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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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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3 (2012) pp.97-114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김은정 박옥련 + 경성대학교의상학과외래교수경성대학교의상학과교수 + 요약 본연구의목적은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을분석하여, 디자이너들간의실험적인작품의공통성과차이성을비교연구하고, 창의적이고혁신적인디자인의표현에응용할수있는디자인자료를얻는데있다. 연구방법은이론적고찰과패션컬렉션사진을바탕으로사례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창의적이고실험적인정신이강하게나타난디자이너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으로한정하였다. 연구결과빅터앤롤프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기발한아이디어에완벽한쿠튀르적테크닉을접목시킨독창적인디자인, 위트와유머가있는역설적인표현, 과장 왜곡 초현실주의적인표현, 파격적인퍼포먼스등으로분석되었다. 후세인샬라얀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개념적인것을시각화시킨디자인, 디자인의변형과정전개의디자인화, 뉴테크놀로지와의접목, 혁신적인퍼포먼스등으로분석되었다. 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구조적테일러링과혁신적인커팅의파격적인디자인, 상반된요소의공존과혼합의하이브리드, 낭만적그로테스크, 서사적인퍼포먼스로분석되었다. 이들은서로다른표현방식을사용하지만고정관념을탈피한디자인, 다양한실험적인조형기법, 다른영역과의하이브리드시도, 환경적 문화적요소의접목, 아트프로젝트나혁신적인퍼포먼스패션쇼등의공통되는표현특성을갖고있었다. 이처럼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은획일적이지않은혁신적인시도와다각적인접근을통해다양한의미를전달하고있으며, 패션의한계점을벗어나영역을확장시키고있으며, 다른디자이너들에게많은영감을미치고있어현대패션을더욱발전시키고있다고사료된다. 주제어 : 실험적디자이너, 디자인표현특성, 테크놀로지표현특성, 퍼포먼스표현특성 본연구는 2012 년도경성대학교학술연구지원비에의해연구되었음. 접수일 : 2012 년 8 월 22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2 년 9 월 13 일, 게재확정일 : 2012 년 9 월 24 일교신저자 : 박옥련, ylpark@ks.ac.kr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I. 서론 오늘날사회적ㆍ문화적으로다변화현상이심화되면서, 현대패션은다양한주제와새로운표현양식으로다원화되고있다. 이로인해디자이너들은전통적인미의식과표현방식에서벗어나자신의개성을표출하고, 끊임없이새로운것을추구하려는경향을보였다. 새로운디자인과표현방식을향한시도들은과학, 건축, 예술등의다른영역과의상호교류를활발히하면서서로융합되고혼재되는하이브리드 (hybrid) 경향을보이고있다. 이를바탕으로몇몇디자이너들은새로운시도로창조적이고실험적인디자인과혁신적인스타일을제시하였고, 패션컬렉션을통해자신만의독특한조형의지와예술적감성을표현하였다. 특히, 2000 년이후후세인샬라얀 (Hussein Chalayan), (Alexander McQueen), 가레스퓨 (Gareth Pugh) 등의영국디자이너들을중심으로파격적이고다원화적인경향이강하게나타났다. 또네덜란드의빅터앤롤프 (Viktor & Rolf) 와벨기에의마르틴마르지엘라 (Martin Margiela), 월터반베이런통크 (Walter Van Beirendonck) 등의디자이너들을중심으로창의적이고실험적인디자인이많이표현되었다. 이처럼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은실험적인디자이너의작품을주축으로아트프로젝트 (art project) 나퍼포먼스 (performance) 형식의표현을통해예술적인형태를부각시켰다. 디자이너의창의적인표현에의한실험적인디자인은형태와소재의파괴, 위치전환과기능변경, 이질적인것들의조합등으로다양하게나타났다. 이와같은여러가지변형들은디자이너의조형의지와예술적감성을극대화시켜전달하는데효과적이었다. 이러한창의적이고실험적인디자인을중심으로한디자이너들에관한선행연구는빅터앤롤프의디자인발상과작품특성 ( 김지영, 2010) 1), 작품의그로테스크적특성 ( 김선영, 2008) 2), Hussein Chalayan 컬렉션분석 ( 윤지영, 2009) 3), 후세인샬라얀의작품에나타난하이테크패션의미적특성 ( 나현신, 2008) 4), 2000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 김영란, 2010) 5), 현대패션에서하이테크소재의경향과그특징에관한연구 ( 박은경, 이재정, 2004) 6), 현대패션쇼퍼포먼스의패션디자인특성 ( 남윤진, 김혜연, 2011) 7) 등이있다. 그러나 2000년이후실험적인디자이너간의표현특성을비교한연구는별로없다. 이에본연구는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을비교분석하기위해개성적이고독창적인작품세계로평가받는대표적인디자이너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을중심으로연구하고자한다. 연구방법은문헌과논문을중심으로이론적고찰을하고, 2000년이후발표된패션컬렉션사진자료는 www.style.com과 www.husseinchalayan.com 을통해 179점을분석하였다. 연구범위는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의 2000년 S/S 컬렉션이후 2012년 S/S 컬렉션까지발표된작품중창의적이고실험적인의상작품을대상으로한정하였다. 본연구의목적은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실험적표현특성이강한디자이너들의작품을분석하여디자이너들간의실험적인작품의공통성과차이성을비교연구하고, 창의적이고혁신적인디자인의표현에응용할수있는디자인자료를얻는데있다. Ⅱ.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의경향 현대사회의변화흐름에따라오늘날의패션은다른어느시기보다도다양하고복잡하게전개되고있다. 패션의전반적인경향은여러가지트렌드들이공존, 복합, 다중화되거나변형되어존재하고있으며, 패션트렌드가사회전반의모든트 - 98 -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렌드를주도적으로이끌어가고있다고할수있다. 2000년이후패션컬렉션도과학과기술및예술의영향으로더욱복잡하게발전하고있고, 다양한주제와표현양식을바탕으로한다원화현상이강하게나타나고있다. 이러한현상은과학, 건축, 예술등의다른영역과서로융합되고혼재되는장르간의하이브리드경향을보이고있다. 패션에나타난예술과의하이브리드경향은서로의영역을조금씩차용하여왔던이전의형식과는다르게어느분야에도치우치지않는공동작업에의한예술의상형태로나타났다. 