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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우리의수고와고생을기억하시오 : 1 테살 2,9-12 풀이 박태식 성공회대, 신약성서 1. 들어가는말 2. 본문풀이 3. 사도는누구인가? 4. 나오는말 1. 들어가는말테살여러분여러분은우리의수고와고생을잘기억하고있습니다우리는여러분중의아무에게도짐이되지않기위하여밤낮으로일하면서여러분에게하느님의복음을선포하였습니다믿는여러분에게우리가경건하고의롭고흠잡힐데없는태도를취했다는사실에대해서는여러분도하느님도증인이십니다여러분이아는바와같이우리는아버지가자기자녀를대하듯이여러분각자를대하면서당신나라와영광에참여하도록여러분을부르시는하느님께맞갖게걸어가도록여러분을훈계하고격려하고간청하였습니다세계가톨릭교회에서는년을바오로탄생천년을기념하는해로정해바오로사도의신앙과정신을기리고있다우리나라에서도바오로사도에대한책출간이봇물을이루고그의생애와사상을주제로한강의가일종의유행처럼번지고있다세기그리스도교회에서활약했던위대한신앙의선배이며후대그리스도교신학의기틀을놓은인물을배워보겠다는의도가그만큼활발해진것이다이글은바오로사도의사상들중하나인자급선교를알아보기위해씌어졌다특히오늘날처럼물질만능주의가팽배해진세상에서바오로사도의가르침은사막한구석을밝혀길을인도하는횃불구실을한다바오로가강조했던자급선교의실체를가까이접할수있는본문은테살과코린장이다이글에서는두본문중에서도년쯤먼저쓰였던테살을분석대상으로삼았는데이를통해사도의사상이형성되던초기모습을알수있기때문이다테살로니카전서는신약성서에나오는바오로의편지들중에가장먼저쓰인것으로추정된다학자에따라차이가있기는하지만대략년경으로집필연대를잡을수있다즉차전도여행년경중에코린토에개월동안머무르면서사도이편지를쓴것으로보인다그때는바오로가이미테살로니카와필립피에서전도활동을벌여교회를세운후였다테살로니카전도후에바오로는아테네로갔으나거의성과를얻지못했다사도그리고베레아에남아있던실바노와디모테오가아테네로옮겨오자디모테오를테살로니카교회로보내고테살바오로자신은실바노와 1) 이글에서는 200 주년기념성서 ( 왜관 : 분도출판사, 2006) 를신약성서번역문으로사용한다. 2) 이는또한신약성서전체에서가장먼저쓰인작품이라는뜻도된다. 같은주장을하는이로는정양모, G. 스트렉커, J. 그닐카등이있다. 우리의수고와고생을기억하시오 1

함께코린토로간것이다그후에디모테오가코린토와테살로니카의상황을보고했고이어서바오로가테살로니카교회에쓴편지가곧테살로니카전서이다바오로는테살로니카전서에서임박한종말과부활에대한강력한기대를드러낸다그유명한휴거가나오는대목이기도하다테살로니카교우들이착실한신앙생활을하고있다는디모테오의보고를받은터라이제는그들에게종말의확신을심어주어야한다는생각에서테살로니카에편지를보냈다그과정에서바오로는우선자신이처음테살로니카교회를세울당시를회고한다특히우리가분석하려는절에는장차바오로의전도원칙이될자급自給선교와사도직정의가실려있어바오로의초기사상에대한귀중한정보를얻을수있다 2. 본문풀이바오로는절에서테살로니카에교회를처음세우던시절을회고한후이제글의분위기를바꾸어사도로서자신의입장을밝힌다절그러므로형제여러분여러분은우리의수고와고생을잘기억하고있습니다우리는여러분중의아무에게도짐이되지않기위하여밤낮으로일하면서여러분에게하느님의복음을선포하였습니다 mnhmoneu,ete ga,r( avdelfoi,( to.n ko,pon h`mw/n kai. to.n mo,cqon\ nukto.j kai. h`me,raj evrgazo,menoi pro.j to. mh. evpibarh/sai, tina u`mw/n( evkhru,xamen eivj u`ma/j to. euvagge,lion tou/ Qeou/Å 절에서바오로는테살로니카교우들에게절에이미나왔던주제즉자신을포함한우리가복음을위한수고를아끼지않았다는사실을되새겨준다바오로가여기에서우리의 h`mw/n 라는복수형을쓴이유는자신과함께실바노와디모테오가테살로니카교회를세우는데힘을쏟았다는점을인식했기때문이다수고와고생은바오로가복음전파에기울인노력을묘사할때등장하는표현으로흔히두단어 ko,pon, mo,cqon 가짝을이루어등장한다코린테살바오로는자신이누구에게도짐이되지않기위해밤낮으로일을했다고한다그런데여기의밤낮으로는격 nukto.j kai. h`me,raj 테살사도으로되어있는데반해사도에나오는밤낮으로는격 nu,kta kai. h`me,ran 으로되어있다오늘날대부분의학자들은격이든격이든관용적인표현으로간주하지만한때두표현의차이를두고절에나오는밤낮으로가사실을설명한다는견해 3) 정양모, 바오로친서이야기 ( 서울 : 성서와함께, 1997), 46-49. 