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약 > 대학을중심으로한고등교육분야에서는 e-러닝의도입이후첨단교수학습매체를활용한교육을통해대학교육의질적수준을향상시키고학습의효과성및효율성을증진시키며, 고등교육의연속성 (continuity) 및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을높이기위한교육적요구가끊임없이제기되어왔다. 스마트폰기반의모바일러닝이대학에도입될경우, 블랜디드러닝은유선인터넷을통한 e-러닝과무선인터넷을통한모바일러닝의결합형태로변화하게되며, 강의실에서이루어지는형식학습과강의실밖의현장에서이루어지는비형식학습의융합을통해다양한학습장소와공간을활용한융합학습이이루어지게된다. 최근급속하게발전, 확산되고있는모바일테크놀로지와스마트폰에기반한모바일러닝혹은스마트러닝은향후대학교육에큰영향을미칠수있을것으로예상되기때문에, 미래고등교육의변화를예측하고스마트사회를대비하기위한목적으로대학에서의모바일기기를활용한스마트러닝에관해보다심층적으로탐색해볼필요가있다. 이연구는이러한연구의필요성에기초하여, 모바일러닝의이해를토대로모바일기기를활용한스마트러닝을어떻게개념화할수있고, 그사례들로는어떤것들이있으며, 향후대학에서스마트러닝을적용하고자할때어떤방향으로나아가야할필요가있는지그과제에대해탐색해보고자하였다. 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이갖고있는핵심적속성으로는 스마트기능을갖춘첨단모바일기기를활용한학습, 지능적 적응적학습, 수준별 맞춤형학습, 소셜네트워크를통한협력학습, 형식학습과비형식학습이결합된융합학습 등이제안되었으며, 대학에서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이이루어지고있는사례로는국내이화여대, 한국방송통신대, 경희사이버대등이소개되었다. 그리고해외사례는미국 AT&T사와애플이협력하여모바일러닝을시범적으로진행하고있는 ACU와, OCW를모바일서비스로제공하고있는 MIT를중심으로소개되었다. 끝으로, 향후대학에서모바일기기를활용한스마트러닝을적용하기위한과제로서대학생들의스마트폰활용에있어서의격차해소, 모바일앱 (App) 과모바일웹 (web) 의특성을고려한스마트러닝콘텐츠개발, 모바일디바이스시장의변화에따른체계적대응방안수립, 대학강의의특성을고려한다양한블랜디드러닝실동모형개발및활용, 교수용게임, 증강현실이나 3D를활용한스마트러닝탐색, 그리고소셜미디어의효과적활용을통한다각적인융합학습방안모색등이제안되었다. 디지털기술의고도화로인해디지털컨버전스가확산됨에따라유선인터넷에기반한기술및서비스가유무선이융합된인터넷기술, 무선인터넷에기반한기기와서비스가등장하고있다. 특히, 2009년이래로무선인터넷기술의급속한발전과함께스마트폰을비롯한다양한모바일기기들이등장하였으며, 이에따라최근스마트폰사용자들이급증하고있다. 2010년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에서조사한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결과에따르면스마트폰이용자의 73.7% 가 6개월미만이용자인것으로나타났으며, 현재이용중인스마트폰을 6개월미만이용한경우도 82.7% 로서, 최근들어서스마트폰사용자가급증하고있음을시사하고있다. 또한, 스마트폰을이용하는이유에대해조사해본결과, 스마트폰이용자 10명중 7명은 다양한응용소프트웨어 ( 모바일앱등 ) 를설치ㆍ이용할수있어서 (76.4%), 인터넷을자유롭게이용하고싶어서 (72.0%) 스마트폰을이용하게된것으로나타났으며, 새로운서비스나기술에대한호기심때문에 (63.4%) 또는 고사양단말기를이용하고싶어서 (29.2%) 스마트폰을이용하는것으로확인되었다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이러한스마트폰이용의증가는사회적변화는물론교육에있어서의변화를예고하고있다. 