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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눅스설치가이드 3. 3Rabbitz Book 을리눅스에서설치하기위한절차는다음과같습니다. 설치에대한예시는우분투서버 기준으로진행됩니다. 1. Java Development Kit (JDK) 또는 Java Runtime Environment (JRE) 를설치합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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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3. 18 게임, 그이상으로진화중인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샌드박스게임의시대를연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단순게임이아닌그이상으로진화

스웨덴모장 AB의설립자마르쿠스페르손이만든샌드박스형게임마인크래프트는화려한그래픽, 감동적인스토리, 막강한자본력없이도크게성공해인디게임의살아있는전설로불림 마인크래프트의가능성을알아본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마인크래프트를 25억달러 ( 약 2조 7천억원 ) 에인수. 이후마인크래프트는중국등지로진출하며역대비디오게임판매량 2위, 단일게임으로는 1위의판매량을기록하는등그역사를새롭게써내려가고있음 마인크래프트가이렇게성공할수있었던이유는단순하지만룰에얽매이지않은환경에서게이머가마인크래프트라는거대한놀이터에서크리에이터로마음껏활동할수있었고이를바탕으로창조한구조물과여러모드를응용하여다양한컨텐츠제작이가능했기때문 특히마인크래프트는유저들의의해새롭게창조된구조물과여러모드를집대성하여멀티플레이를가능케한여러커뮤니티서버를보유하고있는데이는마인크래프트게임의백미 한편마인크래프트는장난감 ( 레고 ), 각종만화, 소설, 영화로파생되며진화를거듭하고있는데최근들어서는보조학습및코딩등의교육용으로까지그영역을확장시키고있음 KB 지식비타민 ( 자료 : Minecraft) 샌드박스게임장르의시대를연마인크래프트 샌드박스게임의대명사가된마인크래프트 마인크래프트는게임강국스웨덴의모장 AB 의설립자마르쿠스페르손이만든 샌드박스 게임 으로삼차원세상에서여러블록을놓고부수면서여러구조물과작품을만드는게임 샌드박스형게임의특징상높은자율성을바탕으로한게임환경을제공해높은인기를구 가하고있는마인크래프트는인디게임의살아있는전설, 게임계의레고로불리기도함 1

그이유는그간화려한그래픽, 감동적인스토리, 막강한자본력이필수적이었던게임업계에서인디게임도성공할수있다는사례를보여주었기때문 < 샌드박스게임이란?> 높은자유도를기반으로다양한플레이패턴 (Pattern) 을만들어낼수있는게임을뜻함. 샌드박스게임에서는일반적으로특정한 목표 가주어지면, 그목표를해결하는방식을유저스스로가자유롭게만들어낼수있음. 물론그렇다고해서 100% 완벽한자유도가주어진다는뜻은아니고, 주어진콘텐츠 (Contents) 와게임시스템 (Game System) 을잘활용해서유저스스로가 해답 을찾아내는것이라고보는것이타당함. 과거샌드박스게임으로인기를끌었던게임으로는심시티가대표적임 [ 출처 : 게임용어사전 ] [ 심시티시리즈가운데고전이된심시티2000] 자료 : 나무위키 자유롭게건물을짓고룰이나명령어를조작하기쉬운게임, 마인크래프트의등장 마인크래프트게임개발자인마루쿠스페르손은마인크래프트의전신인인피니마이너라는여러명의유저가광물을캐는것을겨루는게임을출시하였는데소스가유출되어오픈소스로전환. 그러나해당게임을바탕으로마인크래프트게임제작에대한영감을얻게됨 - 인피니마이너는광물을이용해서다른유저의광물을채집을방해하는용도로건축물을짓는것이가능했지만나중에는건축물을짓는것에만몰두하는유저들이더많아짐 2

