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목은선지자예레미야의이름을그대로따온것으로비롯된다. 구약의선지서들의이름을따라서책이름을붙이는것과같다. 이름의뜻은여호와께서높이신다혹은여호와께서던지신다로도해석될수있다. 여호와의던지심은예레미야서의주된내용이유다에대한심판이라는점에의미있고, 여호와의높이심은징계후이스라엘의회복을증거하는것과연결된다. II. 저자와기록연대 1) 저자는예레미야이다. 내증과외증이모두지지한다. 내증은본서 (1:1; 36:1-2) 뿐아니라구약 ( 대하 36:21; 스 1:1; 단 9:2) 등과신약 ( 마 2:17-18; 21:13; 막 11:17; 눅 19:46) 등여러곳에서찾아볼수있다. 외증으로는탈무드외경인집회서등에서찾아볼수있다. 단지본서는예레미야의구술에의하여동역과바룩이대필하고 (36 장 ) 내용도첨가하는 (52 장 ) 과정도있다. 19 세기의비평주의적자유주의학자들이예레미야의예언인것을인정했지만삽입설이나편집설을주장했다. 하지만우리는예레미야가기록했다고믿는다. 예레미야의기록으로부터그가불경건한므낫세왕통치시기 (B.C. 696 642) 에태어났다는것을추측할수있다. 그의고향은예루살렘에서멀리떨어지지않은베냐민지파영토에있는아나돗이었다. 예레미야는제사장힐기야의아들이었다. (1:1, 11:21, 29:27, 32:7-9). 그러나예레미야자신은제사장은아니었다. 그는솔로몬에의해아나돗으로추방당한 ( 왕상 2:26) 아비아달의후손으로추정된다. 모세시대계약에대한이해를보여주고있는그의초기시들을살펴볼때그가거의율법적인전통아래서양육받았다는것을알수있다. 제사장가문에서태어났기에예레미야의예언은제사장적용어가풍부하며, 그의신학도제사장신학과유사한점을발견할수있다. 그는하나님의지시에따라평생독신이었으며 (16:1-2) 요시야왕이 13 년째통치하고있던 B.C. 626 년경에소명을받았다. 사역은 B.C. 586 년느부갓네살에의한예루살렘파괴후까지즉 40 년이상 ( 렘 3:9) 지속되어요시아이후의네명의계승자들의시기, 즉유다의마지막왕의통치
시기까지를포괄하고있다. 그는예루살렘이멸망당한후유대인들에의해강제로애굽으로끌려가 B.C. 580 년경에죽은것으로보이는데, 전승에의하면예레미야는 " 다바네스,Tahpanhes" 에거하면서애굽의우상숭배를공격하다가그의동족에게돌에맞아순교하였다고한다. 2) 기록연대는요시야 13 년주전 627 년부터예루살렘의멸망 ( 주전 586 년 ) 이후인 유대인들이애굽에정착하는주전 580 년까지의기간으로볼수있다. 물론 52 장은 바룩이여호야긴이바벨론감옥에서방면된주전 562 년경에기록되었다고볼수있다. III. 예레미야서의구성 예레미야서를나누는방법은다양하다. 예레미야의예언과시들 (1-20 장 ), 여호야김과 시드기야의역사적사건들 (21-33 장 ), 예루살렘함락전후의사건들 (34-45 장 ), 열국에대한 심판 (46-51 장 ), 그리고역사적해설 (52 장 ) 으로나누기도한다. 기본적인구성은예레미야의소명 (1 장 ), 유다를향한 12 편의설교 (2-26 장 ), 유다에대한예레미야의예언 (26-45 장 ), 열방을향한예언 (46-51 장 ), 그리고역사적부록 (52 장 ) 으로볼수있다. 예레미야의소명은소명과격려를기록하고, 유다를향한 12 편의설교에서는범죄에대한심판의경고이다. 유다에대한예레미야의예언은성전설교 (26 장 ), 유다를향한경고 (27-29 장 ), 선민이스라엘의회복 (30-33 장 ), 함락전후의예레미야의사역 (34-45 장 ) 으로볼수있다. 마지막열방에대한심판경고를통해서예언성취의확실성을증거한다. IV. 예레미야서의배경 1) 예레미야선지자는유다왕요시왕재위초기 (B. C. 627) 에서예루살렘이멸망한 B. C. 586 년이후까지선지자로부름받아사역했던사람이다. 이사야선지자보다는 100 여년후에사역했으며, 제사장힐기야의아들이다. 결혼을하지않고자녀를두지않는삶으로부름을받았다 ( 렘 16:1-4). 이것은유다와하나님과의관계가끝나고유다가황폐하게될것을보여준다. 호세아선지자가음란한고멜을아내로맞이한것과는대조적이다. 선지자보다더크신예수님은이세상에오셔서머리둘곳없는고난의생애를사셨다. 우리가선지자와똑같은삶을사는것은아니지만우리는선지자의삶을통해복음으로시대적상황을분별하며, 하나님나라를위하여독신으로사는것도받을만한사람은받을수있으며, 그리스도의이름과복음을위해삶을살때고난이있음을알고주님을따라야한다.
