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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https://doi.org/10.28977/jbtr.2015.10.37.292 292 성경원문연구제37호 < 서평> La Bible Expliquée (Villiers-le-Bel: Société biblique française - Bibli'O, 2004) 1) 김선종 * 1. 머리말 프랑스성서공회는캐나다성서공회와 연합하여 2004년 9월에비블리오출판사 (Bibli'O) 를통해해설성경을내놓았다. 이해설성경의이름은프랑스어로해설 성경 (La Bible Expliquée, 앞으로 BE로약 함) 으로, 외경을포함하지않는개신교용 해설성경과외경을포함한해설성경의 두종류가있고, 책값은외경포함여부에 상관없이, 29.5 유로이다. 이서평에서는 외경을포함한해설성경을다루는데, 이 성경의쪽수는대략 1800 쪽이고( 머리말 19 쪽, 구약 1385 쪽, 신약 362 쪽, 부록 22 쪽, 지도 5 쪽), 크기는가로 16.5 센티미터, 세로 23 센티미터, 무게는 1570 그램이다. 이성경은 1982 년에초판이발행되고, 1997 년에개정된상용불어성서 (français courant) 를본문으로사용하고있다. 또한성경의마지막에실려 있는네개의컬러그림지도( 구약주변세계, 구약시대의이스라엘땅, 예수 당시의땅, 바울의여행지도) 는독일성서공회가판본을가지고있는것으 로, 1963 년, 1978 년, 또한 1997 년에엘리거(K. Elliger) 가간행하고, 미트만 (S. Mittmann) 이개정한것이다. < 그림 1> BE의겉모양 * Université de Strasbourg 에서구약학으로박사학위를받음. 현재호남신학대학교조교수. sjkim@htus.ac.kr.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293 이서평에서는이해설성경을소개하고장단점을통한가치를따져볼 텐데, 이성경을 7년뒤 2011년에프랑스성서공회가같은출판사에서내놓 은 ZeBible에견주어살펴보면, BE의내용과특징을파악하는데효과적일 것으로보인다. 1) 아래에서는 BE 의출판목적과성과, BE 의짜임새와머리말, 본문해설의 내용과특징, 또한좋은점과아쉬운점을차례대로살펴보도록하겠다. 2. 출판목적과성과 BE 는가톨릭교회와개신교회가성경을읽고해석하는전통적인방식에 서드러나는문제점을인식하고극복하려는데에서새로운해설성경의출 판동기를찾는다. 가톨릭교회는성경을주로교의의관점에서읽었고, 16 세기이후의개신교는성령의인도하심을따라직접적으로하나님의말씀 을해석할수있다는신념아래, 개인의성경해석을중요시하였다. 또한 BE 는새로운해설성경의방향을설정하면서, 1990년대에주변국가나프 랑스에서출판된해설성경 - 특별히삶에적용하는해설성경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1996) 과기독교공동체들의성경 (La Bible des Communautés Chrétiennes, 1995) - 의한계를뛰어넘으려는당위성을가지 고새로운해설성경을기획한다. BE 편집진의입장에따르면, 삶에적용 하는해설성경은근본주의의성향을가지고있고독자들에게도덕적인 가르침을주려는경향이강하다면, 기독교공동체들의성경은반셈족의 경향을지니고있어더이상배포되지않는다. 가톨릭교회와개신교회가 가지고있는성경해석경향의약점을극복하고장점을살리며, 기존의해 설성경이가지고있는한계점을극복하려는것이 BE가설정한해설성경 의방향성이다. 곧무엇보다교리적인해설을배제하는것인데, BE의편집 진은성경본문의해설에서영적인성찰을피하고, 도덕적인가르침을가 능한한줄이며, 성령의인도하심에따라성경본문자체가주는의미를전 달해야한다는집필원칙을세웠다. 이러한새로운해설성경의필요성에따라, 프랑스성서공회는개신교회 와가톨릭교회와복음주의교회 2) 가연합하여모든사람이이해할수있는 1) 김선종, < 서평> ZeBible, 성경원문연구 35 (2014), 351-369. 2) 통상적으로프랑스국가가인정하는교회는가톨릭과개신교( 루터교회, 개혁교회) 이고, 개신교의나머지교단은복음주의로묶어부른다.

