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신학 78 (2016): 33-62. http://dx.doi.org/10.17156/bt.78.02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4748 김희석 ( 총신대학교 / 구약학 ) 본논문은시편의구성적접근법에의거하여시편 1권의다윗의신앙인품과 5권의다윗의신앙인품의모습을비교하여고찰한다. 시편 1권에서의다윗의인품은개인적인측면이강조되어있고, 탄식시모음집-인간론 / 사명-성전 / 하나님의임재-지혜선생-탄식시모음집의주제가차례로나타난다. 1권에서의다윗은신앙이깊이성숙해가는한개인의인품을보여주면서그최종지점에서는하나님앞에겸손히의지하는신앙의모습을보인다. 이러한 1권에그려진개인차원에서의다윗의신앙적인품은 5권에서언약공동체차원에서의회복을위한다윗언약성취의모습으로재반영된다. 첫째, 5권에서의다윗은단순한개인언약당사자가아닌공동체성을부각시키는존재로나타난다. 다윗은언약공동체를세우기위해하나님앞에겸손하게자신의허물과연약을인정하며, 하나님을왕으로부르고있다. 둘째, 5권에서의다윗은하나님의헤세드즉하나님의언약성실성을자신에게만제한시키지않고백성들모두에게해당되는것으로설명한다. 다윗은하나님의우주적왕권을인정하고그에복종하는언약공동체의일원으로서자신을인식하는겸손한신앙의인품을드러내고있는것이다. 이렇듯 1권의개인차원의다윗에 * 이논문은 2013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이다 (NRF-2013S1A5A8024211). * 논문접수일 : 2016. 01. 28. 수정접수일 : 2016. 03. 16. 게재확정일 : 2016. 04. 20.
34 성경과신학 78 대한묘사와 5 권의공동체적인차원에서의다윗에대한묘사가연결, 발전되 고있음을상호비교, 추적하여살피는것이본논문의주요한목적이며학술 적기여이다. 주제어 : 구성적접근, 시편 1 권, 시편 5 권, 다윗의인품, 인자, 언약공동체성 Ⅰ. 서론 본연구는시편제 1권 (1-41편) 과제 5권 (107-150편) 에나타난다윗의인품을비교하는것을그목적으로한다. 1 최근시편연구에있어서주목을받고있는구성적접근법 (compositional approach) 을방법론적기초로하여, 1 권에나타난다윗의인품묘사와 5권에나타난다윗의인품에대한묘사를비교함으로써, 시편전체의구성적흐름에서발견할수있는신학적함의와윤리적적용점을살펴보려고하는것이다. 본연구에서말하는 다윗의인품 이란단순히다윗개인의인품에만한정된것이아니다. 다윗개인의인품만을논하려면역사서즉사무엘서에집중적으로등장하는다윗에관한역사적서술을연구해야할것이다. 그러나본연구는시편에나타난다윗의인품을연구대상으로한다. 시편은아래에서언급하는바와같이 1권부터 5권까지의흐름을통해다윗의시들을여러맥락에다양하게구성해놓았고, 본연구는그러한다윗시들의다양한맥락을통해그려지고있는다윗이라는인물의인품을시편의흐름의관점에서살피려는것이다. 이러한흐름은다윗의인품을개인다윗의인품을포함하지만동시에그러한수준을넘어서는언약공동체의인품으로발전시켜주게될것이다. 1 국립국어원표준국어대사전은 인품 을 사람이사람으로서가지는품격이나됨됨이 로정의한다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2016.2.13. 검색 ). 본논문에서말하는인품은시편의관점에서살펴본다윗이라는인물의품격 / 됨됨이를뜻한다.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35 이를위해먼저방법론을간략하게개괄해보도록하자. 윌슨 (G. H. Wilson) 의연구에의하여시작된시편의구성적접근즉시편본문의최종형태의흐름을살피는방법론 (compositional approach) 은그의영향으로이후많은연구물들을낳게되었다. 2 구성적방법론의핵심은각시편들이수집되는과정가운데시편각권의독특한신학적인성향이나타난다는점이다. 3 필자는이러한시편의각권의흐름을다음과같이이해한다. 먼저제 1권은다윗의시모음집으로구성되어있다. 1편과 2편을제외하면 2 Gerald H. Wilson, The Editing of the Hebrew Psalter, SBLDS 76 (Chico: Scholars Press, 1985). 시편의구성적인접근방법에대한요약으로는다음을보라 : 유윤종, 시편의최근연구동향, 구약논단 32 (2009): 35-46; Nancy declaissé-walford, Rolf A. Jacobson, and Beth LaNeel Tanner, The Book of Psalms, NICOT (Grand Rapids: Eerdmans, 2014), 21-38. 이러한연구들중중요한저작들은다음과같다 : 김희석, 시편 144편에나타난다윗왕권과그구약신학적함의, 구약논단 16/4 (2010), 71-92; 김진규, 시편의문맥적이해의복음주의적성경해석에의기여, 성경과신학 62 (2012): 187-211; 김창대, 탄식적상황에서의하나님의응답 : 시편 2권과 3권의배열에대한연구, 성경과신학 66 (2013): 1-33; 문은미, 시편의구성적접근을통한시편 107편의이해 - 시편제 4권과 5권의전환적위치에서의시편 107편의기능과메시지를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 25 (2009): 159-78; David M. Howard, The Structure of Psalms 93-100 (Winona Lake: Eisenbrauns, 1997); J. K. Kuntz, Engaging the Psalms: Gains and Trends in Recent Research, CR: BS 2 (1994): 77-106; J. Clinton McCann, The Shape and Shaping of the Psalter, JSOTSup 159 (Sheffield: JSOT Press, 1993); J. Clinton McCann and Nancy Rowland McCann, A Theological Introduction to the Book of Psalms: the Psalms as Torah (Nashville: Abingdon, 1993); R. N. Whybray, Reading the Psalms as a Book, JSOTSup 222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1996); E. Zenger, The Composition and Theology of the Fifth Book of Psalms, Psalms 107-45, JSOT 80 (1998): 77-102; Patrick D. Miller, The Beginning of the Psalter, ed., J. C. McCann Jr., The Shape and Shaping of the Psalter, JSOTSup 159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1993), 83-92; D. C. Mitchell, The Message of the Psalter: An Eschatological Programme in the Book of Psalms, JSOTSup 252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1997); C. J. Labuschagne, Significant compositional techniques in the Psalms: Evidence for the Use of Number as an Organizing Principle, VT 59 (2009): 583-605. 최종본문형태를연구한박사학위논문으로다음을보라 : Jinkyu Kim, Psalm 110 in its Literary and Generic Contexts: An Eschatological Interpretation, (Ph.D. dissertation,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2003); Sung-soo Kim, Reading the Songs of Ascents (Psalms 120-134) in Context, (Ph.D. dissertation, Luther Seminary, 2003); Shirley S. Ho, Wisdom, Life, and Restoration of Zion: A Compositional Study of Psalm 119 and the Songs of Ascents, (Ph.D. dissertation,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2005); A. K. Lama, The Placement of Psalm 145 in Book V: A Compositional Analysis, (Ph.D. dissertation,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2007); Yohanna Issa Katanacho, Investigating the Purposeful Placement of Psalm 86, (Ph.D. dissertation,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2007); So-Ra Kang, Reading Book I of the Psalter through the Ashre Sayings, (Ph.D. dissertation,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2007); EunMee Moon, The Sapiential Reading of Psalms 107-18 in the Framework of Books IV and V of the Psalter, (Ph.D. dissertation,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2008); Dwight Charles Singer, The Literary Context of the Fourth Davidic Grouping in the Psalter (Psalms 138-145), (Ph.D. dissertation,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2013). 3 이에대한학술적견해의정리를위해서는다음을보라 : 유윤종, 시편의최근연구동향, 구약논단 32 (2009): 39-46.