프라다 (Prada) 의 2008 S/S 컬렉션에서는일러스트레이터 (illustrator) 제임스진 (James Jean) 과작업하여, 의상과일러스트의균형있는조화를통해환상과몽환의세계가표현되었다. 패션과예술의하이브리드경향은내용적인면에서도미적인것만을추구하는것이아니라환경문제, 전쟁과같은사회적인이슈를주장하기도하고경제적인상황을비춰주는트렌드를이끌기도하면서, 서로의영역이확장되고다양한볼거리와의미를표현하였다. 패션과테크놀로지와의하이브리드현상은더이상새롭지않았던단순한감각의디자인을디지털시대에알맞은감성적이고다기능적인디자인으로발전시켰다. 후세인샬라얀의 2007 S/S 컬렉션에서는테크놀로지와의접목으로의상형태가자동으로변형되는의상이제시되었고, 첨단적이고이질적인소재로혁신적인의상을부각시켰다. 이처럼패션과테크놀로지의하이브리드현상은첨단소재와테크놀로지를활용하여미래적인스타일을구현하였다. 또테크놀로지의결합으로지금까지패션으로써표현가능했던한계점을벗어나빛을이용한표현효과, 움직임의표현효과등혁신적인스타일을통해패션의표현가능성을새롭게제시하였다.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서는자율성을추구하는예술관의변화에따라디자이너의주관과개성을표현하려는시도들이많이나타났다. 이로 인해전통적인미의식과표현방식에서벗어난디자인과형식으로자신의개성을표출하였고, 끊임없이새로운것을추구하는실험적인의상이많이나타나는경향을보였다. 이를바탕으로몇몇디자이너들은새로운시도로써창조적이고실험적인패션과혁신적인스타일을제시하였고, 컬렉션을통해자신만의독특한조형의지와예술적감성을표현하였다. 이러한디자이너의창의적인표현은형태와소재의파괴, 위치전환과기능변경, 이질적인것들의조합등다양한표현방식으로나타났다. 가레스퓨는 2009 S/S 컬렉션에서강한흑백의대비, 왜곡된입체적구조, 과장된주름의구조적인결합등으로독창적인스타일을발표하였다. 디자이너의예술적감성과독특한조형을표현하는방식으로쿠튀르적 (couture-like) 디자인의경향이자주나타났다. 이는레트로 (retro) 경향과맞물려수공예적표현특성을갖는소재, 정교한수작업의디테일, 완벽한테크닉등이부각되어표현되었다. 이러한쿠튀르적디자인의경향은단순히모방할수없는고급스런디테일과완벽한테일러링 (tailoring) 을통해예술작품같은디자인을선보이게되었다. 빅터앤롤프는 2005 S/S 컬렉션에서리본디테일을이용한쿠튀르적수작업을통해역동적인실루엣과쿠튀르적독창성을표현하였다. 뿐만아니라지나치게장식적이고과장된형태의맥시멀리즘 (maximalism) 경향도나타났다. 과도함과극단적인경향은거대한크기의실험적인형태, 복잡한구성과지나친장식, 다양한시대의양식적요소와민족적이미지의혼재등으로표현되었다. 존갈리아노 (John Galliano) 는 2004 S/S 컬렉션에서지나치게부푼소매와부풀려진솜사탕같은헤어스타일의연출로과장된아름다움을표현하였고, 2004 F/W 컬렉션에서풍성하고확대된스커트와프릴, 술장식, 민속품등으로지나치게장식하여에스닉이미지 (ethic image) 의과장된패션을보여주었다. - 9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한편 2000년대로넘어오면서사회적문제인환경오염이현실로직면하며이슈화되자, 패션에서도이를극복해나갈미래패션으로에코- 퓨처리즘 (eco-futurism) 경향이지속적으로등장하였다. 에코 -퓨처리즘은친환경주의뉴-에코 (new-eco) 패션과미래주의패션이결합된새로운경향으로유기적인형태감을강하게표현하였다. 다양한기능과형태적변형, 절제된실루엣, 고급스러운하이테크 (hightech) 소재를사용하여리사이클 (recycle) 이나자연적이미지를상징하는것이특징적이다. 이러한경향은여러디자이너들의컬렉션에서다양한관점에서바라보는디자인주제나영감으로나타났으며, 은 2010 S/S 컬렉션 프레이토스아틀란티스 (Plato's Atlantis) 에서유기적형태의패션으로깊은인상을남겼다. 2000년이후실험적인디자이너들은패션컬렉션을연출하는방식에있어서는아트프로젝트나퍼포먼스형식으로표현하는예술적인형태의혁신적인퍼포먼스들이많이나타났다. 특히이들의컬렉션에서는장르간하이브리드, 경험, 기술의중요성이확대됨에따라소통과융합을위한퍼포먼스와신기술을응용한퍼포먼스들이시도되고있다. 실험적이고혁신적인면이강한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이세이미야케 (Issey Miyake), 존갈리아노, 준야와타나베 (Junya Watanabe) 등은혁신적인퍼포먼스를예술적인형태로발전시켰다. 이와같이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경향은다른영역과서로융합되고혼재되는장르간의하이브리드경향이다양하게나타나패션의표현가능한영역이확대되었다. 또끊임없이새로운것을추구하는실험적인시도가많이나타났으며, 형태와소재의파괴, 위치전환과기능변경, 이질적인것들의조합등여러가지표현방식에의한차별화된경향으로나타났다. 뿐만아니라쿠튀르적테크닉의표현특성으로예술적인가치 가높은경향으로나타났으며, 과도함과극단을추구하는경향과에코- 퓨처리즘이지속적으로등장하였다. 또한아트프로젝트나퍼포먼스형식으로표현하는예술적인형태의혁신적인퍼포먼스패션쇼의경향이많이나타났다. Ⅲ.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국립국어원의사전에의하면 실험 이란 새로운방법이나이론을사용해봄, 혹은과학에서이론이나현상을관찰하고측정함 이라고정의되어있다. 그러므로실험적디자이너란이론이나학설적으로규정되어있지않지만, 일반적으로새로운방법이나형식을시험하며독특한작품세계를나타내는디자이너를말한다. 이러한정의에의거하여본연구에서는전통적인가치관과고정관념을벗어난패션디자인창작뿐만아니라연출에이르기까지자신만의주관과창작의지를바탕으로실험적작품을일관되게발표한디자이너를의미한다. 이에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인디자이너의표현특성을분석하기위해위의정의에부합하는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을중심으로연구하였다. 이들은올해의디자이너상을여러번수상하며가장개성적이고독창적인작품세계를표현한다고평가받고주목받는대표적인디자이너들이다. 특히, 1990년대초반에데뷔후컬렉션마다꾸준하게실험적인디자인을선보이고있으며, 패션계에많은영향을미치고있다. 1. 빅터앤롤프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 빅터앤롤프는빅터호스팅 (Viktor Horsting) 과롤프소렌 (Rolf Soren) 이라는두명의남성디자이 - 100 -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너가이끄는브랜드로, 다양한실험적인시도를보여주며패션계의주목을받고있다. 1993년갤러리에서설치작품들을전시하며데뷔하였고, 1998년부터오트쿠튀르 (haute couture) 컬렉션을통해기발하고창의적인작품을발표해왔으며, 2000년이후프레타포르테 (prêt-à-porter) 컬렉션에서참가해창작활동을하고있다. 빅터앤롤프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프레타포르테에서활동하기시작한 2000 S/S 컬렉션부터 2012 S/S 컬렉션까지의작품을대상으로하였고, 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빅터앤롤프는디자인을하는데있어서멋진옷을만들기보다는새로운것을제시하고자하였고, 패션에있어서가장중요한것은최초의것, 하나밖에없는것, 아무도흉내낼수없는것을만드는것이라고하였다. 8) 이에풍부한상상력과창의적인아이디어를바탕으로완벽한쿠튀르적테크닉을접목시켜다양한실험적인의상들을선보였다. < 그림 1> 은 2007 F/W 컬렉션 더패션쇼 (The Fashion Show) 의작품으로, 패션의표현수단인패션쇼그자체를아이디어로이용한의상이다. 