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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주제로학습하는이유는? 1. 여러분의일상생활과밀접한제품으로흥미있는주제입니다. 2. 우리나라제품중에서세계경쟁력이뛰어난제품으로그이유가궁금합니다. 3. 첨단과학기술, 제품디자인, 인문학, 사회학등모든분야의창의적이고융합적인지혜가필요합니다. 4. 실생활이나세계시장에서의현안이많으므로창의적문제해결에도전해볼수있습니다. 스마트폰학습프로그램내용은? 1. 여러분이주도하는창의적문제중심학습활동으로되어있습니다. 2. 여러분각자의관심과적성을고려하여모두가함께기여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3. 실생활또는세계시장에서의현안을여러분자신의문제로인식하여해결하도록하였습니다. 4. 창의적문제해결을위해반드시모둠별협업학습활동을하여야합니다. 5. 여러분은학습과정에서자신의적성과소질을발견할수있습니다. 학습과정에서여러분이알아야할점은? 1. 여러분이주도하는학습으로최종산출물결과보다는학습과정을중시합니다. 2. 회사에서신상품을개발하기위해 회사내에서팀별로협동 하되, 경쟁사와는경쟁 하듯이서로창의력을겨루는협업학습활동입니다. 3. 여러분의소질과적성분야를빨리깨달아팀내에서자신의역할을잘해내야합니다. 4. 학습과정에서미래사회에더욱깊은관심을갖기바랍니다. 5. 학습과정에서여러분의진로도함께고민하시기바랍니다. 3

스마트폰의구성과사용환경 < 스마트폰 > 은기존의무선전화기능과함께무선통신으로인터넷을연결할수있으며, 손으로들고다니는소형컴퓨터가들어있어 PC의 Windows 같은운영프로그램 (ios, 안드로이드등 ) 과이안에서실행되는응용프로그램을깔아서사용할수있게되어있습니다. 거기에다가 GPS 위치정보, 움직임감지, 카메라등각종센서가들어있어사용자가원하는다양한기능을할수있습니다. < 스마트폰 > 은무선전화및무선통신기능뿐만아니라다양하고풍부한문화콘텐츠시장과사회적인의사소통공동체를형성하는주체로써앞으로도계속해서발전해갈것입니다. 4

프로그램소개최근 SMART 기술이대두되면서우리들의일상에서 SMART 기술을기반으로한전자제품을쉽게찾아볼수있게되었습니다. 이미전국민에게보편화된스마트폰이그대표적인것이라할수있으며, 한설문조사결과가이를뒷받침해주고있습니다. 이조사에따르면초등학생의 60% 가스마트폰을사용하고있는것으로이는우리학생들이스마트폰과친숙하게접하고있다는사실을의미합니다. 하지만이렇게친숙하게스마트폰을사용하면서도우리학생들은사용만할뿐, 해당기기의특징은차치하더라도왜스마트폰이라고불리는지조차도모르면서단지기기의수동적사용자에만머무르고있는것이우리현실입니다. 따라서본프로그램에서는스마트폰의개념적특성을알고, 스마트폰의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적특징을탐구하여우리생활에필요한애플리케이션을디자인해보면서학생들을스마트폰의능동적사용자로의변화를꾀하려합니다. 또한실제산업현장에있는애플리케이션개발자와의상호작용을통해스마트폰및관련산업의진로인식능력을신장시켜 21세기주체적자아로성장할있는기회를잡아봅시다. 학습흐름도 프로그램명 : 내가네 App 이다 상황제시 창의적설계 감성적체험 ( 성공의경험 ) 스마트폰 App 신제품발표회 피쳐폰과스마트폰의차이점탐구하기 스마트폰기기탐구하기 App 디자인하기 App 콘서트 내가스티브잡스! 5

