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훨覺構成論에의한都 f 힘훌훌觀의 짧캘釋뭘훨즙倫 다 ] ;ξ 技 法 ** 梁 옳 t 在 * 1. 視知훌과環境認知 n. 視知뿔對훌으로서의都市景觀 目 -b. ; 1Il. 祝훌構成爾과都市景觀의把握 N. 훌 ØIJif 究 I. 視知體파環 t 竟認知 가. 視知覺과 101 미지 形成過程 A~ 최을 - 포함한모든행 l 物윤은서 } 각기感覺의 71 능윤가지고있으며感覺機能에의 존하여生 j 핀쓸영위한다. 늑 <'>1 시 간의강우에는빠쩔, 總覺, rw 覺, 11 않覺, 觸覺의다섯가지 기본적인感覺의기능이있으며이 풍에서도기 - 장우선적이며중요한역할을하는것이바 ~ÍJí 뻐覺의기능이다 (1) 정싱인의정우일상 - 생딴에있어감을자거나의식적 로눈을감갚 때를제외하고는항상무엇인가를보게되며 이때에그들은무엇이어디에있 며무엇을 하고있는치를눈으로느끼게된다. 본다는것은단순한生理作用으 써 網縣이 1 u] 친像이신경세포를자극하여 大腦에연결 펀신경조직을따과우리의 m설ll. 낀난펴고그깃윤우리기- 지각하개 펀다는 단순한과정융 거치지만, 지각된모는깃이우 i'] 야 기녁이1 승삼 ιl 닌아서하나의 완성펀經驗으후축척되 는갓은이니 ι]. 단순허 판다 는것판이띤對象이그냥보여진다는의미의매우쫓動的 얀 t 봐象이다. 우려가對짧관 Ãl1 쩔 (pvrceivc) " 헤 i 인련으 1 認 )JJ (conccive)" 고 } 청윤거처기 약속에그對象의 이미지 J' 늪떤생한디는갓 - 은 "1- -~I 보 0] 7.1 ))..2::.. 'L-õ L 손으 ii.. 우리판에워싸고 있는낌 l 펴속윤웅직여다니며二 L 對象원삿아니 1 어반 A'1 보고, 써질을벗겨서 그것의생 ~j 새 을확인하는것과김이 "11 우積極떠이띠體系 H''.i 인心 f 里 úzj í'r 셔 ] 이다 (2) * 서유大 댄서環앓太 쩡 wr:: WJ 敎강 l\ '1: ftrr-í( 는. 1983 年 f핫文致체뻗術땀 { 껄助 rr<; 뽑5') :!2. 援에의하여 01 루어진것이다. ( 1 ì Yi.Fu TU:ln, Toþoþhilía, Englewood Clifi'~, Ncw Jersey, Prentice-Hall, 1974. p.6. ( 2) Rudolf Arnheim.,\rl and Visual PerceþlÍ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4 p.~ :J
視覺構成論에의한都市景顆의解釋理論및技法 109 視知覺의過程에대한설명은초기의思想家들에의해서도이루어진 플라폰 은觀察者와對象사이를이어주는連結路가확실히존재하며 바가있으며 對象 o 로부터발산 되는빛이이 連結路플통하여눈으로전달되고이것이다시精神 로 연결된다고 주장하 였다. 이러한생각윤요즈음에오1-서도詩的表現에종종쓰여지고있는데 T.S. Eliot 와같은사 암은그의詩에서 장미는스스후가꽃으 ~2L 이게하는모습윤지녔기에 보이지않는눈 및이쓸어오도다 과고적고있디 131 그러나우리가일싱생활에서보고, 느끼며경험을하게되는物理的環境의寶體플파악 하고그意味가전달되어하나의체계화된 이미지 록형성되기까지에는일련의과정을거 치게된다. 그림 o 됐 c.t: jlcl짧 í..., o"itι& ~,,~r I 짧꽤縣-M 상 설撥繼慘ts 딴꺼]4 v ιιjj i 폈를! l!* 평 써깐싸 써걱斷*1 h1滿합써뤘tιf센알 파 랩않 機!4여?샤끼*- 그림 1-1) ~,. 삐總, i t. hλ깨 빼띤 아랬認知過程 1-1) 에서보는바와같이하나의對象이존재해있고관찰자가그對象을보게될 띠 } 對象은관찰자에게아주원초적인物理的作用을加하게되고, 이에대해관찰자는수 참적 로자극을받아반응윤하게원다. 이단계플知覺作用 (visual operation) 이라고하 며, 이띠 l 에관찰자의반응에따라다음단계인視覺作用 (perception) 으로연결된다. 이것 을認知過程이과히 - 며 思考 (thought) " 라고일켠어지는認知作用은지각을념어선知的過 앓에만있는깃이아니마짜 覺그자체의기본적인구성요소가뇌고있다. 心많學者을중에는感覺活動을認知의법주에포함시키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이는사람 들이있지만모든思考의과청은원칙적 o 로 9dl 覺속에서 은바로視覺的思考라고해도별무리가없을것이다 141 까지를 포함하고있다고하겠다, 이미작용되어지기때문에視知覺 따라서認知에대한개념은知覺 ( 3) Ibid, p. 43. ( 4) RllPolf Arnheiln, Visμ al Thiηkinr, Berk~ley, ljniv. of Çalifornia Press, 1974, p.14,
