여자들은후자에속한다고말한다. 그러나관계에대한남녀접근의차이는염색체보다는문화와더관련이있다. 남자들은가깝다는말을경험을공유하고같이 일하며또는성적인관계를가졌을때사용하는경향이있는반면, 여성은믿고같이대화를나누며감정적인지지를받으면가깝다고생각하게된다. 이것은행위와존재의차이라고말할수있다. 최근커뮤니케이션분야에서는가까운관계에대한과학적연구가많은진전을보이고있다. 관계가가깝다는것은 ' 자아노출과프라이버시, 그리고동일성과자율성간의지속적인긴장을낳는매우균형있는행위라는것이일반적인견해이다. ------------ 상호작용관점------------- ------ 폴와츠라위크------- 심리학자폴와츠라위크 (Paul Watzlawick) 는건강한커뮤니케이션이란무엇인지알기위해서가족내의커뮤니케이션을연구했는데, 그중에서도특히가족내의역기능적인커뮤니케이션패턴을관찰함으로써사회적상호작용이론 (social interactional theory) 을완성시켰다. 그는가족중에한사람이문제가있을때그것은그가족구성원이문제가있는것이아니라가족전체가잘못된것이라고주장한다. 와츠라위크의관점에따르면가족은체계 (system) 이다. 그것은천정에매달려있는모빌에비유될수있다. 모빌에달려있는물체들은모빌전체가균형을유지하기위해정확한위치에달려있는든든한실에의해모빌구조의나머지에연결되어있다. 와츠라위크는한가족체계의어느한인물의움직임을이해하기위해서는그가족전체의커뮤니케이션패턴을이해해야만한다고주장한다. 그는가족구성원들의독특한커뮤니케이션을특히중요한것으로간주한다. 가족관계에대한체계접근방법은사람들이왜그런행동을하는가에대한단순한설명을거부한다. 관계란단순하지도않고 우리는좋은관계를가지고있다. 라는말로제시할수있는성질의것도아니다. 관계란여러가지변인으로구성된수학의 2차방정식과같이복잡한함수이다. 66

심리학자폴와츠라위크는건강한커뮤니케이션이란무엇인가알기위해서가족내의커뮤니케이션을연구했는데, 그중에서도특히가족내의역기능적인커뮤니케이션패턴을관찰함으로써사회적상호작용이론을완성시켰다. 와츠라위크는 인간커뮤니케이션의실용학 이라는책에서이수학적은유를사용하고있다. 실용학 (pragmatics) 이라는말은말의실용성에대한것이아니라신호와행동간의관계를일컫는말이다. 공저자인비빈 (Janet Beavin) 과잭슨 (Don Jackson) 과함께와츠라위크는인간커뮤니케이션의잠정적인함수관계를나타내는 5가지핵심요소들을보여주고있다. 이는 대화의문법 이자 게임의규칙 을구성하는것이다. 와츠라위크는게임을 규칙에의해지배되는행동의연속 이라고정의한다. 따라서가족구성원들은저마다의위치와커뮤니케이션양태들에의해평형을유지하면서게임을하고있는것이다. 와츠라위크와비빈, 잭슨은가족의평형상태유지란곧가족성원들의말없는공모라고설명하면서이를가족동질성 (family homeostasis) 이라는개념으로표현한다. 곧가족이란문제가있는가족이든그렇지않은가족이든모두그가족성원전체의보이지않는동질성에의해유지된다는것이다. 따라서상호작용주의이론가들은커뮤니케이션의 5가지기본요소나규칙을이해하지못한다면가족의변화저항적인커뮤니케이션을인식하는데실패할것이라고말한다. 규칙 I : 사람은커뮤니케이션을하지않을수없다. 이유없이말하고싶지않을때가 ' 있다. 학교에서돌아온아이가커뮤니케이션을피하고싶은생 각에서 오늘하루어땠니? 라고묻는어머니의질문에그저좋았다라고만말하고제방으로들어갔다고하자. 이때말은한마디밖에안했지만커뮤니케이션은충분히이루어졌다고할수있다. 와즈라위크는이것을 징후전략 (symptom strategy) 이라고부른다. 