일반적으로패션쇼는모델이의상을입고공통된음악과조명연출을배경으로워킹을하는것이다. 그러나이들은개개인의모델들에게각자의음향장치와조명장치가달린철재오브제 (objet) 를착용시켜워킹하도록연출하였고, 모델들은각자의음악에맞춰모두가스포트라이트 (spotlight) 를받는개개인의독립된패션쇼를구성하게되었다. 이는패션을단순히착용과치장을위한수단이아닌아이디어의표현수단으로확장시켰으며 9), 상품으로서의디자인을넘어아이디어가바로패션이될수있다는것을보여주었다. 또한빅터앤롤프는위아래, 안밖등과같은기존의질서와남성성과여성성, 연약함과강인함, 빛과어둠등과같은고정관념을역설적으로표현한실험적인의상들을선보였다. 이들은전통적, 이분법적인규범 이나질서를깨뜨리고유머와위트를곁들여표현하였다. < 그림 2>, < 그림 3> 은 2006 S/S 컬렉션 업사이드다운 (Upside Down) 의작품으로, 작품명의의미가잘반영된의상이다. < 그림 2> 는드레스의위아래의방향이거꾸로뒤집힌디자인으로, 드레스의가슴부분이발목을향하고있고스커트의러플들은어깨를향해펼쳐져있다. < 그림 3> 도상의의여밈선이한쪽어깨를향해비틀린디자인으로, 마치의상을급하게입어뒤틀린것처럼보인다. 이처럼이들은바로입을수도있고거꾸로뒤집어입을수도있게디자인하거나, 소매가바지가되고뷔스티에 (bustier) 가스커트가되는것처럼상의와하의를뒤바꾸어구성하거나, 의상의형태를한쪽방향으로비틀어입을수있게재단을하였다. 이는전형적인의복구성의질서를깨뜨려새로운시각적구성을역설적으로시도한것이라할수있고, 이를통해유머와재미가있는초현실적이미지를보여준것이라할수있다. < 그림 4> 는 2004년 S/S 컬렉션 레드슈즈 (Red Shoes) 의작품으로, 대조적인개념을결합시킨의상이다. 이들은부드러운소재의풍성한드레스와심플한바지한쪽을조합하여, 여성성과남성성의대조적인개념을결합시켰다. 이는전통적인성의이분법적인개념을깨뜨림과동시에여성성이나남성성어느한쪽으로도치우치지않는밸런스를보여준것이라할수있다. 이처럼 < 그림 2>, < 그림 3>, < 그림 4> 와같이역설적표현은초현실적이거나아방가르드 (avant-garde) 한경향을보여주었다. 빅터앤롤프의창의적인아이디어와재미있는역설적표현은완벽한쿠튀르적테크닉을바탕으로다양한조형적표현기법을이용하여실험적시도로나타났다. < 그림 5> 는 2005 S/S 컬렉션 플라워밤 (Flowerbomb) 의작품으로, 극도로과장된리본의상이다. 리본은디테일적인요소로기존에는부분적인장식으로사용되었지만, 이들은리본을과장시켜디자인의주된요소로전환시켰다. 이로 - 10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인해의상은커다란리본으로여러겹묶은럭셔리한선물의포장이벗겨진것처럼드라마틱한드레스로표현되었다. < 그림 6> 은 2005 F/W 컬렉션 베드타임스토리 (Bedtime Story) 의작품으로, 의상과침구류의결합으로인해왜곡된상황을연출한의상이다. 드레스를입은모델이마치침대위에누운듯이보이도록의도된것으로, 주름져흘러내린가운은침대시트의변형이고, 화려한퀼트코트 (quilt coat) 는누비이불의변형이며, 거대한칼라 (collar) 는베게의변형이다. 특히머리카락까지섬세하게연출하여잠에서막깨어난것같은모습을보여주며, 몽환적장면을연출하였다. < 그림 2>, < 그림 3> 도위아래가거꾸로표현되었거나상의와하의가뒤바뀌어왜곡되게연출하였다. 이러한왜곡된상황은신선한충격과재미를제시하는극적인장면이되었다. < 그림 7> 은 2008 S/S 컬렉션 더피에로컬렉션 (The Pierrot collection) 의작품으로, 초현실주의적인이미지를표현한의상이다. 만레이 (Man Ray) 의초현실주의사진인 엥그르의바이올린 (Ingres's Violin, 1924) 에서영감을얻은것이다. 10) 마치바이올린을연주하는것처럼바이올린모티브를드레스의네크라인부분에위치시키고입체적으로연출하여초현실주의적인표현을하였다. < 그림 8> 은 2010 S/S 컬렉션 커팅에지쿠튀르 (Cutting Edge Couture) 의작품으로, 과장과중첩에의한거대한조형의상이다. 지나치게과장된커프스의중첩과복잡한재단의스커트는여러가지소재로겹쳐사용하였다. 이들은디테일의중첩과나열을통해거대한조형형태를보이며실험적인프로포션 (proportion) 을제시하였다. 이러한반복에의한과장된형태는양적인확장뿐만아니라디자인의의도를확장시켜전달하는데있어효과적이었다. 이처럼과장된볼륨은극한적인과장과형태적왜곡으로표현되었고, 일반적인공간조화의이탈을제시한것이라할수있다. 한편빅터앤롤프는빛을이용한실험적인의 상을선보였다. 1999 S/S 컬렉션 블랙라이트 (Black Light) 에서조명을이용하여검은조명아래에서는흰색의디테일만, 흰조명아래에서는작품의실제모습이드러나게한간단한실험적인의상을선보였었지만, 2000년이후에나타난실험적인시도는테크놀로지를보다적극적으로활용하였다. < 그림 9> 는 2002 F/W 컬렉션 블루스크린 (Bluescreen) 의작품으로, 크로마키 (chromakey) 라부르는 TV 비디오기술과의상을접목시킨아이디어디자인이었다. 모델이입고있는복잡한디자인의파란색의상에영상을비추면, 파란색의상이갖고있던색상이나디테일같은디자인적특성은보이지않게되었다. 또파란색의상은마치영화스크린과같은역할을하게되어, 영상에의해즉각적으로다양한무늬가적용된새로운의상으로보였다. 이는패션은단지이미지일뿐이라는아이디어를재연한것으로, 의상에는눈에보이지않는다른겹이존재하고숨겨진의미가있다는메시지를전달하고자한것이다. 11) 이처럼 TV 비디오기술로써사용되었던미디어테크닉을의상에응용한아이디어로의상의표현가능한영역을보다넓게확장시킨것이라할수있다. 빅터앤롤프의독창적이고실험적인의상은퍼포먼스적인패션쇼를통해그특징이더명확하게표현되었다. < 그림 10> 은 2010 F/W 컬렉션 글래머팩토리 (Glamour Factory) 의작품으로, 두디자이너의퍼포먼스가돋보이는의상이다. 이것은두디자이너가모델에게 9겹의의상을하나씩겹쳐입혔던 1999 F/W 컬렉션 러시안돌 (Russian Doll) 의퍼포먼스와비슷하였다. 볼트와너트, 톱니바퀴가장식된무대와공장의기계소리음향속에서 10겹의아우터를입은메인모델이회전무대에섰고, 뒤를이어두디자이너가나와메인모델의의상을벗겨다른모델에게착용시켰다. 차례대로의상을다벗어속옷형식이된메인모델은이번에는반대로다른모델들에게서벗겨낸아우 - 102 -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 그림 1> 빅터앤롤프 2007 F/W 컬렉션 < 그림 2> 빅터앤롤프 2006 S/S 컬렉션 < 그림 3> 빅터앤롤프 2006 S/S 컬렉션 < 그림 4> 빅터앤롤프 2004 S/S 컬렉션 < 그림 5> 빅터앤롤프 2005 S/S 컬렉션 < 그림 6> 빅터앤롤프 2005 F/W 컬렉션 < 그림 7> 빅터앤롤프 2008 S/S 컬렉션 < 그림 8> 빅터앤롤프 2010 S/S 컬렉션 < 그림 9> 빅터앤롤프 2002 F/W 컬렉션 < 그림 10> 빅터앤롤프 2010 F/W 컬렉션 터 12겹을하나씩겹쳐입었다. 이과정에서두디자이너들은스트링 (string) 과지퍼 (zipper) 를이용하여아우터의스트링을조이고풀기도하고, 지퍼를열고닫으며길이와사이즈를조절하여의상의다양한변형을보여주었다. 또풀스커트 (full skirt) 가코트가되고, 버슬 (bustle) 이엘리자베스칼라 (elizabeth collar) 장식으로변하는놀라운변형도선보였다. 이는착장의과정을보여주는실험적인퍼포먼스로서, 디테일의조절에의한변형, 과도한크기의주름장식의아이템변형등기능적이고획기적인방법들을제시하였다. < 그림 2>, < 그림 3> 은컬렉션이름에알맞게패션쇼도디자이너의무대인사, 피날레 (finale), 웨딩드레스등의순서로거꾸로진행되었고, 무대장식, 음악에이르기까지모두거꾸로진행되는퍼포먼스를선보였다. 