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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년 1 학기 RFID 시스템특론 Ubiquitous computing and Automatic identification

1.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1) 제록스사의유비쿼터스컴퓨팅프로젝트 1988 년 Ubiquitous Computing 프로젝트 미국, 제록스사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 연구책임자 Mark Weiser 연구대상 Computer Science(Computer, Network) Human 목표 : 컴퓨터와네트워크, 인간이조화된문화창출 ( 복지지향 ) 유비퀴터스컴퓨팅의특징 1 네트워크에연결 (Connection) 되지않은컴퓨터는 UC 가아님. 2 인간화된인터페이스 (Calm Technology) 로서눈에보이지않아야 (Invisible) 함. 3 가상공간이아닌현실세계의어디서나컴퓨터의사용이가능 (Embodied Virtuality)

1.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2) 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념 Ubiquitous 의언어적의미 라틴어에서유래한것으로 도처에있다, 언제어디서나존재한다 라는의미로사용 일반적으로물, 공기처럼도처에편재해있는자연자원이나, 종교적으로는신이언제어디서나시공을초월하여존재한다는것을상징할때이용 #1 다양한컴퓨터가현실세계의사물과환경속으로스며들어상호연결되어언제, 어디서나이용할수있는인간 사물 정보간의최적컴퓨팅환경 언제, 어디서, 누구나 (Any Time, Any Where, Anybody) Ubiquitous Computing 의기본개념 #2 확장된개념 #3 Ubiquitous Computing 과 Ubiquitous Network 그리고 NT, BT 와의거대융합이가져다줄차세대 IT 혁명으로서의사회 경제적변혁의총체

1.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2) 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념 Mark Weiser 의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념 : Virtual Reality 가아닌 Embodied Virtuality 특정컴퓨터에집중되는형태 모든것이 ( 산재된 ) 컴퓨팅기능이존재하는형태 VS <Virtual Reality> <Embodied Virtuality(Ubiquitous Computing)>

1.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3) 산재된컴퓨팅 (Dispersion of Computing) 1940 s 중 후반 1980 s 1990 s 21st Century 컴퓨팅개념도입및시작 First Wave Main frame Second Wave PC Third Wave Ubiquitous Computing Concept Ubiquitous Computing 컴퓨팅의진화

1.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3) 산재된컴퓨팅 (Dispersion of Computing) 1940 s 중후반 1980 s 1990 s 21st Century 컴퓨팅개념도입및시작 First Wave Main frame Second Wave PC Third Wave Ubiquitous Computing Concept 최초의컴퓨터에니악 (ENIAC) 한정된자원 1대의컴퓨터에다수의 고가격의 PC 도입 1 : 1 의컴퓨팅 One Person, Many Computing 사람이접속 과학적인시뮬레이션 Mobility Ubiquitous Computing PDA, Cellular Phone Scientific / Engineering Calculation Word Processing Wide Spread Use of Internet Wireless Networking Intelligent Services & Entertainment Building - Size Mainframe Box - Size Personal Computer Portable Devices Disappearing Devices

1.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4) 실세계, 전자공간, 유비쿼터스컴퓨팅공간비교 구분 실세계전자공간제 3 공간 ( 유비쿼터스공간 ) 공간원소원자 (Atoms) 비트 (Bits) 이슈 (Signal) 공간지각만질수있는 (Tangible) 공간만질수없는 (Intangible) 공간논리적인지가능한스마트 (Smart) 공간 공간형식실제적현실 (Real) 네트워크상가상 (Virtual) 현실 증강된현실의지적중간자 (Intelligent Mediator of Augmented Reality) 공간구성토지 + 사물인터넷 + 웹 스마트스페이스, 스마트오브젝트, 스마트라이프 공간위상주소 / 번지수고정 Ipv4 / IPv6 전자사물식별자 (epc)

1.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5) 유비쿼터스컴퓨팅발전 IBM 세계도처에존재하는자사데이터센터그리화드화추진 P2P 기술기반네스터공개 미국국책연구소중심으로그리드프로젝트시작 미국버클리대중심 SETI@Home 프로젝트시작 미국인터넷상용화 유비쿼터스컴퓨팅실체규명 유비쿼터스컴퓨팅의전성기예측 IBM 자사기술비전 페버시버 (Pervasive) 컴퓨팅 제시 HP 쿨타운 프로젝트시작 (Embodied Virtuality 의구체화 ) 유비쿼터스컴퓨팅초기모델출현 MS 이지리빙 프로젝트시작 (Calm Technology 의구체화 ) 제록스 유비쿼터스컴퓨팅 프로젝트시작 ( 유비쿼터스컴퓨팅 화두제시 )