이러한행동은아이가어머니에게말하기싫은것은 아니지만스스로통제할수없는무엇인가가아이를괴롭히고있다는것을나타내는것이다. 그리고그의얼굴표정과침묵의사실만으로그는자신에대해커뮤니케이션하는것이라고설명한다. 규칙 2 : 인간은디지틀과아날로그로커뮤니케이션한다. 디지틀과아날로그를설명하기위해시계를예로들자면전자시계처럼숫자로시간을알려주는것이디지틀시계이고, 바늘이숫자를가리키는것이아날로그시계이다. 커뮤니케이션에서아날로그커뮤니케이션이란비슷한것으로사물을나타내는것이고디지틀커뮤니케이션은이름으로사물을나타내는것이다. 와츠라위크는언어를디지틀커뮤니케이션으로본다. 단어는사실그것이나타내는사물이나생각과는전혀유사성이없다. 반면대부분의비언어커뮤니케이션은아날로그적이다. 음성의톤이나얼굴표정, 접촉등과같은비언어커뮤니케이션은느낌의상태를나타내주기때문이다. 와츠라위크에의하면사람들이내면의상태를아날로그적으로나타내주는비언어적행동을디지틀식으로이름붙일때문제가발생한다는것이다. 그것은언어적채널과비언어적채널사이를정확하게이동시키기가어렵기때문이다. 규칙 3 : 커뮤니케이션 = 내용 + 관계모든커뮤니케이션은내용과관계의측면을가지고있으며, 후자가전자를규정한다. 때문에모든커뮤니케이션은메타커뮤니케이션이다. 와츠라위크는커뮤니케이션의이두가지측면을다시베잇슨 (Gregory Bateson) 이말했던 보도 (report) 와 명령 (command) 이라는개념을선택한다. 보도나내용이 이야기되는것 이라면명령이나관계는그것이어떻게이야기되는가하는것즉 이야기되는방법 이다. 표 -1> 은상호작용모델 에서중요한내용과관계의차이점을나타내주고있다. 내용과관계는컴퓨터에입력된자료와그자료가 67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8 Communication Theory 어떻게처리되는가를알려주는프로그램의차이이다. 서면커뮤니케이션에서는부호하나가그문장을이해하는단서를제공한다. 물음표를느낌표로변화시키게되면문장의의미가달라진다. 그러나구두커뮤니케이션에서는음성의톤이나특정단어의강조, 표정등이그메시지를어떻게해석해야할지나타내주게된다. 와츠라위크는해석의관계적측면을 메타커뮤니케이션 이라고말한다. 그것은커뮤니케이션에관한커뮤니케이션이란뜻이다. 메타커뮤니케이션은이런것이다. 이것야내가나자신을보는방법이고, 이것은내가당신을보는방법이고, 이것은내가당신이나를보고있는것을보는방법이고, 와츠라위크에의하면메타커뮤니케이션은관계가건강할때는별비중이없으나가족안에문제가있을때는메타커뮤니케이션이토론을지배한다. 문제가있는가족관계는가족구성원이서로의커뮤니케이션의패턴에대해이야기할용의가있을때만개선될수있다는것이다. 규칙 4 : 관계의특성은쌍방이커뮤니케이션구두점을어떻게끊느냐에달려있다. 항상싸움을하는부부가있다고하자. 두사람모두행복을원하고있다. 그러나아내는남편때문에불행하다고생각하고남편은아내때문에불행하다고생각하면서서로불만과죄의식을갖고있다. 이를도식화시키면 그림 -2> 와같은모양으로나타낼수있다. 객관적으로보면이러한부부관계는시작과끝이없는죄의식과불만의상호작용패턴이다. 그러나아내 A는 p,r,t 점에서관계를시작함으로써연속성을끊는매듭을만든다. 그래서그녀는남편이이기적이고불행의원인이라고생각한다. 마찬가지로남편 B는 q와 s점을출발점으로삼음으로써자신의죄의식이그녀가행복만을추구하기때문이라고생각한다. 와츠라위크는이러한중단의원칙을개개가족에서국가군에이르기까지확대시킨다. 