따라서파격적인퍼포먼스형식의컬렉션을통해작품의디자인의도를보다구체적으로시각화시켜명확 하게표현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따라서빅터앤롤프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쿠튀르적테크닉, 초현실적이미지, 역설적표현, 대조적개념의결합, 테크놀로지, 퍼포먼스이다. 2. 후세인샬라얀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후세인샬라얀은테크놀로지, 예술과패션의경계를모호하게만들며, 자신만의독특한패션에대한철학을제시하고, 항상진보적인아이디어를표현함으로써패션계의주목을받고있다. 1994 F/W 컬렉션 카르테시아 (Cartesia) 로데뷔한이후, 패션뿐만아니라설치미술, 영화등에참여하기도하는등다양한산업과의공동작업을통해패션에대한진보적이고획기적인아이디어들을이어나갔다. 후세인샬라얀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 2000 S/S 컬렉션부터 2012 S/S 컬렉션까지의작품을대상으로하였고, 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 10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후세인샬라얀은디자인을하는데있어서 건축, 과학혹은자연과같이다른문화적맥락에서신체의역할을고찰하였고, 이방법을의복에어떻게적용할수있는지를찾아내고, 그연구결과를의복으로바꾸려는실험을한다. 12) 라고말하였다. 또인생, 시간, 여행, 희망, 원죄, 고독과같은형이상학적인개념들을인체를통해완성된 의상 이라는대상을통해표현하고자하는다양한시도도하였다. 13) 그는자신의패션철학과창작의지에따라실험적인시도를통해논리적, 과학적, 철학적인것으로전환시켜개념적으로표현하였다. < 그림 11>, < 그림 12>, < 그림 13> 은 2000 S/S 컬렉션 비포마이너스나우 (Before Minus Now) 의작품으로, 인류, 기술, 자연사이의힘에대한상호관계를표현하였다. 디자인의주된영감은중력, 팽창, 기후변화등에의해일어나는수많은다른모양들이었다. < 그림 11> 은중력을시각적으로표현한의상이다. 빨간드레스에기술적인장치를이용하여스커트를인위적으로부풀려스커트의형태변화를보여주며중력의존재를표현하고자하였다. < 그림 12> 는자연의변화를시각적으로표현한의상이다. 튤 (tull) 소재를자르고깎는과정을통해드레스의형태가만들어지는과정을보여주었는데, 이는구조적붕괴와부식에의해산이생겨나는방식에영감을받았다. 14) < 그림 13> 은자연의힘에의한지반의변화를형상화한의상이다. 지반을형상화한상의와풍성한볼륨을가진주름진플레어스커트로, 자연원리에따른힘에의해지반의융기와확장이일어나는형태를여러벌의작품들로구성하여시각적으로표현하고자하였다. < 그림 14> 는 2001 S/S 컬렉션 벤트릴로퀴 (Ventriloquy) 의작품으로, 무 ( 無 ) 를시각적으로표현한의상이다. 모델이착용한슈가글라스 (sugar glass) 드레스를망치로부숴버리면모델은거의나체가되는데, 이를통해인체는결국무 ( 無 ) 의형태로돌아가게되는것을표현함과동 시에유행의일회성이라는메시지를전달하고자하였다. 이처럼막연하고어려운철학적인개념이나논리적과정들을단순한시각적표현으로변화시켜쉽게설명하면서도패션을철학적인영역으로한층발전시켰다고할수있다. 후세인샬라얀의개념적인디자인은의복의변형과정을일련의작품들을통해전개하는실험적시도로나타났다. < 그림 15>, < 그림 16> 은 2000 F/W 컬렉션 에프터워드 (Afterwords) 의작품으로, 가구에서의상으로변형되는의상이다. < 그림 15> 는슬립을입은모델이의자의회색덮개를벗겨내어그것을뒤집어입으면빨강, 주황, 연보라등의드레스로변형되었다. < 그림 16> 은둥근테이블중앙의디스크를제거하고모델이중앙부에들어가안쪽의끝부분을엉덩이로끌어올려허리에붙이면, 테이블은아코디언 (accordion) 형태의스커트로변형되었다. 이는하나의작품이변형하는과정을보여주는것으로, 가구에서의상으로형태적, 기능적으로변하는과정의참신함과아이디어가돋보이는패션쇼였다. < 그림 17> 은 2002 F/W 컬렉션 엠비모르푸우스 (Ambimorphous) 의작품으로, 리틀블랙드레스가단계별로변하는모습을보여준의상이다. 리틀블랙드레스 (little black dress) 는웅장하고화려한색상의전통적인터키의상으로변형되었다가, 다시단계적으로변하여이전과는다른리틀블랙드레스로변형되었다. 이는여러벌의의상작품들이이어져서변형되어가는과정을보여주는것으로, 디자이너의의도가어떠한방향으로어떻게진행되어가는지를명확하게표현한형식이라할수있다. 한편, 과학기술에대한후세인샬라얀의실험은더욱혁신적이고실험적시도로나타났다. < 그림 18> 은 2000 S/S 컬렉션 비포마이너스나우 의작품으로유리섬유로만든드레스에리모트컨트롤 (remote control) 장치를내장시켜원격조정기에의해작동하도록설계되었다. 비행기날개가움직 - 104 -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 그림 11> 후세인샬라얀 2000 S/S 컬렉션 hussein chalayan.com) < 그림 12> 후세인샬라얀 2000 S/S 컬렉션 hussein chalayan.com) < 그림 13> 후세인샬라얀 2000 S/S 컬렉션 hussein chalayan.com) < 그림 14> 후세인샬라얀 2001 S/S 컬렉션 hussein chalayan.com) < 그림 15> 후세인샬라얀 2000 F/W 컬렉션 husseinchalayan.com) < 그림 16> 후세인샬라얀, 2000 F/W 컬렉션 husseinchalayan.com) < 그림 17> 후세인샬라얀, 2002 F/W 컬렉션 husseinchalayan.com) < 그림 18> 후세인샬라얀 2000 S/S 컬렉션 hussein chalayan.com) < 그림 19> 후세인샬라얀 2007 S/S 컬렉션 hussein chalayan.com) < 그림 20> 후세인샬라얀 2007 S/S 컬렉션 hussein chalayan.com) < 그림 21> 후세인샬라얀 2009 S/S 컬렉션 hussein chalayan.com) 이는것처럼드레스의양옆과뒤가부분적으로펼쳐지면서속에있던페티코트 (petticoat) 가나오도록하였는데, 이는보이지않는힘에의해착장자, 조종자, 의복이상호연결되어제어되는것을표현하고자하였다. < 그림 19>, < 그림 20> 은 2007 S/S 컬렉션 원헌드레드앤일레븐 (One Hundred and Eleven) 의작품으로, 지난백십년간전쟁, 혁명, 정치, 사회적변화를겪으면서변화해온패션을탐구하였다. 첨단과학장치를이용한의상으 로, 기계공학적으로설계된드레스가스스로움직이도록디자인된혁신적이고미래적인디자인이었다. < 그림 19> 는챙이넓은모자에서둥근모자모양으로변하고, 캡 (cap) 형태의소매가슬리브리스 (sleeveless) 형태로변하고, 스커트가부풀어올라펼쳐지기도하고, 스커트에붙은패널 (panel) 들위에금속성의다른재질이내려와변화되는등디자인의형태가끊임없이변화하는놀라운변형을보여주었다. < 그림 20> 도모델이착용했던의 - 105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상이자동으로움직이며마지막에는모자속으로의상이모두사라져버려나체의모습을하게된다. 이것은기계의힘에의해인간을무 ( 無 ) 의상태로보내는것으로, 후세인샬라얀은무 ( 無 ) 의존재로서실존하는인간을시각적으로표현하였다. 15) 이처럼후세인샬라얀은과학적사고를바탕으로다양한기계장치를이용한실험적디자인을통해자신만의독특한개념들을효과적으로표현하였다. 또하이테크패션의장르를보다넓게확장시켰으며, 미니멀하면서미래지향적인이미지를발전시켰다. 