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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속지-7.21


Ver. 4.0 OOPT Stage 1000 <Plan and Elaboration> Version 4.0 Project Team T7 Team Date Team Information 오세욱 임현유

2/21

Transcription:

수학알고리즘기반의코딩교육 * 장희선평택대학교교수 I. 서론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 증강현실, 로봇, 자율주행차등 4차산업혁명시대의제품및서비스개발의핵심은소프트웨어이다 [3],[6],[7],[9]. 이에따라선진국에서는소프트웨어인력양성을위한조기교육을실시하고있다. 미국은연방정부차원에서교육과정표준을마련하여컴퓨터과학적사고, 문제해결을위한의사소통과협력, 프로그래밍, 컴퓨터와통신, 정보생활의 5개영역으로나누어교육한다 [4],[9]. 영국은학생들이다른사람이만든프로그램을사용하는것보다만드는방법을배울수있도록 5~14세의모든학생들에게컴퓨터프로그래밍교육을실시하고기존 ICT과목을컴퓨팅과목으로변경하여초중고필수과목으로운영하며, 이외에에스토니아, 이스라엘, 일본, 인도등도국가주도로체계적인소프트웨어교육과정을마련하여조기교육을시행하고있다 [2],[5],[9]. 우리나라도 2018년부터단계적으로초중고교과과정에서코딩교육을시작하였다 [4],[13]. 그러나교육현장에서는따라하기식의블록코딩 (Block Coding)[10],[12],[18] 과피지컬컴퓨팅 [2],[4] 등흥미위주의교육이주를이루고있어논리적사고력과창의적인문제해결능력을갖춘수학알고리즘기반의코딩교육에대한필요성이대두되고있다 [4],[8],[13],[19]. 본고에서는미국공군사관학교 (US Air Force Academy) 등세계적으로코딩및프로그래밍기초교육을위해활용 [11],[19],[20],[23] 되는 Raptor 순서도플랫폼 [16] 을소개하고엔트리블록코딩과함께간단한예제를설명한다. 그리고관련자들 (645명) 의설문을통해과정별교육도구 ( 프로그래밍언어 ), Raptor의유용성, 교육실시시기및주안점등의조사결과를제시하며, 코딩을인지하고있는경력자 ( 코딩교육 개발자 ) 와비경력자사이의카이제곱검정 [1] 을이용한유의성분석결과를설명한다. * 본내용은평택대학교장희선교수 ( 031-659-8283)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 본고는 2017 년도정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기초연구사업임 (No.2017R1E1A1A03070134) 정보통신기획평가원 13

주간기술동향 2019. 2. 13. 본연구의주목적은지금까지이루어지고있는블록코딩과피지컬컴퓨팅등의교육방법을개선하 여수학알고리즘기반의코딩교육모델을새로정립해야할당위성을제안하는것이다. II. 블록코딩및 Raptor 순서도 일반적으로컴퓨터를이용한문제해결은 ➀ 문제의정의, ➁ 알고리즘설계, ➂ 코딩, ➃ 디바이스 ( 스마트폰, PC, 로봇등 ) 구현, ➄ 상품 서비스제공의절차로이루어진다 [9],[19]. 미국공군사관학교의프로그래밍교재 [19] 에서는 ➁ 알고리즘설계와 ➂ 코딩을 [ 표 1] 의 4단계로제시하고있다. 먼저, 달성목적을이해하고, 문제해결절차 ( 작업, 프로세스 ) 를구조적프로그래밍 (Structured Programming)[9] 의세가지논리 ( 순서, 선택, 반복 ) 로설계하며, 프로그래밍언어로구현후테스트한다. 특히, 구현단계에서는이해가쉽고 ISO 국제표준기호 [19] 를따르는 Raptor 순서도를활용하여수학알고리즘기반의코딩과정을설명하고있다. 교재 [19] 의예제 ( 하이-로숫자맞추기게임 ) 를이용하여블록코딩과 Raptor 순서도구현사례를설명하며, 초중고수학교육과정기반의다른예들은 CoSuDa 사이트 [11] 를참고하길바란다. [ 표 1] 알고리즘설계및코딩절차 알고리즘설계및코딩 1. Understand the goal to be accomplished ( 달성목적이해 ) 2. Design your solution( 문제해결절차설계 ) 3. Implement your solution( 구현 ) 4. Test your solution( 테스트 ) 주요내용 - 주어진문제와문제의요구사항이해 - 문제에대한의문점질의 - 문제해결절차를스토리보드로작성 - 문제해결절차 ( 요구사항 ) 분석 - 절차들사이의상호충돌여부검토 - 목적달성을위한작업 ( 프로세스 ) 나열 - 복잡한작업은세부작업으로분리 - 순서, 선택, 반복의논리로작업처리 - 각작업을프로그래밍언어 (Raptor 순서도 ) 로구현 - 세부작업별테스트 ( 전체테스트전 ) - 발생가능한모든경우를처리하는가 검토 - 다양한입력값에대한프로그램수행 - 환류 ( 구현 설계 문제의이해검토 ) < 자료 > Steve Hadfield, Troy Weingart, Wayne Brown, An Introduction to Programming and Algorithmic Reasoning using Raptor, United States Air Force Academy, CreateSpace an Amazon.com Company, 2018. 14 www.iitp.kr

