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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루터의설교신학이해 1) 그의초기설교들 (1513-1522) 을중심으로 김주한 ( 한신대학교, 교회사학 ) 한글초록 마르틴루터는무엇보다자신의소명을설교자로인식하였고설교를통해종교개혁운동을전개했던사람이었다. 그는교회를 입의집 (Mundhaus) 이라고할만큼설교의중요성을강조했다. 루터에게설교란하나님의음성이요계시였고, 설교를통해청중은하나님의현존을체험할수있다고역설하였다. 그의설교는철저하게성경에근거한강해설교요주석설교였다. 당대그의설교방식은매우혁명적이었다. 루터의설교에대한연구는그의신학과사상의다른영역에비해그리많은연구물이나오지못한실정이다. 이논문은루터의초기설교들의분석을통해그의개혁사상이그의설교에어떻게반영되었고신학화되어갔는지를추적한다. 이를위해그의설교방법론과원리들을검토해보는일은필수적인작업이다. 또한우리는그의초기설교들을분석함으로서그의개혁신학의원리들을추출해볼수있다. 이연구를 1) 이논문은한신대학교학술연구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40 대학과선교제 17 집 통해루터의종교개혁신학은이른바루터의 신학적인돌파 로일반적으로합의된 1518년이전에그의성서강해와설교들을통해배태되어있음을알수있을것이다. 주제어 마르틴루터, 율법과복음, 칭의론, 십자가신학, 부활, 설교 1. 들어가는말 1512년 10월 18-19일독일동북부에위치해있는비텐베르크대학에서조그마한축제가열렸다. 그축제는한수도사요신부의박사학위수여를축하하는모임으로, 그주인공은마르틴루터였다. 루터는박사학위수여식에서성서를 신실하고정확하게설교하고가르치겠다 고맹세하였다. 2) 루터는이약속을일생동안성실하게지켜냈다. 그에대한평가가다방면 종교개혁자, 신학자, 교수, 번역가, 다작가, 음악가등 으로행해지고있지만, 정작루터자신은설교하는목사로서자신의정체성을분명히하였다. 그가평생에걸쳐했던설교는약 4,000 편에달하였으며, 그중약 2,300편이현재보존되어있다. 그의설교강단은비텐베르크시교회 (Stadtkirche) 였고, 다른지역을방문할때에도그는어김없이그지역교회당에서설교를하곤했다. 기록에의하면루터는하루에여덟번설교할때도있었다. 그의종교개혁은한마디로설교를통한개혁이었고, 당대 말씀선포 는하나님의계시를드러내는핵심적인수단이었다. 교회를 입의집 (Mundhaus) 이라고 2) WA B 12, 402. D. Martin Luthers Werke Briefwechsel (Kritische Gesamtausgabe; Weimar 1883ff.) 이하바이마르판루터전집은 WA로표기함. 루터의박사학위명은정확히성서신학박사 (Doctor of Holy Scripture) 였다.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1 할만큼설교의중요성을강조했던루터는 교회안에서성경책들이쓰여지고읽혀지는것만으로는부족하다 고하면서성경의말씀들은 반드시말해져야하고경청되어야 함을역설하였다. 루터는 새언약의사역은죽은돌비석에적혀져있는것에있지않고살아있는음성에있다 고할정도로종교개혁자들가운데그누구보다도설교능력을확신하였다. 3) 이와같은루터의확신은하나님은설교자의입을통해당신이하시고자하는말씀을선포하신다는그의신념에근거해있었다. 설교자가말할때, 하나님이말씀하신다! 따라서목사가하나님께서자신의입을통해말씀하고계신다는점을확신하지못한다면그는설교강단을떠나야한다. 왜냐하면그는분명히하나님을부인하고있고하나님을모독하고있기때문이다. 4) 루터에게설교는하나님과인간의삶에관한설교자의묵상이아니요, 주어진본문에의해자극을받은설교자의신앙고백도아니다. 설교란그자체가하나님의말씀이며, 설교를듣는청중들에게하나님자신이스스로들려질수있도록하는연설이다. 따라서설교자는 하나님면전에서설교해야 함을루터는역설한다. 5) 설교자가강단에서자신의지식이나어떤학식있는사람의이론을늘어놓아서는안된다. 그는오직하나님의무한하신위엄과거룩에대해설교해야한다. 하나님은하나님에관한말씀선포를통해현재하시고인간을만나신 3) WA5. 537. 10. 나는단순히하나님의말씀을가르쳤고, 설교했고, 저술했다. 나는그이상한것이아무것도없다. 내가잠자고있거나비텐베르크에서나의친구필립과암스도르프와맥주를마시고있는동안 말씀이모든일을했다. 일단말씀이선포되면, 말씀이모든일을하며, 이말씀은마귀까지도쳐서사로잡는다. LW51:77-78. Luther s Works, American Edition., 55 vols. Eds. Pelikan & Lehmann(St. Louis and Philadelphia: Concordia and Fortress, 1955ff). 이하 LW, 권, 페이지순으로기재함. 4) WA 51, 517. 5) 휴 T. 커어편저, 김영한편역, 루터신학개요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1), 209.

