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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제 10 장상징투쟁자로서의천재 : 백남준의경우 주요수업내용 - 단순한괴짜, 기행을일삼는몽상가로서천재보다사회적행위자로서천재의가능성을알아보자. - 당대예술계의상황속에서백남준이비디오아트가갖는새로움을이해해보자. - 예술가들사이에서자신의미학적실천에차별적인위치를부여하려는예술가들의 상징투쟁 을이해해보자. 수업자료및방법에디트데커, < 백남준 >, 궁리, 2001 김동일, < 예술을유혹하는사회학 >, 갈무리, 2010 강의, 토론 백남준의수수께끼 백남준이누구인가 한국이라는 국제예술계의변방출신으로서현대미술의중심에선최초 최고의거인이다 백남준은한국사회와세계예술장모두를동시에석권한천재라는데이견이없어보인다 그런백남준에관해사회학적관점에서새로운해석을시도한다는것이가능한것일까 하지만 백남준의삶과예술은여전히충분히설명되지않았고 오히려더욱신비스러운수수께끼로둔갑하고있다 이수수께끼는서로관련된몇가지의문들로구성되어있다 첫째 백남준은어떻게그가살았던역사와사회의질곡으로부터거리를유지할수있었을까 둘째 음악가이자작곡가로서미학적실천을시작했던백남준은과연어떻게동시대세계미술계의거장의반열에오를수있었을까 백남준은일제의수탈과식민지배 그리고분단과동족전쟁이라는유래를찾기힘든현대사의질곡을겪으면서도 한국사회의현실속에서결코상상조차할수없는가장전위적인예술을실천했다 또한음악가로서아방가르드들의아방가르드 모든파괴적인전위들가운데서도가장파괴적인자리에자신을위치시켰지만 미학적여정의어느순간홀연히미술가로변신해세계예술장의지배자가되었다 이모든과정은어떻게진행되었을까 이강좌는백남준의수수께끼를앞강좌에서살펴본사회학적이론과개념으로풀어내고자한다 먼저 백남준의성취는단순히미학적결과물이아니라 백남준의실천과사회공간이조응하는지점에서철저하게사회화되는과정과분리할수없다는가정아래에서 부르디외 의 장 이론과라투르 의 이해관계번역 개념을도입하여 백남준의미학적성취와그성취를가능하게했던당대장의상황을규명하고자한다 백남준이자신의전위적예술을지속하면서그경로의궤적속에서 최초의비디오아트예술가 로서위치에오를수있었던것은그가부르디외의의미에서예술장내 - 75 -

행위자였을뿐아니라 라투르의관점에서예술장과사회공간사이의환류를유발하는 이해관계번역자역할을효과적으로수행했기때문으로판단한다 백남준의예술적궤적과생애 이수업은백남준의비디오아트에대한장분석을수행하기에앞서그의미학적실천의경로를구분하고 논의의대상을제한하고자한다 백남준은 세개의서양언어와세개의동양언어를배우고 홍콩 카이로 레이카비치를방랑한소수대륙의소수국가에서온한국인 이라는자신의말처럼파란만장한삶으로가득차있는 트랜스내셔널한노마드적예술인이었다 또예술장내에서도 작곡가 와 조각가 그리고 실험적독립영화제작자 사이를오가는복잡하고다양한미학적실천을보여주었다 따라서논의의대상과관점을효과적으로제한하지못할경우 백남준에대한장분석은쉽게가능하지않을수있다 이러한상황에서 년휘트니미술관의큐레이터로서백남준의회고전을기획한핸하르트의시기구분은효과적인준거점을제시한다 경기중 경기고졸 동경대유학 쇤베르크에관해졸업논문을씀 독일뮌헨대학에유학 년존케이지를만나면서플럭서스가입 최초의비디오아트전시회 음악의전시 개최 뉴욕이주 샬럿무어맨과협연시작 최초의비디오영상제작 백 아베비디오신서사이저개발 에버슨미술관회고전 개최 휘트니미술관회고전 으로뉴욕예술계의중심에진입 핸하르트의시기구분은그가기획했던휘트니회고전이열렸던 년으로끝나지만 백남준의성공은이후예술장과사회공간사이의환류를통해다양한방식으로확장된다 이러한확장은특히 한국의예술장과사회공간에서두드러지게관찰되는데 이를핸하르트의시기구분에다음과같이덧붙여볼수있다 굿모닝미스터오웰 손에손잡고 등다양한위성작업국립현대미술관 다다익선 설치 국립현대미술관 비디오때 땅 전개최 베니스비엔날레황금사자상수상 호암상수상 광주비엔날레설립 이후 년뇌경색으로쓰러짐 뉴욕솔로몬 구겐하임 백남준의세계 전개최 년지병으로서거 백남준은 년서울에서당시굴지의제조업체였던태창방직의소유주백낙승과조 종희의 남 녀가운데막내로태어났다 경기중학교 경기고등학교를졸업하고한국전 쟁기간동안동경대학으로유학하여 미학과예술사등을전공했으며 이후독일뮌헨 - 76 -