그는국제관계 표 -1> 커뮤니케이션의두가지측면에대한상호작용관점 내용관계 * 보도 디지틀말되어진것언어채널인지적 컴퓨터자료단어커뮤니케이션 명령아날로그 말되어진방법 비언어적채널정서적컴퓨터프로그램 부호메타커뮤니케이션 의무력경쟁이란각나라가다른. 나라의군사적강 화는전쟁도발행위라고생각하는반면자기나라의 군비증강은자기방어행위라고생각하는데서나타나 는것이라고설명한다. 규칙 5 : 모든커뮤니케이션은대칭적이거나보충 적이다 마지막규칙도계속아날로그커뮤니케이션에초 점을맞추고있다. 관계의정의는소속애정신용친근감의문제를포 함하고있는반면상호작용관점은특히통제지위 힘의문제에관심을둔다. 와츠라위크에따르면대칭적상호교환은동등한 힘에기초한반면보충적커뮤니케이션은힘의차이 에기초한다. 건강한관계란두가지종류의커뮤니 케이션을모두가지고있다. 어떤문제아를어머니가감싸주고과잉보호해준 다고했을때이들모자간의관계는보충적이다. 어 머니는아들을어린아이처럼대함으로써그들의종 속 - 복종관계를유지시키는것이다. 보충적관계가 항상나쁜것은아니지만이아들과나머지식구들 과의관계차이는이가족체계에압력을주게된다. 즉어머니는아들을계속감싸지만다른식구들은그 를비난하기때문에원활한커뮤니케이션이일어날 수없는것이다. 상호작용관점은단순한언어명제에기초해서관 계를규정할수는없다고주장한다. 상호작용이대 칭적인가보충적인가하는판단은적어도두가지의 68

알트만과테일러는사람의성격을 양파에비유해서인간성격을형성하는층은 양파껍질처럼매우다층적으로구성되어있다고 주장한다. 사회적침투도를높이기위한가장 좋은방법은바로내면층에해당하는 자아노출이라는것이이들의주장이다. 그림 - 3> 두사람의관계적커뮤니케이션분석 메시지에대한반응상위하위수평 그림 - 2> 상호작용패턴 상위 시 작 메시지 하위 수평 : 대칭적스 : 보충적 : 일시적 연속적인메시지를요구한다. 한사람으로부터의말 과다른사람으로부터의반응이그것이다. 미시간대 학교의 커뮤니케이션학자로저스밀라 (Edna Rogers-Millar) 와패러스 (Richard Farace 는관계 를조절하는중요한문제에대한부부간의상호작용 을분류하는코딩체계를개발해냈다. 상위커뮤니케이션 ( T) 은상호관계에서지배권을얻으려는움직임이다. 지배의표시는지시나명령, 화제변경의메시지에서나타난다. 하위커뮤니케이 션 ( 4 ) 은반대로지배권을포기하는커뮤니케이션이 다. 양보의표시는다른사람이말한것에동의하는 형태에서가장확실해진다. 로저스와패러스는와츠 라위크가말한대로모든대화가대칭적이거나보충 적이라는주장에동의하면서도수평적커뮤니케이션 (ᅳ) 을따로분류시킨다. 이것은지배나통제를중 립화하려는움직임이라고정의할수있다. 그림 -3> 은이러한관계의교차표를나타내고있 다. 원으로된유형은대칭적상호작용을보여주고, 세모안의것은보충적관계이며, 사각형안의커뮤 니케이션쌍은일시적인커뮤니케이션을나타낸다. 가정은변화에매우저항적이다. 특히어떤편집 증이있는사람의집에서는더하다. 가정에서각구 성원은평형을유지하는역할을갖게된다. 와츠라 위크에따르면문제가있는가족이효과적으로변화 를가져오려면가족구성원들이가족체계에서한발 물러서서자신들이하고있는규칙의자기파괴적인 특성을관찰함으로써가능할수있다고한다. 그는 이같은변화의과정을가리켜구두점을 재구성 (reframing) 하는것이라고부른다. 재구성한다는것은개념적이거나감정적인환경을 변화시키거나, 그것을더잘맞는다른틀에놓음으 로써전체적인의미를변경시키는것을의미한다. 이 것이바로관계의치유에해당한다. 와츠라위크의상호작용관점은커뮤니케이션학자 들이커뮤니케이션을단순하게원인 - 효과적 ᅵ 차원에 서설명하는한계를극복해주었다고할수있다. 