42 대학과선교제 17 집 다. 우리가말씀선포를접할때, 하나님은그말씀을통해서우리를만나신다. 우리가하나님을만나거나찾으려면성서의말씀을벗어나서는안된다. 루터의설교는이와같은성서에대한이해에바탕을두고있다. 지금까지루터에관한설교를연구한저작물들이일부몇편출간되기도했지만루터학계에서루터의설교에대한연구는루터신학의다른분야에비해비교적많지않다. 6) 특히루터의초기설교들에대한연구는거의이루어지지못한실정이다. 이글에서필자는루터의초기설교들과그의성서강해 (1513-1522년) 들을분석대상으로삼고그의개혁사상들이그의설교에어떻게반영되어청중들에게선포되었는지를살펴보려고한다. 2. 루터의설교방법론 1) 주석설교 루터의설교가운데많은부분은설교형태의성서주석이다. 루터는 1513년가을에비텐베르크대학교수로임명받은직후부터성서주석을통한강의를시작하였다. 그의첫번째성서강의는시편 (Dictata super Psalterium) 강해로, 루터는이시편을 1515년까지강의하였다. 시편강의 (1513-1515) 를필두로로마서 (1515/16), 갈라디아서 (1516/17), 히브리서 (1517/18) 를강의하였다. 우리는이를루터의초기성서강해라 6) H. S. Wilson, The Speaking Mode: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Ph. D. Dissertation, Drew University, 1977); Fred W. Meuser, Luther the Preacher (Minneapolis: Augsburg Publishing House, 1983); H.S. Wilson, The Speaking God: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Madras, India: The Tranquebra Printing and Publishing House, 1982); Ulrich Asendorf, Die Theologie Martin Luthers nach seinen Predigten(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88).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3 고부른다. 성서에대한루터의열정은실로대단하였다. 그는계속해서제2 차시편강의 (1518-1521), 신명기 (1523/24), 소예언서 (1524/25), 전도서 (1526), 요한일서, 디도, 빌레몬 (1527), 디모데전서 (1528), 이사야 (1528-30), 아가 (1530/31), 시편 (1532-1535), 창세기 (1535-1545) 등을강해하였고, 갈라디아서는 1531년에다시강의할정도로애착을보였다. 루터에게강의와설교는분리되거나구분되지않았다. 하인리히보른캄이지적한대로 설교강단에서그의성서주해와교실에서의그것의차이는정도의차이였지종류의차이는아니었다. 7) 루터의성서주석방식은주어진텍스트를읽은후텍스트에등장하는단어들 ( 구약의경우히브리어, 신약의경우헬라어, 그리고라틴어성경 ) 의의미를파악하는용어해설 (Glossen) 을한다음, 드러난의미를통해성서본문을해석하는주해 (Scholien) 를하였다. 이를토대로루터는전통적인중세성서해석방법론인 4중해석을시도하였다. 8) 4중해석이란중세이래전통적인성서해석방법으로, 문자적 (literalis), 비유적 (allegoricus), 도덕적 (tropologicus), 신비적 (anagogicus) 인의미를본문속에서찾는방법이다. 시편강해를하면서루터는전통적인 4중성서해석의타당성을인정하였다. 특히루터는성서어느본문이든역사적인의미를발견해내지못한다면어떠한신학적인해석도지탱될수없다고주장하면서중세후기성서해석법의전통을따랐다. 9) 여기서루터가말한 역사적의미 라는것은오늘날우리가생각하는것과는다르다. 루터는결코성서본문이기록될당시의역사적인지평에서의그의미와이후기독교공동체에그본문이어떤의미를갖고있었는지 7) Heinrich Bornkamm, trans. E. T. Bachmann, Luther in Mid-Career 1521-1530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3), 230. 8) 루터의성서주석의원리에관해서는다음의글을참고하라. Jaroslav Pelikan, Luther s Works Companion volume, LW, 5-136; Roland H. Bainton, Studies on the Reformation(Boston: Beacon Press, 1963), 3-12.; Gerhard Ebeling, Lutherstudien, vol. 19(Tübingen: J.C.B. Mohr, 1971). 9) 참고. WA55/1.4. 20-21.

44 대학과선교제 17 집 를서로구분하지않았다. 왜냐하면루터당시시편은그리스도의기도서로이해되었기때문에, 시편의역사적인의미는그자체가그리스도의인격에의해결정되었다. 10) 루터는시편강해에서그리스도의은총의복음을읽어냈다. 루터는 4중해석법을통해시편에는그리스도가예언적으로현존해있다고말한다. 루터는알레고리와도덕적, 신비적해석을사용하여교회및신앙공동체, 그리고개인영혼및미래의완성 ( 종말 ) 을시편과연결시킨다. 보른캄은루터가시편강해에서사용했던예언적- 그리스도론적인해석방법은신약성서와구약성서를연결시켰으며 당대그가교회와공유했던것을신약성서시대로소급 하였다고말한다. 11) 마찬가지로마르틴브레히트 (Martin Brecht) 역시 창세기강해에서루터는무엇보다도구약과신약성서의일치에관심하였다 고말한다. 12) 말하자면루터는구약성서를강해하면서도신약성서의복음의빛에서해석을했고, 그럼으로써성서의통일성을유지했으며성서를성서로해석하는하나의원칙을보여주었다. 그러므로내가이전에말했던것처럼우리는복음의빛에눈을고정시켜야한다. 왜냐하면이러한행위는구약성서안에있는어둠을비추기때문이다. 13) 루터는성서는성서에의해해석되어야한다 (Scriptura sacra sui ipsius interpres) 는원칙을정하고성서를통한성서해석을시도하였다. 성서는스스로해석한다. 14) 따라서루터는구약성서를신약성서의빛에서해석한다. 루터가성서주해를통해깨닫게된, 이른바루터의신학적돌파, 즉 복음의재발견 이일어난후 15) 그는전통적인성서주해방식을 10) Gerhard Ebeling, Lutherstudien, 61. 11) Heinrich Bornkamm, Luther in Mid-Career 1521-1530, 229-232. 12) Martin Brecht, trans. James L. Schaaf, Martin Luther: Shaping and Defining the Reformation 1521-1532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0), 58. 13) WA47:166. 40. LW1:223. 14) Paul Althaus, trans., Robert C. Schultz, The Theology of Martin Luther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66), 74-78 참고.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5 고집하지않았다. 그는알레고리등을비판하고스콜라주의적인방법을탈피하였다. 1514년초에루터는성서가스콜라주의나철학사상에의해위협을받고있다고하면서성서가부적절하게해석되고선포된다면교회에큰혼란을초래하게될것이고, 이러한사태는그리스도교신앙에심각한위기를가져올것이라고경고하였다. 16) 따라서루터는중세의알레고리적인해석을탈피하고본문을있는그대로해석하는문자적이고문법적인해석을중요시하게되었다. 예를들면창세기 3 장 23~24절을주해하면서루터는다음과같이직설적으로서슴없이표현한다. 우리가낙원은이지구상위의어떤곳에실제로존재했다고주장하듯이, 여기서우리는이칼에대해서도역사적으로실재했던불꽃또는불칼 이었다. 17) 루터는문자적이고문법적인해석의원리를다음과같이직접적으로설명한다. 우리는우리에게주어진능력에따라서이모든사실의역사적인의미, 참되고진실한의미를설명한다. 성서를해석함에있어서성서의분명하고확실한의미를찾아내기위해서이원리는적용되어야한다. 왜냐하면라틴어나헬라어나히브리어성서마다해석이다양하기때문이다. 라틴어나헬라어나히브리어주석가들은말씀자체에관심을두지않을뿐만아니라오히려관심을저버리며터무니없는은유로말씀을혼란에빠뜨린다. 18) 이렇게문법적이고문자적이며역사적해석의원칙은루터의성서주해에서매우중요한자리를하였고하나의대원칙 (Leitmotiv) 이되었다. 이것은수세기동안성서주석을지배해왔고성서를모호하게했던 15) 루터의새로운신학적전환의시기문제와관련한중요한연구물들과이에관한토론은다음책의각주 24번을참고하라. 김주한, 마르틴루터의삶과신학이야기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2), 92. 16) Ibid., 51-52. 17) LW1:231( 창세기 3: 23, 24절주해 ) 18) WA47:172. 40f.; LW1:231.