36 성경과신학 78 모두다윗의시라고여겨진다. 4 아래에서살펴보겠지만, 3-41편의전체적인구성을생각해볼때, 제 1권에서는다윗이라는한개인의신앙적인품을그려내고있다고생각된다. 2-5권에서는 1권에나타난다윗개인에대한내용들이이스라엘언약공동체의맥락에서다양하게나타나게된다. 구성적접근법에서는 2권을다윗언약에대한확언, 3권을다윗언약에대한실패, 4-5권을다윗언약의회복혹은극복을위한하나님왕권의확립에대한메시지로이해하는것이일반적이다. 필자는이중에서제 1권에나타난 3-41편의다윗시모음집, 그리고제 5권중첫번째다윗시모음인 108-110편과두번째다윗시모음집인 138-145편에대해서살펴보려고한다. 특별히 5권에서는다윗이라는한인물에대한신앙묘사가다윗언약회복의맥락에어떻게기여하고있는지를정리할것이다. 즉, 필자가이논문에서고찰하고자하는핵심은 1권에서술된다윗의인품이 5권에나타난다윗의인품과어떻게연결되는지를연구하고, 이를통해시편전체에걸쳐나타나는구성적흐름에있어서이러한다윗의인품이라는주제가어떤신학적함의와윤리적적용점을제공하는지를추적하는것이다. 5 그동안시편의구성적접근을추구한선행연구들을보면, 시편 5권, 특별히시 138-145편에서의다윗의이미지에관한연구는그동안상당히축적되어왔으나, 1권의다윗인품이미지에대한연구는거의이루어지지않았고, 따라서 1권의다윗인품이미지와 5권의다윗인품이미지를상호연관시키는선행연구는그동안존재하지않았다. 본고에서 1권의다윗인품을논하는부분에서는선행연구가거의없기에필자의분석이기본적인토대가될것이고, 이러한 1권의다윗인품에대한필자의이해를 5권의다윗에대한연구들과연결시키는것이본논문의학술적기여도가될것이다. 6 비록 1권과 5권의다윗시편에대한자세 4 필자는 9편과 10편, 그리고 32편과 33편이원래하나의시편이었을가능성이매우높다고본다. 5 시편의해석에있어서, 각각의시편에대한해석이시편의문맥적흐름보다더우선성을지닌다는점은주지의사실이다. 각각의시편이먼저지어진후, 나중에배열하는과정을거쳤을것이기때문이다. 본논문에서시편 1권과 5권전체에해당되는시편에나타난다윗의인품의거시적인측면을분석하는것은각시편의해석적우선성을무시하는것이아니라, 본논문이관심을가지는각권의거시적인신학적특성에집중하고자함이다.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37 한주석적고찰은제공하지못하지만, 본고는 1 권과 5 권에나타나는다윗 시편들의거시적인흐름을상호비교함으로써시편의구성적접근연구에기여하고자한다. Ⅱ. 시편제 1 권에나타난다윗의이미지연구 1. 시편의서론으로서의 1편과 2편 7 1권에나타난다윗시편들을본격적으로들여다보기전에, 우리는 1편과 2 편이시편전체의서론으로서어떤기능을하고있는지살펴보아야한다. 8 먼저 1편의경우는지혜시편인데, 하나님의율법을묵상하는사람이의로운사람이며열매맺는사람이라는사실을알려준다. 시 1편은지혜시로서, 제왕시인시 2편과는달리특정한사회계층을대상으로하고있지는않다. 진정한복있는사람이란하나님의말씀에뿌리내린사람인것을말함으로써, 시편을읽어나가게되는독자들이시편말씀에천착해야할것을권고한다. 1편은다윗의인품과직접적인관련이있지는않다. 다른한편, 제왕시인시 2편은시편을읽어나가는또다른관점을제시한다. 2편은다윗의후손이이스라엘의왕으로등극하는장면을묘사하는내용을담고있다. 이시편은여호와의 기름부음받은자 에대한시인데, 여호와는그를향하여 너는내아들이라내가오늘너를낳았다 라고하신다 ( 시 2:7). 이기름부음받은자는이방을다스리게될것이다 ( 시 2:8). 따라서시 2편은다윗의후손인유다의왕이여호와의아들로서등극하여열방을복속시키 6 아래의 5권에나타난다윗인품에대한서술부분에서는선행연구들을언급할것이다. 7 필자의의견과완전히일치하지는않지만, 시편 1-2편을시편의서론으로읽는김성수의글은적절한통찰을제공한다 : 김성수, 시편의복음과상황 : 시 1-2편을중심으로, 성경과신학 59 (2011): 1-36. Cf. John Goldingay, Psalms Volume 1: Psalms 1-41, BCOTWP (Grand Rapids: Baker, 2006), 90; declaissé-walford et al., Book of Psalms, 56-57; Miller, The Beginning of the Psalter. 8 본논문의분량의한계상, 이중요한주제들을모두다고찰할수는없을것이기에, 본논문과직접적으로관련이되는부분만을강조해서설명해야한다.
38 성경과신학 78 게될것을말하고있는내용이라고할수있으며, 9 결국시편전체를관통하고있는 다윗 이라는인품에대한묘사를형성하는기초가된다. 이렇듯 1편과 2편은지혜자및다윗의모습을조명하면서서로어우러져시편을시작하고있다. 3편부터시작되는다윗시편모음은 2편에서그린제왕의모습이 1편의지혜자의모습과어떻게조우할수있는지를설명해나가는일련의시편들이라고할수있겠다. 2. 하나님을찾는인생 : 시편 3-7 편시편 1권이그려내는다윗의인품에대한묘사시리즈는 3-7편에나타난다윗의 개인탄식시모음 으로시작된다. 다시말해, 1권이그려내고있는다윗이미지는 고난에빠진다윗 의모습으로부터출발하고있다. 가장낮고천한자리에서여호와의도우심을간절히요청하는이미지가시편 1권의다윗묘사의시작점이다. 시 3편의경우를살펴보자. 이시편의표제는 다윗이아들압살롬을피할때에지은시 이다. 구성적접근을통해 3편을 1-2편과연결시켜생각해보자. 2편에서열방을다스리는자, 여호와의아들로묘사되었던다윗은이제갑작스럽게가장수치스러운인생으로묘사되고있다. 그러나 3편의내용을정작살펴보면, 다윗의개인적고통을묘사하기보다는여호와께구원을요청하며담담히여호와를신뢰하는모습에초점을맞추고있음을알게된다. 여호와여주는나의방패시오 나의머리를드시는자이시니이다 ( 시 3:3) 라고노래하면서 구원은여호와께있습니다 ( 시 3:8) 라고고백한다. 심지어전쟁의상황속에서도 내가누워자고깨었다 라고까지선언한다 ( 시 3:5). 이렇듯, 고통중에서여호와를신뢰하는다윗의신앙적인품묘사는 4편으로부터 7편에이르기까지계속된다. 4편역시고난중에서하나님께부르짖으며오히려기쁨을누리겠다고노래한다 ( 시 4:7). 5편은아침에주님께부르짖는시편이며 ( 시 5:3), 6편은밤마다여호와께 9 김정우, 시편주석 I (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2005), 181; Allen P. Ross, A Commentary on the Psalms(1-41). vol. 1, WBC 21 (Grand Rapids: Kregel, 2011), 55.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39 간구하는시편이고 ( 시 6:6), 7편은민족들과악인들을심판해달라는간절한요청이다 ( 시 7:7, 9). 시편이묘사하는다윗의첫번째신앙적인품은여호와의도움을간절히구하지않을수없는상황에처한연약한다윗의모습이다. 3. 인간론 : 시편 8-17 편 1권의다윗시편모음집에서두번째부분은 8-17편으로서, 인간론적인관점을소개한다. 즉, 다윗의신앙적인품의기초가되는인간의보편적인모습과현실적인모습들을기술해나가고있는것이다. 먼저, 8편은인간의보편적인모습을묘사하는데, 마치창세기 1-2장에나타나는인간창조의이미지를시적으로표현한것처럼느껴진다. 10 창조세계에있어서인간의정체성을하나님과의관련성을통하여신의대리통치자로서설명한다. 사람을창조하실때 하나님보다조금못하게하시고영화로존귀로관씌우셨다 ( 시 8:5) 라고논하면서, 인간이여호와를대리하여피조세계를통치하게됨을조명한다. 이어서등장하는 9편부터 17편까지는, 이세상가운데악인과의인이공존하고있다는대립구도를설명한다. 시 9-10편은사실상하나의시편으로생각되는데, 11 하나님이세상을의롭게심판하시며 ( 시 9:4, 7), 악인들을심판하시고 ( 시 10:2-4), 이방나라들을심판하신다 ( 시 9:19, 20). 11편에서 15편까지는하나님께서인생을감찰하시고 ( 시 11:4), 경건한자가끊어진세상이되었고 ( 시 12:1), 하나님이없다고말하는자들이나오게되었으며 ( 시 14:1), 하나님의성산에오를수있는자는정직과공의를행하는의인이라는사실을말한다 ( 시 15:1-2). 모두의인과악인에대한논의들이다. 16-17편은하나님앞에서다윗이의인인지악인인지를평가하는주제를담고있다. 하나님은다윗을훈계하시기에그의양심이그를교훈하며 ( 시 16:7-8), 주께서다윗의마음을감찰하셨는데흠을찾지못 10 Cf. Peter C. Craigie, Psalms 1-50, WBC 19 (Waco: Word, 1983), 106; James L. Mays, Psalms, Interpretation (Louisville: John Knox, 1994), 69. 11 declaissé-walford, Book of Psalms, 129.