대학으로유학했다 이때다름슈타트하계음악페스티벌 년 에서전위적실험음악집단인플럭서스 의정신적지주이자지도자였던슈톡하우젠 과케이지 를만나면서본격적인예술활동을시작한다 년독일부퍼탈의파르나스갤러리에서개최한 음악의전시 전자텔레비전 은백남준의첫번째개인전이자기념비적인최초의비디오아트전시회였다 이전시를기점으로백남준은뉴욕으로이주하여 마치우나스 히긴스 그리고첼리스트무어맨 등과함께플럭서스공연을활발하게전개할뿐아니라 본격적인비디오아티스트로활동하게된다 년에버슨미술관 과 년의휘트니미술관 에서열린회고전은백남준의예술적성공에결정적인계기를제공했다 이전시들을통해비디오아트는현대미술의공식적인개념이되었고 백남준은그 창시자 로서의인정을획득한다 뉴욕예술계의중심에진입하는데성공한백남준은이성공을 년의 굿모닝미스터오웰 이라는위성기획으로연결시켰으며 당시 아시안게임 서울올림픽을앞두고문화적동시대성을과시해야할필요가절실했던대한민국정부와이해를상호번역했다 이후백남준은 년베니스비엔날레에한스하케 와함께독일관대표로참여하여최고의영예인황금사자상을수상했고 비슷한시기에 슈피겔 캐피탈 등의잡지가발표하는세계미술인순위에서리히터 나우만 폴케 바젤리츠 등과한자리수내에서경쟁하는세계적작가로군림했다 사회공간내위치의장내굴절 황색재앙 그것이바로나다 이수업이이장에서주목하는것은당대예술장과조응하는백남준의실천을좀더사회학적으로특정 하는것이다 부르디외의관점에서살펴본것처럼 예술장은장내에서생산된특수한상징자본을불평등한방식으로배분하는위계화된공간이며 백남준역시이점을지적하고있다 우리예술세계는 1 마리의수탉만이 ( 다른 99 마리의수탉은굶주리고있는데 ) 1 마리또는 100 마리의암탉을품는 행운을얻을수있는동물의지배체계를그대로옮겨왔다. 예술과헤비급권투의세계에서는최고실력자다섯명만 63) 파리 베를린 서울을인공위성으로연결한이기획은요셉보이스 존케이지 머스커닝햄 등백남준네트워크의핵심동맹들뿐아니라로리앤더슨 피터가브리엘 앨런긴즈버그 벤보티에 이브몽땅 필립글래스 탐슨트윈스 등당대최고의유명인들이출연했고 재방송을포함하여전세계의약 천 백만명이시청했다 백남준의국제적명성과 굿모닝미스터오웰 의스펙타클은당시국가권력의필요를충족시켰고 이후백남준은대한민국정부가요구하는세계적문화이벤트의대표메뉴가되었다 비슷한시도는이후 바이바이키플링 손에손잡고 를포함하여 뉴밀레니엄기획 호랑이는살아있다 년한국 일본월드컵개막공연 평화의종 등 대규모국제행사들에서지속되었다 - 77 -

이집세를낼수있고, 다른 9 만 9999 명의예술가와권투선수는배고픔을참아야한다 ( 백남준 ) 예술장이장의유지와전복을다투는대립적인위치들의그물망이라면 당대예술장의참여자였던백남준역시한정된상징자본의배타적전유를위해경쟁하는투쟁자였음은당연하다 당대예술장에변증법적으로조응하는백남준의실천은장내대립적경쟁자들사이에서백남준이수행하는전면적인투쟁으로변환된다 이처럼백남준의실천을고립된개별작가의순수한미학적행위가아니라장내투쟁으로이해할때 사회적존재로서백남준과비디오아트의사회적속성은더욱더분명해질수있다 실제로 백남준은 나는다소간안티 안티였다 백남준아트센터 에서재인용 라는자기규정처럼동시대예술사의가장극렬한투쟁자가운데하나였다 백남준이경험한삶의극단적인모순은그의원초적인위치취하기가수행되는독일체류기이후그의장내투쟁에반영되었다 백남준은서구에서보잘것없는아시아계후진국이주민이었으며 이는 황색재앙 그것이바로나다 라는선언에서나타나고있다 흥미로운것은백남준자신이사회공간에서자신의인종적사회적위치가미학장내미학적투쟁과실천으로연결된다는점이다 어쩌면내가한국인혹은동양인으로서느끼는 소수민족의콤플렉스 덕분에아주복잡한사 이버네틱스예술작품을만든것은아닐까? ( 백남준 ). 백남준은사회공간속에서자신의위치와그위치의미학적굴절을강하게의식하고있다 이때사회적위치에서파생되는 소수민족콤플렉스 는당대예술장내저항자로서위치와이위치속에서수행되는백남준의전략에의해미학적으로굴절된다 그러한굴절의가장백남준적인형태이자 최종적인귀결이바로첨단 사이버네틱스예술 로서의비디오아트였다 따라서백남준이위치한당대예술장의상황과투쟁의역학은백남준의사회적위치와비디오아트라는미학적실천사이를매개하는핵심적조건이다 이점을제외한채 백남준을천재로서신비화하는작업은비디오아트의사회적확장을설명하는데도움이되지않는다 백남준은자신의사회적위치를장내미학적투쟁을통해당대예술장의상황에정확히조응시켜나가면서 비디오아트의미래적전망을열어나갔던사회적행위자였다 백남준의장내투쟁은 당대예술장속에서자신을끊임없이차별적인지점에위치시킴으로써나타났다 그는 쇤베르크를따라서음악에입문했고 존케이지를따라서음악장내전복자로서자신을위치시켰지만 쇤베르크와존케이지모두와다른위 64) 백남준은그의예술인생대부분을모든대립되는갈등구조가첨예하게만나는치열한전선속에위치했다 그는 일제의수탈이극에달한유년기에친일자본가가정에서가장부유한삶을보냈고 마르크스주의에심취한지식인인동시에 스탈린주의를가장혐오한부르주아였다 - 78 -