2. 유비쿼터스컴퓨팅해외사례 1) 해외유비쿼터스 유럽의추진정책 미국의추진정책 미국국방부산하고등연구계획국 (DARPA) 과국립표준기술원 (NIST) 가대학연구소및민간기업의 UC 프로젝트자금지원 HP, IMB, MS 등의민간기업과 MIT, CMU, 워싱턴대학등이적극적으로동참 미래경제사회의근간이될상업용기술및응용개발 자국의정보산업경쟁력유지와조기응용개발에중점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기술과표준개발에주력 일본의추진정책

유럽의추진정책 미국의추진정책 2001 년유럽연합 (EU) 정보화사회기술계획 (IST) 의일환으로써미래기술계획 (FET) 의자금으로 사라지는컴퓨터계획 (Disappearing Computer Initiative) 중심으로 UC 에대한전략모색 정보기술을일상사물과통합하여인간생활향상을목표 새로운컴퓨팅아키텍쳐와컴퓨팅객체들의조합에따른새로운개념의서비스창출시도 연구소, 대학, 기업이공동으로참여 일본의추진정책

유럽의추진정책 미국의추진정책 어디서나컴퓨터환경 을겨냥한 1984년동경대사카무라겐교수의 TRON(The Realtime Operating Sysytem Nucleus) 프로젝트에서출발 2005년 2010년 상거래 7.3조엔 34.4조엔 네트워크 10.5조엔 14.9조엔 일본의추진정책 자국이국제경제력을확보하고있는모바일, 광섬유, 가전, IPv6, 정밀가공기술과연계시킨포스트 e - 재펜 (e - Japan) 전략차원에서일본총무성에서대응 서비스 6.2조엔 24.2조엔 단말 5.5조엔 7.8조엔 플랫폼 0.8조엔 3.0조엔 전체 30.3조엔 84.3조엔

2. 유비쿼터스컴퓨팅해외사례 2) 버클리대, Smart Dust 미국방부산하고등연구계획국 (DARPA) 은정보처리기술국 (IPTO) 을중심으로유비쿼터스컴퓨팅관련프로젝트를위한자금지원 (1998 년 ) 스마트먼지 1mm3크기의실리콘모트 (Silicon Mote) 라는입방체안에완전히자율적인센싱 (Autonomous Sensing) 과통신플랫폼 (Communication Platforms) 능력을갖춘보이지않는컴퓨팅시스템으로, 가벼워떠다닐수있음. 1999 년목표 응용분야 에너지관리, 제품의품질관리및유통경로관리, 군사목적으로이용 ( 기상상태, 생화학적오염, 병력과장비의이동을감지 )

2. 유비쿼터스컴퓨팅해외사례 3) 유럽, Smart - Its 사라지는컴퓨터계획 (Disappearing Computer Initiative) 의 16 개연구프로젝트중에서가장대표적임. (2001 년 ) 수행기관 ETH( 스위스 ) TecO( 독일 ) Interactive Institute ( 스웨덴 ) VTT( 핀란드 ) 목표 1 일상사물의지능화 사물에소형의내장형디바이스인 Smart - Its 를삽입하여감지, 인식, 컴퓨팅및무선통신등의기능을지닌정보인공물 (Information Artefacts) 개발 2 지능화된사물간커뮤니케이션 사물간의협력적인상황인식 (Smart - Its Friend) 및활동

