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학 11 강 Color Photography.Ⅱ 제7장. 컬러사진에있어서의피사체와자연조건제8장. 색의적용제9장. 모노크롬 (Monochrome) 제10장. 특수한컬러사진기법 Photo Gallery. Josef Koudelka
제 7 장. 컬러사진에있어서의피사체와자연조건 적절한빛의조건 : 사진촬영에있어서적절한빛에대한정의는전적으로사진가의의도에달려있다. 빛은사진에있어서그것의외형을결정지어주는중요한요소이다. 사진가는빛이지니고있는성질과특성들을이해하고그것들을적절히이용하여온전한사진적시각표현을이루어야만한다. Aldo Rossi
Jan Saudek
Javier Vallhonrat
Mirka Lugosi & Gilles Berquet Anthony Aziz, Sammy Cucher
빛의변화와그기본적특성 : 하루동안의광선조건의변화는사진가가만들려고하는이미지에큰영향을주게될것이다. 특히컬러사진의경우에있어서는사진의컬러에절대적인영향을주게되므로빛의색온도에대한감각적인이해가무엇보다필요하다고볼수있겠다. - 해뜨기전의빛 : 이때의광선조건은차갑고, 거의셰도우가없는특성을지니며, 색들은힘이없어보인다. Michael Kenna
- 아침 : 해가뜨면빛은극적으로변화하기시작한다. 해의위치가낮고대기중의구석구석으로침투하기때문에매우따스한색으로느껴진다. 이때생겨난새도우부분은약간푸른빛을띤다. 해가떠오를수록빛의색은더따뜻해지기시작한다. 그빛은정오가되면서따스한느낌이사라지고맑고희게보이기시작한다. Anne Testut
- 정오 : 태양이높이올라갈수록색들사이의콘트라스트는더욱강해진다. 정오의빛은백색광에가깝다. 사물의색들은아주강렬해보이며새도우부분은어둡고강한느낌이들게된다. Patric Tosani - 늦은오후 : 태양이지기시작하면그빛은따뜻하게보이게된다. 이때는빛에의한그림자가길게드리워지고사물의질감이강하게느껴질것이다. 태양이낮아지면낮아질수록그빛에의해보여지는사물의디테일은더분명해질것이다. Harry Gruyaert
- 저녁 : 태양이지고난후에도태양은오랫동안많은많은빛은발산한다. 이때의광선은매우부드럽게느껴지고콘트라스트는최소화된다. Ernst Haas 이사진은밝은부분을기준으로노출을주었다. 의도적으로어두운부분의디테일을생략해강한대비를보여주고있다.
제 8 장. 색의적용 색의조화 : 색상환의유사계열의색들은색의조화를보여주는것으로알려져있다. 서로보색관계가아닌인접한색상들은색의미묘한차이를보여준다.( 그러나색상환에서서로근접해있는파란색과보라색의경우에는실제서로를억제하며부조화의느낌을갖게도만들기도한다.) 또한부드럽고고운광선과톤을이용해사진을촬영하면적절한색의조화로움을연출할수가있을것이다. 하지만이러한색의조화를의도적으로깨트려독특한색의연출을시도해보는것도재미있을것이다. Tony Catany Helene Guetary
Nick Knight
Jan Groover
지배색 (Dominant Color) : 지배색은사진의피사체가색자체일때나타나게된다. 이러한지배색의사용은작가의감정이나분위기를표현하기위해이용되어질수있는데, 이때색들의상호관계는사진의시각적표현에많은영향을준다. 또한색들은표현하고자하는대상의의미를깊이있게또는평범하게만들기도한다. 이러한지배색을통한사진의프레임구성에있어, 너무많은색들로이루어진사진들은시각적으로혼란스러워보인다. 이럴때는한가지의절대적인지배색이필요하다. 이것은사진의시각적통일감을만들어주며사진가의표현의도를강화시켜주는역할을하기도한다. 하지만색에대한사진의시각적통일성은프레임구성의단순화를통해이루는것이바람직하다고볼수있겠다. Sandy Skoglund
색의강조 : 색에의한시각적강렬함은그것이차지하고있는공간적크기만큼이나사진프레임안에서의위치에의해서도영향을받는다. 대부분의색들은중성색에대비되어보여질때가장큰명도를갖는다. 이때강렬하면서도따뜻한느낌의색들은평범한사진화면에깊이와강조를더해주게될것이다. 흐린날은이러한표현이효과적으로이루어질수있는날이다. Jeune Iuite Jeune Iuite
Veronique Lalot
Guy Bourdin
색의대비 : 컬러사진에서색콘트라스트를만들어내는중요한요소는각각의색들사이에서만들어지는색의강도와그상호관계이다. - 보색 : 색상환의서로반대편에있는보색들은가장강한색콘트라스트를보여준다. 예를들어노랑과파랑. 마젠타와초록, 그리고시안과빨강의조화는매우강한색콘트라스트를만들어낸다. Martin Parr
- 따뜻한색과차가운색 : 따뜻하거나차가운색은콘트라스트를만드는데이용될수있다. 따뜻한색은진취적경향이있고활동적인색이라불린다. 반면에, 차가운색은후퇴적이고수동적이다. Daniel Kalus