110 環境論홉흥第十五卷 (1984) 여기서말하는 認拍 란정보의受容, 훌積과操作에관련된모든知的作用을의미하며, 이러한知的作用우로는感覺的와l 覺, 記憶, 思考, 學習등이포함된다. 따라서認知의過程을能動的探究, 選擇, 本質의把握, 單純化, 抽象化, 分析과練合, 完成, 修正, 比較, 問題의解結, 그리고結合과分離, 關係의設定등일련의作用을말하며이러한作用들은 일정수준이상의知的動勳들이認知對象을취급하는방법이되고있다 (5) 이러한認知過 程을통하여최종적부로對象에따라실체의파악이이루어지고그결과對象에대한 이미지 가형성된다. 對象의 이미지 에관한견해는대체로두가지의다른수준, 즉感觸的 이미지 와認識的 이미지 로구별할수있는데前者의경우 이미지 자체를개념이전의未分化된내 용을認識하기위한도구로써현질세계에속하지않는, 또는未分化된現實을뻐覺의對象 o 로끌어올리기위한道具로서흔히藝術家들이藝術作品으로구현하고자하는 이미지 를말한다 (6) 그러나여기서말하는 이미지 는後者의경우로서對象을인식하여學習의 結果로서기억속에남은對象의認識象으로파악되어져야한다. 이러한 이미지 는관찰자 와대상간에두가지과정의결과로서나타나지게되는데對象은自身의명확성과다른對 象과의관련성을관찰자에게암시해주고, 관참자는환경에대한적응력을가지고자신의 목적에따라선택하고, 구성함 로써그가認知한것에意味를부여한다. 이렇게형성되는 이미지 는보여진것을일정한테두리속에국한시키고, 그것을강조하게되며 í 이미지 자체가지속적인상호작용속에서추출된知覺愛素들에대해계속검정을받게된다 (7) 그 러므로현질세계에서의 이미지 는관찰자에따라현저하게달라진다. 끼그럼에도불구하고물리적환경을조작하는계획가나설계가들은環境 이미지 를형성하 는외적요소들의상호작용에매우흉미를느끼고, 서로다른環境이어떠한 이미지 형성 과정을거쳐서각기독특한 이미지 를구축하는가에관심을가진다. 그리하여개별적인 관찰자들에의해만들어진 이미지 를그들의나이나性, 문화적배경, 직업또는기질등 의동일집단으로분쉰 히여디 } 다수의샤람블이공유할수있는요소를찾아내고이로부터 특정집단의공풍 이미지 플씬혀냄으로씨그들의제획이나설계에 응용하려는시도가이 루어져왔다. 나. 環境認知의寶體와景觀 이세싱어 l 存在하는모든것은視쩔의對象이펠수있다. 우리가걸을결을때나창가 에앉아서밖을내다볼때눈앞에펼쳐지는모든것은視覺의對象이되는것이다. 그러나 우리는눈에보이는, 또는보여지는모든것을知覺하고그實體를파악하는것은아니다. ( 5) Ibid, p. 13. (6) 懶尾文影, 첼 l 싸 η 環짧論, 끼 X 京, 影國피 l:, 1981, p. 119. (7) Kevin Lynch, The Image of the City, Call1bridge, MIT Press, 1960, p.6.
視覺構成論에의한都市景觀의解釋理論및技法 111 본다 는것은對象의어떤두드러진변을파악한다는것을의미한다 (8) 예컨대하늘의 푸르름이나백조의목의曲線, 사과의둥근형태, 冊의각진모양등을파악한다. 즉對象에 있어서몇가지의두드러진形象은知覺된對象의特性을결정해 줄뿐만아니라완전하고 종합된樣式 (pattern).9- 로나타날수있게해준다. 이는全體로서對象에대한우리의 이 머지 에도적용되고, 우리가가장많은관심을갖는특청한部分들에대해서도해당된다. 그러나이러한樣式의구성에있어개개인의쩌覺은그들의관심분야나상황, 또는視點 에 따라달라지기때문에對象에대한공통적이고일반적인묘사나 이미지 의형성은매 우어렵다. 따라서知覺응완전히개인적인경험으로간주될수밖에없다. 그럼에도불구하고많운心理學者들은認知擺念에대한基鍵的實驗을통하여對象把握의일반화를시도하였으며, 그들의공동된주장은知覺의對象이두드러진構造的形훌의파악에서출발하여이루어지게되며이들物體의構造的形象의파악은어느사람에게있어 서나공동적 a 로나타날수있음을주장하고있다. 그러나일반적인視知覺對象의實體 파악과는달리環境認知에있어서는心理學的인측면보다는景觀으로서의物理的環境, 즉 景觀의背景이나環境의本質이되는形體의기능을결정해주는알종의指標 (index) 에관 한것을다루게된다 (9) 여기서기본적으로대두되는것은人間의環境에대한知覺의本 質이며, 역사적으로어떤物理的인形體가人間의景觀에대한태도를바뀌게하는요인이 되어왔음을알수있다. 이러한관점에서볼때景觀의視知覺은心理的으로어떤景觀이 특수하다거나독특하게여겨지느냐에대한관심보다는오히려이러한現象자체에대한관심이더욱중요시된다. 특히기존의都市環境이景觀的으로어떻게評價되어져왔으며, 이들景購들이왜사람들에게친숙하며, 소중히여겨지고의미가있는지에관해커술적으로서솔하기위한여러사람들의시도가있어왔지만아직도이에대한포괄적이고합리적인연구의결과는매우 미진한질정이다. 이는景觀자체를視覺的認知對象이나호間構造등별개의영역으로分 化하여이해하고자하는데에기언하기때문이라생각된다. II. 視知覺對象으로서의都市覆親 가. 視뿔的經驗과景觀 우리는도시속에살면서수없이많은것들을보고, 느끼며, 그들로부터여러가지의情 報를얻게된다. 都市속에存在하는모든實體들은바로우리들의知覺對象이될수있고 그것들에의해都市景觀은구성된다. ( 8) Arnheirn, Art and Visual Perceptioη, op. cit., p. 43. ( g) Tadahiko Híguchí, The Visμal and Spatial Strμcture of Landscapeι CamÞridge, M:IT rres~ 1983, p.5.
