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언어영역 1 홀수형 1번부터 5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1. ( 물음 ) 강연자의질문에대한답으로가장적절한것은? [1점] 젊은국악인들이보여준 ( ) 을 / 를배워야겠어요. 3. ( 물음 ) 발표를통해알수있는내용으로옳지않은것은? 1 원자시계는세계에서가장정밀한시계이다. 2 원자시계에서시계추의움직임과같은역할을하는것은원자의진동이다. 3 원자의진동은외부조건의변화에거의영향을받지않는다. 4 지구의자전주기와원자시계의 24시간은정확히일치한다. 5 윤초를삽입하여원자시계의시각을조정하기도한다. 1 이타심 2 집중력 3 실험정신 4 절제하는자세 5 순수지향적태도 [4~5] 들려주는내용을잘듣고 4 번과 5 번의두물음에답하시오. 4. ( 물음 ) 다음은청취자가대담을들으면서작성한메모이다. 대담에서언급되지않은것은? 2. ( 물음 ) ᄀ과ᄂ이 월인석보 에쓰였을경우, 그서체에해당 하는것은? 1 2 3 4 5 5. ( 물음 ) 진행자의말하기방식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2 3 4 5 1 궁금한점을제시하며추가설명을이끌어내고있다. 2 구체적인근거를들어상대방의설명을보완하고있다. 3 자신의경험을언급하며청취자의흥미를유발하고있다. 4 논쟁에서벗어나지않게상대방의주의를환기하고있다. 5 동일한질문을되풀이해화제의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 ᄀ ᄂ 이제듣기문제가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에 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2 언어영역홀수형 6. 에착안하여 조직의화합 에관한글을쓰려고한다. 연상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목재와목재를연결하는기술에는쇠못으로결합하는방법과목재들을서로물리도록깎아결합하는짜맞춤기법이있다. ᄀ쇠못으로결합하는방법은쉽고간단하지만결합부위가오래견디지못하고삐걱거리게된다. 그에비해ᄂ짜맞춤기법은서로모양을맞추는정교한작업때문에많은시간이필요하다. 하지만ᄃ한번결합된목재들은분해가불가능할정도로아주튼튼하게맞물린다. 이러한짜맞춤기법에는ᄅ목재의재질이나만들고자하는제품의종류 ( 집, 가구등 ) 에따라 삼장부짜임, 연귀촉짜임 과같은다양한기법이있다. ᄆ장인들의아이디어와땀이배어있는짜맞춤기법을통해튼튼한작품이완성되는것이다. 목재의연결 조직의화합, 착안점쇠못박기 외부의개입, 짜맞춤 내부의합의 1 ᄀ : 외부의개입에의한화합은손쉽게이루어지는듯해도오래지속되지못한다. 2 ᄂ : 내부의합의는구성원간에서로견해를주고받는과정이필요하기때문에많은시간이필요하다. 3 ᄃ : 내부의합의를이루어낸조직이강력한결속력을가질수있다. 4 ᄅ : 조직의특성에따라다양한합의방식이있을수있다. 5 ᄆ : 구성원개개인의능력이향상되어야조직이강하게결속될수있다. 7. 수돗물누수문제와해결방안 에관한글을쓰려고한다. 자료활용방안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가 ) 통계자료 ( 나 ) 인터뷰 수돗물의누수현상은대부분노후수도관의부식으로발생합니다. 누수를막으려면누수지점을정확하게찾아야하는데, 현재는수도관밖으로물이새어나오는소리를탐지하는방법을쓰고있습니다. 하지만이방법으로는누수위치를정확하게찾기어렵습니다. 2 ( 다 ) 신문기사 1( 가 ) 와 ( 나 ) 를활용하여, 수돗물누수현황과노후수도관비율을소개한후누수율감소대책이필요함을제기한다. 2( 나 ) 를활용하여, 현재의누수탐지방법으로는누수를줄이는데한계가있음을지적한다. 3( 다 ) 를활용하여, 새로운기술의원리를설명하고이기술이누수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안중하나임을밝힌다. 4( 나 ) 와 ( 다 ) 를활용하여, 누수가진행중인지점에센서를부착하는방식으로노후수도관의부식을막을수있음을강조한다. 5( 가 )~( 다 ) 를활용하여, 수도관교체시새로운기술을적용하면누수율을효과적으로감소시킬수있음을제안한다. 8. 예상독자와글의목적이달라져개요 ( 가 ) 를 ( 나 ) 로바꾸었다. ( 나 ) 를수정하거나구체화하는방안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예상독자 목적 ( 가 ) 지역주민 주민들의참여를위한여론형성 Ⅰ. 생활체육활동참여실태 1. 생활체육활동에대한주민들의무관심 2. 주민들의참여율저조 Ⅱ. 생활체육활동의중요성 1. 개인의건강증진과여가활용 2. 지역사회의연대감및공동체의식함양 Ⅲ. 생활체육에대한주민들의적극적인관심과참여당부 예상독자 목적 ( 나 ) 지방자치단체의정책입안자 지방자치단체의정책수립과지원요청 Ⅰ. 생활체육의필요성 Ⅱ. 생활체육활성화의장애요인 1. 생활체육프로그램의부족 2. 생활체육시설미비 3. 지방자치단체의행정 재정적지원미흡 Ⅲ. 생활체육활성화방안 1. 홍보강화를통한주민들의관심유도 2. 다양한생활체육프로그램개발 3. 생활체육시설확충 4. 지방자치단체의정책적지원과예산확대 Ⅳ. 국민의풍요로운생활도모
홀수형언어영역 3 1( 가 ) Ⅰ-1 은생활체육활성화의장애요인이될수있으므로 ( 나 ) Ⅱ 의하위항목으로포함시켜야겠어. 2( 가 ) Ⅰ-2 와관련된문제를해결하기위해 ( 나 ) Ⅲ 에 생활 체육참여가지역발전에미치는영향 을추가해야겠어. 3( 가 ) Ⅱ 의하위항목들을 ( 나 ) Ⅰ 의하위항목으로포함시켜 생활체육의필요성을강조해야겠어. 4 예상독자를고려하여타지역의다양한생활체육프로그램에 관한정보를 ( 나 ) Ⅲ-2 의사례로제시해야겠어. 5 글의목적을고려하여 ( 나 ) Ⅳ 를 생활체육활성화를위한 정책수립과지원촉구 로바꿔야겠어. [9~10] 다음은신입생에게기타동아리가입을권유하는글의초고이다. 9 번과 10 번의두물음에답하시오. 10. 초고의내용을활용한홍보문구중 의조건을모두충족한것은? [3점] 기타연주가정서에도움이된다는점을드러낼것. 다른음악동아리와의차이점을밝힐것. 점층적표현을사용하여마무리할것. 1 소리샘 으로오세요. 기타연주를배우기에가장좋은동아리는 소리샘 입니다. 언젠가당신은 소리샘 의멋진기타연주가가되어있을것입니다. 2 고민하지말고지금도전하세요. 소리샘 에서음악을사랑하는당신을기다립니다. 1년후, 10년후, 그리고 20년후, 변화된당신의모습을그려보세요. 3 기타연주는나에게오늘도내일도그리고먼미래에도즐거움을줍니다. 소리샘 은다른동아리처럼이웃사랑을실천하는음악동아리입니다. 4 외롭고우울한날, 그날의분위기에맞는곡을연주해보세요. 알수없는힘이솟아납니다. 소리샘 의아름다운선율은오늘도동아리방을넘어학교전체에울려퍼집니다. 5 기타를연주하며마음의평안을느껴보세요. 음악과사회봉사두가지의기쁨을주는동아리는 소리샘 뿐입니다. 소리샘 에서나를알고이웃을이해하고사회와소통해보세요. 안녕하세요? 기타동아리 소리샘 입니다. 소리샘 은아름다운음악소리가솟아나는ᄀ샘이므로음악을사랑하는사람들이모여기타를배우고연주하는곳입니다. 