- 밝은색과어두운색 : 밝은색과어두운색의관계도역시콘트라스트를만들어낸다. 같은색이라하여도색의밝기정도에따라채도가달라진다. 이때채도는어두운쪽으로갈수록높아지지만너무어두워지면오히려색이뭉개져버린다. Georges Rousse
Georges Rousse
제 9 장. 모노크롬 (Monochrome) 모노크롬 (Monochrome) : 좁은의미에서의모노크로매틱사진이란스펙트럼상의한가지색상만을이용하여만든사진을의미한다. 넓은의미로는그사진이여러가지색상들을사용했을경우라도한가지의색의효과만을갖는사진을말한다. 모노크롬사진은흙백사진에서발전되어온개념이다. 흙백사진에대한이해와지식들을이용해촬영을해보자. - 적합한피사체 : 모노크로매틱사진은한가지색상의단순성에도불구하고매우강렬한분위기를연출하기에적합하다. 또한이사진은한가지색을통해사진가의의도나감정을정확히표현하기에도용이하다. 이러한표현은정상적인시공간의흐름과시각적느낌을변화시켜준다. 이러한논의들에적합한피사체 ( 단순명확하면서도특별한 ) 를찾아보자. Jean-Luc Cormier-Katrein
- 색의반사에주의 : 모노크로매틱이미지를만들때가장주의해야할점은주위의색들로부터피사체로반사되어들어오는색들에대한오염이다. 특히흰색의피사체를촬영할때에는특별한주의가필요하다. 왜냐하면하나의흰색피사체는다른흰색의피사체에얼룩을만드는경우가많이있기때문이다. 촬영할장면을세밀히관찰하고피사체의선택과배열에주의를기울여촬영을시도하자. Joaquim Gomis
Carolyn Brown
- 적합한색과노출 : 중간색들이나조화가잘되는색들을사용하는것이모노크로매틱사진의느낌을내기에적합하다. 노출은이들색을표현하기에적합한노출을주도록하자. Franck Horvat Franck Horvat 이사진들은몇가지의색들로이루어진사진들이지만모노크로매틱사진의느낌이드는사진들이다. Franck Horvat
- 공간원근감 : 원거리의장면에서는, 색은대기중의산란광에의해채도가낮게보인다. 따라서색은아주멀리있는풍경처럼옅은색으로나타나보인다. 이것을공간원근감이라부르는데, 이러한조건에서부드럽게섞인색들은모노톤사진을만들기에적합하다. Bruno Barbey Bruno Barbey
Ernst Haas
제 10 장. 특수한컬러사진기법 포토그램 (Photogram) : 카메라를사용하지않고평면이나입체로된물체를감광유제위에놓고노광을주어만든사진을말한다. 투명한물체를유제면위에올려놓으면다양한톤과색을만들게되며물체를유제면위에서약간떨어지게놓으면부분적인새도우를만들수있을것이다. 그리고물체가놓여지지않은부분은어떠한디테일이나톤도만들어지지않을것이다. 불투명한물체를이용하면그것이놓였던자리에는빛이통과되지않아그물체의윤곽만이남게될것이다. 포토그램은초기사진발명가들에의해시도되었으며, 추상적표현을위한수단으로서이용된것은 1918 년크리스티안샤드 (Christian Schad) 에의해서이다. 만레이 (Man Ray)( 레이요그램 (Rayogram)) 와모홀리나기 (Laszlao Moholy Nagy) 는포토그램을이용해많은작품을남긴대표적인사진가들이다. 초현실주의자이자사진가였던만레이 (Man Ray) 가개발한포토그램방식표현술의또다른이름이다. Laszlo Moholy-Nagy, 1925
Alain Fleischer Martien Van Beeck,1985
Moholy-Nagy,1922-25
- 컬러포토그램 : 포토그램제작에있어컬러의이용은색의다양한가능성을내포한다. 포토그램은다양한감광재료를이용할수있다. 그중컬러인화지는이작업을하기에가장손쉬운재료중하나이다. 또한리스필름 (Lith Film) 을이용해서강한콘트라스트효과를이용한포토그램을제작하는방법도있다. 포토그램에이용할수있는대상에는제한이없다. 그러나소재를선택할때에는신중하게의미있는구성을할수있는사물을선택하는것이바람직하다. 다양한형태미와색들을포함하는자연물이나인공물들을이용해보자. 또한대상물의투명성여부도고려를해야만할것이다. 리스필름 (Lith Film) : 인쇄제판이나그래픽아트에이용되는초경조필름을말한다. 감도가낮으며, 하프톤이생략되는극단적인하이콘트라스트효과를보여준다. 특수표현용으로많이사용되는필름이다. 리스필름을이용해포토그램을만들경우, 암실에서사진확대기를이용해노광을주며, 인화시와같은현상공정을거친다. 이때의약품은리스필름에맞는약품을구입해사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 Antonio Tabernero Antonio Tabernero
컬러네거티브필름으로부터흙백사진만들기 : 컬러네거티브를가지고흙백인화지에인화를한다면그사진은콘트라스트가급격히줄어들고네거티브의컬러들이정확한계조의흙백농도로재현되지않는다. 이러한문제들을해결하기위한가장일반적인방법은청색광뿐만아니라녹색과적색에도감광도를갖는팬크로매틱확대용인화지를사용하면된다. 코닥의파나루어 (Panalure) 인화지는이러한목적으로개발된인화지이다.