112 環境論驚第十五卷 (1984) 景觀이란視覺에의해 한정지어지며마음에의해해석되어진다. 景觀은우리가움직이 는데따라계속변하는일련의연속적인展景이다. 엄밀히말해서우리 자신은景觀속에 존재하는것이아니라우리들의눈앞에보여지고우리들이 그것을 인식할때 비로소그것 을실질적인景觀이라할수있다 (1 이. Tuan 응景觀에대하여 -::1 1 'L T 드 1τ: 생각한다. 고로景 觀이라고불리워지는實體를볼수있다 고하였다. 景觀의寶體는여러개로구성되어있으며이들구성요소들은사로가어떤관계속에서場 所的性格을형성하고있다. 우리가보는 I 뼈覺의對象은구성요소들하나하나가되기도 하며, 그것들이모여만드는總體的인 것일수노있다. 하지만우려가그對象 록부터얻 을수있는視覺情報 (11) 는극히제한되어있다. 앞서언곱한視知覺과認知의과정속에서 어떤場所가갖는視覺의特性과質에관계하 는요소들은 그림 2-1) 과같이구성되어지며이들은모두가景觀을可視的 록이해할수 있게하는視覺쭉源 o 로부터얻어진다. 우리가景觀을視覺的무혹經驗함에있어서는景觀의實體, -111 視빠 j 안월흩닝을행성하고 視覺情報 規覺特 M: 썼혔챙&썼웠싫視覺의質 뺑옛짧寢팩뽕훨뺑 - 행 t 휠 - g 형繼뿔聽효 a 쳤 용쓸灣훌 # 쩡훌 - 용싫鐵앓싫쫓 옳/ 썼γ* 샤 장쨌상 μ*, 생우 1 I 본다 ( 知覺 ) I 이해한다 ( 認知 즐긴다 ( 解析 ) 파 -----:e:-i 강 ---- 숲 -, -: 원 - 짧 價順 표굵 - 밟 퍼 - 기 -- 끓 ---- 효 { 지 { ---- 평 - -- ~ 표 ---- 그림 2-1) (10) D. W. Meinig ed., The l.η terpretation 01 Ordinary Landscape, 1979, p.3. (11) 視覺情報 (Visual Information); :! 증親을구성하고있는행용素플의 건볼, 견, 나무, 차통차, 사란릉흙딴한다 Oxford, Oxford Univ. Press 部分이나全體의個別性, 즉
視覺構成論에의한都市景觀의解釋理論빚技法 113 있는事物의外觀 (appearance), 즉, ÆlI. 覺資原 (visual resource) 이보여짐으로써바로소의미플갖게된다. 우리는하나의對象을쩌覺하고認識함으로써그對象의視覺的質을판단하고평가한다. 이러한視覺經驗의과정은최초로관찰자가場所의構成要素가무엇인가를찾아내고이로부터포괄적인視覺情報 (visual information) 를얻게되며, 이렇게얻어진시 각청보는認쩌過種을거쳐좀더세밀하게 분석되고그場所가어떤종류의것이며다른 場所들과어떤관계을맺고있는가에대한視覺的特性을발견하게된다. 이과청에서관찰자는자신의意識으로對훌올파악함으로場所가가진외형적인, 즉視覺構成賣素플만으로이루어진것에만관심을둔다. 그러나都市景觀의해석이나판단을위해서는景觀의質的樣相을파악하고問題들을縣合, 評價함 o 로써景觀의質에대한選好가생겨냐는데이과정에서는관찰자의社會, 文化的背景에따른價 { 直가작용되고이를바탕으로그場所에대한 이미지 가형성된다. 나. 視뿔樓式과홉觀의理解 景觀은어떤특청한視覺樣式을형성하는훨素들로구성되어있기때문에景觀을理解하기위해서는우선視覺樣式 (visual pattern) 의構成要素들이무엇언가를알필요가있다. 일반적으로시각양식을구성하는주된요소들은形態 (for m.), 線 (line), 色 (color) 그리고質感 (texture) 이다. 形態는이네가지의구성요소들중에서가장기본적인것 로써대상 의덩어리 (mass) 나모양 (shape) 을말한다. 線이란기하학적 로두점을연결했을때나두 개의면이서로만나서생기는것으로여기서는對象의외곽을이루는線 (silhouette) 이나 서로다른樣式사이에서생겨나는外亂部 (boundary) 로서視覺樣式에서두번째로중요한 요소가된다. 色 (color) 은對象에비춰지거나투사된빛의量이나質에따른價 { 直 ( 例 ; 밝 다, 어둡다등 ) 를말하며, 質感 (texture) 은對象의表面에나타나는視覺또는觸覺的언特 性으로구성요소중景觀에가장영향을적게미치는것이라하겠다. 視覺樣式은特히거 리에따라나타나는構成훨素의知覺程度에의해달라진다. 일반적 a 로近景의경우 4 가지의구성요소 - 형태, 선, 색, 질감 - 가모두파악되며中 景은형태와선및색, 遠景의경우에는주로형태와선갱도가지각된다 그림 2-3). 織擬웰 - 헛 ~>> 선 fiflllll III~ - ~~,.,:! 1'I 11 1l1 :... ;... ;.~ r 인 ji.1lhi ι~:jfl..- '" ~.. - 繼헬繼 r 껴 철캉 그립 2-2>
