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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학석사학위논문 Ludwig van Beethoven 의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4, Op.11 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 2014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클라리넷전공 여희영

Ludwig van Beethoven의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4, Op.11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 지도교수 최경환 이논문을음악학석사학위논문으로제출함 2014 년 7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클라리넷전공 여희영 여희영의석사학위논문을인준함 2014 년 6 월 위원장김영률 ( 인 ) 부위원장윤혜리 ( 인 ) 위원최경환 ( 인 )

국문초록 Ludwig van Beethoven의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4, Op.11에대한분석및고찰 - 졸업연주프로그램곡목을중심으로 - 서울대학교대학원 음악과클라리넷전공 여희영 루드비히반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은독일에서태어난고전시대의주요작곡가중하나이다. 그의전기음악은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와비슷했지만, 후기로갈수록자신만의색채를내보이면서새로운음악경향인낭만파음악으로가는초석이되었다.

본논문에서연구할베토벤의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를위한삼중주 4번, 작품번호 11 은 1797년작곡되고이듬해출판되어베토벤의전기음악에해당하는작품이다. 베토벤은초기에소나타형식연습목적으로다양한관악기가포함된실내악곡을작곡하였는데이곡도그중하나라고할수있다. 베토벤의 피아노삼중주 4번, 작품번호 11 이작곡되었던당시클라리넷은현대의클라리넷처럼빠른선율및도약을연주하기힘든악기였기때문에본논문에서는그당시의클라리넷발전상황을알아보려고한다. 이곡은마리아빌헬민폰툰 (Maria Wilhelmine von Thun, 1744-1800) 백작부인에게헌정되었다. 변주곡형식의 3악장은그당시많은사람들이거리에서부를정도로인기를끌었던조셉바이글 (Joseph Weigl, 1766-1846) 의오페라 선원의사랑 (L'amor marinaro Ossia Il corsaro) 중 3명의베이스를위한삼중창 그런고귀한임무를수행하기전에 (Pria ch'io l'impegno) 의선율로작곡되었기때문에 유행가 (Gassenhauer) 라는별명을가지게되었다. 연구결과, 베토벤의 피아노삼중주 4번, 작품번호 11 은아름다운선율및대위법적작곡기법이눈에띄며베토벤특유의힘찬분위기도느낄수있는곡이다. 키워드 : 베토벤, 전기음악, 피아노트리오, 조셉바이글, 게센하우 어, 초기클라리넷 학번 : 2012-23605

목 차 I. 서론 1 II. 베토벤과 18 세기후반의시대상황 1. 베토벤의생애와전기작품활동 3 2. 18 세기후반클라리넷과작품 6 III.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 4, Op. 11 분석 9 1. 1악장 11 2. 2악장 27 3. 3악장 36 IV.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5

I. 서론 바로크시대가쇠퇴하면서교회의세력이약화되고중산층의힘이커져갔다. 그와동시에자유 평등 인류애를기반으로한계몽사상을토대로고전시대가출범하게되었다. 고전시대의음악가들은궁정및귀족에만귀속되지않고중산층의후원자를얻거나청중들을위한연주회등으로생계를이어나갔다. 1) 이시대음악의특징으로는가볍고간결한짜임새와간단한화성, 호모포니적진행과소나타형식의사용을들수있다. 본논문에서살펴볼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은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와함께고전시대의주요작곡가로분류된다. 베토벤은후기로갈수록자신만의색채를띠는데이때문에그가고전시대와낭만시대음악을이어주는교량역할을했다고평가되어진다. 베토벤은 9개의교향곡을포함해협주곡 소나타 실내악등여러장르에서두각을나타낸작곡가인데클라리넷실내악곡이많지않은고전시대에두곡의클라리넷, 첼로, 피아노삼중주 2) 를작곡했다. 클라리넷연주자인필자는두곡중먼저작곡된작품번호 11을졸업연주프로그램중하나로정하고좀더심도있는연주를위해본논문의주제로채택하여연구를하게되었다. 베토벤의작품중교향곡이나피아노소나타들은오랜시간 1)Stanley Sadie, "Classical era, the." In Oxford Music Online. The Oxford Companion to Music, Ed. Alison Latham, Oxford University Press. 2) Ludwig van Beethoven, Trio for Clarinet, Cello and Piano No. 4, Op. 11 과 Op. 38 이있다. - 1 -

이지난현재까지도문헌및자료가잘보존되어있지만관악기를포함한피아노삼중주는베토벤이소나타형식을위한습작정도로만여겨많은자료가남아있지않다. 이에필자는분석을통해이곡이가지는특징을살펴보고전대 ( 前代 ) 에받은영향과새로이베토벤이추구한음악이무엇인지알아보려한다. 또한, 베토벤의생애와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를위한삼중주 4번, 작품번호 11 이작곡된 18세기말의작품활동과다른고전시대작곡가들의클라리넷작품을알아보고, 당시의클라리넷발전상태및악장별연구를통한연주시첼로와클라리넷의음악적상관관계에대해살펴보려한다. - 2 -

II. 베토벤과 18 세기후반의시대상황 1. 베토벤의생애와전기작품활동 베토벤은 1770년 12월 16일독일의본에서태어났다. 그의아버지는궁정테너였으며베토벤을제 2의모차르트로만들려고 여섯살의어린천재 라선전했다. 3) 최초의데뷔는 7세때쾰른의대중앞에서행해졌다. 어머니를잃은청년베토벤은 1792년에바르트슈타인백작과쾰른대주교를비롯한친구들의후원을받아비엔나로떠났다. 베토벤의생애는전기 (1770-1802), 중기 (1803-1812), 후기 (1813-1827) 로구분된다. 그중전기는고향인본에서지낸시절 (1785-1791) 과비엔나에서지낸시절 (1792-1802) 로나눠진다. 1792년, 베토벤이비엔나에도착한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 을찾아가가르침을받았다. 또한,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의푸가를바탕으로화려한즉흥연주및강렬하고힘있는연주를하며피아니스트로서이름을알렸다. 작곡가로서자신만의색채를찾았다기보다본에서작곡한곡들을비엔나사람들입맛에맞게수정하는작업을했다. 4) 1794년에하이든이런던으로떠난후, 하이든의친구이자당대최고의음악이론선생이었던알브레히츠베르거 (Johann Georg Albrechtsberger, 1736-1809) 에게대위법등을사사하였고, 그이 3) 삼호뮤직편집부. 최신명곡해설. 서울 : 삼호뮤직, 2013. 4) Joseph Kerman, Alan Tyson, Scott Burnham, Douglas Johnson and William Drabkin. "Beethoven, Ludwig van." In Grove Music Online. Oxford Music Online, Oxford University Press, 4. - 3 -

