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실하 * 1) Ⅰ. 동북공정에대한오해 Ⅱ. 요하문명론 Ⅲ. 몇가지제언 Ⅳ. 글을맺으며 Ⅰ. 최근 백두산공정 에대한보도가나오면서또다시동북공정에대한비판의열기가높다. 소잃고외양간고치는일 이반복되는것은 동북공정 을중국의 21세기 대중화주의전략 이라는큰틀에서보지못하기때문이다. 아래에서는우리가동북공정을보는시각의문제점을몇가지짚어본다. 1.. 그동안한국의각종비난에대해서중국외교부는 동북공정은정부가주도하는것이아닌지방정부나학자들의학술적문제 라는입장을 * 한국항공대학교교양학부조교수
6 단군학연구제 15 호 견지해왔다. 지난 2004년 8월 6일박준우외교통상부아태국장이중국을방문했을때도 중국은역사왜곡의의도가없으며동북공정은지방정부의일이어서통제가어렵다 는입장을반복했고, 백두산공정 에대해서도같은입장을반복하고있다. 2006년 9월에아시아정당회의제4차총회참석차방한중인류윈산 ( 劉雲山 ) 중국공산당선전부장도 학자들개인의문제이지중국정부의입장이아니다 는말을반복하고있다. 이런입장은외교적인전술이라고필자는본다. 이런중국의입장을반박할자료를소개하면, (1) 중국공산당흑하 ( 黑河 ) 시위원회선전부가간행하는 흑하일보 2003년 8월 6일자기사에는 동북공정은후진타오동지가 2000년사회과학원에지시해승인한사회과학연구항목가운데하나 라고분명히밝히고있고, (2) 동북공정을총괄하고있는 중국변강사역사중심 의홈페이지에서도 중앙정부의비준을거친것 이라고분명히밝히고있다. 이러한사실은동북공정이후진타오등중국최고지도부의지시, 승인, 비준등을통해진행되는국가전략이라는점을보여준다고본다. 1) 2.. 중국이말하는 동북 이란동북 3성 ( 길림성 요녕성 흑룡강성 ) 을모두지칭한다. 동북공정은이일대에서발원한모든민족과역사를중국민족과역사에편입시키려는것이다. 중국에서는이미고구려사뿐만이아니라발해사와고조선사도모두중국사에편입시키고있다. 더욱이 동북 에서발원한모든고대민족들은신화적인물인황제 ( 黃帝 ) 의손자고양씨 ( 高陽氏 ) 전욱 ( 顓頊 ) 와고신씨 ( 高辛氏 ) 제곡 ( 帝嚳 ) 두 1) 우실하, 동북공정의선행작업들과중국의국가전략 ( 서울 : 울력, 2004), 6~7 19 21 쪽참조.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7 씨족부락의후손이라고주장하고있다. 고주몽의 고 씨성도고양씨의후예이기때문에붙은것이며, 따라서당연히중화민족의일원이라고주장한다. 이런논리를바탕으로고구려, 발해는물론고조선의역사와민족까지도중국의역사와중화민족에속한다고주장하는것이다. 중국에서 2002년정식으로동북공정을시작했을때 고구려연구재단 으로대응책을마련한다는발상자체가동북공정을 고구려공정 쯤으로오판한것이다. 현재구상중인 동북아역사재단 도필자가보기에는크게다르지않아걱정스럽다. 2) 최근 백두산공정 에대해서한국외교부는 백두산공정은관광용 이라고답변을하고있다니참으로문제가심각하다. 3) 이성 ( 厲聲 )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주임은최근 한중간주요쟁점이되고있는고구려등고대왕국의지위와중국과의관계를비롯해한국과관련된부문은동북공정의 10% 도안된다 고한언급을곱씹어볼필요가있다. 4) 고구려역사왜곡에집착하고있는우리에게는고구려역사왜곡이무척크게보일지모르지만, 중국이노리는것은더큰데있다는것을기억해한다. 뒤에서자세히논의하겠지만동북공정은 21세기를준비하는중국이오래전부터야심적으로준비하고있는 대중화주의 건설을위한국가전략의일부분일뿐이다. 2) 조선일보 2006.9.8 일자 ( 인터텟신문 ) 에는벌써 < 동북아재단지휘부 중국通 없어 > 라는기사가나오고있다. 중국통 이없어서가아니라관료와역사학자들로만구성된것이더문제다. 3) 조선일보 2006.9.8 일자 ( 인터텟신문 ) < 외교부 백두산공정은관광用 오판 > 참조. 외교부는 중국지린성측이상대적으로낙후한지역경제발전을위해관광산업진흥, 특산품개발등백두산개발사업을 2006~2010 년경제개발계획의일환으로추진중 이라고했다. 4) 세계일보 2006.9.8 일자 ( 인터넷신문 ) < 정부 中당국역사왜곡공식화땐문제제기 > 참조