114 環境論홉흥第十표卷 (1984) 그림 2-3> 이러한시각양식의구성요소들은景觀의理解에가장기본이되며, 이플의상관관계에 의해視覺特性이청해진다. 視覺特性은優勢性 (dominance), 規模 (scale), 多樣性 (diversity), 連續性 (continuity) 에 의 해결정되며, 視覺特뾰의해석에따라視覺의質이評價된다. 視覺特性은景觀을구성하고 있는여러요소들이서로작용하여하나의특징적인視覺樣式을형성할째그와對比的안 景觀要素들과비교되어 나타나는視覺的印象의記憶度블나타내는 션명도 " (vividness) 와 自然景觀이나 A 工景顆에있어視覺的縣序 (visual order) 의완전성이나景觀이視覺홉害 (visual encroachment) 로부터보존되는정도를가리키는 完全性 (intactness)", 그리고景觀훨素들이전체로서調和될수있는視覺樣式을형성하는 統 - 性 (unity) " 에의해視覺의質 (visual quality) 은결정된다. 이러한視覺情報와視覺特性및視覺의質은우리가景顆을이해하고해석하는데기본적인요소로서작용하지만결과적으로景觀을評價하는데는이들을바탕으로하여이루어지는視覺選好 (visual preference) 가결정적인역할을한다 그림 2-1). 111. 視覺構成論과都市景觀의把握 가. 視賢構成論과景觀의現象的分類 景觀이라는포콸적언現象을일단個別要素로분해하고, 분해된여러요소들의결합에 의해전체를再構成하려는것이바로構成主義的인사고방식이다 (1 2) 이것은고청된視點 으로부터對象을바라보는경우를景觀現象의基本型으로생각하고여기에視點의移動, 호間의據大, 時間의경과등이더해져서보다포괄적인현상이성렵한다고보겠다. 우리가일반적으로景觀을論할때중요한두가지파악의관점이있게되는데이는實體論的景顆과意味論的景觀을말한다. 이두단계의景顆把握은관찰자가對象을知寶하고認知하는과정에서연속적으로나타나지만前者의경우시각대상자체의景觀형성에더 (12) 蘇原修, 新體系土木工學 59, 土木景觀計劃, 東京, 1982, p. 19.
@ 몽覺構成論에의한都市景觀의解釋理論및技法 115 많은관심을갖는반면, 後者는그景觀이 A 問의知覺的次元을넘어하나의포괄적인의미를가진對象 로본다는차이에불과하다. 그러묘로意味論的景觀의파악이實體論的인파악과마찬가지로, 분류펀각각의景觀現象에대해모두존재하고있다고보아야할것이다. 그림 3-1) 景觀의現象的分類 (13) 이러한관점에서景觀現象을時間과초間的特性에따라分類해보면다음과같다. scene 景觀觀光地나都市의전망대에올라서서 전망이좋다 라든가 경치가좋다 라고할경우그것은고갱적인視點에서얻을수있는景觀을뭇한다. 이런종류의景顆을 scene 景觀이라 고하며, 이것은고정적인시첨부로부터의투시도적, 즉寫實的인조망이고시간적으로는 비교적단시간의현상이다 sequence 景觀 視點을이동시키면서차츰변해가는장변을계기적으로체험해가는경우를일반적으로 sequence 景觀이라고한다. 시간적으로는그리길지않고對象자체의형상도변화하지않지 만景顆의변화는視點에따라달라진다. 人間은항상움직이기때문에우리가얻을수있 는景觀은거의가 sequence 景觀이라할수있지만특히그변화가현저한경우, 또는視點 移動의 루-트 가한정되어있어의도적으로視線을유도하려는경우에는연속적으로의미상맥락을갖게된다. 場의景觀 scene 이나 sequence 景觀은視點의위치나그이동양식 ( 속도, 방향등 ) 이중요한의미를 갖는데비해場의景觀은車憲에연속적오로전개되는삼렴, 호수, 농가등을보고 멋진 田園風景이다 라고전체로서의印象을論할경우나 홀륭한漢各또는 서울의都市景觀 등으로표현될때를가리키며, 이것은한정된視點으로부터의조망이아니라여러개의불 특정시정으로부터의조망을합친, 어떤일정범위내에서의초망의총체를의미한다. (13) 上觸書, p.20.