내용목표 O 스마트폰의개념을알고올바른활용법을습득한다. O 스마트폰의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특징을알수있다. O 스마트폰의센서와그활용 (App) 에대하여안다. O 스마트폰앱개발자 의직업정보를안다. 과정목표 O 스마트폰을올바르게활용할수있다. O 탐구과정에흥미를가지고참여한다. O 우리에게필요한 App 디자인을통해성취감을느낄수있다. O 모둠별신제품 App 발표회와 App 콘서트 내가스티브잡스! 를기획하고준비하는협업활동을통해의사소통능력을증진한다. O 전문직업인과의만남을통해진로인식능력을함양한다. 6

상황제시방향 O 학생들이실제학생들의생활에유용한 App 을활용할수있도록합니다. 창의적설계방향 O App 신제품디자인에있어서반드시스마트폰의센서관련기능을두가지이상활용할수있어야합니다. O 만일, App 신제품디자인하는데스마트폰의센서와기능의활용이학생들의창의적 App 디자인을제한한다고생각이되면자유로운 App을디자인할수있습니다. 감성적체험의방향 O 협업적활동을통해학생들이서로배려하고존중하는태도를기를수있도록노력 합시다. 7

소주제 1 스마트폰?! 1 차시 학습소개 1차시에서는스마트폰전체프로젝트활동에대한전체적인상황을제시하고학생들이갖고있는핸드폰을탐구의소재로삼아스마트폰의특성을탐구하려합니다. 본수업에서는신문기사를통해 14세, 16세등또래의학생들이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을통해성공한사례를통해학생여러분들이나도할수있다는자신감을키울수있게하려합니다. 또한학생들이모둠별로스마트폰의특징을기존의피쳐폰을통해탐구해봄으로서그특징을분명히인지하고학급에서스마트폰을왜 Smart Phone이라고부르는지에대한지적합의도출을통해 스마트 에대한개념을파악할수있도록합시다. 학습목표 내가네 App이다 프로젝트활동에대한상황을이해한다. 핸드폰의역사에대하여알고말할수있다. 스마트폰의특징을피쳐폰과의차이점을통해탐색할수있다. STEAM 요소 Science + Technology +Engineering : 스마트폰특징이해하기 준비물 스마트폰, 피쳐폰, 신문기사, 스마트폰사진및동영상자료, 활동지 8

수업활동 상황제시 1 우리도대박을! 아래의신문기사를읽고기사의주인공에대하여알아봅시다. 14세천제소년, 어플대박!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 =00&nkey=201101201132073&mode=sub_view 16세억만장자오웬즈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553585 - 신문기사의주인공들은어떤일을했나요? - 신문기사를읽고어떤생각이들었나요? 1 내가갖고있는폰은스마트폰? 여러분이갖고있는핸드폰이스마트폰인지피쳐폰인지생각해봅시다. 여러분들이갖고있는핸드폰은스마트폰인가요? 피쳐폰인가요 1)? 그렇게생각한까닭은무엇인가요? 그렇다면과연스마트폰은무엇일까요? 1) fe a tu re p h o n e : sm a rt p h o n e 에대비되는개념으로음성통화와더불어카메라, 인터넷, m p 3, 게임등과같이특화된기능을가진일반휴대전화를지칭하는개념 9

창의적설계 1 핸드폰의발자취 휴대폰의광고를통해휴대폰의역사 ( 발달과정 ) 탐구하기 - 선생님께서안내해주는동영상자료를참고하여여러분이직접휴대폰의 역사와발달과정을현재스마트폰의특징을과거와비교하여봅시다. 피쳐폰의시대별광고영상 http://blog.samsung.com/2528 http://namimis.blog.me/110075076758 국내최초의휴대폰삼성 SH-100 먼저피쳐폰과관련된자료를탐색해본뒤피쳐폰의변천에대하여생각해봅시다. - 어떤특징들이더해지며발전하였나요? 스마트폰관련광고동영상을보고스마트폰의특징을생각해봅시다. 스마트폰의광고이야기안드로이드계열 http://www.momstalk.net/bbs/board.php?bo_table=info_etc&wr_id=3 아이폰계열 http://www.iphonedev.co.kr/xe/appleads/387 - 기존의피쳐폰에비하여부각되며광고하고있는부분은어떤것인가요? 10