2. 유비쿼터스컴퓨팅해외사례 4) 유럽유비쿼터스프로젝트 사라지는컴퓨터계획 2001 년에시작된 EU 의정보화사회기술계획 (IST) 의일환으로써미래기술계획 (FET) 이자금을지원하고있는 사라지는컴퓨팅계획 (Dis - Appearing Computing Initiative) 을중심으로유비쿼터스컴퓨팅에대한대응전략을모색 Disappearing Computing 정보기술을일상사물및환경속에보이지않게통합하여인간의생활지원및개선 사라지는컴퓨팅 실현을위한 16 개의프로젝트를유럽각국의대학및연구소, 기업등이공동으로수행하고있음. 정보인공물의협업추구 NO 프로젝트설명 1 2Wear 활동중적응하고확장할수있는무선으로입고사용하거나몸에소지하는컴퓨터 2 Grocer 위치기반전자태그가부착된상품을판매하는식료잡화점 3 E Gadgets 컴퍼넌트기반자율형정보인공물에의한가제트월드생성 4 Smart Its 상호연결가능한집단적인식을가진자율형정보인공물 5 Oresteia 사람과의상호작용에대한적응력을가진다용도정보인공물 6 Ambient Agoras 다양한세계에서의동적정보클러스트환경제공을통한사회적정보시장구현 7 Paper++ 교육용응용을위한, 센서와위치기반장치가내장된종이보다유용한전자교재 8 Accord 가시적인터페이스를중심으로하는가정환경구축운영 관리도구 9 Gloss 컴퓨터가사라져지능형환경화된글로벌자율공간 1/2

NO 프로젝트설명 10 Workspace 컴포넌트를통한분산작업을지원하는컴퓨팅공간환경 11 SOB 사람과상호작용이가능한사물에대한음향및동적몸짓기반인터페이스 12 Ficom 섬유의미세조직을트랜지터화하여, 센싱및컴퓨팅기능을부여하여일상생활속의정보인공물로구현 13 Mime 다중매체를통한인공물로개인중심의친화환경구현 14 Feel 모바일기술을기반으로맞춤형 효과적 오락적측면에서장소중심의서비스환경 ( 비침입적 ) 제공 15 Interliving 가족공동생활을위한대화식의세대융합적인터페이스구현 16 Shape 공공장소에적합한다양한혼합형정보제공환경구축 2/2

2. 유비쿼터스컴퓨팅해외사례 5) 일본의유비쿼터스프로젝트 일본 UC 의방향 1 트론프로젝트 지능형지역분산형시스템추구 2 NTT 의유비쿼터스서비스 노메딕서비스 ( 핫스팟 ) 유비쿼터스서비스 ( 휴대폰네트워크 ) 3 유비쿼터스 ID 센터설립추진중 (2003 년초 ) 4 총무성산하 유비쿼터스네트워크기술의장래전망에관한조사연구회 (2001. 11. 27) - 관련기술에관한국내외연구개발동향을조사및분석 - 유비쿼터스네트워크사회의실현을위해대응해야할연구개발과제나연구개발추진대책등검토 - 총무성주관으로민간, 대학, 정부관련부처전문가들로구성된 유비쿼터스포럼 (2002. 6. 30) 발족 5 총무성 U - Network 완료예정 단말, 초소형칩, 네트워크인프라로밍 6 Anywhere Connection 추구

2. 유비쿼터스컴퓨팅해외사례 5) 일본의유비쿼터스프로젝트 일본 U Network 프로젝트 2005 년까지 무엇이든, 어디서든네트워크 의요소기술의확립을위한연구개발프로젝트추진 * 각항목을클릭하세요. 초소형칩네트워크프로젝트 무엇이든 MY 단말프로젝트 - 초소형칩에의해다양한사물이자유자재로네트워크를구성 100 억개의단말을협조 제어하는네트워크기술의실현 어디에서든네트워크프로젝트 초소형칩 서적 서류 의복 소포 브랜드제품 유가증권 ( 수표, 상품권 ) 새로운물류 유통비즈니스의창출

초소형칩네트워크프로젝트 무엇이든 MY 단말프로젝트 - 비접촉카드를가지면어떤단말도자신의단말로서이용 기존의 1 만분의 1 이하의실시간응답 인증이가능한네트워크기술의실현 어디에서든네트워크프로젝트 전자화폐 IC 카드 새로운모바일상거래시장창출

초소형칩네트워크프로젝트 무엇이든 MY 단말프로젝트 - 어디에서든언제라도네트워크에연결하여, 사무실과동일한통신서비스환경이창출되어, 다종다양한컨텐츠를향유 이용자의상황에따라서최적의통신서비스환경을자유자재로제공하는네트워크기술의실현 어디에서든네트워크프로젝트 새로운네트워크 단말시장, 컨텐츠배신 발신비즈니스의창출