294 성경원문연구제37호 해설성경을만들기로캐나다성서공회에제안하고, 이에두나라의성서공 회는의견을함께모은다. 그리하여이들성서공회는집필자와교정자와 재정후원자의모든측면에서역할을반씩나눈다. 또한 BE의제작과정에 는성서학자와목회자가함께참여하는데, 성서학자한명과목회자한명 이한조가되어본문해설을쓰면, 각각개신교와가톨릭, 또한복음주의에 속한세명의편집위원들이한조가되어해설의내용을점검한다. 그리고 마지막편집단계에서는개신교와가톨릭의편집위원들이전체성경을반 으로나누어맡아교정한다. 이작업을위하여 80명의성서학자들이참여 했는데, 이들은자신이속한종파나교단이가지고있는신학의전제는놓 아두고, 성경본문자체가주는의미를찾는데주안점을두었다. 앞에서볼수있듯이이러한시도는교회의연합과일치의관점에서이 루어졌다. 특별히프랑스는 16세기에극심한종교전쟁을겪으며개신교와 가톨릭사이에오랜반목과갈등이있었다. 이점에비추어볼때, 개신교 회, 가톨릭교회, 복음주의교회가함께해설성경을집필하고, 주로개신교 로이루어진프랑스성서공회가가톨릭교회와함께작업하는것은매우놀 라운일이기도했다. 종파가연합하고여러저자들이협력하여, 말씀을중 심으로교회의일치와연합운동을일으켰기때문에, 이러한연합사업은 성경배포에도큰효과를얻을수있었다. 1997년부터 2004년까지 7년에걸 쳐작업하여완성된 BE는 35000부의인쇄본가운데반포한지두달만에 17,000 부가팔릴정도로큰성공을거두었다. 3) 3. 해설성경의짜임새와머리말 BE 는머리말(V-XIX 쪽), 구약(1-1385 쪽), 신약(1-362 쪽), 부록(363-384 쪽), 지도(5 쪽) 로짜여있다. BE를이해하기위해서는우선 16쪽에걸쳐기록되 어있는해설성경의머리말을잘살펴볼필요가있다. 머리말에는 왜그리 고어떻게해설성경을현실화했는가?, 주요협력자, 차례, 부호와약 어, 성경의알파벳목록, 성경, 하나의특별한책 이라는항목으로해설 성경의편찬목적을밝히고있다. 3) 이부분( 출판목적과성과 ) 은 BE의편집위원가운데한명인 Jean-Louis d'aragon 이 해설성경 - 모든사람이이해할수있는하나님의말씀(La Bible Expliquée : La Parole à la portée de tous) 이라는제목으로프랑스어권캐나다와아이티의예수회홈페이지에기고한글을주로참조한다. 더자세한내용을위해서는 http://www.jesuites.org/labibleexpliquee1.htm 을보라.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295 3.1. 해설성경의편찬이유와방법 왜그리고어떻게해설성경을현실화했는가? (Pourquoi et comment a été réalisée La Bible Expliquée?, V-VI 쪽) 의단락에서는새로운해설성경을편 찬한이유와어떻게편찬했는지, BE의형태와편집방향과목적과방법을 알려준다. 이단락에서는 BE 를기획한이유를네가지로든다. 첫째로, 대부분의그 리스도교인들이신학교육을받으며성경을전문적으로읽을수있는상황 에있지않기때문에, 성경에대한예비지식이없는사람들에게성경을가 르칠수있는교사가없다는것을전제로해설성경을기획한다. 둘째로, 성 경에는오늘날의삶과사상에맞지않는것으로보이는사상들 - 예를들어, 진멸법처럼폭력을정당화하거나부추기는것으로볼수있는여지를지닌 본문 - 이있기때문에, 현대인에게성경이기록된당시의문화나역사의배 경을제공하기위한목적을가지고있다. 셋째로, 여러방식으로해석될수 있는성경에서독자가길을잃지않게하기위해서, 개신교회와가톨릭교 회와복음주의교회가기본적으로동의할수있는건강한해설을제공한 다. 마지막으로 BE는성경을읽는평범한독자들이주석이나연구서를실 제적으로참고하기가쉽지않다는이유에서, 실질적인도움을쉽고빠르게 줄수있는해설성경을기획한다. 주석과연구서의내용이일반인들에게 너무어렵고복잡한것이사실이다. 다음으로, 이러한문제의식을가진 BE의 편집자들이편찬이유를해결하기위해, 이 해설성경을어떻게만들었는가에대해설 명한다. 먼저, 옆의 < 그림 2> 에서볼수있 듯이해당하는본문옆에본문해설을위치 시킨다. 이것은독자들이성경본문에서궁 금해하는점에대해손쉽게정보를얻게 하기위한목적을가지고있다. 또한해설 본문은성경본문과다른색으로기술하여, 독자들이효과적으로설명부분을찾을수 있도록돕는다. 신학전문용어가나올경우 에는그용어앞에별표를두어, 성경의부 록에있는용어해설(vocabulaire) 의도움을 얻도록한다. 둘째로, 편찬의이유에서보 < 그림 2> 막 1:1-11의본문