이미스마트폰을통해구현되는다양한형태의교육용어플리케이션이개발, 활용되고있으며,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조사결과에따르면스마트폰이용자의과반수가스마트폰을이용함으로써 인터넷이용이증가 하거나 타인과의커뮤니케이션또는정보공유활동이증가 (51.0%) 하였다고답했으며, 스마트폰이용은학업또는업무생산성을높이는데효과적 (51.0%) 이라고인식하는것으로나타났다 (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결국, 스마트폰은교육분야에서사용자간의상호작용이나커뮤니케이션증진, 교수학습을통한학습성과향상을위한도구로인식, 활용될가능성이매우높음을시사하고있는것이다. 대학을중심으로한고등교육분야에서는 e-러닝의도입이후첨단교수학습매체를활용한교육을통해대학교육의질적수준을향상시키고학습의효과성및효율성을증진시키며, 고등교육의연속성 (continuity) 및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을높이기위한교육적요구가끊임없이제기되어왔다. 스마트폰기반의모바일러닝이대학에도입되면서대학에서의 e-러닝환경은새롭게변모하고있다. e-러닝을통한온라인활동과강의실수업을통한오프라인활동을결합한블랜디드러닝은, 유선인터넷을통한 e-러닝과무선인터넷을통한모바일러닝의결합형태로변화하고있으며, 강의실에서이루어지는형식학습과강의실밖의현장에서이루어지는비형식학습의융합을통해다양한학습장소와공간을활용한융합학습이많은사람들에게주목받고있다. 또한, 온라인으로이루어지는 e-러닝을통해학위를수여하는사이버대학들을중심으로고정된공간에서이루어지던 e-러닝을모바일기기와연동함으로써제한된공간에서벗어나스마트폰을통해자신이원하는시간과장소에서자유롭게학습할수있는교수학습체제의도입이증가하고있기도하다. 이처럼최근급속하게발전, 확산되고있는모바일테크놀로지와스마트폰에기반한모바일러닝혹은스마트러닝은향후대학교육에큰영향을미칠수있을것으로예상되기때문에, 미래고등교육의변화를예측하고스마트사회를대비하기위한목적으로대학에서의모바일기기를활용한스마트러닝에관해보다심층적으로탐색해볼필요가있다. 이연구는이러한연구의필요성에기초하여, 모바일러닝의이해를토대로모바일기기를활용한스마트러닝을어떻게개념화할수있고, 그사례들로는어떤것들이있으며, 향후대학에 - 1 - - 2 -
서스마트러닝을적용하고자할때어떤방향으로나아가야할필요가있는지그과제에대해탐색해보고자한다. 이연구에서는모바일러닝의개념을모바일기술이나기기의특성을강조하는기술적개념, d-러닝, 즉원격교육부터시작되어 e-러닝에이른뒤그연장선상에서모바일러닝을바라보는교육적개념, 그리고모바일러닝을 u-러닝의범주하에서논의하는확장적개념세가지측면에서모바일러닝의의미를탐색해보고자한다. 모바일인터넷과 PDA, 모바일폰등의교육적활용으로인해 m-러닝으로발전하게되었다는관점을취하고있다. 원격교육의맥락에서우편통신과대중전파매체에의한원격교육이후에새롭게등장한 e-러닝이나 m-러닝모두원격교육의일환으로파악할수있다. Brown(2003) 은기본적으로학습체제를 융통적학습 (flexible learning)' 으로보고, 원격교육의하위범주에 e-러닝이존재한다고본다. 즉, 융통적학습에는면대면학습 (face-to-face learning) 과원격학습 (d-러닝) 이존재하며, 원격학습의하위범주에 e-러닝과인쇄자료기반 d-러닝이포함되고, 다시 e-러닝의하위범주에온라인러닝과 m-러닝이포함된다는것이다. 이같은교육적측면에서모바일러닝을정의하면 e-러닝의한유형으로서, 모바일인터넷기반환경하에서휴대폰, PD, 태블랫 PC 등모바일기기를활용하여시공을초월한상호작용및자기주도학습을통해다양한학습경험을수행하는학습 이라규정할수있다. 