1. 엔트리블록코딩 블록코딩은어렵게느껴지는텍스트코딩과비교하여흥미를가지고소프트웨어를접할수있는도구로서스크래치 [18], 엔트리 [12], Code.org[10] 사이트를이용하며, 특히엔트리 [12] 는블록코딩과함께파이선소스코드를자동으로만들어준다. [ 그림 1] 은하이-로 (Hi-Low) 숫자맞추기게임을블록코딩과파이선코드로구현한예이다. [ 블록코딩 ( 엔트리 )] [ 파이선코드 ] [ 그림 1] 엔트리코딩 ( 하이 - 로게임 ) 게임은 1 부터 45 까지의로또번호중하나를변수 (Goal) 에저장하고이숫자를맞추는것으로 사용자가예측한값 (Guess) 이 Goal 보다크면 예측값이너무큽니다 를, 작으면 예측값이너무 작습니다 를출력하며, 숫자를맞추면프로그램이종료된다. 2. Raptor 순서도 공군사관학교재직시절, Martin Carlisle( 현재는카네기멜론대학근무 ) 교수등이처음으로개발하였으며, 중국의칭화대학 [23] 을포함하여전세계코딩및프로그래밍기초교육용플랫폼으로활용 [14],[15],[20] 되는 Raptor는인터넷에서무료로다운로드할수있고, 다음과같은장점이있다 [11],[19],[20]. 정보통신기획평가원 15

주간기술동향 2019. 2. 13. ➀ 세계표준인 ISO-97N90 기반의순서도 (flowchart) 기호사용 ➁ 시각적 (Visual) 인알고리즘개발이가능 ➂ [ 순서도구현 ]-[ 수행 ]-[ 결과확인 ] 으로개발된알고리즘의타당성을바로검증 ➃ 소프트웨어개발을위한사용자-개발자들사이의커뮤니케이션도구로활용 ➄ C++/C#, 자바, VBA의소스코드자동생성으로별도텍스트코딩이불필요 ➅ 구조적프로그래밍과함께객체지향적프로그래밍설계방법제공 ➆ 프로시저 ( 함수, 모듈, 부프로그램등 ) 기능제공으로모듈별공동개발가능 ➇ 프로그래밍언어의문법을몰라도수학알고리즘학습가능 ➈ 그래픽, 게임개발기능제공 ➉ 지속적인업데이트와함께매뉴얼무료제공하이-로게임에대한순서도와자동생성된 C++ 코드는 [ 그림 2] 와같으며, Raptor 사용법과순서도작성과정은문헌 [16],[19] 과 CoSuDa 사이트 [11] 에자세히설명되어있다. [ 순서도 ] [C++ 코드 ] < 자료 > Steve Hadfield, Troy Weingart, Wayne Brown, An Introduction to Programming and Algorithmic Reasoning using Raptor, United States Air Force Academy, CreateSpace an Amazon.com Company, 2018. C++ 코드는 Raptor 메뉴를이용하여제작 [ 그림 2] Raptor 순서도 ( 하이 - 로게임 ) 16 www.iitp.kr