46 대학과선교제 17 집 알레고리주석가들과대조되었고성서해석에대한루터의접근방법의기초였다. 루터는설교를위한성서주석을준비하면서알레고리적인해석을버리고점점문법적이고역사적이며문자적인해석을시도하였다. 내가역사적의미에눈을돌린다음에는언제나스스로분명하게우의를회피하였으며본문의말씀이우의를나타내거나신약성서에서해석을내려야할경우를제외하고는결코우의를사용하지않았다. 19) 이처럼루터의설교는철저하게본문에대한문법적이고문자적인주석을한다음, 교회와그리스도인의공동체의삶의자리와연결시키려노력하였다. 2) 강해설교 루터의설교방식은이전과는다른새로운형태로제시되었다. 그가 1521년보름스국회에서파문을받기전까지그의설교는스콜라주의의영향을받아전형적인주제설교를주로하였다. 당시의주제설교란성서본문을하나의전거로삼고권위있는성인들이나교부들의말이나해석을소개하고풀이하는방식이었다. 그러나 1521년이후그의설교는대변화를겪게되었다. 그는먼저설교의핵심을말한다음곧바로성서본문으로들어가본문의핵심사상이무엇인지청중들에게풀이하는방식을취했다. 즉어떤특정주제를정하고그주제를성서본문에의거하여설명해나가는방식보다는주어진성서본문 루터는 페리코페 (Pericope: 교회력에따라선택된성서본문 ) 를사용하였다 의구절들을하나씩설명해나갔다. 루터의강해설교는주어진성서본문안에내재된핵심사상을찾고그것을실수없이분명하게전달하는데중점이있었다. 그는성서본문이설교를조절하고이끌도록하였고설교가끝났을때, 사람들이 19) WA47:173. 25.; LW1:232-233.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7 설교자체보다도성서본문과그메시지를기억할수있도록했다. 따라서설교는본문구절의흐름과언어, 역동성을파악해서좇아가야지, 설교자의사상이나위대한사상가들의철학을본문에첨가해서는안된다 : 성서는우리의능력이나재능에의존하지않는다. 신자들은인간의이해에의존하기보다는먼저성서본문을이해하기위해겸손하게기도해야한다. 왜냐하면하나님은오만하거나불신앙적인사람들에게는성서의의미를감출수있기때문이다. 겸손한태도야말로성서본문을적절하게이해하는데필수적인조건이다. 왜냐하면성서를이해하는데있어 자유의지와개인적인해석만큼악한행위도없기때문이다. 20) 따라서루터는철저하게성서본문을성서를통해강해하는방식을따랐다. 본문에설교자개인의생각을주입시키거나어떤성인들이나교부들의사상을본문대신에소개하는방식을그는철저하게거부했다. 설교자는무엇보다본문에입각해서설교해야함을루터는줄기차게역설한다. 설교자는본문에서벗어나지않고자기앞에있는본문에주목하여그것을청중에게이해시키도록해야한다. 입에서나오는대로지껄이는설교자는마치시장에간어떤여인을생각게해준다. 그녀는다른여인을만나서멈춰서서잠시수다를떨고또다른여인을만나서말하고계속해서이야기만하고있으니시장에늦게도착할수밖에없다. 본문을떠나서해매고있는설교자도꼭이와같다. 모든것을한번에다말해버리려하지만그렇게할수없다. 21) 루터의강해설교방식은본문에대한간략한개요와설교의방향을잡은다음강단에올라가본문을하나씩풀이하는식이었다. 그가설교를하는동안대학에서교육을받은그의친구들이받아적은다음라틴어와독일어로다시옮겨적었다. 22) 그의강해설교는대학강단에 20) WA3. 517. 1-2; LW10:461. 21) 휴 T. 커어편저, 루터신학개요, 205.