한편, 후세인샬라얀은건축적인분야에서도놀라운감각을보여주기도하였다. < 그림 15>, < 그림 16> 은앞에서설명한것처럼가구에서의상으로변형하는의상이다. 이것은코소보 (Kosovo) 전쟁을은유화한것으로전쟁중에자신의집을떠나야했던경험에착안하여, 패션을 이동식건축 (portable architecture) 으로생각하게하였고, 도시의유목생활 (urban nomadism) 에영향을미치기도하였다. 16) 이처럼후세인샬라얀은패션과건축, 과학, 미디어등의다양한분야와의결합을통해패션과예술의경계를모호하게표현하였다. 따라서후세인샬라얀은과학기술을바탕으로다른여러분야와의접목으로의상을차원높은종합예술의경지로승화시켰다. 후세인샬라얀의혁신적이고실험적인의상들은획기적인패션쇼를통해더명확하게그특성을나타냈다. < 그림 21> 은 2009 S/S 컬렉션 이너셔 (Inertia) 의작품으로, 단단하고조각적인라텍스 (latex) 드레스의상이다. 어떤힘에의해뒤쪽으로밀려가는듯왜곡된실루엣으로충돌에의해생겨나는순간을생생히표현하였다. 이는현대삶의속도감을표현하는것과동시에충돌에의해일어나는결과를표현하였다. 그는자동차폐차장에서찍은사진들을추상적인무늬로활용하고, 스피드와충돌로발생된분절된이미지와파편들을노엘스튜어트 (Noel Stewart) 의찌그러뜨린모자와장난 감같은플라스틱안경에도표현하였다. 회전무대와수많은와인잔들이진열된바, 소름돋는글라스뮤직으로시작한패션쇼는 쾅 하는굉음과함께수십개의와인잔이깨지며극적으로끝이났다. 이처럼후세인샬라얀은자신의도를전달하는데있어적극적인행위와과정의혁신적인퍼포먼스라는수단으로보다효과적인소통을시도하였다. 따라서후세인샬라얀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테크놀로지, 과학기술, 경계의모호성, 개념적디자인, 변형과정 (transform), 퍼포먼스이다. 3. 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전통적인테일러링방법과날카로운커팅 (cutting) 을바탕으로독창적인스타일과도발적인패션쇼를통해주목을받았다. 1993 F/W 택시드라이버 (Taxi Driver) 컬렉션을통해디자이너로데뷔후, 1996년지방시 (Givenchy) 의크리에이티브디렉터 (creative director) 로활동하면서패션계에두각을나타내기시작했으며, 2010 년 2월사망하기까지패션계의악동으로불리며도전적이고실험적인작품들선보였다. 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자신의이름을건브랜드를런칭한이후의 2001 S/S 컬렉션부터죽기전남긴마지막 16벌의 2010 F/W 컬렉션까지의작품을대상으로하였고, 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은역사와전통에대해깊은관심을바탕으로, 이를통찰하고재해석하여구조적테일러링과혁신적인커팅을통해반전통적인경향의실험적인시도를하였다. < 그림 22> 는 2008 S/S 컬렉션 라담블루 (La Dame Bleue) 의작품으로, 영국전통의체크재킷을재해석한파격적인테일러링의상이다. 그는재킷에각진어깨라인이특징적인남성복테일러링을접목하고어깨와엉덩이를부각시킴으로써여성적이면서도엄격하고 - 106 -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강한느낌의재킷으로재해석하였다. 부채꼴주름의얇은바지는쿠튀르적테크닉을이용한것으로파격적인재킷과조화를이루어현대적인여성이미지를감각적으로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 그림 23> 은 2008 F/W 컬렉션 더걸후라이브드인더트리 (The Girl Who Lived In The Tree) 의작품으로, 나폴레옹스타일 (Napoleon style) 을재해석한의상이다. 금색단추와브레이드 (braid) 로장식된조끼, 섬세하게드레이프진드레스, 금색레깅스 (leggings) 를조화시켜절제된밀리터리룩 (military look) 으로재해석하였으며, 아름답고몽환적인감각으로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 그림 24> 는 2009 F/W 컬렉션 더혼오브프렌티 (The Horn Of Plenty) 의작품으로, 크리스찬디올 (Christian Dior) 의패션을재해석하여파격적으로표현한의상이다. 크리스찬디올의부팡스타일 (Bouffant Style) 드레스와검은색의하운드투스체크 (hound tooth check) 가프린트된선명한빨간색원단에의상징이라할수있는새를함께프린트하여자신만의스타일로강렬하게표현하였다. 여장남자같은메이크업과알루미늄캔, 플라스틱머리장식의액세서리등은드라마틱한이미지를주며, 역설적으로우아하게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알렉산터맥퀸은자신의복잡하고강렬한미적감성은상반된요소와함께공존시키는혼합적성향의실험적인시도로나타났다. < 그림 25> 는 2005년 S/S 컬렉션 잇츠온리어게임 (It s Only a Game) 의작품으로, 로코코스타일 (rococo style) 과기모노스타일을공존시켜표현한의상이다. 로코코스타일의데콜테 (décolleté) 와일본의고소대 17) 를같이혼합시켰고, 로코코스타일의거대한머리장식을일본식정원으로꾸민것으로, 서양과동양이라는상반된요소를공존시켜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 그림 26>, < 그림 27> 은 2006 F/W 컬렉션 더위도우오브컬로든 (The Widows Of Culloden) 의작품으로, < 그림 26> 은새와인간을 공존시켜반조류의이질적인형상을표현한의상이다. 새의날개와깃털을하나하나세심하게붙여만든티어드드레스 (tiered dress) 는인간과비인간의경계를모호하게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 그림 27> 은사슴뿔과레이스머리장식등의이질적인재료들을공존시켜표현한의상이다. 사슴뿔의강인함과레이스의부드러움을공존시켜환상적이고신화적여성이미지를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앞서설명한바와같이 < 그림 22> 는남성적인테일러링의기술을바탕으로한성의공존, < 그림 23> 은과거시대복식과현대복식과의공존, < 그림 24> 는우아한디올룩과현대를조화시킨공존이라할수있다. 이처럼은새나사슴, 파충류나외계생명체를떠올리게하는형상이나인체와의혼합, 과거서양복식에대한재해석과미래복식에대한제안으로표현된시간의조합, 나뭇가지나깃털같은거칠고이질적인재료를조합하여강인함과부드러움등을공존시켜표현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은스스로를 낭만적인정신분열증환자 라말하며, 로맨틱 (romantic) 이라는아름다운소재를기이한방법으로해석하여자신만의독특한아름다움을표현하였다. < 그림 28> 은 2001 F/W 컬렉션 왓어메리고라운드 (What A Merry Go Round) 의작품으로, 악마적이고낭만적인스타일로표현한의상이다. 이작품은뾰족한머리형, 지저분하고낡은드레스, 창백한피부에피를흘리는듯한분장으로마귀나주술사같은섬뜩하고괴이한모습을효과있게표현하였다. 이것은슬픔, 우울, 비참함, 죽음, 타락등을상징하였고, 아름답고숭고한것의이면에있는그로테스크 (grotesque) 를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 그림 29> 는 2002 F/W 컬렉션 슈퍼칼리프라질리스틱익스피알리도셔스 (Supercalifragilisticexpialidocious) 의작품으로, 공포와낭만적스타일이결합된의상이었다. 