8 단군학연구제 15 호 3.. 하상주단대공정 ( 夏商周斷代工程 ) 중화문명탐원공정( 中華文明探源工程 ) 동북공정으로이어지는일련의역사관련공정은, 중국이 21세기 대중화주의건설 을위해오래전부터준비해온국가적전략이다. 첫째, 9 5계획 (1996~2000) 의일환으로시작된 하상주단대공정 에서는대대적인유적발굴과연구를통해서고대왕조인하 ( 夏 ) 상 ( 商 ) 주 ( 周 ) 의존속연대를공식적으로확정지었다. 하 ( 夏 ) 나라존속연대 (B.C. 2070~B.C. 1600) 의공식화는중국의 역사시대 를무려 1229년이나끌어올린것이었다. 5) < 자료 1> 하상주단대공정 을통해공식입장이된 3 대의존속연대 6) 1. 하 ( 夏 ): B.C. 2070 ~ B.C. 1600 2. 상 ( 商 ): B.C. 1600 ~ B.C. 1046 * 상나라 19 대반경왕 ( 盤庚王 ) 이도읍을은 ( 殷 ) 으로옮긴것은 B.C. 1300 년. * 은 ( 殷 ) 으로도읍을옮긴후를흔히상 ( 商 ) 과구별하여은 ( 殷 ) 이라고한다. 3. 주 ( 周 ): B.C. 1046 ~ B.C. 771. 하상주단대공정 이라는거대한국가계획이진행되는동안중국에서는아래의고대유적지 17곳에대한새로운발굴조사가이루어졌다. 이유적지들은대부분하 상 주시대의도읍지등중요유적지로알려진곳으로, 새롭게발굴되면서 C-14 연대측정이새롭게이루어졌다. 하상주단대공정에대해서외국학자들사이에서도지나치게의도적이고그의도에반하는결과들을제외시켰다는비판을받고있다. 5) 우실하, 동북공정의선행작업들과중국의국가전략 ( 서울 : 울력, 2004), 134~141 쪽참조. 6) 北京晩報 2003.10.2 일자.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9 < 자료 2> 하상주단대공정기간에새로발굴된유적지들 7) 1. 북경 ( 北京 ) 방산 ( 房山 ) 유리하 ( 琉璃河 ) 서주 ( 西周 ) 연도 ( 燕都 : 연나라도읍 ) 유적지 * 이유적지는기원전 1040~770 년사이로밝혀졌다. 2. 산서 ( 山西 ) 곡천 ( 曲沃 ) 천마일곡촌 ( 天馬一曲村 ) 진 ( 晉 ) 나라유적지 * 이유적지는기원전 1020~770 년사이로밝혀졌다. 3. 하북 ( 河北 ) 형대 ( 邢臺 ) 동선현 ( 東先賢 ) 유적지. 4. 섬서 ( 陝西 ) 서안 ( 西安 ) 호경 ( 鎬京 ) 유적지 * 이유적지는기원전 1050~1020 년사이로밝혀졌다. * 호경은주 ( 周 ) 나라무왕 ( 武王 ) 이처음도읍했던곳이다. 5. 섬서 ( 陝西 ) 주원 ( 周原 ) 유적지. 6. 섬서 ( 陝西 ) 무공 ( 武功 ) 정가파 ( 鄭家坡 ) 유적지. 7. 섬서 ( 陝西 ) 기산 ( 岐山 ) 왕가취 ( 王家嘴 ) 유적지. 8. 섬서 ( 陝西 ) 상주 ( 商州 ) 동룡산 ( 東龍山 ) 유적지. 9. 하남 ( 河南 ) 안양 ( 安陽 ) 은허 ( 殷墟 ) 유적지. * 이유적지는기원전 1300~1040 년사이로밝혀졌다. 10. 하남 ( 河南 ) 안양 ( 安陽 ) 원북화원장 ( 洹北花園莊 ) 유적지. 11. 하남 ( 河南 ) 정주 ( 鄭州 ) 상성 ( 商城 ) 유적지. * 이유적지는기원전 1600~1300 년사이로밝혀졌다. 12. 하남 ( 河南 ) 언사 ( 偃師 ) 상성 ( 商城 ) 유적지. 13. 하남 ( 河南 ) 정주 ( 鄭州 ) 소쌍교 ( 小雙橋 ) 유적지. 14. 하남 ( 河南 ) 언사 ( 偃師 ) 이리두 ( 二裡頭 ) 유적지. * 이유적지는기원전 1880~1540 년사이로밝혀졌다. 15. 하남 ( 河南 ) 신밀 ( 新密 ) 신채 ( 新砦 ) 유적지. 16. 하남 ( 河南 ) 등봉 ( 登封 ) 왕성강 ( 王城崗 ) 유적지. * 이유적지는기원전 2200~2000 년사이로밝혀졌다. 17. 하남 ( 河南 ) 우현 ( 禹縣 ) 와점 ( 瓦店 ) 유적지. 둘째, 하상주단대공정 (1996~2000) 을성공적으로마친중국은그후속작업으로 2000년부터 중화문명탐원공정 ( 中華文明探源工程 ) 을진행하고있다. 중화문명의근원을탐구한다. 는의미의 중화문명탐원공정 은, (1) 신화와전설의시대로알려진 3황 5제 의시 7) 李伯謙, 夏商周年代學的考古學基礎, 光明日報 에실린글참조. 이글은 http://www.booker.com.cn/big5/paper18/5/class001800006/hwz36459.htm 에있다.
10 단군학연구제 15 호 대까지를중국의역사에편입하여중국의역사를 1만년전으로끌어올리고, (2) 이를통해중화문명이이집트나수메르문명보다도오래된 세계최고 ( 最古 ) 의문명 임을밝히려는거대한프로젝트이다. 중국사회과학원에서발행하는기관지 중국사회과학원보 2003년 6 월 30일자 ( 인터넷판 ) 에는 중화문명탐원공정 의주요과제를, (1) 고문헌에보이는요 ( 堯 ) 순 ( 舜 ) 우 ( 禹 ) 관련자료의수집과연구성과정리, (2) 중국천문학의기원연구, (3) 예제 ( 禮制 ) 의기원과연구성과정리, (4) 초기야금기술 문자자료의수집과정리, (5) 문명의기원에대한이론과방법론정립등이라고밝히고있다. 이런과정에서최근, 3 황의일부이고중원문화와직결된다는염제 ( 炎帝 ) 와황제 ( 黃帝 ) 에대한각종자료를집대성한 10권의염황자료집을완간하였다. 8) 2001년부터중화문명탐원공정은 21세기중국의 대중화주의건설 을위한국가적인기획이다. 이것을진행하는와중에그일부분으로서동북지역을정리를위해만들어진것이 2002년부터시작된동북공정이다. 