블록코딩과다르게 Raptor는순서, 선택, 반복의세가지논리만을이용한수학적알고리즘기반의코딩교육에유리하다. 하지만, 코딩을처음접하는학생들에게순서도가다소어렵다는의견이있을것으로보인다. 이를위해교육과정별로적절한코딩교육도구 ( 프로그래밍언어 ), Raptor의유용성, 교육의실시시기및주안점등에대한의견을조사하였다. III. 설문개요 바람직한코딩교육의방향을설정하기위해설문조사를수행 (2017년 11월 ~2018년 4월 ) 하였으며, [ 표 2] 는조사내용과응답자들의일반사항이다. 2015년개정된수학교육과정과연계한교육콘텐츠를개발하기위해코딩교육에포함되어야할수학교육과정과함께교육도구, Raptor의유용성, 가상현실콘텐츠의필요성, 실시시기및주안점, 비전공자들에대한필요성등을조사하였다. 여기서는지면관계상교육도구, Raptor 유용성, 실시시기및주안점의결과만을설명한다. [ 표 2] 설문내용및응답자일반사항 설문내용 코딩교육과정 교육도구 ( 언어 ) 및기타 구분 초중고수학교육과정정보과학대학 과정별언어 기타질문 성별남 68%, 여 32% 주요내용 - [ 수학교육과정 ] 수와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함수, 기하, 확률통계, 미적분, 행렬 - [ 정보과학 ] 프로그래밍기본, 흐름제어, 모듈화, 자료구조, 정렬검색,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피지컬컴퓨팅 - [ 실생활문제 ] 경제지표, 이자, 함수와경제, 평균편차, 로또번호, 석차, 조건검색, 행렬배열, 그래프 스크래치 ( 엔트리 ), 아두이노 ( 라즈베리파이 ), 앱인벤터비주얼베이직, C/C++, 자바, 파이선, 자바스크립트 비주얼도구, Raptor 순서도, 가상현실콘텐츠의유용성코딩교육의주안점, 교육실시시기인문사회학등타전공자들에대한교육의필요성우리나라 4 차산업혁명성장동력기술 서비스 응답자 직업 학생 ( 초중고 ) 38%, 대학생 34%, 선생님 ( 초중고 ) 15%, 연구원 8%, 소프트웨어개발및프리랜서 3%, 기타 ( 교수, 강사등 ) 2% 코딩경력비경력자 42%, 경력자 58% 유효응답자수는 645 명 ( 남성 68%, 여성 32%) 이며, 초중고 38%, 대학생 34%, 선생님 15%, 연구원 8% 이고, 코딩교육을받아보았거나개발경력이전혀없는사람 ( 비경력자 ) 이 42%, 1 년 이상경력자가 58% 이다. 설문문항에대한신뢰성분석결과, 크론바하알파계수 (Chronbach s 정보통신기획평가원 17

주간기술동향 2019. 2. 13. alpha) 의값이 0.743 으로신뢰도가높다 (0.5 이상이면높음 [1]) 고할수있으며, 신뢰수준 99%, 허용오차는 5% 범위에서조사되었다. IV. 설문분석 SPSS 통계패키지 [1] 를이용하며, 먼저, 교육도구, Raptor 와같은비주얼도구의유용성, 교육 실시시기및주안점에대한빈도분석결과를설명하고, 코딩인지도가높지않은비경력자와 1 년 이상의경력자들사이에의견의차이가있는지에대한검정결과를제시한다. 1. 빈도분석 [ 그림 3] 은코딩교육을위해가장바람직한도구가무엇인지에대한결과 ( 비율 ) 이다. 초등학교에서는스크래치 ( 엔트리 ) 블록코딩이 43.4% 로가장높고, 중학교는스크래치 ( 엔트리 ) 15.7%, C/C++ 15%, 아두이노 ( 라즈베리파이 ) 11.8% 순이다. 그러나고등학교과정은이와다르게 C/C++ 26.8%, 자바 16.6% 로실무에서사용되는프로그래밍언어를이용한교육을선호하며, 대학에서도 C/C++ 22%, 자바 17.5% 로비슷하다. 한편, 고등학교에서파이선에대한선호도가 9%, 대학에서는 11% 로나타나 C/C++, 자바와함께파이선을이용한코딩교육의필요성도나타나고있다. [ 그림 3] 바람직한코딩교육도구 ( 언어 ) 18 www.iitp.kr