생각해봅시다 핸드폰의과거 ( 피쳐폰 ) 와현재 ( 스마트폰 ) 의광고를탐색해보았을때, 현재스마트폰의가장큰특징은무엇인지생각해봅시다. 1 똑같이생겼는데뭐가다르지? 스마트폰과생김새가유사한피쳐폰 ( 예 : 연아의햅틱 ) 과스마트폰 ( 예 : 갤럭시노트 2) 을통해두기기의차이점을생각해봅시다. 학생활동지 1 에정리하여보세요. 11

이야기해봅시다 현재출시되고있는스마트폰을 스마트폰 이라부르는이유를피쳐폰과의 차이점을통해생각해봅시다 2). 토의한결과를활동지에정리하고, 발표를통해다른모둠과의생각을공유해봅 시다. 1 집단지성을통한 스마트폰 정의하기 지금까지탐구한내용을바탕으로스마트폰의정의를학급안에서지적합의를 도출해봅시다. 감성적체험 ( 자기평가 ) 스스로평가해볼까요? 간단하게자신의생각을정리해보세요. - 스마트폰프로젝트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하였나요? - 스마트폰특징에대한탐구활동을통해스마트폰에대해몰입경험을갖게되었나요? 2) 스마트폰은다양한 U I 와애플리케이션을통해스마트폰을사용하는모든사람이자신에게적합한최적화된유일한휴대폰을소유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사용자를이해하고그에따라최적화된다는의미로써 스마트 - 똑똑한 휴대폰이라고볼수있다. 12

< 학생활동지 1> ( ) 초등학교 ( ) 학년이름 ( ) 스마트폰과피쳐폰을비교해봅시다. 스마트폰 피쳐폰 VS 왜 스마트 일까? 내 생각은! 13

소주제 2 스마트폰들여다보기 2-3 차시 학습소개 2-3차시에서는스마트폰기술의핵심이라할수있는센서에대해탐구해봅시다. 여러분들은스마트폰을대부분카카오톡이나카카오스토리등 SNS 기능에대부분사용하고있죠? 이에본차시에서는스마트폰을정말로 스마트하게 사용할수있도록스마트폰에내재된센서 (sensor) 의원리를체험활동을통해탐구할수있을것입니다. 학습목표 스마트폰의하드웨어적특징을알고말할수있다. 스마트폰의센서가어떤역할을하는지알고말할수있다. 각센서들을이용한애플리케이션을조사할수있다. 스마트폰체험활동을통해스마트폰의과학적원리를탐구하는즐거움을느낀다. STEAM 요소 Science+Technology+Engineering+Arts: 스마트폰내부센서탐구활동 준비물 스마트폰, 스마트폰의하드웨어적특징자료, 활동지 14

학습활동 상황제시 1 예전에는없는데지금은있다? 피쳐폰에는없는데스마트폰에있는기능들에대하여자유롭게이야기해봅시다. 가로 세로자동변환, 통화를위해얼굴을가까이했을때화면꺼짐,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무선 AP 및테더링을통한인터넷사용등다양한기능들을더찾아봅시 다. 창의적설계 1 스마트폰은컴퓨터와무엇이다를까? 스마트폰과컴퓨터, 피쳐폰의차이점을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입력방법등을중심 으로모둠별로자유롭게탐색해봅시다. 학생활동지 2 에정리하여보세요. 선생님께서알려주시는키워드를탐구의초점으로활용하여더알아봅시다. 키워드 ios, 안드로이드, WINDOW, 오픈마켓 ( 앱스토어, 안드로이드마켓 ), 키패드입력, 누르는 ( 감압식 ) 터치, 만지는 ( 정전식 ) 터치 탐색한결과를모둠별로발표하고, 종합해봅시다. 15