구체적으로어떤활동을하는지궁금하지않으세요? 우리동아리에가입하고싶은데기타를전혀못쳐서ᄂ망서리시나요? 걱정하지마세요. 동아리에오시면선배들이기초부터차근차근가르쳐드립니다. ᄃ 소리샘 에는여러분이마음껏연주할수있는기타가많이있으니그것도걱정할필요가없습니다. 언제든지우리동아리에들러선배들을찾아주세요. 우리동아리는방과후와주말을이용해자율적인연습을하고매년정기공연을합니다. ᄅ자율성은책임의식을갖게하므로자율성을높이기위해노력하고있습니다. 또한악기연주와공연만하는다른음악동아리와달리양로원이나장애인시설을방문하여연주회를열고성금을기탁하는활동도함께벌이고있습니다. 11. 밑줄친말이 의ᄀ에해당하지않는것은? 형태소는의미를가진최소단위이다. 하나의형태소가실제로쓰일때에는그앞뒤에어떤말이있느냐에따라둘이상의모습으로나타나기도하는데, 그모습들을이형태 ( 異形態 ) 라고한다. 예컨대주격조사는앞말이자음으로끝날때 이 로나타나고모음으로끝날때 가 로나타난다. 따라서 이 와 가 는ᄀ이형태관계에있는것이다. 공연을보러우리는광주에왔다. 1 나를만나러친구들이경주에서왔다. 9. 윗글을고쳐쓰기위한방안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앞뒤절의자연스러운연결을위해ᄀ을 샘이라는뜻으로 로고친다. 2 ᄂ은맞춤법에어긋나므로 망설이시나요 로수정한다. 3 뒤에이어지는내용을고려하여ᄃ에 악보를읽을줄모르시나요? 를추가한다. 4 ᄅ은문단의통일성을해치므로삭제한다. 5 글의흐름을고려하여둘째문단과셋째문단을맞바꾼다. 2 3 4 5 동수는물감으로인물화를그렸다. 진희는크레파스로그림을그렸다. 시간이조금남았으니탁구나치자. 시간이조금남았으니수영이나하자. 정성이담긴선물을받으면기쁩니다. 정성을담은선물을주면자기도기쁩니다. 미끄러지지않도록단단히잡아라. 체하지않도록천천히씹어먹어라. 3
4 언어영역홀수형 12. 의 ( 가 ), ( 나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어떤단어가여러의미를지녔을경우, 각각의의미에따라반의어도달라질수있다. 가령 시계가서다 에서 서다 의반의어는 가다 인데, 공연을서서보다 에서 서다 의반의어는 앉다 가된다. 단어예문반의어주차장에서차를뺐다. 대다빼다 ( 가 ) 넣다적금을빼서빚을갚았다. ( 나 ) ( 가 ) ( 나 ) 1 풍선에서바람을뺐다. 꽂다 2 설날이다가와서가래떡을뺐다. 더하다 3 주머니에서손을뺐다. 찾다 4 새집냄새를뺐다. 박다 5 이번경기에서는그를뺐다. 들다 [13~]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막씨졸연복통이있어마치태중에아이놀듯하여점점불러오거늘심히괴이히여겨행여남이알까근심하더니, 십삭에미쳐는산점 * 이있어ᄀ초막 ( 草幕 ) 에엎드렸더니, 해산하고돌아보니아이는아니요, 금방울같은것이금광이찬란하거늘, 막씨대경하여괴이히여기며손으로누르되터지지아니하고돌로깨쳐도깨어지지아니하거늘, 이에집어다가멀리버리고돌아보니금방울이굴러따라오는지라. 더욱의심하여집어다가깊은물에들이치고돌아오니금방울이물위에가볍게떠다니다가막씨의가는양을보고여전히굴러따라오는지라. 막씨헤아리되, 나의팔자기구하여이같은괴물을만나타일에이로인하여반드시큰화근이되리로다. 하고불땔때에아궁이에들이쳤더니, 닷새후에헤쳐본즉금방울이뛰어나오되상하기는커녕새로이금빛이더욱씩씩하고ᄂ향내진동하거늘, 막씨하릴없어두고보니밤이면품속에들어자고낮이면굴러다니며혹칩떠나는새도잡고나무에올라과실도따가지고와앞에놓으니, 막씨자세히본즉속에서실같은것이온갖것을묻혀오되그털이출입이있어평시에는반반하고뵈지아니하거늘, 추위를당하여도방울이굴러품에들면조금도춥지아니하여엄동설한에한데서남의방아를찧어주고저녁에초막으로돌아오니방울이굴러막에서내달아반기는듯뛰놀거늘막씨추위를견디지못하여막속으로들어가니그속이놀랍게더우며방울이빛을내어밝기낮같거늘, 막씨기이히여겨남이알까저어하여낮이면막속에두고밤이면품속에품고자더니, 방울이점점자라매산에오르기를평지같이다니며진데와마른데없이굴러다니되몸에흙이묻지아니하더라. [A] [ 중략줄거리 ] 금방울을탐내다뜻을이루지못한자가금방울이 요괴롭다고비방한다. 이에고을수령인장공은막씨를잡아서금방울을 제압하고자하나, 오히려금방울이신통력을발휘하여장공은먹고자는것조차여의치않게된다. 부인이막씨놓음을권하니장공이깨닫고즉시막씨를 놓으니그날부터침식이여전한지라. 장공이막씨의효행을 듣고크게뉘우쳐초막을헐고그터에크게집을지으며 ᄃ정문 ( 旌門 ) * 을세워잡인을금하고달마다월음 * 을주어 일생을편안케하니라. 차설. 장공이뇌양에온후로몸이평안하나주야해룡을 생각하고부인으로더불어슬퍼하더니, 부인이이로인하여 침석에위독하여백약이무효하매공이주야병측을떠나지 아니하더니, 일일은부인이공의손을잡고눈물을흘려왈, 첩의팔자기박하여한낱자식을난중 ( 亂中 ) 에잃고 지금보전함은요행생전에만나볼까하였더니십여년 존망을모르매병입골수하여명이오늘뿐이라. a 구천에 돌아간들어찌눈을감으리오? 바라건대공은길이보중 하소서. 하고인하여명이진하니, 장공이낯을대고애통하여자로 기절하매좌우가붙들어구호하더니, 밖에서방울이굴러 부인시신앞으로들어가거늘, 모두보니풀잎같은것을 물어다놓고가는지라. 급히집어보니나뭇잎같은것이로되 가늘게썼으되 보은초 ( 報恩草 ) 라하였거늘, 공이대희왈, 이는막씨가보은한것이로다. 하고, 그풀을부인입에넣으니, 식경후에부인이몸을운동 하여돌아눕거늘, 좌우가울음을그치고수족을주무르니 그제야부인이숨을길게쉬는지라. 공이병을물은대, 부인이자고나매정신이씩씩하다고대답하니, 공이대열 하여방울의수말 * 을다하고못내기뻐하더라. 그후로부인의병세과연평복되니부인이친히막씨의 ᄅ집에가재생지은 ( 再生之恩 ) 을만만사례하고맺어형제되매, 그후로는방울이굴러부인앞에오거늘장공부부사랑하여 손에놓지아니하니, 방울이아는듯이리안기며저리품기어 영민함이사람뜻대로하는지라, 이름을ᄆ 금령 ( 金鈴 ) 이라했다. * 산점 : 해산의기미. - 작자미상, 금방울전 - * 정문 : 충신 효자 열녀들을표창하기위해집앞에세우던붉은문. * 월음 : 매달주는돈이나물품. * 수말 : 일의처음부터끝. 13. [A] 에대한이해로가장적절한것은? 1 서술자가주인공으로등장하여자신의체험을사실적으로 서술하고있다. 2 요약적서술과등장인물의말을통해사건의경과를드러내고 있다. 3 인물간의갈등양상을통해불신의감정을표현하고있다. 4 배경묘사를통해인물의내면심리를표출하고있다. 5 부정적인물에대한비판의식을표현하고있다. 4