1) 기술적관점에서본모바일러닝이개념은 m-러닝의개념을규정할때 m-러닝이구현가능하도록한기술적요소나매체적특성을강조하는개념으로서많은사람들에게보편적으로널리활용되고있는개념이라할수있다. 기본적으로, e-러닝의활용을촉진시키고지원하기위한목적으로설립된미국산업교육학회 (ASTD;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산하학습협회 (learning circuits) 의온라인용어집에서는 m-러닝을 휴대폰, PDA, 혹은노트북컴퓨터와같은무선기기들을통해이루어지는학습 이라고규정하면서 m-러닝의기술적특성을강조한바있다. 또한, Wood(2003) 는 m-러닝을 교수학습상황에 PDA나모바일폰, 랩탑컴퓨터, 타블렛 PC와같은모바일및휴대용 IT 기기들을활용한학습 이라고규정하였고, 이와유사하게 Quinn(1996) 은 m-러닝이란 모바일기기의지원하에서이루어지는학습 으로, 그리고 McLean (2003) 은 새로운모바일기술과무선인프라의융합을통해구현된학습체제 로보고있다. 국내에서도 m-러닝의개념을기술적측면으로규정한학자들이일부있는데, Kim & Lee(2005) 는 m-러닝이란 모바일환경에서모바일기기를통해발생하는모든학습과교수의형태를지칭한다 고보았으며, 이인숙 (2005) 은 모바일무선컴퓨팅기술을사용하여학습자의이동성과유목성을원활하게하거나촉진하는방식으로이루어지는학습 이라고규정하였다. 이와같이기술적측면에서모바일러닝을정의하는것은일반적으로모바일러닝의개념을규정할때가장많이활용되는경향이있는데, 이같은관점에서모바일러닝을개념화하면, 모바일러닝이란 교수학습상황에서무선인터넷과 PDA, 모바일폰, 랩탑, 태블랫 PC 같은모바일기기를활용한학습 이라고규정할수있다. 2) 교육적관점에서본모바일러닝 m-러닝을 d-러닝, 즉원격교육의관점에서포괄적으로이해하면서 e-러닝이모바일기기의등장으로인해발전된개념으로파악하는관점이바로교육적개념인데, 이러한관점은 Keegan(2002), Dye 등 (2003), Brown(2003), Fagerberg 등 (2004) 의논의에서찾아볼수있다. 특히, Keegan은교사와학습자가분리되어원격지에서매체의지원을통해상호작용활동을수행하는것이원격교육, 즉 d-러닝의개념이며, 이같은원격교육의맥락에서컴퓨터네트워크의발달로학습자들이상호간에혹은교수자와쌍방향으로상호작용하며교수학습활동을수행하는온라인교육, 즉 e-러닝이등장하게되었고, 이같은 e-러닝은다시 3) 확장적관점에서본모바일러닝최근정보통신공학의눈부신발달로인해 e-러닝이외의새로운학습체제에관한논의에서 m-러닝과함께자주등장하는용어중하나가 u-러닝이다.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은 2005년도이후우리나라에서미래핵심 IT 기술로급부상하고있으며, 혁신도시나평생학습도시구축에있어중요한기반기술로주목받고있다. 이러한최근동향에따라교육분야에서도유비쿼터스기술을응용한 u-러닝에관한관심이증대되어오고있는데, 일반적으로 u-러닝은 유비쿼터스환경을기반으로학생들이시간, 장소, 환경등에구애받지않고일상생활속에서언제, 어디서나원하는학습을할수있는교육형태 ( 서정희외, 2005) 를의미하는것으로알려져있으며, Lee(2005) 는 유비쿼터스기술이일상생활에보편화되어개별화되고맞춤화된지능적인학습환경이구현된학습 으로파악하고있다. 그런데, 유비쿼터스환경이라는것이단시일내에완벽하게구축되는것이아니라이동성, 편재성, 내재성등이기술의발달과함께점진적으로발생하는것이니만큼, 현재나가까운미래의기술기반으로어느정도구현가능한협의의개념으로서 u-러닝과, 완전한유비쿼터스환경이갖추어졌을때실현가능한광의의개념으로서 u-러닝을구분한다면, m-러닝과 u-러닝간의접합점이발생하게된다. 