2. 유비쿼터스컴퓨팅해외사례 6) 미국, 일본, 유럽의유비쿼터스컴퓨팅비교 미국일본유럽 추진시기 1991 년 2001 년 2001 년 추진주체 정부기관 (DARPA, NIST) 과대기업자금지원에의한민간주도 ( 주요대학과첨단 IT 기업들 ) 정부주도에의한산 학 관연합체 EU 주도에의한유럽국가간협력 추진방향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과응용개발 (HCL 기술과표준개발을핵심요소로인식 ) 마이크로기술에의한유비쿼터스네트워크기술개발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과응용개발 주프로젝트 Smart Dust, CoolTown, EasyLiving, Smart Tag, Oxygen, Things That Think 유비쿼터스네트워크기술의장래전망에관한조사연구회 Smart - Its, Paper++, Grocer 등 16 개독립프로젝트 Xerox, HP, MS, IBM, UC 주요수행기관 Berkeley, Uniy. of Washington, MIT Media Lab NTT, NTT도코모, NTT 텔레컴, 소니, NEC, 미쓰비시전기, 마쓰시다전기 스위스, ETH, 독일, TecO, 핀란드, 국립기술연구소 주요목표 세계적 IT 기술리더십확보미래신기술체제확립미래의응용과기술도출 기술적비전제시와조기응용개발 ( 실용주의전략 ) 국가적차원의정책적추진 ( 조기확산전략 ) 차세대기술대응모색

3.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 1) 유비쿼터스기술진화에영향을미칠현존기술 컴퓨터 소형내장비가시화기술 마이크로컴퓨터칩, MEMS 나노, 병렬등고집적기술 기억장치기술 / 저전력기술 개인인증기술, 보안기술 네트워크 접속기술 네트워킹 (IPv6, BcN, Sensor Network) 이기종장치간접속기술 인간 인간과사물간지능형직접인터페이스기술 수동 능동형 RFID, 센서기술 근거리무선기술 (DSRC) 응용 망기반응용 / 미들웨어기술 P2P / Grid 기술 www, Java, Wap, XML

3. 유비쿼터스컴퓨팅기술 2) 유비쿼터스기술진화의파장 Smart, 자율컴퓨팅환경, 인간중심 ( 유비쿼터스컴퓨팅영역 / Just Its 의세계 ) Broadband, 광대역접속, 단말중심 Seamless, 망통합, 서버중심 ( 퍼베이시버컴퓨팅영역 / Any 의세계 ) 근거리무선 유 무선통합 무선 유선 서버 클라이언트 포스트PC 센서 MEMS 소형내장형컴퓨팅객체 Cyber - Real World Convergence( 통합, 융합 ) Network Appliance Variety( 다양화, 특화 ) IT 인프라의현황 - 유선 / 서버 : 망기반자율슈퍼서버, 고속대용량정보수렴필요 - 무선, 유무선통합 / 클라이언트, 포스트PC : 가상망 (P2P,Grid 개념포함 ), 단말의다양화, 광대역고속접속 - 근거리무선 / 센서 : 지능형공간, 지능형객체, 자율서비스, 단말의확산에따른대량정보발산야기 - IT 기술진화에따라세가지계층의파장이생성되고있음. 유비쿼터스기술영역 DSRC, 센서, MEMS, 소형컴퓨팅칩 (RFID) * Ref. : ETRI 발표자료

1. 인식체계 자동인식 (Auto Identification) 바코드나생체인식그리고무선인식시스템을이용하여산업전반에제공하고있는추세이며실질적으로제품, 사람, 동물을관리하는데사용되고있음. 무선인식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기술의활성화 1 정보와제어의분산화기술추세에따라시대의흐름에적합한기술로서산업의여러분야에서응용범위가확대 2 무선통신규칙에따라사용주파수변조방식데이터포맷등에대한표준화등제도적뒷받침의활성화 무선인식시스템 ( 버스카드, 지하철패스등적용 ) 사용주파수의특성 고주파 저주파 특징 : 넓은인식범위, 고속의정보전달 이용 : 고속이동체를대상으로하는교통산업등에적합한방식으로분류하여사용함. 특징 : 비교적근거리인식범위, 저속의정보전달 이용 : 근거리용의장애물등열악한환경을대상으로정보화하는데주로사용함.