치에서고자했다 초기독일음악장내에서행해진과격하고파괴적인행위역시이러한차별화전략의맥락에서이해되어야한다 쇤베르크가 무조성 을썼습니다 존케이지는 무작곡 을썼습니다 저는 무음악 을썼지요 백남준 백남준이수행했던음악의파괴는결국 당대예술장내에서쇤베르크와존케이지 그리고백남준자신사이에동일성뿐아니라차별성을설정해나가는투쟁의구체적과정이었다 이러한투쟁은독일체류기에서나타나는원초적위치취하기국면에서만나타나는것이아니라 백남준의뉴욕시대에서도공통적으로발견되는특징이다 뉴욕예술장에서백남준은한낱독일을거쳐더욱거센경쟁의중심에뛰어든아시아계이방인이었다 백남준은 뉴욕에서살아남기 를 신문에날일 을통해가능한엄청난투쟁으로표현한다 뉴욕바닥에서살아남는게어려워요 년에한번씩은신문에나와야하거든요 그게그렇게쉬운일이아니예요 게다가백남준은 피아노도못치고 작곡도못하고 그림도못그리 는일종의 무능력자 였다 뉴욕미술장에서인정받을수있는자본으로서의어떤아비튀스도갖지못했던것이다 백남준 그런데본래내가테크닉이없으니까 피아노도못치고 작곡도못하고 그림도못그리고하니까이것저것해보는거예요 김재권 그건너무겸손하신말씀입니다 백남준아 천만에말씀 사실예요 사실 김재권 백남준 밑줄은연구자 나는처음에작곡가로시작했지만 사실은미학자 산문가였죠 그리고행위예술을했지만배우는아니었어요 한번도배우수업을받아본적이없죠 나는심지어수줍음을타기도합니다 그래서나는 를연구했죠 나는아무도가보지않은곳을가고싶었던거예요 이르멜린리비어와의인터뷰 백남준외 밑줄은연구자 흥미로운사실은 백남준의작곡이나연주능력이음악장을전복할수는없었지만 뉴욕미술장내투쟁에서전략적으로사용되었을때자신의존재를차별화하기에는충분했다는점이다 특히뉴욕예술장내초기활동속에서백남준은무어맨과의협연과자신의비디오아트를결합시킨다 이러한결합은음악장내전복전략을위한 음악의시각화 의과제를뉴욕미술장에서확장하려는시도로볼수있다 여기서중요한것은이러한음악적인아비튀스의도입이미술장내유사한비디오아티스트들사이에서백남준의위치를차별화하는데결정적으로기여하고있다는점이다 예컨대 뉴욕에서비디오아트의제도화에중요한계기가된 창조적매체로서 년하워드와이 65) 피아노를때려부수는식의파괴적인퍼포먼스는뉴욕에서새로운동반자샬롯무어맨과함께작업하면서좀더섹시하고대중적흥미를끄는작업들로바뀐다. 백남준은무어맨과의퍼포먼스를 TV 와결합시키고있다. 1965 년 1 월뉴욕의뉴스쿨에서 < 백남준 (Nam June Paik: Electronic TV, Color TV Experiments, 3 Robots, 2 Zen Boxes & 1 Zen Can)> 전을개최했고무어맨이반라로첼로를연주하는 < 성인용첼로소나타 No. 1(Cello Sonata No. 1 for Adults Only)> 을공연했다. 또 1967 년 2 월 9 일에는역시무어맨과 < 오페라섹스트로니크 Opera Sextronique> 를공연한뒤뉴욕경찰에연행되었는데, 이사건이신문에보도되어대중적인지도를높이는계기가되기도했다. 무어맨은오노요코의룸메이트이기도했는데, 그의뉴욕시대가결국플럭서스네트워크의연장이자확장임을보여주는작은단서이기도하다. - 79 -

즈갤러리 에서백남준은무어맨과 살아있는조각을위한 브라 를공연했는데 이처럼전위음악적퍼포먼스와비디오의결합은전시에참여한다른어떤비디오작가들의작업에서도발견되지않는차이였다 그런의미에서음악의시각화는음악장내투쟁에만한정되는것이아니라 뉴욕미술장에투쟁속에서확장되었으며 비디오아트는이과정속에서형성된결과라할수있다 백남준은 자신에게불리한예술장내 게임의규칙 을계승함으로써불리한게임을수행하기보다 그게임의규칙을전복하거나변형함으로써자신에게유리한새로운규칙을수립하고자시도했으며 이를다음과같이표현했다 당신이게임을하려고하는데게임의규칙을모른다면, 게임을할수가없습니다. 하지만, 미 술계에서는하룻밤새에게임의규칙을바꾸는것이가능하지요. 당신이게임에서질것같으 면, 규칙을바꾸면되는겁니다 ( 르네수잔느, 2010: 48-49). 팝아트 비디오아트 백남준은대립되는갈등구조가첨예하게만나는치열한전선위에서자신의투쟁을전개했다 음악장내원형적위치취하기와투쟁이피아노와바이얼린 그리고교향악을중심으로강고하게구축된지배아비튀스와쇤베르크의 음계와그에대한비판적재해석을퉁해전개된저항아비튀스사이의대립속에서전개되었다면 미술장에서백남준의투쟁역시당대미술장을지형으로부터자유롭지않았다 당대뉴욕은 년대이후세계미술계에서이미지조직과분류의지배아비튀스로공인된추상표현주의 와팝아트 가장의상징자본을양분하는시기였다 흥미로운것은백남준이자신의투쟁의대척점에둔것은추상표현주의보다는팝아트였다는점이다 김광우 팝아트 Pop Art 를죽여라 / 옵아트 Op Art 를죽여라 / 폿아트 Pot Art 를죽여라 ( 말장난 pot= 해시시 )/ 백아트 Paik-Art 를 죽여라 ( 백남준 ). 여기서백남준은팝아트와옵아트의대립자인동시에그것들을포함하는다른양식들에의한대립을통해스스로죽임을당해야하는존재로자신을묘사한다 백남준은자신과자신이속한투쟁집단의미학적실천을 가난한예술 로규정하며 노골적으로 부자예술 인팝아트와대립시키고있다 아이러니하게도 팝아트 라고불리는 부자예술 의지배에대항해서우리 가난한예술 ( 케이지, 슈톡하우젠, 커닝 햄을포함한모든아방가르드퍼포먼스예술 ) 은방어수단이전혀없다 ( 백남준외, 2010: 295). - 80 -