48 대학과선교제 17 집 서의그의강의와거의다르지않았다. 루터의설교내용은대개성서본문의내용을그대로전달해주는가르침과그본문이주는교훈으로구성되어있다. 루터의설교를연구한모이저는루터가설교강단에서전달했던 가르침은사람들에게진리가무엇인지를설명하는것이고교훈은그들이그진리를믿고그대로살아가도록용기를북돋아주는일 이라고말한다. 23) 루터는설교자가성서본문에대한강해설교를하기위해서기본적으로갖추어야할자세에대해서도언급하였다. 설교자는성서원어를공부해야하고, 기도해야하며, 본문에대한깊은묵상이있어야한다. 젊은신학생들은히브리어를공부하여나중에는희랍어와히브리어단어들을서로비교하여그것들의특성과본질과강조점등을구분할수있어야한다. 24) 루터는당대의설교자들의게으름과무지를책망한다. 일부목사들과설교자들은게으르고태도가좋지않다. 그들은기도하지않고공부하지않으며독서하지않는다. 그들은성서를찾아보지도않는다. 게으르고, 코를골며잠자는것만큼악하고부끄러운시간은없다. 25) 루터는설교자들이성서원어를연구한다면성서는결코모호하거나읽기가어려운것이아니라고말한다. 만약설교자들이성서를연구하지않는다면청중들은그들의설교에대해금방싫증을낼것이다. 루터의강해설교는당대에매우획기적이었다. 지금까지성서가해석되어선포되는것을당시청중들은들어보지못했다. 그들은성인들의영웅담과교부들의묵상집등을주로읽고또설교자들은도덕적인설교에중점을두었기때문에, 사람들은설교에서성서의말씀을직접들어볼수없었다. 그러나루터의설교에서는성서말씀을직접적으로 22) Fred W. Meuser, Luther the Preacher, 36. 23) Ibid., 25. 24) 휴 T. 커어편저, 루터신학개요, 205. 25) WA53. 218.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49 들을수있는기회를접하였던것이다. 루터는교회설교집 (The Church Postils) 으로알려진일명포스틸레 (Postille) 를작성하여철저하게성서본문에중점을둔설교형식을발전시켰다. 포스틸레는일종의모범설교집으로당시신학교육을제대로받지못한채교회에서설교를해야하는목회자들의설교를돕기위한보조수단이었다. 이설교집은교회예배시간뿐만아니라가정에서도신자들을신학적으로교육하는교재로사용되기도하였다. 루터는교회설교집을 자신의모든책들가운데가장훌륭한책 으로간주하였다. 26) 3. 루터의설교신학원리들 루터의신학은언제나 상황적 이었다. 그의신학은이론적이거나사변적인상아탑속에서생산된것이아니라언제나복음의진리를왜곡하고위협하는세력들과의대결을통해형성되었다. 따라서그의신학은논리적이거나체계적인형태보다는적대자들 ( 주로로마가톨릭 ) 의공격에대한변증이요방어적인성격을띠고있다. 때로는거칠고논리의비약과선언적인주장이강하게반영되어있기도했지만, 그의신학의출발점은언제나 성서 였고그의사유는그의신학의데이터베이스라할수있는주제들, 예를들면이신칭의, 율법과복음, 십자가와부활등을중심축으로회전하고있다. 루터의설교는이러한신학의기초위에서성서를주해하고강해한결과물이다. 따라서그의설교는언제나복음의진리를수호하기위해투쟁하고있는청중을대상으로하고있으며 투쟁교설 의성격을보여주고있다. 루터의설교신학의원리들을그의설교로부터분석해내는일은 26) Ed., & trans., John Nicholas Lenker, Sermons of Martin Luther: The Church Postils vol. 1 and 2 (Baker Books: Grand Rapids, MI, 1995), 3. 이하 Sermons of Martin Luther.

50 대학과선교제 17 집 쉬운작업이분명아니다. 이짧은글에서그의방대한설교들을모두분석할수없기때문이다. 그래서필자는루터가종교개혁자로본격적으로활동하기바로직전과직후의설교들을분석하여그의개혁신학이어떻게설교에서형성되기시작하여구체적으로신학화되어나갔는지를살펴보려한다. 시기적으로이때를선택한이유는루터의일생에서그의신앙과학문의독창성이가장강력하게발휘되었기때문이다. 1) 이신칭의 루터신학의골격은 믿음으로의롭게된다 는명제로수렴된다. 루터의 이신칭의 (Justification by grace through faith) 의신학은아우구스티누스로부터시작해서중세스콜라주의에서하나의완성된체계로이루어진신학적인세계관에급진적으로대립하고있다. 루터의 이신칭의 의신학은아우구스티누스적- 스콜라주의체계속에숨겨있는은총협력설과의인식론적인단절을추구하고있다는점에서중세로마가톨릭교회의가르침과는뚜렷이대별된다. 옥캄 (Occam of William, 1288-1348) 이나비엘 (Gabriel Biel, 1420-1495) 등유명론자들의가르침, 즉인간의이성과양심과같은하나님의자연적인선물등은타락에의해서파괴되지않았으며따라서자연의상태 ( 은총의상태와는대별된 ) 에서도덕적인최선을다하는사람은정당한대가로서영원한생명을보장받을수있다는주장은루터당대에수많은그리스도인들을선한행동과공로사상에집착하도록만들었다. 27) 이와같은스콜라주 27) Alister E. McGrath, Reformation Thought (Oxford: Blackwell Publishers Ltd, 1995), 75-79. 하나님앞에서너의최선을다하라 (Facere quod in se est) 는경구는루터시대에널리통용되었던유명한말이었다. 1521년 4월 7일요한복음 20장 19-20절을본문으로하여보름스로가는여정에서에르푸르트에들러서행한설교에서루터는 이세상에서가장큰악은마치외적인선행이사람을구원하거나사람을착하게만들수있는것처럼가르치는일이다. 라고말하였다. LW51:63.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1 의체계의가르침을통해체계화된중세후기구원관은선행의인화 (works-righteousness) 신학이다. 구원을얻기위해인간은끊임없이무엇인가를행해야하고구원에이르는길은인간과신의협력 (synergism) 을통해서가능하다. 신의은총과인간업적의균형잡힌결합, 이것은정확히중세스콜라주의가주창한구원관이었으며이가르침은선한행위들을구원하는신앙의필수불가결한조건으로만들었다. 그러나이러한주장은우리자신의구원의과정에서어떤공헌을전제한것이었고이것은정확히루터의종교문제의근원이었다. 루터는성서연구와설교를통해중세스콜라주의의구원관을비판하고복음적인구원론을주장하기시작하였다. 루터의생애에서획기적인사상전환으로알려진저유명한 탑의경험 (Turmerlebnis) 28) 을통해루터는중세로마가톨릭교회의모순과중세교회가가르친 선행의인화 신학과교리를완벽하게파악하고그이론의모순들을적나라하게지적하였다. 그러므로루터의 이신칭의 신학은중세로마가톨릭교회의구원론에대한대안이었으며복음의진리로돌아가려는그의투쟁의산물이었다. 루터는중세의아우구스티누스적이며스콜라주의적인종합체계를불신하고 오직믿음으로 (sola fide) 의롭게됨의원칙을내세웠다. 이원칙은중세교회의공로경건 (merit piety) 과단절을낳았고, 세상과그리스도인들과의관계의근본적인변화를위한기초를제공하였다. 그의 이신칭의 의신학은종교개혁운동을가늠하는바로미터였고그의모든신학의데이터베이스였다. 29) 루터는 1521년강림절첫째주일설교에서 오직신앙 이구원의충분조건이요 선행 (good works) 은우리의구원의근거나조건이될수없음을분명히강조하였다. 28) 루터의사상적인변화의시기문제, 즉그의 탑의경험 과관련된학자들의논쟁은다음의책을참고하라. 김주한, 마르틴루터의삶과신학이야기, 89-100. 29) 김주한, 루터칭의론의재해석, 기독교사상 (2000년, 3월호 ).