이처럼블록코딩을제외하면, 바람직한교육용언어로 C/C++, 자바, 파이선을꼽았고, 이는네덜란드 TIOBE사가 2018년 11월, 발표한세계프로그래밍언어사용점유율의순위 (C/C++ 22.7%, 자바 16.8%, 파이선 7.7%) 와일치하는결과 [11],[17],[21],[22] 로응답자대부분은실무에서쓰이는언어교육의필요성을느끼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다음으로프로그래밍언어를접하기전에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RSA(Rational Software Architecture, IBM), MDD(Model Driven Development, LG), 그리고 Raptor와같은비주얼도구를이용한교육의유용성 ( 또는필요성 ) 에대한견해는 [ 그림 4] 와같다. [UML, RSA, MDD] [Raptor 순서도 ] [ 그림 4] 비주얼도구의필요성 동일하게 645명을대상으로조사하였으며, 이들은비주얼도구에대해대부분유용성을공감하며, Raptor 순서도가매우도움이된다 10.4%, 도움이된다 50.1% 로긍정적의견이 60.5% 이고, 보통이상이 92.7% 로도움이안된다는견해 (7.2%) 보다긍정적평가가많다. IBM의 RSA와 LG MDD와같은플랫폼들은실무에서활용되고있어고등학교혹은대학에서교육용으로이용할수있는방안이있으면좋겠으나, 이는고가의소프트웨어로서활용의한계가있다. 그리고프로그래밍언어를접하기전에기본적인수학알고리즘기반의코딩교육용으로는너무복잡한인터페이스와기능들로되어있어또하나의새로운도구를배우는것과맞먹는시간과노력이요구된다. 반면, Raptor는누구나무료로인터넷에서다운로드하여사용할수있고기본적인 ISO 기반의 6가지기호 (Symbols) 사용법만을터득하면, 쉽게배울수있어다른도구에비해교육용으로매우적합한플랫폼이다. 아울러주요대학에서도프로그래밍언어를접하기전에수학알고리즘기반의추론과컴퓨팅적사고력 (Computational Thinking) 향상에도움을준다고판단하여 Raptor를이용한프로그래밍기초교육을운영하고있다 [19],[23]. 그리고다른문헌 [14],[15],[20] 에서도프로그래밍 정보통신기획평가원 19

주간기술동향 2019. 2. 13. 언어의개념과함께 Raptor 순서도를이용한문제해결과알고리즘설계방법을소개하고있다. 따라서블록코딩, C/C++, 자바, 파이선등과함께 Raptor 순서도를병행하여교육시킨다면, 논리적사고력과창의적문제해결능력향상에도움이되는바람직한코딩교육이될것이다. [ 그림 5] 는코딩을처음으로교육시켜야하는시기와교육에서가장중요하다고생각하는요인 ( 주안점 ) 에대한결과이다. 대부분초등학교 (23.4%) 보다는중학교 (45%) 에서시작하는것이바람직하다는의견이많다. 이는너무일찍어려운코딩을배우는경우소위 수포자 ( 수학포기자 ) 와비슷한 코포자 ( 코딩포기자 ) 를길러낼가능성이있다고판단한것으로보이며, 자유롭게기술하게한기타의견에서도비슷한우려를보였다. 이러한우려로인해스크래치 ( 엔트리 ) 와같은블록코딩으로초등학생들에게흥미를심어주는교육방법을제시한의견이많았던것으로판단된다. [ 교육실시시기 ] [ 교육의주안점 ] [ 그림 5] 코딩교육의시기및주안점 645명의응답자들에대해코딩교육에서가장중요하다고생각하는것에대한조사결과, 논리적사고력이 28.2% 로다소높고, 다음으로문제해결능력 (24.5%), 창의성 (24.2%) 이비슷하며, 코딩언어문법이 14.9% 이다. 모든항목이중요하겠지만, 그중에서도논리적사고력이문제해결능력, 창의성그리고언어의문법보다높게나온것은수학알고리즘적추론 (Algorithmic Reasoning) 을기반으로한코딩교육의중요성을모두인식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2. 유의성분석 빈도분석결과가코딩경력자 ( 교육 개발경험, 또는인지자 ) 와비경력자들사이에차이가있는가 를유의성검정을통해설명한다. 즉, 귀무가설 (H 0 : 비경력자와경력자사이의의견은같다 ) 하에서 20 www.iitp.kr