후만난살리에리 (Antonio Salieri, 1750-1825) 에게는성악곡작곡및가사의배치에대해배웠다. 5) 전기의베토벤은귀족들의보호를받으며음악적재능을키웠으며, 주로고전시대작곡가들의음악을모방했다. 피아노소나타, 바이올린소나타, 현악삼중주및사중주, 피아노삼중주를주로작곡하였고, 총 32개의피아노소나타중 15곡이이시기에작곡되었다. 피아노소나타 Op. 2(1796) 은베토벤이 26살때작곡한것으로자신의스승인하이든에게헌정했다고한다. 6) 이곡은 4개의악장으로되어있는데이는하이든과모차르트의영향이라고볼수있다. 7) 유명한 피아노소나타 비창 Op. 13(1798) 과 피아노소나타 월광 Op. 27(1801) 또한전기에작곡된작품이다. 이당시의베토벤의곡들은많은비평을받았지만그와동시에호평도받았다. 8) 본논문에서살펴볼피아노삼중주는총 9개의작품번호 (Opus) 가있다 (3개의 Op. 1, Op. 11, Op. 44, 2개의 Op. 70, Op. 97, Op. 121a - Op. 38, Op. 63, Op. 104 같은개작은제외 ). 9) 그외에도 Hess 47 48, WoO 37 38 39도있는데 WoO 39를제외하고 5) Julia Ronge, "Beethoven's Apprenticeship: Studies with Haydn, Albrechtsberger, and Salieri." In Journal of Musicological Research (2013): 74. 6) Alfred Mann, "Beethoven's Contrapuntal Studies with Haydn." In The Musical Quarterly, Vol. 56, No. 4, Special Issue Celebrating the Bicentennial of the Birth of Beethoven (1970): 721. 7) Joseph Kerman, Alan Tyson, Scott Burnham, Douglas Johnson and William Drabkin. "Beethoven, Ludwig van." In Grove Music Online. Oxford Music Online, Oxford University Press, 4. 8) Alexander Brent-Smith, "Ludwig Van Beethoven." In Proceedings of the Royal Musical Association, Vol. 53, Iss. 1, (1926): 85. 9) Elizabeth Fleming, "A Discography of Beethoven's Chamber Music- Everything but the String Quartets." In Notes, Second Series, Vol. 59, No. 3 (Music Library Association, 2003): 717. - 4 -

모두전기에작곡되었다. 3개의 Op. 1과본논문에서분석할 Op. 11도전기작품이다. 18세기말부터베토벤은귓병으로인해청력을잃어가고있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교향곡 5번 (1808) 과 교향곡 9번 (1824) 등굵직한작품을남기고 1827년 3월 26일 57세의생애를마감하였다. 10) 10) Joseph Kerman, Alan Tyson, Scott Burnham, Douglas Johnson and William Drabkin. "Beethoven, Ludwig van." In Grove Music Online. Oxford Music Online, Oxford University Press, 10. - 5 -

2. 18 세기후반클라리넷과작품 클라리넷 11) 은 18세기초부터발달하기시작해 18세기후반에서야현대의클라리넷과비슷한모습으로발전되는비교적짧은역사를가지고있다. 클라리넷은 18세기초, 독일뉘른베르크의목관악기제작자로유명했던요한데너 (Johann Christoph Denner, 1655-1707) 에의해만들어지게되었다. 그는중세시대서유럽에서유행하던샬뤼모 (Chalumeau) 라는악기를개량해초기클라리넷모델을만들었다. 샬뤼모는리코더를닮은원통형의몸통에리드를이용해서부는악기이다. 총 7개의구멍이있고그중하나는엄지로막는데, 이는현대의클라리넷과동일하다. 12) 뉘른베르크의가장오래된클라리넷관련자료는 1710년요한데너의아들인제이콥데너 (Jacob Denner, 1681-1735) 가초기클라리넷을만들었다고기술하지만 13), 많은학자들이요한데너가만든초기클라리넷들은제 2차세계대전때문에유실되었을것이라고가정하고있다. 14) 데너부자 ( 父子 ) 는 2개의키가달린 C조와 D조클라리넷을발명하였고그후비엔나의파울 (R. Baur,?-?) 이클라리넷의제일하단부인벨 (Bell) 과오른손엄지로누르는키를부착해새로운클라리넷을선보였다. 18세기중엽, G# 키를포함 11) Clarinet( 영 ), Clarinetto( 이 ), Klarinette( 독 ), Clarinette( 프 ) 12) Oscar Street, "The Clarinet and Its Music." In Proceedings of the Royal Musical Association, Vol. 42, Iss. 1 (1915): 91. 13) Colin Lawson, Single reeds before 1750. In Lawson (ed.), Colin. (The Cambridge Companion to the Clarine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2, 6. 14) Rice Albert, The Baroque Clarinet. (Oxford: Clarendon Press, 1992), 17; 40 42. - 6 -

한 4개짜리키를가진클라리넷이등장했고, 이후 18세기말 F# 키를포함한 5개짜리키를가진클라리넷이등장했다. 15) 비발디 (Antonio Vivaldi, 1678-1741) 의 2개의클라리넷과 2개의오보에를위한협주곡, RV. 559 (1742) 나헨델 (George Fredric Handel, 1685-1759) 이 두개의클라리넷과호른을위한서곡, HMV. 424 (1741) 같은클라리넷을위한작품을남기는등, 1750년전에도클라리넷곡이작곡되었지만본격적인클라리넷의유행시기는 1750년이후로보고있다. 이러한짧은역사를가진탓에클라리넷은다른악기에비해레퍼토리의폭이좁은편이다. 특히, 고전시대의클라리넷작품은낭만시대나현대의클라리넷작품에비하면매우적다고할수있다. 전 ( 前 ) 고전 고전시대의작곡가중클라리넷작품을남긴사람은요한스타미츠 (Johann Stamitz, 1717-1757) 와그의아들칼스타미츠 (Carl Stamitz, 1745-1801), 다수의클라리넷소나타를남긴르페브르 (Jean-Xavier Lefevre, 1763-1829), 2개의클라리넷협주곡을남긴크루셀 (Bernhard Crusell, 1775-1838) 정도이다. 고전시대의주요작곡가중하나인하이든은클라리넷을독주악기로하는작품은남기지않았고 1782년오페라 기사올란도 (Orlando Paladino) 외 2개오페라 16) 에서총주악기로사용하였다. 그의 104개의교향곡중 99번째교향곡에서처음클라리넷을오케스트라에사용하였고 4개의미사곡 17) 에서도사용되었다. 다른주요작곡가인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15) Janet K. Page, K. A. Gourlay, Roger Blench, Nicholas Shackleton. "Clarinet." In Grove Music Online. Oxford Music Online. Oxford University Press. 16) Franz Joseph Haydn(1732-1809)- Armida(1783), L'Anima del Filosofo (Orfeo ed Euridice, 1791) 17) Franz Joseph Haydn- Mass in Time of War (1796), Nelson Mass (1798), Theresa Mass (1799), Creation Mass (1801) - 7 -

는 피아노오중주 K. 452 (1784), 피아노, 클라리넷과비올라를위한삼중주 K. 498 (1786), 클라리넷오중주 K. 581 (1789) 과 클라리넷협주곡 K. 622 (1791) 을남겼다. 본논문에서살펴볼베토벤은클라리넷을위해 오보에, 클라리넷, 호른, 바순을위한 8중주 Op. 103 (1792), 피아노오중주 Op. 16 (1796), 클라리넷, 호른, 바순을위한 6중주 Op. 71 (1796), 피아노삼중주 No. 4, Op. 11 (1797), 7중주 Op. 20 (1799) 및이곡을편곡한 클라리넷삼중주 Op. 38(1803), 바순과클라리넷이중주 WoO 27, 클라리넷, 호른, 바순을위한 6중주행진곡 WoO 29 등을작곡하였다. 베토벤은곡의조성에맞게 C조나 B 조클라리넷을사용하였다. C조미사곡 (Mass in C) ' 아뉴스데이 '(Agnus Dei) 의클라리넷기보법을보면그는주로 C조클라리넷을사용했고 18), 피아노삼중주 No. 4, Op. 11 은주로 B 장조로되어있기때문에 B 조클라리넷을사용한것을알수있다. 살펴본것과같이고전시대의클라리넷이포함된실내악곡은매우적은수이고, 베토벤은 19세기초이후관악기에대해흥미를잃고현악사중주나교향곡작곡활동에매진하여베토벤의 피아노삼중주 No. 4, Op. 11 이가지는문헌적가치가크다고할수있다. 18) Colin Lawson, "The Authentic Clarinet: Tone and Tonality." In the Musical Times, Vol. 124, No. 1684 (1983), 357. - 8 -