40 성경과신학 78 하셨다 ( 시 17:3). 이러한모든내용들은인간이하나님의대리통치자로창조되었으나, 그중에는악인과의인이존재하며, 다윗은의로운사람으로하나님께평가받게되었다는사실을설득력있게제시한다고할수있겠다. 12 4. 사명자로서의다윗 : 18-22 편 18편에서 22편까지는사명자로서의다윗의모습을묘사하고있다. 17편까지의흐름에서의인으로평가된다윗은이제여호와로부터쓰임받는단계에접어들게된다. 18편은사무엘하 22장과내용이거의같은공관적시각을가진본문인데, 다윗언약의채택을시로노래하고열방과연관시키는내용을담고있다. 구체적인내용은먼저하나님께서다윗을구원하는용사로나타나시며 (1-19절), 그하나님앞에언약적성실성을표현하는다윗의모습이그려지고 (20-26절), 그러나다윗이하나님으로부터전쟁하는방법을훈련받아열방에게승리를거두는장면으로이어진다 (27-49절 ). 이러한모든내용은다윗언약적측면을강조한다 (50절). 즉 18편은다윗이하나님의언약의대상자로서부름을받아열방을다스리게되는언약성취의인물인것을말하고있는것이다. 13 이어등장하는시 19편은지혜시로서, 다윗이하나님의말씀을필요로하는신앙적인품을소유했음을제시한다. 여호와의율법과교훈이선한영향력을발휘하는데 ( 시 19:7-10), 이율법의말씀으로인하여자신이숨은허물에서벗어나게됨을고백한다 ( 시 19:11-12). 즉, 18편에서위대한사명을받은다윗이라할지라도, 하나님의말씀으로자신을돌아보지않으면숨은허물에붙들리게됨을설명하고있는것이다. 14 20-21 편은다윗이하나님앞에서섬기는왕으로서의삶을 12 앞서언급했듯이각시편들의해석의우선성은각시편자체에있다. 여기서언급하는 8-17편에나타난다윗인품의이미지란이시편들의상호배열의관계를통해서드러나는공통성을가리키는것이지, 이공통성이각시편의중심이미지라는뜻은아니다. 13 김정우, 시편주석 I, 424. 14 제왕시인 18편과지혜시인 19편의관계는지혜시인 1편과제왕시인 2편과의상호관계를연상시킨다. 시편에서우리는제왕시바로뒤에지혜시가나타나는여러경우들을보게되는데, 2권-3권을연결하는 72편 ( 제왕시 )-73편( 지혜시 ), 3권-4권을연결하는 89편 ( 제왕시 )-90편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41 살아가게된다는점을부각시킨다. 22편은메시아고난시로서잘알려져있는데, 다윗이하나님께버림받았다고표현할정도의심각한고난을경험하게되며 ( 시 22:1-18), 그가운데서하나님께구원을요청하게되고 ( 시 22:19-21), 결국대대로다윗의후손이하나님을섬기며열방이하나님께돌아오도록만들게될것이라고노래한다 ( 시 22:22-31). 즉 22편은다윗이중한고난을경험하게되지만, 하나님께구원을받아결국열방을다스리는자로쓰임받게될것을설명한것이다. 18-22편은사명자로서의다윗의모습을언약당사자로서사명을받음, 말씀에의해스스로를돌아봄, 왕으로서의하나님과의관계, 고난중에서하나님을의지함등의사명과관련된주제로표현하고있다는점을알게된다. 장르상으로볼때는제왕시, 지혜시등다양한시들이나타나지만, 사명을받은사람이어떠한태도로그사명을완수해야할지에대한주제를설명한다는관점에서보면 18-22 편은공통점을지니고있다고보아야한다. 8-17편이일반적의미의인간론을다루는것이라면, 8-22편은그인간들중에서하나님께로나아온한사람의이미지를다윗이라는인물을통해표현하고있는것이다. 5. 하나님의임재안에서 : 23-30 편 23편에서 30편까지는주로성전에대한내용이나타난다고볼수있다. 23 편의경우는여호와께서목자가되신다는주제로출발하지만, 마지막인시 23:6에이르게되면 내가여호와의집에영원히살리로다 는고백으로시가마무리된다. 즉 23편에그려지는목자로서의여호와상은, 결국그어떤상황속에서도시편기자즉다윗과함께동행하시고지켜주시는 임재하시는여호와 의이미지를포괄적으로드러낸다고할수있다. 15 즉성전이미지는 하나님의임재 이미지이며, 따라서 23편에나타난다윗의신앙적인품은 여호와하나님의집에거하는자 로서하나님의임재가운데그하나님과동행하는인품을드러낸다고볼수있다. 16 24-30편의대부분 ( 지혜시 ) 가그중대표적인경우들이다. 15 declaissé-walford, Book of Psalms, 246.
42 성경과신학 78 의내용은직접, 간접적으로성전이미지와관련되어있다. 24편같은경우는하나님께서전쟁의용사로서예루살렘성혹은성전에들어가시는모습이그려지고있다 ( 시 24:7-10). 하나님의임재가언약의장소에임하는것이다. 25편에는하나님의임재에대한직접적인구절이등장하지는않지만, 하나님과의언약관계가강조되면서, 그언약관계성속에서시편기자가누리는하나님과의친밀감이드러난다 ( 시 25:14). 26편의경우에는, 시편기자가하나님의말씀을따라온전히행하고자한다는결단을고백한다 ( 시 26:1-2). 즉, 하나님의임재가운데들어가게된다윗이하나님과의친밀감을누리며말씀을따라살고자한다는인품의묘사가등장하는것이다. 27편에서는다윗이하나님의성전즉하나님의임재의장소를얼마나깊이사모하는지가드러난다. 다윗이평생에원하는일은 여호와의집에서살면서여호와의아름다움을사모하며그의성전에서사모하는것 이다 ( 시 27:4). 28편에서다윗은지성소를향하여부르짖으며 ( 시 28:2), 29 편에서다윗은여호와의소리를찬양하고있다. 이러한일련의흐름의마지막시편인 30편은성전낙성가라는표제를지니고있는데, 그내용은성전봉헌식자체를묘사하지는않는다. 오히려하나님의구원을경험한시편기자의고백을드러내고있다. 여기서우리는 23편부터계속이어져온 성전 이라는주제가단순한건물로서의성전을뜻하는정도가아니라, 구원하시는하나님의궁극적인임재및그임재안에서누리는은총이라는의미인것을발견하게된다. 그분의임재안에있는자들에게는 저녁에울음이깃들일지라도아침에기쁨이 오게될것이며 ( 시 30:5), 그하나님은다윗으로하여금슬픔이변하여춤이되게하실것이다 ( 시 30:11). 17 16 앞서언급한바와같이, 이러한 23편에대한분석및이어지는시편에대한분석들은각시편의메시지및그시편들이사용되었던삶의자리들을중요하게해석하되, 또한시편의구성적흐름에있어서의공통성도함께살피고자하는의도에서비롯된것이다. 23-30편의메시지가 하나님의임재 에만제한되어있다는의미는물론아니다. 17 김정우는 30편이개인감사시이지만공동체성을드러내고있다고보았는데, 필자는그러한견해에동의하지않는다. 공동체성이나타난다는사실은맞지만, 시편 5권, 특별히시 144편에서나타나는공동체성에비해볼때, 30편의공동체성은상당히미약하다. 아래의 144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43 즉 23-30편에이르는일련의시편들은성전이라는주제를통하여하나님의임재안에들어가하나님이어떤분이신지에대한구체적인경험을해나가게된다고할수있겠다. 즉다윗은하나님의임재를경험하면서하나님의말씀에순종하고그분을찬양하며고난가운데서기쁨을누르게되는 하나님과동행하는훈련 을감당하는인품을지니고있다. 8-22 편에서사명을받은모습을그렸다면, 이제는그사명을받은자가하나님의집에서그하나님과동행하는장면들을보여주고있다고설명할수있겠다. 6. 지혜선생으로서의다윗 : 31-37 편 31편에서 37편에이르기까지는, 다윗의인품에새로운국면이소개된다. 