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호 20181201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리포트 Korea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1 한국만화정책연구소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contents 03 리포트송년호특집다사다난했던 2018 한국만화계결산 11 해외리포트- 교토국제만화뮤지엄전시회 GIGA TOWN in TERA TOWN - 코노후미요 05 세미나지상중계 -1 만화 웹툰정보지발간및평론과큐레이션 07 웹툰풍향계한국웹툰사업의규모는정확한가? 13 일본의만화문화시설을찾아서 (15) - 나가이고기념관 2
리포트송년호특집다사다난했던 2018 한국만화계결산 1. 한국만화정책연구소연구원 24 명이뽑은올해한국만화계 사자성어 街談巷說 ( 가담항설 ) 거리나마을에떠도는이야기나말 올해한국만화정책연구소연구원 24명은올해한국만화계를대표하는말로 가담항설 을꼽았다. 웹툰플랫폼의구조조정과아울러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내홍, 그리고제4차한국만화중장기산업계획과같이여러가지말과글과논리가부딪힌한해였다. 부디내년에는건강한웹툰생태계와함께화합과소통의만화계가이어지길기대한다. 2. 2018 만화계행사및이슈 4월 28일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8 춘계학술워크숍참관기서울홍릉 KOCCA 콘텐츠인재캠퍼스대회의실 5월 웹툰산업계는지난 1년넘게지속되어온숙원웹툰불법복제사이트 < 밤토끼 > 를검거. 문화체육관광부와한국저작권보호원, 부산지방경찰청, 그리고웹툰산업계의노력의일환 7 월 NHN엔터테인먼트의플랫폼 코미코 가위즈덤하우스미디어그룹의 저스툰 에영업권을양도. 한국콘텐츠진흥원제4차만화중장기산업계획회의시작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7 호 3
8 월 15일 - 19일 2018 부천국제만화축제 BICOF 20일안종철한국만화영상진흥원장임명 9개월만에중도사퇴 23일-26일 SICAF2018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 9월 14일 ~ 16일제2회부산웹툰페스티벌 - 부산글로벌웹툰센터 10월 5일 2018 지역콘텐츠성장발전포럼, 문화체육관광부와한국콘텐츠진흥원주관 - 부산벡스코컨벤션홀 5일 - 6일한국현대만화의거장김용환서거 20주년기념국제심포지엄및전시회 25 일 제11회한국만화애니메이션최강전 ( 대전웹툰캠퍼스 ) 11 월 3일제18회 만화의날 홍릉 KOCCA콘텐츠문화광장 4
세미나지상중계 -1 만화 웹툰정보지발간및평론과큐레이션을위한대토론회 정리 : 윤기헌 ( 만화교육분과선임연구원, 편집부 ) 일시 : 2018년 11월 2일 ( 금 ), 14:00 ~ 18:00 장소 : 서울홍릉 KOCCA 콘텐츠인재캠퍼스 3층대강의장주최 : ( 사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 사 ) 한국애니메이션학회주관 : 만화 웹툰정보지발간위원회, ( 사 )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 사 ) 한국애니메이션학회공동학술심포지움추진위원회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제 1세션-만화평론의필요성 ( 문제점, 한계성 ) 한상정 ( 인천대교수 ) 현재웹툰연재작이약 2,00여편이며양적으로보면일본의잡지연재만화와유사할정도이다. 만화평론은작품이다양하듯다양한스펙트럼을지녀야하며이는분석이고해석이고기록이며, 작품에대한 2차창작물이자확장이다. 만화평론은또한창작물과독자와의매개이며다양성을담보하며소모적싸움이아니라논리와근거에기반을둔토론문화구성이되어야한다. 그동안평론이부재한이유는등단제도가사라져지면이없어지고각종수상제도가미약해서이다. 공적투자가그래서필요하다하겠다. 기존의평론지원제도의문제점은편집단위의독자성자율성보장문제와지속성같은것들이지적된다. 개별지원이아닌제도의보완이필요하며, 플랫폼이평론을실거나평론쿼터제도고려해볼만하다.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7 호 5