III. Trio for Clarinet, Cello and Piano No. 4, Op. 11 분석 이곡은베토벤이 1797년작곡한곡으로자신의후원자의장모였던마리아빌헬민폰툰 (Maria Wilhelmine von Thun, 1744-1800) 백작부인에게헌정되었다. 19) 총 3개의악장으로 1악장 Allegro con brio, 2악장 Adagio, 3악장 Allegretto-Allegro로구성되어있다. 전체적구성은밑의표와같다. 마디수 조표 1악장 1-254 B 장조 2악장 1-64 E 장조 주제 1-16 B 장조 변주 1 17-32 (16마디) B 장조 변주 2 33-48 (16마디) B 장조 변주 3 49-64 (16마디) B 장조 변주 4 65-80 (16마디) b 단조 3악장 변주 5 81-96 (16마디) B 장조 변주 6 97-112 (16마디) B 장조 변주 7 113-128 (16마디) b 단조 변주 8 129-144 (16마디) B 장조 변주 9 145-160 (16마디) B 장조 코다 161-211 (51마디) G-B 장조 표 1: 곡의전체적인구성 19) Kerman, Joseph, Alan Tyson, Scott Burnham, Douglas Johnson and William Drabkin. "Beethoven, Ludwig van." In Grove Music Online. Oxford Music Online, Oxford University Press. - 9 -

이곡의 3악장이그당시엄청난인기를끌었던조셉바이글 (Joseph Weigl, 1766-1846) 의오페라 선원의사랑 (L'amor marinaro Ossia Il Corsaro) 중 3명의베이스를위한삼중창 그런고상한임무를수행하기전에 (Pria ch'io l'impegno) 20) 의선율을바탕으로한변주곡으로작곡되었기때문에 유행가 (Gassenhauer) 라는별명을갖고있다. 이곡이작곡된당시, 조셉이라는이름의클라리네티스트가두명있었다고한다. 클라리넷이개량된이후첫번째클라리넷비르투오조라고할수있는비어 (Joseph Beer, 1744-1811) 와베토벤과같은해에태어난베르 (Josef Bӓhr, 1770-1819) 가그들이다. 역사학자들은베토벤이비르투오조였던비어의연주에많은영감을얻었을것이라고주장하지만그는베토벤의곡을좋아하지않았다. 반면, 베르는베토벤에게바이글의오페라의아리아를이용해서 3악장을작곡하라고조언하고베토벤의클라리넷곡들을초연했다. 이후베토벤은클라리넷파트를바이올린파트로편곡해현악삼중주의곡으로도발표했다. 21) 베토벤의 피아노삼중주 No. 4, Op.11 의형식은제자인체르니 (Carl Czerny, 1791-1857) 를비롯하여리스 (Ferdinando Ries, 1784-1838) 의 클라리넷삼중주 Op. 28 과에베를 (Anton Eberl, 1765-1807) 의 피아노삼중주 Op. 36 에큰영향을주었다. 22) 20) 바이글의오페라는 해적 이라는제목으로도불리는데본논문에서는 선원의사랑 그런고상한임무를수행하기전에 로명명한다. 21) Pamela Weston, "Beethoven's Clarinettists." In The Musical Times, Vol. 111, No. 1534, Beethoven Bicentenary Issue, 1212-1213. Musical Times Publications Ltd., 1970. 22) Eric Hoeprich, The Clarinet.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2008), 83. - 10 -

1. 제 1 악장 제 1악장은 4/4 박자의 B 장조로이루어진곡으로전체적인분위기는경쾌하지만힘이느껴진다. 소나타형식으로제시부는연결구로이어진 2개의주제와코데타로구성되고, 전개부는다양한전조를포함한 2개의부분으로, 재현부는제시부와마찬가지로 2개의주제와코데타가재현되는코다로이루어져있다. 간략하게표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선행논문 23) 에서는재현부의끝부분을코데타와코다로나누었지만필자는하나의코다로취급하였다.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마디 조성 제 1주제 1-38 B 장조 연결구 39-46 D장조-F장조 제 2주제 46-97 F장조 코데타 97-106 F장조 A 107-124 D 장조 B 124-157 D 장조-e -f-g-b 단조 제 1주제 158-184 B -E -G-B 장조 제 2주제 184-233 B 장조 코다 233-254 B 장조 표 2 : 1 악장의구조 23) 김미자. L. v. Beethoven- Piano Trio, Op. 11, No. 4 의분석.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1. - 11 -

1) 제시부 ( 마디 1-106) (1) 제 1주제 ( 마디 1-38) 처음 4마디의악구를살펴보면클라리넷, 첼로, 피아노가포르테 (f) 와스포르찬도 (sfz) 가있는호모포니짜임새로강하게나타난다. 세파트가같은리듬형태, 유니슨및옥타브의음으로진행되어악상을더살려준다. 클라리넷이첼로보다음의전달이빠른악기이기때문에스포르찬도에너무빨리힘을주지않도록해야한다. 이네마디는 F-F#-G식의반음계로이루어진동기 1과 G-E-C처럼 3도씩하행하거나 3음이나 5음이빠진 3화음의분산화음형태의동기 2가나온다. 마디 5-6에서는마디 1과같은음이지만옥타브가낮고악상기호는정반대인피아노 (p) 로진행되는대조적인부분이다. 피아노의마디 5-6은반음계의동기 1로볼수있고, 클라리넷과첼로의마디 6-7은 3도하행형태의동기 2로, 마디 8-9는 5음이생략된 3화음의분산화음형태의동기 2로본다 ( 악보 1). 마디 9부터는동기 2 형태의피아노선율이 V₇-I로마무리된다. 하지만곧바로클라리넷선율이등장하기때문에완전한종지의느낌이아닌바로다음부분으로넘어가는느낌이다. 악보 1: 동기 1, 2 의출현과사용 - 12 -

마디 12부터클라리넷선율로시작되는데 4분음표로분산화음으로진행되던동기 2의형태가 8분음표의온음계선율로상행한다. 그리고동기 1의형태가재등장하고트릴과함께마디 10의피아노에나왔던당김음리듬이나온다. 첼로는클라리넷보다한마디늦게나오며완전 5도아래에서시작한다. 피아노는왼손이동기 1 의반음계진행을보여준다. 마디 18-19에서 V-I의종지로마무리지어지는데역시 8분음표의피아노반주선율이등장하면서완전한종지가아닌다음부분으로넘어가는부분이다 ( 악보 2). 악보 2: 동기 1 의변형 - 13 -

마디 19 부터는피아노의반복반주음형에맞춰첼로가먼 저동기 1 과 2 가혼합된동기 3 을연주하고클라리넷이바로받아 서연주하고피아노는꾸며주는상행선율을연주한다 ( 악보 3). 악보 3: 동기 3 의출현 마디 23에는클라리넷과첼로가옥타브로같은음을연주하고마디 26에서다시 V-I로진행된다. 마디 27에선첼로가피아노의분산화음반주형태를연주한다. 피아노는첼로와클라리넷이연주했던동기 3의선율부분을연주한다 ( 악보 4). 악보 4: 피아노선율 첼로, 클라리넷선율의교환 - 14 -

마디 33-34는마디 35-36에서한번더반복이되는구간인데마디 34에서약박인 2번째박에스포르찬도가나오고마디 36에서도반복된다. 마디 35에선마디 33이한번더반복이되고포르테시모 (ff) 의반종지가나온다. 세악기가다같이연주를하고 3박을쉬기때문에 1주제의종결을확실히나타내는부분이다 ( 악보 5). 악보 5: 제 1 주제종결 - 15 -