또한 19-107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 그림 22> 2008 S/S 컬렉션 < 그림 23> 2008 F/W 컬렉션 < 그림 24> 2009 F/W 컬렉션 < 그림 25> 2005 S/S 컬렉션 < 그림 26> 2006 F/W 컬렉션 < 그림 27> 2006 F/W 컬렉션 < 그림 28> 2001 F/W 컬렉션 < 그림 29> 2002 F/W 컬렉션 < 그림 30> 2010 F/W 컬렉션 < 그림 31> 2006 F/W 컬렉션 < 그림 32> 2010 S/S 컬렉션 < 그림 33> 2005 S/S 컬렉션 세기빅토리안 (Victorian) 시대고딕 (Gothic) 양식에서영감을받아로맨틱과공포의요소가결합되어약간은깊고우울한느낌으로, 삶과죽음, 밝음과어두움의대립을보여주는낭만주의적고딕으로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 그림 30> 은 2010 F/W 컬렉션 엔젤스앤디먼스 (Angels and Demons) 의작품으로, 화려하고성스럽게낭만적인스타일로표현한의상이다. 정교하고수공예적인기법으로장식하여쿠튀르적테크닉이돋보이는의상이다. 중세예술의이해를바탕으로신비한종교적분위기를엄숙하고비장미가있게표현하였는데중세의암흑기속에존재하는빛과아름다움을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 그림 25> 는일본풍을가미한이국적인낭만주의를표현하였고, < 그림 26>, < 그림 27> 은사슴뿔, 깃털등과같은자연적인소재를조합시켜숭고한낭만적인스타일을초현실적 이고미래적이며, 환상적으로표현하였다. 이처럼아름다움, 숭고함, 공포등을독특하고아름다운방법으로해석하여, 만의방식으로낭만적이고숭고하게표현하거나, 때로는어둡고비장하게표현하였다. < 그림 31> 은 2006 F/W 컬렉션 더위도우오브컬로든 의작품으로테크노매직 (techno-magic) 을선보였다. 투명한유리로된피라미드안에하얀연기가뿜어져나와신비한분위기를연출하였고, 그속에홀로그램 (hologram) 을이용하여케이트모스 (Kate Moss) 의모습이일렁이며나타나게하였다. 이러한일렁이는이미지는뒤이어나오는의상들에게응용되어러플과플라운스 (flounce) 등으로나타났다. 이는가상과현실의경계를허물고자했던노력이라할수있다. < 그림 32> 는 2010년 S/S 컬렉션 프레이토스아틀란티스 의작품으로컴 - 108 -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s: CG) 기술을접목시킨의상이다. 이것은미래의붕괴된생태계와종말을표현하고자한것으로, 미래의인간은바다에서진화한생물체로변하고, 인간이바다로복귀한다는이야기설정에맞추어전개된것이다. CG 기술을접목시킨소재를통해무늬나, 색상, 재질등다른생물체의이미지를마치실제와같이생생하게표현하였다. 한편은이야기를중심으로사실적인캐릭터를만들어시각화시키는패션쇼를연출하였다. < 그림 33> 은 2005년 S/S 컬렉션 잇츠온리어게임 의퍼포먼스로, 인간체스게임 (chess game) 으로연출한도발적인시도이다. 영화 해리포터앤더소서러스스톤 (Harry Potter And The Sorcerer's Stone) 에서영감을받아갑옷, 미식축구복장, 여왕드레스, 파티드레스등을입은기모노풍과프레피룩 (preppy look) 을체스판위에설정하여인간체스게임을하도록하였다. 이는동양과서양의대립과문화적, 경제적침탈등을은유적으로표현하고자한것이라고할수있다. < 그림 31> 은 2006 F/W 컬렉션 더위도우오브컬로든 의퍼포먼스로테크노매직을선보였다. 홀로그램을이용하여케이트모스의모습이일렁이며나타났다가순간적으로사라지는퍼포먼스를선보였다. 이는마약스캔들로곤경에빠진그녀를지지하는메시지를표현하기위해홀로그램을이용하여케이트모스의이미지를무대에투사하였다. < 그림 32> 는 2010년 S/S 컬렉션 프레이토스아틀란티스 의퍼포먼스로오락쇼로생중계하려했던실험적인시도이다. 이것은여성이무대뒤쪽의스크린에서 CG기술을바탕으로다른생물체로진화하는동적인이미지를상영하여패션쇼를더욱드라마틱하게연출하였다. 따라서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은역사성, 반전통성, 쿠튀적테크닉, 역설적표현, 공존과혼합, 낭만적그로테스크, 테크놀로지, 퍼포먼스이다. Ⅳ. 2000 년이후실험적디자이너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비교분석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을디자이너별로정리한결과는다음과같다. < 표 1> 에서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은각각자신의패션철학에따라서로다른실험적시도를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조형의지와예술적감성의표현도약간다르게나타났다. 그러나이들은동시대에일어나고있는사회적, 문화적, 예술적환경의끊임없는변화를배경으로성장하였기에넓은관점에서는공통적특징을나타냈다. 이에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의연구결과를바탕으로디자인표현특성, 테크놀로지표현특성, 퍼포먼스표현특성으로나누어비교분석하여공통점과차이점으로정리했다. 디자인표현특성에서는디자이너가작품을통해전달하고자하는디자인철학과메시지를어떻게영감을얻고이를실험적으로작품화하는지, 디자이너의조형적의지에따라어떤기법을사용하여특징을나타내는지, 어떤소재를이용하여실험적인시도를하는지등을분석하였다. 테크놀로지표현특성에서는어떤첨단테크놀로지기술과실 < 표 1> 실험적디자이너 3 인의표현특성 디자이너 빅터앤 후세인 알렉산더 표현특성 롤프 샬라얀 맥퀸 쿠튀르적테크닉 역설적표현 대조, 이질적결합 개념적디자인 전개과정 역사성 반전통성 테크놀로지 초현실적이미지 미래적이미지 낭만적그로테스크 퍼포먼스 - 109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험적인접목을시도하고있으며이를통해나타나는특징과효과를, 퍼포먼스표현특성에서는디자이너의메시지를극적으로전달하기위해패션쇼가어떤실험적형식과연출로나타나고있는지를분석하였다. 1. 디자인적인표현특성비교 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의디자인적인측면에서살펴본표현특성의비교분석결과는 < 표 2> 와같다. < 표 2> 실험적인디자이너의작품에나타난디자인표현특성비교분석 차이점 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디자인표현특성 - 이분법적고정관념의탈피 - 고정관념의역설적표현 - 대조적개념의결합 - 초현실적이미지 - 중첩, 반복, 과장, 위치전환, 형태왜곡 - 개념의시각화에의한디자인 - 디자인변형과정의전개 - 단순하고구조적인디자인형태 - 테크놀로지의디자인화 - 비관습적소재사용 - 낭만적그로테스크 - 역사성과반전통성 - 상반된요소공존하이브리드 - 쿠튀르적테크닉 - 형태의왜곡과과장 - 자연적소재 < 표 3> 실험적인디자이너의작품에나타난테크놀로지표현특성비교분석 차이점 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공통점 테크놀로지표현특성 - 크로마키기술사용 - 기계적장치를이용한변형 - LED, 레이저발광장치등전기적발광 - 홀로그래피기술과 CG 를이용한텍스타일 - 빛의특성을이용한테크놀로지 - 패션의표현가능성의확장 3. 퍼포먼스표현특성비교 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의퍼포먼스측면에서살펴본표현특성의비교분석결과는 < 표 4> 와같다. 