그것은바로다윗이다른이들에게자신의신앙의삶을전수시켜주는지혜선생으로등장한다는점이다. 많은경우, 이시편들은감사시의장르적특성을드러낸다. 즉다윗의구원요청을하나님께서받아들이시고다윗을고난으로부터건져주셨음을말하고있는것이다. 그런후, 다윗은자신의구원경험에근거하여, 다른이들을자신과같은신앙의경험으로초대한다. 31편의경우 1-22절은하나님의구원을노래하다가 23-24 절에서는 너희모든성도들아여호와를사랑하라 진실한자를보호하시고교만하게행하는자에게엄중히갚으신다 강하고담대하라 고말하면서성도들에게가르침을베풀고있는것이다. 32편역시 1-7절은다윗이자신의죄를회개하는장면을보여주다가 8-11절에서는지혜선생으로등장하여 내가너를주목하여훈계하리로다 ( 시 32:8), 너희는 노새같이되지말지어다 ( 시 32:9), 너희의인들아여호와를기뻐하며즐거워할지어다 ( 시 32:11) 라는가르침을베푼다. 18 33편역시가르침을베푸는형식으로되어있다. 34 편역시 너희는여호와의선하심을맛보아알지어다 ( 시 34:8), 너희성 편에대한논의를참고하라. 김정우, 시편주석 I, 646. 18 8절이하의화자가누구인지에따라해석은달라질수있다. 화자는여호와하나님일수도있고, 시편기자일수도있다. 필자는시 31-37편에계속해서나타나는이런화자의가르침의방식은시편기자의목소리로이해되는것이전반적으로가장자연스럽다고생각한다. 32편 8절이하를시편기자의목소리로이해하는경우를위해서는다음을보라 : Ross, Psalms, 717; Craigie, Psalms 1-50, 267.
44 성경과신학 78 도들아여호와를경외하라 ( 시 34:9) 등의많은가르침을베푼다. 35-36 편은조금다른신학적양상을보이는데, 하나님께서악인을멸하셔야한다는당위성을근거로심판을요청한다. 이러한악인에대한공정한보응이필요하다는점은 37편에서극대화되는데, 바로하나님의공의가악인에게적용되어야함을강조하는신정론시편의특성을드러내게된다. 이세상의악인들을보게될때에 여호와앞에잠잠히찾아기다리라 ( 시 37:7), 그러면 땅을차지하게하실것이라 ( 시 37:34), 결국하나님께서심판하실것이다 ( 시 37:20) 라는메시지를전달한다. 즉 34-37 편에서다윗은지혜선생으로서의모습을꾸준히연결시켜나가면서, 동시에하나님의의로우심이이루어질것을기대하고있는신앙적인품을드러낸다고하겠다. 이시편들을통해다윗은하나님을만난자신의경험을다른사람들의삶으로전달해주는역할을하고있다. 7. 다시고난가운데로 : 38-41 편시편 1권의결론인 38-41 편은다시금고난이라는주제로회귀한다. 즉탄식시모음집이재삼등장하는것이다. 지금까지등장했던다윗의인품들의연결성을생각해보면, 고난으로서의회귀는좀색다르며, 미처예상치못했던이미지이다. 왜냐하면, 다윗은이제모든고난을거쳐, 사명을받고, 하나님의임재의훈련을거쳐, 지혜선생으로다른이들에게선한영향력을미치는리더의역할을하고있기때문이다. 다시금고난가운데들어가는것은예상치못한일이될것임이분명하다. 그렇다면 38-41 편이고난을다시금언급하는이유는무엇인가? 19 먼저 39편을살펴보면, 전도서와매우유사한 헛됨 의주제가나타나고있다는사실을발견하게된다. 자신의종말의연함이가까움에따라, 사람의인생이란 그가든든히서있는때에도진실로모두가허사뿐이다 ( 시 39:5) 라고말한다. 40편에이르게되면, 개인탄식시의전형적인형 19 물론시편 1 권안에는 3-7 편과 38-41 편외에도많은탄식시들이등장한다. 그러나서론격인 1-2 편을제외했을때매처음부분 (3-7 편 ) 과맨마지막부분 (38-41 편 ) 이탄식시모음집으로등장한다는사실은매우의미심장하게생각되어야한다.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45 태가나타나는데, 특별히우리의주목을끄는부분은, 40편의시편기자는고난으로부터구원을받은후다시고난에빠지게된다는점이다. 그는시편의초두에서 나를기가막힐웅덩이와수렁에서끌어올리시고 내걸음을견고하게하셨도다 ( 시 40:2) 라고서술함으로써, 자신이여호와의구원을경험했음을말한다. 그리고중반부에이르면지혜선생으로서자신의신앙경험을다른이들에게전달한다 ( 시 40:8-9). 그런데, 후반부에이르게되면, 시편기자는다시금고난에빠지게된다. 그의 생명을찾아멸하려하는자 와 하하하하하면조소하는자들 을만나게되었기에 ( 시 40:14-15), 그는 나는가난하고궁핍하오나 주는 나를건지시는이시라 지체하지마소서 ( 시 40:17) 라고부르짖게되었다. 고난에다시금빠져서여호와께간절히부르짖고있는것이다. 장르라는관점에서표현해본다면, 40편은감사시편으로시작했다가다시금탄식시로회귀한다고할수있다. 40편은하나님의구원을경험하고지혜선생이된자가다시금고난에빠지는내용으로, 지금까지살펴보아온시편 1권의전체적인흐름을대변하고있다고생각된다. 마지막으로 41편에서는가까운친구에게배반을방한아픔을묘사한다 ( 시 41:9). 8. 1권의다윗이미지분석그렇다면, 이러한시편 1권, 그중에서도 3-41편이그려내고있는다윗의인품은어떠한메시지를전달하고있는것일까? 이미 2편에서살펴본것처럼, 다윗이라는인물은시편전체에서매우중요한언약의당사자이다. 이런언약의당사자가하나님께노래했던여러시편들을통해서시편 1권은우리독자들에게언약의당사자로서의여호와신앙이어떤모습들을지니고있는지를주제별로알려주고있는것이다. 언약당사자란, 고난속에서여호와의구원을철저하게경험한존재이며, 자신에대한바른인간관을가지고여호와편에서는의인이며, 그러함으로여호와께로부터사명을받은존재이고, 여호와의임재앞에서친밀함의훈련을받고, 자신의신앙경험을토대로지혜를나누어주는선생이된다. 그리고언약당사자의인품에
46 성경과신학 78 대한결론은 38-41편에서다시금탄식시모음집으로회귀하는데서드러난다. 즉다윗시모음집의첫부분인 3-7편의탄식시모음집과동일한성격의결론을맺고있는것이다. 이러한과정이독자들에게의미하고있는바는무엇일까? 바로시편 1권에서언약당사자로서의다윗의신앙적인품에대해여러측면을고려할수있지만, 그중가장중요한것은, 또한가장최종적인것은, 38-41 편이말하는다윗의모습즉하나님앞에서그분을절대적으로의지하는겸손한다윗의모습이다. 사명을받고, 성전에서하나님과동행하는임재의훈련을받고, 자신의지혜경험을나누는것도중요하지만, 그모든것에앞서며또한모든것의최종적결론이되는다윗의인품은바로여호와앞에홀로선존재로서하나님을의지하는겸손이어야한다. 필자는이러한 1권의다윗에대한묘사의전개과정을다윗이라는한신앙적리더십의인품을통해시편이알려주는언약당사자의신앙성숙과정이라고본다. 언약관계로부르심을받아관계안으로들어가며, 그가운데언약의당사자로서의모습을갖추어가고, 역할을부여받고, 언약관계를발전시켜나가고, 언약공동체의구성원들에게영향을끼치는데까지이르게되는것이중요하지만, 그모든것에더앞서는우선성이바로언약의당사자로서언약의여호와하나님앞에겸손하게엎드리는일이라는점이다. 이러한겸손의모습을잘갖추어지고유지될때, 시편 1권에서다윗의인품을통해묘사되는여러언약당사자의모습들이실제로이루어지고열매를맺게될것이다. 20 Ⅲ. 시편 5 권에나타난다윗이미지연구 이제시편 5권에나타난다윗의인품을살펴보도록하자. 필자가시편 5권의다윗의인품을연구의대상으로선택한이유는다음과같다. 