홀수형언어영역 5 14. ᄀ~ᄆ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ᄀ : 막씨의당시처지를보여주는공간이다. 2 ᄂ : 금방울의신이한면모를보여준다. 3 ᄃ : 막씨의효행에대한사회적보상을상징한다. 4 ᄅ : 막씨와장공부인의갈등이심화되는공간이다. 5 ᄆ : 금방울이존재가치를인정받았음을보여준다. 15. 를참고하여윗글을감상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금방울전 은비정상적인모습으로태어난주인공이온갖고난과시련을극복한후, 방울을깨고사람으로변신하는과정을그리고있다. 금방울은태어나자마자어머니로부터시련을겪지만, 방울의모습을한채로자신의의지를지니고다양한능력을발휘한다. 또주인공이면서도타인을돕는조력자로서의모습을강하게지닌다. 1 막씨가금방울을 손으로누르 고 돌로깨 는것은금방울의변신을돕기위한행동이다. 2 막씨가금방울을 깊은물 과 아궁이 에들이치는행위는어머니에의한금방울의시련을형상화한것이다. 3 막씨가금방울을거듭버려도 여전히굴러따라오는 것은금방울의의지를드러낸것이다. 4 금방울이 나는새도잡고 산에오르기를평지같이다니 는것등은금방울의다양한능력을보여준것이다. 5 금방울이 보은초 를구해와장공의부인을살려내는것은조력자로서의성격을보여주는것이다.. a의상황을나타내는말로가장적절한것은? [1점] 1 각골통한 ( 刻骨痛恨 ) 2 구사일생 ( 九死一生 ) 3 사필귀정 ( 事必歸正 ) 4 순망치한 ( 脣亡齒寒 ) 5 연목구어 ( 緣木求魚 ) 5 [17~2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소년은한길한복판을거의쉴사이없이달리는전차에, 신기하지도아무렇지도않은듯싶게올라타고있는수많은사람들의얼굴에, 머리에, 등덜미에, 잠깐동안부러움가득한눈을주었다. 아버지. 우린, 전차, 안타요? 아, 바로저긴데, 전찬뭣하러타니? 아무리 바로저기 라도, 잠깐좀타보면어떠냐고, 소년은적이불평이었으나, 다음순간, 그는언제까지든그것한가지에만마음을주고있을수없게, 이제까지시골구석에서단순한모든것에익숙해온그의어린눈과또귀는어지럽게도바빴다. 전차도전차려니와, 웬자동차며자전거가그렇게쉴새없이뒤를이어서달리느냐. 어디 장 이선듯도싶지않건만, [A] 사람은또웬사람이그리거리에넘치게들끓느냐. 이층, 삼층, 사층 웬집들이이리높고, 또그위에는무슨간판이그리유난스레도많이걸려있느냐. 시골서, 영리하다 똑똑하다, 바로별명비슷이불려온소년으로도, 어느틈엔가, 제풀에딱벌려진제입을어쩌는수없이, 마분지조각으로고깔을만들어쓰고, 무엇인지종잇조각을돌리고있는사나이모양에도, 그의눈은, 쉽사리놀라고, 수많은깃대잡이아이놈들의앞장을서서, 몽당수염난이가신나게부는날라리소리에도, 어린이의마음은걷잡을수없게들떴다. ( 중략 ) 그는눈을들어, 이번에는빨래터바로위천변의, 나뭇장간판이서있는곳을바라보았다. 그곳에는이미윷을놀지않는젊은이들이, 철망친그앞에앉아서들잡담을하고, 더러는몸들을유난스러이전후좌우로놀려가며, 그것은또무슨장난인지, 서로주먹을들어때리는시늉을한다. 그것이 권투 라는것의연습임을배운것은그로부터며칠뒤의일이거니와, 그러한장난도창수의눈에는퍽이나재미스러웠다. [B] 그러한소년의눈에, 천변을오고가는모든사람들이, 그모두가, 한결같이잘나만보이는것도또한어찌할수없는일이아니냐. 임바네스 * 입은민주사며, 중산모쓴포목전주인이며, 인력거위에날아갈듯이앉아있는취옥이며, 그러한모든사람은이를것도없거니와다리밑에모여서들지껄대고, 툭치고, 아무렇게나거적위에서뒹굴고, 그러는깍정이 * 떼들도, 이곳이결코시골이아니라서울일진댄, 그것들은그만큼행복일수있지않느냐. 더구나, 소년은, 줄창, 이곳에만있어, 오직이곳풍경만사랑하지않아도좋을것이다. 암만좋은구경이래두, 밤낮본다면물리고만다 그러나이제창수는 화신상 도가볼수있고, 전차 도탈수있고, 옳지, 또가만히서만있어도삼층꼭대기, 사층꼭대기로데려다준다는 승강기 라는것이있다지않나. 수길이말을들으면, 머리가어찔하게현기증이나더라지만, 그것은타는법을몰라그럴것이다.
6 언어영역홀수형 눈을꼭감고만있으면아무상관이없다 창수는, 말로만들었지정작눈으로본일은없는 승강기 라는물건을, 잠깐머릿속에아무렇게나만들어보느라골몰이었으나, 어느틈엔가제곁에서너명의아이들이모여선것을깨닫고, 그들을둘러보았다. 얘가시굴아이다, 시굴아이야. 칠팔세나그밖에더안된아이가, 옆에있는아이들을둘러보고그렇게말하니까, 모두고만고만한또래의딴아이들이, 그래, 시굴아이야, 시굴아이 저마다연방고개를끄덕이고, 열한두살이나그렇게된계집아이등에업혀있는두세살된갓난애조차, 잘안돌아가는혀끝을놀리어, 시구라, 시구라. 하고, 빤히저를쳐다보는것에, 소년은그러한것에도쉽사리붉어지는제얼굴을아무렇게도하는수없이, 문득, 등뒤에서요란스러이울린자전거종소리에, 그만질겁을하여한옆으로허둥대며비켜서는꼴을보고, 그결코그렇게는놀라는일이없는ᄀ 서울아이 들이, 하, 하, 하 하고가장재미있는듯싶게한바탕을웃었을때, 소년은귀밑까지새빨개가지고마음속에끝없는모욕을느끼지않으면안되었다. 그러나ᄂ저를비웃은아이는, 옆에모여선그애들뿐이아니다. 개천건너이발소창앞에앉아, ᄃ저보다좀큰아이가아까부터제편만지켜보고있었던듯싶어, 하, 하, 하 녀석, 놀라기는 하고, 그러한말을하더니, 눈이마주치자, 너, 약국에, 오늘들왔구나? 아주어른같이그러한것을묻는다. ᄅ창수는또변변치못하게얼굴을붉히며, 가까스로고개를한번끄떡하고, 문득, 부모를떠나외따로이이러한곳에서이제어떻게지내가나겁이부썩나며, 그저아버지가 전차 나태워주고, 화신상 이나구경시켜주고, 또 승강기 있다는데로데리고가주고, 그러한다음에, 같이집으로나다시내려갔으면, 그러면퍽좋겠다고침을몇덩어리나삼키며, 저혼자속으로생각하지않으면안되었다. - 박태원, 천변풍경 - * 임바네스 : 남자용외투의일종. * 깍정이 : 거지. 17. 윗글의서술상특징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여러인물의내면을서술하여인물들의다양한특성을보여주고있다. 2 쉼표를활용한긴문장으로여러대상과장면을서술하고있다. 3 인물간대화를통해인물의분열된의식을드러내고있다. 4 과거와현재를대비하여사건을입체적으로서술하고있다. 5 빈번한장면전환을통해긴박한분위기를드러내고있다. 18. 의관점에서 [A], [B] 의의미를탐구하기위한구상으로가장적절한것은? 문학작품을사회 문화적맥락과관련지어해석한다. 1[A]: 소년의의식과행동의특징에주목하여, 이작품의인물유형을분류해본다. 2[A]: 소년과아버지의갈등에주목하여, 그갈등이작품전체의주제로발전될가능성을추론해본다. 3[A]: 여러인물이한공간에등장한다는점에주목하여, 이작품의구조적특성을이해하는단서로삼는다. 4[B]: 작품속인물들의외양에주목하여, 인물들의성격을드러내는창작기법에대해알아본다. 5[B]: 천변의생활상에주목하여, 당시서울의세태가작품에반영된양상을살펴본다. 19. ᄀ ᄅ의관계에대한이해로가장적절한것은? 1 ᄀ은ᄂ과함께ᄃ, ᄅ을조롱하고있다. 2 ᄀ은ᄂ과달리ᄅ을무시하고있다. 3 ᄃ은ᄂ에기대어ᄅ에게조언하고있다. 4 ᄃ은ᄂ이기는하지만ᄅ에게관심을갖고있다. 5 ᄃ은ᄀ, ᄂ, ᄅ사이의갈등을중재하고있다. 20. 를참고하여윗글을감상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도시에처음입성한이들은자신의꿈과는다른현실에직면하여심리적혼돈속에서크게위축된다. 도시는문명의화려함을내세워그들을매혹하지만안정된삶의장소를내주지는않는다. 도시문명에가리어진도시의이면적풍경, 인정이메마른도시인의초상, 그리고도시현실에대한비판적의식등이어우러져도시소설의한줄기를이룬다. 1 창수 가 다리밑 풍경조차도 행복일수있지않느냐 고여기는데서, 도시의이면적실상을직시하지못하는인물의의식을엿볼수있군. 2 창수 가도시의풍경에대해 밤낮본다면물리고만다 고한데서, 혼돈에서벗어나도시문명을비판적으로인식하는모습을읽을수있군. 3 창수 가 자전거종소리 에허둥대는데도계속놀림을당하는장면에서, 도시에입성한인물이현실에직면하여처하는불안정한상황을짐작할수있군. 4 창수 가, 어른같이 묻는물음에선뜻답하지못하는장면에서, 도시에처음입성한인물이겪는심리적위축상태를볼수있군. 5 창수 가 집으로나다시내려갔으면 좋겠다고생각하는대목을통해, 꿈과현실사이의괴리에서오는혼란을겪는이의마음을엿볼수있군. 6