52 대학과선교제 17 집 우리는신앙에관해충분히말했습니다. 이제우리는선행에관해생각해보도록합시다. 우리는그리스도를신앙에의한선물로뿐만아니라우리이웃을향한사랑의모범으로받습니다. 선행은아무런조건이없습니다. 그리스도께서여러분들에게아무런조건없이선행을베푸셨던것처럼, 여러분들의선행도아무런조건이없습니다. 30) 루터는로마가톨릭주의자들의잘못된가르침때문에많은사람들이사설미사 (private Mass) 에집착하고성인과성물숭배와같은 미신적인행위 를하게되었다고비난하였다. 세상에퍼져있는그와같은설교자들은불에던져서재로만들어야합니다! 그들은하나님이명령하지않은것, 즉순례, 금식, 성인들을기념하여교회당을짓고장식하는일등등 누가과연이렇게증오스럽고사기질이농후한일들을모두열거할수있습니까? 을선행이라고부릅니다. 이것이바로교황의정부이고거룩성입니다. 31) 이처럼종교개혁시대루터와로마가톨릭진영사이에벌어진 칭의 ( 어떻게우리는의롭게되는가?) 논쟁은단순히지적인차원에서 칭의 의이해문제를거론한것이아니었다. 두진영사이에벌어진논쟁의배후에는구원론에관한각자의입장이전제되어있었고또구원과관련한교회론적인문제, 즉신앙의표준, 교회의권위, 성례전적제도, 고백성사등의매우실제적인문제들에대한대립이전제되어있었다. 1522년 3월 10일, 루터가비텐베르크에서행한여덟편의설교가운데두번째설교 ( 수난절첫째주일후월요일 ) 에서루터는당시그리스도인들이미사를하나의희생과공로처럼여기며하나님께예배드리는일은폐지되어야함을역설하였다. 미사는악한것입니다. 그리고하나님께서는이것을기뻐하시지않습니다. 왜냐하면이것을마치희생과공로의일처럼수행하고있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미사는 30) Sermons of Martin Luther, vol 1-2, 34. 31) Ibid., 35.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3 폐지되어야합니다. 32) 루터는성상에대해서도그것이예배의대상이될때에는단호하게거부되어야한다고역설하였고, 오직주님의말씀을가르치고선포하여사람들의마음을구원에이르게하여야한다고설교하였다. 그러므로루터는하나님의말씀이교회안에서자유롭게선포되고역사하는데방해가되는것들은모조리폐기처분해야한다고목소리를높였다. 루터는 이신칭의 의가르침에서죄인의의로움은결코사람의선행에의하여이루어지거나영향을받지않는다는점을분명히하였다. 한편루터의이러한가르침에대해루터당대나그이후수많은사람들은루터의이신칭의의신학은신앙과행위의분리를가져왔으며선행을완전히무시하도록만들었다는비난을하였다. 왜냐하면그의가르침은모든선한행위들을불필요하게만들고있기때문에그리스도인들로하여금도덕적인열망을억제하게했다는것이다. 33) 이에대해루터는 선행 은믿음과무관한것이아니라믿음의결과로당연히뒤따라야함을역설하면서, 믿음과사랑의관계에대해다음과같이설교한다. 우리는또한사랑하지않으면안됩니다. 하나님께서믿음을통하여우리를사랑하시는것과같이우리도사랑을통하여서로를도와야만합니다. 왜냐하면사랑없는믿음은아무것도아니기때문입니다. 34) 그리스도인의전체적인삶과존재는믿음과사랑입니다. 믿음은하나님께향한것이요사랑은사람과그의이웃을향한것입니다. 그리고사 32) LW51:75. 33) Ernst Troeltsch, The Social Teaching of the Christian Churches, vol. 2(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992), 470-1, 516.; Reinhold Niebuhr, The Nature and Destiny of Man, vol. 2(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43), 192-5.; Jürgen Moltmann, Following Jesus Christ in the World Today: Responsibility for the World and Christian Discipleship(Elkhart, Indiana: Institute of Mennonite Studies, 1983), 38. 34) LW51:71(1522년 3월 9일, 수난절첫째주일설교 )

54 대학과선교제 17 집 랑은우리가우리의업적과공로없이하나님께로부터받은것과같이그를위한사랑과봉사안에있습니다. 35) 루터에게믿음이란사변적이거나관념적인이론이아니라 사랑으로역사는믿음 이요, 이때의믿음이란인간이할수있는최고의선행이다. 루터는이신칭의의신학을설명하면서여러곳에서신앙과선행의변증법적인관계를역설한다. 신앙이없는곳에는선한행위는있을수없다. 반대로선한행위가없는곳에는신앙도없다. 죄인이의롭게된다음에선한행위들이뒤따르지않는다면그것은확실히 죽은신앙 이다. 선한행위들이결여된신앙은 효험있는신앙이아닌위선적인신앙 이다. 36) 루터에게신앙은사랑에의해서형성되지않으면정당화되지않는다. 루터의주장의핵심은선행은의로움의결실이지결코의로움의원인 (cause) 이나의로움을성장시켜나가는수단이아니라는점이다. 2) 율법과복음 개혁신학과로마가톨릭주의자들및당대의동료들 ( 급진종교개혁자들 ) 과의신학적인차이및그의가장중요한설교학적과제를밝히는일과연관되어있다. 루터의모든설교들은율법과복음의관계를해명하고그토대위에서그리스도를증언하는데초점이맞추어져있다. 루터는율법과복음을구분하는일은성서를적절하게이해하는데필수적이며이러한구분을설명하고이해하는일이신학자의진정한기술이라고주장한다. 37) 루터는 1535년갈라디아서강해에서율법과복 35) LW51:75(1522년 3월 10일, 수난절첫째주일후월요일설교 ). 36) LW 34:111, 176. 37) 누구든지율법으로부터복음을구별해낼수있는방법을터득한사람은마땅히하나님께감사를돌리며, 또한그는자신을진정한신학자로자부하여도좋다. LW26:115.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5 음의관계를구분하는일이얼마나중요한가에대해다음과같이설명한다. 율법으로부터복음을구별해내는지식은가장절실히요구되는지식이다. 왜냐하면율법과복음의구별은모든그리스도교교리의요약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모든사람 ( 그리스도인 ) 은단순히말로만이아니라느낌으로그리고체험으로율법과복음을구별해내는지식을열심히배워야한다. 실로이구별은우리의심령과양심안에서도잘구별이되어야한다. 38) 루터에게율법과복음은모두하나님의말씀이며, 하나님께서세상과관계하실때사용하시는두가지다른수단이다. 95개조테제들 에서루터는율법과복음의본질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복음은구원과평화를위한우리편에서어떠한행위를요구함이없이주어지는하나님의화육하신아들에관한설교이다. 그것은구원과은총과위로와기쁨의말씀이며신랑과신부의목소리며좋은말씀이며평화의말씀이다. 그러나율법은파괴와분노와슬픔과비탄의말씀이며심판관과변호자의목소리이며저주의말씀이다. 39) 복음은죄인들을구원하고그리스도인들을성화의삶으로인도하는일을하며율법은세상에서정의를촉진하고세상사람들이범한죄들을구원의빛에서심판하는역할을한다. 복음을사용하실때하나님은구속자요성화자 (sanctifier) 이시고율법을사용하실때하나님은창조자요심판자이시다. 루터에게율법과복음은이렇게서로변증법적인관계에있으며그둘은하나님께서세상과교통하실때사용하시는두가지방식이다. 따라서루터는율법의폐기를주장하거나율법과복음 38) LW26:117. 39) LW31:231.