중화문명탐원공정이진행되면서역사관련공정들의최종적인모습이서서히드러나고있다. 요하 ( 遼河 ) 일대를기존의세계 4대문명보다앞서는 1만년역사의새로운문명권으로 으로부각시켜는 요하문명론 ( 遼河文明論 ) 이그것이다. 사실동북공정은이러한거대한국가전략의작은일부분에불과할뿐이다. 요하문명론에대해서는뒤에서다시상세히언급할것이다. 4.. 첫째, 귀근원 ( 歸根苑 ) 과중화삼조당 ( 中華三祖堂 ) 건립 (1992~1997) 을통해치우 ( 蚩尤 ) 를한족의조상으로끌어안았다. 8) 우실하, 위의책, 142~144 쪽참조.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11 80년대이후남 북한에서일고있는역사민족주의적분위기의의확산에대한대응책으로서, 중국은한국의일부학자들이동이족의수장이라고주장하는치우 ( 蚩尤 ) 를한족의조상으로편입시키는작업을마쳤다. 그것이 1992년부터 1997년까지하북성탁록현 ( 涿鹿縣 ) 에건설한귀근원 ( 歸根苑 ) 과중화삼조당 ( 中華三祖堂 ) 이다. 1992년은공교롭게도한중수교가시작되는시점이기도하다. 과연이것이우연일까? 기존에중국인들은스스로를 염제와황제의자손 이라는의미의 염황지손 ( 炎黃之孫 ) 이라고일컬어왔었고, 염제황제에대항해동아시아최초의대규모전쟁인탁록대전 ( 涿鹿大戰 ) 을일으킨치우는관심밖에있었다. 그러나치우를한국인들이민족의조상으로높이려고하자치우를자신들의조상가운데하나로끌어안아버린것이다. 현재 중화삼조당 안에는 5.5m 높이의치우 황제 염제의상이있고, 이들을모두중화민족의조상으로모시고있다. 9) < 자료 3> 고대탁록현지역의황제와치우유적지도 10) * 위의유적지가운데현재도황제천, 황제성, 치우천, 치우성등많은것들이남아있다. 9) 우실하, 위의책, 68~104 쪽참조. 10) 劉建成主編, 軒轅黃帝在涿鹿 ( 河北省 : 涿鹿縣文化局, 1994), 책머리도판
12 단군학연구제 15 호 < 자료 4> 귀근원 ( 歸根苑 ) 정문 ( 이하는필자의사진 ) < 자료 5> 중화삼조당안의치우, 황제, 염제 ( 왼쪽부터 ) * 앉은높이가 5.5m 나된다. 둘째, 단군신화의웅녀 ( 熊女 ) 는, 2001년 9월 18일연변조선족자치주왕청현만천성국가삼림공원 ( 滿天星國家森林公園 ) 안에 백의신녀 ( 白衣神女 ) 라는이름으로높이 18미터무게 520톤의거대한모습으로자리잡았다. 양손에마늘과쑥을든백의선녀는 한민족의시조모 가아니라중국소수민족가운데하나인 조선족의시조모 로변신한것이다. < 자료 6> 만천성풍경구주변약도 * 동쪽에댐을막아발전소를만든것이보인다. * 인공호수가운데보이는섬꼭대기에웅녀상이세워져있다.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13 < 자료 7> 만천성국가삼림공원제막식 (2005.6.26 일 ) < 자료 8> 선녀봉으로올라가는입구의대문 * 좌로부터호랑이, 웅녀, 곰의조각상 < 자료 9> 선녀봉으로가는길
14 단군학연구제 15 호 < 자료 10> 선녀봉올라가는길목에보이는곰조각상 * 발아래마늘과쑥이보인다. < 자료 11> 선녀봉꼭대기에세워진웅녀조각상 ( 높이 18m 무게는 520 톤 ) * 오른손에마늘을왼손에는쑥을들고있다. 조선족문화풍경지구 를만들면서세운웅녀상이라고하지만, 여기에는몇가지생각해야보아야할것들이있다. 우리는일반적으로단군신화를천손족인환웅이만주일대고조선강역의토착세력이던웅녀족과결혼하여단군을낳았다고해석하고있다. 환웅족이어디에선가새롭게만주지역으로유입된민족이라면, 웅녀족은그지역토착민이었고그들이살던땅은지금은중국땅인것이다.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15 현재의중국땅에고구려가건설되었기때문에고구려를중국역사에편입시키려는중국의입장에서볼때, 현재의중국땅인만주지역토착세력인웅녀족은당연히중국사람 (?) 이라는것이다. 웅녀는중국인을구성하는 56개민족 ( 한족과 55개소수민족 ) 가운데하나인 조선족의시조모 라는것으로이들은모두중화민족이라는것이다. 거대한웅녀상을조선족자치주에만들어놓았다면, 몇년후에는그웅녀가낳은단군상을세워서 단군도중국사람 이라고우기지는않을까? 국내에서는단군상을세우면목을자르고웅녀상이라고는어디에도없는현실에서, 이런불행한미래의시나리오가우스운이야기로만들리지는않는다. 중국이이렇게거대한국가전략을바탕으로대한반도전략을실행하고있는마당에새로출범하는 동북아역사재단 이관료와역사학자들로구성된단다. 우리에게는큰틀에서구체적인것을깊이있게볼수있는 제너럴스페셜리스트 (General Specialist) 가필요하다. 5.. 이제까지동북공정을 고구려공정 쯤으로보아온시각을근본적으로바꿔야한다. 동북공정을중심으로다른것을보지말고중국의국가전략이라는큰틀에서동북공정을보아야큰틀에서의전략적대응이가능하다. 동북공정을역사왜곡수준에서만바라보는기존의시각을보면, 앞서필자가제기한다른모든중국의국가전략들과는상관없어보인다.