1 스마트폰안에는뭐가있을까? 스마트폰에서만찾을수있는기능들을생각해봅시다. 학생활동지 3 에정리하여보세요. 가로. 세로화면자동변환, 네비게이션, 나침반, 통화할때화면꺼짐, 카메라등과 같은기능을찾을수있다. 다른기능을더찾아보도록합시다. 그렇다면, 이러한것들을가능하게한것은무엇일지생각해봅시다. 이러한것을가능하게하는것은센서이며다양한센서가스마트폰안에들어있 다는것과여러기능중가로, 세로화면자동변환은중력센서 (G 센서 ) 가스마트폰 안에들어가서가능하게된것입니다. 앞서찾은기능을가능하게하는센서와그역할을찾아정리해보고이를활용한 다양하고흥미로운애플리케이션을탐색해봅시다. 본활동은각기능이활용된애플리케이션을다양한예를통해함께탐구해봅시다. 탐색한결과를모둠별로발표하고, 종합 정리해봅시다. 1 스마트폰은이다. 스마트폰은이다 를앞에서탐구한내용을바탕으로정의해보게한다. 학생들의생각을발표하며생각을공유하게하고, 스마트폰의개념을정립하게한다. 감성적체험 ( 자기평가 ) 스스로평가해볼까요? 간단하게자신의생각을정리해보세요. - 모둠별협업활동을통해협동심과의사소통능력을신장시키기위해노력했나요? - 첨단기기에대한흥미를가지고첨단과학기술탐구를위한도전의식을갖고활용에참여하였나요? 16

< 학생활동지 2> ( ) 초등학교 ( ) 학년이름 ( ) 스마트폰의특징을컴퓨터, 피쳐폰과비교해봅시다. 컴퓨터스마트폰피쳐폰 운영 체제 소프트 웨어 입력 방식 17

< 학생활동지 3> ( ) 초등학교 ( ) 학년이름 ( ) 스마트폰들여다보기 애플리케이션 및기능 스마트폰속센서역할애플리케이션탐색 - 화면이기울어진정도에따른가로 세로화면자동전환 - 수면어플 (Sleep Cycle 등 ) 중력센서 (G 센서 ) 중력이작용하는방향을탐지 블랙박스어플, 길이측정어플 18

소주제 3 App Designer!! 4-5 차시 학습소개 4-5차시에서는, 학생들이 1-3차시에활동한내용을바탕으로스마트폰의기능에대한배경지식을바탕으로학생들의실제생활에꼭필요하다고느끼는애플리케이션을디자인하는활동입니다. 설계한후에는같은학급학생들에게발표하는활동을통해개발한애플리케이션을소개하는시간을갖고다른학생들과생각을나누어봅시다. 또실제애플리케이션개발을통해학생들의협업능력과의사소통능력을신장시켜봅시다. 학습목표 우리생활에필요한애플리케이션을디자인하여발표할수있다. 스마트폰관련탐구활동을통해현대과학기술탐구에대한도전의식을갖는다. STEAM 요소 Technology:+Engineering:+Art : 우리생활에필요한 App 디자인하기 준비물 스마트폰, 활동지 19

학습활동 상황제시 1 우리들은초등학생! 대부분의애플리케이션은성인들을대상으로만들어졌습니다. 그렇다면우리 초등학생들에게꼭맞는애플리케이션은무엇일까요? 창의적설계 1 우리생활에필요한애플리케이션디자인하기 학교생활, 안전생활, 여가생활의세가지영역중하나의영역을선택하여우리생활 에꼭필요한 App 을디자인해봅시다. 하나! App 제작목적이우리들의실생활에밀접하게활용될수있게분명해야합니다. 둘! App제작에활용될기능들이앞차시에서학습했던스마트폰이갖고있는기기적특징을두가지이상활용해야합니다.( 예 : GPS, 카메라이용 ) 셋! 화면도예뻐야하겠지요? 넷! App의이름과아이콘도매력적이면금상첨화! [ 학생활동지 4] 에정리하여보세요. 활동지를바탕으로 App 을설계하여봅시다. 1 App 디자인설명회 각모둠별로디자인한 App 을발표할설명회를열고, 다른모둠과생각을공유해봅시다. 설명회를마치고, 각모둠별로더보강할점을토의하고보강하도록한다. 20