즉, u-러닝의초기단계는주로컴퓨팅기술의편재성이나내재성보다는이동성을강조하는경향이있는데, 이같은이동성에기초한개념정의는 m-러닝과밀접하게관련되어있기때문에 u-러닝을위한초기단계로서의모바일러닝의개념이성립할수있다. 확장적측면에서모바일러닝을정의하면 유비쿼터스컴퓨팅초기기술기반하에각종모바일기기를활용하여이동성을중심으로학습자가원하는수준별, 맞춤형교육서비스를제공하는학습 이라규정할수있다. 유선네트워크에기반한 e-러닝에비해무선네트워크중심의모바일러닝은기술적, 교육적측면에서다양한특징을갖고있는데, 여러학자들이제시한모바일러닝의주요특징들을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 3 - - 4 -
위에서규정된여러가지특징들을살펴보면, 모바일러닝의특징을규정하는데있어서 모바일기기의특성이나모바일콘텐츠의특성, 혹은모바일을활용한교수학습측면등이 다양하게포함되어있음을알수있는데, 이러한요소들을종합하여모바일러닝이갖고있 는핵심적특징을요약, 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스마트러닝 (smart learning) 은공식적인학술용어는아니며, 2009 년국내에애플사의아 이폰 (i-phone) 을필두로모바일환경기반의다양한스마트폰이등장하면서개인이스마트 폰을이용하여학습을수행하는방식을지칭하는개념으로사용되기시작하였다. 스마트폰의보급및확산초기에스마트러닝은스마트폰을이용하여간단한학습용어플리케이션을조작하거나동영상을시청하는형태의학습을지칭하는용어로사용되었으나, 모바일기술의급속한발달로스마트폰이외에다양한모바일기기들이등장하고최신스마트폰이나모바일기기들이수행할수있는기능들이지능화, 고도화되면서, 똑똑한 기기들, 즉스마트기기를활용한학습의유형이나방식도예전과는다른지능적이면서도개개인에게적합한맞춤형학습을강조하면서스마트러닝이라는용어의사용이점차확산되고있다. 다시말해서, 스마트폰의등장초기에는스마트러닝이스마트폰을활용한학습의개념으로인식되었으나, 최근에는스마트폰은물론 PDA, PMP 등을포함한각종모바일기기, 아이패드, 갤럭시탭같은타블렛 PC, 인터넷과방송이연결된 IPTV 등다양한스마트기기를활용한학습의개념으로인식되고있는경향이강하다. 그런데, 최근스마트기기를활용한학습을강조하는연구자들은 스마트 의개념을 기기가스마트하다 는시각에서나아가 학습이스마트해져야한다 는시각을매우중요시하고있으며, 따라서스마트러닝이지향해야할것은보다지능적이고적응적이며개인에게최적화된학습이이루어지도록해야한다는것을강조하는점에주목할필요가있다. 물론, 그러한스마트러닝이가능하기위해서는스마트폰이나태블랫 PC 같은스마트기기들의 똑똑한기능과역할 이중요하지만, 그러한기기들을 똑똑하게 활용함으로써 똑똑한학습 이이루어지게하여결과적으로학습효과를극대화하는것이매우중요하다고볼수있다는것이다. 스마트러닝의공식적개념이제시되지않은상황에서, 곽덕훈 (2010) 은한국유러닝연합회가주최한 스마트러닝코리아 포럼에서스마트러닝을 학습자들의다양한학습형태와능력을고려하고학습자의사고력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등의개발을높이며협력학습과개별학습을위한기회를창출하여학습을보다즐겁게만드는학습으로서장치보다사람과콘텐츠에기반을둔발전된 ICT 기반의효과적인학습자중심의지능형맞춤학습 이라고제안한바있다. 이개념이스마트러닝을대표하는것은아니지만, 스마트러닝은기기나장치보다는사람에초점을맞추어야한다는점, 개별학습과협력학습모두를포괄해야한다는점, 발전된 ICT를기반으로한다는점, 지능적맞춤학습에초점이맞추어져있다는점등은최근스마트러닝이지향하고있는방향성과일치하고있음을알수있다. 그렇다면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은어떤속성을갖추고있어야할까? 