4) 1 테살 2,1-12 은바오로의자서전적인고백이며, 여기에는자신이전하는복음에대한변론이들어있다. W. Marksen, Der erste Brief an die Thessalonians (Zürich, 1979), 43. 5) 개신교에서는자비량선교라부른다. 자비량은자기가먹을것을자기스스로갖추어지닌다는뜻이다. 6) 학자에따라차이가있기는하나, 테살로니카전서, 코린토, 후서, 갈라디아서, 로마서, 필립피서, 필레몬서로집필순서를잡는다. 7) 테살로니카전서에서바오로는편지의독자들이이미알고있는사실을강조할때 여러분은알고있습니다.(oi;date) 를주로사용했는데 (1,5;2,1.5), 여기서는유독 여러분은기억하고있습니다.(mnhmoneu,ete) 를사용한다. 동어반복에서오는지루함을피한것으로보인다. 8) 1 테살 1,1: 바오로와실바노와디모테오가하느님아버지와주예수그리스도안에있는테살로니카사람들이있는교회에인사합니다. 이인사말은그레코 - 로만시대의전형적인편지양식 ( 발신인 - 수신인 - 축원 ) 을따른다. 바오로의다른편지와비교할때특이한점은스스로 사도 라는사실을밝히지않는다는것인데 ( 로마 1,1; 1 코린 1,1; 2 코린 1,1; 갈라 1,1 참조 ), 당시교회에서는아직 사도권논쟁 이본격적으로불붙기전이었기때문이다. 9) B. Rigaux, Saint Paul. Les épîtres aux Thessaloniciens (EtB, 1956), 423ff; E. Best, The Commentary on the First and Second Epistles to the Thessalonians (New York: Harper & Row, 1972), 103; K. Staab, Die Thessalonicherbriefe (Regensburg, 1959), 18.

도있었다말하자면격은쉬지않고일한다는뜻의관용적인표현인반면격은실제로밤과낮을 도와일한다는사실설명으로해석했다는것이다 밤낮으로바오로는일을했다바오로가스스로일을한까닭은대략두가지로꼽을수있다우선 바오로는한때철저히유대율법을따랐던이라서 개심改心 후에도유대인들의풍습을지켜나갔 을가능성이높다율사가말리엘은율법공부와세상직업을병행하는것보다바람직한일은없다둘 다노고를통해마음에서죄를밀어낸다그러나육체노동없이율법공부만하면인생의막판에그과 정에서죄를가져온다 미슈나 아보트편 고하여율사들이직업을가져야할필요성을강조했 다 율사들은제자들을가르치는일외에생계를꾸려나갈직업을갖고있었다 비록바오로가직접쓴 편지에그런언급이없지만후대의기록인사도 에보면바오로가당대의유명율사가말리엘에게 수학했다고한다따라서율사수업을받던시절의습관이몸에배어스스로노동을하며복음을전한 대가를받지않았다는결론에도달할수있다 이를거꾸로말하면바오로가직업을가졌다는사실이 그의전력율사공부을가늠할수있는좋은잣대가될수있는셈이다 바오로가직업을가졌던두번째이유는본인이직접밝혔듯이교우들에게부담을주지않기위해서 였다여기에서바오로는자신이대가를받지않은것은테살로니카교우들의사정을고려아무에게도 짐이되지않기위하여한까닭이라고한다이는테살로니카교회에품고있었던바오로의애정에서 우러나온것이지당시유랑전도의일반적인원칙이라고보긴힘들다왜냐하면바오로스스로밝혔듯이 필립피교회에서보내준도움은기꺼이받았기때문이다특히도움을받았을때테살로니카교회에바 오로가머무르던중이었다는사실에주목할필요가있다필립 코린 뒤집어생각하면 바오로가테살로니카에있으면서필립비교회에서보내준도움은받았지만정작테살로니카교회의도움 을받지않았으며그이유를테살로니카교우들도충분히알고있었다는뜻이된다따라서바오로가 테살로니카교우들에대한애정에서대가를받지않았다는추정이가능하다 그렇다면구체적으로바오로는어떤직업을가지고있었을까 코린 에보면손발이부르틀정도 로심한노동이었던것은분명하다사도 이를두고사도 에서는바오로가천막장이 skhnopoio.j 였다고한다당대의그리스철학자들은재산가후견인을두어오로지학문에만전념을했 기에모든수공업을천시하는경향이있었다 따라서상당한지식과지위로마시민권를갖춘바오로 10) A. Deiβmann, Paulus (Tübingen, 1925), 40: 분명히바오로는일출직전부터일을시작해서정오가되기전까지일을했다. 