56 대학과선교제 17 집 을혼동하는사람들을격렬하게비판하였다. 복음과율법의이러한본질적인차이를구분하지못하고이양자를혼동하는것은그리스도의복음을왜곡하는것이며실제로는복음을완전히폐기처분하는것이나마찬가지이다. 루터는율법은결코양심이나신앙의문제에적용될수없다고주장하였다. 루터는복음의자유, 신앙의양심은결코율법으로강제될수없음을분명히하였다. 1522년 3월비텐베르크에서행한연속설교들의주제는한마디로복음적인 가능 (may) 과율법적인 당위 (must) 사이의구분에관한것이었다. 로마가톨릭주의자들이수난절에고기를먹지못하도록하는금식규례를그리스도인들에게강요하였을때, 루터는신앙의자유를율법으로바꾸는행위는절대로있을수없는일이라고강조하면서교황과로마가톨릭주의자들을강력히비난하였다. 고기를먹는일과이일에있어서우리는어떤태도를취해야하는가에대하여말씀드리기로하겠습니다. 우리는자유롭게어떤종류의음식이나, 고기나, 계란이나, 버터를먹을수있다는것은사실입니다. 만일고기먹는일을끊는것이여러분에게해가되거나또만일여러분들이병들었다면, 여러분은고기먹는것이어떤사람의기분을상하게할지라도할수없습니다. 만일여러분들이금요일에고기대신에생선을먹도록강요되면, 또교황이그의바보의법을갖고했던것과같이, 수난절기간동안에계란과버터는먹지않되생선을먹도록강요되면, 여러분들은하나님께서여러분들에게주신자유로부터조금도떠나지마시고그의기분을상하게하더라도반대로하십시오. 40) 이렇게루터는신앙 ( 복음 ) 이란어느누구도강제할수없는자유로운선물이라고강조하였다. 그러나그는그리스도인의삶속에서율법을결코배제하지않았다. 오히려그는율법의적절한사용을주장하였다. 41) 루터는율법의두가지용도를갈라디아서 3장 19절주해에서 40) LW51:86-87.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7 다음과같이설명한다. 그러므로우리는율법의이중적용도를알아야한다. 하나는시민적사용 (the civic use) 이다. 하나님은시민적율법을제정하셨다. 참으로모든법은범법을규제하기위하여제정하셨다. 그러므로모든법은죄를막기위하여주셨다. 율법이죄를억제한다할때그것이의롭게한다는뜻인가? 전혀그렇지않다. 그러므로죄의억제는의가아니라오히려불의를가리키는것이다. 율법의또다른용법은신학적이며영적인것이다. 즉, 범법을증진시키는일에종사한다. 이것이모세의율법이지닌원래의목적이다. 율법을통해특히양심에죄를더하고가중시키려는것이다. 42) 루터의 복음적이고개혁적인설교 는이와같은율법과복음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하여선포되었다. 루터는율법과복음이그리스도인의삶에서어떻게역동적으로작용하는지를 그리스도인의삶의개요 (On the Sum of the Christian Life) 에관한설교에서다음과같이설교한다. 우리들은율법과복음이라고불리는두부분을잘구별하여야한다. 율법은심판의자리로우리를인도한다. 왜냐하면율법은순결한심령과선한양심으로사랑을행하며선한삶을살지못한자를고발하기때문이다. 율법은우리들을계속괴롭히고있으며양심의가책으로늘고발한다. 우리가심판의자리에서자비의자리로도망가야한다는사실을깨닫기까지율법은우리를철저하게절망하게한다. 그러나자비의자리에서는공포에가득찬양심을옹호하시는그리스도를만나게된다. 41) 아그리콜라 (Agricola) 와같은율법무용론자들 (Antinomians) 은루터의칭의론을극단적으로해석하여율법은더이상필요없는것으로간주하였다. 이들은율법은교회에서더이상소용없으며설교되어질필요도없다고주장하였다. 루터는아그리콜라와같은율법무용론자들을이단으로간주하였다. LW47:105-6 참고. 42) LW26:308-9.

