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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LG화학의 분기별 실적 추정 (십억원,%,%p,달러/배럴,원/달러) 213F 214F 1Q13 증감률 1Q 2Q 3Q 4Q 1Q 2Q 3Q 4Q QoQ YoY F 214F 매출액 전체 5,72.6 5, ,21. 6,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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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F736F F D BBEFBFB5C0FCC0DA2028BFC2B6F3C0CE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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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3657) 리니지업데이트효과 11 월에도이어져 게임 Company Update 215.11.2 (Maintain) 매수 목표주가 ( 원,12M) 27, 현재주가 (15/11/19, 원 ) 211,5 상승여력 28% 영업이익 (15F, 십억원 ) 242 Consensus 영업이익 (15F, 십억원 ) 254 EPS 성장률 (15F,%) -15.9 MKT EPS 성장률 (15F,%) 21. P/E(15F,x) 24. MKT P/E(15F,x) 11.3 KOSPI 1,988.91 시가총액 ( 십억원 ) 4,638 발행주식수 ( 백만주 ) 22 유동주식비율 87.8 외국인보유비중 32.9 베타 (12M) 일간수익률.88 52주최저가 ( 원 ) 159,5 52주최고가 ( 원 ) 244, 주가상승률 1 개월 6 개월 12 개월 절대주가 9..5 24. 상대주가 11.3 7.1 22.7 16 14 12 엔씨소프트 KOSPI 8 14.11 15.3 15.7 15.11 리니지 7년만의업데이트, 216년견조한성장예약리니지는 1월 14일에있었던 7년만의업데이트영향으로게임이용자와이용시간이의미있게증가 < 그림 3, 4 참조 > 했다. 게임들의 PC방이용시간을집계해서발표하는게임트릭스에따르면, 리니지업데이트후약 1개월이지난 11월 17일현재 PC방점유율은 4.1% 로업데이트전인 1월 1일 ~14일까지의 PC방점유율 2.7% 의약 2배수준이다. 1월 1일 ~14일간일평균 11.5 만시간으로나타났던 PC방이용시간은 11월 17일현재 18.7 만시간으로 63.2% 늘어나있다. 11월일평균수치가 17.8 만시간인것을감안하면최근의리니지 PC방이용시간이더높다는것을알수있다. 3분기리니지는 44만명의게이머가 5.1만원의 ARPU 를기록하는것으로추정된다. 최근이용자지표상승은동사의안정적인현금흐름이오랜시간지속되는기반이될것이다. 216년모바일확장, 글로벌서비스, 5년만의대작등여러모멘텀확인 216 년초중국에서텐센트를통해 블소모바일 출시를시작으로, 기존 IP( 지적재산권, 블소모바일의경우스토리 / 캐릭터 ) 를사용한모바일게임들을다수출시할계획이다. 현재리니지 IP를사용한모바일게임 2개, 리니지 2 IP를사용한모바일게임 2개 ( 국내개발은넷마블, 중국개발은스네일 ) 가각각개발되고있다. 금번지스타게임쇼를통해동사는슈팅게임 MXM( 마스터엑스마스터 ) 출시계획을구체화시켰다. MXM은 216 년 2월중한국, 일본, 대만에서하나의서버로추가베타테스트를진행할예정이다. 아울러동사는 MXM의모바일버전도개발중이다. 5년만에대작게임도출시된다. 212 년출시된블레이드앤소울이후최초의대작게임리니지이터널이 216 년상반기에대규모베타테스트를시작할예정이다. 게임주, 기대감없을때매수하거나대박확인이후사거나게임주를투자하면서기대작출시가지연되거나, 흥행성적이예상보다부진한경우는수없이많다. 따라서게임주주가등락역시높낮이가크다. 그럼에도불구하고현시점동사에대한매수를추천하는것은 1) 캐쉬카우인리니지가업데이트를통해견조한흥행흐름이이어지고있는만큼, 216 년에도안정적인실적모멘텀이예상되고, 2) 동사주가에는상술한 216 년의여러이벤트들에대한기대감이여전히선반영되지않았다는점이다. 매수 투자의견과목표주가 27만원을유지한다. [ 인터넷 / 게임 / 엔터테인먼트 ] 김창권 2-768-4321 changkwean.kim@dwsec.com 박정엽 2-768-4124 jay.park@dwsec.com 결산기 (12월 ) 12/12 12/13 12/14 12/15F 12/16F 12/17F 매출액 ( 십억원 ) 754 757 839 843 964 1,11 영업이익 ( 십억원 ) 151 25 278 242 314 382 영업이익률 2. 27.1 33.1 28.7 32.6 34.4 순이익 ( 십억원 ) 156 159 23 193 26 325 EPS ( 원 ) 7,12 7,245 1,487 8,824 11,863 14,817 ROE 16.8 14.8 18.4 13.6 16.5 18.1 P/E ( 배 ) 21.1 34.3 17.4 24. 17.8 14.3 P/B ( 배 ) 3. 4.4 2.7 2.9 2.6 2.3 주 : K-IFRS 연결기준, 순이익은지배주주귀속순이익 자료 : 엔씨소프트,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실적전망 표 1. 