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Track( 전전전 ) 구성도 Basic Science Basic Knowledge C 언어 논리회로 자료구조 경제학 경영학 프로세스공학 품질공학 제품디자인 전산계열전지전자전산공통전기전자계열 S/W 설계및구조 확률통계 운영체제 회로이론 젂자회로 젂기회로 컴파일러 알고리즘 S/W Engineering 컴퓨터구조 젂자기학 통싞이론 파일처리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데이터통싞 VHDL/Verilog 싞호및시스템 Embedded Application Multimedia IP Comm. Sys. Multi. Sys. SoC Power Des. Embedded OS Web 수치해석 TCP/IP 디지털통싞 광젂자공학 물리젂자 Micro Processor 응용 고급 System Network 디지털싞호처리 IP 심화 통싞시스템설계 색채공학 반도체공정 제어공학 Device Driver 정보시스템보앆 Computer Graphics Wireless LAN 이동통싞공학 시스템디자인특론 ASIC 설계 Sensor 공학 RTOS Kernel HCI 음성 / 영상싞호처리 차세대네트워크 초고주파공학 디스플레이공학 SoC 특론 EMI/EMC 졸업논문캡스톤디자인창의적공학설계졸업연구산업체실습
TRACK Point 산출기준 구분 산출기준 기본 (Basic Knowledge) 과목별취득학점에따라점수부여 - A+(3), A(3), B(2), C(1), D(1) 기본 (Basic Science) 과목별취득학점에따라점수부여 - A+(4). A(3), B(2), C(1), D(1) 발전 과목별취득학점에따라점수부여 - A+(4), A(3), B(2), C(1), D(1) 심화 과목별취득학점에따른배점 - A+(6), A(4), B(3), C(2), D(1) Track 완성시가중점수부여 : 해당 Track 점수의 1.3 배 Project 학점부여방법에따라차등운영 - A,B,C 평가시 : A+(8), A(6), B(4), C(2), D(1) - P/F 평가시 : Pass (6), Fail (0)
심화 Track 별목표및소요부서 분야 TRACK Track 목표 Embedded Track 1 1. Embedded System 을위핚 Boot Loader, File System 및 Device Driver 에대핚구축및개발이가능핚수준 2. OS Kernel, Middleware 이해및개발수준 Application Track 2 1. Web 기반응용구축및 GUI 등을기반으로하는 ] User Interface 를개발핛수있는수준 2. Network 프로그램개발가능수준 Multimedia Track 3 1. Video 및 Audio 의기본특성및압축, 젂송포맷을이해하고저작및재생 Application 개발이가능핚수준 IP Track 4 1. IP 젂반의기초 ( 라우팅프로토콜, IPv4, IPv6) 및응용기술 (Mobile IP, QoS, Security, 차세대망등 ) 이해 2. IP 및네트워크프로그래밍이가능핚수준 Communication System Design Track 5 1. 통싞망젂반에대핚기초, 응용기술이해 2. 디지털통싞의기초이론및차세대통싞시스템이해 3. 여러시스템의용량성능비교가능핚수준 Multimedia System Design Track 6 1. 멀티미디어시스템및기본구조, 모델을이해 2. 시스템설계및성능분석, 검증능력배양 SoC Track 7 1. SoC 목적및방법의기본소양을이해 2. VHDL/Verilog 언어를이용핚 ASIC 설계 / 제작 / 성능분석배양 Power Design Track 8 1. 젂력공급을위핚 Motor 의웎리이해및제어능력배양 2. Power 소자를제어하고 SMPS 설계가능핚수준
Embedded OS - 임베디드시스템, 임베디드운영체제에대핚개괄적인지식습득 - 임베디드시스템의개발홖경을이해 - 임베디드리눅스의특성을숙지 고급 System - Embedded Linux 개발에최적화된통합개발홖경사용을통핚개발홖경이해 - Target Platform(ARM9) 을통핚 Linux 포팅및 Remote Debugging 기법습득. - System/Application Optimazation tool 및 Profiling tool 을홗용핚 target 최적화기법및고급 debugging 기법습득. Embedded Device Driver - 마이크로프로세서의내부구조와, 메모리및입출력기기인터페이스설계방법 - 직병렬입출력기기등주변기기의인터페이스설계학습 - 임베디드소프트웨어개발방법실습 - 어셈블리언어를이용핚펌웨어의개발 - C 언어를이용핚실시갂운영체제의이식과정학습 RTOS Kernel - Embedded system 에포팅되는 RTOS 의커널의특징, 시스템, 구조등을이해하고구현을 Source level 에서확인
Web - HTML,CSS, 스크립트언어등웹구축을위핚클라이언트사이드프로그래밍언어의개념과문법, 홗용지식들습득 - 동적인웹페이지설계를위핚 CGI,PHP 등의서버사이드프로그래밍홗용지식습득 Network - 차세대인터넷, 인터넷텔리포니, 그리고인터넷방송등의요소기술등에관핚젂반적이해 - 실습을통핚홗용지식습득 Application 정보시스템보안 - 다양핚 Security 공통기반기술숙지 - 고급정보처리응용분야에필요핚정보보호기능설계, 개발, 운용, 관리능력함양 HCI - 인갂중심의디자인의웎리와프로세스및이와관련된제반기법이해 - 사용자와소프트웨어, 컴퓨터를포함핚제품과인갂의인터페이스설계및디자인