116 環양훌論홉흥第十五卷 (1 984) 變選景觀 長時間의경과이 l 따 i 斗 2l. 이는對象자제가변해가는景觀을떤선경관이바하며이는視覺 構成的측면보다는歷史的景觀, 文化的景觀의범주에서다루어질수있는성질의것이다. 이상에서열거한네가지의現象은모두對象地의 景親 이미지 를결청하는데관여하게 되며二 L 청도는경우에따라다르다. 따라서어떤종류의것이더중요한가에대해서는논의하기가어렵다. 어떤경우에있어서는한장면의강렬한 scence 景觀이전체 이미지 를결정짓기도하고또다른경우에는場의景觀을지배하는탁월한對銀의존재가景觀 이미지 를대표하커도한다. 景觀現象에대한分類는그자체로서의의미보다는景觀計劃에있어서操作的方法의맑 究를위한景觀의理解흘높이고, 景觀의分析的언파악을통해景顆現象의공통적인식을 갖고자하는데근본적인의미를두고있다. 나. 操作論的立樓에서의景觀돼究의檢討 體驗되고評價된것으로서의景觀은實體로서의物的對象과 A 間과의사이에視覺을통 한호間的, 時間的關係로써나타난다. 景觀을의도적으로改造한다거나保全한다고하는 操作論的엽장에있어서는 λ 間의視點과對象과의관계를규명하는것이기본과제이다. 視點과對象과의관계를중심으로操作的景觀에대한기존의 개념을갱리해보면다음과 같다. 解析指標또는操作因子 景觀의操作, 分析을행할때취해야할慶素, 또는그블夏素들의視點과의관계, 要素 들과景觀과의관계를指標나因子로써규명해보려는것이다. 이러한측띤에서의연구는 19세기독일의건축가인 Hans Märtens 에의해최초로시도되었는데그는對象의전체적인美的感銘은껴상인의눈이닿을수있는範圍와距離에관계한다는원칙을밟히고景觀의解析에있어서指標設定의중요성을강조했다 (1 4) 이와비슷한時期의 Camillo Sitte 는유럽의廣場에관한고전적인연구에셔광장을구성하는주변건물들의높이와視點으로부터의距離관계플규명하여졸間의閒銷性을호間心理學的으로설명하고자하였다. 일본의上原敬二는視景觀의홍흥素란다섯가지로구분하였으며 (5), R. B. Litton, Jr. 는距離, 視點, 形態, 캘間範域 (spatial definition). 光, 線, 繼起 (sequence) 등- 여섯가지의分析 因子를제안하였다 (1 6) 이틀要素플간의관계플나타내는指標는隨口忠彦에의해 총관적으로청려되었다고보 (14) Higuchi. op. cit., p.3. (15) 上原散二의다섯가지구성요소는視點, 視界, 方向.1: 훨形象, 距離이다. (16) Higuchi, op. cit., p.3.