그 러나상호작용이론과같은체계이론들은내용보다 형식에초점을맞추기때문에입증하기가어렵다는 한계가있다. 와츠라위크의규칙도입증할수없다는점에서비판을받고있다. 상호작용관점은또한개념적으로모호성도안고 있다. 와츠라위크의규칙은메타커뮤니케이션을메 시지의비언어적요소인아날로그로규정하고있다. 그러나와츠라위크는불안한가족체계의변화를가 져오는방법에대해논의할때도메타커뮤니케이션 개념을사용했다. 여기서개념의혼란이생기고있 다. 그러나와츠라이크가속했던팔로알토그룹은메 시지의내용과관계의구분에초점을맞춤으로써커 뮤니케이션영역에계속적인영향을미쳤다. 인간 커뮤니케이션의실용학 은커뮤니케이션이관계의 발전을반영하고형성하는방법에대해광범위한연 구를하는시발점이되었다고할수있다. 69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8 Communication Theory 둘째, 자아노출은쌍방적이며특히관계발전의초 I------------ 사회침투이론 ------------- 1 L 어윈알트만 댈라스테일러 알트만 (Irwin Altman) 과 테일러 (Dalmas Taylor) 는관계의밀착이어떻게이루어지는가를설 명하는 사희적침투과정 (social penetration) 이라 는이론을만들어냈다. 알트만과테일러는이이론 을설명하기에앞서성격구조의복잡성에대해언급 한다. 사람의성격을앙파에비유해서인간성격을 형성하는층은양파껍질처럼매우다층적으로구성 되어있다고주장한다. 성격의제일바깥층은다른 사람이접근할수있는공적인자아층인반면, 내면 층은가치자아개념 갈등 깊은감정등으로구성 된다. 내면층은외부에게보여지지않지만그의생 활영역에중요한영향을미치는독특한사적인영 역이다. 그런데사회적침투도를높이기위한가장좋은방 법은바로내면층에해당하는자아노출이라는것이 이들의주장이다. 그림 -4> 는양파모습을한성격 구조에서어떻게침투현상이일어나는가를보여주고 있다. 여기서화살표는침투의깊이로서대인간노 출의정도를나타낸다. 중심에이르기위해서이화 살표쐐기는먼저외피층을통과해야만한다. 아마 사람들의첫만남에서는외피층에서의생물학적정 보교환이쉽게일어난다고주장한다. 사회적침투의깊이는친밀감의정도를나타낸다. 알트만과테일러는두사람이만나좋은친구가되면 서친밀하게되는과정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첫째, 주변적주제는개별적인정보보다더자주 빨리교환된다. 위스컨신대학교의커뮤니케이션학 교수반리어 (Arthur Van Lear) 는일상적인대화 내용을관계발전의측면에서분석했다. 그에의하 면대화의 14 퍼센트는화자에대해아무것도나타 내주지않았으며,65 퍼센트는공적인주제에대해, 19 퍼세트는약간사적인내용에대해이야기했고, 2 퍼센트만이친근한비밀이야기를나누었다고한다. 기단계에서그러하다. 사회적침투이론은학교에입학한신입생들이처음만나면대개비슷한정도의자기노출을하게된다고설명한다. 그러나이이론은자아노출이왜사람을믿게만들며, 처음에자기를털어놓는것이왜관계형성에도움을주는지그이유를설명해주지는못한다. 다만한사람이자기비밀을털어놓게되면상대방도그에준하는비밀을털어놓지않을수없게된다고말한다. 각자가서로내면의깊은감정을주고받는관계가되어야편안하기때문이다. 즉사회적침투이론은상호성의규칙을강조한다. 셋째, 침투는처음에는빠르지만두껍게쌓여있는내면의층에도달함에따라점점느려진다. 대개대인관계에서의사회적규범은너무빨리너무많은것을털어놓는것을허용하지않기때문이다. 따라서대부분의관계는안정적인긴밀한관계에도달하기전에끝나버린다. 