이에그는사각블록의투박한게임환경에서땅을파보거나나무를캐고, 사냥하는등게임에대해알아가는과정을거친다음블록들을쌓아유저가원하는형태의다양한형태의집, 농장등을만들수있는게임을제작하게되었는데그게임이바로 마인크래프트 임 - 마인크래프트는게임내의룰이나명령어를조작해특별한게임모드를만드는것도비교적쉬운편으로이같은높은자유도덕분에플레이어들이콘텐츠를스스로창조 [ 그림 1] 마인크래프트의전신인인피니마이너의캐릭터 자료 : Hardcore gaming 101 마인크래프트는 PC, 핸드폰, 콘솔등다양한게임플렛폼을지원하며높은성장구가 마인크래프트의최초버전은 2009년 5월 10일, Pre-classic 버전으로인디게임포럼에처음으로게시하였으며당시게임이름은 Cave game였음 이후마인크래프트는약 2년 6개월동안 Pre-Classic, Classic, indev, infdev, alpha, beta 버전을거친끝에 2011년 11월 18일에정식버전으로출시됨 - 모바일에디션또한같은해 10월 7일 ( 안드로이드 ), 11월 17일 (ios) 에출시 마인크래프트는이후 PC, 모바일이외에도 XBOX와닌텐도스위치등다양한플랫폼을지원하기시작하면서더욱높은성장을구가할수있었음 3

[ 그림 2] X 박스와닌텐도스위치마인크래프트콘솔 자료 : MS, 닌텐도 이같은여러게임플렛폼을지원하게된마인크래프트의판매량은 2016년 1억장을돌파하였고 2018년초에는 1억 4,400만장의판매고를달성한것으로알려짐 - 마인크래프트는역대비디오게임판매량 2위, 단일게임으로는판매량 1위를기록 특히마인크래프트는 2017년 8월중국에정식진출하여 9개월만에사용자 1억명을확보하는등제 2의전성기를맞고있음 - 8월 8일 PC 버전이처음출시되었으며, 9월에는 ios, 10월에는안드로이드버전출시 [ 그림 3] 마인크래프트사용자수분포 자료 : Mojang 4

마인크래프트는 2조원이넘는가격으로 MS에인수되는등성공신화를써내려감 마인크래프트의가치를알아본 MS는마인크래프트를개발한스웨덴기업모장을 2014년 9월 15일 25억달러 ( 한화약 2조 7,000억원 ) 에인수 - 필스펜서 (Phil Spencer) MS 부사장은 " 마인크래프트는 2009년출시된이래 1억카피이상다운로드되며가장인기있는비디오게임중하나로성장했다 " 라고전한뒤 " 수백만명의유저들에게영감을주었고, 세계에서가장적극적이며열정적인커뮤니티를형성했다 " 라고게임의가치를언급한바있음 마이크로소프트가마인크래프트를 25억달러라는높은가격으로인수한것이아니냐는지적도존재하였으나마이크로소프트에게있어서는마인크래프트가보유하고있는방대한커뮤니티가단순한수익창출그이상의의미를갖고있음에주목해인수를결정 - 마인크래프트는매력적콘텐츠이외에도거대한사용자커뮤니티를보유하고있음 - 마인크래프트의커뮤니티는모바일시장에서뒤쳐진마이크로소프트에게새로운기회 [ 그림 4] MS 인수전 (2013 년 ) 까지모바일게임회사의매출비교 자료 : The Wall Street Journal 또한마이크로소프트는마인크래프트는미래의 디지털레고 (Lego) 산업으로의가능성또 한확인하였는데현재레고의시장가는약 150 억달러로책정되어있음 - 마인크래프트와레고의공통점은 단순함 이며이는지속가능한성장의원동력 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 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1] 단순하지만룰에얽매이지않은환경으로무엇이든창조가능 마인크래프트가이같이성공할수있었던이유는단순하지만룰에얽매이지않은게임환경에서게이머가크리에이터로마음껏활동할수있었기때문임 5

- 마인크래프트는유저들에게자유롭게활동할수있는거대한놀이환경만을제공 [ 그림 5] 마인크래프트게임화면 자료 : Minecraft 예컨대마인크래프트는게임시작초기부터아무런튜토리얼을제공하지않고게임유저가무엇이든할수있게되어있어게이머는스스로집짓기, 사냥, 낚시등다양한활동이가능 특히마인크래프트는 디지털레고 라는별칭에걸맞게게임을구성하고있는블록을쌓아원하는구조물을만드수있어이를이용해기초적인오두막집부터성등을제작 - 일부유저들은도시전체를마인크래프트를이용하여제작하기도함 [ 그림 6] 마인크래프트로만든여러구조물 & 도시 자료 : ImNewAsWell, CARDTRICKSTER, 플레인, rikkuness 6