그래서 밤 이라는말이 9 절에들어오게된것이다. 다이스만의견해에따르면바오로는일출직전부터일을시작했으니밤시간에도일을했다는논리가성립된다. 대충정리해보면오전 5 시부터 ( 밤 ) 오전 11 까지 ( 낮 ) 일을하고그후로일몰까지는전도에전념했다는뜻이다. 11) 갈라 1,14; 필립 3,5-6. 12) 바오로가유대교에서그리스도교로바꾸었다고해서흔히개종 ( 改宗 ) 이라는말을사용한다. 하지만이는대단히잘못된발상이다. 바오로의그리스도관이바뀐것이지하느님관이바뀐것은아니기때문이다. 그는전통적인야훼신앙을가진상태에서예수그리스도를받아들였던것이니개심혹은회심 ( 回心 ) 이라고해야마땅하다. 13) J. 예레미아스, 예수시대의예루살렘, 한국신학연구소옮김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8), 300 이하. 14) G. Bornkamm, Paulus (Stuttgart, 1969), 35; T. Holtz, Der Erste Brief an die Thessalonicher (Benziger/Neukirchener, 1986), 86. 15) C. A. Wanamaker, The Epistles to the Thessalonians: A Commentary on the Greek Text (Grand Rapids: W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90), 102-103. 16) 모든임금노동자들의일이더럽고비천하며, 그들의노동에대한대가를지불하지만그들의기술에대해서는지불할이유가없다. 말하자면그들이받는대가는노예가일했을때쥐어지는한줌의돈에불과한것이다. [...] 수공업이란더러운직업이다. 그리고그들이일하는작업장은자유민에게는맞지않는곳이다 (Cicero, De officiis, 1. 42). 우리의수고와고생을기억하시오 3

가복음전도에전념하지않고험한일을하여생계비를충당했다면그를향해비난의목소리도당연히높았으리라는추정이가능하다 절믿는여러분에게우리가경건하고의롭고흠잡힐데없다는사실에대해서는여러분도하느님도증인이십니다 u`mei/j ma,rturej kai. o` Qeo,j( w`j o`si,wj kai. dikai,wj kai. avme,mptwj u`mi/n toi/j pisteu,ousin evgenh,qhmen\ 절에서바오로는자신과동료유랑전도사들이얼마나당당하게복음을전하고있는지에대해설명 한다그리고하느님뿐아니라인간들앞에서도당당하다는점을강조한것여러분도증인입니다을 보아바오로는 절에서자신의내적인신심이아니라외적인행위에주안점을두었다는사실을알수 있다 바오로는복음전도를위해한자신들의행동을세가지부사로정리하는데경건하고 o`si,wj 의롭 고 dikai,wj 흠잡힐데없는 avme,mptwj 일을했다는것이다 이들을두고유대문헌에서그뿌리 를찾는경우가있다이를테면 칠십인역 에자주등장하는표현이라든가 유대인의일상용 어 라든가하는식이다상당한가능성이있는추측으로바오로가경건한이라는의미로부사나형용 사를사용할때는주로하기오스를사용하고의롭게를뜻하는디카이오스 dikai,wj 도아직바오로의 핵심가르침인의화義化 와는거리가있기때문이다즉이곳에서는우선법정용어로서죄가없 다는의미의의롭게이며 경건하게에대해서도바오로가아직고정된용어선택을하기이전이라는 뜻이다이는테살로니카전서가바오로의신학이체계화되기이전의작품이라는사실을보여주는증거 다 절에서정당한행동의증인으로하느님을앞세웠던바오로는여러분도알지만우리는한번도아첨 하는말을하지않았고욕심을채우기위한구실로삼지도않았습니다하느님께서증인이십니다 절에서다시한번하느님을증인으로삼는다거기서한걸음더나아가테살로니카교우들도자신의 행동에증인이된다는사실을지적한다일견앞뒤가바뀐것증인이하느님에서하느님과인간으로같 17) Best, Commentary on the First and Second Epistles to the Thessalonians, 104. 