296 성경원문연구제37호 았듯이 BE는성경에대한예비지식이없는독자들을대상으로하고있기 때문에, 가능하면일상생활에서쓰는쉽고분명한말로본문을설명하고 있다. 셋째로, 본문해설은특정교회의교리를가르치거나도덕적교훈을 주기위한것이아니라, 성경말씀자체가독자들에게묵상과지혜와가르 침의일차자료가되도록돕는기능을하도록작성한다. 마지막으로, 해설 은프랑스성서공회와캐나다성서공회가서로연합하고, 개신교회, 가톨릭 교회, 복음주의교회가함께서술하고, 검토하여, 국제적이고초교파적인 방향성을갖는다. 3.2. 성경의가치 계속해서 BE 의머리말에서는 성경, 하나의특별한책 (La Bible, un livre exceptionnel, XIII-XIX 쪽) 이라는제목을가진성경에대한개론이성경의 가치를설명한다. 또한이개론에는 성경, 하나의매우큰도서관 (La Bible, une très grande bibliothèque) 과 하나님의계획을위한도서관 (Une bibliothèque au service du projet de Dieu) 이라는소제목아래, 성경의짜임새 및정경과외경의문제, 더나아가구체적으로성경을읽는방법과이를위 해 BE 를사용하는방법을알려준다. 3.2.1. 성경, 하나의매우큰도서관 BE 는성경을세상에서가장많이반포된책으로, 문화와지혜와영적묵 상의기념물이라고소개한다. 성경은 1000 년이상에걸쳐기록된문서로, 유럽사람의관점에서고대근동의종교와문화( 수메르, 바벨론, 이집트, 그 리스등) 와접촉하고대화한지식의보고임을밝힌다. 또한성경이기록된 시대에극동에서는힌두교( 주전 1000 년), 도교( 주전 6 세기), 불교( 주전 6세 기), 유교( 주전 5 세기) 등의다른종교와지혜사상이형성된것을소개하 고, 주전 450년에서 300 년사이에활동한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 레스등희랍의철학자들과, 성경의많은인물이등장하는이슬람교의코 란을언급한다. BE 는구약성경과신약성경모두유대교에뿌리를두고있는사실을강 조하여, 구약 이라는표현과함께 첫째계약 (première alliance) 이라는표 현을, 신약 이라는표현과함께 새계약 (nouvelle alliance) 이라는표현도 사용한다. 계속해서 BE 는구약과신약의짜임새를설명하는데, 최근에나 온 ZeBible 이 BE 와마찬가지로상용불어성서를번역성경으로삼고있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297 지만, 히브리성경의짜임새인오경, 예언서, 성문서의삼분법에따라구약 성경의순서를정했다면, BE 는오경, 역사서, 시가서/ 지혜서, 예언서의사 분법에따라구약성경을나열한다. 신약은복음서, 사도행전, 바울의편지 들과기타편지들, 계시록의짜임새를따른다. 3.2.2. 하나님의계획을위한도서관 성경은여러사상과문화를반영한도서관이지만, 여러책을되는대로 모아놓은덩어리는아니다. 과거에서미래, 시작에서완성, 씨앗에서풍부 라고하는하나의논리가성경의짜임새를주재한다. 성경을편집한사람 들은하나님의영에감동받아, 역사에서맞닥뜨리는새로운도전을하나님 에대한신앙으로해석하고이겨낸사람들이다. 그러나현대인은성경에서 이해하기힘든구절, 예를들어폭력, 여성이나다른종교에대한태도를발 견하면놀라게된다. 이에대하여 BE는이러한과거와현대의사상적충돌 을성경이기록된시대의배경에따라독자들이긍정적으로이해하도록시 도한다. 이처럼 BE는비록현대인이과거의문화나사상을이해하기힘들 지만, 성경에는하나님의계획에대한점진적인이해가반영되어있음을말 하고, 성경은인류에대한하나님의구원과생명이라는계획을전하는도 서관이라고표현한다. 이처럼성경이하나님의계획을실행하는도서관이라면, BE는성경의 성격에대해설명한다. 첫째로성경은사람이읽고이해하기쉬운책으로, 2300 개이상의현대어로번역된사실을소개하고, 대표적인고대역인칠십 인경과불가타를비교적자세하게설명한다. 둘째로 BE는비록성경의원 본은없고사본만있지만믿을수있는책이라고말하는데, 이를위하여성 경사본과본문비평과사해사본에대하여설명한다. 셋째로, 성경의구성 에대하여설명하는데, 이단락에서 BE 는정경과외경, 또한이러한성경에 대한개신교회와가톨릭교회의입장을소개한다. 마지막으로 BE가선택한 프랑스어번역본인상용불어성서의특징을설명한다. BE의편집진은 기능동등성 (équivalence fonctionnelle) 4) 의원칙에따라번역된이성경이성 경을처음읽는독자들에게적합하다고판단한다. 이것이상용불어성서 를번역본으로선택한이유이다. 마지막으로 BE는이미성경을어느정도읽은독자와처음읽는독자를 4) 기능동등성 의원칙을비롯한여러번역기술을위해서는곽성희, 현대번역학의변화와발전에대한고찰, 성경원문연구 24 (2009), 157-179; 왕대일, 성서번역새로보기 - 문예적번역과문학기능동등성, 성경원문연구 20 (2007), 52-73 을. 상용불어성서를비롯한프랑스어성경번역사를위해서는 http://www.bskorea.or.kr/about/worldtrans/prabib/prabib_list.aspx 를보라.