만화 웹툰정보지발간및평론과큐레이션을위한대토론회 제 2세션-한국만화평론의역사발제박인하 ( 청강대교수 ) 만화평론은 뿌리깊은나무 잡지에서의평론을시작으로이해창, 오규원같은평자들이만화평론의시작을알렸다. 70년대는문학적인사유가 80년대만화문화확산으로인해미술운동과신문방송학을기반으로한새로운평론가들이등장해이는 90년대로연결되었다. 1995년 < 만화평론가협회 > 가발족되었고수많은단행본들이평론가들에의해저술되었다. 평론에대한수많은자발적인시도는한계를낳았고여러가지지원금제도는새로운대안을창출하지못해이에대한아쉬움이매우크다. 제 3세션-웹툰큐레이션의필요성박세현 ( 팬덤콘텐츠팩토리대표 ) 큐레이션 (curation) 이란매스미디어가주도하는패키지소비의시대에필요한정보에필터링작업이필요하기때문이다. 걸러낸정보에공유의확산범주까지새로운가치를부여하는작업이다. 디지털미디어환경에서디지털콘텐츠를소비하고공유하며미디어사용자들이소비하게도와주는역할을한다. 웹툰큐레이션서비스는 < 웹툰인사이트 > 나 < 레진픽 >, < 웹툰가이드 > 같은사이트들이현재운영중이며, 이제는에디큐레이션 (edi-curation) 의시대로접어들었다. 큐레이션작업에편집과의미를부가하여새로운콘텐츠를만들어내야한다. SNS미디어에의한웹툰도새로운트렌드이다. 에디큐레이션이이곳에적용된다면재편집, 단편컷재구성같은 SNS웹툰에맞는큐레이션도필요할것이다. 제 4세션-정보지 1호발간의의의및편집방향성위근우 (< 지금만화 > 편집장 ) 꾸준한웹툰시장성장에맞게동시대적창작논리와통찰을제공하는비평은부재하거나최소한대중과만나지못하고있다. 이른바서브컬처커뮤니티가만화정보와의견을공유하고공론의장역할을맡고있다. 그러나커뮤니티는누구도책임지지않으며남초커뮤니티의정치적편향성도드러난다. 따라서이제비평계는만화웹툰계에서의미있는이슈를골라내고옮고그름과해석과수용에대한책임있는공론의장을만들어내는게목표여야한다. 독자들에게 왜지금이이슈에대해알고이야기해야하는가 라는것을기사혹은비평안에서실증적으로제시해주는것이중요하다. 만화학계, 산업계의이슈를저널리즘의언어로풀어내어대중들이관심을가질만한인사이트를제공하거나반대로대중들이관심을느끼고발화하는의견을필터링해저널리즘의언어로공론화하여만화계이슈화를만드는방향성이필요하다. 6
웹툰풍향계 웹툰풍향계한국웹툰사업의규모는정확한가? 강태진 ( 웹툰가이드대표 ) 1. 국내만화산업규모만화산업의시장규모를정확하게산정해내기위해서는먼저만화산업이라는영역의정확한정의를내릴필요가있다. 국내만화산업의시장규모와국내웹툰시장의시장규모가다르나, 많은연구에서이와같은사실이간과되면서혼용되고있다. 웹툰 (Webtoon) 단행본 (Comic Books) 학습만화 (Educational Comics) 일일만화 (Daily Comics) 국내만화산업 4 대영역 현재국내만화산업은크게웹툰, 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의 4개영역으로나눌수있으며이영역중가장큰성장과핵심적인역할을수행하고있는것은단연웹툰부문이다. 1) 출판시장정보를바탕으로한만화단행본시장은 2016년기준약 1,030억원, 학습만화시장은 2,199 억, 일일만화는 72억규모를, 기타잡지시장 49억으로단행본, 학습만화, 일일만화를포함한전체출판만화시장은 3,450억원선을기록하였다. 이와는별개의시장인디지털웹툰시장의정확한규모에대한산정은이때까지이루어지지않았으며, 웹툰플랫폼들의정확한매출액및트래픽공개거부와집계의어려움등이주된원인이다. 웹툰산업규모를추정한자료로가장유명하고많이인용되는자료로는 KT경제경영연구소의 2015년디지에코보고서이슈 & 트랜드에포함된내용이다. 디지에코보고서에서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의추정치를제시하였으며 2018년 8,805억, 최종 2020년 1조를바라볼것으로주장하였다. 