차이점 < 표 4> 실험적인디자이너의작품에나타난퍼포먼스표현특성비교분석 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공통점 퍼포먼스표현특성 - 유머와위트가있는과장된연출 - 형식을깨는파격적인퍼포먼스 - 테크놀로지를이용한혁신적인퍼포먼스 - 극적이고서사적인퍼포먼스 - 연출과행위를통한효과적표현 - 패션의예술성을부각 공통점 - 역사적, 사회적, 환경적주제인식 - 패션철학 - 독창성연구, 개성적표현 - 실험적인시도 - 이질적소재사용, 오브제와의결합 Ⅴ. 결론 2. 테크놀로지표현특성비교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의테크놀로지측면에서살펴본표현특성의비교분석결과는 < 표 3> 과같다.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은다변화된사회의흐름에따라다양한주제와표현양식을바탕으로한다원화현상이나타났다. 디자이너들은전통적인미의식과표현방식에서벗어나자유롭고독창적인스타일을제시하였고, 끊임없이새로운것을추구하는경향을보이고있다. 본연구에서는전 - 110 -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통적인가치관과고정관념을벗어난패션디자인창작과연출에이르기까지실험적인시도를꾸준히하며일관된작품세계를보이는실험적디자이너들의표현특성에대해비교분석하였다. 실험적디자이너로서는빅터앤롤프, 후세인샬라얀, 을중심으로분석하였다.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을디자인표현특성, 테크놀로지표현특성, 퍼포먼스표현특성으로나누어디자이너별로분석하여공통점과차이점으로비교하였다. 디자인표현특성을분석한결과, 주제의영감에있어서빅터앤롤프는빛과어두움, 여성성과남성성같은이분법적고정관념을아이디어중심으로발상을하고, 후세인샬라얀은자연, 인생, 시간, 희망같은형이상학적인개념들의철학적사고를중심으로발상을하며, 은그로테스크한로맨틱감성을중심으로발상을하였다. 이처럼이들은발상과영감의개인적인차이가있었지만,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등다양한주제에대해연구와해석을하고, 개인적인경험과감정을혼합하여표현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동시대의사회와문화에나타난여러가지문제점이나대안등을의상을통해대중과소통하고자한것이라할수있다. 디자인발상의작품화에있어서빅터앤롤프는위트가있는아이디어로고정관념을역설적으로표현하였고, 후세인샬라얀은디자인에내재한변형과정을그대로작품화시키며개념적디자인을시각화하였으며, 은역사와전통을존중하고재해석하며상반된요소를공존시키는반전통적인경향으로표현하였다. 이와같이디자인영감을작품화하는방법은독창적인연구과다양한실험적인시도를통해서로다른형식의개성적인표현을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같은주제일지라도디자이너의내면적관점과조형의지에따라다르게나타나는것이며, 이로인해디자이너의 독창적인작품세계가표현되는것이라할수있다. 또빅터앤롤프는아이템과디테일의중첩과반복에의한과장, 상하또는안밖의위치전환, 크기나비틀림에의한형태적왜곡, 착시를이용한초현실적인형태등으로나타났고, 후세인샬라얀은개념적디자인의표현을위해변형이가능한형태나기본적인요소로구성된단순한형태로나타났으며, 은구조적테일러링을바탕으로왜곡과과장된형태로나타났다. 소재에있어서는빅터앤롤프는일상적인사물과의결합을시도하고있고, 후세인샬라얀은자신이연구개발한기계장치와의결합과라텍스나유리섬유같은비관습적인소재를사용하고있으며, 은나뭇가지, 사슴뿔, 깃털등과같은이질적인소재를사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색상에있어서는매컬렉션마다다르게나타나고있어어떤특징으로구분되지는않았다. 이처럼형태나소재의실험적인시도는각기다르게나타났지만, 이질적인소재사용과오브제의결합같은실험적인시도는디자이너의독특한표현이창의적이고개성적으로나타나며, 이상적인미를초월한새로운조형미를제시하는것이라할수있다. 테크놀로지표현특성에있어서빅터앤롤프는크로마키기술을이용하여영상에의한즉흥적변화를보여주었고, 후세인샬라얀은테크놀로지를가장적극적으로접목시켜 LED, 레이저발광장치등을이용한전기적발광뿐만아니라다양한기계적장치를이용한변형을보여주었으며, 은홀로그래피기술을이용한연출과 CG를이용한텍스타일로가상과현실의복합적인표현을보여주었다. 이처럼접목시킨테크놀로지의기술은달랐지만주로빛의특성을이용한표현으로나타났으며, 특히후세인샬라얀은구동적인테크놀로지를이용하여의상에혁신적인변형을시도하였다. 이는패션이갖고있는표현의한계를넘어서는가능성을보여준것이며, 미래적인 - 111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패션으로한층더발전시키는획기적인것이라할수있다. 퍼포먼스표현특성에있어서빅터앤롤프는컬렉션의주제와메시지를대중들이직관적으로느낄수있도록발상된아이디어를중심으로과장되고파격적인퍼포먼스형식으로연출하였고, 후세인샬라얀은개념적디자인을대중들이시각적인관찰을통해명확하게느낄수있도록테크놀로지를이용한혁신적인퍼포먼스형식으로연출하였고, 은하나의연극처럼이야기의설정과사실적인캐릭터의시각화를통해극적이고서사적인퍼포먼스형식으로연출하였다. 이는연출과행위에의한실험적인퍼포먼스형식을통해디자이너의전달하고자하는주제나메시지를효과적으로표현할수있을뿐만아니라패션을총제적인예술형식으로발전시킨것이라할수있다. 이상과같이 2000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들의표현특성의공통성과차이성을비교연구한결과, 각각자신의패션철학에따라서로다른실험적인시도를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조형의지와예술적감성의표현도서로다르게나타났다. 상업성을기반으로하는컬렉션일지라도실험적인디자이너들은기존관념을탈피한상상력과창의적발상들을토대로여러가지표현과기법들을이용하여자신만의독특한방식을표현하고있었고, 예술적조형과미적감성은더욱주관적으로나타났다. 그러나이들은동시대의끊임없는변화를배경으로성장하였기에획일적이지않은혁신적인시도와다각적인접근을통해다양한의미를전달하고자노력하는공통점을찾을수있으며, 패션의한계점을벗어나영역을확장시켰다고할수있다. 또한이들이보여준새로운조형적표현과창조적인패션의제안뿐만아니라다른디자이너들에게많은영감을미치고있어현대패션을더욱발전시키고있다고할수있다. 특히패션뿐만아니라아트프로젝트나 기획전시등을통해예술가로서의면모를보여주며패션을발전시키고있다고사료된다. 따라서실험적디자이너의작품에나타난표현특성을이용하여창의적인디자인발상과실험적인시도를연구한다면문화적다원성과유연성을필요로하는현대패션에보다적합한혁신적인의상을창작할수있으리라여겨진다. 본연구의제한점으로는 2000년이후실험적인의상을선보이는디자이너들이늘어나는점을감안할때 3인디자이너의작품만으로실험적표현특성을일반화할수도없지만비전 (vision) 을제시함에는무리가없다고사료된다. 이에후속연구에서는 3인의디자이너에국한하지않고실험적의상의표현특성에대해연구하여디자인을하는데있어도움이되는자료들을제시하고자한다. 참고문헌 1) 김지영 (2010). 빅터앤롤프의디자인발상과작품특성, 복식, 60(10), pp.47-64. 2) 김선영 (2008). (Alexander Maqueen) 작품의그로테스크적특성, 복식, 58(8), pp.106-119. 3) 윤지영 (2009-a). Hussein Chalayan 컬렉션분석, 복식, 59(1), pp.77-93. 4) 나현신 (2008). 후세인샬라얀의작품에나타난하이테크패션의미적특성 : 2000 년이후를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 10(2), p.28. 5) 김영란 (2010). 2000 년대패션에나타난레트로의재해석에관한연구 : 존갈리아노와의컬렉션의상을중심으로,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0(2), pp.69-85. 6) 박은경, 이재정 (2004). 현대패션에서하이테크소재의경향과그특징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4(2), pp.1-14. 7) 남윤지, 김혜연 (2011). 현대패션쇼퍼포먼스의패션디자인특성. 디자인학연구, 24(3), pp.261-270. 8) 이지현, 노윤선 (2011). 빅터 & 롤프 (Victor & Rolf) 작품에나타난맥시멀리즘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1(4), p.62. 9) 김지영. 앞의책, p.54. 10) 이지현, 노윤선. 앞의책, p.74. 11) 이영민, 이연희, 박재옥 (2007). 빅터 & 롤프의상에 - 112 -