298 성경원문연구제37호 위하여성경을읽는방법을따로소개한다. 성경에대하여어느정도지식 을가진독자는각책의개론과해설을활용하여지식을심화하고본문이 말하는바를스스로깨닫도록훈련할것을조언한다. 성경을처음읽는독 자를위해서는성경이장과절로이루어져있는것부터설명하고있으며, 성경을처음부터끝까지읽지말고중요한책이나본문부터읽을것을권 한다. 계속해서 BE는성경의마지막에있는용어해설과지도와도표를사 용하여도움을받을것을조언한다. 또한성경을깊이읽기위해서는독자 들이본문과대화해야한다고주장하는데, 가장중요한방법은질문하며 읽는방법이다. 곧독자에게충격적이거나이해하기힘들거나좋거나거북 스런본문은무엇인지, 독자가읽는본문이하나님과인류와독자자신에 게어떠한것을가르치고있는지스스로질문하며성경을읽으라고제안한 다. 개론의마지막에서는성경을읽는여러이유에대해, 호기심때문에, 가 장인기있는책의내용을알기위해, 삶의지혜를얻기위해, 나사렛예수 를알기위해, 기독교를이해하기위해, 신앙발달을위한것등여러이유 를소개한다. 이것은성경을읽는여러계층의독자들을위해성경의개방 성을나타내기위한것으로보인다. 4. 본문해설의내용과특징 4.1. 개론 독일성서공회판해설 관주성경전서 나굿뉴스스터디바이블이오 경,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복음서등에대한개론을제공하지만, 5) BE는 곧바로각책에대한개론으로들어간다. 또한다른해설성경과다르게각 책에대한개론의분량이한쪽을넘기지않을정도로매우간단하다. 독자 들이더쉽게이해할수있도록, 아래에서는 BE의 133쪽에있는레위기개 론을그대로옮기도록한다. 레위기의첫째구절은만남의천막에서모세를불러그에게말씀하신 하나님을우리에게보여준다. 책전체를통하여, 하나님은 사람이이를행 5) 이들에대한서평을위해서는왕대일, 독일성서공회판해설 관주성경전서와굿뉴스스터디바이블 : 구약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9 (2001), 41-55; 김창락, 해설 관주성경전서와굿뉴스스터디바이블 : 신약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9 (2001), 56-68을보라.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299 하면그로말미암아살리라 (18:5, 롬 10:5 에서인용) 는약속을가지고이스 라엘백성을향한수많은율법과규정을모세에게알려주실것이다. 요컨 대하나님은하나님과하나되는것을방해하는것들을어떻게없애는지, 그리고 천막 이정말로 만남 의장소가되기위해어떻게행동해야하는 가를이스라엘사람들에게설명하신다. 그러기위해서는제물을드리는사 람이규정에따라행해야하고(1-7 장), 제사장은존경을받아야하고명예 롭게처신해야하며(8-10 장), 백성개개인은가능한한육체의부정함(11-16 장) 과도덕적이고제의적인불충실함을피해야한다(17-27 장). 거룩하신하 나님, 사랑의하나님, 생명의하나님은그의백성이하나님의거룩함에참 여하게하기를원하시는데(19:2), 이것은백성이생명과사랑을지니게하 기위함이다. 예수께서근본적인특징을주지시키신 네이웃사랑하기를 네자신과같이사랑하라 (19:18, 마 22:39 참조) 는계명을하나님이이스라 엘사람들에게주신것은바로이러한정신에서였다. 현대의독자를자주놀랍게하는이러한율법들은때와장소에상관없이 신앙인들에게하나님과하나되는것은사람의생명에필수적인사실을끊 임없이, 또한온갖방법으로상기시킨다. 4.2. 본문해설 본문해설은독자들이해설을쉽게찾을수있도록해당하는본문옆에 위치해있고, 성경본문과쉽게구별하여읽을수있도록검정색을사용하 는성경본문과달리빨간계열의색을사용하고있다. 또 4000여개의비교 적많은양의해설을담고있다. BE의해설의특징을구체적으로이해하기 위해서이글에서는 여다루도록하겠다. BE 의레위기해설과 ZeBible의레위기해설을비교하 4.2.1. BE와 ZeBible의본문해설 BE와 ZeBible 의본문해설에는해설본문의수와해설을위한본문의단 락을설정하는방법에서차이가있다. 레위기의경우 BE는 99 개의해설을, ZeBible은 84 개의해설을제공한다. 모든책에서 BE가 ZeBible보다더많은 양의본문해설을지니고있는데, 이는 BE는레위기전체를단락으로나누 어모든본문을해설하고, ZeBible은때로는단한구절에대하여( 예, 레 1:1), 때로는한장전체를해설( 예, 레 1:1-17) 하기때문이다.

