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중찬송 (Congregational Singing) I. 역사적고찰 1. 인간창조의목적 2. 인간타락 3. 공예배시작 ( 창세기 4: 25-26) 4. 홍수심판후첫예배 ( 창세기 8:20-21) 5. 아브라함의예배 - God most high ( 창 14:18) - God almighty ( 창 17:1) - God everlasting ( 창 21:33) - The Lord who providers ( 창 24:14) - 십일조시작 ( 창 14:17-20, 28:22) 내모든것의주인되신나의창조주께내모든것을드림의표시로 6. 성막중심의예배 ( 광야 ) 7. 성전짓기전 십일조와헌물 ( 말 3;10--) - 예배의형태와구조 : 하나님이디자인하신성막 - 사사시대 - 언약궤 8. 다윗시대의예배 - 노약자들 ( 대상 15:16) - 악기 ( 대상 16:5, 23:5) - 찬양 ( 대상 16:4) - 감사 ( 대상 16:4, 8, 41) 9. 솔로몬시대 - 성전건축 - 성전에하나님의영광 ( 대하 5:11-14) 10. 회당예배 하나님나라의거룩을강조 제사장의직무예언 ( 중보자 ) - 에스라, 에스겔 - 이스라엘이분산 - 율법낭독과기도가중심 - 예배와교육의센타 1
11. 예수시대의예배 - 회당 ( 막 14:49) - 성전 ( 눅 2:22) 12. 사도시대의예배 - 성령충만 ( 행 2:44-47)- 증거의능력 ( 행 1:8) 13. 초대교회의예배 - 전도강조 ( 고전 14:23-25) - 매일예배 - 구약시편과신약의찬송 - 마리아송가 ( 눅 1:46-55) - 시몬의찬양 - 회중찬송성구 ; 시편 95 편. 100 편. J.S. Bach (1685-1750) - 중세기에는성직자의지배하에모든예술이영향을받음 - 그당시에대중들이같이노래하거나참여하지아니하고, 라틴어도이해하지못함. - 중세기예배에서는음악은 Mystery 를경함하는한부분이었다. - 16 세기에마틴루터나요한칼빈이나 Thomas Crammer 같은신교종교개혁자들이교인들이참여할수있는개혁을한것이다. - Sacrifice of Praise 를하나님께직접드리는개혁이일어났다. - 성경가사와음악이함께의미를가지고만인제사장의위치에서직접교인들이찬송을하게되었다. - 특별히유명한작곡가 Hans Leo Hassler (1564-1612), Ralph Vaugham Williams (1872-1958) 같은분들이성공적인가락과회중노래를작곡했다. - J.S. Bach 의 Chorale 곡들은오늘날도계속전승되고회중들에게적응되도록단순하게부르게했다. - 루터역시교회회중을위해서 Chorale Melody 를작곡하기도했다. - 칼빈주의개혁운동이일어나면서부터회중들이독일어로시편가사로찬송부르는운동이일어났다. - 종교개혁에전통적인예배의식에서음악적언어들이있었다 Congregational Styles - Gregorian Melodies; 중세기 Latin liturgy 를위한 plain song.-free rythem-single vocal line. - Chorales; 회중, 합창단이부를수있는찬송곡. - Metrical Psalms;poetic meter 로시편찬송을만든것. 찬송가사는 metrical index 보고안다. SM=short meter,cm= Common meter, LM=Long meter. D=Doubled. 면류관가지고 이찬송은찬송가밑의오른쪽부분에 6.6.8.6.(S.M.D) 표기됨. 시편전체를 metrical 로찬송가로사용되는영어로된시편찬송가의가사를남정숙박사와 - 김삼도교수께서정리하고있음.(American Theology Seminary 교수들 ) - 2 -