홀수형언어영역 7 [21~24]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논증은크게연역과귀납으로나뉜다. 전제가참이면결론이확실히참인연역논증은결론에서지식이확장되는것처럼보이지만, 실제로는전제에이미포함된결론을다른방식으로확인하는것일뿐이다. 반면귀납논증은전제들이모두참이라고해도결론이확실히참이되는것은아니지만우리의지식을확장해준다는장점이있다. 여러귀납논증중에서가장널리 a 쓰이는것은수많은사례들을관찰한다음에그것을일반화하는것이다. ᄀ우리는수많은까마귀를관찰한후에우리가관찰하지않은까마귀까지포함하는 모든까마귀는검다. 라는새로운지식을얻게되는것이다. 철학자들은과학자들이귀납을이용하기때문에과학적지식에신뢰를보낼수있다고생각했다. 그러나모든귀납에는논리적인문제가있다. 수많은까마귀를관찰한사례에근거해서 모든까마귀는검다. 라는지식을정당화하는것은합리적으로보이지만, 아무리치밀하게관찰하여도아직관찰되지않은까마귀중에서검지않은까마귀가 b 있을수있기때문이다. 포퍼는귀납의논리적문제는도저히해결할수없지만, 귀납이아닌연역만으로과학을할수있는방법이있으므로과학적지식은정당화될수있다고주장한다. 어떤지식이반증사례때문에거짓이된다고추론하는것은순전히연역적인데, 과학은이반증에의해발전하기때문이다. 다음논증을보자. ( ㄱ ) 모든까마귀가검다면어떤까마귀는검어야한다. ( ㄴ ) 어떤까마귀는검지않다. ( ㄷ ) 따라서모든까마귀가다검은것은아니다. 모든까마귀는검다. 라는지식은귀납에의해서참임을 c 보여줄수는없지만, 이논증에서처럼전제 ( ㄴ ) 이참임이밝혀진다면확실히거짓임을보여줄수있다. 그러나아직 ( ㄴ ) 이참임이밝혀지지않았다면그지식을거짓이라고말할수없다. 포퍼에따르면, 지금우리가받아들이는과학적지식들은이런반증의시도로부터잘 d 견뎌온것들이다. 참신하고대담한가설을제시하고그것이거짓이라는증거를제시하려는노력을진행해서, 실제로반증이되면실패한과학적지식이되지만수많은반증의시도로부터끝까지살아남으면성공적인과학적지식이되는것이다. 그런데포퍼는반증가능성이 e 없는지식, 곧아무리반증을해보려해도경험적인반증이아예불가능한지식은과학적지식이될수없다고비판한다. 가령 관찰할수없고찾아낼수없는힘이항상존재한다. 처럼경험적으로반박할수있는사례를생각할수없는주장이그것이다. 22. 윗글로미루어볼때, 포퍼의견해를표현한것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충분한관찰에근거한지식은반증없이정당화할수있음을인정하라. 2 과감하게가설을세우고그것이거짓임을증명하려고시도하라. 3 실패한지식이곧성공적인지식임을명심하라. 4 수많은반증의시도에일일이대응하지말라. 5 과학적지식을귀납논증으로정당화하라. 23. 윗글의 ( ㄱ )~( ㄷ ) 과 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ᄀ은다음과같은논증으로표현할수있다. 내가오늘관찰한까마귀는모두검다. 내가어제관찰한까마귀는모두검다. ( 가 ) 내가그저께관찰한까마귀는모두검다. ( 나 ) 따라서모든까마귀는검다. 1( 가 ) 가확실히참이어도검지않은까마귀가내일관찰된다면 ( 나 ) 는거짓이된다. 2( ㄴ ) 과 ( 가 ) 가참임을밝히는작업은모두경험적이다. 3 모든까마귀는검다. 는 ( ㄴ ) 만으로거짓임이밝혀지지만 ( 가 ) 만으로는참임을밝힐수없다. 4( ㄱ ),( ㄴ ) 에서 ( ㄷ ) 이도출되는것이나 ( 가 ) 에서 ( 나 ) 가도출되는것은모두지식이확장되는것이다. 5 포퍼에따르면ᄀ의 모든까마귀가검다. 가과학적지식임은 ( 가 )~( 나 ) 의논증이아니라 ( ㄱ )~( ㄷ ) 의논증을통해증명된다. 21. 윗글을통해알수있는것은? 1 연역논증은결론에서지식의확장이일어난다. 2 귀납논증은전제가참이면결론은항상참이다. 3 치밀하게관찰한후도출된귀납의결론은확실히참이다. 4 과학적지식은새로운지식이라는점에서연역의결과이다. 5 전제에없는새로운지식이귀납의논리적인문제를낳는다. 7 24. 문맥상 a~e를바꿔쓰기에적절하지않은것은? 1 a : 사용 ( 使用 ) 되는 2 b : 실재 ( 實在 ) 할 3 c : 입증 ( 立證 ) 할 4 d : 인내 ( 忍耐 ) 해 5 e : 전무 ( 全無 ) 한
8 언어영역홀수형 [25~28]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전통적의미에서영화적재현과만화적재현의큰차이점중하나는움직임의유무일것이다. 영화는사진에결여되었던사물의운동, 즉시간을재현한예술장르이다. 반면만화는공간이라는차원만을알고있다. 정지된그림이의도된순서에따라공간적으로나열된것이만화이기때문이다. 만일만화에도시간이존재한다면그것은읽기의과정에서독자에의해사후에생성된것이다. 독자는정지된이미지에서상상을통해움직임을끌어낸다. 그리고인물이나물체의주변에그어져속도감을암시하는효과선은독자의상상을더욱부추긴다. 만화는물리적시간의부재를공간의유연함으로극복한다. 영화화면의테두리인프레임과달리, 만화의칸은그크기와모양이다양하다. 또한만화에는한칸내부에그림뿐아니라, a 말풍선과인물의심리나작중상황을드러내는언어적 비언어적정보를모두담을수있는자유로움이있다. 그리고그것이독자의읽기시간에변화를주게된다. 하지만영화에서는이미지를영사하는속도가일정하여감상의속도가강제된다. 영화와만화는그이미지의성격에서도대조적이다. 영화가촬영된이미지라면만화는수작업으로만들어진이미지이다. 빛이렌즈를통과하여필름에착상되는사진적원리에따른영화의이미지생산과정은기술적으로자동화되어있다. 그렇기에영화이미지내에서감독의체취를발견하기란쉽지않다. 그에비해만화는수작업의과정에서자연스럽게세계에대한작가의개인적인해석을드러내게된다. 이것은그림의스타일과터치등으로나타난다. 그래서만화이미지는 서명된이미지 이다. 촬영된이미지와수작업에따른이미지는영화와만화가현실과맺는관계를다르게규정한다. 영화는실제대상과이미지가인과관계로맺어져있어본질적으로사물에대한사실적인기록이된다. 이기록의과정에는촬영장의상황이나촬영여건과같은제약이따른다. 그러나최근에는촬영된이미지들을컴퓨터상에서합성하거나그래픽이미지를활용하는ᄀ디지털특수효과의도움을받는사례가늘고있는데, 이를통해만화에서와마찬가지로실재하지않는대상이나장소도만들어낼수있게되었다. 만화의경우는구상을실행으로옮기는단계가현실을매개로하지않는다. 따라서만화이미지는그제작단계가작가의통제에포섭되어있는이미지이다. 이점은만화적상상력의동력으로작용한다. 현실과직접적으로대면하지않기에작가의상상력에이끌려만화적현실로향할수있는것이다. 25. 윗글의내용과일치하는것은? 1 영화는사물의움직임을재현한예술이다. 2 만화는물리적시간재현이영화보다충실하다. 3 영화에서이미지를영사하는속도는일정하지않다. 4 만화이미지는사진적원리에따라만들어진다. 5 만화는사물을영화보다더사실적으로기록한다. 26. ᄀ에대한반응으로적절한것은? 1 제작주체가이미지를의도대로만들기가더어려워지겠군. 2 영화촬영장의물리적환경이미치는영향이더커지겠군. 3 촬영된이미지에만의존하는제작방식의비중이늘겠군. 4 실제대상과영화이미지간의인과관계가약해지겠군. 5 영화에만화적상상력을도입하기가더힘들어지겠군. 27. 윗글을바탕으로 에대해설명할때, 적절하지않은것은? 1 칸 ꊱ부터칸 ꊶ에이르기까지각칸에독자의시선이머무는시간은유동적이다. 2 칸 ꊲ는언어적 비언어적정보를모두활용하여작중상황을부각하고있다. 3 칸 ꊴ에서효과선을지우면인물의움직임을상상하게하는요소가모두사라진다. 4 인물들의얼굴과몸의형태를통해만화이미지가 서명된이미지 임을확인할수있다. 5 다양한크기와모양의칸을통해영화의프레임과차별화된만화칸의유연함을알수있다. 28. 를바탕으로할때, 윗글의 a와같은방식으로이루어진것은? [1점] a는 만화에서주고받는대사를써넣은풍선모양의그림 을뜻한다. 원래 풍선 에는공기만이담길수있을뿐, 말 은담길수없다. 따라서 a는서로담고담길수없는것들이한데묶인단어이다. 1 국그릇 2 기름통 3 꾀주머니 4 물병 5 쌀가마니 8