視覺構成論에의한都市景觀의解釋理論맛技法 117 겠는데그는景觀의解析指標를 8 가지로구분하고있다 ()7) 景觀構成類型및 構成手法 景觀뽕素의조합에따과어떤의미나가치플갖는景觀構成의 典型 (prototype) 을추출하 려는것이다. 우리가일상적으로사용하고있는경치 (vista), 展望등의개념이이에해당 되는데이는景觀類型 (types of landscape) 으로총칭되고있지만, 거기에구성요소로서의 視點이포함되느냐의여부에따라두가지로분류될수있다 (1 8) 이는, 視點과對象을모두 포함하는景觀類型과對象흉흉素만으로구성되는景觀類型을말하며, 이러한분류는景觀을 조작대상3로취급할때그조작가능성의관점에서중요성을가지고있다. 이부류에속하는연구로는 Litton 의森林을중심으로하는自然 景觀의 Panoramic Landscape, Enclosed Landscape 에관한것이있으며, 景觀地理學에서일반적으로사용되는都市景觀, 田園景觀, 交通景觀등土地利用의내용을기초로한景顆昭究가많이되고있다. 環境設計的측면에서는都市環境의視景觀構成에있어관찰자와대상간의관계를세가지時間, 호間, 內容으로구분하는 G. Cullen 의연구가대표적이다. 그는첫째, 관찰자가時 間的擺念을가지고, 움직이는데따라나타나는연속적인景觀들의상관관계속에서景觀的 이미지 를갖게한다는것과, 둘째, 관찰자가주어진環境속에서어떤위치에서있으며 그에따라環境認識의內容이달라진다는것이다. 그는場所라는개념을도업하여과거의 경험에기반을둔場所의인식이환경설계에매우중요한요소가되고있음을지적했다. 셋째, 都市景觀을구성하고있는內容들이서로일정한관계를맺으며도시를전체적 A 로 짜맞추고있 며, 이러한관계들의파악을통하여景觀의本質을규명할수있다는것 이다 ()9) 對象景觀의基本的횟素이상의분석에대해對象景觀의構造를기본적으로결청하고있는要素를밝혀보고자하는시도가있다. 그내용은극히抽象度가높은意味論的단계의것 o 로부터, 操作할째보펀적으로사용되는개념을추출한것에이르기까지매우다양하게나타나고있다. 前者의대표적인연구로는 Noberg-Schulz 에 의한 Center-Place, Direction-Path, Area Domain 의개냄 (20) 을플수있겠다. Noberg-Schulz 는 5 개의호間擺念을 A 間의行動, 知 覺, 認識등의諸측면을통해분류하고環境에서 A 間에게안청된 이미지 를형성시키는 호間으로정의되는實存的호間의요소로서위의 5 가지의호間擺念을들고있다. 美國의세개都市를대상으로한 이미지 분석을통하여 Path, Edge, District, Node, (17) 1. Visibility or Invisibility 2. Distance 3. Angle of Incidence 4. Depth of Invisibility 5. Angle of Depression 6. Angle of Elevation 7. Depth 8. Light (18) 條原修, 前揚書, p.38. (19) G. Cullen, To'U!nscape, London, Van Nostrand Reinhold Co., 1961. (20) C. Noberg-Schulz, Eη tentions in Architecture, Cambridge, MIT Press, 1968.
118 環境論훌훌第十五卷 (1984) Landmark 등다섯가지의都市 이미지 구성요소를밝혀낸 K. Lynch 는그의연구에서이 들개개의구성요소가都市形態와 이미지 구성에어떤 역할을하며, 사람들의都市環境 에대한인식에의해都市의特性을파악하고자하였다 (21) Lynch 의 연구는視覺構成的측면에서보다는관찰자의 環境認識과 이미지 구성에더 많은관심을두고, 각각의 이미지 구성요소들이 별개의 對象으로서가아냐라전체속의 부분3로존재하고있으며이들간의관계속에서특징적인 패턴 을구성함으로써관찰자는 전체적인환경에대한 이미지 를그들의마음속에갖게펀다고하였다. 日本의건축가언홈原義信은호間의限定性을輔으로한 P-Space, N-Space, PN-Space 를 청間의型 J~ 로설청하고, 호間의本質은그閒銷性에있다고말한다. 그에의하면여 러개의건물로형성되는外部호間에있어수직방향의건물, 또는벽과그곳까지의距離比 ({rp 角 ) 와함께수평방향의面의存在가 P-Space, N-Space 를나누는중요한指標가된다고 한다 (22) 이플짧究에있어서가장대표적인것으로는題田敏志의초間構造體 - 點, 線, 面의개념 을들수있다. 이點, 線, 面을操作對銀호間의규모에따라각기해당되는寶體가변화 하게된다는것이며, 실제대상의조작에있어서는실체에유연하게 대처할수있는반면 에, 어느정도實體가그에상응하는판단이내려지는데는약간의위험성이따르게된다고 한다 (23) 이개념을실제景觀分析에적용한예로서는 B. Litton 의짧究를들수있다. 이연구에서는물을중심으로하는景觀에대한고찰이이루어지고景觀의單位를 Waterscape, Setting Unit, Landscape Unit 로구분해서여러가지단계로나누었는데 Point Element, Linear Element, Area Element, Mass Element 의실례를들어서景觀改善의방향을제시하고있다. 다. 視覺的景觀把握과景觀의操作 지금까지視點과對象間의관계를중심으로景顆의操作化를위한다양한景觀論的입장 을살펴보았다. 이를토대로하여景顆의視覺的파악과景觀의操作을위한기본적인要 素를맑究함 로써視覺構成論的景觀빠究의입장을분명하게할수있을것이다. 景觀의視覺的把握은景觀을 A 間과物的對象의視覺關係에서現象化하고그관계의操 作을통해서景觀자체를 λ 間에게어떤의미와價 { 直가있는것 로유도하기위한것이다. 이와같은關係性의操作은호間的, 時間的인物的關係의操作에한청되며,Á. 間측의조착 을의도하는것은아니다. 景觀이 /\ 間과物的對象의視覺的關係性에대해現象하고있 (21) K. Lynch, op. cit. (22) Y oshinobu Ashihara, Exterior Desigη 셔 Architecture,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Co., 1970. (23) 土木 I 學大系, 景顆論, 東京, 影國社, 1977, p.41.