(2) 제 2 주제 ( 마디 39-97) 제 2주제가나오기전, 마디 39부터 7마디는연결구로볼수있는데원조인 B 장조에서 D 장조로전조된다. 이것은베토벤이즐겨쓰던 3도전조의기법이다. 하지만마디 46부터 3도전조를한번더하면서 F장조가되어결과적으로 B (I)-F(V) 인전통적인조성법칙에맞는전조가이루어진다 ( 악보 6). 악보 6: 제 2 주제로가는연결구 - 16 -

마디 46 부터 55 까지는클라리넷의주선율이나오고마디 55 부터피아노의오른손이옥타브중복의형태로클라리넷의주선 율을연주하는대위법적인모습을볼수있다 ( 악보 7). 악보 7: 동일한클라리넷선율 (47-55 마디 ) 과피아노선율 (55-63 마디 ) - 17 -

마디 63-66은클라리넷 (C) 과피아노 (G) 가대위법적으로 5도모방을하며마디 67-68은피아노 (C) 와클라리넷 첼로 (G) 가대위법적진행을하며약박의스포르찬도를계속해서반복한다 ( 악보 8). 악보 8: 마디 63-68 의대위법적진행 - 18 -

마디 76에서는피아노가먼저주선율을연주하고스트레토형식 24) 으로클라리넷이이어서연주하고, 마지막으로첼로가연주를한다. 클라리넷과첼로파트에서는처음으로 16분음표로진행되는선율이라긴장감이조성되고약박의스포르찬도사용도계속된다 ( 악보 9). 악보 9: 마디 76-81 의스트레토진행 24) 주로푸가에나오던기법이나, 푸가가아닌작품에서는한성부가다른성부의선율이끝나기전에모방하며들어오는것을뜻한다. - 19 -

마디 90부터는 2마디간격으로피아노의동형진행이나타나고 ( 악보 10), 특히왼손은베토벤의특징중하나이며하이든과모차르트도주로사용했던만하임악파의로켓음형 25) ( 악보 11) 을이용했다. 이후코데타가등장한다. 악보 10: 마디 90 의로켓음형사용 악보 11: 하이든의만하임악파의로켓음형사용. 교향곡 82 번 1 악장 25) 상행하는분산화음의형태로만하임악파가자주쓰던작곡법. - 20 -

(3) 코데타 ( 마디 97-106) 마디 97부터코데타가시작되는데피아노의선율과첼로의반주로이루어지다가피아노가첼로반주선율을옥타브중복으로연주하고클라리넷은피아노의선율을받아연주하며제시부를끝마치게된다 ( 악보 12). 악보 12: 코데타종결. 선율의진행이피아노 클라리넷, 첼로 피아노로이동 - 21 -

2) 발전부 ( 마디 107-157) (1) A 부분 ( 마디 107-124) 발전부는 D 장조로시작하고제시부의제 2주제가나오기전의연결구의선율 ( 악보 6 참조 ) 로시작한다. 제시부에선이연결구이후제 2주제가나왔다면발전부에서는 2분음표로천천히진행하다첼로와클라리넷이두옥타브차이의동음으로대위법적인모습을보이며다음패시지로넘어가게된다 ( 악보 13). 악보 13: 두옥타브차이의동음으로진행하는첼로와클라리넷 (2) B 부분 ( 마디 124-157) 마디 124 부터 4 마디악구마다장 2 도씩전조가되는모습 을볼수있다. 먼저 D 장조부터시작해서마디 126 에서그다음 나올화성인 e 단조의딸림 7 화음이등장하고마디 128 에서 e 단 - 22 -

조가나온다. 피아노의왼손은 4분음표스타카토로이루어진제시부의동기 2의음형이나오고첼로와클라리넷이스트레토형식으로모방한다 ( 악보 14). 마디 130에서 f단조의딸림 7화음이나오고마디 132에선 f단조가나온다. 마지막으로마디 134에서 g단조의딸림 7화음이나오고마디 136에서 g단조가나오게된다. 악보 14: 발전부 B 부분 - 23 -

마디 136은 g단조이며클라리넷과첼로가스타카토의 4분음표에서레가토의 2분음표로진행이된다. 마디 138부터클라리넷을시작으로반음계로이루어진동기 1의변형이나타나는데클라리넷 (D) 마디 139의피아노 (G) 마디 140의첼로 (C) 형태로완전 4도씩상행해모방되는것을알수있다. 마디 141에서 3도전조가되어 b 단조의화음이나오고마디 143의마지막코드는 vii₇ / V로진행을하면서마디 144에서다시빠른패시지로변환된다 ( 악보 15). 악보 15: 4 도모방과부속화음의쓰임 마디 144부터 147까지는 2마디간격으로딸림화음과으뜸화음이번갈아쓰이고한번더반복이된다. 마디 152부터 2박자간격으로축소된다. 마디 155부터피아노의옥타브상행음형이나오면서 B 장조의재현부가시작되게된다. - 24 -

3) 재현부 ( 마디 158-254) (1) 제 1 주제 ( 마디 158-184) B 장조의제시부선율이다시등장하면서재현부가시작된다. 제시부와다르게피아노가한옥타브높게기보가되어있고포르테시모와스포르찬도가 2번연속등장하면서더욱강렬한도입부분이된다. 마디 169부터 E 장조로전조가되고첼로와클라리넷이서로동기 3의주선율을주고받고마디 177부터는 3도전조가되어 G장조로피아노가주제선율인동기 3을, 첼로는반주음형을연주한다. 마디 181부터는피아노의오른손에서분산화음이나타나면서또다시 3도전조의 B 장조로전조된다. (2) 제 2 주제 ( 마디 184-233) 마디 185에서 F 장조였던제시부의제 2주제가 B 장조로재현된다. 마디 185의클라리넷주선율은마디 192부터피아노의오른손에서나타나는대위법적진행으로다시나타난다. 마디 233 의코데타가나오기전까지제시부와다른점없이진행된다. (3) 코다 ( 마디 233-254) 마디 233-242는제시부의코데타를재현하는부분이라고할수있다. 그후, 부속화음인 V/V 화음을이용해연장을함으로써제시부의코데타보다길어진다 ( 악보 16). 마디 247의피아노왼손선율은동기 1이변형되어나오고오른손의당김음은마디 281 에서클라리넷과첼로에다시나온다. 동기 3의음형이클라리넷과첼로에나오면서 1악장은끝마치게된다 ( 악보 17). - 25 -

악보 16: V/V 를이용해제시부보다연장 악보 17: 1 악장종결 - 26 -

2. 제 2 악장 2악장은아름다운선율이눈에띄는악장으로 E 장조의 Adagio로시작하게된다. 베토벤에게있어빠르기말아다지오를사용할땐 3/4박자가가장보편적이다. 26) 짧은소나타형식이며제시부-발전부-재현부-코다의형식을띄고있다. 주제선율이 1년먼저작곡된베토벤 피아노소나타 No. 20, Op. 49-2(1796) 의 2 악장주제와도흡사하여다음에서살펴볼예정이다 27). 밑의표는 2 악장의구조를나타낸것이다. 선행논문은재현부를 2개의주제로나눴지만, 필자는하나의부분으로보고코다를마디 57부터가아닌마디 50부터보았다. 구분마디조성 제1주제 1-16 E 제시부연결구 17-21 제2주제 21-26 B A 26-34 e -E 발전부 B 34-41 E-e -E 재현부 41-49 E 코다 50-64 E 표 3: 2 악장의구조 26) Rudolf Kolisch, "Tempo and Character in Beethoven's Music." In The Musical Quarterly, Vol. 77, No. 1 (1993): 110. 27) Thomas K. Scherman and Louis Biancolli. Edited(1972), The Beethoven Companion, New York: Boubleday & Company, Inc, 163-164 를김미자. L. v. Beethoven- Piano Trio, Op. 11, No. 4 의분석.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1 에서재인용. - 27 -