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은스마트기기들중에서도특히첨단스마트기능을갖추고있는모바일기기를활용하여이루어지는학습체제를지칭하는것이며, 현재가장일반적인방식은첨단스마트폰의다양한어플리케이션을통해제공되는콘텐츠를활용한학습, 혹은스마트폰과연계된네트워크시스템을통해창출된학습공간에서이루어지는교수학습활동을의미하는것으로이해될수있다. 모바일러닝과스마트러닝이갖고있는핵심적속성에비추어볼때, 스마트러닝은주로다음과같은주요특성들을갖추거나지향할필요가있다. 1) 스마트기능을갖춘첨단모바일기기활용학습스마트러닝은발달된첨단정보통신기술로인해기존의매체들로는구현할수없었던다 - 5 - - 6 -
양한기능들을제공할수있는기기들이개발되면서등장한개념이므로, 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은무엇보다발달된첨단정보통신기술기반의모바일기기를활용하는학습이전제되어야함. 예컨대방송과통신이융합된 IPTV에다양한지능적기능들이추가된 스마트 TV를이용한학습 역시스마트러닝이라할수는있지만 모바일기반 스마트러닝이라고부를수는없다. 따라서첨단정보통신기술기반의스마트기기를활용하는학습을스마트러닝이라할수있는것처럼, 첨단정보통신기술기반의모바일기기를활용하는학습을 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 이라지칭할수있는데, 이때모바일기기는최신스마트폰이갖고있는스마트기능을반드시갖추고있어야할것이다. 2) 지능적, 적응적학습그렇다면, 스마트러닝을가능하게하는 스마트기능 이무엇인가하는점에대해많은이견이있을수있는데, 무엇보다도가장대표적으로는지능적, 적응적학습에필요한기능을갖출필요가있다. 지능적학습 은기기적관점에서기기가마치지능을갖고있는것처럼고도의기능을갖추고있어야함을의미하며, 적응적학습 은교육적관점에서학습자개개인의특성이나요구, 학습계열이나속도등에적합한학습이이루어져야함을의미한다. 이러한관점에비추어보면단지스마트폰을통해간단한인터넷검색이나동영상시청을통한정보획득은스마트러닝이라보기어려우며, 시멘틱검색을통해보다심층적인지식을획득한다거나각종자료들에대한정밀한분석과그에따른적절한처방적결과를도출하여학습자들로하여금분석적 종합적사고력혹은창의적문제해결력을향상시킬수있도록해야만스마트러닝이라할수있을것이다. 물론, 이같은학습이현재스마트폰이나스마트기기들의기능으로는구현하기어려울수도있으나, 스마트러닝이이러한방향을지향해야하는것은명확하다고볼수있다. 3) 수준별, 맞춤형학습지능적, 적응적학습을통해스마트러닝이궁극적으로학습자에게제공해야하는것은수준별학습, 맞춤형학습이라할수있다. 수준별, 맞춤형학습은결국개인차에부응하는학습, 혹은학습의 개별화 를의미하는것이며, 개별화학습은교육분야의오래된이상이라할수있다. 컴퓨터가등장함으로써시작된 CAI(Computer-Assisted Instruction) 나인터넷의등장으로보편화된 e-러닝역시교육에서개별화학습을실현시킬수있을것으로기대되었으나, 제한된범위내에서의수준별학습정도만을지원하는수준이었지학습자개개인에게최적화된진정한의미에서의맞춤형학습이라고보기는어려웠다. 반면에, 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은학습자개개인이스마트기능을갖춘모바일기기를통해자기자신의학습자특성및학습요구, 수준에적합한콘텐츠를활용한학습이가능하도록함으로써진정한의미의개별화학습, 맞춤형학습을실현하는데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통신공학을활용한협동학습, 협력학습을위한노력은과거부터현재까지지속적으로이루어져왔다. 