1 App개발자와 함께하는 App 콘서트 내가 스티브잡스! 준비하기 선생님께서 안내해주시는 다음 차시의 App 콘서트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App 개발 전문가와 함께 강연을 듣고, App 콘서트를 통해 모둠별로 새로 개발한 App을 발표하고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최고의 App을 선정하고 App전문가가 실제 개발을 약속한다. App 콘서트 준비를 위해 각 모둠별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준비해 봅시다. 감성적 체험(자기평가) 스스로 평가해 볼까요? 간단하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세요. - 모둠별 협업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였나요? - 첨단기기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첨단과학기술 탐구를 위한 도전의식을 갖고 활동에 참여했나요? [다른 학생들의 작품을 살펴봅시다] Pet Story 우리가 만드는 세계지도 주말 휴양지 애완동물과 애완용품 등에 자이로센서를 이용하여 지 주말에 심심할 때 쉽게 놀 대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 구본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러 갈 수 있는 곳을 알아 는 앱 검색하며, 나라에 대한 정 보는 앱 보를 얻을 수 있는 앱 21

< 학생활동지 4> ( ) 초등학교 ( ) 학년이름 ( ) App 디자이너가되어! App 제품명 App 개발목적사용한스마트폰기능 메인화면화면구성 1 화면구성 2 화면구성 3 22

소주제 4 스마트폰발표회 6 차시 개관 6차시는본프로젝트활동을최종적으로정리하는수업활동입니다. 실제애플리케이션개발자를학교로초청하여 App 콘서트 내가스티브잡스! 를개최하고스마트폰프로젝트활동을마무리하는시간입니다. 본차시에서는 4-5차시에설계및디자인한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을애플리케이션개발자에게발표하고실현가능성및상품성에대해토론한뒤최고의 App을선정해볼것입니다. 본활동은단순히 App 발표및평가회가아닌이를통해학생들의진로인식의폭을확장시킬수있는기회가될것입니다. 학습목표 애플리케이션개발자와상호작용할수있다. 디자인한애플리케이션을실제 App 으로개발하기위해노력할수있다. STEAM 요소 Science+Arts : App 개발자와함께하는 App 콘서트 준비물 스마트폰, 프레젠테이션자료, 활동지 23

학습활동 상황제시 1 App 개발자와함께하는 App 콘서트 내가스티브잡스! 선생님께서안내해주시는 App 콘서트에대하여알아봅시다. 1 콘서트준비하기 학생활동지 5 에정리하여보세요. 애플리케이션개발자에게질문하고싶은점을간단히정리해보고, 콘서트에서주의할점및지켜야할예절을알아보고지키도록노력해봅시다. 창의적설계 1 App 콘서트 내가스티브잡스! App 개발자의진로코칭강연을통해미래직업전망및직업가치를알아봅시다. 해당분야의평소궁금했던점이있다면질문해봅시다. 24

우리학급최고의 App 선발을위해모둠별프레젠테이션을실시해봅시다. 전문가와학생들간디자인한 App 의현실가능성및상품가치에대한토론과평 가를통해최고의 App 을선정해봅시다. 선정된최고의 App 은전문가와함께실제 App 으로제작해봅시다. 1 프로그램을진행하면서느낀점정리하기 - 본프로그램을진행하면서알게된점과느낀점을발표해봅시다. 감성적체험 ( 자기평가 ) 스스로평가해볼까요? 간단하게자신의생각을정리해보세요. - 스마트폰프로젝트활동을통해스마트폰의주인공이되도록노력하였나요? 25

< 학생활동지 5> ( ) 초등학교 ( ) 학년이름 ( ) App 콘서트 내가스티브잡스! 이름 프로필 평소궁금했던점을정리해봅시다. App 콘서트에서주의할점및지켜야할예절알아보기 직업의미래직업전망과직업가치에대하여생각해봅시다. 26