통신사와 CP에의한만화콘텐츠의온라인및모바일제공매출, 유료웹툰, PPS 등을고려하여 2015년웹툰관련 1차산업매출액을추산하였으며, 여기에 2차활용과글로벌에서창출, 부가가치및해외수출까지고려하여시장규모를추산하였다. 이러한성장세를바탕으로웹툰사업은 1조원이상의시장으로발전될것으로최종전망하였다. 하지만이수치는 2차 OSMU 시장의가치와해외수출액을과도하게잡았으며, 기존계획에의거한추정치일뿐객관적인근거로사용하기에는무리가있어보인다. 2020년 1조시장 이라는문구가일반인들의흥미를유발할수있고자극적이어서많은분야에서이자료를활용하였으나, 사실은객관성이부족한전망치라고볼수있다. 될것으로최종전망하였다. 2) 하지만이수치는 2차 OSMU 시장의가치와해외수출액을과도하게잡았으며, 기존계획에의거한추정치일뿐객관적인근거로사용하기에는무리가있어보인다. 2020년 1조시장 이라는문구가일반인들의흥미를유발할수있고자극적이어서많은분야에서이자료를활용하였으나, 사실은객관성이부족한전망치라고볼수있다. 1) 2016년만화연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7.2 2) 7
한국웹툰사업의규모는정확한가? 2. 웹툰시장규모산정의어려움 웹툰시장규모산정을위한어려움은크게 3가지로웹툰플랫폼들의트래픽및매출액공개거부, 대기업계열무료웹툰플랫폼의가치산정의어려움, 집계의어려움을꼽을수있다. (1) 웹툰플랫폼들의트래픽및매출액공개거부웹툰플랫폼들은기본적으로트래픽과매출액을공개하는것에부정적이다. 플랫폼업체들이이렇게소극적인태도를보이는가장큰이유는영업비밀이기때문이라고하며, 트래픽과매출액이모두공개되는경우트래픽을통한매출을추정할수있기때문에회사의정확한현황이드러날수있다는것이주된논리이다. 하지만이는영화산업에서자동화된매출액집계가투명한정보를제공하고, 이를통해금융투자가유입되어산업이크게성장하는선순환의계기를제공했다는사례에비춰봤을때단기적인이익에집착하는웹툰플랫폼들의논리이다 (2) 대기업계열무료웹툰플랫폼의가치산정현재국내웹툰시장트래픽의 62% 3) 를차지하고있는네이버웹툰은기본적으로시장지배적인사업자 4) 이다. 네이버웹툰은국내웹툰시장을만든일등공신이기도하지만, 기본적으로포털사업자인네이버 (NAVER) 를위한트래픽유도 (Traffic Hooking) 의목적으로웹툰을활용하고있다. 웹툰시장규모산정에있어서이런무료웹툰을보러오는트래픽의가치를산정하지않는다면네이버웹툰, 다음웹툰, 케이툰 (KTOON) 과같은무료웹툰플랫폼들의매출액은트래픽규모에비해크지않으므로매출적인측면에서불리할수밖에없다. 이런무료웹툰플랫폼들은미리보기가있지만, 유료결제력이약한 10대중심이며, 일부인기작들만큰수익을거두는구조이므로상대적으로그매출액이크지않다. 정확한웹툰시장의가치를환산하기위해서는이런무료웹툰플랫폼의트래픽가치를산정하는방식이필요하다. (3) 현황집계의어려움현재한국웹툰플랫폼의정확한현황을집계하기위해서는운영되고있는플랫폼수, 생산되고있는방대한작품과, 작가에대한정확한파악이필요하다. 이런집계는사람의수작업으로진행하기에는많은어려움이존재하며, 수작업으로진행될경우천문학적인비용이소요된다. 이런집계를자동화하기위해서는 IT 기술을통한집계자동화시스템구축이필수적인요 3) 2016년만화연감,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7.2 4) 시장지배적지위판단기준 1개사업자의시장점유율이 50% 이상이거나, 2개또는 3개이하사업자의시장점유율합계가 75% 이상인경우시장지배적사업자로추정 ( 공정거래법 4조 ) * 연간매출액또는구매액이 40억원미만인사업자를제외함 다만, 시장지배적사업자의판단은시장점유율기준이외에도진입장벽의존재및정도, 경쟁사업자의상대적규모등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결정 (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http://www.ftc.go.kr/www/contents.do?key=30)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7 호 8