2000 년이후패션컬렉션에나타난실험적디자이너의표현특성 나타난초현실주의특성, 복식, 15(2), p.360. 12) 나현신. 앞의책, 10(2), p.28. 13) 윤지영 (2009-a). 앞의책, p.80. 14) 윤지영 (2009-a). 위의책, p.84. 15) 윤지영 (2009-b). E. H. Gombrich 관점을통해고찰한관념의재현으로서의 Hussein Chalayan 작품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3(7), pp.1137-1138. 16) 허정선 (2007). 20 세기현대미술과패션의상호작용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7(2), p.197. 17) 고소대 ( 소수 ): 일본헤이안시대에내의로착용했던통소매의평상복. 네이버지식백과 ( 검색어 : 기모노 ), 자료검색일 2012. 9. 20. http://terms.naver.com/entry.nh n?docid=1394099&mobile&categoryid=3781# - 113 -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3 호 (2012.9) Expressive Characteristics of Experimental Designers Displayed in Fashion Collections since 2000 Kim, Eun Jung Park, Ok Lyun + Lecturer, Dept. of Clothing and textile, Kyungsung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Clothing and textile, Kyungsung University +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design materials that may lead to applications in creative desig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expressive characteristics from the designers who have attempted many experimental things in their fashion collection since 2000. Theoretical reviews and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fashion collection photo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fashion collections by Viktor & Rolf, Hussein Chalayan and Alexander McQueen, depicting strong creative and experimental minds from 2000 to 2012. The outcomes of analysis of the designer s expressive characteristics was as follows. First Viktor & Rolf developed unique designs and combined perfect techniques of haute couture with extraordinary ideas. Their works expressed things such as a humorous paradox, exaggerated and distorted surrealism and preposterous performances. Hussein Chalayan designed visually conceptual items. He showed the a transformation process in design and attempted to combine fashion with technology. Also, he presented innovative performances. Last, the expressive characteristics that appeared in the designs of Alexander McQueen were structured tailoring and unconventional designs using innovative cutting. His design showed the coexistence of two opposing points and hybrids and expressed a romantic grotesque feel. He provided narrative performances. The designers showed new creative and expressive characteristics through their works. Furthermore, their designs broke stereotypes in different ways and they presented various modeling techniques and attempt hybrids between fashion and other fields. Integration of environment and culture, art project and innovative performance were also common expressive characteristics. In summary, the experimental costumes presented at the fashion collections since 2000 attempt unstandardized innovation, express diversified meanings via many different ways, expand into other areas by pushing the envelope and fostered modern fashion by providing inspiration for other designers. Key words: experimental designer, design expressive characteristics, technology expressive characteristics, performance expressive characteristics - 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