300 성경원문연구제37호 성경원문연구 35호에서는 ZeBible의본문해설의특징을다루었는데, 15-25 세의청소년을대상으로하는이성경은본문해설에서도이들의호 기심과관심사를만족시키도록, 현대의언어와현대사회의문제점에비추 어본문을해설하는점을살펴보았다. 6) 또한특별히 ZeBible 이가지고있는 이러한특징을파악하기위해, 이해설성경이산모의부정함과짐승도살 의문제와동성애에대하여해설한내용을살펴보았다. 이를 BE의해설과 비교해보면두성경해설의특징을쉽게알아차릴수있을것이다. 먼저산 모의부정함( 레 12:1-8) 에대한해설을비교해보자. 산모 (12:1-8) 출산휴가 (12:1-8) 여러고대문명에서출산한여자는 피를잃은이유(4, 5,7 절) 로부정하게 여겨진다. 피에연결된어머니의생 명력이출산으로약해진다. 따라서 산모는생명의근원이신주님, 또한 나머지공동체와정상적인관계를유 지할수없다. 부과된기간동안어머 니는제의생활에참여할수없다. 산 모는격리된시간이후에정화되어 정당한권리를가지고백성의생활로 되돌아올수있다. 남아에대한선호 가어머니가아들을낳았을때더짧 은부정함의기간을설명한다. 여기에주어진규칙을따르는정결 례는눅 2:22-24 에거론된다(BE). 법은막출산한여자를위한 부정한 기간을정한다. 사실상 피를흘리는것은 부정한 것으 로여겨졌다. 그러나여자는생 명을낳는행위에서비난받아 서는안된다! 반대로출산은창 조의순간인데, 인간이역사속 에나타나기때문이다. 정결의 식이끝날때까지격리의기간 을규정하는것은아이와아이 주변사람을위한통과의례의 중요성을보여준다 (ZeBible). 위에서볼수있는것처럼 ZeBible 은산모가아이를낳아부정해진다는 레위기의본문을출산휴가라고이름짓고, 정당한창조질서로설명한다. 현대인이도저히이해하기힘든, 산모가부정하다고하는진술을산모를 보호하는규정이라고해석하여오늘의사고방식으로쉽게이해하게한다. 반면에 BE는산모의부정함을피흘림의관점에서구약주변세계의종교 사상에비추어설명함으로써, 보다더전통적인해설을제공한다. 다음으 6) 김선종, < 서평> ZeBible, 365-367.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301 로짐승도살의문제를살펴보자. 생명의값 (17:1-16) 통제된도살 (17:3-5) 집짐승을죽이는일은고기를 먹기위한것이라도종교행위로 여겨졌다. 피를흘리는일은생명 에지배력을가하는것이다. 그런 데이러한특권은하나님께만속 한다. 도살하는모든짐승은우선 제사장에게보여야하는데, 이는 곧하나님께바쳐야하는것이다. 사람들은이러한조치를통해다 른신에게제물을바치는것을막 는입법자의의지를파악할수있 다 (BE). ZeBible이짐승도살의문제를현대생태학과짐승윤리(animal ethics) 의 관점에서설명하여최근발생한구제역과조류독감, 중동호흡기증후군( 메 르스) 등의문제에대한성경의입장을제공한다면, 7) BE는이보다더종교 적인관점에서짐승도살의문제를설명한다. BE는적용보다는해석에더 많은무게를둔다. 마지막으로최근한국교회와사회에서민감한토론의 주제로떠오른동성애에대한해설을보자. 짐승도살은완전히자유롭지 않다. 도살된모든짐승은하나님 앞에보여야한다. 짐승을죽이는 일은, 비록일상의음식을위한것 이더라도여기에서강조되는거룩 한성격을가진다. 현대세계에서, 기업적도살은 위생의필요를위한것으로보인 다. 그러나짐승을존중하고불필 요한고통을피하도록규정을마 련해야한다 (ZeBible). 가증스런행위금지 (20:1-21) 동성애 (20:13) [...] 10-21절은 18:6-23의성행위와 관련된가르침을되풀이한다. 서술 된열두개의위반은본보기가되는 벌을가한다. 생명의힘은주님이주 시기때문에, 성은지도와통제를필 요로한다. 성행위에서일곱경우에 레위기는동성애행위를사형 에이르기까지절대적으로단죄 한다. 이러한처벌은오늘날의 독자에게는놀라움을준다. 법은 변화했다. 도덕은사람의인격과 사람이하는행위를구별한다. 7) 하나님과사람과들짐승사이에있는관계를계약신학의관점에서살펴본글을위해서는김선종, 성결법전의들짐승, 신학이해 48 (2015), 95-119 를참조하라.

