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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or Relations 2018 CONTENTS Chapter1. 변화의핵심, 스카이문스그룹 / Chapter2.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게임사업진입 Chapter3. 첫번째게임, 드래곤라자 2 / Chapter4. 국내 ICT 사업, 글로벌로확대 / Appendix
신규사업확장사업영역확Prologue1.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출범 기존서화정보통신의 DNA 를유지하면서스카이문스그룹의역량을활용하여신규컨텐츠사업으로확장 회사명 주식회사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대표이사 장푸 설립일 1990년 02월 사명변경일 2017년 11월 자본금 85억원 (2017년 12월말기준 ) 임직원수 39명 게임개발사업및컨텐츠생산사업투자 게임퍼블리싱사업및 IP 사업투자 사업분야 본점소재지 이동통신용중계기사업, 게임소프트웨어개발및공급업 경기도안양시동안구부림로 170 번길 국내 ICT 사업의사업다각화 국내 ICT 사업영위 ICT사업글로벌확장설립이전대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 前, 서화정보통신 ) Investor Relations 2018 03
Chapter 1. 변화의핵심, 스카이문스그룹 1. 스카이문스개요 2. 주요인력현황 3. 대표성공사례 1,2 4. 다양한 IP 확보
1. 스카이문스개요 소프트웨어개발과게임개발및문화컨텐츠생산의중심, 사천성청두 ( 성도 ) 지역의리딩게임사 ' 스카이문스 ' Investor Relations 2018 05
2. 주요인력현황 중국인터넷 게임업계의전문가집단으로구성 플랫폼에서시작된 DNA 대표이사 HE Yunpeng Tony 게임업계경력 18 년 중국모바일인터넷선구자 : 2.0 뉴패러다임 ( 모바일게임서비스 + 연구개발일체화 ) 창립 2015 년, 모바일게임화천골대성공 : 드라마와게임이서로상호작용하는새로운표준모델설정 Net Dragon 부회장역임 : 중국 IT 사상가장큰인수건 ( 바이두 -Net Dragon 19 억달러 ) 주도 스카이문스컨텐츠생산총괄 Zhang Pu Ricky 연구개발센터부회장 게임업계경력 14 년 연구개발관리 CEO 설립일업종사업영역임직원수본사경영성과 HE Yunpeng Tony 2014년게임사업및투자사업게임개발및공급, 퍼블리싱, 투자인큐베이팅 518명중국사천성성도매출액 : 4억3천만위안, 당기순이익 : 2억4천만위안 (2016년기준 ) Investor Relations 2018 06
3. 대표성공사례 1 2015 년, 모바일게임의새로운제작프레임을만들어낸 " 화천골 " 모바일의성공 화천골 자체개발게임 App Store다운로드전세계 6위 App store 무료차트 1위, 인기차트 2위 Android 다운로드차트 1위 누적매출액 1,640억원, 누적수익 770억원, 총다운로드수 900만명 사전제작드라마와동시에출시된모바일 RPG " 화천골 " 누적매출액및누적수익은환율위안 171 원, 미화 1,081 원적용금액 Investor Relations 2018 07
3. 대표성공사례 2 2017 년 SLG 1 장르를통한글로벌시장진입, " 정상대해전 " 정상대해전 자체개발게임 자회사인 Qingyi wen 의 One-Build 서비스 한국 2018.3 월한국정식출시 일본, 대만, 북미, 유럽등전세계 200여지역서비스 App store 한국인기차트 TOP30 SLG 장르의글로벌원빌드 (One Build) 개발능력및운영노하우확보 주 1) SLG: Simulation game Investor Relations 2018 08
4. 다양한 IP 확보 다양한산업과의크로스오버 & 해외유명 IP 도입으로원천소스확보지속 서비스 Entertainment 합작 : Paramount 영화사와합작 연구개발 해외고품질 IP 도입 : 전세계및중국모바일게임 IP 라이센스획득 투자인큐베이팅 다양한문화컨텐츠와의협업 : 라이브예능, 애니메이션등다양한장르와협력 Investor Relations 2018 09