3. 읽을거리 스마트폰의개념 3) 스마트폰 (smartphone) 은 PC와같은기능과더불어고급기능을제공하는휴대전화이다. 영어낱말스마트폰의본뜻이 " 똑똑한전화 " 인만큼, 국립국어원에서는다듬은말로 " 똑똑 ( 손 ) 전화 " 를채택하여사용을권하고있다. 스마트폰의산업표준에대한정의는없다. 어떤사람들에게스마트폰은응용프로그램개발자를위한표준화된인터페이스와플랫폼을제공하는완전한운영체제소프트웨어를실행하는전화로볼수도있겠고어떤사람들에게스마트폰은전자우편, 인터넷, 전자책읽기기능, 내장형키보드나외장 USB 키보드, VGA 단자를갖춘고급기능이있는전화로비칠수있다. 다시말해스마트폰은전화기능이있는소형컴퓨터라볼수있다. 무선인터넷을이용하여인터넷에직접접속할수있을뿐아니라여러가지브라우징프로그램을이용하여다양한방법으로접속할수있는점, 사용자가원하는애플리케이션을직접제작할수도있는점, 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통하여자신에게알맞은인터페이스를구현할수있는점, 그리고같은운영체제를가진스마트폰간에애플리케이션을공유할수있는점등도기존피처폰 (feature phone) 이갖지못한장점으로꼽힌다. 기본적인사용법은일반휴대전화와비슷하다. 휴대전화에비해대용량메모리를채택하고운영체제를탑재하여다양한프로그램및데이터사용이가능하며, 프로그램의지속적인추가와삭제가가능하다는점에서일반휴대전화와비슷하다. 두뇌역할을하는운영체제가탑재되어있다는점에서 PDA와유사하지만스마트폰은음성통화, 무선인터넷등휴대폰기능을기본으로멀티기능을수행할수있는사용자지향적모바일 PC플랫폼. 고성능 CPU와상용운영체제를갖추고있다. 개인정보관리와고용량멀티미디어컨텐츠의저장과재생이가능한하이엔드단말기이다. 하지만 PDA는음성전송을 2차적인지원사항으로간주하며데이터중심의휴대용컴퓨터의기능을우선순위로한다. 사용자가자유롭게서드파티의애플리케이션을추가할수있도록하는개방형운영체제를사용하며 PC와의동기화가가능해야해야사용가능하다. 고급휴대기기들의수요가늘면서강력한프로세서, 풍부한메모리, 큰화면, 개방형운영체제를많이쓰게되자여러해동안휴대전화시장을빠르게채우고있다. 대한민국에서는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개인정보관리기능을갖춘제품을출시하였다. 3) 위키백과사전참조 (h ttp ://k o.w ik ip e d ia.o rg /w ik i/) 27

스마트폰의역사 4) 스마트폰은 PC와같은기능과더불어고급기능을제공하는휴대전화로써, 어떤사람들에게는응용프로그램개발자를위한표준화된인터페이스와플랫폼을제공하는완전한운영체제소프트웨어를실행하는전화로볼수있겠고, 어떤사람들에게전자우편, 인터넷, 전자책읽기기능, 내장형키보드나외장 USB 키보드, mini-hdmi 단자를갖춘고급기능이있는전화로비칠수있다. 다시말해스마트폰은전화기능이있는소형컴퓨터라볼수있다. 최초의스마트폰은사이먼 (Simon) 이었다. IBM사가 1992년에설계하여그해에미국네바다주의라스베이거스에서열린컴텍스에서컨셉제품으로전시되었다.[10] 1993년에대중에게공개되었고벨사우스에게팔렸다. 휴대전화의기능을할뿐아니라주소록, 세계시각, 계산기, 메모장, 전자우편, 팩스송수신, 오락까지할수있었다. 전화번호를누르기위한물리적인단추는없었지만터치스크린을사용하여손가락으로전화번호를입력할수있었다. 또, 팩시밀리와메모를수행하기위해부가적인스타일러스펜을사용할수있었다. 문자열또한화면상의키보드로입력이가능하였다. 오늘날의표준에서사이먼은매우저가제품으로여겨져있으나당시에는믿기지못할정도로기능이고급이었다고평가받았다. 4) 위키백과사전참조 (h ttp ://ko.w ikip e d ia.o rg /w iki/) 28