반면 팝아트와는달리 " 비디오는누가독점할수없고, 모두가쉽게공유할수있는공동체의공동재산이다. 비디오는유일한작품의독 점에바탕을둔체제로작동하는예술세계에서힘겹게버텨내고있다. 현금을내고사가는작품, 순전히과시하고 경쟁하는작품들로이루어진예술세계에서말이다 ( 백남준외, 2010: 106). 66) 여기서이수업이강조하고자하는것은팝아트에대한백남준의사적경멸이아니라 자신의위치를끊임없이당대예술장의비어있는지점으로위치시키고자했던백남준의시도이다 비디오아트는이러한차별화과정에서 다양한영역사이의경계지역 그리고음악과시각예술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 전자공학과고전적인의미에서의인간성같이서로상이한매체와요소들을접목 을가능하게하는새로운 가능성의공간 이었다 기원을전유하기 백남준 볼프포스텔 백남준은자신의새로운시도와투쟁이장내에서생산해낼인정과그러한인정을통해재편될장의구조에관해알고있었다 백남준은서로의아이디어를상호공유했던플럭서스동료들에게도 년 월의 음악의전시 까지자신의 실험을알리지않았다 플럭서스집단은특정한저자가작품에대한권리와소유권을전유하는것을소위자본주의적창작방식으로규정하고 복수의참여자들이다양한아이디어를편지와문서를통해상호공유하는예술적실천의 사회주의 를지향했다 이러한방식의공동작업은 몇몇천재들에의해독과점된상징자본을미술시장이라는특수조건에서막대한경제자본으로전환하고 이렇게전환된경제자본을또다시장내에서신화화된상징자본으로재전환함으로써외연을확장해나가는당대예술장에대한저항을담고있었다 그러나 이런식의공동작업은당대의장내상황에서비디오아트라는새로운가능성의공간의 설립자 에게주어질인정과그인정이가져올상징자본의전유를불가능하게만들수있었다 백남준은비디오아트가미학적투쟁의공간인예술장에서향후초래할결과에대한권리를포기하려하지않았다 특히백남준과볼프포스텔 과의비디오아트의기원을전유하기위한경쟁은백남준의장투쟁의한 66) 팝아트에대한맹렬한적개심과는달리, 추상표현주의에대한백남준의태도는매우우호적이다. 그이유는다음의몇가지를들수있다. 첫째, 무엇보다, 비디오신서사이저를통해 TV 수상기화면에서백남준이인위적으로만들어내는전자이미지들의대부분이추상적도형의형태를띠고있으며, 이는양식상추상표현주의에속한다. 어떤의미에서백남준은일면전자기술을통해추상표현주의를 TV 수상기위에서실현하고자했던실천자라할수있다. 둘째, 당대 60 년대중반이후추상표현주의는미술장내지배아비튀스의위치를내주고있었지만, 여전히팝아트에대항하는입지를차지하고있었으며, 그런의미에서팝아트에대한저항과미술장내최소한의제도적근거를원했던백남준의필요에적합했다고볼수있다. 추상표현주의에대한백남준의우호적입장은, 84 년 < 굿모닝 Mr. 오웰손 > 에따른경제적파산이후작품판매를목적으로제작된 오일온캔버스 의형태로나타난다. - 81 -

단면이라할수있다 포스텔역시백남준과함께플럭서스의주요멤버였으며 백남준의 음악의전시 전자텔레비전 로부터불과두달뒤인 년 월 일미국스몰린화랑 에서 텔레비전데콜라주 를개최했다 여기서포스텔은자신의 작품 데콜라쥬 의제작년도를 년에서 년으로기록함으로써 그가백남준보다앞서비디오아트를시작했음을분명히했다 이후포스텔의기록한제작년도는플럭서스평론가이자동료들인딕히긴스 와알핸슨 에의해공인됨으로써 백남준과포스텔사이에누가비디오아트의시조인가의문제는중요한쟁점이되었다 비디오아트의기원으로서의자격을두고벌어진이논쟁은백남준자신의투쟁인동시에 예술장의참여자들의투쟁이었다 비디오아트의기원에관한논쟁은주로 비평가와미술사가들에의해주장되고 검증되었다 포스텔과투쟁에서백남준의승리역시백남준자신의투쟁보다는데이비드로스 존핸하르트 불프헤어초겐라트등의적극적인지지와동맹을통해가능했다 특히 년백남준에관한박사학위논문에서포스텔기원설에대한실증적검토와비판을수행했던미술사가에디스데커 는 년포스텔의뉴욕전시회이전에텔레비전을예술적으로사용했다는것을증명하는문서는존재하지않는다 Decker, 2001[1998]: 라고지적하면서 포스텔기원설에관한모든주장을부정하고있다 히긴스와앤더슨이언급한포스텔의텔레비전작업은스몰린화랑에전시된텔레비전과는아무런관계가없다 이텔레비전은텔레비전에부착되어있는포장을제외한다면 백남준의부퍼탈전시회를직접적으로상기시키고있다 적어도개개의선이들어있는화면은백남준의전시작품을그대로반복한것이다 여섯대의방해된텔레비전은확성기와테이프리코더 그리고라디오와연결되어있지는않았지만 앨핸슨이곧바로지적하고있듯이포스텔은이러한기술을얼마지나지않아이용했던것이다 