16 단군학연구제 15 호 < 자료 12> 기존의동북공정을보는시각 고조선, 부여, 발해, 고구려사왜곡 백두산공정 서북공정 동북공정 통일적다민족국가론 동북지역역사왜곡 서남공정 하상주단대공정중화문명탐원공정요하문명론 첫째, 이런식으로보면 역사왜곡 이외의새로운것이나올때마다허둥지둥할수밖에없다. 최근 백두산공정 보도이후의우리사회의모습을보라. 한반도를염두에둔정책들은앞으로도다양한모습을제시될것이라고본다. 둘째, 이런시각은서북공정, 서남공정, 11) 하상주단대공정, 중화문명탐원공정, 요하문명론등을모두우리와관계없는것을보기쉽다. 셋째, 이런시각은동북공정을학자들의역사연구쯤으로보게될뿐만아니라, 중국이주장하듯이중앙정부와는관련없는지방정부들의학술적기획쯤으로보게된다. 이제는동북공정을포함한중국의다양한역사관련공정들과기타대한반도전략들일큰틀에서바라볼필요가있다. 그큰틀이란개혁 개방이후 21세기를향한중국국가전략으로, (1) 56개민족간 11) 동북공정과는달리서북공정, 서남공정은정식으로명명된적이없다. 그러나결국서북 서북지역의변방강역에대한대책이라는점에서는동북공정과유사한작업들을했다. 그래서중국의국가전략의전모를인식할수있는인식지도 (cognitive map) 를만들기위해서서북공정 서남공정으로부르기로한다.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17 에갈등없는안정된 대중화주의건설, (2) 세계최고 ( 最古 ) 의 요하문명권건설, (3) 이를바탕으로한 21세기세계중심국가건설 이다. 이런틀에서바라보면모든것들이상호긴밀하게직접적으로연결되어있다는것을알수있다. < 자료 13> 새로운시각으로동북공정을보자 치우끌어안기 서북공정동북공정웅녀끌어안기 서남공정 백두산공정 21 세기를향한중국국가전략 1. 안정된대중화주의건설. 2. 세계最古의 요하문명권건설 3. 21 세기중심국가건설 요하문명론 < 동북고대사침탈 > 고조선부터한국역사동북모든민족과역사 * 티벳과위구르지역이정리된상태에서유일하게남은분쟁가능지역인동북지방을염두에둔전략은앞으로도많이나올것이다. 중화문명탐원공정하상주단대공정통일적다민족국가론 첫째, 서남공정, 서북공정, 동북공정등의가장큰목표는개혁 개방이라는새로운실험을하는중국의 국가적안정 이다. 예를들어 동북공정 전문연구위원회는연구를위한 5가지의식을강조하고있는데, 12) 그첫번째정치의식 ( 政治意識 ) 에서는 동북공정의직접적인목표는국가의장 12) 동북공정 전문연구위원회의연구를위한 5 가지의식은아래와같다. (1) 정치의식 ( 政治意識 ), (2) 전국의식 ( 全局意識 ), (3) 책임의식 ( 責任意識 ), (4) 정품의식 ( 精品意識 ), (5) 성신의식 ( 誠信意識 )
18 단군학연구제 15 호 기적인치안을위한것이고, 국가통일, 민족단결, 변경지역안정이라는큰목표에따른것 이라는의식을항상지녀야한다고강조한다. 둘째, 이성 ( 厲聲 )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주임이최근 한중간주요쟁점이되고있는고구려등고대왕국의지위와중국과의관계를비롯해한국과관련된부문은동북공정의 10% 도안된다 고한언급을다시한번눈여겨볼필요가있다. 이런큰틀에서보면동북공정도작은일부분이고, 더더구나고구려왜곡등은더작은일부분에불과할뿐이다. 우리에게고구려역사왜곡이무척크게보일지모르지만, 중국은더큰것을노리고있다. 셋째, 고구려사침탈문제를제기할때 왜 중국정부는지방정부의학술적연구일뿐이라고하는지를곰곰이생각해보자. 중국정부의입장에서볼때동북공정의 역사관련문제 는그들이그리는큰그림아래서는정말로지방정부의학술적연구에불과한것일수도있다. 왜냐하면요하문명론이완성되면동북아의모든민족과역사는중국의민족과역사에자동적으로포함되게되기때문이다. 중국으로서는고구려나발해등에일일이신경을쓸필요가없게된다. 용담산성안내판은제목부터 고구려사람은결코조선인이아니다 ( 高句麗人幷非朝鮮人 ) 라고적혀있다. 이제이런자질구레한 (?) 것은중앙정부가나서지않고학자들이나지방정부의일로맡겨놓아도될지모른다. Ⅱ. ( 遼河文明論 ) 그렇다면동북공정의 최종판 이라고할수있는요하문명론은어떤모습으로등장하고있는가?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19 1. : ( 最古 ) 요하문명론의등장배경을알기위해서는몇가지앞선작업들이있었다는사실을염두에두어야한다. 첫째, 통일적다민족국가론을바탕으로 새로운중화민족 개념이탄생했다는사실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을수립한직후부터중국의영토와역사의범위그리고소수민족문제를해결하기위한대토론이시작된다. 이런대토론의역사적배경에대해서손진기는아래와같이밝히고있다. 이대토론의역사적배경은중화인민공화국이수립된직후, 중국의각민족들이스스로를다민족국가중국의일원임을인정하도록하고과거대한족주의자들이주장했던한족만이중국인이라는의견을부정하기위한현실적필요에의한것이었다. 그래서건국초기의이논쟁에서는백수이등의견해가절대적인우위를점한채끝났고지금의국토를범위로한다는원칙이이후수십년간이어져온준칙이되었다. 13) 동북공정을초기에주도했던학자가운데한사람인손진기 ( 孙进己 ) 는 중국역사상의영토형성과변천과정에대해학술계에서는계속해서통일된인식을갖지못했는데주요원인은중국역사상영토형성과변천에관한이론에일치된기준이결여되어있었기때문이다 14) 고밝히고있다. 그는이런장기간에걸친대토론을거처 지금의국토를범위로한다 는것이원칙이되었다고설명하고있다. 이러한논의는 3차례의대토론을거쳐서 통일적다민족국가론 으로정리된다. 대토론회는, (1) 제1차대토론 (1950~1960년대), (2) 제2 13) 孙进己, 我国历史上疆域形成 变迁的理论研究, 中南民族大学学报 ( 人文社會科學版 ) 제 23 권제 2 기, 2003.3, 78 쪽. 14) 孙进己, 我国历史上疆域形成 变迁的理论研究, 78 쪽.