302 성경원문연구제37호 두파트너는죽임을당해야한다 (10-16 절). 두경우에커플은공동체 에서쫓겨난다(17-18 절). 세경우에 남자와여자는 그들의죄에대한책 임을함께진다. 이것은 자식이없 이죽는것 을뜻한다(19-21 절)(BE). 인간의여러과학은동성애경 향에대한질문이복잡하다는 것을인정한다 (ZeBible). 동성애규정에대한해설에서 ZeBible 은동성애에대한최근의학문의연 구결과에따라, 8) 전통적인해석에비하여동성애에대하여매우전향적인 태도를보인다. 동성애의원인이밝혀지지않았기때문에유보적인태도를 보이고있는것이다. 반면 BE는동성애와관련된본문을객관적으로해석 하고, 이문제에대하여기존의전통적이고보수적인입장을견지한다. 4.2.2. 기타 BE의특징적해설 위의단락에서 ZeBible 이성경본문을현대의교회와사회현상에적용하 도록신선하게해설하고있다면, BE는보다전통적인입장에서본문을해 설하고있는것을알수있다. 위에서는앞의서평에서관찰한 ZeBible의특 징적인본문에서출발했다면, 이단락에서는 BE의해설원칙과신학의경 향을반영하는해설을살펴보도록하겠다. 먼저제사장이술을마시는문 제에대한해설을보자. 제사장의역할 (10:8-15) 율법은거룩한것과속된것, 정 결한것과부정한것을구별할줄 아는것의중요성을강조한다. 아 론의자손들에게주어진명령 (10-11 절) 은정결한것과부정한 것에대한 11-15장의명령을예고 한다. 제사장들은자연의요소들 을분리한창조주의예시를따른 마시느냐섬기느냐, 선택해야한다!(10:8-11) 아론과그의자손에게술금지! 술사용은그들의행위에대한의 식을손상시킬수있다. 그들의소 비를측정하는것이불가능한가? 사람의약함을인정함으로써, 성 경은철저한입장을선택한다. 이 스라엘백성은이처럼신에게접 근하기위해마약을사용하는다 8) 이에대한우리말연구를위해서는허호익, 동성애에관한핵심쟁점- 범죄인가, 질병인가, 소수의성지향인가?, 장신논단 38 (2010), 237-260 을참조하라.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303 다( 창 1:4, 6, 7, 18, 여기와같은동 사를가짐). 구별하는행위는하나 님의창조질서를유지하는데기 여한다. 제사장들은책임적으로주님의 규정들을가르칠권리를갖는다. 그들의기능을분명하게완수하 기위해, 그들의직무를수행하기 전에모든술을삼가야한다 (BE). 른문화와의차이를강조한다 (ZeBible). ZeBible 의특징은제사장이나일반인이술을먹는문제를구약주변세계 에서신과접촉하기위해술이나약을사용한것과비교한다. 9) 이러한언급 역시술과마약의유혹을받는프랑스의청소년들에게실제적인삶의교훈 을주기위한의도가있다. 반면 BE는레위기 10장 10절에서하나님에게속 한것과세상에속한것, 정결한것과부정한것을분리하는일(ldB) 이창세 기 1 장에서하나님이세상을창조하실때빛과어두움, 물과뭍등을분리 하신일을따르는것이라고설명함으로써, 적용보다는신학적해설에관심 을기울이는것을알수있다. 다음으로레위기의음식규정에대한두해설 성경의해석을살펴보자. 동물계의조직 (11:13-23) 마련된공간 (11:1-47) 짐승은땅(2-8 절), 물(9-12 절), 하 늘(13-23) 이라는서식지에따라분 류된다. 양서류(10 절), 주검을먹는 새(13-19 절), 날고걷는곤충(20 절) 처럼중간지대에사는모든것은 혐오감을일으킨다. 동물계의이 러한분류는창조행위를무엇보 다분리행위로여겼던시대의과 학을반영한다. 불충분하게구별 된모든짐승은그안에최초의혼 정결한것은하나님과의만남을 허락한다. 따라서부정함에전염 되는것을끊임없이피하도록조 심해야한다. 공간과시간은하나 님이나사람과의만남을위해마 련되어야한다. 정결함과부정함 의구분은선과악의구분과혼동 되지않는다 (ZeBible). 9) 더자세한분석을위해서는아브라함요슈아헤셸, 예언자들( 하권), 이현주역 ( 서울: 종로서적, 1991), 127-128 을보라.

304 성경원문연구제37호 돈을가지고있는것으로의심된 다. 사도베드로의환상( 행 10:10 이 하) 은매우국제적이었던원시기 독교공동체가이러한레위기의 규율들에직면한어려움을반영한 다 (BE). BE 가가지고있는신학적인해설에대한관심은레위기의음식규정에 대한설명에서도나타난다. ZeBible 은레위기 11장에서정결법과음식법의 문제가선과악과관련되지않는다고말함으로써삶과윤리의문제에관심 을기울인다면, BE는정결한짐승과부정한짐승에대한구분을창세기의 창조질서에견주어해석함으로써, 높은수준의주석의입장을독자들에게 소개한다. 완전하신하나님께, 완전한제사 (21:16-24) 몸의결함은사람의완전성에 대한훼손이고제의를집전하는 사람들이그들의기능을다하는 것을방해한다. 주님께바친모든 짐승이완전해야하는것처럼, 제 사장은어떠한몸의장애로괴롭 힘을당하면안된다. 몸의결함은 도덕적잘못에서오는것이아니 므로, 장애가있는제사장은제의 식사에참여할수있다 (BE). 무흠?(21:16-23) 장애금지! 몸의완전에대한 관심이제사기능과관련있는가? 제의는잘못된질서를회복시켜 야하는것으로서안정과완전함 을지녀야한다. 이것은제의식 사에참여하는장애인에대한거 부가아니다. 오늘날장애인은법 적으로제외되지는않지만, 어떤 시선과어떤실제적인어려움을 직면해야하는가?(ZeBible). 마지막예로제사장이될수있는조건에대한규정을살펴보자. 레위기 21 장을따르면, 몸에장애를가지고있는사람은제사장역할을수행할수 없고, 이는오늘날의사고에어울리지않는다. 이에대하여 ZeBible은구체 적인삶에서장애인이겪는어려움과차별을암시함으로써, 해설성경을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305 읽는독자들에게장애인을대하는바른지침을내리고자한다. 반면 BE는 이러한레위기의규정이가지고있는시대적한계에대해서는언급하지않 고, 앞에서이미밝힌것처럼성경이기록된시대에서이해하려고함으로 써성경을긍정적으로옹호하는태도를보인다. 5. 평가 5.1. 좋은점 2004년에프랑스성서공회가캐나다성서공회와함께내놓은 BE는개신 교회와가톨릭교회와복음주의교회가합께만든해설성경이다. 