[ 표 3] 카이제곱검정 ( 유의확률 ) 조사항목 코딩교육도구 카이제곱유의확률 ( )* 초등 0.000 중등 0.000 고등 0.000 대학 0.000 비주얼도구 UML,RSA,MDD 0.269 Raptor 0.000 시기및주안점 실시시기 0.000 주안점 0.053 * 유의확률 (ρ)<α=0.05( 유의수준 ) 이면귀무가설기각 ( 의견에차이가있다 ) 의카이제곱 (Chi-square, χ 2 ) 검정 [1] 결과, 유의확률값은 [ 표 3] 과같다. 검정방법은 [ 표 3] 에서구한유의확률값 (ρ) 이유의수준 (α=0.05) 보다작으면 (ρ<α), 귀무가설을기각하며, 이경우경력자와비경력자사이에의견의차이가있다고본다. 반대로, ρ α이면, 귀무가설을채택하여비교그룹사이의의견은같다고판단한다. 따라서프로그래밍언어를접하기전 UML, RSA, MDD와같은비주얼도구를이용한교육에는의견의차이가없으며, 응답자중 92% 정도가보통이상의답변으로필요성에긍정적이다. 그리고교육에서가장중요하다고생각되는요인도경력과무관하게논리적사고력을최우선으로꼽았고,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코딩언어문법의순으로선택하였다. 반면, 경력자와비경력자사이의유의한결과는교육도구, Raptor의유용성및교육실시시기에나타났고, 교육도구의의견은 [ 그림 6, 7] 과같다. 비경력, 경력이 1~5년, 6~15년그리고 16년이상의응답자로구분하여비율 (%) 을나타내었으며, 비경력자와 16년이상경력자의비율을그림에표기하였다. 초등학교에서는스크래치를이용한교육이바람직하다는의견이지배적이고, 이는경력 [ 초등학교 ] [ 중학교 ] [ 그림 6] 교육도구의의견 ( 초등및중등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21

주간기술동향 2019. 2. 13. 자들대부분 (50% 이상 ) 동의하지만, 비경력자들은 33%( 잘모르겠음은 42.1%) 정도가이를선호한다. 당연하지만, 비경력자들이 잘모르겠음 을선택한비율이가장높다. 중학교에서도가장높은선호도를보인블록코딩 ( 스크래치 ) 에대해서는비경력자와경력자사이에큰차이 (13~20%) 가없다. 그러나아두이노와 C/C++ 언어를선택한사람들은 1~5년, 6~15년경력자가대부분이며, 16년이상경력자중에는자바와비주얼베이직을중학교과정에서교육시켜야한다 ( 각각 18.8%) 고생각하는사람이많았다. 비경력자들은초중학교에서스크래치를적절한도구로생각하고있으나, 특이한점은초등학교와달리, 중학교에서블록코딩을선택한비율이감소 (33% 에서 15% 로 ) 하고, 대신 C/C++ 과자바선택비율이높았다는점이다. [ 고등학교 ] [ 대학교 ] [ 그림 7] 교육도구의의견 ( 고등및대학 ) [ 그림 7] 은고등학교와대학의결과이며, 유의한차이가있지만대부분의경력자들은고등학교와대학에서가장적절한언어로 C/C++ 를선택하였다. 대학에서는경력자들의 25~63% 가 C/C++, 두번째로자바 (12~22%), 세번째로파이선 (8~14%) 을선호하였다. 고등학교를보면, 전체적으로 C/C++ 과자바를우선선택하고, 대학과달리 3순위로파이선과비주얼베이직의선택비율이비슷하며, 비경력자들도고등학교와대학에서 C/C++ 과자바를선호하였다. 따라서고등학교와대학에서는블록코딩과피지컬컴퓨팅보다는실무에서사용되는프로그래밍언어를배우는것이바람직하다. 결론적으로, 경력자와비경력자들사이에차이는있으나, 코딩을배우기위한바람직한도구 ( 언어 ) 는초중학교에서스크래치 ( 블록코딩 ), 고등 대학에서는 C/C++ 임을알수있다. [ 그림 8] 은 Raptor의유용성과교육시기에대한의견이다. Raptor가도움이된다고생각하는비율이가장높고, 그들중 1~5년사이, 처음코딩을접하는사람들이가장긍정적인평가를하고 22 www.iitp.kr