58 대학과선교제 17 집 그리스도는분노의심판의주가아니라은혜롭고친절하신주님으로서, 또한공포에떠는양심과하나님사이의중재자로서그자비의자리에앉아계신다. 43) 루터에의하면율법은복음보다앞서선포되어야하는데, 율법은복음만이대답할수있는근본적인물음을제기한다고말한다. 그근본적인물음은인간이스스로죄악을발견하게하여좌절과절망을통해자신의한계성을보도록한다. 처절한절망과깊은좌절을경험한인간은이제은총의하나님을바라보게된다. 복음이작동하는자리는바로이지점이다. 루터는한신년설교에서이렇게설명한다. 하나님이무엇보다도율법을먼저주시는이유는인간으로하여금자신의죄를발견하고은혜를갈급하게기다리도록하기위함이다. 그런후에하나님은복음을주시고인간을구원하여주신다. 44) 그러므로루터에게율법은죄인들로하여금자신들의죄에대해회개하도록인도한다. 한마디로율법과복음이우리에게주어진이유는우리가어떻게죄를지었고또우리가돌아가야할방향이어디인지를가르쳐주기위함이다. 45) 결론적으로루터에게율법과복음은서로구분되지만분리될수없다. 율법은복음의빛에서이해되어야하며복음은율법과동떨어진채로적용되어서도안된다. 율법은죄의상태에있는인간실존을드러낸다. 반대로복음은죄의용서를선포하고의로움을선사하며궁극적으로인간을새로운삶으로인도한다. 이처럼루터에게율법과복음은양자택일이아니라변증법적인관계이다. 43) LW51:279-80. 44) LW52:152. 45) Sermons of Martin Luther, vol 5-6, 191(Eighteenth Sunday After Trinity, Mat. 22, 34-46).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59 3) 십자가와부활 루터가설교에서중점적으로다룬주제는 십자가와부활 로, 그의설교의초점은언제나그리스도에게집중되어있다. 그리스도는루터설교의전체내용이요, 알파와오메가이다. 루터의설교를연구한책에서모이저는설교강단에서 그리스도외에는그어느것도선포되어서는안된다 (Nihil nisi Christus praedicatur) 는설교신학을루터는귀중한유산으로우리에게남겼다 고평가하였다. 46) 루터에게성서의모든본문과메시지는예수그리스도의복음의빛에서해석될때에만그의미가분명하고확연하게드러난다. 1521년종려주일설교 ( 마태복음 21 장 1절이하 ) 에서루터는다음과같이말한다.: 회중은설교자가오직그리스도만을설교하고있는지의사실여부에의하여그가참된설교자인지아닌지평가를내리게된다. 47) 또한주현절설교에서 복음은그리스도만을가르치고있고, 성서는그리스도만을담고있다. 그리스도를모르고성서를소유하고있는것은더이상성서를소유한것이아니다 고선언할정도로루터의설교에는언제나그리스도가핵심에자리잡고있다. 48) 심지어루터는구약성서, 즉시편을강해할때에도그리스도의삶과인격의관점에서해석한다. 루터는시편을그리스도의예언으로간주하였다. 시편은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을아주명확히약속하고있고, 또한그의왕국과모든기독교인들의조건과성격을묘사해주고있어서족히작은성서라고불릴만한데, 단지이런이유만으로도시편은존귀하게사랑받는책이되어야할것이다. 시편안에서는전체성서속에들어있는모든것들이아주아름답고간단하게이해되어져서매우좋은안내 46) Fred W. Meuser, Luther the Preacher, 16. 47) Fred W. Meuser, Luther the Preacher, 17. 48) LW52:207( 본문마태 2 장 1-12).

60 대학과선교제 17 집 서의역할을한다. 작은성서 를편집하거나, 모든기독교도들이나성자들의예화집을편집하는데는성령의도우시는역사가있었다고생각되므로, 누구든지성서전체를읽을수없는사람이라하더라도여기서는이한권의작은책속에내포된거의완벽한성서내용의요약을보게되리라. 49) 루터의설교의중심에그리스도가항상자리잡고있기때문에, 그에게설교는구원사건이다. 하나님은그리스도를통하여서만이우리에게다가오신다. 그리스도에관한말씀이선포될때하나님은청중을만나시고, 정죄하시고용서하시고격려하시며위로하신다. 그리스도에관한말씀이선포될때, 하나님은말씀하시고그말씀에대해우리는예혹은아니요로대답해야한다. 하나님의말씀앞에서양자택일이란없다. 루터에게그리스도에관한설교는무엇보다예수를통한사죄의은총, 그리고그의죽음과부활에초점을두는것을의미하였다. 복음서의예수를설교하는것은죄인들을향한그의사랑을설교하는것을의미한다. 그리스도를믿는다는것은무엇을의미합니까? 그것은단순히예수는하나님이시라거나하나님아버지와동등한권력을가지고하늘을통치하고계신다는것을믿는다는것이아닙니다. 많은사람들은그렇게믿고있습니다. 그러나나에게그리스도를믿는믿음이란그가나에게은혜로우신하나님이시며나의죄들을그분이친히감당하시고아버지하나님과나를화해시켜주신분이라는것, 그리고나의죄들은그분의것이되고그분의의로움은나의것이된다는사실, 거기에는상호연합과교환이존재한다는것, 그리스도는나와아버지사이의중재자라는사실을믿는다는것을의미합니다. 왜냐하면모든세상의죄들은그리스 49) WA DB 10-1, 99, 23-100, 2( 제 3차시편강해서문, 1545) 번역문은지원용편, 루터선집 2 권 루터와구약 (2) ( 서울 : 컨콜디아사, 1983), 30에서그대로인용함.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61 도에게전가되었고그리스도안에있는아버지의의로움은우리의모든죄를집어삼킬것이기때문입니다. 50) 루터의방대한설교에서두드러진현상은, 인간이자동시에신이신예수께서우리의모든죄를짊어지시고의로움을주셨다는것에관한것이다. 그리스도는우리의형제요, 구속자요, 해방자요, 승리자이다. 구속론에대한이와같은고전적인주제들은루터의설교곳곳에서등장한다. 그리스도의십자가죽음과부활에관한루터의설교들은우리의죄에대한용서및구원과연결되어있다. 그리스도의십자가고난에서우리의죄는용서함을받고그의부활에서우리의죽음은극복되고그의영원한생명이주어진다. 하나님께서당신의아들로하여금십자가의수난을허락하신이유는다름아닌우리의구원을위해서이다. 하나님아버지께서이러한수난을허락하신것은그리스도자신을위한것이아닙니다. 왜냐하면그리스도께서는자기자신을위해서는이고난이필요하지않기때문입니다. 우리와온인류를위하여이고난은필요합니다. 그러므로이것은하나님께서그의순수한은혜와자비에서우리에게주신선물입니다. 51) 또부활이주는유익에관해서도루터는예수의부활을통해우리의죄와죽음이정복되고새로운생명이보장되었다는것을강조한다. 부활신앙은 이성의모든느낌과이해에반하여우리를죄, 죽음, 지옥너머로우리를조용하게인도합니다. 그렇게되면우리는우리눈앞에구원을바라볼것이고또한우리가믿었던것, 다시말해서죽음과모든슬픔이정복되었다는것을완전하게알것입니다. 52) 그리스도의 50) Sermons of Martin Luther, vol 3-4. 126. 51) 지원용편, 루터선집 10 권, 212. 52) Ibid., 231.