게다가포스텔은스몰린화랑에서볼수있었던전시회와핸슨이묘사하는행위들을독일에서는반복하지않았다 그러므로포스텔의진술과 년 월이전의텔레비전작업에관한사진들은그자신이합법적이라고여기면서재구성한시도임에틀림없다 그러나그날짜는인정될수가없는것이다 Decker, 2001[1998]: 여기서데커가주장하는논점은분명하다 포스텔이히긴스나핸슨의주장처럼백남준보다앞서 를통해작업했다는증거는없으며 나아가 년 월열린포스텔의 텔레비전데콜라주 전시는 월에열린백남준의 음악의전시 의모방이며 아류라는것이다 기술에대해아는것이별로없다고진술하는포스텔이혼자서그리고아무런구체적인자극도없이이러한결과에도달했다는것은믿기어렵다 Decker, 2001[1998]: 지금까지살펴본백남준의투쟁은 그가철저하게예술장내존재였다는사실을보여준다 백남준의투쟁은개인과개인간의투쟁이아니라 미학적실천의차별성을가능하게하는객관적조건인동시에 본질적으로대립적인위치들의그물망인예술장 - 82 -

이백남준에게요구한실천의형태였다 백남준의투쟁은 그런의미에서백남준개인의주관적투쟁이아니라 상대적으로자율적인예술장내참여자들사이에수행된객관적투쟁이었다 따라서이투쟁에서백남준은자신이수행하는투쟁의주체인동시에예술장내또다른타자들에의해수행되는투쟁의객체이자목적이된다 독일음악장내원초적위치취하기와뉴욕미술장으로의장간횡단기에보여준극렬한투쟁이백남준자신이주체가되어수행한장내차별화의시도라면 포스텔과비디오아트의시조의자격을두고벌어진논쟁은백남준을객체로삼아 그에게특정한상징자본을부여함으로써역으로자신들의장내위치를확보하려는다양한참여자들사이의투쟁으로나타난다 이수업이여기서백남준의투쟁을백남준자신의주관적투쟁이아니라 장이요구하고부여하는객관적투쟁임을주장하는것도그때문이다 이해관계번역자로서백남준 백남준은사회공간에서국가적지배 저항 이념의좌 우가식민과전쟁의폭력적스펙타클로나타난시기에한반도에서태어나 일본 독일 미국으로삶의거점을옮겨다니면서 동 서의세계관과가치가대립하는지점속에자신을위치시켰다 대립과갈등의첨예한전선위에자신을두는방식은사회적 위치취하기 인동시에미학적위치취하기이기도했다 그는음악장 미술장의경계를오갔고 음악장내전통 전위 미술장내추상 팝 해프닝이대립하는지점에서자신의미학적실천을수행했다 흥미로운것은백남준이이경계를유영하면서효과적방식으로정교한네트워크를짜내는데성공해왔다는점이다 사회공간과예술장에서백남준의여정이계속될수록소위백남준네트워크는그규모나두께를더했고 그확장된네트워크의최종적인결과물이바로 비디오아트 로호명되었다 백남준네트워크의반경은말년에이르러서는예술장을넘어서사회공간전체에포화되는거대한사회문화권력에도달하게되는데 이현상은백남준사후에도계속되었다 이수업은이러한백남준네트워크의설립과확장이백남준혼자만의 영웅적개인주의 만으로호명될수없으며 백남준자신을포함하여그를둘러싼예술 문화장내참여자들 그리고백남준의이름을통해자신의이해를추구하려는사회공간의행위자들의사회적실천의결과이며 그런의미에서사회학적현상임을주장하고자한다 이때 라투르의이해관계번역개념은백남준네트워크가형성되는과정을설명하기에적합한이론적자원을제공한다 여기서이수업이부르디외의장개념속에서백남준의미학적투쟁을철저하게장내실천으로보았던지금까지의논의를벗어나 미시 거시 내부 외부를구별함으로써장의자율성을부정하는듯보이는라투르의개념에관심을갖는이유를분명히할필요가있다 즉 부르디외와라투르가서로다른 - 83 -

강조를통해부각하고자했던자율성과관계성은 서로다른것이아니며 이점을백남준의비디오아트의사회적확장이여실히보여주고있다는것이다 즉 부르디외적관점에서장의자율성을획득하기위한장내투쟁은라투르의관점에서이해관계번역을통한장내 혹은장들간자원들을동일한그물망내로효과적으로조직함으로써가능하다는것이다 또한라투르의관점에서 이해관계번역을통해조직되는그물망역시그속에서조직된자원들의모든차이를부정하는것이아니며 이는부르디외적인관점에서장의자율성과배치되어보이지않는다 특히 예술장과같이장내자율성과장들간관계성이비등한장에서 부르디외의장의자율성과라투르의이해관계번역개념을결합하는작업은매우필요해보이며 이는백남준의비디오아트에대한분석에서절실하게요구된다 왜냐하면 부르디외적관점에서 음악장내원초적위치취하기와독일음악장에서뉴욕미술장으로의장간횡단 그리고미술장내에서또다른이미지조직의아비튀스를갖는자율적하부장으로서의비디오아트를설립하기위한백남준의장내투쟁은 라투르적인관점에서 이해관계번역 을통해장내외의다양한자원들을효과적으로결집하여강력한네트워크를조직하는과정과분리될수없기때문이다 백남준의명성과비디오아트의제도화는 백남준이조직하는네트워크의확장의정도와비례하며증가했다 백남준은차별적인참여자들 심지어대립적참여자들의이익을백남준자신의이익과상호적으로변환시켜내고증폭하는데있어서남다른수완을보여주었다 특히 년부퍼탈에서의 음악의전시 직후뉴욕미술장에서본격화된 작업은독일음악장에서행해진퍼포먼스중심의작업에비해 많은 