각교파 가가지고있는성경해석의단점을극복하고장점을살려, 지나치게영적 인해석과도덕적인가르침을가능한한배제하고, 성령의인도하심에따 라본문이기록된배경에따라말씀이주는메시지를제공하려고노력한 다. 이것은저자가본문을기록한역사의배경에서성경을읽겠다고하는, 기본적으로역사비평방법이내건해석방법이기도하다. 세교파가함께 논의하여본문해설을쓰고검토하기때문에, 특정한신학이반영될위험 이적고, 온건하고건전한신학바탕위에해설을기록한것이특징이다. BE 의머리말이말하고있듯이, 독자들이이해설성경을읽는다면다양한 성서해석에서길을잃을염려는없다. 또한성서학자와목회자가함께작 업함으로써, 신앙인들이굳이접근하기힘든주석이나연구서를참조하지 않더라도기본적인내용은 BE의해설과용어해설을통하여해결할수있 도록좋은정보를제공하고있다. 이러한점은지나치게개교회중심인대 한민국의개신교회를긍정적으로자극한다. 더나아가개신교와가톨릭의 성서학자나목회자가함께교회와사회와겨레의문제를성령의빛에서조 명하고해결하려는시도로해설성경을제작해야한다는당위성도갖게한 다. BE 는내용을신뢰할수있을뿐만아니라깔끔한조판을통하여편집과 디자인의측면에서도독자들에게성경을읽고싶은마음을불러일으키기 도한다. 고대문서로서의성경이가장현대적인책의이미지를가질수있 는사실을보여준다. 또한머리말은성경에대한개론과 BE를활용하는방 법을독자들에게친절하게알려줌으로써, 효과적으로해설성경을활용할 수있도록안내한다.

306 성경원문연구제37호 5.2. 아쉬운점 그러나몇가지아쉬운점도지적하지않을수없다. 먼저 BE는성경전 체의머리말다음에곧바로성경각책의머리말을제공함으로써, 오경, 역 사서등에대한개론은소개조차하지않는다. 비록성경의짜임새를설명 하는 BE 의머리말에서이주제를짧게다루고있기는하지만, 부족한것이 사실이다. 성경의큰단락이시작하는곳에서오경, 역서서등에대한개론 을추가했더라면, 독자들에게더좋은길잡이노릇을할수있었을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성경각책의머리말에서내용과형식, 분량면에서통일성이 부족하다. 어느책은개론이거의한쪽분량으로기술되어있는가하면( 예 를들어, 지혜서), 어느책은 10 줄미만으로기술되고있기도하다( 예를들 어, 역대하). 이처럼분량에서일관성이결여된것은 BE의편집진이서로 다른집필진의집필속도나분량을철저하게통제하지못한데에서기인하 는것으로보인다. 10) 또한모든책의서론에서서론의내용과책의짜임새 를글로만서술하지, 도식화하지않음으로, 독자들이한눈으로책의짜임 새를파악하기에는큰도움을주지못한다. ZeBible 의경우에는각책의개 론을 책을읽는이유, 양식과내용, 짜임새, 주요인물 로구성하고있다면, BE 의경우에는이러한일정한형식을찾아보기가쉽지않다. 마지막으로서로다른교파와교단이함께작업을하여건전한신학해 설을제공한것은장점이다. 그러나다른한편으로본문에대한해설이주 로신학적으로해설하는데에주안점을주고있으며, 때로는신학논쟁을 기피하는인상도준다. 이것은성경에대한전문적인교육을받지않은독 자들을고려하기때문이기도하다. 물론고대에기록된성경이오늘날사 고와상황과맞지않을때, 성경이기록된시대와역사의배경에서성경을 옹호하는쪽으로해설을집필한다는편집진이정한집필방향자체를문 제삼기는어렵다. 이러한방식의본문해설은성서학이다른분야의학문 에비해천천히변화한다는점에서는그리큰문제가안될수있다. 그러 나교회와세상속에서벌어지는현실의문제에대해서효과적인지침을 주지못한다는약점이있다. 아마도이러한문제의식에서프랑스성서공회 가 2011년에 BE와는해설의내용에서현저한차이가있는 ZeBible을새롭 게내놓은것으로생각할수있다. BE가전통적이고온건하고보수적인 10) 각주에서언급한은년동안진행할때서로다른집필진의집필속 3 Jean-Louis d'aragon 7, 도와분량의차이때문에어려움을겪은것을소개하였다.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307 신학의입장을유지한다면, ZeBible 은혁신적이고삶에천착된실제적인 해설을제공하고있다. 만약독자들이 BE에서부족한점을 ZeBible에서 보충할수있다면, 균형잡힌성경해설을제공받을수있을것으로보인 다. 6. 맺음말 성경은해설되어야한다. 오늘날의독자와성경을기록한저자, 기록된 본문사이에는언어와시간과문화와지리와사고방식등여러측면에서 크고작은간격이존재하기때문이다. 그러나성경을해설한다고할때, 모 든시간과장소나상황에들어맞는완전무결하고유일한해설성경을만드 는것은가능하지않다. 성경을읽는독자가처한교회나사회나역사의상 황이서로다르기때문이다. 이러한점에서한국교회가처한상황에맞는 해설성경도반드시필요하다. 프랑스성서공회는 2004년에 BE 를, 2011년에 ZeBible을교회와세상에내 놓았다. 두해설성경모두개신교회와가톨릭교회가함께머리를맞대고 얻어낸결과물이며, 서로보완하는기능을한다. BE가성경을기록한저자 와기록된본문을중심으로본문자체가가지고있는신학의의미에주안 점을두고있다면, ZeBible 은독자가처한특정한상황에서본문을읽고해 설하려고시도한다. 대한민국의교회도신학자와목회자, 개신교회와가톨 릭교회가삼위일체하나님의말씀을성령의조명아래읽고해석하여, 시 편 1 편의말씀처럼하나님의복을누리는교회가되기를바란다. < 주제어>(Keywords) 해설성경, 프랑스성서공회, 캐나다성서공회, 기능동등성, 레위기. Bible Expliquée, French Bible Society, Canadian Bible Society, Functional Equivalence, Leviticus. ( 투고일자: 2015년 7월 30 일, 심사일자: 2015년 8월 28 일, 게재확정일자: 2015년 9월 4 일)