첫째, 2권 20 장르적측면에서볼때시편제 1 권에는공동체시가등장하지않는다. 반면 2-5 권에서는많은공동체시들이등장한다. 시편 1 권에서다윗이라는개인의인품이설명되었다면, 그내용은 2-5 권에서언약공동체적인측면에서재조명되고있다고생각할수있을것이다.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47 에서다윗시모음집 (51-71편) 이등장하기는하지만, 그내용의신학적방향성은 1권에나타난특성과크게다르지않다. 특별히 3-22편에나타나는탄식시모음집과사명에대한방향성이 2권의다윗시모음에그대로이어지고있다. 51-71 편의초반부에서는다윗의인생과관련된표제를동반한탄식시들이자주나타나다가, 후반부로가면서는열방 (67편), 시온산 (68편), 악인에대한심판 (69편) 의주제등이나타나고, 72편에이르러서는다윗의아들인솔로몬의제왕시로마무리된다. 둘째, 시편 3-4권에는다윗시편이거의등장하지않는다. 3권에는오직 86편한편뿐이며, 4권에는 101편, 103편두편뿐이다. 다윗이라는인물자체가중요성을갖지못하고있는흐름인것이다. 21 셋째, 이에반하여, 시편 5권에나타나는다윗은매우중요한의미를지닌다. 두개의다윗시모음집 (108-110편, 138-145편 ) 이등장하며, 1권에나타난다윗의신앙적인품을이어받는측면뿐아니라그내용들을더깊이심화시키는측면이나타나기때문이다. 따라서우리는본논문에서는 5권의다윗의인품에집중하여분석해보려고한다. 1. 107편시편제 5권을시작하는 107편은지혜시이면서동시에여호와의헤세드를강조하는언약시편의특성을함께갖고있다. 전체의내용은여호와께서백성들을구원해주신다는내용인데, 그러한여호와하나님을 인자하신 하나님으로묘사하고있다 ( 시 107:1, 8, 15, 21, 31, 43). 인자하심 ( 헤세드, ds,x,) 이라는단어는다윗언약과깊이연결된단어로서 ( 삼하 7:15), 22 시편에 21 그렇다고해서 2권, 3권, 4권에나타난다윗의시에중요한의미가없다는뜻은아니다. 그각각의다윗시편들에대한분석은시편전체에나타난다윗분석에중요한영향을줄것인데, 본논문의연구및지면의한계상 2권, 3권, 4권의흐름을다룰수가없기때문에생략하는것이다. 86편이 3권에서차지하는의미, 101편과 103편이 4권에서차지하는의미는각각 3권의신학적메시지와 4권의신학적메시지를형성하는데큰영향을끼치고있다고보아야한다. 다만다윗의시편들이대거등장하는 1권, 2권에비하여상대적으로매우작은수의다윗시가나오고있다는점을여기서지적하고자하는것이다. 22 삼하 7:8-16절의다윗언약에서 헤세드 는다윗언약이영원할것이라는하나님의보장을의미하는결정적인단어이다. 다윗의후손이잘못을범하더라도결코버리지않고오히려징계를통하여바로잡아하나님의집을완성케하고야말겠다는하나님의의지를분연하게드러내는단어가 헤세드 이기때문이다.
48 성경과신학 78 서도제왕시에주로사용된다. 그런데시편 4권과 5권에접어들게되면서이러한여호와의인자하심은다윗언약의당사자인다윗의후손즉유다의왕에제한되지않고오히려일반언약백성들에게로확장되게된다. 4권에서는 103편의예를들수있고, 5권에서는 107편부터이러한방향성이제시되고있는것이다. 107편의마지막구절인 43절에서는 지혜있는자들은이러한일들을지켜보고여호와의인자하심을깨달으리로다 라고말한다. 여기서지혜있는자에해당되는원어는하캄 (~k'x') 이고, 깨닫는다는말은빈 (!yb) 으로, 둘다전형적인지혜어휘에속한다. 따라서우리는시편 107편이구속사즉여호와의인자하심의역사를지혜사상과연결시키고있음을발견한다. 23 1권의초두에서살펴보았던지혜시의흐름과언약시즉제왕시의흐름이이제서서히통합되는단계로들어가고있다는것을짐작해볼수있는부분이다. 2. 108-110 편 108편-110편은제 5권에나타나는첫번째다윗시편모음이다. 108편은시편제 2권에등장하는두개의시편 (57편및 60편 ) 의후반부가함께모여진형식을취하고있다. 57편과 60편은각각개인탄식시와공동체탄식시인데, 그중에서시 57:7-11과시 60:5-12 이 108편의내용과동일하다. 그마지막인시 108:11-13 은하나님께서언약공동체를도우셔서대적을물리쳐주셔야한다는공동체탄식시의구원요청을잘반영하고있다. 특별한점은다윗의시이면서개인적인측면을뛰어넘어공동체탄식시의형식을취하고있다는점이다. 109편은저주시로잘알려진시편인데, 7-15절에는다윗의원수에게매우심한악한저주가실현되도록기도하고있다. 즉, 108편과 109편에나타난다윗의모습은고난에빠진공동체를위해기도하는모습및하나님께원수를심판해달라고요청하는모습으로나타난다. 이러한다윗의모습은어떤의미를지니고있을까? 그것을우리는 110편 23 Cf. Frank Lothar Hossfeld and Eric Zenger, Psalms 3: A Commentary on Psalms 101-50, tr., Linda M. Maloney, Hermeneia (Minneapolis: Fortress, 2011), 111; 문은미, 시편의구성적접근을통한시편 107 편의이해, 159-78.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49 에서찾아보아야할것이다. 110편의해석은매우복잡하고다양하다. 특별히본논문과관련되어서는, 110편의화자가누구인가하는것이중요하다. 110편의화자를다윗으로본다면, 110편은시인다윗이여호와하나님과그오른편에앉으신주님이라는두존재를보게된내용이되며, 화자를제의를담당한제사장혹은대관식을담당하는선지자로보면, 그시인이여호와하나님과그우편에앉은다윗을노래한것이된다. 24 여호와오른편에앉으신 주님 은왕적인역할뿐아니라제사장적역할도감당하며, 대적들을쳐서물리치는일을하게된다. 다시말해, 108편과 109편에서다윗이요청한내용을수행하는존재가바로 110편의 보좌우편에앉으신주님 이신것이다. 필자는 110편의화자를다윗으로본다. 이렇게보게되면, 다윗이본여호와우편의주님이라는존재는시편에서지금까지등장하지않았던새로운존재이며, 그정체성을명확하게알기어려운존재이다. 기독교신학의정경적맥락을고려할때이보좌우편의주님은당연히신약의예수그리스도를의미하게되지만, 시편자체의맥락에서는이존재의정체성을명확하게드러내기가쉽지않다. 다윗의인품묘사라는측면에서생각해보았을때, 이 110편의 보좌우편의주님 은 108편과 109편에서다윗이요청한구원및원수에대한저주 / 심판을직접적으로실행하는존재라고말할수있겠다. 이렇게보게되면, 다윗이라는인물의인품분석을연구목표로삼는본논문을위해 108-110편의내용은크게도움이되지는않는다는사실이드러난다. 다윗이스스로어떤행동이나신앙의고백을보이기보다는, 보좌우편의주님이문제를해결하는주체가되고있으며, 따라서다윗의인품연구를위한자료들을찾기가쉽지않다. 우리는두번째다윗시편모음집인 138-145편에보다더집중하는것이바람직하다. 3. 겸손한한성도로서의다윗 : 138-145 편 시편제 5 권의두번째다윗시편모음집인 138-145 편을고찰해보도록한 24 J. Goldingay, Psalms Volume 3: Psalms 90-150, BCOTWP (Grand Rapids: Baker, 2008), 291.