긍정적이고부정적인반응을모두자연스럽게공유하면서친한관계를유지하는일은혼하지않다. 그것이이루어질때관계는비로소안정되고쌍방에게보다중요하고, 의미있으며, 지속적이게된다. 넷째, 침투중지 (depenetration) 는점차관계를거부하는과정이다. 친구사이의따뜻한관계는만약이미공개한생활의영역을닫기시작한다면나빠질수있다. 관계의후퇴는관계성립에서이미교환된것을들려주는것과같다. 알트만과테일러는이과정을영화필름을거꾸로돌리는것에비유한다. 사회적침투과정에서는깊이도중요하지만님이도똑같이중요하다. 친구에게애인과의관계를솔직하게털어놓는것은가능하지만자기자신이나집안의약점을공개하기는어려운일일것이다. 이렇게되면서로한가지영역에서만가까운관계를유지하게되기때문에넓이는없고깊이만있는관계가된다. 물론넓이는있는데깊이는없는관계도있다. 그저지나가면서 안녕, 잘지내니? 하는인사정도만나누는사이가그런것이다. 진짜친밀한관계란깊이와넓이가있는관계즉모든주제영역에서깊이를유지하는관계라고할수있다. 70

그림 - 4> 사회적침투과정 결론적으로두사람의사회적침투율은투자에대한보상의나머지에달려있다. 각자는과거를생각하고, 미래를예측하며, 점차접근율을조정하게된다는것이다. 보상받는것이투자하는것과비슷하다면관계는유지될것이고보상보다투자가많으면관계는깨질것이다. 관계초기에는신체적외모나비슷한생각, 비슷한배경이이점으로작용함여유유상종의관계가형성된다. 서로생각이다르고생활수준이다르면일단관계형성에부정적인요인으로작용할수있다. 그런데관계가지속됨에따라서로는상대방으로부터어떤보상을구하는국면에들어서게된다. 보상의내용이나정도를정확히평가한다는것은어려운문제이다. 알트만과테일러는보상의측면에서관계의함수관계에관해다음세가지의관찰을시도했다. 첫째, 동일한이익-손실비율을가진두가지의상호작용에서는상호작용의숫자가더많은측이보상에더민감하다. 만약 A가친구와한방을쓰면서 12 번의이익과 3번의불이익을느꼈다면 12 :3 의비율은단순히 4번의이익과 1번의불이익을가져온 4 : 1의관계와비율은같지만보상을구하는감정은더강하다는 ᅵ것이다. 둘째, 보상의양은그것이제공하는만족과같은것이아니다. 대개두사람의관계에서보상의값은과거의경험에서비추어서판단한다. 셋째, 각각의상호작용결과는개인의기억에저장된다. 관계초기에나타나는경험은천체의관계역사에서매우큰비중을차지하기때문에커다란영향을가질수있다 / 열가지중에서한가지즐겁지않은경험은별문제지만, 두가지중에서. 하나는관계를수포로돌아가게만들수있다. 사회적침투는가까운관계가어떻게발전하는가에대한연구이지만그에관한 300 여개의연속적인연구는앞에서말한긴밀한관계의형성이완전히정확한것은아니라는것을보여주고있다. 자아노출의상호성이관계의초기단계에서최고가되리라는처음의예측과는달리반리어는약간사적인부분의침투에서가장빈번한상호공유가일어난다는사실을밝혀냈다. 처음의사회적침투이론은남녀의성차이에대해아무런언급도하지않았지만알트만과테일러의최근연구에서는남자가여자보다덜개방적인것으로나타났다. 알트만과테일러의이론에대한초기진술은관계의붕괴를역침투과정즉쌍방이그들생활의내면층을봉인하고천천히따로도는과정으로묘사했다. ^ 이가설을검증하기위해서일리노이대학교의조셉스토크와시카고대학교의베트시톨스테트는오랜사랑의교제를하던두사람의관계가깨지게되었을때대화를분석했다. 그결과이이론이처음예측했던것과달리관계와해의과정에서는고통과분노의감정이매우강하게일어나서관계를혼란스럽게한다는것을밝혀냈다. 결혼상담자들도밝히고있는것처럼자아노출의깊이는종종악화의마지막단계에서극적으로증가하는것이다. 따라서알트만은자아노출과공개가관계발전의지배적인특성이라는기본가정을재검토하게되었다. 그리고그는인간의사회적관계가개방성이나접촉그리고서로간의폐쇄성과개별성에의해특징지워지는것이라는 변증법적모델 을제시했다. 그는개방성과폐쇄성간의긴장이노출과거절의순환과정을낳게된다고믿었다. 71