18) W. Neil, The Epistles of Paul to the Thessalonians (New York: Harper & Brothers, 1950), 42. 19) 앞의두부사는긍정적인의미인반면마지막부사는부정적이지만, 유랑전도사들의내적인의지보다는외적인행동을보여준다는점에서차이가없다. 짝을이루어나오는 호시오스 (o`si,wj) 와 디카이오스 (dikai,wj) 는 1 세기그리스도교문헌에서광범위하게발견된다.( 묵시 16,5; 루카 1,75; 에페 4,24; 클레멘스후서 5,6;6,9;15,3) 그러나이부사들이 1 테살 2,10 에서처럼함께사용된것이매우특별한경우라는지적도있다. 20) J. E. Frame, Epistles of St. Paul to the Thessalonians (London: T&T Clark, 1979), 103-04. 21) F. F. Bruce, 1 & 2 Thessalonians (Word Books, 1982), 35-36; Best, Commentary on the First and Second Epistles to the Thessalonians, 105. 22) 개신교에서는 의화 를以神稱義, 稱義, 以神得義라고한다. 23) 김창락, 바오로의성의론 / 칭의론이해, 종교신학연구 10 (1997), 26-31; L. Morris, The First and Second Epistles to the Thessalonians (Grand Rapids: W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70), 82-83. 24) 그렇게보면 경건하고 는바로뒤에나오는 하느님이증인이고 에걸리고, 의롭게 는 인간 ( 여러분 ) 이증인이다 에연결된다는가정을할수있다. J. B. Lightfoot, Note on the Epistles of St. Paul (London: MacMillan, 1895). 바오로가경건하고의롭다는사실에각각하느님과인간을증인으로내세웠다는뜻이다. 그러나구약성서 (LXX) 에서 디카이오스 (dikai,wj) 가비단인간뿐아니라하느님앞에서지켜야할의무라는점을감안하면그리설득력이없는견해로보인다.

지만테살로니카에서한자신의행동이더없이떳떳하다는사실을교우들스스로도잘알고있지않느냐는반문으로그뜻을파악하면무리가없을것이다 절여러분이아는바와같이우리는아버지가자기자녀를대하듯이여러분각자를대하면서당신나라와영광에참여하도록여러분을부르시는하느님께맞갖게걸어가도록여러분을훈계하고격려하고간청하였습니다 kaqa,per oi;date w`j e[na e[kaston u`mw/n( w`j path.r te,kna e`autou/( parakalou/ntej u`ma/j kai, paramuqou,menoi kai. marturo,menoi( eivj to. peripatei/n u`ma/j avxi,wj tou/ Qeou/ tou/ kalou/ntoj u`ma/j eivj th.n e`autou/ basilei,an kai. do,xanå 절은문법적으로난해한문장이다아니문장이라고부르기도어색할정도의파격구문이다절에는우선딱히술어라고부를만한동사가없는대신에비슷한뜻을가진세개의분사로문장을이어나간다게다가절이그리고 kai. 로시작하여절과절이순접이라는인상을준다즉문법적으로앞뒤내용구분이불가능하다는뜻이다다행히절의내용이워낙분명한까닭에문법적인접근을해야하는부담은별로없는편이다물밀듯이떠오르는생각을이어담다보니바오로가문법적인정확성을잠시잃은것으로보인다절실은절을통해테살로니카에서벌인전도활동을정리한바오로는이제사도로서자신의입장을정리한다즉절은사도란누구인가라는자문自問에대한바오로의자답自答이라할수있다마치절에서모성母性을거론한것을의식이라도한듯이절에서바오로는아버지와자녀라는은유를사용한다평소바오로는부성父性으로교우들을대한다는점을종종피력했기에코린코린필레여기서도교우들과자신사이에특별한관계를이렇게표현한것이다다만개인적인친분표시가눈에띄는데여러분각자를대하면서이것이바오로의전도방식이무작위대중을향한공중公衆전도가아니라개개인을선택해서전도하는선택전도였다는사실을보여주는척도가될수있다그러나바오로에게그런식의규정된전도방식구분이있었으리라고생각되지는않는다오히려복음만전할수있다면어떤방법을동원해서라도전도했을것이다따라서여러분각자를대하면서도테살로니카교우들을향한바오로의애정이담긴표현으로봄이마땅하겠다하느님과길을걷는다는발상은구약성서에흔한모티브이다창세열왕집회시편인간은하느님의창조물이기에그분과함께길을걷기마련이다아브라함은하느님의부르심 25) Holtz, Der Erste Brief an die Thessalonicher, 90; J. M. Reese, 1 & 2 Thessalonians, New Testament Message 16 (1946), 22. 