20 단군학연구제 15 호 차대토론 (1970년대말~1980년대말 ), (3) 제3차대토론 (1990년대~ 현재 ) 으로이어져지금도논의를하고있다. 그러나이런논의의기본적인입장은이미 1차대토론회에서백수이 ( 白寿彝 ) 15) 와하자전 ( 何兹全 ) 16) 등이제시한 현재의영토를통해역사상의영토범위를확정짓자는것으로지금의중국영토크기가역사상중국영토의크기 17) 라는입장과크게다르지않다. 18) 현재의중국영토안에있는모든민족은중화민족 이라는 통일적다민족국가론 을바탕으로, (1) 중화민족과 4방의야만인인동이, 서융, 남만, 북적 이라는전통적인화이관은무너지고, (2) 4방의야만인들을모두중화민족의개념안에받아들이는 새로운중화민족개념 이완성되는것이다. 이제중국은현재의중국영토안에있는고대로부터의모든민족을 3대집단 으로재분류하고있다. 이에대해서는요녕성박물관에서 2006년 6월부터열리고있는 < 요하문명전 > 에서제시된 5제시대 3대집단 도표를통해서뒤에서상세히언급할것이다. 둘째, 중국문명의시발지를 황하유역 장강유역 요하유역 으로옮겨가고있다는사실이다. 중국은중국역사의근원을북경원인의출토지인북경인근의구석기시대와황하중류의신석기시대앙소문화 ( 仰韶文化 ) 를포함하는 황하문명권 으로잡고있었다. 그런데, 1973년장강하류에서기원전 5000년까지올라가는하모도문화가발굴되면서중화문명의시발점을황하유역앙소문화에서장강하류의하모도문화로옮겼었다. 앙소문화나하모도문화는농경신석기문화로, 유목을바탕 15) 白寿彝, 论历史上祖国国土问题的处理, 光明日報 1951.5.5 일자. 16) 何兹全, 中国古代史教学中存在的一个问题, 光明日報 1951.7.5 일자. 17) 孙进己, 我国历史上疆域形成 变迁的理论研究, 78 쪽. 18) 통일적다민족국가론 에대해서는다른논문을준비하고있다.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21 으로한북방문화와는구별된다. 예로부터중화민족은만리장성을 북방한계선 으로하여북방민족들과는분명한경계를두었었다. 그러나 1980년이후장성밖동북만주지역에서앙소문화나하모도문화보다시기적으로앞서고발달된신석기문화가속속확인되기시작했다. 이지역소하서 ( 小河西 ) 문화는기원전 6500년, 흥륭와문화 ( 興隆洼 ) 문화는기원전 6200년까지올라간다. 특히기원전 3500년까지올라가고대규모적석총, 제단, 여신전가확인된요하일대의홍산문화 ( 紅山文化 ) 의발견은중국으로서는충격이었다. 현재중국에서는요하일대에서발견된신석기문화를바탕으로중국문명의시발지를요하일대로옮기고있다. 또이요하일대를단순히중화문명의시발지로서가아니라동북아문명의근원지로새롭게설정하려는것이소위 요하문명론 이다. 물론그주도세력은황제족이라는것이중국의주장이다. < 자료 14> 요하유역주요신석기문화 1) 소하서문화 ( 小河西文化 : B.C. 6500~ ): 동북아시아최초의신석기문화유적 발굴 2) 흥륭와문화 ( 兴隆洼文化 : B.C. 6200~ ): 화하제일촌 ( 華夏第一村 ) 의발굴 3) 사해문화 ( 查海文化 : B.C. 5600~ ): 중화제일용 ( 中華第一龍 ) 의발굴 (1982) 4) 조보구문화 ( 赵宝沟文化 : B.C. 5000~ ): 중화제일봉 ( 中華第一鳳 ) 의발굴 5) 홍산문화 ( 紅山文化 : B.C. 3500~ ): 초기국가단계에진입하였음을보여주는제단, 여신전, 거대적석총등과다량의옥기발굴 : 옥제 ( 玉製 ) 중화제일용 ( 中華第一龍 ) (1971) 그러나요하일대의각유적에서는중원문화권에서는보이지않지만만주와한반도에서보이는빗살무늬토기, 고인돌, 적석총, 비파형동검, 다뉴세문경등이대량으로발굴되었다. 이것은모두 내몽골 만주 한반도 로이어지는북방문화계통이다. 한반도는이 요하문명권 을바탕으로중원문명을흡수하며역사를형성해왔던것이다. 중국은이러한요하문명권과한반도의연계성을단절하고, 요하문
22 단군학연구제 15 호 명권을세계최고 ( 最古 ) 의문명권으로만드는작업을국가의전략으로수행하고있는것이다. 80년초 통일적다민족국가론 을바탕으로 현재의중국국경안에있는모든민족의역사를중국사에포함 하려는중국은, 황하문명권보다이르고발달된 요하문명권 을중화문명의발상지의하나로재정립하고있다. 곧, 중국의요하문명권 이이집트나메소포타미아보다이른세계최고 ( 最古 ) 의문명이라는논리를만들어가고있다. 2004년 7월 24~31일까지적봉에서는홍산문화명명 50주년을기념한 < 홍산문화국제학술대회 > 가열렸다. 중국학자 100여명과외국의학자 15명을초대하여 50여편의논문이발표되었다. 중국학자들도홍산문화의주인공을예맥족의문화로본다. 그러나이런학술대회를통해중국의홍산문화를주도한 황제족의후예들인예맥족 들이부여와고구려등을세운다는논리를전파하고있는것이다. 이런요하문명권을확립하기위한선행작업으로, 하상주단대공정, 중화문명탐원공정, 동북공정 등을시행했던것이다. 