[Raptor 의유용성 ] [ 코딩교육실시시기 ] [ 그림 8] Raptor 의유용성및교육시기의의견 있어 ( 매우도움됨은 6~15년경력자가많음 ), 초보자들이어려운프로그래밍언어를접하기전에순서도를통한알고리즘설계의중요성을인식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반면, 16년이상경력자들중보통이상이 68.9% 로긍정적의견이많기는하지만, 도움안됨 이 25% 로다른그룹과비교하여부정적의견이다소많으며, 비경력자들은도움이된다 54%, 보통이상 95% 로나타났다. 결국, 16년이상의오랜경력자들은대형프로젝트개발을주로하고텍스트기반의코딩에익숙하여순서도기반의알고리즘설계방법에대해다소부정적견해를가지고있으나, 대부분 Raptor를활용한코딩교육의유용성에는동의하며, 특히수학알고리즘기반의문제해결 ( 또는소규모프로젝트 ) 절차를이해하고설명할때좋은도구로평가하고있는것으로판단된다. 마지막으로, 교육시기는대부분중학교부터시작해야한다는의견이지배적이지만, 16년이상경력자들의 50% 가초등학교조기교육을원하였다. 또한, 코딩경험이없는사람들도대부분초등학교 (23%) 보다중학교 (41%) 를선택하고있어, 중학교부터의교육이바람직하다고할수있다. 그리고경력자들대부분은코딩교육의필요성에동감하고있으나, 비경력자들의 8% 정도가필요성에의문을제기하였다. V. 결론 세계적으로 4 차산업혁명의기술 서비스개발을위한소프트웨어인력양성을중요한과제로 인식하여코딩 ( 소프트웨어 ) 조기교육을시행하고있으며, 우리나라도초중고교과과정에의무교육이 실시되어 2019 년부터초등학교에서 17 시간 ( 중학교 34 시간, 고등학교일반선택과목 ) 이상코딩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23

주간기술동향 2019. 2. 13. 육을하게된다. 이에따라교육현장에서는교육자연수와함께다양한교육도구를이용한교육방법론에대한의견들이제시되고있다. 그러나대부분스크래치 ( 엔트리 ) 를이용한블록코딩과아두이노피지컬컴퓨팅교육이주를이루어대학교육에서실무업무에필요로하는수학알고리즘기반의논리적사고력과창의적인문제해결능력을갖춘인력양성이어려운형편이다. 본고에서는 Raptor 순서도를활용한수학알고리즘기반의코딩교육방법을제시하고, 645명을대상으로조사한설문을분석하였다. 먼저, 교육과정별로바람직한코딩교육도구 ( 프로그래밍언어 ), Raptor의유용성, 교육실시시기및주안점을분석하고, 코딩교육을받았거나개발경력이있는사람과그렇지않은비경력자들사이의유의성을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경력자와비경력자사이의의견의차이는존재하나, 초등학교에서는스크래치 ( 엔트리 ) 를이용한블록코딩을가장선호 (43.4%) 하였고, 중학교에서는이비율이 15.7%( 블록코딩 ) 로감소하였으며, C/C++(15%) 를 2순위로선택하였다. 고등학교와대학에서는 C/C++, 자바, 파이선, 비주얼베이직을순서적으로선호하였으며, 이결과는 TIOBE와 Redmonk사등에서발표하는전세계프로그래밍개발언어의점유율순위와일치하였다. Raptor 플랫폼은미국공군사관학교에서개발하여코딩및프로그래밍기초교육용으로사용되고있으며, ISO 기반의순서도를이용한알고리즘설계에유용하다. 이에대해응답자의 93% 가유용성에동감하였고, 특히 1~5년사이, 초보자들에게서긍정적평가가많았다. 대부분응답자들은초등학교보다중학교 (45%) 부터의교육을원하며, 교육시주안점은논리적사고력 (28.2%), 문제해결능력 (24.5%), 창의성 (24.2%) 을꼽았다. 특히, 주안점에대한이러한결과는코딩언어문법 (14.9%) 보다비율이높아현재흥미위주와따라하기식의블록쌓기교육에대한방향을전환하여수학알고리즘기반의코딩교육모델을새롭게수립해야함을시사적으로나타내고있다. 다소늦은감이있고, 교육시간이많지는않지만, 우리나라에서도코딩이정규교과목으로들어온것은고무적이다. 하지만, 지금처럼흥미위주의교육방법은단순히공식을외우고대입하여문제를푸는수학교육과전혀다를게없다. 이런방법으로코딩교육을계속실시하면, 수학을포기한 수포자 에이어코딩을포기한 코포자 를길러낼뿐이고이들은모두논리적사고력과창의적인문제해결능력이없는 수코포자 가될것이다. 바람직한소프트웨어인력양성을위해지금이라도교육및소프트웨어관련자들의의견을반영한새로운코딩교육모델의정립이필요한이유이다. [ 참고문헌 ] [1] 노형진, 정한열, 한글 SPSS 기초에서응용까지, 형설출판사, 2018. [2] 오미자, 김미량, 컴퓨팅사고력향상을위한스크래치프로그래밍교육의효과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 24 www.iitp.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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