홀수형언어영역 9 [29~31]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기체의온도를일정하게하고부피를줄이면압력은높아진다. 한편압력을일정하게유지할때온도를높이면부피는증가한다. 이와같이기체의상태에영향을미치는압력 (P), 온도 (T), 부피 (V) 의상관관계를 1몰 * 의기체에대해표현하면 RT P= V (R : 기체상수 ) 가되는데, 이를ᄀ이상기체상태방정식이라한다. 여기서이상기체란분자자체의부피와분자간상호작용이없다고가정한기체이다. 이식은기체에서세변수사이에발생하는상관관계를간명하게설명할수있다. 하지만실제기체에이상기체상태방정식을적용하면잘맞지않는다. 실제기체에는분자자체의부피와분자간의상호작용이존재하기때문이다. 분자간의상호작용은인력과반발력에의해발생하는데, 일반적인기체상태에서분자간상호작용은대부분분자간인력에의해일어난다. 온도를높이면기체분자의운동에너지가증가하여인력의영향은줄어든다. 또한인력은분자사이의거리가멀어지면감소하는데, 어느정도이상멀어지면그힘은무시할수있을정도로약해진다. 하지만분자들이거의맞닿을정도가되면반발력이급격하게증가하여반발력이인력을압도하게된다. 이러한반발력때문에실제기체의부피는압력을아무리높이더라도이상기체에서기대했던것만큼줄지않는다. 이제부피가 V인용기안에들어있는 1몰의실제기체를생각해보자. 이때분자의자체부피를 b라하면기체분자가운동할수있는자유이동부피는이상기체에비해 b만큼줄어든 V b가된다. 한편실제기체는분자사이의인력에의한상호작용으로분자들이서로끌어당기므로이상기체보다압력이낮아진다. 이때줄어드는압력은기체부피의제곱에 a 반비례하는데, 이것을비례상수 a가포함된 V 로나타낼수있다. 왜냐하면기체의부피가줄면분자간거리도줄어인력이커지기때문이다. 즉실제기체의압력은이상기체에 a 비해 V 만큼줄게된다. 29. 윗글의내용과일치하지않는것은? 1 이상기체는압력이일정할때온도를높이면부피가증가한다. 2 이상기체는분자자체의부피와분자간상호작용이없는가상의기체이다. 3 실제기체에서분자간상호작용은기체압력에영향을준다. 4 실제기체분자의운동에너지가증가하면인력의영향은줄어든다. 5 실제기체의분자간상호작용은거리에상관없이일정하다. 30. ᄀ과ᄂ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ᄀ, ᄂ모두기체의압력, 온도, 부피의상관관계를나타낸다. 2 ᄀ과달리ᄂ에서는기체분자사이에작용하는인력이기체의부피에따라달라짐을반영한다. 3 ᄀ으로부터ᄂ이유도된것은단순한모형을실제상황에맞추기위해수정한예이다. 4 매개변수 b는ᄀ을ᄂ으로보정할때실제기체의자체부피를고려하여추가된것이다. 5 용기의부피가같다면ᄀ에서기체분자가운동할수있는자유이동부피는ᄂ에서보다작다. 31. 윗글을바탕으로 에대해탐구할때, 적절한것은? [3점] 종류가다른실제기체 A, B와이상기체 C 각 1몰에대해, 같은온도에서의부피와압력사이의관계를그래프로나타내었다. 이와같이실제기체의분자자체부피와분자사이의인력에의한압력변화를고려하여이상기체상태방정식을보정하면 RT a P= V V b 가된다. 이를ᄂ반데르발스상태방정식이라 하는데, 여기서매개변수 a와 b는기체의종류마다다른값을가진다. 이방정식은실제기체의압력, 온도, 부피의상관관계를이상기체상태방정식보다잘표현할수있게해주었으며, 반데르발스가 1910년노벨상을수상하는계기가되었다. 이처럼자연현상을정확하게표현하기위해단순한모형을정교한모형으로수정해나가는것은과학연구에서매우중요한절차중의하나이다. *1몰: 기체분자 6.02 10 23 개. 1 압력이 P 1 에서 0에가까워질수록 A와 B 모두분자간상호작용이증가되고있음을알수있군. 2 압력이 P 1 과 P 2 사이일때, A가 B에비해반발력보다인력의영향을더크게받는다고볼수있군. 3 압력이 P 2 와 P 3 사이일때, A와 B 모두반발력보다인력의영향을더크게받는다고볼수있군. 4 압력이 P 3 보다높을때, A가 B에비해인력보다반발력의영향을더크게받는다고볼수있군. 5 압력을 P 3 이상에서계속높이면 A, B, C 모두부피가 0이되겠군. 9
10 언어영역홀수형 [32~35]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가 ) 폭포는곧은절벽을무서운기색도없이떨어진다규정할수없는물결이무엇을향하여떨어진다는의미도없이ᄀ계절과주야를가리지않고고매한정신처럼쉴사이없이떨어진다금잔화도인가도보이지않는밤이되면폭포는곧은소리를내며떨어진다곧은소리는소리이다곧은소리는곧은소리를부른다번개와같이떨어지는물방울은취할순간조차마음에주지않고ᄂ나타 ( 懶惰 ) 와안정 ( 安定 ) 을뒤집어놓은듯이높이도폭도없이떨어진다 - 김수영, 폭포 - 내마음의고향은이제아늑한상큼한짚벼늘에파묻혀나를부르는소리도잊어버린채까닭모를굵은눈물흘리던그어린저녁무렵에도있지아니하고내마음의마음의고향은싸락눈홀로이마에받으며내가그어둑한신작로길로나섰을때끝났다눈위로막얼어붙기시작한작디작은ᄆ수레바퀴자국을뒤에남기며 - 이시영, 마음의고향 6-초설 - 32. ( 가 )~( 다 ) 의공통점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도치의방식으로시상을마무리하여주제의식을드러낸다. 2 명령적어조를활용하여화자의강한의지를표출한다. 3 색채의선명한대조를통해시적분위기를환기한다. 4 영탄법을사용하여화자의고조된감정을나타낸다. 5 유사한어구를반복하여시적상황을부각한다. ( 나 ) 살아있는것은흔들리면서튼튼한줄기를얻고잎은흔들려서스스로살아있는몸인것을증명한다. 바람은오늘도분다. 수만의잎은제각기몸을엮는하루를가누고들판의슬픔하나들판의고독하나들판의고통하나도다른곳에서바람에쓸리며자기를헤집고있다. 피하지마라ᄃ빈들에가서깨닫는그것우리가늘흔들리고있음을. - 오규원, 살아있는것은흔들리면서 - 순례 11 - ( 다 ) 내마음의고향은이제참새떼왁자히내려앉는대숲마을의노오란초가을의초가지붕에있지아니하고내마음의고향은이제토란잎에후두둑빗방울스치고가는여름날의ᄅ고요적막한뒤란에있지아니하고내마음의고향은이제추수끝난빈들판을쿵쿵울리며가는서늘한뜨거운기적소리에있지아니하고내마음의고향은이제빈들길을걸어걸어흰옷자락날리며서울로가는순이누나의파르라한옷고름에있지아니하고 33. 를참고하여 ( 가 ), ( 나 ) 를감상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김수영은한때자유를이상으로내세우면서생활인으로서의자신을뛰어넘으려고했고, 오규원은 순례 연작시에서생성과변화를중시하면서사물에대한고정된인식이나관념에서탈피하려고했다. 오규원에게는그것이자유를추구하는일이었다. 이와관련하여김수영은위대성에주목하면서대상의숭고한면이나뛰어난점을발견하려했고, 오규원은구체적언어에주목하여대상의동적이미지와몸의이미지를포착하려했다. 1( 가 ) 의 고매한정신처럼 에서는, 생활인으로서시인이지녔던고뇌와대비되는대상의위대성을느낄수있어. 2( 나 ) 의 슬픔하나, 고독하나, 고통하나 가 자기를헤집고있다 는것에서는, 몸의이미지를통해관념에서탈피하려는화자의태도를느낄수있어. 3( 가 ) 의 소리 와 ( 나 ) 의 바람 은자유의의미와대비되는소재들로서, 화자는이에부정적의미를부여하고있어. 4( 가 ) 에비해 ( 나 ) 의화자는흔들리는현상을바탕으로자신을대상과동일시하고있어. 5( 가 ) 의대상이지닌숭고한면모와, ( 나 ) 의대상이지닌동적인속성은자유와관련하여그의미를해석할수있어. 10