26) 우리는그리스도의사도로서권위를내세울수도있었습니다. 그렇지만우리는여러분가운데서마치어머니가자기자녀를아끼듯이유순하게처신하였습니다. : 7 절에서바오로는자신을포함한유랑전도사들이테살로니카교우들을어머니의정으로보살폈음을강조한다. 어머니가아기에게할수있는일이란유순하게처신하는것인데, 유순함 을뜻하는헬라어 nh,pioj 는마치아기를대하는엄마를연상시키는말이다. 27) 바오로가자신을 아버지 라고했다고해서그것이곧 1 세기교회에서유랑전도사들의공식명칭이 아버지 였다는뜻은아니다. 신부 ( 神父 ), 교부 ( 敎父 ) 등의표현은 1 세기로부터한참후대에생긴것이다. 당시에주로쓰였던명칭은사도와예언자였다.( 디다케, 11,3-12) 28) Wanamaker, Commentary on 1 Thessalonians, 106. 이를두고개개인이아니라집집마다전도했음을가리키는 가정전도 로보는경우도있다. Morris, First and Second Epistles to the Thessalonians, 85-86. 29) 함께걷다 라는뜻을가진 peripatei/n 는히브리어 הלך 의번역이다. 이동사는공간적인뜻보다는주로종교적, 윤리적인뜻으로쓰였다. 우리의수고와고생을기억하시오 5

으로길을나섰고이집트에서탈출한이스라엘은광야에서하느님과함께길을간다정통유대인임을 자처했던필립 바오로역시이사고방식을수용했다 테살 코린 갈라 로마 특히맞갖게 avxi,wj 필립 골로 라는부사는살아가면서하느님의뜻에따라정확하 게길을걸어가라는윤리적인명령으로볼수있다 바오로가나라 basilei,a 라는개념을즐겨쓰기는하지만이는공관복음에등장하는하느님의나라 와는상당한거리가있다바오로에게있어나라는장차주어질완전히새로운가치가지배하는종말 론적인개념이다하느님의현재통치를강조하는공관복음서 와는달리하느님의궁극적인통치가 이루어지는나라곧종말론적의미가부여되어있다로마 코린 갈라 그나라에는물론하느님의완벽한영광 do,xa 으로가득차게될것이다그러므로 절의 나라와영광은서로에게의미부여를하며밀접하게연결된개념이라할수있다로마 코 린 필립 바오로는사도로서자신이테살로니카교회에기울인노력을 절에서요약한다그는교우들을 종말에실현될하느님나라에들어가게하기위해하느님의뜻에맞게행동하도록훈계하고격려하고 간청했다 그것이바로바오로가생각하는사도의진정한모습인것이다 3. 사도는누구인가? 테살로니카전서에나오는자급선교와사도직정의는비교적간단한편이다전도대상의경제적인상황에따라복음을전한대가를받을수도안받을수도있는유연한입장이눈에띄고사도란종말을향해교우들을준비시키는역할에족하다그러나테살로니카전서를집필한지대략년불과년도지나지않아차전도여행대략년후반기에쓰인코린토전후서를살펴보면자급선교에관한바오로의입장이상당히바뀌었다는사실을알수있다먼저관련구문들을살펴보자 30) Holtz, Der Erste Brief an die Thessalonicher, 91-92; Frame, Epistles of St. Paul to the Thessalonians, 105. 예수의이름으로세례를받은이는거듭난삶안에서걸어가야한다. 이는비록직설법으로표현되기는하나실은강한명령을담고있다 ( 로마 6,4). 31) 박태식, 예수의신국관이해, 종교신학연구 10 (1997), 48: 하느님의나라는시간성이라는기준으로평가할때현재와미래라는양쪽시간대에길게걸쳐있다. 하느님나라의시간성은예수가든비유들에서잘드러난다. 하느님의나라는마치땅에뿌려진씨앗과같아서하루하루쉬지않고자라난다. 그리고이같은현재는또다른현재로이어져뿌려진씨에서싹이돋고이삭이패고마침내알찬낱알이맺히게된다.( 마르 4,26-29) 그런가하면, 하느님나라란마치밀가루반죽에넣어놓은누룩처럼꾸준히반죽을부풀게하고 ( 루카 13,20-21), 겨자씨한알처럼작기는하나매순간땅속에서꾸준히자라는것 ( 마르 4,30-32) 이기도하다. 