[ 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2] 창조한구조물과여러모드를응용, 다양한컨텐츠제작가능 높은자유도를통한여러구조물과기능등을이용해마인크래프트는게임자체로여러가지컨텐츠를만들어낼수있음 여기에모드가추가된다면컨텐츠는셀수없을만큼많이만들어낼수있게되는데마인크래프트는다른게임을아예따오는모드도존재할만큼퀄리티높은모드가많음 이를이용해마인크래프트게임유저들은유튜브를통하여다양한컨텐츠영상을업로드하고있으며이들의인기또한크게높아지고있음 - 국내에는 도티 & 잠뜰, 양띵 과같은마인크래프트관련유명유튜버가존재 이같은다양한컨텐츠제작가능성으로인하여마인크래프트는유튜버들에게많은인기를끌고있으며이들의영상이퍼져나가면서마인크래프트의인기또한더욱높아지고있음 [ 그림 7] 다양한마인크래프트관련유튜브컨텐츠 자료 : Bing, Youtube [ 마인크래프트의성공비결 3] 자율성을집대성한다양한서버커뮤니티 마인크래프트는처음싱글플레이를하다가유저들이만든맵을다운로드하여즐길수있으며게임시스템을바꾸는모드를깔아게임을새롭게만들어플레이를할수있음 이외에도게임환경이다소밋밋해보인다면셰이더를설치해게임의텍스처, 그림자, 빛반사, 물표현등의그래픽을사실적으로표현한색다른느낌에서플레이도가능 7

그러나무엇보다도마인크래프트는이같은여러가능성들을응용하해하나의새로운환경 을만들고멀티플레이를가능케한다양한커뮤니티서버들이존재해큰인기 - 여러서버중하이픽셀, 마인플렉스, 하이브엠씨등이많은인기를구하고있음 [ 그림 8] 마인크래프트다양한커뮤니티 ( 하이픽셀, 마인플렉스, 하이브엠씨순 ) 자료 : Minecraft 단순게임이아닌그이상으로진화 마인크래프트의영역은온라인을넘어오프라인세계로확장되고있음 마인크래프트는오프라인레고시리즈로도확장하여큰인기를끌고있는데이것은레고와마인크래프트모두네모블록에기반해시너지효과를낼수있기때문 [ 그림 9] 마인크래프트장난감 - 레고 자료 : LEGO 또한마인크래프트게임이인기를끌면서유저들은 500 장을넘어가는만화, 소설등을독 자적으로만들어내는등새로운오프라인문화를형성하기도함 더불어유명해외유튜버들이팝스타의노래를마인크래프트식스토리를담아개사한음원 8

에하이퀄리티마인크래프트 & 마인크래프트모드또는스토리뮤직비디오를붙여수준높은창작물을내놓기도하였으며 CF도만들어특정상품을광고하는데쓰이기까지함 한편워너브라더스는 2014년도이후부터마인크래프트영화제작을위해준비하고있으며 2019년드디어영화감독이피터솔레트로확정되면서제작본격화예정 [ 그림 10] 마인크래프트소설 [ 그림 11] 마인크래프트영화 자료 : YES24 자료 : Warner Bros. 게임의영역을벗어나교육용으로확장되고있는 마인크래프트에듀 마인크래프트는고유의자율성과이를바탕으로한확장성으로게임의영역에서벗어나 마인크래프트에듀 라는교육용도구로도유용하게쓰이고있음 - 초기 100여개의나라 500여개의학교에서 25만명의학생이여기에참여, 지속증가세 마인크래프트에듀의소프트웨어교육프로그램인 ' 퓨쳐레디보야지 ' 를활용해학생들이과학, 역사, 수학, 예술등의지식을터득하고, 이를응용하는방법을배우는데많은효과를얻은것으로확인 ( 창의력과협동심증진에도많은도움이되는것으로알려짐 ) 마인크래프트가기존교육을아예대체할수는없지만교사와학생들은빌딩블록을활용해커리큘럼에서다양한분야를체험가능하고이를통해수업의몰입도를크게높일수있음 이같은마인크래프트의교육용으로써의가능성이확인되면서최근관심이크게높아지고있는코딩분야에대한교육용소프트웨어도마인크래프트를통해확산되고있음 예컨대마인크래프트로수중도시를만들어보는 ' 마인크래프트보야지아쿠아틱 ' 프로그램은해양생물과의여행을테마로단계별로다양한캐릭터들과함께미션을수행, 코딩능력을기르는형태의교육용소프트웨어로학생들에게인기 9

[ 그림 12] 마인크래프트코딩교육소프트웨어 보야지아쿠아틱 자료 : Minecraft Edu < 연구위원장경석 (kyungsuk.jang@kbfg.com) 02)2073-5748>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