소이다. 자동화된정확한집계를위해서는정확한기준을수립하고, API나일괄배치프로세스를통한자료수집이필요한데이런세부적인시스템설계보다더중요한요소가있다. 바로웹툰플랫폼업체들의공감대형성과동의이다. 이런집계시스템이웹툰산업발전과시장확대의초석이될수있다는협의를통한공감대의형성과, 실무적인합의도출, 그리고법률적인근거마련이중요한이슈가될것이다. 5) 3. 국내웹툰시장규모산정 < 표 1> 재무제표파악가능웹툰플랫폼 2017년 PV 비율 구분 2017년 PV 비율 금융고시자료 (2017년) 영업수익당기순이익 네이버웹툰 61.90% 52,168,047,000 (36,425,474,978) 포도트리 13.70% 131,801,068,796 7,451,988,774 레진엔터테인먼트 9.00% 44,895,005,409 (11,569,989,966) 투믹스 3.40% 17,584,562,712 (1,190,977,599) 탑툰 2.00% 22,750,240,825 (8,785,982,622) 투니드 0.70% 44,895,005,409 (11,569,989,966) 키다리스튜디오 2.10% 14,286,728,508 (495,282,130) 합계 92.80% 210,312,077,261 (62,090,426,357) 출처 : DART, Webtoonguide WAS DB 상기와같이전자공시시스템 (DART) 에서확인가능한주요플랫폼들은 2017 년전체웹툰트래픽의약 93% 를차지한다. 해당플랫폼들의영업수익의총합은웹툰부문과웹소설부문이섞여있는경우가많으므로웹툰부문만을분리하여합산하였다. < 표 2> 전자공시시스템정보기반영업수익추정표 구분 2017년금융고시자료 (2017년) PV 비율영업수익당기순이익 영업수익 ( 웹툰 ) 네이버웹툰 61.9% 52,168,047,000 (36,425,474,978) 52,168,047,000 포도트리 ( 카카오페이지 / 다음웹툰 ) 13.7% 131,801,068,796 7,451,988,774 65,900,534,398 5) 네이버웹툰은웹소설과웹툰의 Traffic 비율이 10:55 정도의비율을기록하였음. 포도트리의경우 2017년웹소설과웹툰의 PV 비율이 50: 50으로확인됨 ( 출처 : 웹툰가이드 WAS DB) 9
레진엔터테인먼트 9.0% 44,895,005,409 (11,569,989,966) 44,895,005,409 투믹스 3.4% 17,584,562,712 (1,190,977,599) 17,584,562,712 탑툰 2.0% 22,750,240,825 (8,785,982,622) 22,750,240,825 키다리스튜디오 0.7% 14,286,728,508 (495,282,130) 14,286,728,508 투니드 2.1% 44,895,005,409 (11,569,989,966) 44,895,005,409 표본플랫폼 PV 총합 92,8% 93% 웹툰영업수익 262,480,124,261 100% 100% 환산영업수익 282,609,717,399 출처 : DART, Webtoonguide WAS DB 이렇게웹툰플랫폼의웹툰부문수익을모두합친금액은 2,624억원을기록하였다. 이 2,624억원은전체웹툰트래픽의 93% 를차지하는플랫폼들의웹툰부문영업수익이며이를 100% 로환산하면최종적으로 2,826억원이라는웹툰산업시장규모가산출된다. 즉, 요약하면 2017년한국웹툰시장은전자금용고시 (DART) 시스템의재무제표영업수익기준으로추정하였을때약 2,826억원규모이다. 다만이수치는네이버웹툰 ( 주 ) 과다음웹툰등무료플랫폼들의콘텐츠소비를통한회원유입과그로인한광고효과를금액으로환산하지않은재무제표상의영업수익만을고려한수치이다. 정성적인광고효과를시장규모에반영시키기위한방법에대한추가연구및 2차 OSMU 시장과해외시장에대한규모를조사해야만완전한웹툰시장산업규모를추정할수있을것으로보인다.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7 호 10