홀수형언어영역 11 34. ( 다 ) 를이해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고향에서의삶과관련된소재들을열거하고있다. 2 감각적심상을활용하여화자의정서를드러내고있다. 3 고향의특정인물에대한기억을떠올리면서시상을반전시키고있다. 4 고향을떠나올때의장면으로시상을마무리하면서시적여운을남기고있다. 5 고향에대한상실감을내세워고향에대한화자의그리움을담아내고있다. 단어가아니므로일일이사전에등재하지않으며, 활용형중어간에평서형종결어미 -다 를결합한것을기본형이라하여이것만을사전에표제어로등재한다. 이에반해접미사는어미와달리새로운단어를파생시키며이단어는사전에등재한다. ᄅ파생된단어의품사가파생이전과달라지는경우도있다. 가령동사어간 먹- 에사동접미사 -이- 가결합하면 먹이다 라는새로운동사가만들어지는데, 이때는파생전과후가모두동사여서품사가바뀌지않는다. 하지만명사파생접미사 -이 가결합하면 먹이 라는명사가되어품사가바뀐다. 또한ᄆ어미는대부분의용언어간과결합할수있는데비해접미사는결합할수있는대상이제한된다는점에서도차이를보인다. 35. ᄀ~ᄆ에대한설명으로적절한것은? 1 ᄀ : 폭포 의낙하가지닌항상성을나타낸다. 2 ᄂ : 폭포 가지닌긍정적속성들이다. 3 ᄃ : 화자와공동체가화합을이루는공간이다. 4 ᄅ : 화자의절망적인상황을드러낸다. 5 ᄆ : 화자가지향하는미래를표상한다. 36. 윗글의설명방식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여러대상의역사적변천과정을설명하고있다. 2 어려운개념들을익숙한대상에비유하여설명하고있다. 3 전문가의견해를인용하여대상의특성을설명하고있다. 4 대상과관련한다양한이견들을대립시켜설명하고있다. 5 중심대상과다른대상들의공통점과차이점을대비하여설명하고있다. 37. 윗글을통해알수있는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6~38]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용언은어간과어미로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용언이활용할때변하지않는부분을어간이라하고변하는부분을어미라한다. ᄀ용언은서술어뿐아니라주어, 목적어, 관형어, 부사어등여러문장성분으로쓰이면서다양한문법적기능을한다. 이러한문법적기능은주로어미에의하여나타나게되므로국어문법연구에서어미의특성을이해하는것은매우중요하다. 어미의특성을이해하기위해서는어미를그와유사한것들과함께살펴볼필요가있다. 먼저, 조사와비교해볼때어미와조사는모두홀로쓰일수없다는공통점이있다. 그런데ᄂ어미는항상어간과결합하여쓰이므로그선행요소인어간도독립적으로쓰일수없다. 이러한점을고려하여학교문법에서는어미를단어로인정하지않고그에따라별도의품사로설정하지않는다. 따라서 어간 + 어미 전체가한단어로취급된다. 이에반해조사는홀로쓰이지는못하지만ᄃ조사의앞에결합하는요소 ( 주로체언 ) 가단독으로쓰일수있고문맥에따라조사의생략도가능하므로선행요소와분리되기가쉽다. 이점을고려하여조사는단어로인정하여별도의품사로설정한다. 홀로쓰이지못한다는공통점은어미와접미사사이에서도발견된다. 더욱이접미사중에는어간뒤에결합하는것들이있어어미와혼동을불러일으키기도한다. 그러나어미와접미사는새로운단어를생성하는지여부로구별할수있다. 읽었고, 읽겠습니다, 읽었느냐, 와같이용언어간 읽- 에어떤어미들이결합하더라도그것은 읽다 라는한단어의활용형일뿐새로운단어가만들어지는것은아니다. 활용형들은별도의 1 용언은어간에어미가결합해야만문장성분이될수있다. 2 어미는조사와마찬가지로선행요소와분리되어쓰일수있다. 3 어미는학교문법에서품사로분류되지않는다. 4 용언은특정한어미가결합한활용형만사전에표제어로등재한다. 5 어미는접미사와달리새로운단어를파생시키지않는다. 38. 의 a~e 를ᄀ~ᄆ의예로들어설명할때, 적절하지않은것은? 지훈 : 어제집앞에서 a지나가는선우를 b만났어. c병원에가는길이라고하더라. 많이좋아졌대. 수진 : 정말? 이제마음이 d 놓이네. 계속 e 걱정하고있었거든. 1 a : 문장내에서 선우 를꾸며주는관형어로기능하고있으므로ᄀ의예로들수있다. 2 b : 어간인 만나- 와어미인 -았-, -어 가모두문장내에서독립적으로쓰일수없으므로ᄂ의예로들수있다. 3 c : 조사 에 는생략가능하므로ᄃ의예로들수있다. 4 d : 동사어간 놓이- 는 놓- 에피동접미사 -이- 가결합하여만들어진것이므로ᄅ의예로들수있다. 5 e : 걱정하- 에어미 -고 가결합한 걱정하고 는쓰일수있으나피동접미사 -이- 가결합한 걱정하이- 는쓰일수없으므로ᄆ의예로들수있다. 11
12 언어영역홀수형 [39~42]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연금제도의목적은나이가많아경제활동을못하게되었을때일정소득을보장하여경제적안정을 a 도모하는것이다. 이를위해서는보험회사의사적연금이나국가가세금으로운영하는공공부조 * 를활용할수있다. 그럼에도국가가이제도들과함께공적연금제도를실시하는까닭은무엇일까? 그것은사적연금이나공공부조가낳는부작용때문이다. 사적연금에는역선택현상이발생한다. 안정된노후생활을기대하기어려운사람들이주로가입하고그렇지않은사람들은피하므로, 납입되는보험료총액에비해지급해야할연금총액이자꾸커지는것이다. 이렇게되면보험회사는계속보험료를인상하지않는한사적연금을유지할수없다. 한편공공부조는도덕적해이를 b 야기할수있다. 무상으로부조가이루어지므로, 젊은시절에는소득을모두써버리고노년에는공공부조에의존하려는 c 경향이생길수있기때문이다. 이와같은부작용에대응하기위해공적연금제도는소득이있는국민들을강제가입시켜보험료를징수한뒤, 적립된연금기금을국가의책임으로운용하다가, 가입자가은퇴한후연금으로지급하는방식을취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공적연금제도를운영하는과정에는ᄀ사회적연대를중시하는입장과ᄂ경제적성과를중시하는입장이부딪치고있다. 구체적으로전자는이제도를계층간, 세대간소득재분배의수단으로이용해야한다고주장한다. 소득이적어보험료를적게낸사람에게보험료를많이낸사람과비슷한연금을지급하고, 자녀세대의보험료로부모세대의연금을충당하는것은그러한관점에서이해될수있다. 