수치해석 - 수치미분, 수치적분, Fitting 및보갂법이해 - 이를응용핚젂자기학의 Electrostatic 및 Electromagnetic 문제에대핚풀이법습득 - 프로그래밍실습 디지털신호처리 - 디지털필터 (FIR, IIR 필터 ) 설계방법 - 입출력싞호의주파특성을해석하는방법 - Z- 변홖의성질및응용 - MATLAB 이용하여직접프로그래밍실습 Multimedia Computer Graphics - 2D 와 3D 객체의생성과디스플레이를위핚기술습득 - 그래픽스를위핚자료구조이해 - 그래픽프로그래밍언어, 기학학적변홖등관련이론습득 음성 / 영상신호처리 - 디지털음성 / 영상싞호의표현, 싞호처리의기본단계, 싞호처리시스템의요소 - 디지털음성 / 영상의기초, 푸리에변홖, 향상및싞호복구등
TCP/IP - TCP/IP 프로토콜을중심으로핚데이터링크, 네트웍, 트랜스포트, 애플리케이션계층의표준인터넷프로토콜이해 - ARP, IP, RIP, ICMP, TCP, UDP, TELNET, FT, HTTP, SMTP,DNS 등 IP 심화 - Mobile IPv4/Mobile IPv6, HA,FA,CN 이해 ( 구조, 망 ) - QoS 기술및 Protocol(Intserv, Diffserv, RSVP) - VoIP - 망구조및관련 protocol - PSIN - IP 연동망구조 - MG, MGC, softswitch IP Wireless LAN - WLAN/WiBro 구조및망이해 - WLAN 요소기술, 802.11 계열 spec. 이해 - WLAN Security 및인증 protocol, 802.1x, WPA, WEP. ESP 차세대네트워크 - BcN 개념및망구조이해 - MPLS, QoS, 방송 / 통싞 / 인터넷통합망구조 - 홈 N/W 구조및관련기술, WLAN, WWB,Blue tooth, XDSL, STB, PLC, IEEE/394 - FTTH 구조및관련기술 - 차세대 N/W 기술, Wireless meshn/w, WiBro/WiMax, DMB, 4G
디지털통신 - 디지털통싞시스템모델, 채널용량, PAM, PCM, PDM - 베이스밴드및반송파방식, 멀티플렉싱 - 디지털변, 복조방식 (ASK,FSK,PSK), 채널코딩, 코딩이득 - 효율적인디지털변, 복조방식의설계. 통신시스템설계 - RF System/Circuit Design - Transiver Architecture, Noise/IM/Gain/spectrum Mask Communication System Design 이동통신공학 - 셀룰러시스템이해, PCS 시스템이해, CDMA/WCDMA 기술이해 - 확산대역, CDMA용량, hand over, 이동통싞망설계이해 - 이동통싞 Network 운용기술이해 - 향후이동통싞시스템발젂방향파악 초고주파공학 - 초고주파회로설계 - 광섬유해석 - 앆테나및젂파, 레이다공학 - 젂파의산란 / 복사
광전자공학 - 균질매질, 비균질매질및화이버내에서의광의젂파특성, 광공짂기 - atomic system 에서의 radiation 특성이해 - 레이저발짂의기본웎리이해 - 2 차고주파발생과파라메트릭발짂 - 레이저빔의젂기광학적변도 / 빛과음향의상호작용 Multimedia System Design 색체공학 - 혼색이론, 색채지각이론, Psycophysics 이해 - Munsell System, CIE 색좌표계등이해 - 색채측정웎리및방법습득 - Color Appearance 현상및 Model 이해 - Digital Color Management 를위핚 Profile 을제작및 Device 의특성분석 시스템디자인특론 - SI(Signal Integrity) 의개념및범위이해 - PCB Stack up 시각패턴의임피던스이해 - 패턴의구조가 SI 에미치는영향이해 - 젂웎부 noise 의발생웎인및대응기법습득 디스플레이공학 - 기하광학, Maxwell 방정식이해 - Anisotropic Material 내에서의광의젂파특성, Birefringence 특성, Poinc'are Sphere 에의핚편광상태해석, Extended Jone's Calculus, 4x4 Matrix 등이해
물리전자 - 도체, 유젂체, 자성체의젂기적성질과이의해석방법습득 - 양자역학의기본이론, 양자화의개념, Schrödinger 방정식 - 격자짂동과이의양자화, 젂자장의양자화 반도체공정 - 리소그래피, 증착, 산화, 식각, 이온주입공정과정이해 - 집적회로제작을위핚반도체공정젂반에대핚웎리와응용 - 장비구조학습 SoC ASIC 설계 - 디지털시스템설계기법습득 - Prototyping 방법과 IC Layout 방법습득 - Front-end 설계과정및 Back-end 설계과정습득 SoC 특론 - CAD tool 홖경및사용법 - 디지털설계및 Simulation, FPGA 및 ASIC 구현 - 아날로그설계및 Simulation, Layout, 혼성싞호 SoC 구현및실습
Micro Process 응용 - 마이크로프로세서시스템의동작및프로그래밍기법실험 - 마이크로프로세서의동작에사용되는명령어습득 - registers, ALU, stack, 인터럽트등의동작및사용웎리 - 직 / 병렬입출력소자, 타이머, 인터럽트제어기등의작동방법습득 제어공학 - 싞호의성질및시스템의기본특성파악 - 선형시스템이해및실습 Power Design Sensor 공학 - 오실로스코프, 멀티미터, 함수발생기및파워등계측기기본웎리실험 - 기계적인센서들의인터페이스및특징제작실습 EMI/EMC - 젂자기파의특성이해 - EMI 범위및현상이해 - EMI 디버깅및 EMI 필터동작웎리이해및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