- Standard Hymns - Spirituals (White & Black) - Gospel Song - Historic Folk Hymns - Contemporary Popular Hymns - Gospel Folk - Country; 미국남쪽변두리의특성있는대중음악의하나의형식 -a form-. COUNTRY AND WESTERN 이라고도함. - Rock ;1960 년전후에유행한 roll and pope music. Rock and roll= 이는 1950 년에기원을둔 popular dance music 의타입이다.- A type- II. 회중찬송의원리 (Principles) 1. United Singing ( 한마음으로노래 );Oneness 2. Tone Production (Vocal) - 자연스러운자세, 긴장없이영적표현 3. Intelligent Singing - 막연히부르지않고구속의은혜와진리를깨달음. 믿음이마음에뿌리가됨. 선택교리, 예수그리스도의속죄공효, 이런진리를믿는확신가진자가하나님께영광과찬양을드리고저하는소원 - Oratorio, Cantata, Anthem 등을가사와신학적인도리를이해하고확신과감격으로부름. 4. Musical Singing - 코드, 악센트, 리듬과 meter( 운율 ), 찬송가사를바로이해 5. Worshipful Singing 시편 95 편을모델로하여 1) 초청 (1 절 ) 서로에게..2) 준비단계 (2 절 ).3) 높임단계 (3-5 절 )- 일어서서. 찬양,To God 4) 경배단계 (6 절 ) 앉아서 To God. 5) 친교 ( 사귐 ) 7 절. 주님께응시하여 face to face III. 회중찬송을위한점검 (A check list for Congregational Singing) 1. 의미있는노래 ; 개혁교회의찬송은전통적으로내려오는기독론이바로인식되야한다. 예수그리스도의구속사역을통한속죄를바로아는하나님나라건설인것을가사에나타나야한다. 2. 열정적인가? 노래자의중심에참된구원확신이있는가. 구속의은혜가없는감성적인열정은바른찬송이아니다. 3. 선택을바로하는가? 4. 관례적인가? (Routine, 판에박힌듯한 )) Fresh alive 한가? - 새로운자료들소개 ( 역사, 내용, 교리적 )) 5. 잘설명? 너무길게말것 - 주보나교회 news letter 에미리설명. 3
6. 예배시하나가되도록감정에힘? (Emotional energy) - Harmony of pitch, Rhythm, Lyrics 회중이조화를이루는가? 7. 영적가치와은혜로운내용설명 ( 음악적인표현, 감동저긴표현 ) 8. 찬송의가락 (Tunes) 선택 ( 중간 C 위의 D 까지찬송가의 Key 를미리반주자께알리기. - 어린이 / 장년 / 노년 9. 바른성경신학에기초-골 3;16 교회음악의원리-철학-인것을알고항상기독론즉구속을통한하나님나라사상. IV. 예배내용과회중찬송 1. Hymn of praise 2. Hymn of confession 3. Hymn of meditation ( 기도, 성경봉독, 설교를위한찬송 ) 4. Hymn of supplication ( 기도응답송 ) 5. Hymn of stewardship (offering) 헌신, 봉사, 결단 6. Hymn of dedication ( 설교후반응 ) 7. Hymn of thanksgiving 8. Hymn of dismissal (Doxology) 폐회찬송. 축도후에찬양대가송영. 창조적인예배기획.( 조화와균형 ) 김영국 음악목회프로그렘 참조평강교회주보참조. 1 의식예배 개혁교회의예배뿌리가되는루터교회의예배의식 ( 베들레헴루터교회 ) 은찬송을듣기도, 부르기도한다. 로마카돌릭교회는과거듣기만하였다. 처음엔 We come to God. 두번째는 We hear God s Word.. 세번째가 We break the bread. 네번째가 We Prepare to Go and Serve. 파송의시간. 으로구분하였다 처음 Greeting 후에예배인도자와회중의기도송 (Kyrie) response-kyrie eleison 은 주여우리에게 긍휼을배푸소서 의뜻이다. 기도송으로쓰인것이다. 이는예배의전통순서에있는것이다. 주기도문, 사도신경고백. 헌상찬송 -offering and offertory( 주님께헌금드림과성찬식에대하여기도와음악 ) Opening Hymns, Hymn of praise, 구약성경, 시편봉독, 신약봉독, 성경본문봉독, 설교, 헌금기도성찬식기도, 4