50 성경과신학 78 다. 그동안 138-145편에나타난다윗이미지에대한중요한연구로는발혼 (E. Ballhorn), 뤼엔버거 (M. Leuenberger), 판그롤 (H. van Grol) 등이있다. 25 발혼과뤼엔버거는 138-145편의핵심은하나님의우주적왕권에대한강조에있다고본다. 판그롤은이런논의에서한걸음더나아가하나님의왕권이성도들에게이양되는과정이중요하다고본다. 26 필자는판그롤의논지를참고하면서, 동시에그와는다른관점들을추가해보려고한다. 138편의중요한주제는구원자이신하나님이왕이시며그왕권으로다스리신다는사실이다. 4절에서는 세상의모든왕들이주께감사하며 라고고백하고, 5절에서는그왕들이여호와의영광을인정하게될것을말한다. 즉, 여호와는열방의왕들에게진정한왕으로높임을받게되신다는사실이다. 이러한여호와는 높이계셔도낮은자를굽어살피시며멀리서도교만한자를아시는 주님이시다 ( 시 138:6). 6절의이러한고백은매우의미심장한데, 왜냐하면여호와하나님앞에겸손한신앙을보이는다윗의모습이 139편이후로연속적으로등장하고있기때문이다. 27 139편은본연구의논의에서매우중요하다. 139편은총 6개의절로구성된 4개의문단으로나뉘는데, 첫문단 (1-6절) 은여호와께서다윗의모든행위를아신다는주제를표현하며, 둘째문단 (7-12절) 은여호와께서다윗과동행하신다는주제를나타내고, 셋째문단 (13-18절) 은여호와께서다윗을지으신창조주이시라는점이강조되어있다. 첫문단으로부터셋째문단에이르기까지는매우흐름이부드럽게진행되는공통적인주제를다루고있다. 그런데넷째문단 (19-24절) 에오게되면, 갑작스럽게주제의전환이일어난다. 28 다윗이이넷째문단에서악인에대한심판을요청하고 25 E. Ballhorn, Zum Telos des Psalters: Der Textzusammenhang des Vierten und Fünften Psalmenbuches (Ps 90-150), BBB 138 (Berlin: Philo, 2004); M. Leuenberger, Konzeption des Königtums Gottes im Psalter: Untersuchungen zu Komposition und Redaktion der theokratischen Bücher IV-V im Psalter, ATANT 83 (Zürich: TVZ, 2004); Harm van Grol, David and His Chasidim: Place and Function of Psalms 138-45, in The Composition of the Book of Psalms, ed., Erich Zenger, BETL CCXXXVIII (Leuven: Uitgeverij Peeters, 2010), 309-37. 26 van Grol, David and His Chasidim, 323-27. 27 판그롤은 138편을공동체성으로만파악하나, 필자는이러한메시지를전달하는다윗의의도자체가훨씬더중요하다고생각한다. van Grol, David and His Chasidim, 324. 28 김정우는넷째문단을주제의전환이라고보기보다는, 앞선세문단을통합, 종합하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51 있기때문이다 (19-22절). 뿐만아니라, 다윗은 23-24절에서는여호와께다윗자신의마음을감찰하고살펴달라고기도하며, 자신에게악한행위가있는지점검해달라고요청하기까지한다. 29 이러한다윗의요청은독자들을매우당황하게만든다. 두가지이유에서이다. 첫째는, 139편내에서의관찰인데, 다윗은 1-6절에서이미 하나님은나의모든것을아신다 라고고백했었기때문이다. 하나님께서모든것을아시는데, 왜다시금알아달라고, 감찰해달라고요청하는것인가? 둘째, 시편 1권에나타난다윗의인품을기억한다면, 8-17편에서이미다윗의마음은하나님편으로정해졌었고, 악인과의인중에서분명하게의인의편에섰었는데, 다윗은왜자신이악인이될수있는가능성이있다고말하고있는것일까? 우리는여기서다윗의 겸손 이라는주제를생각하게된다. 30 이것은 138편과연결해보면, 하나님은낮은자를굽어살피시고교만한자를아신다 ( 시 138:6) 의구절과맞닿는다. 다윗은여호와께서자신을아신다는사실을알고있지만, 겸손하게엎드려서다시금자신을점검해달라고겸손한모습을보이고있는것이다. 이러한 139편의다윗의겸손은시편제 1권의다윗인품의마지막주제였던 겸손 즉 38-41 편에등장했던그 겸손 의주제를다시금생각나게한다. 예를들면, 1권을논할때설명했던바와같이, 40편의경우, 초반부에감사시로시작하여후반분에서탄식시로마치면서항상하나님을의지해야한다는메시지를전달했었는데, 139편역시감사하는내용으로시작하여하나님앞에서자신을돌아보는내용으로끝나고있는것을볼때, 다윗의겸손의인품이라는주제가 1권과 5권에함께나타나는것을확인하게된다. 140편에서다윗은다시금개인탄식시의내용으로기도한다. 특별히악인의손에빠지지않게보호해달라고기도한다. 겸손의주제가직접적으 는것으로보았다. 김정우, 시편주석 III, (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2010): 691-92. 29 Goldingay, Psalms 90-150, 639. 30 판그롤은 139편에서 악인의공동체성 만을강조하고있으나, 필자는하나님앞에겸손한다윗의메시지자체가훨씬더중요하다고생각한다. 이는 1-18절과 19-24절이명확히대조되는 139편의구조에서선명하게드러나는메시지임이분명하다. van Grol, David and His Chasidim, 327-28.
52 성경과신학 78 로드러나고있지는않으나, 하나님을 고난당하는자를변호해주시며궁핍한자에게정의를베푸시는 분으로이해한다 ( 시 140:12). 141편에서도다윗은다시금겸손한태도를드러내는데, 3-4절에서 내입에파수꾼을세우시고내입술의문을지키소서 라고요청하며 내마음이악한일에기울어죄악을행하는자들과함께악을행하지말게하소서 라고고백하고있다. 이러한고백은 139편의넷째문단과일맥상통하는겸손의주제를드러내는것으로보아야할것이라생각된다. 142편에서다윗은다시금개인탄식시의내용으로기도한다. 특별한겸손의모습은드러나지않으나, 적어도시편 1권의 38-41편에서고난에다시금빠져서구원을요청하고있는다윗의모습과는일맥상통한다고여겨진다. 143편에서다윗은하나님앞에겸손한모습을다시보인다. 주의종에게심판을행하지마소서주의눈앞에는의로운인생이하나도없나이다 라고고백하고있다 ( 시 143:2). 하나님앞에서자신을낮추고하나님의구원을요청하고있는것이다. 또한 143편의다윗은원수들에게서구원해달라고도요청한다 ( 시 143:9). 따라서 143편에서의다윗의인품은시편 1권에서의문맥, 즉원수들로인해고고난을당해하나님의구원을요청하는의미에서의겸손이라고할수있겠다. 이렇듯 138-143편이 1권에나타난겸손한성품을그대로보여준다면, 144편은조금다른방식으로시편 1권과밀접하게연관이된다. 특별히 144편은 1권다윗시모음집의초반부즉인간론을말했던시편 8편과및사명에대해말했던 18편과깊이연관되어있다. 31 8편은사람이어떤존재인가를질문에대답하면서인간을하나님의대리통치자로묘사했는데, 144편은사람이어떤존재인가라는질문에 ( 시 144:3) 사람은헛것같고그의날은지나가는그림자같다 라고대답한다. 32 이러한대답은마치시 39 편의대답을연상시키며, 시 90편의모세의기도를기억나게한다. 또한 144편은시편 18편과비교되는데, 시 18편에서다윗이여호와를자신의산 31 김희석, 시편 144편에나타난다윗왕권과그구약신학적함의, 71-92. 32 Goldingay, Psalms 90-150, 683.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53 성과요새로묘사한내용 ( 시 18:2) 이시 144:2에거의그대로등장한다. 그러나, 그결과는다르다. 18편에서다윗은하나님의구원을경험하고하나님의전쟁권을부여받아열방에게승리를거두는데까지가게되었으나, 144편에서다윗은열방의침략을받아그앞에서두려워떨면서하나님의구원을요청하고있는상황에머무르고있다. 이렇듯 144편은 8편이나 18 편과는달리, 매우소극적인자세의다윗을말하는것같다. 그렇다면 144 편에나타나는다윗의인품은그냥단순히소극적이고부정적인인품인것일까? 그렇지않다고생각된다. 시 144:11-15에서는갑자기공동체감사시성격의내용이등장한다. 언약공동체가복을받아자녀와경제의맥락에서풍성함을누리게되었는데, 바로그들이 여호와를자기하나님으로삼은백성 이기때문이다. 자신들이언약백성이기때문에복을얻는다고말하고있는것이다. 이러한주제의급격한전환은매우의미심장하다. 33 144편의전반부인 1-10절에서다윗은자기자신을매우부족하고연약하여하나님만의지할수밖에없는존재로그리고있다가, 11-15 절에서는개인다윗이아닌공동체전체를조망하면서하나님의승리와복을받은공동체로묘사한다. 144편에나타난다윗의신앙적인품은개인으로서의다윗의모습은감추고언약공동체로서하나님의복을받는공동체적모습을부각시킨다. 이러한 144편의메시지에서우리는두가지를생각해야한다. 첫째는 144편이 1권과동일한맥락을보이는부분다. 바로, 1권에서다윗이미지가인간론 (8-17편) 과사명 (18-22편 ) 이결국겸손 ( 탄식시모음집인 38-41 편 ) 의주제로마무리되었던것처럼, 5권의시편인 144편의메시지는 8편과 18편의주제가결국은하나님만을의지할수밖에없다는사실로마무리된다는사실이다. 144편은 1권이보여준다윗인품이미지의흐름을 144편자체안에서그대로다시보여주고있다. 둘째, 144편이 1권의다윗인품이미지와달라지는부분인데, 초반부의다윗의고난이야기가후반부에서다윗개인의겸손이아닌공동체가하나님을인정하는공동체의겸손으로정리된다는것이다. 144편은 1권의다윗개인의겸손이미지를넘 33 Cf. declaissé-walford, Book of Psalms, 988.