62 대학과선교제 17 집 십자가와부활에서 위대한맞교환 이일어난다. 십자가와부활에서우리의죄악과약함은그리스도의순전함과능력으로, 우리의절망과패배는그리스도의소망과승리로대체된다. 그리스도의십자가와부활을통해우리는죄와죽음으로부터완전한자유를얻게된다. 이같은주제는루터가죽을때까지행한그의설교의근간을이루고있었다. 4. 나오는말 루터의설교신학을연구하는작업은분명힘들고어렵지만매우즐겁고유쾌한가르침을선물로제공하고있음에틀림없다. 왜냐하면오늘날수많은설교자들에게그의설교방법론이시사하는바가매우크기때문이다. 특히한국교회의설교강단을염두에두고보면더욱더그렇다. 설교의초점이 개인의무한행복과성공, 그리고 죽어서천국가는일 에맞추어지고종말론적인긴장이나기대감은사라져버린채현실의축복만을염원하는한국교회목회자들의설교를감안해볼때, 루터의설교는매우도전적이고본질적인문제의식을던져주고있다. 루터의설교는철저하게성서를중심으로구성되었고, 그의일관된신학이반영되어있다. 그는설교에서인간의언술이나논리를가급적피하고성서를유기적으로연결하여성서를통해성서를해석하는모범을보여주었다. 그어떤것도성서에서선포된하나님의말씀을대신할수는없다. 오늘날한국교회에서성서적인설교의빈곤은한국교회강단을한없이세속주의로빠져들게만드는원인이아닌가싶다. 빈곤의설교는신학의빈곤을낳는다. 우리가루터의설교에서배운바는설교를통해서신학을풀어내고, 또신학을통해서설교를생산해내는그의탁월한설교철학이다. 또한가지우리가루터의설교신학에서배운것은설교는곧하나님이선포하시는말씀이요, 설교를통해청중들은하나님의음성을듣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63 는다는그의확신이다. 생애후반에행한설교 (1540년 8월 28일 ) 에서루터는이렇게말했다. 설교를들을때, 나는누가설교하고있는지를묻지않는다. 목사가설교하는가? 결코아니다. 목사의설교를듣고있는것이아니다. 물론목소리는목사의것임에틀림없다. 그러나그설교만큼은하나님이직접선포하시는말씀이다. 53) 이것은루터의설교신학원칙이무엇이었는지를분명하게보여준말이다. 설교는하나님의말씀이요, 하나님의말씀이들려지는통로이다. 따라서설교자는자신의입을통해하나님의말씀이청중들에게들려지도록철저하게준비하고훈련해야한다. 오늘날한국교회그리스도인들은설교의홍수속에살아가고있다. 과연그들에게진정한하나님의음성이들려지고있는가? 감히자신있게 그렇다! 고말할수있을까? 이질문에 그렇다 고답할수없으면없는만큼루터의설교방법론이나설교신학은매우계몽적이며타당성을지닌다고본다. 이런점에서루터의설교신학은역사적인실례로서고려해볼가치가있다. 53) LW22:528.

64 대학과선교제 17 집 참고문헌 김주한. 마르틴루터의삶과신학이야기.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2.. 루터칭의론의재해석, 기독교사상. 2000년, 3월호. 지원용편. 루터선집 2권. 서울 : 컨콜디아사, 1983.. 루터선집 10권. 서울 : 컨콜디아사, 1987. 휴 T. 커어편저, 김영한편역. 루터신학개요.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1. Althaus, Paul. trans., Robert C. Schultz. The Theology of Martin Luther.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66. Asendorf, Ulrich. Die Theologie Martin Luthers nach seinen Predigte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88. Bainton, Roland H. Studies on the Reformation. Boston: Beacon Press, 1963. Bornkamm, Heinrich. trans. E. T. Bachmann. Luther in Mid-Career 1521-1530.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83. Brecht, Martin. trans. James L. Schaaf. Martin Luther: Shaping and Defining the Reformation 1521-1532.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90. Ebeling, Gerhard. Lutherstudien, vol. 19. Tübingen: J.C.B. Mohr, 1971. Lenker, John Nicholas. Ed., & trans. Sermons of Martin Luther: The Church Postils vol. 1 and 2. Baker Books: Grand Rapids, MI, 1995. Luther, Martin. D. Martin Luthers Werke Briefwechsel. Kritische Gesamtausgabe; Weimar 1883ff.. Luther s Works, American Edition., 55 vols. Eds. Pelikan & Lehmann. St. Louis and Philadelphia: Concordia and Fort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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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대학과선교제 17 집 Abstract A Study of Martin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Focusing on His Earlier Sermons(1513-1522) Kim, Joo-Ha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Martin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especially investigating Luther s earlier sermons. Although there are many names such as Reformer, theologian, professor, writer, musician etc. in regard to evaluation of Luther, Luther himself identified his identity as a preacher. This paper explores how Luther come to theologize themes that he dealt with in his sermons, and how he reflect his theological themes upon his sermons. After introduction, second chapter deals with methodology of Luther s preaching, which suggests the difference between Luther's method and medieval ways of preaching. This chapter demonstrates that Luther's method of preaching is thoroughly based on the Bible. Luther ceaselessly insists that preaching reveals the word of God, and that audiences hear the voice of God through preaching. Chapter three tries to draw the principles of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The chapter shows that the gist of Luther s theological thoughts Justification, Law and Gospel, Crucifixion and Resurrection are starting point of his preaching.

김주한, 마르틴루턴의설교신학이해 67 Ultimately, the paper asserts that Luther s theology of preaching provides underlying principles for Christian preachers today, and that for Luther, preaching and theology are integrated in his sermons. Key words Martin Luther, Law and Gospel, Justification, Crucifixion, Resurrection, Preaching 접수일 2009. 10. 09. 심사 ( 수정 ) 일 2009. 10. 16. 게재확정일 2009. 10. 28.