2000년대중반이후참여, 공유, 개방, 협력을표방하는웹 2.0의아이디어가확산되면서네트워크를통한정보공유및사회적관계망형성, 상호협력등을촉진하는싸이월드, 트위터, 페이스북같은커뮤니티시스템이등장하여널리보급되었으며, 이는다시스마트폰같은모바일기기와결합되면서언제어디서든지즉각적인상호작용및협력활동이가능한서비스의형태로급속하게확산되고있다. 이러한소셜네트워크를활용한커뮤니케이션은최근스마트폰의대표적서비스로보편화되고있는바, 스마트러닝을규정하는데있어서소셜네트워크를활용한실시간및비실시간으로이루어지는협력학습은매우중요한요소로간주될필요가있다. 5) 형식학습과비형식학습이결합된융합학습모바일기술의고도화는사용자의유목성 (nomadicity) 을촉진시킴으로써특정장소에서이루어지는학습은물론다양한현장에서발생하는비형식학습도학습의영역으로확장시킬수있다. 최근센서링및 RFID 기술같은유비쿼터스컴퓨팅을활용하여형식학습에서습득한지식과기술을업무현장이나박물관, 미술관등외부장소에서의활동에적용시키거나, 그적용결과를다시형식학습과연계시키는등다양한형태의학습이시험적으로시도되고있다. 온라인과오프라인과의정보연동, 시멘틱지식검색, 데이터마이닝을통한맞춤형정보제공, 시공을초월한소셜네트워크서비스등의스마트기능을갖춘모바일기기는형식학습과비형식학습, 두학습과의경계를무너뜨림으로써융합학습을더욱촉진시킬것으로기대된다. 요컨대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은첨단정보통신기술기반의모바일기기를활용한지능적 적응적학습, 수준별 맞춤형학습, 개별학습은물론소셜네트워크를통한협력학습, 형식학습과비형식학습이결합된융합학습을지향하며, 모바일테크놀로지,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이고도화될수록이같은학습체제는향후더욱촉진될것으로기대되며, 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의개념은다음과같이규정할수있을것이다. 지능적, 적응적스마트기능을갖춘첨단정보통신기술기반의모바일기기를활용하여학습자개개인이수준별 맞춤형개별학습과소셜네트워크에기반한협력학습을통해이론적 체계적인형식학습과실천적 맥락적인비형식학습을수행함으로써학습성과를최적화하기위한학습체제 4) 소셜네트워크를통한협력학습교육에서이루어지는교수-학습활동은교사와학생, 학생과학생간다양한형태의상호작용을통해진행되기때문에, 상호작용은교육에있어서매우중요한요소로간주되고있다. 컴퓨터보조수업 (CAI) 이교육현장에도입되었을때는컴퓨터보조협동학습 (Computer Assisted Cooperative Learning) 이, e-러닝이보편화되었을때는웹기반협동학습 (Web based Cooperative Learning) 에관한연구와실천이다양하게시도되었을만큼, 첨단정보 1) 이화여자대학교사례 - 7 - - 8 -
2)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뉴스셔틀버스캠퍼스맵기타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사례 [ 그림 -1] 이화여자대학교의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 [ 그림 -4] MIT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 [ 그림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 1) ACU(Abilene Christian University) KT 경제경영연구소에서스마트폰활용실태조사결과, 국내스마트폰가입자는 2010년기준 500만에이르고있으며, 2012년에는 1500만명이넘을것으로예측되고있음. 아울러 2009년에비해 2010년에스마트폰의구입의향을갖고있는사용자가대폭늘어난점에비추어볼때, 향후스마트폰사용자는더욱늘어갈것으로기대되고있다. 