視覺構成論에의한都市景觀의解釋理論및技法 119 景觀構成흉용素 1. 視點 V 2. 視點揚 (LSH) 3. 主對象 O( 主對象 Op, 副對象 OS) 4. 對象場 LST 흉흉素의關係性 1. V-LSH 3. V-LsT 5. LswLsT 7. Op-Os 2. V-O 4. LSH-O 6. O-LST 그림 3-2) 操作的景觀把握 (24) 는이상 A 間과對象을가장기본적인요소로다루어야하며, 이때 A 間은일반적인視覺 特性을지난추상적인 A 間으로, 즉視點으로다루어지게된다 (25) 그리고視點에대한對 象의視覺的, 호間的關係의차이와行動可能性에의해對象을視點場과對象場으로나눈 다. 이는 Cu l1en 의 여기 (here) J 와 저기 (there) J 의場所的擺念과유사하며, 視點場은일 반적으로限定性을그본질로하는호間이되며對象場은조망, ~~ "L "'-'-τ: 俠意의 景觀에해당 된다고할수있다. Cullen 은場所에대한그의해석에서 우리의본능적이고지속적인習性때문에주위환경 에대한위치강각을무시할수는없다. 환경에대한일체감과공감으로부터다음과같은 커분을갖게한다. 우리의내부에는 여기 라는의식을만들어내는동시에 저기 라는의 식이동시에싹트고있다. 우리는이들중한쪽만을취할수는없다 " (26) 라고 함으로써호 間的측면에서의對象의관계를 여기 - 저기 의관계로파악하고있다. 이와함께 Noberg-Schulz 도의미론적측면에서場所가지닌의미와장소들 상호간의관 계에대해 A 間자신의활동에대한기본적인형태는바로그것이 어지는것이라고말하고있다 (27) 우리들의 장소 로불리 따라서여기서말하는對象호間의視點場이나對象場의구분은意威論이나體驗論的의의와는다른操作論的意議를갖는다. 즉, 景觀을목적적으록조작하펴고할때視點은조작가능한요소이지만 A 間이아닌對象음일반적으로조작이불가능하다. 경관때문에자연 을교체하는것은불가능하며, 경관때문에토지이용전체를변경할수는없다. 따라서동 (24) 條原慘, 前提書, p.28. (25) 土木 I 學大系, 前컴훌書, p.47. (26) Cullen, op. cit. (27) C. Noberg-Schulz, Toward a Pheηomenology 1979, p.6. of Architecture, London, Academy Editions,
120 環境論遭 第十五卷 (1984) 일한對象이과한지마도그操作可能性에따리 - 그단계가서록달라진다. 視點이존재하는 場所, 즉視點場응 작성이큰동시에人間의 f얄離에대한댐 f훨플규정하는중요한역할을한다. 앞서밝힌세가지의흉 素중에서對象場으로부터다시그對象場의主題가되는훨素를.1: 對象이라하여분리하도록한다. 이들景觀에있어서어떤횟素가탁월하게존재한다는 현실적경험에근거를두고, 對象場에나타나는景觀構造를결청하는주된實體가存在하 며實體要素의存 ;ff: 樣式이景觀의評價를크게좌우하기때문이다때. 또한操作論的관점 에서볼때에도景觀을改造하려할때, 직접조작가능한대상은한갱되어있기때문에이 플직접조작가능한훨素와對象場과의관계플어떻게다루어야하는가에관한문제가생겨난다. 이상과같이視覺的景觀把握의흉흥素로서視點, 視點場, 對象場, 主對象의 4 가지에대해서검토해보았다. 그러나景觀의操作에있어서더욱중요한문제는이들몇素間의關係이며이들關係의操作은실로다양하게나타나게된다. 이러한景觀의操作은우선 A 間의操作과對象의操作으로크게구분된다. 그리고對象의操作은호間的操作과時間的 操作으로나누어생각할수있다. 여기서말하는對象의操作은어디까지나視點과관계를 맺고있을때만의미를갖는다. 이와같이操作的景觀把握의特徵은景觀把握몇素와그들요소간의관계에있으며, 이 플의조작을통하여景觀이라는現象의本質을論理的이며操作的으로파악하게되는것 이다. IV. 事例닮究 大都市內, 비교적다양한景觀핏索가존재하는地域인서울市江南區瑞草洞, 속칭제일 생명뒷골목을對象區域으로事例핍究를실시하였다. 對象地景觀에대한視覺構成的측면에서의분석은양에서논의된景觀의視覺構成要素 와그플간의상관관계플對象地에적용해관으로써對象地가가진 景觀的特性과質을밝 혀보고자한다. 1. Scene 景觀 우선對象地에서나타나고있는 scene 景觀은對象地가서울의 典型的언新興開發地이며 對象地의中心을가로지르는도로를따라일종의 corridor 를형성하고있기때문에어느일청視點에서의特徵的인景觀이나타나기어렴다. 그러나視點의位置를조망할수있는높이로올렸을경우주변지역플포함한江南얼대의都市景觀을背景으로하여매우혼잡스 (28) 土木工學大系, 前握書, p.49.