이를바탕진행되는 요하문명론 에서는, (1) 황제의손자인고양씨 ( 高陽氏 ) 전욱 ( 顓頊 ) 과고신씨 ( 高辛氏 ) 제곡 ( 帝嚳 ) 두씨족부락이지금의하북성과요녕성이교차하는유연 ( 幽燕 ) 지역에서살면서모든북방민족들의시조가되었으며, (2) 만주지역 요하문명권 의핵심인홍산문화는고양씨전욱계통에의한문명이며, (3) 고주몽의 고 씨성도고양씨의후예이기때문에붙은것이라고본다. 결국이집트나수메르문명보다도오래된 세계최고 ( 最古 ) 의문명 임을밝히려는거대한프로젝트인것이다. 이런논리를홍보하기위해서 2006년 6월부터심양요녕성박물관에서는 < 요하문명전 > 이열리고있다는것이다.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23 2. < > 현재요녕성박물관에서전시중인 < 요하문명전 > 은입구의전체설명과 5개의전시실로구성되어있다. 이것을알기쉽게도표화하면아래와같다. 순서전시실의주제핵심적인내용이것은기존의동이, 서융, 남만, 북적등을모 5제시대의 3대집단두중화민족에넣는것이다. 중원의염제신농씨화 ( 華 ) 족요하일대를황제족의판도에넣어버리고, 북집단방의모든소수민족은그손자인고양씨전욱입구안내동남연해안이 ( 夷 ) 등하 ( 夏 ) 과고신씨제곡의후예라고주장한다. 족집단 * 기존에는황제는북경부근, 고양씨전욱은황동북연산남북의황제 ( 黃帝 ) 하중류의위쪽, 고신씨제곡은황하중류의아족집단래쪽이세력권이라고보았다. 제 1 전시실문명서광 ( 文明曙光 ) The Dawn of Civilization 제 2 전시실 < 자료 15> < 요하문명전 > 각전시실의주제및핵심적인내용 이지역의구석기와신석기유적을통해요하유역에서 중화문명 의첫번째서광이일어났다고주장한다. 이지역이상 주시대부터중원왕조에속해있상주북토 ( 商周北土 ) 었고, 이지역의각소수민족들은화하민족과는 The Northern Region of the Shang 이미 다원일체 ( 多元一體 ) 의관계로중화민족 and Zhou Dynasties 안에들어왔다고주장한다. 제 3 전시실화하일통 ( 華夏一通 ) The Unification of Huaxia(China) 제4 전시실거란왕조 ( 契丹王朝 ) Khitan Kingdom 제5 전시실만족굴기 ( 滿族崛起 ) The Rise of the Manchu 진 ( 秦 ) 한 ( 漢 ) 시대를기점으로이지역이중원왕조의판도에들어왔고, 이시기에고구려를포함한각소수민족들이 중국역사상가장규모가큰민족대융합 을통해중화민족으로통일되었다고주장한다. 거란족의거란 ( 후에요 ) 왕조는중국북방을통일한 중국 의왕조라고주장한다. 이지역에서만주족이일어나전국을통일한것이청나라이다. 우리가주의해서보아야할것은, (1) 전시실입구에전시된중화민족의기원을 중원의염제신농씨화 ( 華 ) 족집단, 동남연해안의하
24 단군학연구제 15 호 ( 夏 ) 족집단, 동북연산남북의황제 ( 黃帝 ) 족집단 으로재정립한것, (2) 제1전시실에서보듯이중화문명의첫번째서광이 황하유역 이아니라 요하유역 에서일어났다고보는시각과, (3) 제2전시실에서보듯이이지역이 상 주시대부터 중원왕조에속해있었고, 이시기에소수민족들은이미 다원일체 ( 多元一體 ) 의관계로중화민족안에들어왔다는시각, (4) 제3전시실에서보듯이진 ( 秦 ) 한 ( 漢 ) 시대를기점으로이지역이중원왕조의판도에들어왔고, 이시기에고구려를포함한각소수민족들이 민족대융합 을통해 중화민족으로통일 되었다는시각이다. 특히우리가 요하문명론 과관련하여주목해야하는것은전시실입구의중화민족기원에대한새로운시각이다. 이것은요하문명론의바탕이되는것으로, (1) 기존의동이, 서융, 남만, 북적등을모두중화민족에넣는것이고, (2) 요하일대를황제족의판도에넣어버리고, (3) 북방의모든소수민족은황제의손자라는고양씨전욱과고신씨제곡의후예라고주장하는기본적인바탕이되기때문이다. 기존의중국학자들은황제는북경부근, 고양씨전욱은황하중류의위쪽, 고신씨제곡은황하중류의아래쪽이세력권이라고보았었다. 그러나일련의역사관련공정이완료되어가면서완전히새로운 중화민족개념 이탄생한것이다. < 자료 17> 에제시한것과같이기존의 4이가사라진 5제시대의 3대집단 표와, < 자료 18> 에제시한장광직의고대민족분포도를보면그차이를한눈에알아볼수있을것이다. 이런요하문명권논리를바탕으로동북공정을실질적으로주도하고있는학자가운데하나인경철화 ( 耿鐵華 : 통화사범대학고구려연구소부소장겸교수 ) 는 요서지방에서발생한홍산문화가서쪽으로가서은나라를세우고, 동쪽으로옮겨와고구려와부여같은나라의기원이되었다 는주장을하고있는것이다. 더나아가중국에서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25 는아즈텍문명, 마야문명을일으킨이들도상나라의후예들이라는논리도개발하고있다. 19) < 자료 16> 요하문명전안내현수막 ( 필자사진 ) < 자료 17> < 요하문명전 > 입구에있는 5 제시대 3 대문명 설명문 : 동이족은하족으로대표되고홍산문화지역과요하일대가황제족의판도로설명된다. 19) 아즈텍문명, 마야문명을일으킨이들도상나라의후예들이라는논리를바탕으로한북경대고고학과박사논문들이나오기시작했다. 이에대해서는또다른논문을통해논의할것이다.