Chapter 2.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게임사업진입 1. 모바일게임시장내차별화된전략의필요성 2.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게임사업 3 대원칙 3. 한 - 중간새로운협력모델개발 4. 개발사중심의사업 1, 2 5. 전문화된퍼블리싱
Prologue. 각사업부문전문인력구성 평균경력 15 년이상의베테랑들로각사업부문의핵심인력강화 대표이사 Zhang Pu CEO 한명동 본부장김상훈 중국게임사업경력 15 년이상 해외게임사업경력 20 년이상 해외게임사업경력 15 년이상 現,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대표이사 現, 스카이문스연구개발센터부회장 現,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CEO 아이덴티티게임즈부사장 샨다게임즈모바일기술총괄 現,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게임사업본부장 4:33 글로벌사업실장 / 사업본부장 넷마블중국법인사업, 운영총괄 부문장유득형 해외 ICT 사업경력 20 년이상 실장정휘균 해외 ICT 사업경력 20 년이상 現,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ICT 사업부문장 삼지전자사업기획실장 LG 정보통신무선통신부문팀장 現,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ICT 사업마케팅실장 Chinacomm( 중화통신 ), Sunnada 기술고문 태국, 말레시아, 중국등다수의해외네트워크컨설팅 Investor Relations 2018 11
1. 모바일게임시장내차별화된전략의필요성 게임퍼블리싱산업양극화진행에따라중소형퍼블리셔만의차별화된전략이필요 개발비상승 마케팅비상승 대형퍼블리셔중심의산업재편 높아진이용자눈높이와다양한요구에따라모바일대작게임개발비 100 억원상회 플랫폼내상위노출순위게임에유저집중 유명연예인등활용 TV 광고마케팅 3 사매출합계 6 조 5,000 억원시장점유율 56% 상회할것으로전망 일반적인퍼블리싱전략으로는시장에서도태될확률이매우높음 주 1) 전자공시시스템,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 디지털타임스기사 Investor Relations 2018 12
2.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게임사업 3 대원칙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만의차별화전략을통해게임개발에서퍼블리싱사업으로확장 한 - 중협력모델개발 개발사중심의사업 전문화된퍼블리싱 "Beyond Publishing Business Company" Investor Relations 2018 13
3. 한 - 중간새로운협력모델개발 국내개발사 중국개발사간의공동개발및 IP 라이선스등다양한협력모델추진 한국 IP 중국 Game 한국 Art 중국개발사 한국 Game 게임판권확보 중국 IP 한국 IP 를중국개발사에소개 (HTML5, 모바일게임 ) 및개발된게임한국등지역판권확보 아트역량이뛰어난한국개발사와중국개발사간공동개발추진 ( 개발사에대한투자병행 ) Investor Relations 2018 14
4. 개발사중심의사업 1 서비스를위한다양한 Function 조직구축 & 인수 중국내인지도있는통합 SDK 와의파트너쉽구축, 중국 한국게임간의개발및서비스플랫폼환경이슈제거 한국게임 A 중국게임 A 한국게임 C 한국게임 B 통합 SDK 중국게임 C 중국게임 B 한국게임 D 중국게임 D 통합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개발자가특정운영체제용응용프로그램을만들수있게해주는소수와도구패키지 Investor Relations 2018 15
4. 개발사중심의사업 2 국내외우수게임개발사발굴및투자 적극적인개발사인수및투자추진 우선순위설정을통한투자전략수립 투자추진우선순위전략 1 중국시장에컨텐츠를공급할수있는한국내개발사및공동개발능력을가진개발사 2 글로벌시장공략이가능한게임및개발사 3 자체 IP 생산이가능한컨텐츠공급생산개발사 4 투자를통하여미래가치가있는개발사 ( 인큐베이션 ) Investor Relations 2018 16