크로스 (Cross) 현상 ( 강력추천 ) : 크로스현상은슬라이드필름을가지고네거티브현상을하거나, 그반대의경우를말한다. 여기서는일반적으로많이이용되는슬라이드필름의네거티브현상방법에대해서살펴보도록하자.( 네거티브필름의슬라이드현상은사진에힘이없고사진의색이모노톤의느낌으로되는경향이있어많이이용되지않고있다.) - 슬라이드필름의네거티브현상 : 촬영된컬러슬라이드필름을네거티브현상 (C-41 Process) 방법으로현상하면특별한시각적효과를보여준다. 이현상방법 ( 증감현상과가감현상도가능하다.) 은사진의색밸런스를깨트려특별한사진을만들게도와준다. 또한색콘트라스트와채도가증가하고사진의입자를거칠게만드는경향이있다. 최종적으로인화된사진은강렬하고대담하며인상적인사진을보여줄것이다. 크로스현상소 : 우리나라에서크로스현상을해주는곳은그다지많지않다. 추천할만한크로스현상소는 SEEK( 서울강남구압구정동, TEL : 02-545-9845) 라는곳이있다. 필름 1 롤현상 + 밀착인화 =7000 원 - 크로스현상에효과적인필름 : EPP( 색콘트라스트와채도가높아져강렬한느낌의사진을연출한다.), EPT.EPJ( 텅스텐용중, 고감도컬러슬라이드필름으로서색콘트라스트와채도가중간정도로표현되어진다. Dannis Syock Luigi Ghirri
EPP 를이용해증감크로스현상한사진들 Sachiko Kuru, Masatoshi Toda, Adv:Vivre 21(Centre Commercial) Nick Knight
핀홀사진 (Pin-Hole Photography) : 렌즈대신바늘구멍 ( 핀홀 ) 으로감광재료위에상을맺히게하는방법에의해만들어진사진을말한다. 빛의직진성에의해작은구멍을통과하면서꺼꾸로된화상이맺히는광학의가장기본적인원리를이용한사진이다. 이사진의가장큰특징은상이아주부드러우며또한상의왜곡이전혀없다는점이다. 우리들이손쉽게만들수있는핀홀카메라는카메라렌즈를분리한후카메라덮게위에아주작은구멍을뚫어핀홀카메라의효과를내는방법이있다. 이때는구멍의크기에따라사진의흐려지는정도가결정되므로아주작은구멍을만드는것이관건이다. 일반적으로노출은장시간이소요된다. 여러번의시도로노출에관한데이터를만들도록하자.
Photo Gallery. Josef Koudelka Tchecoslovaquie, 1967 Tchecoslovaquie, 1967 Tchecoslovaquie, 1966 Roumanie, 1968
Tchecoslovaquie, 1963 Tchecoslovaquie, 1966 Tchecoslovaquie, 1966 Tchecoslovaquie, 1966 Tchecoslovaquie, 1966
France,1973 Tchecoslovaquie, 1967 Tchecoslovaquie, 1967 Tchecoslovaquie, 1966 Irlande, 1978
Angleterre, 1976 Angleterre, 1973 France, 1973 France, 1979 Ecosse, 1977
Irlande, 1978 Espagne, 1973 Espagne, 1973 Espagne, 1973 Angleterre, 1976
France, 1981 Portugal, 1976 Tchecoslovaquie, 1968 Tchecoslovaquie, 1968 Tchecoslovaquie, 1968 Tchecoslovaquie, 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