분기및연간실적추이와전망 ( 십억원, %)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3Q15 4Q15F 213 214 215F 매출액 178 214 212 235 188 218 196 242 757 839 843 리니지 1 41 57 69 97 66 85 78 84 288 263 314 리니지 2 12 14 15 19 11 16 16 15 57 59 58 아이온 22 18 33 21 18 2 17 2 96 94 75 블레이드앤소울 19 19 2 25 27 3 25 24 69 83 15 길드워 2 25 22 2 19 2 22 21 57 123 86 12 와일드스타 28 16 5 3 2 2 2 5 9 로열티 45 38 22 32 26 21 23 24 66 137 94 기타 14 18 18 16 18 2 15 16 58 67 68 매출비중 리니지 1 23. 26.6 32.4 41.1 35.1 39.3 4. 34.7 38. 31.4 37.2 리니지 2 6.5 6.3 7. 8.3 5.9 7.5 8. 6.4 7.6 7.1 6.9 아이온 12.5 8.6 15.6 8.9 9.7 9.2 8.6 8.3 12.7 11.3 8.9 블레이드앤소울 1.8 8.9 9.3 1.5 14.2 13.7 12.7 9.9 9.1 9.9 12.5 길드워 2 14.1 1.4 9.3 8.2 1.6 1.3 1.6 23.4 16.3 1.2 14.2 와일드스타. 13.1 7.6 2.3 1.4 1..9 1.. 5.9 1. 로열티 25. 17.6 1.5 13.8 13.6 9.6 11.7 9.9 8.7 16.3 11.1 기타 8.1 8.4 8.3 6.9 9.5 9.4 7.6 6.4 7.6 8. 8.1 영업비용 134 149 13 148 143 15 145 162 551 561 61 영업이익 45 65 81 87 45 67 51 8 25 278 242 영업이익률 25. 3.4 38.4 37.2 23.9 3.8 25.9 33. 27.1 33.2 28.7 당기순이익 37 53 76 62 36 58 31 67 159 227 191 순이익률 2.5 24.8 35.8 26.5 18.9 26.6 15.7 27.8 21. 27.1 22.7 YoY 증감률 매출액 -3.6 11.4 24.7 12. 5.6 1.7-7.5 2.8.4 1.8.5 리니지 1-37.9-32.9 1. 29.4 61. 5.3 14.2-13.4 4.3-8.6 19.1 리니지 2-18.5-5.1 13.7 25.1-5. 19.9 5.2-2.4-12.2 4.1-1.8 아이온 -21.4-21.1 45.7-3.2-17.8 9.5-49.1-4.6-32.2-1.4-2.5 블레이드앤소울 16.5 35.2-2.7 37.4 39.2 55.6 26.1-2.3 1.8 2.1 27.5 길드워 2-3.9-23.1-19.6-42.6-2.3 1.2 5.1 193.5-25.2-3.6 39.8 와일드스타 - - - - - -92.6-89.3-57.9 - - -82.4 로열티 314.9 188.4 125.9.3-42.5-44.2 3.1-26. 2.9 17.5-31.6 기타 13.1 32.8 2.8 13.4 23.9 13.1-16.1-4.7 13.8 15.9 2.3 영업이익 -19.8 4.3 164.7 54..8 3.3-37.8-8.7 35.7 35.5-12.9 당기순이익 -3.1 54.8 187.9 36.4-2.7 9.5-59.5 7.7 3.2 43.4-15.9 주 : K-IFRS 연결기준 / 자료 : 엔씨소프트,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표 2.. 215~216 년실적예상변경 변경전 215F 216F 변경후 215F 216F 215F ( 십억원, 원, %, %p) 변경률 216F 매출액 854 979 843 964-1.3-1.5 영업이익 252 326 242 314-4. -3.7 세전이익 245 343 236 331-3.7-3.5 순이익 21 27 193 26-4. -3.7 EPS ( 원 ) 9,154 12,292 8,824 11,863-3.6-3.5 영업이익률 29.5 33.3 28.7 32.6 -.8 -.7 순이익률 23.5 27.6 22.9 27. -.6 -.6 주 : K-IFRS 연결기준자료 : 엔씨소프트,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2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리니지매출액및트래픽 그림 1. 리니지연간매출액추이 ( 십억원 ) 42 35 28 리니지매출액은꾸준한증가추세. 1) 잔존유저의 ARPU 상승 2) 이벤트효과로휴면유저유입지속 335.3 345.4 21 14 7 98 2 4 6 8 1 12 14 16F 자료 : 엔씨소프트,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2. 리니지동시접속자수와매출액추이 ( 천명 ) ( 십억원 ) 리니지분기매출액 (R) 이용자수는증감을반복 35 리니지일별동접월합계 (L) 매출액은증가세 3 25 2 15 11.1 11.7 12.1 12.7 13.1 13.7 14.1 14.7 15.1 15.7 9 8 7 6 5 4 3 자료 : 엔씨소프트, Gametrics,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3. 리니지콘텐츠업데이트전후 PC 방점유율변화 5 4 3 2 전체 PC 방점유율 (L) 장르내 PC 방점유율 (R) 1 1/14 7년만의대규모업데이트 15.7 15.8 15.9 15.1 15.11 자료 : Gametrics,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2 15 1 5 그림 4. 리니지콘텐츠업데이트전후이용자및이용시간변화 ( 천시간 ) ( 천명 ) 3 25 2 15 총사용시간 (L) 동시접속자수 (R) 1/14 5 7년만의대규모업데이트 15.7 15.8 15.9 15.1 15.11 자료 : Gametrics,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12 1 8 6 4 2 천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3