그러나최근아르바이트포털천국알바몬과파인드잡이공동으로전국대학생 3,867명을대상으로 대학생스마트폰이용현황 을조사해본결과, 스마트폰을보유하고있는학생은전체 51% 로서대학생의절반정도가아직스마트폰을보유하고있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또한, 이중스마트폰을보유하고있지않은대학생의 55% 는스마트폰이없기때문에스마트폰을갖고있는다른학생들로부터소외감을느끼는것으로나타났는데, 이처럼아직대학에서는스마트폰을갖고있는학생들의숫자가적기때문에스마트러닝을단기간내에확산시키는데는한계가있다. 따라서스마트러닝에관한논의가너무앞서나갈경우스마트폰을보유하고있지않은많은대학생들의소외감이나괴리감을심화시킬우려가있으므로, 대학생들을대상으로한스마트러닝의안내와홍보를강화하고, 스마트폰외에유선온라인기반의 e-러닝을통해서도스마트러닝을구현하여대학생들에게제공함으로써학생들이자연스럽게스마트러닝을받아들이도록한뒤, 추후모바일학습에자발적으로참여할수있도록단계적인보급및확산방안을고려할필요가있음. [ 그림 -3] 스마트폰을활용한 ACU 의 그래픽디자인의원리 강좌 스마트폰이널리보편화되고확산되면서모바일앱과모바일웹의개념이등장하였는데, 모바일앱이란스마트폰에최적화된응용프로그램으로서포털이나쇼핑몰, 특정기관이나미디어등이인터넷을통해제공하던여러기존서비스들을앱스토어라불리는응용프로그램온라인판매장소에서어플리케이션형태로제공되고있다. 현재애플앱스토어에는 30만 - 9 - - 10 -
개이상의모바일앱이, 그리고구글의안드로이드마켓에는 13만개가량의모바일앱이등록되어있다. 반면에, 모바일웹이란유선중심의인터넷웹사이트나서비스를경량화하고모바일기기에최적화되어제시될수있도록구축된모바일전용사이트를의미하는것으로서대부분의인터넷주소가 m.~', 혹은 ~/m~' 의형태를띠고있다. 모바일웹이최근주목받고있는이유는스마트폰으로웹사이트에접속할경우화면의크기로인한문제나미디어플랫폼의차이로인한문제로필요한정보를한화면에제대로볼수없거나원하는정보의검색이불편한데비해, 모바일웹을통해모바일기기에최적화된웹사이트를제공해주면내용확인이쉽고검색이용이하며, 모바일기기의종류나운영체제와상관없이웹사이트내용확인및정보검색, 학습활동이가능하다는장점이있다. 그러므로같은기종을보유하고있는학습집단에서는그집단의스마트폰에최적화된모바일앱을사용하거나기존에사용해오던앱을부가적으로활용하고, 상이한기종을보유하고있는학습집단을위해서는모바일웹을통한스마트러닝콘텐츠를개발하여서비스함으로써공통의학습내용을통해교수학습활동을수행하는방안을적극모색할필요가있을것이다. 모바일기기기반의스마트러닝은스마트폰을기반으로이루어지는것이기본교수학습환경이지만, 애플사에서아이패드를출시한이래로태블랫 PC를이용한스마트러닝이향후주목받을가능성이매우높다. 태블랫 PC는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기때문에넷북이나 e-book 등과경쟁관계를형성하고있는데, 애플사의아이폰과아이패드, 삼성의갤럭시 S 와갤럭시탭처럼스마트폰과앱을공유하고휴대성이높아지면서스마트러닝을위한새로운디바이스로주목받고있다. 만약스마트러닝이스마트폰이아닌아이패드나갤럭시탭처럼태블랫 PC 기반으로이루어질경우, 스마트러닝을위한교수설계전략이나방법에있어서여러가지변화가올것으로예상된다. 예컨대더이상작은화면으로인한화면레이아웃구성이나콘텐츠배치에있어서의어려움이사라지게되며, 상호작용방식역시손가락으로터치하는것에서나아가드래깅이나타이핑등을효과적으로사용할수있게될것이다. 아울러큰화면을통해제공되는강력한멀티미디어자료들로인해스마트폰에서느끼지못했던생동감이나실제감을느낌으로써정서적태도의변화나정의적영역에서의학습에도많은영향을미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따라서대학에서는디바이스시장이어떻게변화하는지, 그리고대학교재의 e-book화경향이어떻게진행되는지그추이를지켜보며스마트러닝도입방안을수립, 운영해야할것이다. 