54 성경과신학 78 어서서, 한걸음더깊이나아가, 공동체의겸손을말하고있다. 다윗은이 제개인다윗이아닌공동체의일원으로서의다윗으로등장하고있는것이다. 145편은 5권의두번째다윗시편모음의마지막시편인동시에, 시편전체에서보았을때의마지막다윗시편이기도하다. 따라시 145편의내용은매우중요하다. 145편에나타나는다윗인품의가장뚜렷한특징은 1 절에드러나는데, 바로다윗이하나님을 왕 으로고백하고있다는점이다 : 왕이신나의하나님이여내가주를높이고영원히주의이름을송축하리이다. 이구절의의미는깊은데, 왜냐하면다윗이지금스스로를언약의당사자인 기름부음받은자 로인식하기보다는, 오히려자신을낮추고하나님을왕으로부르고있는장면이기때문이다. 34 145편의이후구절에서도이러한점은잘드러난다. 145편은 모든 이라는표현이반복해서등장하며, 하나님께서는모든성도들에게인자하심을베푸신다는것을강조한다. 35 8절은출 34:6을인용하는데, 금송아지사건때백성들에게베푸셨던하나님의헤세드가 145편에서는모든성도들에게베풀어진다는것이 10-19 절에서드러나는강조점이라고생각된다. 145편본문관찰에서매우중요한것은, 1-9절까지에서하나님의왕권을인정하는주체로표현되었던 3인칭복수주어의정체성이 10절에가서야 하시딤 (~ydysx) 으로드러난다는사실이다. 36 이로써, 우리는 138-145편이말하고있는하나님의우주적 34 물론시편전체에서다윗이여호와를왕으로고백하는구절들이있다 ( 시 5:2; 68:24; 84:3). 이중다윗자신의고백은 5:2와 68:24인데, 이두고백은제 1권과 2권에속한시들로서, 다윗언약이깨어진아픔을다루고있는 3,4,5권에서는여호와를왕으로고백하는다윗의진술이나타나지않았고오직 145:1에만나타난다. 이런맥락을생각할때, 145:1에서다윗이여호와를왕으로고백하는진술은시편전체의구성적의미에서매우중요하다고하겠다. 35 Goldingay, Psalms 90-150, 696. 36 1-2절은 1인칭이주어로사용되며, 4절에서는 3인칭남성복수동사가사용된다. 5절은다시 1인칭, 6절은 1인칭과 3인칭복수가함께사용되고, 7절은 3인칭복수가사용된다. 그런후 8-9절에서여호와의헤세드를노래한후, 그헤세드를인정하는 하시딤 이 10절에등장한다. 다시말해, 4절이후나타난 3인칭복수동사의주어의정체성은 10절에가서야밝혀지게되는것이다. 성도즉 하시딤 은하나님의헤세드를그들의삶에투영시켜실천하는존재들로서, 하나님의왕권을인정하는공동체를의미한다고해석되어야한다. 판그롤은 1-10절의단수동사와복수동사의혼합적전개를관찰하기는하지만, 그전개과정에서하나님의우주적왕권이하시딤에게이양되는것으로보지는않고, 오히려하시딤의공동체성에대한문제제기로파악해야한다고보면서, 하시딤이어떤존재인지 138편부터다시금살펴보려고한다. 필자는하시딤이 145편에서 하나님의우주적왕권을인식 하는것자체가더중요하다고판단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55 통치권이다윗이라는신앙적인품의이미지를관통하여 공동체적정체성 을획득하고있음을알게된다. 다시말해서, 다윗은더이상한사람의왕으로서가아니라, 하나님의우주적통치에복종하는겸손한한사람의성도로서자신을묘사하면서, 자신과같은공동체즉성도공동체를통해언약이성취될것을노래하고있음을알수있는것이다. 이러한 145편의신학적방향성은시 1편과 2편에서각각등장했던지혜의관점과제왕시의관점이통전적으로통합되고있음을뜻한다. 사실 107편에서도지혜의맥락과제왕시즉언약의맥락이서로연결되고있었음을우리가이미살펴보았는데, 이제 145편에와서는, 언약의당사자인다윗이스스로를왕이아닌언약공동체의일원으로파악하면서하나님을왕으로높이는 겸손 의모습을보이고있고, 또한하나님의헤세드가다윗언약의당사자인개인이아닌, 공동체 로향해주어지고있다. 여기서의 공동체 는단순한집합체로서의언약공동체가아니라, 여호와를경외하고 ( 시 145:19), 마치다윗과같이그분을왕으로부르는 ( 시 145:1) 성도들의공동체이다. 4. 시편 5권의다윗의인품분석시편 5권에나타나는다윗의신앙적인품은시 138-145편에집중적으로드러나는데, 다윗은자신을언약의당사자인 기름부음받은자 로묘사하지않고, 오히려하나님앞에겸손한한사람의백성즉성도로인식하고있다. 이는 138편부터 145편까지의흐름에잘나타나는데, 138편에서는겸손의측면이등장했고, 139편에서는여호와앞에서자신의마음을감찰하고점검해달라는직접적인요청으로나타났다. 140-143편은겸손의정도가조금씩달리나타났는데, 141편과 143편에서조금더강하게나타났다. 144 편에서다윗은개인언약당사자라는인식보다공동체의일원으로서의인식을더부각시켰다. 145편에서다윗은하나님을왕으로부르면서자신을성도들중의한사람으로묘사했고, 하나님의헤세드는여호와의성도들에 한다. 다시말해, 1 절에서하나님의왕권을인정한다윗의모습이 하시딤공동체 로투영되어가는시간적과정이 1-10 절이드러내고자하는시적효과의핵심인것이다. Cf. van Grol, David and His Chasidim, 321-23.