26 단군학연구 제15호 <자료 18> 장광직(張光直) 의 동이족, 화하족, 묘만족 분포도20) <자료 19> 제2전시실 입구의 상주북토 와 방국 문명 안내문 : 초기 청동기시대인 하가점하층문화부터 하(夏) 상(商) 주(周)에 이르기까 지 북방의 모든 소수민족들은 중원왕조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고, 상나라 이 후에는 상주북토(商周北土: 상나라와 주나라의 북쪽 땅) 내의 방국(方國) 으로 존재했었다고 본다. 20) 張光直(윤내현 옮김), 상문명(商文明: Shang Civilization) (서울: 민음사, 1989), 304쪽.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27 < 자료 20> 제 3 전시실입구 화하일통 : 진 ( 秦 ) 한 ( 漢 ) 시대를기점으로이지역이중원왕조의판도에들어왔고, 이시기에고구려를포함한각소수민족들이 중국역사상가장규모가큰민족대융합 을통해중화민족으로통일되었다고설명하고있다. < 자료 21> 제3전시실인 화하일통 에전시된고구려유물들 ( 집안시출토금동제관식, 신발, 말안장 ) : 고구려는북방의여러중화민족가운데하나가세운지방정권으로소개된다. 3.? 하상주단대공정 중화문명탐원공정 동북공정 요하문명론 으로이어지는역사관련공정들은거대한 대 ( 大 ) 중화주의 건설전략의일부이다. 그가운데동북공정은 대중화주의 의청사진인 요하문명권 의밑그림을그려가는데방해가되는동북지역의논란거리를제거하기위한것으로종합적인국가전략의일부분에불과할뿐이다. 21)
28 단군학연구제 15 호 모든역사관련공정들이정리되면, 중국 의 요하문명권 은이집트나메소포타미아를제치고 1만년의역사를지닌 세계최고 ( 最古 ) 의문명 으로거듭나게될것이고, 민족적자긍심을높이기위해 하상주단대공정을건의했다는청화 ( 靑華 ) 대학송건 ( 宋建 ) 교수의꿈이이루어질지도모른다. 우리는무었을해야할것인가? 새롭게출범할 동북아역사재단 은요하문명권의진정한주인이누구인지따져보아야할것이다. 22) Ⅲ. 중국이 21세기를맞이하며얼마나거대한국가적전략을마련하고있는지를눈으로확인할수있을것이다. 이제동북공정이나요하문명론은단순한역사문제가아니라는것이필자의입장이다. 대응전략을마련하기위해서몇가지제안을하고자한다. 첫째, 동북공정을보는시각을바꿔야한다. 앞서도표를통해서설명한바와같이이제는동북공정을중국의 21세기국가전략이라는큰틀에서바로보고대응책을마련해야한다. 둘째, 제너럴스페셜리스트 (General Specialist) 가필요하다. 중국이이렇게거대한국가전략을바탕으로대한반도전략을실행하고있는마당에 고구려연구재단 을흡수해새로출범하는 동북아역사재 21) 우실하, 동북공정의선행작업들과중국의국가전략 ( 서울 : 울력, 2004), 참조. 22) 홍산문화와요하문명이한국문화와이어지고그주도세력도예맥족과연결된다는것이필자의생각이다. 이에대해서는 2006.12.8 일프레스센타에서 < 고대에도한류가있었다 : 민족문화의원형과정체성정립을위한학술대회 1> 에서 민족문화의원류로서홍산문화와요하문명론 이라는제목으로발표한필자의발표문을참고하시오.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29 단 이관료와역사학자들로만구성된다는것은문제가있다. 동북공정을비롯한중국의여러공정은단순한역사관련정책이아니라정치, 사회, 문화를포함한전체적인국가기획의일환이기때문이다. 우리에게는큰틀에서구체적인것을깊이있게볼수있는 제너럴스페셜리스트 (General Specialist) 가필요하다. 셋째, 동북아역사를총체적으로재편할필요가있다. 중국은지난수천년동안이어온정사에기록된역사관전체를바꾸고있다. 중국이신화시대의황제의손자인전욱과제곡을모든동북민족의조상으로자리매김하고있지만, 우리는단군조선도인정하지않는것이주류학계의풍토다. 한반도를넘어만주, 시베리아남남부, 중앙아시아등우리역사의시 공의장을넓혀가야하며, 각분야의전문가를육성해야한다. 넷째, 동북공정 보다 중화문명탐원공정 과 요하문명론 에주목해야한다. 앞서상세히논의했듯이 동북공정 을벗어나 중화문명탐원공정 과 요하문명론 에주목하고대응책을마련해야한다. 다섯째, 홍산문화 에주목하고전문가를양성해야한다. 중국의요하문명론의핵심은만주일대요하유역의 홍산문화 에있다. 우리는홍산문화를전공한전문가도제대로없는상태다. 필자도노력하고있지만혼자만으로는역부족이다. 동북공정관련주요필진가운데한사람인곽대순 ( 郭大順 ) 은심양요녕성박물관에서열리고있는 < 요하문명전 > 의도록서언에서중화문명의문명의시작을요하일대의사해문화와홍산문화에있다고강조하고있다. 이것을정리하면아래와같다. 8000천년전의부신 ( 阜新 ) 사해문화 ( 査海文化 ) 에서는, (1) 사회조직이이미분화된것을보여주는위계적으로배열된방유적지가발굴되었고, (2) 사회적분업 ( 分工 ) 을통해서옥기 ( 玉器 ) 가만들어졌으
30 단군학연구제 15 호 며, (3) 의식의발전정도를나타내는 용형상물 도발견된다. 이것은사해문화가이미 문명의시작 ( 文明的起步 ) 단계에들어섰음을보여주는것이다. 요하문명이발전해간모습을반영하는요서지방의우하량홍산문화유적에서는, (1) 5000년전의 제단 ( 壇 ), 사당 ( 廟 ), 무덤 ( 塚 ) 삼위일체의대규모종교의례를상징하는건축군과, (2) 용 ( 龍 ), 봉 ( 鳳 ), 사람 ( 人 ) 위주의각종옥기 ( 玉器 ) 들이발견되었다. 이것은요하유역이 문명사회로진입 했다는중요한실증들이다. 23) 이것은기존의황하문명보다앞선요하문명을중화문명의발상지로새롭게정의하고있는것들이다. 고대사특히홍산문화관련고고학전문가들을길러야한다. 여섯째, 경제적성장만이아니라역사 문화를포함한 21세기대한민국의청사진을그려야한다. 필자는 21세기 문화와정보의시대 를맞아전통문화에기반한 문화콘텐츠 를개발하고이것을상품화한다는정책을들을때마다가슴이답답하다. 필자가보기에 문화콘텐츠 를개발하려면깊이있는학술적연구에대한지원이우선되어야한다. 기존에연구된것들을정리해서상품화하는것은 21세기의전략으로서는참으로초보적이고저급한수준이다. 대부분발표되는 21세기의청사진은몇년뒤에경제규모가세계몇위에도달하고국민소득이 3만불시대에진입한다는식의경제적인것투성이다. 21세기를 문화와정보의시대 라고하면서정작 문화 적인청사진은보기힘들다. 필자는중국의요하문명론은지나치게중국중심으로왜곡된것이긴하지만, 중국나름대로만든 21세기를향한문화적청사진이라고본다. 우리의 21세기 문화의시대 의청사진을그려야한다. 23) 郭大順, 序言 : 遼河文明 解, 遼寧省博物館 遼寧省文物考古硏究所, 遼河文明展文物集萃 ( 沈陽 : 遼寧省博物館 遼寧省文物考古硏究所, 2006.5).