활용도가점점높아지면서산업, 경제, 방범, 보안등그응용분야가점차적으로넓어지고있는추세임. 자동인식 (Auto Identification) 바코드나생체인식그리고무선인식시스템을이용하여산업전반에제공하고있는추세이며실질적으로제품, 사람, 동물을관리하는데사용되고있음. 1 시장성과사용환경의개선을위해정보와국제전기통신제어의분산화조약에기술부속된추세에규칙따라시대의흐름에적합한기술로서산업의여러분야에서응용범위가확대 2 무선통신규칙에따라사용주파수변조방식데이터포맷등에대한표준화등제도적뒷받침의활성화

2. 자동인식시스템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바코드, OCR 시스템 생체인식시스템 무선인식시스템 광을이용하여사물을인식함. 인간고유의신체를이용하여사물을인식함. 무선주파수를이용하여사물을인식함. Bar Code Vein Finger OCR Automatic Identification < 자동인식 > Biometric < 생체인식 > Voice Smart Card RFID Iris < 자동인식분야 >

2. 자동인식시스템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1) 바코드시스템 바코드시스템의인식방법 바코드에있는정보를해독하기위해변화하는값에작은빛의점들이스캐너를경유하여바와스페이스를스쳐가면서반사해주는것 블랙바 : 적은양의빛반사 흰색바 : 많은양의빛반사 반사된빛의양차이가빛 검출기에의해전기적인 2진수 0과 1로바뀌어짐. 문자및숫자를판독함. 신호로번역됨. 바코드리더 볼펜처럼생긴펜타입접촉식형태의 CCD 타입레이저빔인식형태의레이저타입 디코더라고하는번역기의회로나디코더프로그램에의해컴퓨터나바코드가수집할수있는형태로변환한뒤에호스트컴퓨터로데이터를전송하게됨.

2. 자동인식시스템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2) 생체인식시스템 생체측정기술 : 동물의의신체적, 생태학적특성을개인식별에이용하는것으로문, 홍채, 혈관 DNA 에이르기까지나날이활기를더해가고있음. 생체측정 생체를인식하기위해필요한것으로 " 자동화된수단으로특정개인의소추된특성을검증하거나신분을인식하기위해, 측정가능한물리적특성또는개인의특징을연구하는학문 " 으로정의됨. 열쇠나패스워드는잃어버릴수있어도내몸은잃어버릴수없다는사실 생체인식시스템의주요전제 태어나서죽을때까지변하지않는다는사실 신체적특징이일치하는사람은없다는사실 장점 활용대상 생체측정학에서의개인특성은절도나누출에의하여전달할수없으며변경되거나분실할위험성도없으므로, 이러한기법을사용할경우보안침해를누가행했는지추적이가능해지는등의기능이완벽하게구축될수있음. 지문, 손모양, 얼굴, 눈의홍채와망막, 손등의정맥, DNA 에이르기까지다양함. 음성이나서명같은생체적특성도생체인식시스템의활용대상에포함됨.

2. 자동인식시스템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2) 생체인식시스템 정맥인식시스템 : 정맥인식은손등의정맥을이용하는방법으로손등에있는정맥의구조가마치지문처럼다르다는특징과손등의정맥패턴을적외선을이용한 CCD 카메라로도영상을잡을수있다는특징에착안 CCD 카메라로손등정맥모양을손등에투사시켜촬영 개개인의고유한정맥패턴의특징을메모리에저장하여등록된사용자의정맥패턴과비교 본인임을인식식별 More 정맥인식시스템도 정맥인식시스템의장점 1 안정적이고눈에안보이는특징을사용한다는점 2 저해상도의적외선조명을사용하고습도, 오염등에강함. 3 지문, 손모양을이용하는방법에비해사용자의거부감을줄일수있고지문또는손가락이없는사람도이용할수있음.