1) 제시부 ( 마디 1-26) 첼로가 2개의 4마디악구로총 8마디의주제선율을연주하게된다. 이때피아노는단순하게 8분음표로이루어진반주부분을연주하게된다. 첼로의주제선율이끝나고클라리넷이똑같은 8마디의주제선율을연주하게된다. 이때변화하게되는것은피아노부분인데오른손과왼손으로나누어서연주되던화음이 9마디에서는왼손에집약된형태로연주가되고오른손은클라리넷의주선율을모방한다. 주선율은첼로-클라리넷-피아노순으로옥타브상행모방을하고화성은 I-V₇-I의간결한모습을보인다 ( 악보 18). 클라리넷과첼로가같은선율을연주하는만큼돈꾸밈음 (လ) 이 8분음표의길이를갖게할것인지 16분음표의길이를할것인지를미리정해서같은박자로연주해야할것이다. 악보 18: 2 악장주제선율 - 28 -

다음은베토벤의 피아노소나타 No. 20, Op. 49-2 2악장의주제이다. 삼중주의 2악장과마찬가지로못갖춘마디의 3/4박자의곡이고부점리듬의등장과 8분음표반주음형이비슷하다. 화성역시 I-V₇-I이자주등장한다. 론도형식으로 A-B-A-C-A의형태이고주제 A는 3개의 4마디의악구 (a, a', b) 가나오고옥타브위의음역에서반복된다 ( 악보 19). 주제 B가나오기전, 연결구가나오는데이는삼중주에서도동일하다. 악보 19: 피아노소나타 No. 20, Op. 49-2 의 2 악장주제 - 29 -

다시삼중주를보면, 16마디의주제선율제시가끝난후마디 17부터화려한피아노성부가등장하면서제 2주제로넘어가기위한연결구가나타나게된다 ( 악보 20). 베토벤은돈꾸밈음, 앞꾸밈음, 부점, 붙임줄등을이용해다양한리듬을보이며피아노성부를꾸며주고있다. 악보 20: 제 2 주제로의피아노연결구 마디 21부터본격적인제 2주제가나오는데첼로가스타카토의상행선율을연주하고피아노는 1/2로축소된 16분음표로연주된다. 피아노반주는마디 21-22가 23-24에서한번더반복하는데두꺼운 B 장조의으뜸화음으로나오게되고오른손의선율은옥타브로중복되는것을알수있다. 마디 21-22의첼로선율이마디 23-24의클라리넷에똑같이나타나고마디 22의클라리넷선율은마디 24의첼로선율에똑같이나타나게된다. 마디 25의첼로와클라리넷선율을보면반진행이란것을알수있다 ( 악보 21). - 30 -

악보 21: 제 2 주제등장 2) 발전부 ( 마디 26-41) 발전부는 e 단조의피아노선율로시작하는데왼손반주는처음으로셋잇단음표 6개로이루어지게된다. 피아노의오른손선율을그대로클라리넷이이어받고한번더반복한다 ( 악보 22). 마디 31에서는 E장조의화음이나오면서전조가되고마디 33에서 V₇-I 로종지된다. - 31 -

악보 22: 발전부도입부분 마디 34부터는왼손리듬이 16분음표로전환되어 B 부분이시작된다. 첼로가 2악장의주요동기인부점리듬을 3번반복한다. 마디 39부터클라리넷도같은선율을연주하면서마디 40에서제시부마무리부분에나왔던반진행으로발전부를마무리짓는다. 마디 41에서는클라리넷의하행선율과동시에첼로가 1주제의처음동기를연주하면서재현부에접어들게된다 ( 악보 23). - 32 -

악보 23: 발전부의종결 3) 재현부 ( 마디 41-49) 재현부는제시부의주제선율이첼로의선율로시작된다. 제시부와다른점은피아노반주리듬이 32분음표의옥타브혼합음형으로진행된다는것이다. 8마디의주제선율이재현된후, 제시부 1 주제가끝날때처럼피아노가코다로진입하는연결구를연주한다 ( 악보 24). 악보 24: 재현부종결부분과코다로의연결구시작부분 - 33 -

4) 코다 ( 마디 50-64) 마디 50-52는피아노에서제 1주제가재현되고, 클라리넷과첼로는옥타브의동음으로새로운선율을연주한다. 마디 53-56 은첼로와클라리넷에서제 2주제가재현되는데 1악장에서와마찬가지로 1주제에서 2주제로넘어갈때연결구없이바로등장한다 ( 악보 25). 악보 25: 새로운선율, 제 1 주제, 제 2 주제의재현이나오는코다 - 34 -

마디 57부터는발전부에서쓰인긴장감을고조시키는셋잇단음표로이루어진반주를기초로하여새로운부점리듬이나타나게된다. 첼로부터피아노 (p) 로시작한겹점 8분음표와 32분음표의부점리듬은피아노의오른손을거쳐클라리넷으로진행되고, 다시첼로-피아노-클라리넷순으로크레센도가되며총 3번반복이된다. 클라리넷이마지막부점리듬에선감 7도하행을하고첼로, 피아노는 8분음표로나오며긴장감을완화시키면서종결된다 ( 악보 26). 악보 26: 2 악장종결 - 35 -

3. 제 3 악장 제 3악장은앞서말했듯이조셉바이글의오페라 선원의사랑 중 3명의베이스를위한삼중창 그런고상한임무를수행하기전에 의선율을주제로만든변주곡형식이다. 주제와 9개의변주및코다로이루어진이악장은주제와 9개의변주가모두 16마디로이루어져있고코다는 51마디로이루어져있다. 변주곡형식이지만주제선율이모든변주에서뚜렷하게드러나지는않는다. 대신, 화성의진행이주제와동일하고아치형의선율, 알베르티베이스, 분산화음, 옥타브중복, 3 10도병진행등의기법을반복적으로사용하며변주곡의형태를갖춘다. 조성은 B 장조를쓰지만두개의단조변주 ( 변주 4, 7) 은 b 단조로이루어져있고, 코다는 G장조로되어있다. 구성은주로 4 개의악구로이루어진 a-a'-b-a'' 로되어있는데앞의두 a 악구를통합해 A-B-A' 의 3부형식으로볼수있다. 변주 1과 4는예외로 a-a'-b-b' 로 2부형식인 A-B로취급한다. 바이글의오페라가당시유명했기때문에뵐플 (Joseph Wölfl, 1773-1812) 과파가니니 (Niccolò Paganini, 1782-1840) 등여러작곡가가바이글의 선원의사랑 의아리아를주제로변주곡을작곡하였다. 28) 다음의표는 3악장의형식을나타낸것이다. 28) 강만희. 바이글의 < 샤락선선원의사랑 > 제 2 막의 3 중창, 그런고상한임무를수행하기전에 가 19 세기초반변주곡주제로사용된내용에관한소고 - 베토벤의내림나장조트리오, 작품 11 에서의사용을중심으로. 음악논단 23 (2009): 91. - 36 -