수상기와비디오녹화기 비디오신서사이저장비와같이막대한재원을필요로하는일이었다 이러한상황은 미술장내에서백남준과경쟁하는 오일온캔버스 의비교적손쉬운작업아비튀스에비해서도결코유리한상황이라할수없었다 여기에당시그를후원했던백남준가문의경제적파산이맞물린다 이러한조건은백남준으로하여금예술장내미학적실천과투쟁을위해필요한자원을외부에서구해야만하는상황을가속화시켰다 백남준이수행했던장들간이해관계번역역시당대예술장속에서백남준이위치한상황과별개일수없는것이다 백남준은자율적예술장내참여자이자투쟁자였을뿐아니라 장들간이해관계번역에있어서도유능했고 그러한이해관계번역을통해불리한장내투쟁의한계를극복해나갔다 그는 를통한자신의실험이단순히미학적영역뿐만아니라 다양한인접분야에서상상할수없는성과를공유할것이라고설득하고있다 특히브라운관과비디오테이프녹화기가미술에미칠엄청난중요성을주목해야한다 또한예술가들의비관습적인 본능에의해추진된컴퓨터관련비디오실험들은순수과학과응용테크놀로지분야에서도예기치못한성과를가져 올수있다 중략 모든영화와 기술은혁명을맞이할것이고전자음악의영역은새로운전자오페라의지평으로 - 84 -

확장될것이며 회화와조각도일대변화를겪을것이다 중략 온갖종류의형태를만들수있는이새로운가능성은소위지각의구성이나존재의특성 행동 군집 기억 통찰 학습등전영역에걸친인지심리학의연구에도움이될것이다 또한레이더나 레이더는말할필요도없고 시각적인식이나광학적특성인지 고객의시각적스케닝 비디오폰 방전함사진등등오늘날시각적전자공학의주된관심사해결에도기여할것이다 백남준 백남준은자신의 실험은예술장의상황과구조를변화시킬뿐아니라 이러한변환을통해예술장과경계면을맞대고있는다른인접장들의구조를상동적으로재편할것이라고주장하고있다 라투르의저작속에서파스퇴르가 만약가축유행병 그리고더나아가역병에대해이해하고싶다면 당신은단한곳 즉파스퇴르실험실로가야하며 당신자신의것을대체할단하나의과학 즉미생물학을배워야한다 라고외쳤다면 백남준역시자신의 실험에대한지원을포드자동차디자이너가이용할수있는 불법시청을방지하기위해고안된주파수의코드화 경찰의신원확인용 안면이미지합성기술 에서 역사가 사회학자 심리학자들이교육용으로사용할수있는영상자료목록 심지어 제어가능한전기조명장치를장착한무드인테리어 전자환각 전자수면을포함하는전자치료법 등을포함하는다양한이익으로되돌려줄것이라고설득하고있다 이러한설득은단순히외부적인재정적인지원뿐아니라 사회공간을구성하는정치 경제 문화의전영역으로가로질렀고 백남준은예술장내외에서상대적으로더많은비용이소모되는자신의투쟁을효과적으로강화할수있었다 빅뱅의시작 백 플럭서스동맹 백남준을중심으로이루어진모든자원들의그물망을이른바 백남준네트워크 로부를수있다면 당연히백 동맹은백남준네트워크의핵심을이룬다 라투르의행위자네트워크이론이 일반화된대칭성 의원칙아래 인간행위자 와 비인간행위자 를동등한 행위소 로규정한다면 는그자체로하나의거대한네트워크가집적된 더이상의문되지않는 블랙박스 이자 백남준의미학적실천에포섭됨으로써 동시대예술개념을변화시킨핵심적인비인간행위소라할수있다 백 동맹은비로소백남준네트워크의사회적 빅뱅 을가능케한 시초원자 라는것이다 백 동맹은한편으론예술계내외의인적자원들을규합하고 다른한편으로아베슈야 백남준의협력을통해발명된비디오신서사이저를통해 물리 학 을포함한텔레커뮤니케이션테크닉 컴퓨터와인터넷으로상징되는현대과학기술의소프트 하드웨어와의연합 을가능하게함으로써 백남준네트워크의폭발적팽창을가능케했다 백 라는시초원자에서비롯된백남준네트워크의확장은화랑과미술관등의예술 - 85 -

계 를넘어대학 실험실 정부 방송국 스포츠경기장 오락 심지어광화문네거리 인천공항의대합실 국내굴지의신문사와보험회사 삼성생명 의중앙로비 안방 와유튜브홈피에서누구도부정할수없는사회적사실로제도화된다 백남준과플럭서스동맹은비디오아트의성립을위한또하나의 기축동맹 이었다 백 동맹이각각가장원초적인인간행위자와비인간행위자의단자들을잇는원초적인동맹으로서 비디오아트의직접적인발화점이되었다면 백 플럭서스동맹은그러한발화점을가능하게하는기본적인조건을제공해주었다 특히 장개념의관점에서 플럭서스의역할은매우중요한데 바로백남준의독일음악장내원초적위치취하기와뉴욕미술장으로의장간횡단이가능해졌기때문이다 존케이지에의해촉발되고 플럭서스에의해집단적이고국제적인수준에서전개된전위의미학은 쇤베르크 안톤베베른등에대한막연한관심속에서독일의대학들을전전하던백남준에게명확하게객관적인가능성의공간속에서나름의위치와방향성을제공해주었다 백남준의플럭서스가입은그의파괴적인미학적실천을고립된개인의내면으로환원시키지않고 일종의전위적인미학운동으로확장시킴으로써 백남준으로하여금당대현대예술의장에이름을올릴수있게했다 백남준의예술가데뷔역시마치우나스 와플럭서스를실질적으로이끌었던슈톡하우젠이기획한초기플럭서스공연 괴짜들 이었다 