이처럼하느님의나라란현재성을가지고있다. 그러나이현재라는성격은머무는것이아니라꾸준히움직여나간다는측면을가진다. 이는씨들이하루하루자란다거나, 밀가루반죽이조금씩부풀어나간다는이미지를통해설명이가능하다. 즉, 하느님나라의현재성이란한곳에멈추어선시간대가아니라움직이는현재, 혹은자라나는현재라고정의내릴수있다. 32) Best, Commentary on the First and Second Epistles to the Thessalonians, 106-09; Staab, Die Thessalonicherbriefe, 18-19; J. A. Fitzmyer et al., The New Jerome Biblical Commenta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0), 776. 33) 세동사의의미에대해서는여러가지견해들이있다. 훈계하다 (parakalou/ntej) 는사도적인설교이고, 격려하다 (paramuqou,menoi) 는다정하게말하는것이고, 간청하다 (marturo,menoi) 는그어원으로볼때 증언하다 라는뜻으로이해할수있다는것이다.( 박영식 ) 또는각각 훈계하다 는 권하다, 격려하다 는 용기를주다, 간원하다 는 당당하게전하다 로해석하는경우도있다.(Morris) 그러나필자의견해로는세동사가전체적인어감에는큰차이가없어보인다.(Holtz, Neil, Best)

코린우리는먹고마실권리가없습니까우리는다른사도들이나주님의형제들이나그리고게파처럼어떤교우자매를아내로거느릴권리가없습니까나와바르나바만일하지않아도되는권리가없다는말입니까도대체누가제돈을들여서군인노릇을하겠습니까누가포도밭을가꾸어놓고그열매를먹지않겠습니까혹은누가양떼를치면서그양떼의젖을먹지않겠습니까 코린토교회가몇몇곤란을겪고있다는소식을접한코린바오로는여러가지충고를담아편지를쓰기에이른다그충고들중하나가바로주님의형제들과게파가코린토교회를방문했을때일어난일에대한조언이었다코린을읽어보면아내까지대동하고등장한그들이코린토교회에물질적인신세를졌음을알수있다바오로와바르나바가복음을선포하면서코린토교회의신세를안지려고공들여세웠던원칙자급선교을예루살렘에서온어르신들이흔들어놓은것이다준비없는사목방문이갖고온부작용이었다바오로는스스로세운원칙과베드로의행동사이에서혼란에빠졌을법한코린토교우들에게다시한번자신의입장을설명한다 코린우리가여러분에게영적인씨를심어주었는데이제여러분에게서물질적인것을거둔다고해서그것이지나친일이겠습니까다른사람들이여러분에게서거두어갈권리를가졌다면우리에게는더큰권리가있지않겠습니까그러나우리는이권리를행사하지않았습니다오히려그리스도의복음을전하는데조금이라도방해가되지않도록모든것을참고지냈습니다성전에서일하는사람들은성전에서나오는것을먹고살며제단을맡아보는사람들은제단제물을나누어가진다는것을모르십니까이와같이복음을전하는사람들도그일로먹고살수있도록주님께서제정해주셨습니다그러나나는이런권리를조금도써본일이없습니다또내권리를주장하고싶어서이런말을하는것도아닙니다그러느니차라리죽는것이낫겠습니다내가보수를받지않고일한다는이긍지만은아무도빼앗지못할것입니다실상내가복음을전한다고해서그것이곧내게자랑거리는아닙니다그것은내게부과되는하나의필연성이기때문입니다사실내가복음을전하지않는다면내게는불행이있을것입니다내가자유로운의사로이것을한다면나는품삯을받을것입니다그러나내가부득불한다면나는하나의직책을맡은것입니다 여기서바오로는자신이당연히복음을전한대가를받을수있다고하며그권리는살아생전예수가직접제정해주셨다는사실을강조한다이와같이복음을전하는사람들도그일로먹고살수있도록주님께서제정해주셨습니다그러나바오로는그권리를사용하지않았다고하며코린그러느니차라리죽는편이낫다고한다아니한걸음더나아가복음선포란자신에게불행이닥치지않기위한방편임을강조한다사실그정도면자급선교의절대적이유가설명되었다고보아마땅하다어떻게해서든지죽지않으려고복음을전하는데어찌대가를받을수있겠는가복음을전한대가를받아서는안된다는바오로의전도원칙은기원년경에시리아지방에서교리서격으로씌어진 디다케 에서도발견된다 34) 어느집에들어가든지우선 이집에평화를빕니다 하시오. 거기에평화의아들이있으면여러분의평화가그에게내리겠고그렇지않으면여러분에게되돌아올것입니다. 여러분은같은집에머물면서그들의음식을먹고마시시오. 사실일꾼은마땅히제품삯을받을만합니다. 이집저집으로옮겨다니지마시오. ( 루카 10,5-7) 35) 정양모, 열두사도들의가르침 : 디다케 ( 왜관 : 분도출판사, 1993), 1,3-12. 우리의수고와고생을기억하시오 7