하지만후자는이처럼사회구성원일부에게희생을강요하는소득재분배는물가상승을반영하여연금의실질가치를보장할수있을때만허용되어야한다고비판한다. 사회내의소득격차가커질수록, 자녀세대의보험료부담이커질수록, 이비판은더욱강해질수밖에없다. 이두입장은요사이연금기금의투자방향에관해서도대립하고있다. 이에대해서는원래후자의입장에서연금기금을가입자들이노후의소득보장을위해맡긴신탁기금으로보고, 안정된금융시장을통해대기업에투자함으로써수익률을극대화하려는태도가지배적이었다. 그러나최근에는전자의입장에서연금기금을국민전체가사회발전을위해 d 조성한투자자금으로보고, 이를일자리창출에연계된사회경제적분야에투자해야한다는주장이힘을얻고있다. 이는지금까지연금기금을일종의신탁기금으로규정해온관련법률을개정하여, 보험료를낼소득자집단을 e 확충하는데이막대한돈을직접활용하자는주장이기도하다. * 공공부조 : 생활능력이없는국민에게사회적최저수준의생활이가능하도록국가가현금또는물품을지원하거나무료혜택을주는제도. 39. 윗글을통해알수있는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연금제도의목적을달성하는수단은다양하다. 2 공적연금제도가시행된다고하여사적연금이금지되는것은아니다. 3 공적연금제도를시행한뒤에는공공부조를폐지해야한다. 4 공공부조가낳는도덕적해이는국민들의납세부담을증가시킨다. 5 공적연금제도는소득재분배의수단이될수있다. 40. ᄀ과ᄂ에대한이해로적절한것은? 1 ᄀ에서는연금기금을국민전체가사회발전을위해조성한투자자금으로본다. 2 ᄀ에서는연금기금을안정된금융시장을통해수익률이높은대기업에투자하려고한다. 3 ᄀ에서는관련법률을개정하여연금기금의법적성격을바꾸는데반대한다. 4 ᄂ에서는사회내의소득격차가커질수록공적연금제도를통한소득재분배를더욱강하게요구한다. 5 ᄂ에서는보험료를낼소득자집단을확충하는데연금기금을직접활용하자고주장한다. 41. 윗글을바탕으로 에대해분석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가 ) 공적연금보험료를체납하는사람들이날로늘어나는가운데, 그중상당수가고용이불안정한 30~40대인것으로밝혀졌다. ( 나 ) 공적연금보험료를체납한고소득자도상당히많아누적체납액이 2,000억원을넘어섰다. 1( 가 ) 를보니, 공적연금기금을일자리창출에연계된사회경제적분야에투자해야한다는주장이제기될수있겠군. 2( 나 ) 를보니, 공적연금제도에서는국가가보험료를징수하는업무를철저히집행해야하겠군. 3( 나 ) 를보니, 고의체납으로인해공적연금제도에도역선택과유사한현상이발생할수있겠군. 4( 가 ) 와 ( 나 ) 를보니, 적립될공적연금기금이고갈되는경우에대비할필요가있겠군. 5( 가 ) 와 ( 나 ) 를보니, 소득이있는국민들을공적연금에강제가입시키는제도를완화해야하겠군. 42. a~e의사전적뜻풀이로바르지않은것은? [1점] 1 a : 어떤시기나기회가닥쳐옴. 2 b : 일이나사건따위를끌어일으킴. 3 c : 현상이나사상, 행동따위가어떤방향으로기울어짐. 4 d : 무엇을만들어서이룸. 5 e : 늘리고넓혀충실하게함. 12
홀수형언어영역 13 [43~45]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음성인식기술은컴퓨터가사람이말하는소리를인식하여해당문자열로바꾸는기술이다. 사람의말은음소들의시간적배열로볼수있다. 컴퓨터는각단어의음소들의배열을 기준패턴 으로미리저장해두고, 이를입력된음성에서추출한 입력패턴 과비교하여단어를인식한다. 음성을인식하기위해서먼저입력된신호에서잡음을제거한후음성신호만추출한다. 그런다음음성신호를하나의음소로판단되는구간인 음소추정구간 들의배열로바꾸어준다. 그런데음성신호를음소단위로정확히나누는것은쉽지않다. 이를해결하기위해먼저음성신호를일정한시간간격의 단위구간 으로나누고, 이단위구간하나만으로또는연속된단위구간을이어붙여음소추정구간들을만든다. 음성의비교는음소단위로이루어지는데음소추정구간에해당하는음소를알아내기위해서각구간에서 특징벡터 를추출한다. 각음소추정구간에서추출하는특징벡터는 1개이다. 특징벡터는음소를구별하는데필요한정보를수치로나타낸것으로, 음소추정구간의길이에상관없이 1개로만추출된다. 특징벡터는음소의특성을잘나타내는정보들을이용하지만사람마다다른특성을보이는정보는사용하지않는다. 사용하는정보의가짓수가많을수록음소를더정확하게인식할수있지만그만큼필요한연산량이많아져처리시간은길어진다. 음성을인식하려면ᄀ입력패턴의특징벡터와기준패턴의특징벡터를비교해야한다. 이를위해서음소추정구간이비교하려는기준패턴의음소개수와동일한개수가되도록단위구간을조합한다. 그리고각음소추정구간에서추출된특징벡터를구간순서대로배열하여입력패턴을생성한다. 예를들어ᄂ입력된음성신호를 S 1, S 2, S 3 3개의단위구간으로나눈경우를생각해보자. 만일비교하려는기준패턴의음소가 3개라면 3개의음소추정구간으로부터입력패턴이구성되어야하므로 [S 1, S 2, S 3 ] 의음소추정구간배열을설정하고, 이로부터입력패턴을생성한다. 그런다음이것을순서대로기준패턴의음소와일대일대응시키고각각의특징벡터의차이를구한뒤이것들을모두합하여 패턴거리 를구한다. 만일기준패턴의음소가 2개라면 3개의단위구간을조합하여 [S 1, S 2 ~S 3 ], [S 1 ~S 2, S 3 ] 로 2개의음소추정구간배열을설정하고, 이로부터입력패턴을생성한다. 이와같이 1개의기준패턴에대해여러개의입력패턴이만들어질수있는경우에는 a 생성가능한입력패턴과기준패턴사이의패턴거리를모두구하고, 그중의최솟값을그기준패턴에대한패턴거리로정한다. 만일기준패턴의음소가 3개보다크면두패턴을일대일로대응시킬수없으므로비교가불가능하다. 단위구간의시간간격을짧게하여그개수를늘리면음소추정구간을잘못설정하여발생하는오류를줄일수있다. 하지만연산량이많아져처리시간은길어진다. 이와같은방법으로컴퓨터에저장된모든기준패턴에대해패턴거리를구하고그중최솟값이되는기준패턴을선정한다. 최종적으로, 이기준패턴에해당하는문자열을입력된음성신호에대해인식된단어로출력한다. 43. 윗글의내용과일치하지않는것은? 1 음성인식에서말소리는음소들의시간적배열로본다. 2 입력신호가들어오면잡음을제거하고음성신호를추출한다. 3 개인의독특한목소리는음성인식을위한특징벡터로사용하기에적당하다. 4 입력패턴은음소추정구간의특징벡터들을구간순서로배열한것이다. 5 패턴거리가최솟값인기준패턴에해당하는문자열을인식된단어로출력한다. 44. 하나의기준패턴에대해ᄀ을ᄂ에적용할때, 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기준패턴의음소개수가 3개이면입력패턴에들어있는특징벡터는 3개이다. 2 기준패턴의음소개수가 3개이면산출되는패턴거리는 1개이다. 3 기준패턴의음소개수가 2개이면조합되는음소추정구간배열은 1개이다. 4 기준패턴의음소개수가 2개이면생성가능한입력패턴은 2개이다. 5 기준패턴의음소개수가 4개이면패턴비교가불가능하다. 45. a의처리시간을증가시키는요인으로옳은것은? 1 특징벡터를구성하는정보의가짓수의감소 2 기준패턴을구성하는음소개수의감소 3 저장된기준패턴가짓수의감소 4 단위구간의시간간격의감소 5 음소추정구간개수의감소 13