플럭서스는가장독일적인전위미학을추구하면서 뉴욕에가장성공적으로적응한실험집단이었다 무엇보다 백남준이뉴욕입국허가를얻는데실제적인도움을준것도케이지 마치우나스 오노요코와같은플럭서스멤버들이었다 백남준외 또한 해프닝 혹은행위 라는형식을통해음악적실험을시각적으로표현하는것을가능하게했다 조광석 김홍희 즉 단순히시각적의도라기보다의도되지않은 뜻밖에 소리와마주치는구성을만들다보니연극적이며행위적인시각예술로전환하게된것이다 조광석 음악장의전복자로서백남준이추구한음악의시각화는케이지가수행하는구체음악에필연적으로수반되는문제였으며 슈톡하우젠과플럭서스구성원들 그리고백남준이가장극단적인방식으로수행한퍼포먼스는이문제를집단적실천을통해합법적인아비튀스로만들었다 여기서플럭서스가중요한이유는음악의시각화라는문제의식을확장하려는그들의집단적실천을통해 당대음악장에서시각미술장으로연결되는통로가열렸으며 존케이지의추종자이자플럭서스의정예멤버였던백남준은이렇게열려진통로를가 67) 플럭서스는조지마키우나스 슈톡하우젠 라몬테영 볼프포스텔 딕히긴스 오노요코 그리고 년이후백남준과협력관계를맺어온샬럿무어맨등이참여한느슨한행위예술집단이었지만 존케이지의음악적실험의미학을가장명확하고집단적인형태로추구한국제적인예술가조직이었다 그들은여행 서신교환 시 콘서트등을포함하여 연극 문학 음악 무용 미술 출판을가로지르는당대예술장내의가용한모든예술적아비튀스들을실천했다 플럭서스는당대예술장의다양한하부장내전위적행위자들의지지를받으면서국제적으로확장되었다 백남준의장내 장간실천의관점에서 플럭서스의중요성은거의절대적이라할수있다 - 86 -

장먼저 가장효과적으로오고간투쟁자라는것이다 플럭서스를통해전체미학장에서음악장과미술장의실천논리가교차하는가능성의공간이제도화되었을뿐아니라 이가능성의공간을통해백남준은독일과뉴욕을지리적으로왕래하면서 비디오아트에도달한셈이다 따라서백남준의음악장내원초적위치취하기 독일음악장에서뉴욕미술장으로의장간횡단은그저백남준개인의주관적이고자의적인결단에의해벌어진우연적사건이아니라 백남준의실천이당대예술장의상황과구조와의변증법적조응하면서이루어진성취이며 여기서플럭서스는백남준의실천을가능하게하는예술장의객관적조건의변화를유발한핵심적인요인이었다 백남준은플럭서스집단내에서도중심에진입하는특별한능력을보여주는데 특히존케이지 요셉보이스 오노요코와같이플럭서스의범위를넘어서는핵심적실천자와정합적동맹을맺어나갈수있었다는것이다 이러한정당한미학적실천과집단운동을통한정합적동맹관계는백남준네트워크의확장에서승수효과를더했다 예컨대요셉보이스 의예술적명성이상승할때백남준의그것역시상승작용하는효과를내는것이다 이상승효과는유럽내백남준연결망을견고하게강화시켜주었고 이후현대미술의새로운수도뉴욕으로진출하는교두보가되었음은당연한일이다 년대이후의백남준 휘트니회고전 과 다다익선 백남준의뉴욕시대는백남준네트워크형성의절정을이룬다 년대이후미국은미학장의위계구조에서유럽을능가하는지배적위치를차지하고있었고 뉴욕은그중심에위치하고있었다 뉴욕을중심으로팽창하는미술시장과모마 구겐하임 휘트니등제도적기관들의활발한실천은사회공간에서미국의정치 경제적영향력을국제적미학장에서효과적으로변환하는데성공했다 따라서뉴욕의인정은백남준에게상징적인의미를갖고있었다 에버슨뮤지엄과휘트니미술관은각각전문비디오아트큐레이터인로스와핸하르트를중심으로당대뉴욕뿐아니라세계미술장에서정당한이미지조직과분류방식으로서비디오아트에합법성을부여하는데기여했다 특히 당대미술장에서가장실험적인스타일의작품을중심으로휘트니비엔날레를조직했던휘트니미술관은뉴욕의주요미술관들가운데서도비디오아트에가장적극적이고긍정적인입장을취했다 그가운데서도백남준은휘트니미술관이미술관단위의개인전을주최한최초의비디오아티스트였다 휘트니회고전의성공으로인해백 68) 백남준의실질적인데뷔라할만한작업이 1959 년장 - 피에르빌헬름이운영하는갤러리 22 에서행해졌던 < 존케이지에바침 (Homage a John Cage)> 이었다는점은의미심장하다. 같은맥락에서요셉보이스와함께플럭서스의창시자에헌정된 < 조지마치우나스를추모하며 (In Memorium George Micianus)>(1978), < 머스옆에머스 (Merce By Merce)> 를제작했고, 가장핵심적인동맹가운데하나였던보이스서거했을때 < 보이스로봇 (Beuys Robot)>(1988), < 보이스추모굿 >(1990) 등이제작되거나행해졌다. - 87 -