308 성경원문연구제37호 < 참고문헌>(References) 곽성희, 현대번역학의변화와발전에대한고찰, 성경원문연구 24 (2009), 157-179. 김창락, 해설 관주성경전서와굿뉴스스터디바이블 : 신약을중심으로, 성 경원문연구 9 (2001), 56-68. 김선종, < 서평> ZeBible, 성경원문연구 35 (2014), 351-369. 김선종, 성결법전의들짐승, 신학이해 48 (2015), 95-119. 아브라함요슈아헤셸, 예언자들 ( 하권), 이현주역, 서울: 종로서적, 1991. 왕대일, 독일성서공회판해설 관주성경전서와굿뉴스스터디바이블 : 구약 을중심으로, 성경원문연구 9 (2001), 41-55. 왕대일, 성서번역새로보기 - 문예적번역과문학기능동등성, 성경원문연구 20 (2007), 52-73. 허호익, 동성애에관한핵심쟁점- 범죄인가, 질병인가, 소수의성지향인 가?, 장신논단 38 (2010), 237-260. http://www.bskorea.or.kr/about/worldtrans/prabib/prabib_list.aspx http://www.jesuites.org/labibleexpliquee1.htm.

< 서평> La Bible Expliquée / 김선종 309 <Abstract> Book Review La Bible Expliquée (Villiers-le-Bel, Société biblique française - Bibli'O, 2004) Sun-Jong Kim (Honam Theological University and Seminary) This paper reviews La Bible Expliquée(the Explained Bible) published in 2004 by the French Bible Society, presents the commentaries of this Bible, and analyzes its pros and cons. To achieve this aim, we will use the following processes. First, by considering the foreword of La Bible Expliquée, we will try to grasp its purpose and orientation with its theological features. Second, in order to understand the theological position of this Bible, we will compare it with ZeBible published in 2011 by the same bible society. La Bible Expliquée is an international and interdenominational Bible in that the French Bible Society and the Canadian Bible Society have cooperated, and that Protestants, Catholics, and Evangelicals have worked together. This explication Bible tries to give the explanation of the difficult passages in the Bible to the readers with little theological education. That is why this Bible uses easy and evident terms that all can read and understand. Its commentaries do not arouse thorny theological controversies. When certain biblical passages conflict with present ideas, La Bible Expliquée tends to explain them positively by emphasizing their historical contexts and vindicating the Bible's qualification as a canon. In this regard, we can evaluate that this Bible is more moderate and conservative than ZeBible. La Bible Expliquée was made in order to overcome the limits of the preceding study bibles. While the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is fundamentalistic and La Bible des Communautés Chrétiennes has much anti-semitic tendencies, La Bible Expliquée seeks to avoid dogmatic and spiritual interpretations, and takes out the theological meanings in the light of the Holy Spirit. The reader who wants to get biblical answers to real-life problems may be helped by ZeBible. There is a deep gap between the Bible written in the ancient times and the

310 성경원문연구제37호 present Bible readers in the aspects of time, geography, language, and ideas, therefore requiring the Bible to be explained. However it is impossible to make a perfect and unique explication Bible because the readers are situated in different contexts from one another. Hence, diverse explication Bibles are needed for various objectives and dir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