2 주제적예배 축도, 송영, Dismissal(Go in peace Serve the Lord. Thank be to God. Closing Hymns. 이상의 Order for Worship 는베들레헴루터교회의 ( 2002 년 12 월 29 일.) 주보이다. 김영국목사제공. 찬송, 기도, 찬송, 성경찬양대, 헌금, 알림, 특순,=== 설교.( 설교에촛점두는순서 ) 축도. 참조 ; 개혁주의위대한신학자김홍전박사의예배순서. 전주, 시편랑독, 주기도, Prelude 영광 송 ;Gloria 기립성삼위송 ;Sanctus 기 경배 도 송 ;Adoration 착석성경낭독 헌상 송 ;Offertorium 헌상기도 헌상송, 혹은송영 ;Doxlogy 강 송 설및그후기도 영 ;Doxlogy 축도, 후주 Postlude ( 광고 ) 김홍전박사의수준높은송영, 영광송, 삼위송, 예배찬송, 아멘송, 성가대위한합창곡, 오라토리오곡, 절기찬송, 헌금찬송들은보통일반교회에서는부르기힘던수준높은음악성과실력과찬송에대한열정이있는교회가부를수있게작사작곡하였다. 시중에김홍전박사저 찬송 책을구입할수있다. 강설 ( 강해설교 ) 후에특별찬송, 이중창, 독창곡,Dedication, 헌신, 감사, 결단의찬송이나시편가, 찬미, 복음찬송으로하나님께영광돌리는찬송을첨가해서부를수도있다. 예배의전통성을무시하지말고전주 (Prelude), 송영, 영광송, 성삼위송, 예배찬송 (Adoration), 찬양 (Praise). 헌금찬송, Anthem( 성가대 ) 폐회찬송. 축도후의송영 (Doxology). 후주곡 (Postlude) 은예배의필수이다. 현대예배의음악순서를잘살펴서시정운동을하여야한다. 교회의세속화은예배의정체성을망각하고사람들을기뻐게하는운동으로단조롭고똑같은의식이다양성있는교회음악의자료를신학교나노회교육부에서전문가를초청하여교육하여야한다. 노회나총회는신학부와교육부 에서예배음악갱신을위한세미나를계속하여야한다. 5
3 자유로이흐르는찬양예배. 찬양과경배 ( 찬송, 찬송, 찬송, 기도, 찬송, 찬송. 헌금과인사. 성경과설교, 축도. 회중찬송에참여하는교인들께다음사항들을가르쳐야한다. 1 찬양은명령이다-선택이아님 2 강력한무기 ( 마귀 ) 사울와-다윗. 빌립보감옥에서바울과실라. 3 찬양중에거하시는하나님 ( 임재 ) 4 치료의도구이다. 성령의임재. 5 예배행위이다. 찬미의제사를하나님께올림이바로그이름을증거하는입술의열매. 6 내삶에연속적이어야한다. 7 방향이있다 (To God,about God, 친교, 선교, 초청, 절기, 권면, 격려, 위로, 교리를가르침 ) 8 하나님의속성찬양은의미가깊다. 9 찬양을방해하는요소를알어야한다. 10. 손드는것은성경적이다. 11. 고전 14;15 영으로기도, 영으로찬양의의미? 12. 진정으로, 감화력과영감이넘치는찬송은선교, 전도가된다.( 역사적으로온세계에퍼치는찬송운동 ) 13. 이사야 43;21 말씀같이하나님이자기백성을조성하신목적은찬송을부르게함이다. 주님의지상명령은 The great commission- 삼위하나님의이름으로세례, 가르쳐, 지키게하라. 선교와교육의목적은하나님을모르고예배모르는인생에게바로예배하기위함이그목적이다. 주를경외하고높이면섬기며순종하는내용이바로예배행위이다. 찬양이바로예배행위이다. 찬송운동으로루터는개혁의불길을바른교리와말씀을전파한것이다. 참고 ; 현대 l,a 의교회예배순서 == 예배의부름. 찬송. 집회의기도. 신앙고백. 성시교독. 찬송. 기도 ( 장로 )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헌금. 소식. 찬송. 축도.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