주제 1-16 A-B-A' B 장조 변주 1 17-32 (16마디) A-B B 장조 변주 2 33-48 (16마디) A-B-A' B 장조 변주 3 49-64 (16마디) A-B-A' B 장조 변주 4 65-80 (16마디) A-B b 단조 변주 5 81-96 (16마디) A-B-A' B 장조 변주 6 97-112 (16마디) A-B-A' B 장조 변주 7 113-128 (16마디) A-B-A' b 단조 변주 8 129-144 (16마디) A-B-A' B 장조 변주 9 145-160 (16마디) A-B-A' B 장조 코다 161-211 (51마디) G-B 장조 표 4: 3 악장의구조 1) 주제 ( 마디 1-16) 주제는 B 장조의 3부형식으로 4개의 4마디악구로나누어지고처음 8마디는 A 부분으로본다. A 부분은피아노의선율과첼로의알베르티베이스로시작되는 a 악구와클라리넷이선율을연주하게되고첼로와피아노가 3도병진행과옥타브중복의반주를연주하는 a' 악구로이루어진다. 아치형의음형이등장하고화성은 I-IV-I-V₇-I로단순하게되어있다. 마디 8부터 12까지는 B 부분으로화성은 V₇-I의반복을이용한다. 다시피아노의오른손이선율을연주하고첼로가반주를연주하는데 A 부분과는다르게피아노의선율이 2마디로줄고클라리넷도 2마디먼저들어온다. 마디 12부터는피아노가다시 A 부분의선율을연주하는 A 부분이된다. 베토벤은선율부분에당김음을사용했는데이는약박이며 2번째박인점 4분음표마다스포르찬도를써놓았다. 피아노의왼손반주형태는 4분음표-4분쉼표진행에서 4분음표진행, 종결부분에서는분산화음형태의 8분음표음형을사용함으로써곡의분위기를고조시킨다 ( 악보 27). - 37 -

악보 27: 3 악장주제 - 38 -

다음악보 29) 는바이글의원곡으로 2/2의 E 장조곡이며빠르기말은알레그레토로베토벤은원곡과같은빠르기를사용하였다. 원곡의형식은 A(16마디 )-B(10마디)-A'(14마디)-코다 (4마디) 로이루어져있는데베토벤은 A 부분만차용하여변주곡형식으로작곡하였다. 4마디악구를중심으로발전되는것과선율의쓰임이원곡과거의흡사하다. 화성역시악구 a에서 I-IV-I-V₇-I, 악구 b에서 V₇-I-V₇-I로진행되는점이같다 ( 악보 28). 29) 강만희. 바이글의 < 샤락선선원의사랑 > 제 2 막의 3 중창, 그런고상한임무를수행하기전에 가 19 세기초반변주곡주제로사용된내용에관한소고 - 베토벤의내림나장조트리오, 작품 11 에서의사용을중심으로. 음악논단 23 (2009): 69-103 에있는악보를참조하였다. - 39 -

악보 28: 바이글의오페라 - 40 -

2) 제 1 변주 제 1변주는피아노독주변주이고 A-B의구성이다. A 부분은 4마디의악구 a와 a' 로이루어지고 B 부분역시악구 b와 b' 로이루어진다. A 부분은오른손과왼손이번갈아가며분산화음을연주하다가왼손이반주를오른손은선율을연주한다. 이것을한번더반복한후반음계상행선율로종지를맞는다. 분산화음의반주와아치형의선율이나타나고화성은주제부분과마찬가지로 I-IV-I-V₇-I이다시등장하고 B 부분으로넘어간다 ( 악보 29). 악보 29: 제 1 변주 A 부분 - 41 -

마디 8-10의왼손반주선율은마디 10-12에한번더반복되고오른손에서부점리듬이, 왼손에서알베르티베이스의변형이나타난다. 주제부분에나왔던스포르찬도가약박에세번나타나게된다. 화성은주제의 B 부분처럼 V₇-I의반복이나타나고 3도병진행이나오면서종지를갖는다 ( 악보 30). 악보 30: 제 1 변주 B 부분 3) 제 2 변주 제 2변주는첼로와클라리넷만을위한악장으로갖춘마디형식이다. 주제와마찬가지로 A-B-A 의 3부형식으로 A 부분의 4 마디악구 a는첼로가먼저주선율을연주하고다시 4마디의악구 a' 로클라리넷이옥타브위의음으로연주한다. 화성은 I-V₇-I로주제보다훨씬간소해졌다. - 42 -

B 부분은다시첼로가시작하고클라리넷이옥타브동음으로연주한다. A 부분보다절반이축소된 4마디로나타나고화성은앞의주제와변주 1과같이 V₇-I 진행이된다. 마디 13부터 10도병진행의 A' 부분이다시나오게되면서마무리가된다. 전체적인나타냄말은피아노및피아니시모로여리게진행된다 ( 악보 31). 피아노없이첼로와클라리넷만선율을주고받는형식으로움직이기때문에첼로 클라리넷주자들은여음을남겨다음주자에게넘겨줘야매끄러운진행이될것이다. 악보 31: 제 2 변주 - 43 -

4) 제 3변주제 3변주는제 2변주와는다르게클라리넷의강렬한스타카토음형으로시작이된다. 피아노의오른손역시이를뒷받침하려아치형의빠른분산화음을이용하고왼손은옥타브중복의화음을연주한다. 주제에나왔던약박의스포르찬도가재등장하며 4마디부터첼로가옥타브밑의돌림형식으로연주한다. 첼로의도입부분이스트레토형식을띄는것을볼수있다. 화성은앞서나왔던 I-IV-I-V₇-I로진행된다 ( 악보 32). 악보 32: 제 3 변주 A 부분의악구 a - 44 -

마디 8부터는 B 부분인데클라리넷과첼로가대화하는부분이다. 역시화성은앞의변주들처럼 V₇-I의반복으로진행된다. 먼저클라리넷이하행선율을연주하고첼로가옥타브밑의음으로같은하행선율을연주하고클라리넷이이를받아상행선율을연주한다. 그후첼로역시같은상행선율을연주하고곧바로하행선율을연주하며순서가뒤바뀐돌림형식이나온다. 이때피아노는알베르티베이스의변형이옥타브중복의형태로나타난다 ( 악보 33). 악보 33: 제 3 변주 B 부분 마디 13에서클라리넷과첼로의첫박에는포르테로, 피아노의첫박은포르테시모로 A 부분에나왔던반주선율과함께오른손도동음으로진행을하면서 A' 부분이시작된다. 마디 14에서는세파트모두셋잇단음표진행을하고특히첼로와피아노의오른손은 3도병진행의모습을보이며종결된다 ( 악보 34). - 45 -

악보 34: 제 3 변주 A' 부분 5) 제 4 변주 제 4변주는 b 단조로원조인 B 장조의같은으뜸음조로처음나오는단조변주 (Minore) 이면서 A-B 구조를갖는 2부형식이다. 앞변주에서즐겁고경쾌한선율을연주한데반해, 4번변주는주로 2분음표와 4분음표가쓰여느린선율을가지고있다. A 부분은악구 a와 b로나눌수있는데악구 a에서피아노는주로반진행과옥타브중복의화음을연주하고클라리넷과첼로는같이 10도의병진행으로하행선율을연주한다. 화성은앞의변주들과다르게 i-vii ₇-i 와 V-vii ₇/v-V 가이용된다 ( 악보 35). - 46 -

악보 35: 제 4 변주 A 부분 악구 b는마디 5-8인데마디 13-16에서다시나타난다. 마디 9부터 B 부분으로클라리넷 첼로의옥타브의병진행이나타나고종결은역시첼로와클라리넷의반진행으로마무리된다. 화성은 VI-V₇/VI-VI, 증 6화음중이태리 6화음이나온다. 제 4변주는화성적으로매우화려한변주라할수있다 ( 악보 36). - 47 -