스마트폰의센서기술 5) 5) 스마트기기의특징과센서 자료참조 ( 김선영 ) 29

스마트폰 센서 기능 사용된애플리케이션및기능다양한카메라, 바코드인식어플, QRooQRoo, 영상인식기반증강현실 ikat 등 QRooQRoo 카메라 카메라에포착된사물이나바코드등을인식함 바코드, QR 코드 (2 차원 바코드 ) 를읽어해당 상품에대한이미지, 가격, 브랜드정보를 표시함 알로와공룡친구들 AR 증강현실캐릭터애플리케이션. 카메라를통해인식된공간에 3D 캐릭터를합성하여보여줌. 중력센서 (G 센서 ) 중력이 작용하는 방향을탐지 화면이기울어진정도에따른가로 세로화면자동전환 Sleep as Android 중력센서가수면중의뒤척임을감지해서수면사이클을작성하여보여주고, 알람시간을설정하면그시간대전후의깨어나기쉬운얕은잠의상태일때알람을울려줌 수면어플 (Sleep as Android 등 ) 디지털나침반 지구 자기 센서 동서남북방위를감지하는센서 디지털나침반현재위치의지리적좌표에따라사용자가향한방향을표시함. 30

GPS 조도 센서 인공위성을통해현재사용자가있는위치를파악스마트폰주변빛의양특정 오디야현재내위치주변에있는지하철역, 스타벅스, 대형마트등을찾아표시해주는서비스 ScanSearch 거리를비추면 지역정보를, 하늘을 비추면날씨정보를, 땅을비추면반경 레이더로지역정보를 보여줌. 다양한지도어플 주변의밝기에따른 화면밝기조정 근접 센서 스마트폰에접근하는물체를감지함 손대지않고통화하는기능 31

휴대폰에쓰이는터치패널 6) 휴대폰에서입력장치란음성외의의사소통을위한또다른수단이라말할수있다. 입력장치는휴대폰의각종기능을이용하는데쓰일뿐만아니라, 문자메시지작성시필요하다. 또한, 최신스마트폰에서는채팅이나 SNS, 그리고각종애플리케이션을이용하는데도반드시필요한요소다. 이러한입력장치는크게숫자와문자가한데적힌키패드와화면을통해입력하는터치패널방식으로나눌수있다. 또한터치패널방식중에서도누르는터치패널과만지는터치패널로나누어볼수있으며, 현재대다수의스마트폰에서는만지는터치패널 ( 정전식 ) 이사용되고있다. - 누르는터치패널 ( 저항막, 감압방식 ) ' 저항막방식 ( 감압식 ) 터치패널 ' 은액정위에여러겹의막 ( 스크린 ) 이쌓여있는형태로가장바깥쪽 ( 손이나펜이맞닿는부위 ) 에는부드러우면서흠집에강한재질의막이있고, 다음에는충격을완화해주는막, 그리고다음은입력을감지하는투명전도막 ( 전기가통하는얇고투명한기판 ) 2장이겹쳐있다. 동작원리를간단하게설명하자면이러하다. 사용자가화면을누르면, 투명전도막 2장이서로맞닿으면서 ( 전기적접촉, 압력 ) 발생한전류와저항의변화를감지해입력을판별 ( 가로, 세로좌표 ) 한다. 따라서손가락은물론, 스타일러스펜 ( 터치펜 ) 등을이용해화면을터치할수있으며, 필기입력이나작은아이콘을터치하는데도유리하다. 6) 동아일보 IT 강의실 h ttp ://sp o rts.d o n g a.co m 32