커뮤니케이션이론탐구시리즈 8 Communication Theory 계적인것으로통하는문화가치와마찬가지이치이 ---------------- 실존이론---------------- -------- 칼로저스-------- 심리학자칼로저스 (Carl Rogers) 는개인의경험을중시한다. 개인의행동을결정하는것은그의지각과그것에대한해석이라는것이다. 사람은자기의상 ( 象 ) 과일치되게행동하고자기에게위협적인정보는거부하거나왜곡하게된다. 이것을로저스의자기이론이라고도한다. 로저스는인간의가장기본적인충동은자기실현이라고믿는다. 그가논문에제목을붙이는방법도삶의유일한규척으로서개인적인역사에권위를부여하고있다. 이게나다 가르침과배움에대한. 사람의사고 좋은생활에대한치료사의관점 등이그런것이다. 로저스의주요연구는시카고와위스컨신대학교에서강의할때행해진것이지만그는캘리포니아라졸라의인간연구센터설립자이자소장으로더유명하다. 그의강의와저서는그의어린시절과상담훈련, 그리고고객과의대화에대한기술로구성되어있다. 그는자신이부모의엄격한종교적기대에어떻게거역했고친구대신책들에둘러싸여 10대를얼마나외롭게보냈는지에대해설명하고있다. 로저스는이세상에어떤것도자기자신의직접적인경험보다나을수없다고주장한다. 로저스는 저기존재 하는보편적인진리의존재에대해회의하고존재하는모든것에대해알수있다는것에대해서도의심한다. 그는우리가확실하게알수있는유일한현실은우리자신이라고믿었다. 그러나로저스의실존주의 (existentialism) 는랭 (R. D. Laing) 의것보다더회의적이다. 그는경험을위험한전쟁터로보지않고오히려소중하고친근한자원으로보았다. 그는자신의경험이다른사람에게의미가있어야만한다고주장하지는않았다. 로저스저작의주관적인서술은대부분의사회과적적연구와는확실히거리가있다. 그러나그가분명하게주장하는것은 가장개인적인것이가장일반적 이라는믿음이다. 가장한국적인것이가장세 다- 로저스는자기자신이되려고하지않거나자신이진정한체험을인정하지않으려고할때정신질환이생긴다고주장하면서환자중심치료라는독특한심리치료법을개발하기도했다. 로저스는관계가건강하게지속되기위한조건을 3가지로보았다. 일치 (congruence), 무조건적인긍정적관심, 그리고감정이입적인이해가그것이다. 이러한것글은관계치료에서나타난것이긴하지만사업이나가족생활, 교육기타대인관계에서도중요한것이라고로저스는확신했다. 제 I조건 : 일치로저스는일치라는말을개인의내면감정과외부표현간의일치를묘사하는말로사용했다. 일차적인사람은진실되고, 총체적이며, 투명하다. 비일치적인사람은인상적이고어떤역할을하려고하며, 앞장서고, 진실을숨기려고한다. 로저스는느낌과행동간의일치가결코완전할수는없지만그의경험에비추어서그것이다른사람과진실한관계를유지하기위한가장중요한결정이라는점을강조했다. 로저스는한사람의진실성이다른사람의솔직함을자극한다고거듭주장한다. 제2조건 : 무조건적인긍정적관심로저스는무조건적인긍정적관심이저절로쉽게나올수있는것이라고주장하는것은아니다. 의사, 교사, 관리자, 치료사의전문역할은도움을구하는사람으로부터안전한거리를유지함으로써가능할수있다. 그러나그가고객에게따뜻하고신뢰할만한분위기를조성했을때상대방이자신을. 믿고좋아한다는것을알았다.. 로저스는기본적으로인류의선함을믿었기때문에타인에대해무조건적인긍정적관심을가질수있었다. 그는이러한낙관주의가서양의일반적인 문화적확신즉사람은위험하고, 가르침과지도, 그리고통제를받아야만한다는생각에정면대치한다는것을깨달았다. 그는주어진적당한환경에서인 72