정맥인식시스템도 Close

2. 자동인식시스템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2) 생체인식시스템 음성인식시스템 인식방법 단점 음성인식은말을하는데나타나는음성의특징을분석하는것 성도 ( 입과코를잇는관 ) 와입, 콧구멍및기타말을하는데사용되는신체의메커니즘에의해인식함. 억양변조등에의해오작동하지않음. 사용자의목이쉬었을경우나, 의도적으로타인의목소리를흉내내는경우오류발생의소지가있음. 사용환경상의강도높은소음문제 일부시스템의경우발성기관의특성을추출함으로써 99.9% 까지의신뢰성을보장할수있다고주장하고있으며실제로미국에서는범죄수사목적으로널리사용되어지고있음. 1 일반환경에서의잡음으로부터처리대상이될음성신호를추출해내는방법 2 LPC(Linear Predictive Coding) 와같은특징을추출, 벡터양자화기법에의해코드북을작성하고, 실제상황에서입력된음성신호의 LPC계수를이코드북과비교하는것 일반적인음성인식기법 3 HMM 및신경회로망등

2. 자동인식시스템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2) 생체인식시스템 홍채인식시스템 홍채의특성 사람의신체부분가운데개인간의차이를가장잘반영하는것으로알려져있음. 생후 6 개월이내에그무늬패턴이형성되고, 2 3 세정도에그패턴이완성되어오랜기간동안변하지않음. 1 각막뒤에있는수양액과수정체사이에위치하고빗살무늬의인대등복잡한형태의조직으로구성 2 조직은생후 1 ~ 2 년간빗살무늬형태로변화하고그이후에는변하지않는것으로알려져있음. 조직은 Random Process 를통해변화므로유전적영향은거의없이아주다양한패턴을형성함. 일반적인홍채인식기법 3 유일하게외부에서볼수있는인체의내부기관이기때문에모조하기는거의불가능함.

3. 스마트카드 스마트카드 전기적으로데이터저장 계산능력소장 일반신용카드와동일한플라스틱카드 COS, 메모리, 암호알고리즘내장가능 계산능력소장플라스틱카드내장가능 집적회로 (IC) 칩부착 마이크로프로세서 Data Memory, Program Memory, RAM 등모든구성요소들에접근하고내부통로들을제어 스마트카드의구성 ROM Program Memory 로사용되며, 카드운영체계 (COS) 와기본적인명령코드를저장 메모리 RAM 임시데이터를관리하고중간계산결과를저장하기위해사용되는영역으로사용 EEPROM 각종데이터와 Option 프로그램을저장하는메모리로사용 카드운영체제에의해데이터를읽고, 쓰고, 지울수있으며, Extra Instruction을기록하기위해제공 스마트카드는많은용량의정보저장과연산처리가가능한카드이며, 뛰어난보안기능을제공해주기때문에그필요성이증대되고있는추세임.

스마트카드의분류 ID-1 Card IS07810 Contect Card ISO 7816 Contectless Card Close Coupling ISO10536 Proximity Coupling ISO14443 Vincinity Coupling ISO15636 Memory Processor Processor Memory Processor Memory Card Card Card Card Card Card Dual Interface Combi CardⅠ Dual Interface Combi CardⅡ Close

3. 스마트카드 1) 무선인식시스템 리더 무선으로에너지와명령데이터를송신한후트랜스폰더의데이터를수신 수신된에너지와명령신호에따라리더로데이터송신및업로드 트랜스폰더 특징 장점 동시에여러트랜스폰더인식 비접촉식인식 내환경성이우수하여파손이없는한영구적 ( 수동형트랜스폰더 ) 비금속재료를통과할수있음. 위치추적시스템에적합 하나의리더와다수의트랜스폰더를동시에읽을수있는일대다수의무선통신이가능 여러개의트랜스폰더가동시에데이터를전송할경우발생하는데이터충돌을방지할수있는충돌방지 (Anti - Collision) 기능을내장 열악한주위환경, 데이터보유량, 인식속도, 원거리인식이가능하여일대다수의인식가능 기존의인식체계인바코드, 마이크로스트립을 ISO 규정에따른카드적용시스마트카드기능을포함함. 이용한시스템을대체해가고있는추세 More 무선인식시스템의구성도

무선인식시스템의구성도 Reader Transmitting Section Signal generator Modulator Receiving Section Filter Power Amplifier Tunning Circuit Signal Detection Magnetic Field Transponder R i C T Receiver C R Transmitter Energy Storage Memory Control Logic 이용가치 : 마그네틱이나바코드를대신할수있는차세대의인식시스템 단점 : 가격이바코드나마그네틱스트립에비해비쌈. Cl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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