해외리포트- 교토국제만화뮤지엄전시회 GIGA TOWN in TERA TOWN 코노후미요의 만부도감 ( 漫符図譜 ) 유수경 ( 해외객원연구원, 교토국제만화뮤지엄연구원 ) 전시회포스터 / 기가타운만부도감 의표지 Kono Fumiyo/Asahi Shimbun Publications 전시기간 : 2018년 11월 22일 ( 목 )~2019 년 4월 2일 ( 화 ) 휴관일 : 매주수요일, 12월 26일 ~1월 4일, 2월 4일 ~8일전시장소 : 교토국제만화뮤지엄 ( 일본교토시 ) 2층갤러리 1, 2, 3 주최 : 교토국제만화뮤지엄 / 교토세이카대학교국제만화연구센터 11
GIGA TOWN in TERA TOWN 코노후미요의 만부도감 ( 漫符図譜 ) 만부 ( 漫符 ; まんぷ ) 란, 만화에사용되는독특한표현기호를일컫는말이다. 물음표나느낌표처럼만화이외의분야에서도쉽게찾아볼수있는기호부터땀이나연기, 혈관등사물이나신체일부를형상화한기호, 의성어나의태어에서비롯된기호에이르기까지, 기호가전혀등장하지않는만화는없다고해도과언이아닐정도로만화전반에있어서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다. 특히일본을포함한아시아권만화에서는, 프랑스어권이나영미권의만화에서는자주쓰이지않거나거의찾아볼수없는만화의기호가등장하는일이있는등, 오랜기간에걸쳐다양한형태로발전, 변화해왔다. < 이세상의한구석에 >( この世界の片隅に ) 로한국에서도알려진만화가, 코노후미요의 < 기가타운만부도감 > ( ギガタウン漫符図譜 ) 은, 이러한만화의기호를설명하기위한목적으로만들어진작품이다. 일본국보로지정된 조수인물희화 ( 鳥獣人物戯画 ) 에등장하는동물을각색해만든캐릭터를이용해 100개가넘는다양한만화의기호를소개하고있다. 4컷만화를통해각기호를설명하는방식으로, 말그대로만화를위해그려진만화라할수있는이전대미문의작품은올해 1월에발표된이후로일본만화계의큰주목을받아왔다. 그리고 11월 22일부터는교토국제만화뮤지엄에서본작품을주제로한전시회도열리게되었다. 전시회의이름은 GIGA TOWN in TERA TOWN 코노후미요의 < 만부도감 >( 漫符図譜 ). 앞서언급한작품의의도와같이, 본전시회도만화의기호를소개하는것을목적으로구성되었다. 전시회는크게 2부로나뉘는데, 먼저 기가타운 의원화 100여점을볼수있는코너와동작품에서소개된기호중 10개의역사와사용례를분석하는등연구적인시점에서분석한코너이다. 만화의기호를분석한만화작품이처음이듯, 만화기호를전문적으로다루는전시도극히드물다는점에서그의의가있다. 특히본전시중일부는내년봄에유럽의대표적인박물관에서도공개될예정으로, 전시오픈전부터화제를모으고있다. 참조 : 기가타운의기가는 희화 의일본어식발음이다. 조수인물희화 는교토의코산지 ( 高山寺 ) 에전해내려오는에마키모노 ( 일본에서독자적으로발전한그림의형식. 두루마리형태의연속그림 ) 이다. 12세기에서 13세기에걸쳐제작되었다고추정되며, 의인화된동물들이희화적으로묘사되었다는점에서, 일본최초의만화라고평가받는경우도있다.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7 호 12
일본의만화문화시설을찾아서 (15) - 나가이고기념관 김소원 ( 국제교류분과연구원, 만화연구가 ) 1970년대일본만화계를대표하는만화가중한명인나가이고 ( 永井豪, 1945~) 는파격적인묘사와캐릭터로후대의만화가들에게많은영향을준작가중한명이다. 우리에게도익숙한애니메이션 < 마징가 Z( マジンガー Z, 1972)> 의원작만화가이기도하다. 이시카와현 ( 石川県 ) 와지마시 ( 輪島市 ) 에위치한나가이고기념관 ( 永井豪記念館 ) 은일본의많은만화기념관이그렇듯작가의고향에지역활성화를목적으로세워졌다. 기념관은 2009년나가이고가설립한만화프로덕션인다이내믹프로덕션과다이내믹기획주식회사등관계사들의협력으로만들어졌다. 건물의외관은일본식건물이늘어선소도시인주변의경관을해치지않도록일본식건물모습을하고있다. 기념관은규모가크지는않지만, 만화가나가이고와그의작품세계로꼼꼼하게꾸며져있다. 정면현관에는기념관개관 3주년기념이벤트에사용된 마징가 Z, 데빌맨, 큐티하니 등작가의대표캐릭터의컬러일러스트가걸려있고현관을들어서면나가이고의영상이관람객을맞이한다. 기념관은 나가이고히스토리로드, 시대만화월드, 고의정원, 고의방, 다크히어로라비린스, 스튜디오 GO! 등의이름으로꾸며진공간이있다. 당연하 지만만화가의기념관답게만화적인상상력이넘치는공간배치이고공간의이름에도작가의세계관이드러나있다. 만드는사람들의애정과기념관을찾는독자들의 팬심 을배려한재치를느낄수있다. 