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적문학비평 1. 사회학적비평 1) 작품이지닌사회성에근거한비평방식 2) 문학의사회학적비평 - 사회의창조물인언어라는문학의매체의특수성으로인해 문학작품은사회적산물이며사회제도와의밀접한연관을가짐 3) 작품에대한역사적, 사회적의미, 및특성을밝히려고시도 4) 마르크스와엥겔스의문학에대한성찰로부터영향을받음 - 작품은개인적인산물이 아니라글쓰기가형태화하고드러내는역사의특정한국면으로파악. 2. Lucien Goldman 의발생구조론적문학사회학 1) 발생론적구조주의 structuralisme génétique - 초기에 문학의변증법적사회학 이 라부름. 문학의창조적기원및창조적구조를찾고자함. 2) 작품은집단의식의갈망과경향에상응한다는점에서사회적임 3) 문학작품의진정한의미는사회집단의집단의식과작품의상상세계를형성하는정신적 구조에서찾아야함. 4) 작품과사회현실간의유사함을찾는이전의문학사회학의문제점극복. 작품과집단 의식을구조화하여분석 5) 문학이가진사회집단적성격을망각하고개인의경험에집중하는정신분석학적문학 비평의단점을극복할대안. 6) 분석방법 (1) 이해의단계 étape de la compréhension - 문학작품의내재적분석시도. 텍스트에담겨있는세계관추출. 텍스트전체와관계를 - 1 -
맺고있는구조를찾아내는단계. (2) 설명의단계 étape de l'explication - 작품에나타난세계관의구조를사회집단의경향이드러내는광범위한구조안에편 입시킴. (3) 구체적적용방식 - 한작가의작품을연대기순으로문체의특징, 성격묘사등겉으로드러나는특징들을조사. 이후제한된수의구성요소와이들의관계, 즉의미구조를찾아냄. 이러한의미구조가기능적성격을갖는사회집단을찾아내어전체를지배하는의미구조밝힘. 3. 숨은신 Le dieu caché (1955) 의 Racine 분석 - Racine 의비극이해 : 작품전체를지배하는의미구조와사회집단을지배하는의미구 조와의관계를밝힘. 즉작가의비극적세계관을규명하는것. - Racine의비극적세계관 : 비극적세계관의구성요소 - 신, 세계, 인간예정된파국. 인간과침묵하는신, 인간에게불가능한선택을강조하는세계와의화해불가능성. 작품속의비극적세계관이장세니스트그룹의비극적세계관과동일한구조를보임. 이비극적세계관을 17세기루이 14세치하의법복귀족이데올로기에연결. Racine 작품세계의 3 개의시기 1기 - Andromaque, Britannicus, Bérénice 세상의거부 : 과격한비극적세계관표시. 주인공은세상과모든타협거부. 신은무응답으로일관하는구경꾼. 2기 - Bajazet, Mithridate, Iphigénie 세속적수용 : 고대역사극을통해 Port Royal의화해의시도를세속적으로표현. 해결의가능성지속적으로제시. 3기 - Phèdre 비극적의식 : 교회와의화해의비극적실패. - Port Royal 에서의장세니스트의변화와 Racine 작품의비극적세계관의전개와비교 - 2 -
장세니스트의세상의거부 - 절대권력의등장으로인해당시권력의주변부로밀려난 법복귀족들의사회, 경제적몰락 과격한교리의실천과존속사이에서의불가능한통합의시도. Port Royal에서의장세니스트의 3개의시기 : 1기 - 세상의절대거부 (Martin Barcos의극단적시학 ) 2기 - 교회와의화합을시도하는세속적시기 3기 - 교회와의화합실패. 화합의가능성에대한환상소멸. 더욱과격해진형태의신앙생활. 장세니스트의존속을위한세속적투쟁의시기 René Girard 의욕망의삼각형. 1. Mensonge romantique et vérité romanesque(1961) 1) 현대문학사회학에중요한역할을한저서 - 문학과사회를단순한반영의관계로고 찰하지않음. 2) 비평은소설속에서체험의구조를찾는것 3) 돈키호테부터 19~20 세기서구소설속에나타나는특수한욕망의구조주목. 인간의욕망의체계를소설주인공의욕망의체계에서발견, 이를제시함. 위대한소설은욕망의허위성을폭로함. 4) 후에 Goldman 의이론에큰영향을미침 : 소설의내면적구조와사회의내면적구조 사이의동질성파악에근거를제공. 시장경제체제의자본주의사회와소설사이의구조적 동질성을발견. 이를이론화하여소설사회학을정립하고자함. 2. 삼각형의욕망이론 1) 간접화된욕망 - 소설속의인물들의욕망은반드시중재자에의해간접화된욕망. 대상 (sujet) 중개자 (médiateur) 주체 (objet) 2) 현대인의욕망과같은소설속의주인공의욕망을통해욕망의왜곡되며비본질적인 속성분석 - 욕망은자연발생이아니라중개자에의해암시됨. - 3 -
주인공의욕망의구조와주인공을태어나게한사회의경제구조사이에구조적동질성드 러남. 3) 삼각형의욕망과현대 - 돈키호테 : 돈키호테 ( 주체 ), 아마디스 ( 중개자 ), 이상적인기사 ( 대상 ) Madame Bovary : Emma( 주체 ), 로맨스소설의주인공과대도시사교계의귀부인들 ( 중개자 ), 부유한사교계의여왕 ( 대상 ) Le Rouge et le Noir : Julien( 주체 ), 나폴레옹 ( 중개자 ), 입신출세한인물 ( 대상 ) Mathilde( 주체 ), Marguerite de Navarre, Boniface de La Mole( 중개자 ), 신분과죽음을초월한극적인사랑을하는비범한인물 ( 대상 ) - 주인공과중개자와의관계 : 현대성을드러냄. 돈키호테에서는중개자를만날수없음. Emma는중개자와만날수있음. 돈키호테는중개자를모방하는태도를드러냄. Emma는욕망은자발적이며중개자가없는듯한자기기만에빠짐 - 진정한소설은이낭만적거짓을드러내보여주어야함. 4) 외면적간접화와내면적간접화 돈키호테와, Emma - 외면적간접화 : 주체와중개자사이에경쟁관계가없음. Le Rouge et le Noir - 내면적간접화 : Rênal( 주체 le sujet désirant), Valenod( 중개자 le médiateur), Julien( 대상 l'objet désiré) : 주체와중개자사이에경쟁관계있음. 개인사이의차이가지워지는현대의모습. 5) 욕망의강도는대상과중개자사이의거리가가까울수록강함. Le Rouge et le Noir - 허영 ( 모방된욕망 ) 과정열허영은고귀함이계급화되어대상과중개자가서로뒤섞이면서생겨남. 허영은대상과중개자구분불가능. 반면정열은욕망의대상으로바로다가감. 매개된욕망에서벗어나기위한죽음 - 대상과중개자를구별할수없을정도로욕망이강렬해지면주체는엄청난고통에빠지지만고행의과정을거쳐욕망의정체를깨닫고전향함. Le Rouge et le Noir - Julien이죽음을앞두고권력을향한자신의의지를철회. 6) 소설의결말 - 형이상학적죽음의모방을통한욕망의포기 : 중개된욕망은자율적 욕망으로, 빗나간초월성은수직적초월성으로바뀜. - 4 -
소설의주인공과소설창작행위 ( 소설가가작품을씀으로서타락한현실세계를떠나수 직적초월을이룸 ) 를통해기독교적초월의모습을찾음.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