2) 그의사명은죽음의사명이었다고할수있다. 그는백성들에게가서하나님말씀을선포하므로굶주림과죽음의위기와소외됨을경험했다. 참된선지자는사람의귀를즐겁게하는말을하지않는다는것을알수있다. 오늘도참된복음전도자는사람의귀를즐겁게하는말을전하지않는다. 3) 그는반역적인유다를위하여기도할뿐만아니라사랑했다. 그가눈물의선지자로알려진것에서잘알수있다. 여호와의양무리가사로잡힘을인하여눈물을흘려통곡하리라 ( 렘 9:1, 13:17). 그는범죄한자기백성들의죄를자기의죄로여기는사람이었다 ( 렘 10:19, 24). 그의모습에서예수님께서범죄한우리들을사랑하셔서우리의죄를자신이친히담당하셔서구속하신은혜를깨달을수있다 당시의시대적배경은앗시리아제국의멸망과정에서다른제국들간의전쟁이일어났고그사이에유다왕국도멸망의길을피할수없었다. 결국갈그미스전투에서바벨론의느부갓네살이결정적인승리를거두게되었고이후페르시아발흥까지전세계는바벨론의손아래에들어가게되었다. 유다에서는요시아에의해서발견된율법책을따라서개혁을시작했고, 이집트와바벨론의세력확장의틈바구니에서요시아는이집트의느고에게대항하다가죽임을당하고만다. 이때로부터여러왕들이이집트와바벨론사이를오가며추종하며살아남기위한작전을벌였다. 결국여호야김이바벨론에반기를든대가로바벨론에의해 586 년멸망을당하고말았다. 예레미아는유다가주변국가들의제국주의적인야망의부활속에서자신의독립을유지하려고애쓰는그격동의시절을목도하였다. 예레미아는애국주의, 친바벨론계와친이집트계의갈등, 강경파와온건파사이의투쟁등을보여준다. 이런세월의소용돌이속에서예레미아는선지자의사명을감당한다. V. 예레미야서의주제들예레미야는종교적도덕적으로타락한선민의후손유다를향한하나님의심판의경고, 회복의약속이나온다. 주변의나라들에대한심판경고를통해서하나님이역사의주관자이심을증거한다. 1) 전인류는전적인타락가운데있다. 2) 죄에대한심판은필연적이다. 3) 하나님은인간과국가그리고역사에대한절대주관자이시다. 4) 하나님은언약에신실하신분이시다. 5) 구원은오직여호와께로서말미암는다.
6) 공평과정의로자기백성을다스리는메시야왕국은예수그리스도의구속사역으로말미암아도래된다. 7) 하나님과그의나라를위한성도의헌신을결단코실패하지않는다. 8) 하나님을경외하며사랑하는것이하나님과의관계를세우는것이다. VI. 예레미야서의예수그리스도 예레미야의예언속에서예수그리스도에대한예표적인표현들이많이나온다. 그중에몇가지를정리해보면 1) 생수의근원이신예수그리스도 (2:13) 2) 다윗의자손으로오실예수그리스도 (23:5) 3) 공평과정의로통치되는메시야나라오게하실그리스도 (23:5-6) 4) 선한목자이신그리스도 (3:15) 5) 세언약의주체이신그리스도 (31:31-34) VII. 예레미야서의핵심단어, 핵심절, 핵심장 1) 핵심단어 : 하나님의공의, 하나님의사랑 2) 핵심절 : 16:21; 31:33 3) 핵심장 : 31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