대학강의는기본적으로주단위로이루어지기때문에, 오프라인과온라인을혼합한블랜디드러닝을적용하는것이학교교육이나기업교육에비해훨씬수월한것으로알려져있다. 일반적으로현재대학에서이루어지고있는블랜디드러닝은강의실에서이루어지는오프라인수업과, 사이버강의실이나온라인커뮤니티에서이루어지는 e-러닝콘텐츠학습이나온라인활동등을연계하는방식으로구성되어있다. 그렇지만추후대학강의에스마트러닝을도입할경우, 오프라인과온라인을연계하는블랜디드러닝이외에온라인활동내에서비실시간게시판토론과실시간메신저토론, 강의실의학생들과현장에나가있는학생 들과의연계를통한협력학습등다양한형태의블랜디드러닝실행모형을개발, 활용해볼필요가있을것이다. 아울러, 특정내용을스마트폰을통해미리학습하고나서강의실에서는해당학습내용에관해집중적인토론을수행한뒤, 강의종료후에는인터넷게시판을활용한성찰활동을수행하는등모바일러닝과일반수업, e-러닝활동을연계하는교수학습활동도얼마든지가능할것이다. 교수용게임이나증강현실, 시뮬레이션, 3D 입체영상등을활용한학습은기술적용의어려움이나비용문제로인해 e-러닝에서도부분적으로활용되어온기능이었는데, 향후스마트러닝에서는이같은기능을활용한학습콘텐츠를개발, 활용하는방안을적극모색해볼필요가있다. 자이로스코프 (gyroscope) 의원리는아이폰을비롯하여다양한스마트기기에응용되고있는데, 자이로스코프센서는 3차원운동을감지하는장치로서가속도와가로, 세로방향만을감지하던데에서더나아가입체적으로발생하는사람의움직임을감지할수있다. 이센서는사용자의 3차원운동을정확하게인식할수있어각종모션컨트롤게임이나증강현실등에서활용도가높은데, 이같은원리를활용하여직접사물을움직이거나조종하며학습활동을수행하는스마트러닝콘텐츠가개발, 활용될경우학습자들의학습참여와몰입을향상시켜학습효과를증진시키는데큰기여를할수있을것이다. 또한, 최근스마트폰에서는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을활용한앱이많이개발, 활용되고있는데, 증강현실이란실제현실세계에가상의사물이나정보등을합성하여현실세계에서만으로는얻기어려운부가적인정보를제공해주는기술을의미하는데, 스마트폰에서특정거리를비추면거리에있는특정상점이나빌딩등의정보가실제거리의모습과합성되어스마트폰에나타나도록해주는형태로활용되고있다. 이러한기술을응용하여대학에서도서관에서특정자료를검색할때활용한다든가, 특정학습내용을공부할때부가적학습내용의자료구조나형태, 내용개요를미리알려주는기능을활용한다면다양한방식의스마트러닝이가능할수있을것이다. 모바일기반스마트러닝이갖고있는주요속성중하나는소셜네트워크에기반한형식학습혹은비형식학습이가능하다는점이다. 대학에서이루어지는교수학습활동은그것이오프라인으로이루어지건온라인으로이루어지건간에형식학습의성격을띠고있는것이일반적이라할수있다. 그렇지만소셜미디어가제공하는다양한기능들을활용할경우, 대학강의에비형식학습요소를적절히통합함으로써또다른교육효과를거둘수있을가능성이매우높다. 예컨대학습자들에따라서는특정교과담당교수나학생들외에도자신이팔로잉하는다른트위터사용자들로부터특정분야에관한전문적견해를들을수있으며, 페이스북을통해커뮤니케이션하는국내외친구들로부터여러가지아이디어를함께공유할수있다. 이러한비형식학습을통해획득된지식들을강의실에서진행되는형식학습과적절히연계시킬경우매우유의미한학습이이루어질가능성이높다. 아직소셜미디어가갖고있는잠재능력이나소셜미디어를활용한교수학습활동, 전략들이체계적으로연구되지는않았지만, 소셜미디어를통한협력적활동, 소셜미디어를활용한형식학습과비형식학습과의융합문제는향후이분야연구에서주목할만한가치가있을것이다. - 11 -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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