또한, 원리가간단한만큼비용이많이들지않기때문에가장널리사용된터치패널방식이기도하다. 이를활용한주요기기로는닌텐도 DS와애니콜햅틱폰, 싸이언쿠키폰등이있으며, 이들은각각필기입력방식의게임을지원한다거나아기자기한인터페이스로저항막방식터치패널의장점을십분활용하고있는모습이다. 그러나액정위에여러겹으로막이형성된만큼화면선명도가떨어지고, 충격에약하다는단점도있다. 때문에고해상도화면을지원하는기기는화질저하를우려해저항막방식터치패널채택을회피하고있으며, 날카로운재질로터치할경우화면에흠집은피할수없다. - 만지는터치패널 ( 정전용량방식 ) ' 정전용량방식 ( 이하정전식 ) 터치패널 ' 은쉽게말해우리몸에있는정전기를이용하는방식이다. 정전식터치패널의액정유리에는전기가통하는화합물이코팅되어있어전기가계속흐르는데, 화면에손가락이닿으면액정위를흐르던전자가접촉지점으로끌려오게된다. 그러면터치패널모퉁이의센서가이를감지해서입력을판별하게된다. 따라서화면을살짝스치듯만져도터치입력이가능 ( 감성적인느낌연출 ) 하며, 멀티터치 ( 여러접촉부위를인식 ) 를지원한다. 또한, 유전체 ( 전기가통하는화합물 ) 가코팅된액정유리를사용했기때문에화질이저하될염려도없다. 이를활용한주요기기로는애플아이폰, 애니콜갤럭시S, HTC HD2 등이있으며, 이들은고화질화면에다양한기능을감성적터치인터페이스로구현한것이특징이다. 33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개발자 7) - 직업동영상 : http://210.95.199.68/01_job/splayer.asp?idx=755&cate=20 - 휴대폰에모바일게임이나음악서비스, 소액결제시스템등의적용이가능하도록프로그램을짜거나애플리케이션을개발한다. 과거의휴대폰이스마트폰으로변경되면서모바일콘텐츠개발도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 프로그램개발로진화되고있다. 스마트폰의응용프로그램은노트북과데스크탑등컴퓨터에서사용하던소프트웨어를스마트폰에설치해언제어디서든실행할수있는소프트웨어를말한다. 달력이나일정관리, 시계, 카메라등의기본유틸리티뿐아니라, 지도, 검색, 교통, 커뮤니티, 은행, 교육, 게임, 영화등온라인으로볼수있는모든것들이앱으로구현되고있다. 모바일콘텐츠를개발하려면먼저기술력도있어야하지만사람들이궁금해하는상황을정확하게파악할수있는능력이필요하고이러한능력에기초하여창의적인발상으로콘텐츠나아이템을선정하는것이중요하다. 기본적으로전산프로그래밍능력과그래픽구현능력을갖추어야하기때문에정보통신관련학과출신자들이많다. 7) 워크넷 (http://www.work.go.kr) 34

참고문헌 1. 교육과학기술부 (2012),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과학 5-1, 금성출판사. 3. 교육과학기술부 (2012),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국어 5-2, 미래앤컬쳐. 4. 교육과학기술부 (2012),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국어 6-2, 미래앤컬쳐 5. 김용식 (2012),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미술 5-6, 금성출판사. 6. 김선영, 스마트기기의특징과센서 자료재구성. 6. 유인경외 (2012),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실과 5, 교학사. 7. 유인경외 (2012),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실과 6, 교학사. 참고사이트 http://bntnews.hankyung.com/apps/news?popup=0&nid=05&c1=05&c2=05&c3=00& nkey=201101201132073&mode=sub_view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1553585 http://blog.samsung.com/2528 http://namimis.blog.me/110075076758 http://www.momstalk.net/bbs/board.php?bo_table=info_etc&wr_id=3 http://www.iphonedev.co.kr/xe/appleads/387 http ://ko.w ikipedia.o rg /w iki/ http ://spo rts.do nga.co m h ttp ://w w w.w o rk.g o.kr 35

연구책임자 : 이희복 ( 공주대 ) 연구진 : 이희만 ( 서원대 ), 박상태 ( 공주대 ), 김봉진 ( 한밭대 ) 김의정 ( 공주대 ), 서성원 ( 공주대 ) 집필진 : ( 초등 ) 서영선, 박정, 이수은, 박준철 ( 중등 ) 김종헌, 권순신, 한건우, 김대기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