56 성경과신학 78 게모두임한다고선포하고있다. 즉시편 5권에서의다윗의인품은메시아즉기름부음받은자로서의언약당사자의인품이아닌, 하나님을경외하고헤세드를사모하는한사람의겸손한성도로서의인품을드러내고있는것이다. 37 Ⅳ.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이미지의비교 시편 1권에서의다윗의인품은개인적인측면이강조되어있고, 탄식시모음집- 인간론 / 사명- 성전 / 하나님의임재- 지혜선생 -탄식시모음집의주제가차례로등장하였다. 1권에서의다윗은신앙이깊이성숙해가는한사람의인품을보여주면서그최종지점에서는하나님앞에겸손히의지하는신앙의모습을보였다. 이러한시편 1권의다윗의인품은거시적으로보았을때시편 5권에서매우유사하게드러난다. 그러나 5권에나타난다윗의이미지는 1권에비하여몇가지독특한발전을드러낸다. 첫째, 5권에서의다윗은단순한개인언약당사자로등장하는것이아니라, 공동체성을부각시키는존재로나타난다. 다윗은언약백성의리더인데, 그언약공동체를세우기위해서그는하나님앞에겸손하게자신의허물과연약을인정하고있으며, 하나님을왕으로부르고있다. 둘째, 5권에서의다윗은하나님의헤세드즉하나님의언약성실성을자신에게만제한시키지않고, 백성들모두에게해당되는것으로설명한다. 145편에서는지혜의맥락과언약의맥락이서로통전적으로묶여서하나의언약공동체성을표상하게된다. 즉다윗은한사람의언약당사자라기보다언약공동체의일원으로서자신을인식하는겸손한신앙의인품을드러내고있는것이다. 이러한겸손 37 위의각주 36 에서언급한것과같이, 필자는판그롤과는달리 138-45 편의메시지의핵심은 공동체성 자체가아니라, 다윗의이미지가공동체성으로이어질수있는결정적근거 에있다고본다. 그근거는 하나님의우주적왕권에대한인식과복종 이다. 판그롤이공동체자제에관심을가지고있다면, 필자는하나님의왕권에관심을가지고있다. 시편 5 권의메시지는공동체자체에대한것이라기보다, 하나님의왕권을인정하는 공동체에있다고말해야더정확하다. 이러한공동체의대표적인모델로겸손한신앙적인품을지닌다윗을소개하고있는것이다.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57 은시편전체의구성적흐름이다윗이라는인간왕으로서의언약당사자중심성 (2-3권) 으로부터하나님의왕되심을강조하는신중심성 (4-5권) 으로발전해나가는것과깊이연관되어있다. 5권에서다윗은더이상언약당사자가아니며, 4-5권에서강조하는바와같이하나님의왕권을인정하는공동체의일원으로나타나고있고, 이것이바로다윗의겸손의인품으로정의되는것이다. 따라서우리는 1편에나타난다윗의신앙적인품의묘사가 5권에이르러서는공동체적정체성으로확장되고있으며, 이러한공동체적인품묘사가언약회복의결정적인방법으로제시하는것이구성적접근법에따라시편을읽을때드러나게되는시편전체신학의중요한메시지가된다고결론내릴수있겠다. Ⅴ. 공동체리더십으로서의함의 38 본논문에서연구한다윗의인품은, 21세기를살아가는한국의교회리더십및한국일반사회의리더십에매우중요한가치를제공하리라고생각한다. 첫째, 리더란 스스로존재하는자 가아닌 공동체의일원으로서존재하는자임 을인식하는가치가정립되어야한다. 한국종교사회그리고특별히필자가몸담고있는개신교에서이러한인식의전환이반드시일어나야한다. 종교사회에서의리더들은자신들을신즉하나님과백성들즉성도들과의중간단계에존재하는특별한자들로인식하는경향이있는데, 시편말씀은그러한시각을교정해준다. 다윗은분명히언약의대상으로서의독특하고도특별한지위를가지고있었지만, 자신을겸손하게내려놓고한사람의성도로파악하고있다. 이러한다윗의겸손의인품이바로이시대의종교리더십과일반사회리더십에요구되는인품적가치이리라고필자는생각한다. 38 이부분은본고가학술연구재단의프로젝트이기때문에부가적으로서술된부분임을밝힌다. 필자의프로젝트기획안에시편에나타난다윗인품연구의함의를한국교회의현장에적용하겠다고기획했기때문이다.
58 성경과신학 78 둘째, 시편에나타난다윗의인품은하나님의헤세드가자신에게만머물지않고모든성도들에게해당되게된다고선언한다. 이는한국교회의리더십에매우특별한가치를부여한다고생각된다. 본문에서 성도 라고번역한단어는원어에서는 하시드 (dysx) 인데, 이단어는 인자하심 즉 헤세드 와동일한어근을갖고있는어휘이다. 즉다윗이대변하는성도란, 자신의삶속에하나님의언약의성실성을그대로유지하고실천하는자들을말한다. 시편 5권에서그러한성도의대표적인모델이바로다윗인것이다. 따라서시편 5권은한국교회의리더십을가진지도자들이자신을일반성도들과다른위치에있는특별한존재로인식하는한계점을분명히극복하고, 오히려한사람의성도로자신을인식할뿐아니라, 리더로서의자신의 존재적가치 를의존하기보다자신의사명의 실천적가치 를더중요하게여겨야한다는점을보여준다. 리더의지위에있는자라면, 시편 5권이말하는대로 하시드 가되어언약적성실성을자신의삶속에실천하는자로삶을살아내야하는것이다. 한국교회리더십은제왕적리더십에서겸손한한성도의리더십으로, 존재적가치를중요하게여기는관점에서실천적가치를더중요하게여기는리더십으로변화되어야한다. 이것이시편 1권과 5권의다윗의인품이우리에게요청하는메시지요신학적방향성일것이다.
시편 1 권과 5 권에나타난다윗인품의비교연구 59 참고문헌 김성수. 시편의복음과상황 : 시 1-2 편을중심으로. 성경과신학 59 (2011): 1-36. 김정우. 시편주석 I.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2005.. 시편주석 III. 서울 : 총신대학교출판부, 2010. 김진규. 시편의문맥적이해의복음주의적성경해석에의기여. 성경과신학 62 (2012): 187-211. 김창대. 탄식적상황에서의하나님의응답 : 시편 2 권과 3 권의배열에대한연구. 성경과신학 66 (2013): 1-33. 김희석. 시편 144 편에나타난다윗왕권과그구약신학적함의. 구약논단 16/4 (2010): 71-92. 문은미. 시편의구성적접근을통한시편 107 편의이해 - 시편제 4 권과 5 권의전환적위치에서의시편 107 편의기능과메시지를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 25 (2009): 159-78. 유윤종. 시편의최근연구동향. 구약논단 32 (2009): 30-62. Ballhorn, E. Zum Telos des Psalters: Der Textzusammenhang des Vierten und Fünften Psalmenbuches (Ps 90-150). BBB 138. Berlin: Philo, 2004. Craigie, Peter C. Psalms 1-50. WBC 19. Waco: Word, 1983. declaissé-walford, Nancy., Rolf A. Jacobson and Beth LaNeel Tanner. The Book of Psalms. NICOT. Grand Rapids: Eerdmans, 2014. Goldingay, J. Psalms Volume 1: Psalms 1-41. BCOTWP. Grand Rapids: Baker, 2006.. Psalms Volume 3: Psalms 90-150. BCOTWP. Grand Rapids: Baker,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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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성경과신학 78 Abstract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scriptions of Davidic Persona in Book I & Book V of the Psalter Kim, Hee Suk This study purports to compare Davidic persona of Book I and that of Book V from the perspective of compositional understanding of the Psalter. The Davidic persona in Book I of the Psalter emphasizes its personal aspect as it continually develops various themes: lament, anthropology, divine presence, wisdom teaching, and finally lament once more. The David in Book I presents a picture of a person whose faith grows gradually until he finds himself genuinely shaped in the humility before God. The David in Book 5 develops the Davidic persona of Book I on the following fronts: First, David is depicted as a covenant accomplisher who enhances covenantal communality. He admits his own faults before God and calls God the king, in order to build up the covenantal community. Second, Davidic persona in Book 5 applies the concept of hesed of YHWH to all communal members who acknowledge the universal kingship of YHWH. In a word, this connection between David in a personal aspect in Book I and David in a communal respect in Book V presents thematic, ethical developments, which is a contribution that this article attempts to make. Key-Words: Compositional Approach, Book 1 of the Psalter, Book 5 of the Psalter, Davidic Persona, Hesed, Covenantal Commun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