남준네트워크역시확장을가속화하게된다 백남준은동시대미술장의참여자들가운데서미술관의제도적장점과공간적특성에가장잘적응했을뿐아니라 그것들을가장잘이용하였다 이제뉴욕뿐아니라세계적인주류미술관의주요레파토리가운데하나가된백남준은전시공간의물리적조건과그러한거대미술관들이매개할수있는외부자원을최대한이용했다 년휘트니회고전이후 년대후반백남준네트워크의중심은뉴욕과대한민국을오가는이중적 혹은나선형구조를보여준다 백남준과백남준네트워크내에포섭된다양한행위자들은뉴욕에서백남준의이름으로축적된상징자본의효과를한국에서확대 강화했고 제도적안정성과경제적후원으로번역했다 이안정성과후원은다른경쟁자들이갖지못한장점이었고 백남준네트워크의참여자들은이점을뉴욕과유럽미학장내에서자신들의상징투쟁에이용했다 백남준은대한민국정부와국가기간방송사를동원할수있는능력을갖추게된것이다 년국립현대미술관의중앙회랑에설치된 다다익선 은백남준이대한민국예술계에서그의위치를증거한다 적어도공간적으로국립현대미술관에서한국근현대미술의역사는백남준을중심으로조직되고나열되어진다 국립현대미술관은거대한 백남준기념관 의기능을암묵적으로수행하게된다 하지만이역시국립현대미술관이일방적으로백남준의명성에굴복했던것은아니다 그자체로한국예술계내외부에서자기이해를추구하며경쟁하는조합적행위자 로서국립현대미술관은 년과천이전 이후소위 국립 이라는제도적지위에걸맞는위상을가져야할필요가있었다 이필요에백남준은자신의작품가운데최대최고의작품을제공함으로써응답했다 백남준과국립현대미술관가운데어느한일방의요구가아니라상호적인공모가성립한것이다 국립현대미술관은문화투쟁의전선위에서유일무이한백남준의 스펙타클을보유함으로써국제적동시대성을만족시킬수있었고 과천이전이후한국예술장에서상당한주도권을유지했다 국립현대미술관입성은백남준네트워크의국내적확장에또다른중요한계기를얻는데 바로거대자본삼성과의제휴가그것이다 특히 다다익선 의스펙타클은 대의 를요구하는무모한작업이었고 삼성은이무모함을현실화하는데기꺼이참여했다 삼성과의제휴가단순한협찬만은아닌것이이제휴와더불어삼성이한국문화예술계에개입하는통로이자공식적대리인인호암재단과연결망을형성했던것이다 삼성 호암은백남준작품의거대한제도적콜랙터가되었고 문화적지평에서삼성이변환할수있는최대한의상징자본을제공했다 백남준은미술계에서삼성과등가로변형되는거의유일한존재였고 삼성역시예술장내외에서백남준의명성을기업이미지의제고효과로되돌려받을수있었다 홍라희는다음과같이삼성과백남준의관계를회상하고있다 - 88 -

백남준선생과삼성과의인연은 년으로거슬러올라갑니다 백남준선생이 년만에처음한국을방문하였을때당시국제적성장의기틀을마련한삼성전자의 모니터를자신의작업에사용하면서부터였습니다 이건희회장과함께한어느날백선생이격식에얽매이지않고세계인으로서조국에대한애정과삼성에대한기대를재치와유머를섞어가며표현하였던기억이새롭습니다 다음해백선생은삼성전자와정식으로계약을맺어자신의작업에삼성 모니터를지원받아적극활용하기시작했습니다 년과천국립현대미술관에기념비적인작품 다다익선 의전자장비제작지원을시작으로 년의과천국립현대미술관의회고전과 년독일의뮌스터조각프로젝트 그리고뉴욕구겐하임미술관의 백남준의세계전 과호암갤러리와로댕갤러리의 백남준의세계전 에이르기까지선생의핵심적인프로젝트에삼성문화재단이직 간접적으로지원할수있었던것도참크나큰보람이었습니다 백남준선생이비디오아트의거장으로세계적인주목을받는동안삼성의첨단기술과기업이미지도한층발전되어갔습니다 예술과기업의멋진만남 결국우리의협력작업은한국의기술과문화를세계곳곳에알리는계기가되었습니다 홍라희 백남준은국가의정치적이해와제도의이해를문화적으로 번역 할수있었고 또훌륭하게충족시킬수있었으며 백남준역시대한민국국가와방송을포섭함으로써 제도적인안정성을확보하게되었다 백남준은일종의국가적문화권력이되었다 더이상확장할여지가없는포화상태에이른백남준네트워크는이제제도적안정화의단계에진입한다 백남준은더이상파괴를일삼는신화적인몽상가가아니라이제거대한사회적실재 가되어버린다 백남준과비디오아트는이제긍정혹은비판 혹은호불호의대상이아니라 압도적인현실이자더이상의문되지않는당연한실재로존재하게된다 그실재의모습은 년 광주비엔날레 라는제도적인스펙타클의형태를띠고나타났다 백남준은광주비엔날레설립의미학적근거였던것이다 광주비엔날레를통해백남준네트워크는국가와미디어와예술계와자본을얽어매는웅장한그물망을완성하였으며 이후 부산비엔날레 서울미디어아트페스티벌 로확장되었다 한국의비엔날레들은대한민국이백남준으로부터비롯된매체미술의세계적종주국이라는사실에대한선언에다름아니었다 백남준은이보잘것없는이미지제국의변방대한민국이세계미술계에서존재감을알리기위한미학적근거가되었다 제 회광주비엔날레특별전인 정보예술 전은백남준에대한직접적인오마주였으며 국립현대미술관의 다다익선 이그러한것처럼이모든비엔날레행사장들의현관에서가장먼저관객을맞는것은예외없이백남준의작품이었다 < 쟁점토론 > 1. 단순한괴짜, 기행을일삼는몽상가로서천재보다사회적행위자로서천재의가능성을알아보자. 2. 당대예술계의상황속에서백남준이비디오아트가갖는새로움을이해해보자. 3. 예술가들사이에서자신의미학적실천에차별적인위치를부여하려는예술가들의 상징투쟁 을이해해보자. - 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