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31 일곱째, 요하와대능하일대의요하문명혹은동북아문명 24) 을동북아시아공동의시원문명으로가꾸어가야한다. 필자는고대사는 흐름과교류의역사관 을바탕으로보아야한다고본다. 한, 중, 일의양심있는학자들은요하일대의새로운문명을동북아시아동공의문명권으로가꾸어가야한다고본다. 25) Ⅳ. 요하문명을건설한진정한주인공들은누구인가? 이들이과연신화와전설시대의인물인황제의후예들인가? 현재의중국땅에있다고해서그들이모두중국인이라고할수있는가? 그들은한 중 일 몽골이생기기도전에그땅에서살던사람들이었고, 한 중 일 몽골의공동조상이었다. 그들의일부는남하하여상나라를건설한중국의조상이고, 또다른일부는예 맥족의선조로부여 고구려 발해를건설한주체였고, 현재의몽골을있게한몽골의조상이기도하다. 결국요하문명과홍산문화를건설한주인공들은한, 중, 몽골의공통조상일수있다. 그러나홍산문화와요하문명의 문화적주맥 은한반도로이어지고있다는것은자명하다. 요하문명과홍산문화는결국한국문화의원류이고, 그주인공은우리민족의선조들인것이다. 이제한 중 24) 필자는동북아문명론을제기한바있다. 우실하, 최근중국의역사관련국가공정들과한국의과제, 단군학연구 제 12 집, 2005.6.30), 301~333 쪽참조. 25) 이점에대해서는우실하, 민족문화의원류로서홍산문화와요하문명론, 고대에도한류가있었다 : 민족문화의원형과정체성정립을위한학술대회 1 (2006.12.8 일프레스센타 ), 327~373 쪽 ; 우실하, 최근중국의역사관련국가공정들과한국의과제, 단군학연구 제 12 집, 2005.6.30), 301~333 쪽등참조.
32 단군학연구제 15 호 일 몽골을포함한학자들이공동으로연구하여요하문명을건설한사람들이구체적으로어떤사람들이었고, 이들이어떻게동북아각국으로이동하여각기다른국가, 문화, 민족, 역사를가꾸어갔는지그실체를밝혀야할것이다. 주제어 : 동북공정 ( 東北工程 ), 하상주단대공정, 중화문명탐원공정, 홍산문화 ( 紅山文化 ), 요하문명
동북공정의 최종판 요하문명론 33 < ČЛॶ> 조선일보 2006.9.8일자(인터텟신문) <동북아재단 지휘부 중국通 없어>. 조선일보 2006.9.8일자(인터텟신문) <외교부 백두산공정은 관광用 오판>. 세계일보 2006.9.8일자(인터넷신문) <정부 中당국 역사왜곡 공식화 땐 문 제 제기 >. 北京晩報 2003.10.2일자. 우실하, 동북공정의 선행 작업들과 중국의 국가 전략 (서울: 울력, 2004). 우실하, 민족문화의 원류로서 홍산문화와 요하문명론, 고대에도 한류가 있 었다: 민족문화의 원형과 정체성 정립을 위한 학술대회 1 (2006.12.8, 프레스센타). 우실하, 최근 중국의 역사관련 국가 공정들과 한국의 과제, 단군학연구 G 제12집(2005.6.30). 郭大順, 序言: 遼河文明 解, 遼寧省博物館 遼寧省文物考古硏究所, 遼河文 明展 文物集萃 (沈陽: 遼寧省博物館 遼寧省文物考古硏究所, 2006.5). 白寿彝, 论历史上祖国国土问题的处理, 光明日報 1951.5.5일자. 孙进己, 我国历史上疆域形成ૠ变迁的理论研究, 中南民族大学学报(人文社 會科學版) G 제23권 제2기(2003년 3월). 劉建成 主編, 軒轅黃帝在涿鹿 (河北省: 涿鹿縣文化局, 1994). 李伯謙, 夏商周年代學的考古學基礎, 光明日報 에 실린 글. http://www.booker.com.cn/big5/paper18/5/class001800006/hwz36459.htm. 張光直(윤내현 옮김), 상문명(商文明: Shang Civilization) (서울: 민음사, 1989). 何兹全, 中国古代史教学中存在的一个问题, 光明日報 1951.7.5일자.
34 단군학연구제 15 호 <Abstract> The Doctrine of Liao-he Civilization ( 遼河文明論 ) as a final phase of Dong-buk Project ( 東北工程, North-east Historical Project of China) Woo, Sil-Ha A series of Chinese national projects on history, such as 'Dan-dae Project' ( 斷代工程 : 1996-2000), 'Tam-won Project'( 探源工程 : 2003- ) has a hidden goal to establish Neo-Imperialism of China. Now a days in Chinese, 'The Doctrine of Liao-he Civilization'( 遼河文明論 ) has been projected as a final phase of 'Dong-buk Project'( 東北工程, North-east Historical Project of China). In this paper the author suggests that many kinds of Chinese national projects on history concentrats on 'The Doctrine of Liao-he Civilization( 遼河文明論 )' as a final phase of 'Dongbuk Project'( 東北工程, North-east Historical Project of China). Especially 'Niu-he-liang' Hong-shan Cultural Site in Liao-he valley is endowed with all conditions to be a state some 5500 years ago. The author suggests the background of 'The Doctrine of Liao-he Civilization ( 遼河文明論 )' and the intention of 'The Doctrine of Liao-he Civilization'. Especially, the author suggests that the leader of Liao-he Civilization ( 遼河文明 ) is not ancient Chinese people, but ancient Korean people.
동북공정의최종판 요하문명론 35 Key Words : Dong-buk Project( 東北工程 ), Dan-dae Project( 斷代工程 ), Tam-won Project ( 探源工程 ), Hong-shan culture( 紅山文化 ), Liao-he valley( 遼河流域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