게임별이용자연령대분포 그림 5. 리니지 (PC, RPG) 그림 6. 리그오브레전드 (PC, Simulation) 그림 7. 스타크래프트 (PC, Simulation) 5 대이상 28% 1 대이하 7% 2 대 6% 4 대 14% 5 대이상 1% 1 대이하 34% 4 대 2% 5 대이상 8% 1 대이하 19% 4 대 3 대 43% 3 대 4% 2 대 38% 3 대 2 대 37% 3 대이상 87% 3 대이상 28% 3 대이상 주 : 이하 3 분기월평균기준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8.. FIFA Online 3(PC, Sports) 그림 9. 디아블로 3(PC, RPG) 그림 1. 애니팡 2(Mobile, Puzzle) 4 대 5 대이상 1% 1 대이하 37% 4 대 7% 5 대이상 1 대이하 17% 5 대이상 37% 1 대이하 2% 2 대 6% 3 대 21% 3 대 9% 2 대 28% 3 대 17% 2 대 43% 4 대 34% 3 대이상 35% 3 대이상 4% 3 대이상 92% 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1.. Clash of Clans(Mobile, RPG) 그림 12. 모두의마블 (Mobile, Puzzle) 그림 13.. FIFA Online 3M(Mobile, Sports) 4 대 2% 5 대이상 4% 1 대이하 26% 3 대 4 대 13% 5 대이상 6% 1 대이하 42% 3 대 11% 4 대 9% 5 대이상 2% 1 대이하 44% 3 대 29% 2 대 21% 2 대 23% 2 대 34% 3 대이상 53% 3 대이상 35% 3 대이상 23% 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4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그림 14. 게임별 2 대이하이용자비중 9 2대이하 75 6 45 3 15 12.5 8.9 주 : 3 분기월평균기준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5. 게임별 3 대이상이용자비중 87.5 3대이상 91.1 8 6 4 2 주 : 3 분기월평균기준자료 : Koreanclick,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5

엔씨소프트 (3657) 예상포괄손익계산서 ( 요약 ) 예상재무상태표 ( 요약 ) ( 십억원 ) 12/14 12/15F 12/16F 12/17F ( 십억원 ) 12/14 12/15F 12/16F 12/17F 매출액 839 843 964 1,11 유동자산 1,2 1,176 1,423 1,731 매출원가 22 219 25 288 현금및현금성자산 23 354 484 649 매출총이익 619 624 714 82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 91 14 12 판매비와관리비 34 382 4 44 재고자산 1 1 1 1 조정영업이익 278 242 314 382 기타유동자산 726 73 834 961 영업이익 278 242 314 382 비유동자산 679 648 629 615 비영업손익 11-6 17 24 관계기업투자등 29 29 34 39 금융손익 17 22 26 31 유형자산 241 215 192 172 관계기업등투자손익 -2-1 -1-1 무형자산 95 89 85 81 세전계속사업손익 289 236 331 46 자산총계 1,699 1,823 2,52 2,346 계속사업법인세비용 61 45 74 85 유동부채 245 247 282 325 계속사업이익 228 191 257 32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5 26 29 34 중단사업이익 단기금융부채 당기순이익 228 191 257 321 기타유동부채 22 221 253 291 지배주주 23 193 26 325 비유동부채 78 78 89 13 비지배주주 -2-2 -3-3 장기금융부채 1 1 1 1 총포괄이익 224 191 257 321 기타비유동부채 77 77 88 12 지배주주 228 195 262 327 부채총계 323 325 371 428 비지배주주 -4-3 -4-5 지배주주지분 1,361 1,486 1,671 1,911 EBITDA 315 274 341 46 자본금 11 11 11 11 FCF 244 224 314 38 자본잉여금 222 222 222 222 EBITDA 마진율 37.5 32.5 35.4 36.6 이익잉여금 1,234 1,359 1,544 1,785 영업이익률 33.1 28.7 32.6 34.4 비지배주주지분 15 13 1 7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27.4 22.9 27. 29.3 자본총계 1,376 1,499 1,681 1,918 예상현금흐름표 ( 요약 ) 예상주당가치및 valuation ( 요약 ) ( 십억원 ) 12/14 12/15F 12/16F 12/17F 12/14 12/15F 12/16F 12/17F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264 224 314 38 P/E (x) 17.4 24. 17.8 14.3 당기순이익 228 191 257 321 P/CF (x) 11.9 19. 14. 