사도들과예언자들에대해서는복음의지침에따라이렇게들하시오여러분에게오는모든사도는마치주님처럼영접받을일입니다그는그러나하루만머물러야합니다그렇지만필요하다면이틀을머물러도됩니다만일사흘을머물면그는거짓예언자입니다그리고사도가떠날때는다른곳에유숙할때까지필요한빵외에다른것은받지말아야합니다만일그가돈을요구한다면그는거짓예언자입니다영으로말하는모든예언자를여러분이시험하거나판단하지마시오사실모든죄가용서받겠지만그런죄는용서받지못할것입니다영으로말한다고해서다예언자가아니고오직주님의생활태도를지녀야만예언자입니다거짓예언자와참예언자는그생활태도로써밝혀질것입니다식탁을마련하라고영으로말하는모든예언자는바로그식탁에서는먹지않습니다만일먹는다면그는거짓예언자입니다진리를가르치는예언자가만일가르치는것들을행하지않는다면그는거짓예언자입니다인정받고진실한모든예언자가지상에서교회의신비를드러내기위해서행하면서도자신이행하는것들을행하라고가르치지않더라도여러분은심판받지말것입니다그는하느님에게심판받습니다그것은옛예언자들도그렇게행했던것입니다그러나어느누가영으로말한다면서내게돈이나다른어떤것을주시오하거든여러분은그의말을듣지말것입니다그러나다른빈궁한이들을위하여달라고하거든아무도그를심판하지마시오 그처럼올바른사도라면당연히행동으로평가받아야마땅한것이다그러나현실은어떠했는가이른바주님의수제자라는베드로마저교회마다식구들을데리고다니면서신세를지는일이있을정도였다어디그뿐인가이른바사도임을뽐내는자들이바오로의사도직에도전까지하였다코린코린더구나코린토교회에서는당사자가없는데서비난을했으니비겁하게등에서칼을꽂는행동이었다이른바사도권논쟁이시작된것이었다당시에공인된사도의기준은예수에게서직접전도사명을받았는지여부였다살아생전예수를직접모시고다녔던제자들이야문제가없었겠지만바오로는한때그리스도인들을박해했던자였다갈라다른사도들의소명은살아생전예수에의해공개적으로주어진것이었던데비해루카참조바오로의소명체험은다분히개인적이었다는말이다하지만바오로는그런약점에도불구하고엄연한사도였다부활한예수로부터직접소명을받은까닭이다나는자유로운몸이아닙니까나는사도가아닙니까내가우리주예수를뵙지않았습니까코린갈라사적계시인가공적임명인가를떠나정작바오로에게있어중요한사도의기준은얼마나사도의임무를충실히수행하는지였다참된사도라면추천장이나과거경력이아니라실무에서자신의참가치를발휘해야하는것이다여러분은내가주님안에서이룬업적이아닙니까다른이들에게는사도가아닐지몰라도여러분에게나는분명한사도입니다여러분은주님안에서내사도직의징표입니다코린테살절에서바오로는자신을사도라고하는데여기서는물론사도라는제 36) 박태식, 일세기교회 ( 서울 : 생활성서사, 2003), 26-27: 바오로는편지 ( 회람回覽서신 ) 를쓰면서스스로사도라부르기를잊지않는다.( 로마 1,1; 1코린 1,1; 2코린 1,1; 갈라 1,1) 사도권논쟁의직접적인양상은코린토후서에등장한다. 바오로가전도하여세운바있는코린토교회에어느날낯선이들이등장했다. 그들은유력인사의 추천서 를지참했고 (3,1), 스스로거물급사도라뽐냈으며 (11,5), 바오로의성분을문제삼는다 (11,21-33). 바오로의사도직을겨냥해직격탄을날린꼴이었다. 일이그정도되자바오로는어마어마한분노를느꼈다. 그래서똑같이복음을전하는유랑전도사들에게차마입에담지못할말까지내뱉고만다. 그들은거짓사도요속여먹는일꾼이며그리스도의사도로가장하고있을뿐입니다. [...] 그악마의봉사자들이의로움의봉사자로가장해도별로큰일이랄것도없습니다. 저들의종말은그 ( 행실대로 ) 닥치게될것입니다. (2코린 11,13-15) 37) 1코린 15,5-8에서바오로는예수님의부활발현목격자명단을제시했다. 거기에서바오로가예수님의직제자인 12 사도 를가리킬때는그저 12 라는숫자 (dw,deka: 1코린 15,5) 를사용한다. 이것이 12사도 의약칭일수도있지만,