視覺構成論에의한都市景觀의解釋理論및技法 121 럽고불규칙적인신흥개발지의인상을갖게된다. 여기에서한가지유의해야할점은우리 가일상적 a 로對象을경험하게되는視點의位置에서의 조망경관은여기에적용시키기가 매우힘들다는사실이다. 2. Sequence 景觀 視點의移動에따라나타나는景觀現象으로는 그림 3-3) 의視點 @ 로부터 @ 에이르기 까지는매우단초로운景觀을보이고있다. 이는경양측에벙렬해있는建物들의규모 ( 높 이, 폭 ) 가거의 ll] 슷하고建物前面의위치에의해구획된기 - 로의폭이일청한수준을유지 하고있커때문이다. 이 길을따라점하 @ 지점에접근해갈때視點의主對象으로건물 A 가부 - 각되면서우측 으로고충아파트群이背景드로나타난다.~ 의結節點으로부터갑자기視野가트이며視點 移動의변화가생기는데이때視點은자연스럽게 왼쪽 록휘어지게된다. 이는건물 A 를 중심우로좌우가전혀다른賣素로구성되어있 며, 지금까지의 연속적인景觀이좌측 로이어지기때문이라하겠다. @ 에서 @ 에이르는과정에서는건물 B 가주변의건물과상이한패턴을가지고있음에 도불구하고특이한視覺몇素로보여지지않고있다. 왜냐하면視點이이동하는방향과저 총부의 지그재그 형의건물전면이視線과평행하게배치되어있고건물의상대적인높이때문에視角의범위에쉽게들어오지않기때문이다.CID의地點에서다시한번視點의변화가얼어난다. 이지점은주변이아직미개발상태의호地로남아있어結節點으로서의훌素를형성하지옷하고있지만건물 C 의형태가비교적방향을잘설청해주고있다. @ 에서 @ 에이르는과청에서는뚜렷한景觀的現象이 나타나지는않지만걸양측의건 불들에의해하나의線的要素로서의통로 (path) 를비교적잘구성되어있는펀이다. @ 지점에가까이접근하면서왼쪽으로뉴욕제과의고충건물이뚜렷한對象으로나타나고 主視點방향과수직으로교차되는도로가나타나면서갑자기視野가트이게된다.@ 地點 이다른곳에비해비교적규모가큰結節點이되고는있으나하나의 特性있는場所로서 파악되지는못하고있다. 이는네거리의모서리에위치한건물들이결절점을형성하기에는 그규모가도로의폭과어울리지않고좌측부분의대지는 ll] 어있기때문에생겨나는視覺효과라하겠다. @ 의지정에서 @ 의지점에이르는비교적짧은통로는앞서언급한바와마찬가지로걸좌우에형성된건물의조직이나규모가현저하게다르기때문에 @ @ 에이르는 Sequence 경관과다른시각적효과를나타낸다.@ 의지점은계속적인 Sequence 의경관이끝이나는 곳임에도불구하고그것이끝으로느껴지커까지에는 @ 의지정에 이르러서야알수있게 되는데이는景觀으로서의시점을고정시켜주는요소가없이, 테헤란路의평별적인요소에 의해불리척, 으로단철되어버려는현장이나타나기때문이다.
122 環境論홉쫓第十五卷 (1984) 3. 主對홍 이 지역에서나타는指標物 (landmark) 로서의主對象은우선이 지역일대를저l 일생명둬 라든가뉴욕제과부근이라부르는의미론적경관 이미지 의개념을떠나서라도물리적오로 제일생명이나뉴욕제과건물의규모적특성 ( 높이, 규모, 색 ) 이 이 지역을대표할수있는 요소가된다고보며따라서이 두개의건물윤모두 landmark 적인요소로서의역할을하고 있다. 또한미시적인관점에서볼때 @ 지점의주유소는진입부분을시각적으로잘묘사해주 고있 며특히 @ 지점에서의건물 A 는시점을고정시킬수있는지점에 있음 록해서 Sequence 경관으로도중요한視覺對象이되고있다. 4. 場의景觀 對象地가갖는場으후서의景觀응 Scene 景觀과거의같은맥락에서파악되어져도우방 하다. 이는大都市의幹線道路후변에서일반적 로볼수있는대개 4 rv 5 層의비슷한규 모의건물들로구성된전형적인공간드로개발이아직채완료되지않이 - 난삽하고불안정 한街路景觀으로파악된다고하겠다. - 1lL-{Jl 츄펴 L 11 쇄 -1 따鼠파 b 혈햄휩꿇굶펴맨調싫 =i 歸醫鐵搬뿔걱醒펴 l 뺀펙 1 개 IjU'f[, 앓혐힘꾀 rj 1--]i--- ll-- -- 그림 4-1) 훌용考文敵 1. Arnheim, Rudolf, Art and Visual Perceptioη,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4. 2. Arnheim, Rudolf, Visual Thiπ kiη~g,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4. 3. Ashihara, Y oshinobu, Exterior Des썽η 샤 Architecture,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Co., 1970. 4. Cullen, G., Towη scape, London, Van Nostrand Reinhold Co., 1961. 5. Higuchi, Tadahiko, The Visual aηd Spatial Strμ cture 01 Laη dscapes, Cambridge, M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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