악보 36: 제 4 변주 B 부분 6) 제 5 변주 제 5변주는다시경쾌한선율의장조변주로되돌아오고형식은 3부형식으로재정립된다. 화성도 I-IV-I-V-V₇-I의진행이다시나오게된다. 제 4변주에서피아노가 2분음표의화음을연주했다면제 5변주에서는클라리넷과첼로가 2분음표로연주되고피아노가옥타브병진행의상행선율을연주후단선율의하행선율을분산화음으로연주함으로써긴아치형의선율이된다. 주제와비교했을때특이점은스포르찬도가강박에위치한다는점이다 ( 악보 37). - 48 -

악보 37: 제 5 변주 A 부분, 악구 a B 부분에서는피아노의오른손은화려한아치형의선율을연주하고첼로와피아노의왼손은점 4분음표와 8분음표로이루어진같은리듬을반진행하고클라리넷은약박부터연주가되는데스포르찬도도한박자간격으로계속나타나게된다. 화성은주제의 B 부분과마찬가지로 V₇-I-V₇-I의반복이고 A' 부분은마디 5-8 이재현되면서끝난다 ( 악보 38). 악보 38: 제 5 변주 B 부분 - 49 -

7) 제 6 변주 제 6변주는경쾌하지만피아노 (p) 로진행되는변주이다. 피아노가먼저아치형의 16분음표 2개와셋잇단음표로시작한후 8 분음표 2개의주제음형을연주하고, 클라리넷과첼로가함께그선율을이어받는다. 4마디동안주고받다가마디 5에선클라리넷과첼로가먼저선율을제시하고피아노가이어받는다. 마디 5의클라리넷선율은마디 1의피아노오른손선율을그대로가져오고피아노도같은선율을연주해서동음모방이된다. 피아노오른손의내성은첼로와동음모방이되고왼손은옥타브중복의화음이나온다. 화성진행은주제와마찬가지로 I-IV-I-V₇-I이된다 ( 악보 39). 악보 39: 제 6 변주 A 부분 - 50 -

마디 8에서 A 부분이마무리되고 B 부분은클라리넷-첼로-피아노오른손-피아노왼손순으로선율이진행되는데이네파트가옥타브차이 (E5-E4-E3-E2와 G5-G4-G3-G2) 로하행하는선율을연주한다. A' 부분은마디 12 마지막박자에서피아노가등장하면서마디 7-8과동일하게마무리짓는다 ( 악보 40). 악보 40: 제 6 변주 B 부분 - 51 -

8) 제 7 변주 제 7변주는제 4변주에이어두번째나오는단조변주이며 b 단조로진행이된다. 피아노는부점리듬과 4분음표의화음으로만진행이되는데아치형을이루고화음이옥타브중복으로나타나두꺼운짜임새를보인다. 먼저첼로가점 8분음표와 16분음표로이루어진강한부점을연주하고포르테피아노 (fp) 가붙은온음표를연주하게된다. 클라리넷역시옥타브위의음으로같은리듬으로 3번반복후, A의종결부분을함께연주한다. 제 4변주와화성을비교해보면제 4변주는 i-vii ₇-i, V-vii ₇/v-V 로진행되는데반해제 7변주는다른장조변주들과비슷하게 I-iv-ii ₇-i-v-i로진행이된다. 구조역시 A-B 형식의제 4변주와다르게보통장조변주들처럼 A-B-A' 의형식을보이고있다 ( 악보 41). 악보 41: 제 7 변주 A 부분 - 52 -

마디 8의마지막박부터 B 부분이시작되는데이때첼로와클라리넷의부점리듬과함께피아노가옥타브중복된짜임새를고수하며강박마다스포르찬도가붙기때문에 A 부분보다더욱힘찬느낌을준다. 보통장조변주에서 V₇-I로진행을했다면제 7변주는 vii ₇-i 를이용하였다. 마디 12의마지막박자부터다시부점과온음표의 A 부분이나오고마디 7-8의형태로끝나게된다. 화성은제 4변주와비슷하게증 6화음인독일 6화음을이용하였다 ( 악보 42). 악보 42: 제 7 변주 B-A' 부분 - 53 -

9) 제 8 변주 제 8변주도 3부형식으로 8마디의 A 부분에서 4마디는첼로선율과분산화음형태의피아노반주가, 다음 4마디에서는클라리넷선율과피아노반주가나온다. 피아노의반주리듬은셋잇단음표를사용하고첼로나클라리넷리듬은 8분음표 2개의음형을사용하기때문에 2:3의박자배분이일어나게된다. 화성은나왔던장조변주에서의화성이아닌 I-IV₅⁶-V₅⁶/V-V₅⁶/Vi-I 식으로 1 전위의 7화음과부속화음을주로이용했다 ( 악보 43). 악보 43: 제 8 변주 A 부분 B 부분에서도첼로가먼저 2마디의선율을연주하고클라리넷이뒤이어나온후두악기가함께선율을연주한다. 화성은보통장조변주처럼 V₇-I의변화를보인다. 그후보통은마디 5-8이재등장하는데제 8변주는마디 1-4의반주형태가다시나온후, 전악기가린포르찬도 (Rinforzando) 로연주되고끝맺는다 ( 악보 44). - 54 -

악보 44: 제 8 변주 B-A' 부분 10) 제 9 변주 제 9변주는마지막변주로주제와매우흡사한모습을보인다. 3악장전체로보면주제와마지막변주가비슷하므로큰아치형의악장으로볼수있다. 주제처럼 A-B-A' 의형식을보이고피아노의오른손부터시작이되고옥타브로중복되어주제보다두꺼워진짜임새를보인다. 2박자후왼손이옥타브밑에서같은음형으로연주되고두성부는돌림노래형식을띈다. 피아노는선율이끝난후트릴과셋잇단음표의음형으로변하고, 클라리넷과첼로가돌림노래를연주한다 ( 악보 45). - 55 -

악보 45: 제 9 변주 A 부분 B 부분에서는클라리넷과첼로의 2박자간격의돌림노래가나타난다. 주제에서는피아노와클라리넷이 2마디의선율을주고받았던부분이다. 주제의 A' 부분은피아노가주제선율을연주했지만제 9변주에서는클라리넷과첼로의돌림노래가계속되고피아노는화려함을더해주는역할을한다 ( 악보 46). 악보 46: 제 9 변주 B-A' 부분 - 56 -

11) 코다마디 17( 마디 161) 30) 부터제 1변주를떠올리게하는피아노로연주되는 7마디의연결구가등장하게된다. 늘임표로마무리되는이연결구는코다로전환된다. 빠르기말도알레그로로바뀌고 3 악장내내 4/4였던박자표역시 6/8로바뀐다. 조성역시 G장조로바뀌지만화성은 I-IV-V₇-I을고수하고분산화음형태의반주도지속적으로나온다. 피아노와클라리넷선율에는약박에붙임줄을써서당김음을구성한다. 마디 31에선피아노가계속선율을연주하다스타카토음형이나오는데, 클라리넷은피아노의오른손의상성부를, 첼로는피아노오른손의하성부를동음으로연주한다. 마디 36에서 3도전조된 B 장조로바뀌고클라리넷이마디 24의피아노오른손선율을 3도위의선율로불게된다 ( 악보 47). 악보 47: 코다부분 30) 본래마디 161 부터코다의연결구가시작되지만악보상에는제 9 변주에이어서기보되어있어마디 17 부터로취급하였다. - 57 -

마디 51 부터클라리넷과첼로는병진행을하고피아노와한 마디간격의대위법적진행을 3 번반복하게된다. 마디 56 부터클 라리넷 - 피아노 - 첼로순의하행선율이연주된다 ( 악보 48). 악보 48: 코다부분의모방형태 마디 64 부터다시 4/4 로바뀌면서스타카토의 리듬형이피아노 - 클라리넷 - 첼로순으로 3 번반복이되고 V₅⁶/V-I-V₅⁶-I 의종지가포르테시모로나오게된다 ( 악보 49). 악보 49: 코다종결 - 58 -