11.7 비현금수익비용가감 19 53 73 75 P/B (x) 2.7 2.9 2.6 2.3 유형자산감가상각비 3 26 23 2 EV/EBITDA (x) 9.9 13.1 9.9 7.6 무형자산상각비 6 5 4 4 EPS ( 원 ) 1,487 8,824 11,863 14,817 기타 73 22 46 51 CFPS ( 원 ) 15,336 11,151 15,85 18,73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및부채의변동 -21 1 29 35 BPS ( 원 ) 66,72 72,42 8,836 91,824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감소 ( 증가 ) -11-13 -16 DPS ( 원 ) 3,43 3,43 3,83 4,83 재고자산감소 ( 증가 ) 배당성향 3.1 39.3 32.6 32.9 매입채무및기타채무의증가 ( 감소 ) 1 1 1 배당수익률 1.9 1.6 1.8 2.3 법인세납부 -69-45 -74-85 매출액증가율 1.8.5 14.4 15.1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176-4 -14-126 EBITDA 증가율 3.7-13. 24.5 19.1 유형자산처분 ( 취득 ) -19 조정영업이익증가율 35.6-12.9 29.8 21.7 무형자산감소 ( 증가 ) -2 EPS증가율 44.7-15.9 34.4 24.9 장단기금융자산의감소 ( 증가 ) -146-4 -14-126 매출채권회전율 ( 회 ) 9.8 9.4 1. 1. 기타투자활동 -9 재고자산회전율 ( 회 )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12-68 -75-84 매입채무회전율 ( 회 ) 27.7 26. 27.7 27.8 장단기금융부채의증가 ( 감소 ) -8 ROA 14.3 1.9 13.3 14.6 자본의증가 ( 감소 ) 1 ROE 18.4 13.6 16.5 18.1 배당금의지급 -12-68 -75-84 ROIC 93.7 91.8 139.1 232.3 기타재무활동 7 부채비율 23.5 21.7 22.1 22.3 현금의증가 79 151 13 165 유동비율 415.5 476.6 54.6 532.7 기초현금 123 23 354 484 순차입금 / 자기자본 기말현금 23 354 484 649 조정영업이익 / 금융비용 (x) 자료 : 엔씨소프트,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6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추이 종목명 ( 코드번호 )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엔씨소프트 (3657) 215.5.13 매수 27, 원 215.1.7 매수 24, 원 214.7.16 매수 22, 원 214.5.18 매수 28, 원 213.11.26 매수 31, 원 213.11.18 매수 25, 원 ( 원 ) 엔씨소프트 4, 3, 2,, 13.11 14.11 15.11 투자의견분류및적용기준 기업 산업 매수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2% 이상의초과수익예상 비중확대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높거나상승 Trading Buy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1% 이상의초과수익예상 중립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수준 중립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1~1% 이내의등락이예상 비중축소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낮거나악화 비중축소 : 향후 12개월절대수익률 -1% 이상의주가하락이예상 매수 ( ), Trading Buy( ), 중립 ( ), 비중축소 ( ), 주가 ( ), 목표주가 ( ), Not covered( ) 투자의견비율 매수 ( 매수 ) Trading Buy( 매수 ) 중립 ( 중립 ) 비중축소 ( 매도 ) 72.77% 13.86% 13.37%.% * 215 년 9 월 3 일기준으로최근 1 년간금융투자상품에대하여공표한최근일투자등급의비율 Compliance Notice - 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조사분석대상법인과관련하여특별한이해관계가없음을확인합니다. - 당사는본자료를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는자료작성일현재조사분석대상법인의금융투자상품및권리를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본자료는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애널리스트의의견이정확하게반영되었음을확인합니다.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의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은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조사분석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조사분석자료의지적재산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허락없이무단복제및배포할수없습니다.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