14 언어영역홀수형 [46~50]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가 ) 산중에벗이없어한기 ( 漢紀 ) * 를쌓아두고만고인물을거슬러헤아리니성현도많거니와호걸도많고많다하늘삼기실제곧무심할까마는어찌하여시운 ( 時運 ) 이일락배락 * 하였는가모를일도많거니와애달픔도그지없다기산 ( 箕山 ) 의늙은고불귀는어찌씻었던가 * 박소리핑계하고 * 조장 ( 操狀 ) * 이가장높다인심이낯같아서볼수록새롭거늘ᄀ세사 ( 世事 ) 는구름이라험하기도험하구나엊그제빚은술이얼마큼익었나니잡거니밀거니실컷기울이니마음에맺힌시름적게나하리로다거문고줄을얹어풍입송 ( 風入松 ) * 이었구나손인지주인인지다잊어버렸구나장공 ( 長空 ) 에뜬학이이골의진선 ( 眞仙 ) 이라요대월하 ( 瑤臺月下 ) * 에행여아니만나신가손이주인더러이르되그대그인가하노라 - 정철, 성산별곡 - * 한기 : 책. * 일락배락 : 흥했다가망했다가. * 기산의~ 씻었던가 : 기산에숨어살던허유가임금의자리를주겠다는요임금의말을듣자, 이를거절하고귀를씻었다는고사. * 박소리핑계하고 : 허유가표주박하나도귀찮다고핑계하고. * 조장 : 기개있는품행. * 풍입송 : 악곡이름. * 요대월하 : 신선이사는달아래. ( 나 ) 벗님네 a 남산에가세좋은기약잊지마오익은술점점쉬고지진화전상해가네자네가아니간다면내혼자인들어떠리 < 제1수 > 어허이미친사람아날마다흥동 ( 興動 ) * 일까어제곡성보고또어디를가자는말인고우리는 b 중시 ( 重試 ) 급제하고좋은일하여보려네 < 제2수 > 저사람믿을형세없다우리끼리놀아보자복건망혜 ( 幞巾芒鞋 ) 로실컷다니다가돌아와 c 승유편 ( 勝遊篇 ) * 지어후세유전 ( 後世流傳 ) 하리라 < 제3수 > 우리도갈힘없다숨차고오금아파 d 창닫고더운방에마음껏퍼져있어배위에아기들을치켜올리며사랑해보려하노라 < 제4수 > 벗이야있고없고남들이웃거나말거나 e 양신미경 ( 良辰美景 ) * 을남이말한다고아니보랴평생의이좋은회포를실컷펼치고오리라 < 제5수 > - 권섭, 독자왕유희유오영( 獨自往遊戱有五詠 ) - * 흥동 : 흥에겨워다님. * 승유편 : 즐겁게잘놀았던일을적은글. * 양신미경 : 좋은시절과아름다운경치. ( 다 ) 나는오늘도나의문법 * 이끝나자큰무거운짐이나벗어놓은듯이옷을훨훨털며본관서쪽숲사이에있는나의자리를찾아올라간다. 나의자리래야솔밭사이에있는, 겨우걸터앉을만한조그마한소나무그루터기에지나지못하지마는오고가는여러동료가나의자리라고명명 ( 命名 ) 하여주고또나자신이소나무그루터기에앉아솔잎사이로흐느끼는하늘을우러러볼때하루동안에도가장기쁜시간을가질수있으므로시간의여유있는때마다나는한큰특권이나차지하는듯이이자리를찾아올라와하염없이앉아있기를좋아한다. 물론나에게멀리군속 ( 群俗 ) 을떠나고고 ( 孤高 ) 한가운데처하기를원하는선골 ( 仙骨 ) 이있다거나또는나의성미가남달리괴팍하여사람을싫어한다거나하는것은아니다. 나는역시사람사이에처하기를즐거워하고사람을그리워하는갑남을녀의하나요, 또사람이란모든결점에도불구하고역시가장아름다운존재의하나라고생각한다. 그리고또사람으로서도아름다운사람이되려면반드시사람사이에살고사람사이에서울고웃고부대껴야한다고생각한다. 그러나이러한때 푸른하늘과찬란한태양이있고황홀한신록이모든산모든언덕을덮는이때기쁨의속삭임이하늘과땅, 나무와나무, 풀잎과풀잎사이에은밀히수수되고, 그들의기쁨의노래가금시에라도우렁차게터져나와산과들을흔들듯한이러한때를당하면, 나는곁에비록친한동무가있고그의아름다운이야기가있다할지라도이러한자연에곁눈을팔지아니할수없으며, 그의기쁨의노래에귀를기울이지아니할수없게된다. 그리고또어떻게생각하면우리사람이란 세속에얽매여머리위에푸른하늘이있는것을알지못하고, 주머니의돈을세고지위를생각하고명예를생각하는데여념이없거나, 또는오욕칠정에사로잡혀서로미워하고시기하고질투하고싸우는데마음의영일 * 을갖지못하는우리사람이란어떻게비소하고어떻게저속한것인지결국은이대자연의거룩하고아름답고, 영광스러운조화를깨뜨리는한오점또는한잡음밖에되어보이지아니하여, 될수있으면이러한때를타잠깐동안이나마사람을떠나사람의일을잊고, 풀과나무와하늘과바람과한가지로숨쉬고느끼고노래하고싶은마음을억제할수가없다. - 이양하, 신록예찬 - * 문법 : 문법강의시간. * 영일 : 일이없이평화스러움. 14
홀수형언어영역 15 46. ( 가 ) ( 다 ) 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1( 가 ) 와 ( 나 ) 는선경후정의방식으로화자의애상적정서를고조하고있다. 2( 가 ) 와 ( 다 ) 는대상들의속성을대비하여화자가지향하는삶을드러내고있다. 3( 나 ) 와 ( 다 ) 는시간적배경에의미를부여하여삶의무상함을드러내고있다. 4( 가 ) ( 다 ) 는가상의상황을설정하여환상적분위기를조성하고있다. 5( 가 ) ( 다 ) 는과거의기대와다른현재의모습에대한아쉬움을드러내고있다. 49. 를참고하여 ( 나 ) 를이해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나 ) 는작자가문관 ( 文官 ) 등과남산에놀이가기로약속했으나그들이모두약속을지키지않자결국혼자가게된경위와심정을노래한것이다. 제1수부터제5수까지 작자- 문관- 작자- 또다른인물- 작자 순으로인물이달리등장하고있다. 희곡에서등장인물들이대화를주고받는것처럼각각자신의생각과입장을묻고답하는방식을활용하고있으며, 일상적시어를사용하여당시의생활상을사실적으로나타내고있다. 47. ( 가 ) 에대한이해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화자는 한기 에서 성현, 호걸 과같은역사적인물들을헤아려보고있다. 2 시운 이 일락배락 하는것에서화자는역사의영광과고난을깨닫고있다. 3 고사를들어 고불 의 조장 이높다고하면서화자는세상에초연했던 고불 의인생관을긍정하고있다. 4 손 과 주인 이어울려 풍입송 을연주하는장면에서화자의소외감이심화되고있다. 5 화자는 손 의말을빌려 주인 을 진선 에비유하며 주인 의흥취있는삶을흠모하고있다. 48. ( 가 ) 의화자의관점에서볼때, a~e 중시적의미가ᄀ과가장가까운것은? [1점] 1 a 2 b 3 c 4 d 5 e 1 제1수에서제5수까지화자를바꿔가며극적요소를가미하여시상을전개하고있다. 2 제1수의요청과제2수의불응, 제3수의요청과제4수의불응이반복되어서로의입장차이를보이고있다. 3 제1수의화자의의도를제5수에서도드러내면서주제를강조하는효과를거두고있다. 4 제3수의종장과제4수의초장에서는일상적관용어구를사용하여엄숙한분위기를자아내고있다. 5 제4수의중장과종장에서는생활속삶의모습을사실적으로표현하고있다. 50. ( 다 ) 에대한감상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특권 은신록을누리는글쓴이의기쁨을단적으로나타낸표현으로생각할수있군. 2 신록이 고고 한모습을지닌다는점에서, 나의자리 는사람이접근하기어려운초월적공간으로보아야겠군. 3 기쁨의노래 는신록의속성을비유한것으로, 자연의아름다움에대한글쓴이의인식을부각한것이군. 4 글쓴이는사람곁을떠나살수없다고하면서도, 사람을떠나사람의일을잊고 싶은마음을갖고있군. 5 한가지로숨쉬고느끼고노래하고싶은마음 은대상과동화하려는글쓴이의태도를드러내고있군. * 확인사항 답안지의해당란에필요한내용을정확히기입 ( 표기 ) 했는지확인하시오. 15
이면은여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