5. 전문화된퍼블리싱 소규모 & 장르및게임성격에특화된퍼블리셔설립및전문화 Step 4 장르및특성전문화 축적된노하우와역량으로성공확률제고 Step 3 소규모퍼블리셔유지 MAX 30 명단위유지로비용 Risk 해소및퍼블리셔전문화 Step 2 기타전문화된퍼블리싱 전략시뮬레이션, 수집형 RPG 등특정장르, 소재및시장에전문화된퍼블리싱조직확충 Step 1 SKYM Games ( 가칭 ) MMORG 장르특화서비스 Investor Relations 2018 17
Chapter 3. 첫번째게임, 드래곤라자 2 1. 드래곤라자 2 게임소개 2. 드래곤라자 2 향후스케줄
1. 드래곤라자 2 게임소개
1. 드래곤라자 2 게임소개
2. 드래곤라자 2 향후스케줄 유명 IP 기반모바일게임 ' 드래곤라자 2', 그래픽 - 액션 - 현지화능력을모두갖춘성공기대작 자회사스카이문스이아이게임즈게임개발 이영도작가가집필한국내유명판타지소설 IP 2018 년 3 분기, ' 용족혈통으로중국선출시예정 2018 년연내태국 - 한국등글로벌출시확대 2018 년 1Q 2Q 3Q 4Q 중국 CBT 중국 CBT 2 차중국출시 태국 CBT 태국출시 한국 CBT 한국출시 Investor Relations 2018 21
Chapter 4. 국내 ICT 사업, 글로벌로확대 1. 국내 SK 텔레콤向 M/S 1 위지속 2. 수익률개선및글로벌진출 3. 글로벌시장확대전략
1. 국내 SK 텔레콤向 M/S 1 위지속 국내 1 위통신사 SKT 향중계기제품공급으로시장선도지속 + 5G 시장본격돌입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ICT 사업부매출추이 500 450 441 [ 광중계기 ] [RF 중계기 ] [Wi-Fi (AP)] ICT 산업생태계조성 5 조원투자예정 5G 등미래형네트워크 6 조원투자예정 (2017~2019) 400 350 300 291 286 326 266 320 263 ( 단위 : 억원 ) 250 200 185 209 230 150 100 50 2G Start~ 3G Start~ 140 95 4G Start~ 131 135 5G Start~ 0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E '19E Investor Relations 2018 23
2. 수익률개선및글로벌진출 수익률개선 + 국내레퍼런스를통해해외시장본격진입 노하우를갖춘인력 SKT 와의 Reference 5G 기술의차별화로글로벌시장공략 OEM / ODM 공급으로수익률개선 4G 가격의차별화로글로벌시장공략 Investor Relations 2018 24
3. 글로벌시장확대전략 오랜업력을바탕으로한높은기술력 + 스카이문스네트워크활용으로 ICT 사업본격매출확대 1 Business Stabilization 2 Business Expansion (2018~2019 년 ) (2020 년 ~) 5G 중계기개발및국내시장런칭 중국개발생산파트너쉽확보 인도 / 동남아 4G 시장진출 일본중계기시장진입 해외유통채널확보 5G 중계기매출확대 EU, 북미시장개척 신규상품, 해외상품개척 Investor Relations 2018 25
Appendix 1. 요약재무제표
1. 요약재무제표 연결재무상태표 ( 단위 : 백만원 ) 연결손익계산서 ( 단위 : 백만원 ) 구분 2017 2016 2015 유동자산 49,205 14,518 14,834 구분 2017 2016 2015 매출액 13,456 13,085 23,017 비유동자산 13,469 13,974 15,415 자 산 총 계 62,674 28,492 30,249 유 동 부 채 9,590 2,983 2,658 비유동부채 13,550 3,161 3,267 부 채 총 계 23,140 6,144 5,925 자 본 금 35,401 13,824 13,824 매 출 원 가 12,824 12,599 21,205 매출총이익 635 486 1,812 판매관리비 4,929 2,720 2,154 영 업 이 익 (4,294) (2,234) (342) 금 융 수 익 963 446 516 금 융 비 용 1,140 363 61 기타영업외수익 60 431 390 기타자본 (47) (246) (358) 기타영업외비용 2 258 524 이익잉여금 4,043 8,771 10,858 법인세차감전순이익 (4,758) (1,977) (22) 비지배지분 138 - - 법인세비용 346 104 (105) 자본총계 39,534 22,348 24,325 당기순이익 (4,758) (2,081) 83 K-IFRS 기준 Investor Relations 2018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