로저스는관계형성에문제가있는사람들을 치료하는데있어서비지시적상담이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는심리치료사가환자의자아노출에 보답할때환자의치유가가능하다고믿었다. 로저스도알트만과테일러와마찬가지로상호작용성을자아노출의황금률로간주한다. 간은진실되며, 창의적이고, 건설적이며, 개발되지않은인간의긍정을무한정실현할수있다고믿었다. 제3조건 : 감정이입적인이해감정이입적이해란우리의관점과가치를일시적으로치우고편견없이다른사람의세게로들어가는관심의기술을말한다. 이것은마치현상학에서말하는간주관성 (intersubjectivity) 일수도있다. 나와남이하나가될수있는전제조건인셈이다. 이는다른사람의사고와느낌, 어조, 의미를마치자기것처럼들으려고하는적극적과정이다. 감정이입적청취는무판단적이다. 로저스는판단, 평가등을대인커뮤니케이션의중요한장애요인으로간주했다. 들리는것에대한확인이나불만을나타내려는자연스런경향을피하는것이보통사람이당면하는가장어 려운과제이다. 상담자는여기에덧붙여해석하거나식별하려고하는경향을극복해야만한다. 로저스는 그가진짜의미하는것은무엇인가. 라고의심하고재고하는것은시간낭비라고생각했다. 사람들은그들에게진짜나타나는세계를같이공유한다고생각할때최대의도움을받게되기때문이다. 로저스는환자중심적이라는말과무방향적 (nondirective) 이라는말을상담자가질문하고유도하기보다는고객이스스로앞장서는치료형태를가리키는말로사용했다. 로저스는일치와무조건적인긍정적관심, 감정이입적이해가대인간의관계발전에서필요하고도충분한조건이라고주장했다. 그러나이는필요조건이기는하지만충분조건은아니다. 세요인이모두없으면관계는맺어지지않고, 세요인의모두존재하면긴밀한관계로발전한다. 1970 년대이전무방향적인치료에대한연구는관계향상을위한필요충분요인이라는개념을확신케 해주었다. 그러나이때발표된대부분의연구는인간주의적접근방법을확신하는연구자들에의해서실행되었다. 그들의주관적인절차와편견은많은학자들로하여금그근거의과학적가치를의심하도록만들었다. 따라서지난 20년동안의연구는객관성과결과의신뢰성을보다높이는방법론을사용했다. 그결과로서이상의 3가지치료적특성이관계를돕는데중요한특성이라는것을제시하고있다. 그러나이들요인들은치료초기단계에서최고에이르며, 그것들이상담자-고객간의상호작용의가치를전적으로결정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확실히상담자가일치와무조건적인긍정적관심그리고감정이입적이해를경험한다는것은충분하지않을수있다. 로저스가강조하는 내가확실하게아는모든것은그것이내게일어나고있다는것이다. 라는주장은확실히좋은이론이라고는할수없다. 로저스의혁신적인실존적접근방법은예측과검증을불가능하게하기때문이다. 그러나이러한한계점에도불구하고프로이드이후어떤치료학자도로저스만큼지대한영향을미지못했다. 이것은그의이론이이해하기쉽고적용하기쉽기때문이다. 그의명성은또한인간은근본적으로믿을만하다고생각하는그의인간본성론에서연유하는것인지도모른다. 사람들은대부분자신의나쁜점을지적하기보다는잠재성을확인하는메시지를경청하기마련이다. 로저스를비판하는사람들은또한그의낙관주의가위험하다고말한다. 로저스의이론은해로운결과를낳을지도모르는일을 네마음대로하라. 는식의이기적인행동을허용하고있기때문이다.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