나가이고히스토리로드 는작가의일생과작품의역사를한눈에볼수있도록꾸몄다. 전시관의중앙에는 9분의 1 크기로만들어진마징가 Z의초대형피겨가있다. 전시장입구와기념품매장, 마징가 Z의피겨등이있는곳에서는모두사진촬영이가능하다. 시대만화월드 는전국시대여러무장과시대극만화의주인공들이대형패널로전시되어있다. 고의방 은컴퓨터로나가이고의작품을직접감상할수있고컴퓨터로만화캐릭터를그려출력할수있는체험공간으로꾸며져있다. 다크히어로라비린스 에는작가의작품캐릭터들중다크히어로로분류되는캐릭터들의피규어가전시되어있다. 전시실의가장안쪽에있는 스튜디오 GO! 에서는작가의원화전시와함께다양한기획전시가이루어지고있으며일러스트의제작과정을볼수있는영상도함께상영된다. 기념관중앙마징가 Z의대형피겨앞에는 Wonderland 보물숍 이라는이름의기념품매장이있다. 티셔츠, 피겨, 과자, 에코백등나가이고의작품과그캐릭터를활용한기념품을판매한다. 일본의각지에는제법많은만화관련기념관과박물관이존재한다. 이들시설이모두큰규모로번화가에지어진것은아니다. 나가이고기념관이있는와지마시는인구 2만 5천명의어촌지역으로이시카와현의주요도시인가나자와시 ( 金沢市 ) 에서도자동차로 2시간이걸리는곳이다. 2009년문을연후꾸준히관람객의발길이이어지는것은 < 파렴치학원 ( ハレンチ学園, 1968)>, < 마징가 Z>, < 데빌맨 ( デビルマン, 1972)>, < 큐티하니 ( キューティーハニー, 1973)>, < 바이올런스잭 ( バイオレンスジャック, 1973)> 등많은인기작품을탄생시킨작가의지명도가바탕이된것이지만무엇보다시설을만들고관리하는이들의정성과애정이있기에가능한것이아닐까한다. 13
일본의만화문화시설을찾아서 (15) 나가이고기념관 마징가 Z 대형피겨 ( 공식홈페이지 ) 나가이고기념관 ( 永井豪記念館 ) 홈페이지 주소 http://go-wonderland.jp 928-0001 石川県輪島市河井町 1 部 123 番地 관람료 대인 510 엔, 소인 210 엔 단체 : 대인 460 엔, 소인 150 엔 (10 명이상 ) 장애인할인 : 대인 310 엔, 소인 110 엔 ( 함께입장하는동행 1 인까지할인적용 ) 이용시간오전 8 시 30 분 ~ 17 시 ( 최종입장 16 시 30 분 ) 휴관일연중무휴 ( 전시교체기간제외 )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7 호 14
만화정책연구소 ( 약자 : 만정연, Korea, KCPRI) 조직도 소장 부소장 윤기헌부산대교수 김병수목원대교수 사무국장 감사 최승춘부산대대학원 이해광상명대교수 만화정책분과 만화산학분과 만화교육분과 만화문화콘텐츠분과 선임연구원김병수목원대교수 선임연구원이해광상명대교수 선임연구원이화자공주대교수 선임연구원성문기청주대교수 연구원김세종목원대외래교수 연구원김현지상명대외래교수박혜리상명대박사수료 연구원정혜원만화연구자김경민공주대대학원 연구원김광수청주대외래교수이명현청주대대학원 지역웹툰산업분과선임연구원이진희순천대교수연구원장슬기순천대대학원 국제교류분과선임연구원고경일상명대교수연구원김소원만화연구자 만화콘텐츠산업분과선임연구원김신중부대교수연구원백종성중부대겸임교수 만화콘텐츠융합분과 (1) 만화콘텐츠융합분과 (2) 외국객원연구원 (1) 외국객원연구원 (2) 선임연구원황중환조선대교수 연구원김은혜만화연구자전북대박사 연구원이재훈조선대대학원정배영조선대대학원 연구원쉬위안중국, 런민대교수우하오란중국, 만화연구자팡종웨이중국, 난징체신대교수 연구원유수경일본교토만화뮤지엄연구원윤보경프랑스, 만화연구자 연락처 소장윤기헌 _010-2704-9126 chihe2002@naver.com 카페 _http://cafe.naver.com/comicspolicy 사무국장최승춘 _010-3837-8614 icartoonist@naver.com 편집디자인 _( 주 ) 스튜디오아이레대전광역시서구도안북로 88, 창업진흥센터오 1 동 510 호 042-716-116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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