한적의의미로쓰인것은아니고당시의모든유랑전도사들에게적용될수있었던호칭이었다바오로는원래부터실리實利를추구하는사람이었다그에게사도란역할로승부를걸어야하며그기능으로정의되어마땅한직책이었다대가를받거나권위를세우려고서열을매기는일따위는모두부질없는인간사에불과했다앞서분석한본문인테살에는자급선교나기능직사도라는원칙이확고히세워지기이전에바오로의소중한초기사상이담겨있다세기교회에서아직바람이덜불던시절의이야기다 4. 나오는말앞에서비교적초창기의바오로사상을살펴보았다바오로는테살로니카교회를세우면서자신의사도직을시험대에올렸던것같다그래서후에오늘의본문같은자신있는편지를써보낼수있었다무릇사도는밥벌이에전전긍긍해서는안된다언제라도일을해서먹고살준비가되어있어야한다그리고진정한사도라면시시한외적권위따위에한눈팔지말고교우들을하느님의나라로인도하는데총력을기울여야마땅하다그것이바로사도의본분이다세기교회에바오로같은사람은없었다그의소신과순수함은세계화되어가는과정에놓여있던그리스도교회에청량제역할을했다하지만그후로교회의모습은많이달라졌다사목자들은의례응분의대가를받았고교계제도도체계화되었다역사가흐르면서때로는필요성에따라때로는인간의이기심이발동한결과이다물론현실적으로오늘날바오로식의원칙을되살리기는불가능하다더구나당시는곧닥쳐올종말에대한강한위기감이있었기에이기적인욕심을쉽게포기할수있었을법하다이번주말에종말이올지모르는데사실돈이고권력이고무슨소용이있었겠는가그러나아무리오늘날과당시의상황사이에현격한차이가난다하더라도도를지나쳐서는곤란하다요즘한국교회의모습을보면왠지바오로의가르침과동떨어져있다는느낌이든다사목자의권위향상과교회의세력과시에온힘을쏟고있는듯해서하는말이다게다가웅장한건물과화려한행사가곧그리스도교의본질이라는인상을주어서는곤란하다년계획으로동양최대규모의성당을짓는다고해서또한종합운동장에수만명을모아미사를드린다고해서달라질것은전혀없다세상이아무리바뀌어도우리의정신은여전히바오로에머물러있어야한다겉보기로교세를과시하는시대는하루빨리지나가야한다지중해세계를정복한로마는승리한장군들이로마에돌아올때면의례개선문을세웠다그럴적마다자기생업을다제쳐두고개선행진에동원됐음직한어느로마시민이개선문한구석에슬쩍써놓았다그만해라 arkei 때는도미티아누스황제가자신의명예를드높이려고광적으로로마의모든네거리마다개선문을세우던시절이었다 바로뒤에나오는 모든사도들에게 (toi/j avposto,loij pa/sin: 1코린 15,7) 라는표현을염두에둘때그런추측은무력해진다. 38) 라틴어 arkei의헬라어원어 av,rce,e는 av,rce,w 동사 ( 충분하다 ) 의 2인칭명령형이다. 39) M. 끌레브노, 예루살렘에서로마로, 이오갑옮김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3), 225. 우리의수고와고생을기억하시오 9

참고문헌 김창락 바오로의 성의론 칭의론 이해 종교신학연구 박태식 예수의 신국관 이해 종교신학연구 일세기 교회 서울 생활성서사 예레미아스 예수시대의 예루살렘 한국신학연구소 옮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정양모 바오로친서 이야기 서울 성서와 함께 열두 사도들의 가르침 디다케 왜관 분도출판사 끌레브노 예루살렘에서 로마로 이오갑 옮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β

초록 우리의수고와고생을기억하시오 : 1 테살 2,9-12 풀이 박태식 테살로니카전서장절의분석을통해바오로의두가지사상즉자급선교와사도직정의를살펴보았다무릇사도는밥벌이에전전긍긍해서는안된다언제라도일을해서먹고살준비가되어있어야만한다그리고외적권위따위에한눈팔지말고교우들을하느님의나라로인도하는데총력을기울여야마땅하다바오로의소신과순수함은세계화되어가는과정에놓여있던그리스도교회의청량제역할을했다하지만그후로교회의모습은많이달라졌다사목자들은의례대가를받았고교계제도도체계화되었다역사가흐르면서때로는필요성에따라때로는인간의이기심이발동한결과이다그러나아무리오늘날과당시의상황에현격한차이가있다고하더라도도를지나쳐서는곤란하다세상이아무리바뀌어도우리의정신은여전히바오로에머물러있어야한다겉보기로교세를과시하는시대는하루빨리지나가야한다 주제어 : 자급선교사도직정의바오로의정신 우리의수고와고생을기억하시오 11

Abstract Remember Our Labor and Suffering: An Analysis of 1 Thess 2:9-12 Park, Tae-Sik Key Word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