IV. 결론 지금까지베토벤의전기작품활동과당시의클라리넷발달상황을중심으로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를위한삼중주 No. 4, Op. 11 을살펴보았다. 그는 19세기초반을기점으로관악기를위한작품은남기지않았으므로이삼중주는클라리넷주자들에게있어서하나의중요한작품이라고할수있다. 베토벤은고전시대작곡가이지만후기로갈수록자신만의스타일을구축하여낭만파음악을도래시켰다. 본논문에서살펴본 피아노삼중주 No. 4, Op. 11 은전기음악에해당하는작품이기때문에고전시대의양식을바탕으로하고베토벤의기법들이가미되었다. 간결한양식을사용하였기때문에선행논문의분석과비슷한면이많지만, 선행논문은 1악장후반을코데타-코다의진행으로본반면필자는하나의코다로취급한것과 2악장코다부분의위치가상이하다. 또한, 2악장에영향을받은 피아노소나타 No. 20, Op. 49-2 와 3악장의원곡인바이글의 선원의사랑 을각악장과대조한점과필자가클라리넷연주가이기때문에당시클라리넷의발달상황과앙상블을위한탐구가선행논문과다른점이라고할수있다. 베토벤이이삼중주를작곡했을때, 고전시대양식에영향을받은것은 3악장으로이루어진소나타형식의삼중주로작곡했다는점, 1악장제시부의조성변화가 I-V로진행되는점, 3악장의전체적인화성진행이고전시대의기본형태인 I-IV-V-I을바탕으로한다는점을꼽을수있다. 또한, 하이든이주로쓰던만하임악파의로켓음형이나대위법을이용한것과스트레토형식의선율배 - 59 -

치도전 ( 前 ) 시대의영향을받은것이다. 하지만이외에베토벤은자신만의특색도나타내었다. 먼저전조에대해살펴보면, 자신이주로이용하던 3도전조를두번이용해고전시대의 I-V 진행이가능하게만들었다. 1악장의발전부나 2악장에서는전조가자주나타나는데먼조로의전조보다는장 2도의가까운전조를이용하였다. 악구의사용도특이한데 1악장제 1주제에서 2주제로넘어가는연결구의선율이발전부도입에서다시쓰이게된다. 코데타 코다의사용도 1악장제시부의코데타가재현부에도나오고그것을더연장한코다로마무리된다. 스트레토형식으로나오는주선율과약박의스포르찬도도주목할만하다. 2악장역시짧은소나타형식으로베토벤은 1년먼저작곡된 피아노소나타 No. 20, Op. 49-2 의 2악장선율을변화시켜제시부의선율에이용했다. 아름다운선율이특징인악장이고트릴, 앞꾸밈음, 돈꾸밈음등장식음이많이나온다. 이곡이 유행가 라는별명을갖게해준 3악장은바이글의오페라 선원의사랑 의아리아를모티브로해서만들어졌다. 주제와 9개의변주로이루어져있으며, 코다부분을제외하고전부 16 마디로되어있다. 변형된주제선율을사용했다기보다일정한화성진행의반복사용 (I-IV-I-V₇-I과 V₇-I), 알베르티베이스, 분산화음, 옥타브중복, 아치형의선율, 3 10도병진행의기법을반복적으로사용함으로써변주곡의형태를지닌다. 3악장에서는기본화성진행과함께베토벤만의특색있는화성진행도나타나는데 i-vii ₇-vii ₇/V-V₇/V 식의부속화음도자주쓰고증 6화음인이태리 6화음과독일 6화음이등장하게된다. 또한, 선율의진행이아치형태를띠며, 주제와마지막변주의선율이같고중간부분인제 4, 7변주가단조변주로작곡되어전체적인모 - 60 -

습도아치형을띈다고할수있다. 베토벤은곡의빠르기를자신의기준에맞게선택했는데 1 악장은알레그로콘브리오로남성적인면을부각시키고 16분음표사용에있어스케일진행을함으로써폭발적인힘이나올수있게했다. 또한, 하이든과모차르트가삼중주에서피아노에중점을두고작곡했다면베토벤은대위법을이용해선율의배분이특정악기에편중되지않게작곡했다. 결론적으로베토벤의 피아노, 클라리넷, 첼로를위한삼중주 Op. 11, No. 4 는전통적조성진행과화성진행도이용하고 3 도전조같은자신만의기법도이용하는것을볼수있다. 가볍고즐거운분위기가주를이루며, 대위법및아름다운선율이느껴지면서베토벤의강한힘도느낄수있는다채로운곡이라고할수있겠다. 또한, 클라리넷과첼로는악기의특성이서로다른만큼여음의길이나스타카토의처리및스포르찬도의반응속도를잘맞추는것이좋은연주를위한핵심적요소가될것이다. 본논문이여러연주자들로하여금이곡을이해하는데도움이되길바라며후행연구주제로심도있는연주법탐구도좋은방향인것같다. - 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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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ies, Vol. 59, No. 3 (2003): 716-725. Kolisch, Rudolf. "Tempo and Character in Beethoven's Music." In The Musical Quarterly, Vol. 77, No. 1 (1993): 90-131. Lawson, Colin. "The Authentic Clarinet: Tone and Tonality." In The Musical Times, Vol. 124, No. 1684 (1983): 357-358. Mann, Alfred. "Beethoven's Contrapuntal Studies with Haydn." In The Musical Quarterly, Vol. 56, No. 4, Special Issue Celebrating the Bicentennial of the Birth of Beethoven (1970): 711-726. Ronge, Julia. "Beethoven's Apprenticeship: Studies with Haydn, Albrechtsberger, and Salieri." In Journal of Musicological Research (2013): 73-82. Street, Oscar. "The Clarinet and Its Music." In Proceedings of the Royal Musical Association, Vol. 42, Iss. 1 (1915): 89-115. Weston, Pamela. "Beethoven's Clarinettists." In The Musical Times, Vol. 111, No. 1534, Beethoven Bicentenary Issue, (1970): 1212-1213. 학위논문 김미자. L. v. Beethoven- Piano Trio, Op. 11, No. 4 의분석. 이 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1. - 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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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nalysis and Consideration on Ludwig van Beethoven's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4, Op.11> Heeyoung Yeo Department of Music, Clarinet Major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was born in Germany and one of significant composers in the Classical era. His early style was similar with Franz Joseph Haydn (1732-1809) and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but as he developed his own style, Beethoven brought Romantic era which was new chapter of Classical music. - 65 -

Beethoven's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 4, Op. 11 is one of his early music. It was composed in 1797 and published in 1798. Beethoven wrote many chamber music pieces which included various wind instruments to practice composing in sonata form. This Piano Trio is also one of them. When Beethoven wrote Piano Trio No. 4, Clarinet wasn't completely developed to play fast passages or leap at that time. This dissertation will discuss features of Clarinet in the late 18th century. This piece was dedicated to Countess Maria Wilhelmine von Thun(1744-1800) and had a nickname 'popular song'(gassenhauer). Because Beethoven brought the melody of Joseph Weigl(1766-1846)'s opera L'amor marinaro ossia Il corsaro to compose third movement of the Piano Trio. To sum up, one of the early compositions of Beethoven, Trio for Piano, Clarinet and Cello No. 4, Op. 11, proves the greatness and strength of Beethoven s new Classical era. Keywords: Ludwig van Beethoven, Beethoven's Early Music, Piano Trio, Joseph Weigl, Gassenhauer, Clarinet in the late 18th century. Student Number: 2012-23605 - 6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